3D 콘텐츠 제작 교육을 위한 게임 엔진 특성 고찰 -Unity와 Unreal Engine을 중심으로- = The consideration of Game engines for 3D contents Production Educations -Focusing on Unity and Unreal Game Engine -

조형익 2022년
논문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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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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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멀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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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 콘텐츠 제작 교육을 위한 게임 엔진 특성 고찰 -Unity와 Unreal Engine을 중심으로- = The consideration of Game engines for 3D contents Production Educations -Focusing on Unity and Unreal Game Engine -' 의 참고문헌

  • KCA Media Issue & Trend 1월호 게임 개발 엔진의 영상 제작 분야 활용 사례 : 유니티 3D와 언리얼 엔진4 [2019]
  • 프라데프 굽타 GPU 컴퓨팅의 기원
    테크월드. 64-66 [2020]
  • 증강현실을 적용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제작
    정연철 차재관 한국게임 학회 정보학회 Vol.15. No.5 79-87 [2015]
  • 인공지능과 물리엔진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방안고찰 한국컴퓨터게임학회
    권동현 Vol.33. No.3. 1-15 [2020]
  •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 4의 구조와 구현 방식 비 교 연구
    류승택 서상현 이한성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Vol.25, No.4, 17-24 [2019]
  • 유니티 게임 엔진 기반의 의료 시뮬레이션을 위한 초점 배경 볼륨 가시화
    계희원 하태준 한국게임학회 Vol.18. No.4 65-73 [2018]
  • 영상분석기법을 활용한 토공 장비 및 작업자간 아차사고 식별 방법론
    임태경 최병윤 한국건설관리학회 Vol.208. No.4 65-73 [2019]
  • 언리얼4의 효과적인 라이팅 세팅에 관한 연구
    방경운 방정원 한국컴퓨 터정보학회 Vol.26. No.1 159-162 [2018]
  • 언리얼 엔진 기반의 3차원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방사선 투 과검사 분야의 방사선 안전 교육 콘텐츠 개발
    김동호 이재승 비파괴검사학회 Vol.40. No.1. 33-41 [2020]
  •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영화표현기법 변화
    김형두 전평국 한국콘텐츠학회 Vol.9. No.1 [2009]
  • 드라마 VFX의 렌더링 시간 단축을 위한 3DCGI 워크플로우 제안
    길운 백광호 윤태수 이병춘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Vol.24, No.8, 1006-1014 [2020]
  • 델파이 기법
    이종성 교육과학사 [2001]
  • 교육적 관점에서 본 Unity 3D 엔진
    윤석현 한국컴퓨터 정보학회 Vol.23. No.2 246-249 [2015]
  • 게임엔진 기반 원격 분할 렌더링 시스템의 설계
    임충규 한국게임학회 19(5): 5-14 [2019]
  • 가상 현실을 이용한 노인 낙상 예방 훈련 콘텐츠 제작
    김재민 순천향대 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9]
  • 가상 현실에서 효과적인 3차원 영상 연출을 위한 연구 – 언리 얼 엔진의 영상 제작을 이용한 인터렉티브 쇼트 중심으로
    이준수 만화애니메이션연구학 회 Vol.47. No.47. 1-29 [2017]
  • [단독] 美게임 엔진 '유니티', 대학에 사용료 받나
    학계 공동대응 예고biz.chosun.com/site/data/html_dir//07/19/2020071902077.html?ut 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 [2020]
  • [8] Gamasutra "Which are the most commonly used Game Engines?" ttps://www.gamasutra.com/blogs/MarcusToftedahl/20190930/350830/W hich_are_the_most_commonly_used_Game_Engines.php, September, 2019.
  • [7] http://www.kpi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353
  • [3] The Science Behind PIXAR (https://sciencebehindpixar.org/pipeline/rendering)
  • [34] Matt Paharr, Wenzeil Jakob, Greg Humphreys. (2016). Physically Based Rendering From Theory to Implementation 3rd Edition. MK
    [2016]
  • [16] https://www.unrealengine.com/ko/unreal-engine-5
  • [15] https://unity.com/kr/srp/High-Definition-Render-Pipeline
  • [13]http://thevirtualassist.net/download-free-game-assets-paragon-unreal-engine
  • [12] https://circuitstream.com/blog/unity-vs-unreal
  • Ureal 홈페이지 https://www.unrealengine.com/ko/eula/creators
  • Unreal Engine4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검증 시각화 모듈 구현
    방경운 방정원 한국경영과학회 531-534 [2016]
  • Unity 홈페이지 https://store.unity.com/kr#plans-individual
  • Unity Shader Start up
    정종필 비엘북스 [2017]
  • Unity 3D를 이용한 리얼타임 영상제작
    이동민 한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QUASAR ZONE. 25종 CPU 벤치마크 특집 : 영상작업을 위한 CPU 선택, 그 해법 은?
    (https://quasarzone.com/bbs/qc_bench/views/15154?page=8)
  • Digital Lighting & Rendering 3rd Edtion
    Jeremy Birn [2014]
  • 3D 애니메이션과 머시니마의 제작공정 비교 분석
    김미진 정찬호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10(2),316 [2016]
  • (역) 언리얼 엔진 4 머티리얼, 에이콘 출판사 Brais Ramos, John Doran
    김규얼 Unreal Engine4 Shaders and Effects Cookbook [2020]
  • (역) Unreal Enging 4 for design visualization, 에이콘 출판사 Tom Shannon, Unreal Enging 4 for design visualization
    정세윤 Pearson, pp35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