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 작사교육이 여고생의 뇌기능 및 언어지능·음악지능·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 An Effect of Popular Song Lyric Education on Brain Functions and Linguistic Intelligence, Musical Intelligence, Emotional Intelligence of High School Female Students

김희선 2022년
논문상세정보
' 대중가요 작사교육이 여고생의 뇌기능 및 언어지능·음악지능·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 An Effect of Popular Song Lyric Education on Brain Functions and Linguistic Intelligence, Musical Intelligence, Emotional Intelligence of High School Female Studen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뇌기능
  • 대중가요
  • 언어지능
  • 여고생
  • 음악지능
  • 작사
  • 작사교육
  • 정서지능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936 0

0.0%

' 대중가요 작사교육이 여고생의 뇌기능 및 언어지능·음악지능·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 An Effect of Popular Song Lyric Education on Brain Functions and Linguistic Intelligence, Musical Intelligence, Emotional Intelligence of High School Female Students' 의 참고문헌

  • 한충완의 대중음악 가사구조론
    한충완 일송미디어 [2013]
  • 한글학회 우리말 큰 사전
    어문각 [1994]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모상현, 김형주,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III: 2013 한국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실태조사
    NYPI 청소년 통계 브리프 14 [2014]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코로나19로 바뀐 일상
    청소년 상담이슈. 2 [2020]
  • 한국대중가요사
    이영미 민속원 [2009]
  • 한국, 미국, 중국 아동의 집행기능, 지능과 주의력 관련성 비교 문화 연구
    송현주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2013]
  • 한국 대중가요 작사ㆍ작곡을 위한 노랫말의 음운론적 특징 연 구: 청자의 노래가사 경계표지 인식을 위주로
    유미란 인문언어, 16(3), 105– 126 [2014]
  • 학습활동의 뇌파분석에 기초한 두뇌 순환 학습 모형의 개발과 과학학습의 적용
    김용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 음악치료 및 음악 프로그램 문헌 연구: 2000년부터 2019년까지
    전민영 인문사회 21, 11(6), 1605-1620 [2020]
  • 통계청, 청소년 통계 (RAA42-1407349)
    한국개발연구원 [2014]
  •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6 청소년 통계.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6]
  • 클래식 음악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fNIRS를 이용한 뇌 활성화 비교
    김규태 배수빈 안진웅 이승현 이지훈 장광희 진상현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877-879 [2014]
  • 코로나19가 성인 및 소아청소년에 미치는 영향과 지원 방안
    최지욱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60(1), 2-10 [2021]
  •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및 갈등해결전략과 친구관계의 질
    김지혜 경인교 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초등학생의 다중지능 및 정서지능 발달특성 분석
    임은혜 한국교원대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초등학생을 위한 정서지능 프로그램이 정서지능 및 학업성취도 에 미치는 효과
    이윤경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초・중등학교 대중음악 교육과정기준 개발 연구
    박정은 고려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초・중등교육과정 총론. 고시 제2015-74호
    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 원 [2015]
  • 청소년의 학업성취수준에 따른 언어지능과 다중지능의 관계 및 뇌파분석
    박경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사회지능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인하 대학교 대학원
    김현준 박사학위논문 [2007]
  • 청소년의 정서적 불안정성, 스트레스, 우울 감소를 위한 음 악 및 명상의 치료 효과
    박선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청소년을 위한 정서지능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곽윤정 청소년학연구, 17(4), 263-281 [2010]
  • 청소년을 위한 작사가가 되는 길
    한경혜 가쎄 [2019]
  • 청소년기 연령별・성별 뉴로피드백 훈련의 효과
    변윤언 서울불교대학 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청소년기 성별에 따른 뉴로피드백 훈련의 효과 연구
    박병운 변윤언 한 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2(3), 1171-1177 [2011]
  • 청소년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주대학교 일반 대학원
    여숙현 박사학위논문 [2018]
  • 청소년 랩에 대한 라깡 정신분석적 탐구: 음악치료로서의 랩
    정해숙 명 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청소년 뇌교육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뇌파 활성도와 정신력 및 자기조절능력의 변화
    고병진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차생활 예절교육이 여고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박춘근 성균관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집단미술치료가 학교생활부적응 청소년의 정서표현과 또래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
    김형희 美術治療硏究, 20(5), 965–989 [2013]
  • 지력혁명
    문용린 비즈니스북스 [2004]
  • 지각된 다중 지능의 집단 차와 IQ 및 성적과의 관계 분석 연구
    류숙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 중학생의 학업성취와 학교적응에 대한 정서지능과 일반지능의 조절효과 분석
    한치만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중학생의 음악흥미와 학교적응의 관계: 정서지능과 사회적 기술 의 중다매개효과
    조정은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중학생의 분노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REBT 활용 집단상담 프로 그램개발
    김종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중학교 교육과정 총론. 고시 제2018-162호
    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 원 [2018]
  • 중등학생의 다중지능 분석
    김명희 김양분 교육논총. 12, 151-184 [1996]
  • 중등교육에서의 가창지도의 방향에 관한 고찰. 교수논총 제2집
    이도식 한국교원대학교. 135-163 [1986]
  • 조선일보 Web site: https://www
    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1/02/2016110201503. html (접속일: 2021.08.23.) [2016]
  • 정신생리학
    이인혜 학지사 [1997]
  •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를 위한 뇌파의 기초
    은헌정 신경정신의학, 58(2), 76–104 [2019]
  • 정서표현중심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이혼가정 남 자 청소년의 분노와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강은아 김미옥 이봉은 열린교육연구, 23(1), 215-234 [2015]
  •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수준 및 대처방식과의 관계
    조미령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 정서지능 교육프로그램 모형개발 연구
    곽윤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04]
  • 정서와 정치 커뮤니케이션 연구
    송현주 커뮤니케이션 이론 4(1), 32-76 [2008]
  • 정서 인식의 명확성과 청소년의 정신건강
    심은정 홍주현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1), 195-212 [2013]
  • 정서 인식 및 표현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연구
    최은실 이화여자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이 청소년의 주의력과 수면에 미치는 영향
    신지은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 전전두엽 EEG-뉴로피드백 훈련과 유아의 뇌기능 및 지능발달에 대한 연구
    이선규 장순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0(6), 1317–1328 [2009]
  • 저소득층 부적응 아동의 역량(empowerment) 강화를 위한 음악 치료 프로그램 연구
    최신형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작사노트
    민설 함경문 페이퍼북 [2012]
  • 작사가의 노트
    심현보 살림 [2017]
  • 자아존중감이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손해경 원희욱 임지영 한국산 학기술학회 논문지, 16(4), 2684-2690 [2015]
  • 자아정체성과 학교생활적응이 뇌 지수에 미치는 영향: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손해경 원희욱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1), 654-664 [2019]
  • 자아개념과 정서지능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연구소
    김용래 김태은 교육연구논총, 19, 5-29 [2002]
  • 자기효율성의 특성에 관한 관련연구의 개관
    장휘숙 한국심리학회지: 발 달, 6(2), 18-28 [1993]
  • 자기성찰지능이 외상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
    고주희 송현주 청소년학 연구, 22(2), 245–268 [2015]
  • 일제강점기 대중가요 연구
    김광해 김만수 윤여탁 도서출판 박이정 [1999]
  • 일반논문: 공감의 교육학적 의미 연구: 학교폭력에서 인성교육 을 위한 공감의 의미를 중심으로
    이은영 교육문화연구, 21(1), 5–27 [2015]
  • 인지적 모니터링 전량을 활용한 인지적 도제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신재한 열린교육연구, 14(1), 117-136 [2006]
  • 인지적 도제이론을 적용한 수업 설계: ‘광고음악’ 수 업사례를 중심으로
    김은진 송원구 慶熙大學校 敎育問題硏究所 論文集, 23(1), 133– 154 [2007]
  • 인지적 도제이론에 입각한 대학교 컴퓨터 음악 수업 사례: 학습자로서의 자신감 향상을 중심으로
    강인애 김은진 송원구 음악교육공학, (12), 131–147 [2011]
  • 인지적 도제이론에 의한 중학교 음악 창작 교수・학습 모형 설 계 및 적용
    사재은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인지적 도제 학습이론에 의한 음악수업 설계: 가창, 감상, 창작영 역을 중심으로
    권일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인성교육을 위한 정서지능 개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문용린 서울 太學校 師大論蘭, 15(1), 31-98 [1999]
  • 이 한 줄의 가사
    이주엽 파주: 열린책들 [2020]
  • 음악치료학
    최병철 학지사 [1999]
  • 음악에 의한 감성의 생리적 측정에 대한 소고
    권오연 민족음악학회, 25, 185-214 [2003]
  • 음악심리학
    이석원 심설당 [1994]
  • 음악 청취시 디지털 환경에서의 우뇌와 좌뇌의 반응에 의한 가 상공간 연구
    신영섭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28–129 [2004]
  • 음악 속에 숨은 의학
    임은희 청암문학사 [1992]
  • 음악 사용 기분조절 척도의 타당화.
    김민희 민경환 이정윤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9(1), 1-22. [2015]
  • 음악 동아리 활동이 중학생의 음악 흥미도 및 정서지능에 미치 는 영향
    이인영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음악 교육이 언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뇌과학적 근거
    이경면 음악이론 연구, 28, 136–159 [2017]
  •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다중지능에 대한 차이 연구
    조미경 숙명여자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우뇌기능 훈련이 뇌의 인지특성 및 수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 는 효과
    하종덕 敎育硏究, (10–11), 55–83 [1992]
  • 요양보호사의 마음건강, 관점수용, 노인 돌봄태도 및 정 량 뇌파 분석 연구
    손해경 원희욱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9(1). 88-96 [2020]
  • 외상성 뇌손상(TBI) 환자의 언어 재활을 돕는 치료적 노래부르기 (TS) 프로그램
    이연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오선지 위를 걷는 시인들
    김현성 셈터사 [2003]
  • 예술계 중・고등학생의 다중지능 발달 경향과 부모의 양육태도 에 관한 연구
    정지원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여중생의 정서지능과 진로태도성숙과의 상관관계
    서정미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여고생의 정서지능과 진로준비행동이 자기주도학습능력 에 미치는 영향
    이경완 이명인 디지털융복합연구, 18(7), 265–277 [2020]
  • 여고생의 정서경험군집과 음악사용 기분조절 전략 및 긍정심리 자본의 관계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여고생의 완벽주의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 음챙김의 조절효과
    이은아김 최슬기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4(2), 129-147 [2017]
  • 알기 쉬운 작사법
    정두수 세광출판사 [1973]
  • 아이돌을 인문하다
    박지원 사이드웨이 [2018]
  •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지능의 관계에 대한 연구
    권영아 경 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아동의 정서지능에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 연구
    문혁준 장미선 대한가 정학회지, 44(4), 11-21 [2006]
  • 심상이 보컬의 가사표현력과 공감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황은지 경희 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 신경과학 연구에 근거한 음악교육의 중요성
    승윤희 음악이론포럼, 7, 201–225 [2000]
  • 시청각 자극에 의한 뇌파조절이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 과
    박선빈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 시(詩)의 음악콘텐츠 활용사례 고찰
    한경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14]
  • 불규칙한 동작신호에 따른 태권도수업이 초등학생의 뇌기능과 주의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협의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아동의 다중지능과의 관계
    백승미 서울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부모-자녀 의사소통 유형이 고등학생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 향
    성영실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발명 문제 해결 사고 과정에서 나타나는 고등학생의 EEG 활성 도
    김희필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1), 128–144 [2011]
  • 문화기호학
    송효섭 민음사 [1997]
  • 문용린 교수의 정서지능 강의
    문용린 서울: 북스넛 [2011]
  • 목제품 구상하기 사고 과정에서 나타나는 대학생의 뇌파 활성도 분석
    김희필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3(4), 309-321 [2010]
  • 마음챙김 명상을 접목한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이 여중생의 스 트레스 대처와 우울에 미치는 효과
    김선경 한국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등 초기청소년을 위한 정서지능(EQ)향상 프로그 램의 효과
    김연지 정경용 채연희 재활심리연구, 12(1), 47-85 [2005]
  • 등 의학적 입장에서 본 명상의 기능
    권주수 신용욱 함봉진 신경정신의학, 46(4), 342-351 [2007]
  • 등 유・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 연구. 뇌파 해석 기법
    곽병선 문용린 안경환 한기철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03]
  • 등 다중지능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연 구: 중고생을 위한 다중지능 검사 개발
    김성봉 김현진 류숙희 문용린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01]
  • 등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뇌기능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강형곤 원희욱 이선규 아동간호학회지, 14(3), 315-324 [2008]
  • 등 뉴로피드백 입문
  • 등 내가사는이야기
  • 될 수 있다 작사가
    양재선 시공사 [2003]
  • 동작인식게임 활용합습에서의 신체운동지능, 언어지능, 몰입, 학 습성과 간 경로분석
    류은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동아출판사 동아 국어 메이트 사전
    동아출판사 [1996]
  • 도정신치료와 서양정신치료 국제포럼
    허찬희 한국정신치료학회, 43(5), 506-513 [2004]
  • 대중음악이 청소년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손호등 원 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대중음악을 이용한 청각자극에 의한 뇌파의 반응 분석
    남경돈 이동형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학술대회, 39–45 [2000]
  • 대중음악에 있어서의 가사의 의미
    김현종 한국산학기술학회 학술대회 2015(1), 620-622 [2015]
  • 대중음악과 대중정서의 상관성
    김현옥 인문과학연구, 0(31), 337–367 [2011]
  • 대중음악 템포가 대학생들의 뇌파지수에 미치는 영향
    서선택 인천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대중음악 제재곡을 활용한 지도안연구
    남경진 계명대학교 음악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대중음악 가사와 곡의 기능적 측면에 대한 연구
    오한승 한국산학기술 학회 학술대회, 2015(1), 520–522 [2015]
  • 대중가요작사 12
    박채원 랜덤하우스코리아 [2007]
  • 대중가요에서의 감성 표현 비교 연구
    권지연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 원 [2015]
  • 대중가요를 통한 심미적 경험과 내면 치유: 유재석・이 적의 <말하는 대로>를 중심으로
    김종갑 이유영 예술교육연구, 16(4), 285–299 [2018]
  • 대중가요 작사법 시론
    이호섭 The Kor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opular Music, 26, 9–42 [2020]
  • 대중가요 작사
    김태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 대중가요 가사의 정서표현과 시대적 의미 연구
    김주현 중앙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대중가요 가사분석을 통한 한국인의 정서 탐 색
    박정열 조윤동 최상진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0(1), 41–66 [2001]
  • 다중지능이론이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이영재 발달장애학회지, 2(1), 121-130 [1998]
  •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청소년기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 발 및 타당화 연구
    김주현 문용린 敎育心理硏究, 19(2), 393–412 [2005]
  •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김주현 서울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2005]
  • 다중지능의 언어지능과 국어 성적과의 관계
    김정연 한양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05]
  • 다중지능과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학습동기의 매개에 대한 탐색
    이영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다중지능: 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문용린 김영사 [2001]
  • 다중지능 측정도구(K-MIDAS)의 타당화 연구
    김현진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1999]
  • 다중지능 이론에서 본 음악지능척도 개발 연구
    박은실 서울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다중지능 발달 평가척도. 교육개발 122
    김양분 한국교육개발원. 130-133 [2000]
  • 뉴로피드백 훈련이 뇌 반구 비대칭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 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희욱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뇌과학박사학위논문 [2008]
  • 뉴로피드백 훈련이 고등학생의 뇌 기능 변화와 자기 효능감 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문수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뇌파학 개론
    윤중수 고려의학 [1999]
  • 뇌파의 전기생리학
    정기영 홍승봉 대한신경과학회지, 21(3), 225-227 [2003]
  • 뇌파와 뉴로피드백의 이해
  • 뇌파 해석 기법
    박병운 한국정신과학연구소 [2005]
  • 뇌파 밴드별 상호 연관성에 따른 뇌의 최적화 연구
    박병운 한국정신 과학 학술대회 논문집. 21, 103-108 [2005]
  • 뇌파 검사학
    김대식 최장욱 고려의학 [2001]
  • 뇌손상으로 인한 하악운동의 변화 (A Case Report On Abnormal Jaw Movements Associated with Brain Injury)
    김선희 장성용 최재갑 Journal of Oral Medicine and Pain, 23(4), 447–454 [1998]
  • 뇌기능과 음악에 관한 국내 문헌고찰: 1994년-2020년까지
    고은혜 상담 심리교육복지, 7(4), 195–210 [2020]
  • 뇌교육사
    박병운 한국정신과학연구소 [2007]
  • 뇌-컴퓨터-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암 환자들의 전전두엽 뇌파 분석
    박병운 박종기 채명신 한영수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35(3), 169–178 [2008]
  • 뇌, 생각의 출현
    박문호 휴머니스트 [2008]
  • 뇌 연구방법론을 통해 살펴본 음악 처리과정 연구: 음악과 언어, 음악과 정서를 중심으로
    이지영 낭만음악, 18(3), 67-146 [2006]
  • 뇌 기반 교수-학습이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및 학업 성취에 미치 는 효과
    김유미 교육학 연구, 42(1), 83-106 [2004]
  • 노래활동이 뇌의 주의집중도와 뇌 활성량 변화에 미치 는 영향
    문서란 최병철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노래활동이 뇌의 주의집중도와 뇌 활성량 변화에 미치 는 영향
    문서란 최병철 한국음악치료학회지, 18(1), 1–33 [2016]
  • 노래중심 집단음악치료 활동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표현, 자아 존중감,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민화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노래의 언어
    한성우 어크로스 [2018]
  • 노래를 사용한 언어훈련이 뇌성마비아동의 말 산출능력에 미치 는 영향
    임이랑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노래는 허공에 거는 덧없는 주문
    성기완 꿈꾼문고 [2017]
  • 노래 부르기 활동을 통한 뇌졸중 노인의 조음 정확도 증진에 관 한 연구
    한유미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노래 부르기 프로그램이 자폐성 아동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이지윤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내향적-외향적 학령전기 아동의 신체적 및 정신적 스트 레스 지수가 정서지수에 미치는 영향
    손해경 원희욱 한국산학기술학회지, 22(8), 208-215 [2021]
  • 김태희의 전략적 가사 쓰기
    김태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김이나의 작사법
    김이나 문학동네 [2015]
  • 그림으로 읽는 뇌과학의 모든 것
    박문호 휴머니스트 [2013]
  • 그니까 작사가 뭐냐면
    안영주 더티퍼런스 [2020]
  • 국어시간에 노랫말 읽기
    공규택 조운아 휴머니스트 [2016]
  • 국어과 교육연구
    원훈의 국학자료원 [1996]
  • 국어 교과서 날개 질문 제시 여부와 독자의 뇌파반응 관계에 대 한 연구
    오지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 2003 청소년보호백서: 청소년 인권을 중심 으로
    국회도서관 [2003]
  • 구조방정식과 다중집단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정서지능의 효과성 연구
    오숙영 한국교육학연구, 18(1), 189–227 [2012]
  • 교육과학기술부 국어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08]
  •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대중음악 내용 변화 연구: 중학교 음악 교과서를 중심으로
    권진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교사의 정서지능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진혜련 경인교육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와 진로태도성숙, 진 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자아정체감과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강원덕 안귀여루 한국심리학 회지 건강, 20(4), 739–764 [2015]
  • 고등학생의 정서지능과 다중지능간의 관계연구
    김미원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고등학생의 다중지능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황민자 부산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경향신문 web site: http://news.khan.co.kr/kh_news/
    khan_art_view.html?artid=201102 232141155&code=940401 (접속일: 2021.11.09.) [2011]
  • 가족구성 형태 및 형제자매 수와 정서지능과의 관계
    정길화 창원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가사의 미적 경험으로서의 가창표현
    김기수 음악교육연구, 34, 1–23 [2008]
  • 情緖知能과 關聯變因들의 因果分析
    김태은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두뇌를 알고 가르치자』
    김유미 학지사 [2002]
  • lmaging human brain development with positron emission tomography .
    Chugani , H. T. 32 , pp.23-26 . [1998]
  • [교육과학사] 국어과 교육의 실제화 연구: 말하기・ 듣기・ 언어영역
    류성기 국립중앙도서관 연계자료, 1 [1998]
  • Your Child ’ s Brain
    Begley , S. [1996]
  • Wong, C., & Law, K. S. (2002). The effect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f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 243-274.
    [2002]
  • Witelson, S. F. (1983). Bumps on the brain: Right-left anatomic asymmetry as a key to functional lateralization in Sega-lowitz, S. J. (Ed), language functions and brain organization. pp.117-144.
    [1983]
  • Wilson, F. A., Scalaidhe, S. P. & Goldman Rakic, P. S. (1993). Dissociation of Object and Spatial Processing Domains in Primate Prefrontal Cortex. Science, 260 , pp.1955-1958.
    [1993]
  • What ’ s going on in there ? : How the brain and mind develop in the first five years of life
    Eliot , L. pp viii , 533 ) [2000]
  • Was ist Musik?: Gute und Schlechte Musik. (오희숙, 홍정수 역. (1993). 좋은 음악과 나쁜 음악
    Dahlhaus, C. Eggebrecht, H. H. 음악과 민족, 5, 127–142) [1987]
  • Wang, J. J., Korczykowski, M., Rao, H., Fan, Y., Pluta, J., Gur, R. C., McEwen, B. S., Detre, J. A. (2007). Gender difference in neural response to psychological stress. SCAN 2 , 227-239.
    [2007]
  • Vygotsky, L. S. (1978). Socio-cultural theory. Mind in society, 6, 52–58.
    [1978]
  • Vygotsky L. S. (1972). Thought and Language. In P. Adams. (ed.). Language and Thinking. Harmondsworth: Penguin Education.
    [1972]
  • Thompson, R. A., & Nelson, C. A. (2001). Developmental science and the media: Early bra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6 (1), 5
    [2001]
  • Thompson, M., & Thompson, L. (2003). The neurofeedback book: An introduction to basic concepts in applied pychophysiology . Association for Applied Psychophysiology and Biofeedback.
    [2003]
  • This is your brain on music: The science of a human obsession . Penguin. (장호연 역, 2008. 뇌의 왈츠
    Levitin, D. J. 서울: 마티) [2006]
  • Thinking science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인지발달 가속과 인지과정 기능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
    신애경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The triune brain in evolution : role in paleocerebral functions
  • The sceret life of the brain
    Restak , R. [2001]
  • The Working Brain : An Introduction to Neuropsychology
  • The Musical Mind
    Black , S. 184 ( 1 ) , 20-22 . [1997]
  • 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 M . Gabain ( trans. )
    Piaget , J [1959]
  • The Brain That Changes It self
    Doidge , N. [2007]
  • The Arts and Human Development
  • Teyler, T. J. (1977). An introduction to the neurosciences. In: Wittrcock, M. E. (Ed.) , The Human Brain:5,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 J.
    [1977]
  • Taylor, B. K., Embury, C. M., Heinrichs-Graham, E., Frenzel, M. R., Eastman, J. A., Wies-man, A. I., Wang, Y. P., Calhoun, V. D., Stephen, J. M., Wilson, T. W. (2020). Neural oscillatory dynamics serving abstract reasoning reveal robust sex differences in typically-developing children and adolescents. Dev. Cognit. Neurosci. 42 , 100770.
  • Swinkels, A., & Giuliano, T. A. (1995). The measurement and conceptualization of mood awareness: Attention directed to ward one’s mood stat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1, 934-949.
    [1995]
  • Sutton, S. K., & Davidson, R. J. (1997). Prefrontal brain asymmetry: A biological substrate of the behavioral approach and inhibition systems. Psychological science, 8 (3), 204–210.
    [1997]
  • Subhani, A. R., Xia, L., & Malik, A. S. (2011). EEG signals to measure mental stress.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ehavioral, Cognitive and Psychological Sciences, 84–88.
    [2011]
  • Sterman, M. B., & Wywricka, W., (1977). EEG correlates of slep: Evidence for separate forebrain substrates, Brain Research, pp. 143-163.
    [1977]
  • Sterman M , B., Mann, C, A., Kaiser, D. A. & Suyenobu, B. Y. & Brandall, Y. (1994). Multiband Topographic EEG Analysis of Simulated Visual motor Aviation Task. Journal of Psychophysiology. 16 , pp. 49-56.
    [1994]
  • Smart brains
    Jones , R. [1995]
  • Significance of EEG alpha asymmetries in cerebral dominance
    Glass , A 11 , 32-33 . [1991]
  • Shearer, C. B. (1997b). Reliability, validity and utililty of a multiple intelligences assessment for careet planning. ERIC. ED415476.
    [1997]
  • Shearer, C. B. (1997a).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ultiple Intelligences Assessment Scale for Children. presented at the 105th APA meeting. ED. 415-475.
  • Sex on the Brain : The Biological Differences between Men and Women
    Blum , D. [1998]
  • Sensory-motor EEG operant conditioning : Experimental and Clinical effect
    Sterman , M. B . 12 , pp.63-92 . [1977]
  • Self-Regulation as an aid to Human Performance : Annal Progress Report ( contract No 014-70-C-0350 )
  • Scheeringa, R., Petersson, K. M., Kleinschmidt, A., Jensen, O., & Bastiaansen, M. C. (2012). EEG alpha power modulation of fMRI resting-state connectivity. Brain connectivity, 2 (5), 254-264.
    [2012]
  • Salovey, P., & Mayer, ].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3 , 31.
    [1997]
  • Salovey, P., & Mayer, ]. (1996),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identification of emotion, Intelligence. pp. 245-267.
    [1996]
  • Salovey, P., & Mayer, ].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vol. 9, pp. 185-211.
    [1990]
  • Ryu, C. S., An, M. H., Na, Y. C., Cho, J. O., Han, Y. S., Kim, K. H. and Park, P. W. (2007). A Portable Neurofeedback System and EEG Analysis Methods Evaluation, World Congress on Medical Physics and Biomedical Engineering, 14, pp, 1167-1169.
    [2007]
  • Ray, W. J., & Cole, H. W. (1985). EEG activity during cognitive processing: Influence of attentional fac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 3 (1), 43–48.
    [1985]
  • Putman, P., van Peer, J., Maimari, I., & van der Werff, S. (2010). EEG theta/beta ratio in relation to fear-modulated response-inhibition, attentional control, and affective traits. Biological psychology, 83 (2), 73–78.
    [2010]
  • Psychophysiology : Human behavior and physiological response
    Andreassi , J. H. 3rd Edition '' , Lawrence Erlbau [1995]
  • Psychology of Music
  •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2nd ed. )
  •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 and the Intermediate Measures of Music Audiation
    Gordon , E. [1986]
  • Popular music : The key concepts
    Shuker , R. [2017]
  • Plutchik, R. (1980). A general psychoevolutionary theory of emotion. In Theories of emotion. (pp 3–33). Elsevier.
    [1980]
  • Pfurtscheller, G., Stancak Jr, A., & Neuper, C. (1996). Event-related synchronization (ERS) in the alpha band-an electrophysiological correlate of cortical idling: A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 24 (1-2), 39-46.
    [1996]
  • Paus, T., Zijdenbos, A.., Worsley, K., Collins, D. L., Blumenthal, J., Giedd, J. N., Rapoport, J. L., & Evans, A. C. (1999). Structural Maturation of Neural Pathway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In Vivo study. Science, 283 , 1908-1911.
    [1999]
  • Ott, L. R., Penhale, S. H., Taylor, B. K., Lew, B. J., Wang, Y.-P., Calhoun, V. D., Stephen, J. M., & Wilson, T. W. (2021). Spontaneous cortical MEG activity undergoes unique age-and sex-related changes during the transition to adolescence. NeuroImage , 244 , 118552.
  • Othmer, S., Othmer, S. F., & Kaiser, D. A. (1999). EEG biofeedback: An emerging model for its global efficacy . In Introduction to quantitative EEG and neurofeedback (pp 243–310). Elsevier.
    [1999]
  • Oosterhoff, B., Palmer, C. A., Wilson, J., Shook, N., (2020). Adolescents’ Motivations to Engage in Social Distancing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ssociations with Mental and Social Health, Hournal of Adolescent Health 67 (2), 179–185.
    [2020]
  • Niedermeyer E, Lopes da Silva F. H. (2004). Electroencephalography: basic principles, clinical applications, and related fields.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2004]
  • Neuroscience: Exploring the brain. Williams & Wilkins. (강봉균 등 역, 2018. 신경 과학: 뇌의 탐구, 4판
    Bear, M. F. Connors, B. W. Paradiso, M. A. 서울: 바이오메디북) [1996]
  • Neurofeedback: 원리와 임상응용
    김동구 박병해 안영우 스트레스 연구. 13(2), 93-98 [2005]
  • Neural plasticity and human development : The role of early experience in sculpting memory systems
    Nelson , C. A 3 ( 2 ) , 115-136 [2000]
  • Navea, R. F., & Dadios, E. (2015). Beta/Alpha power ratio and alpha asymmetry characterization of EEG signals due to musical tone stimulation . Proceedings of the Project Einstein .
    [2015]
  • Musicophilia: Př běhy o vlivu hudby na lidskỳ mozek . dybbuk. (장호연 역, 2008. 뮤지코필리아
    Sacks, O. 알마) [2015]
  • Musical expressions of subconscious feelings : A clinical perspective
  • Multiple intelligences: New horizons in theory and practice . Basic books. (문용린, 유경재 공역, 2007
    Gardner, H. E. 서울: 웅진지식하우스) [2006]
  • Miranda, D., & Claes, M. (2009). Music listening, coping, peer affiliation and depression in adolescence. Psychology of Music, 37 (2), 215-233.
    [2009]
  • Metaphor of mind :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intelligence
  • Memory Processes Described as Brain Oscillations in the EEG-Alpha and Theta Bands
    Klimesch , W. 11 , pp . 134-143 . [1995]
  • Megabrain : New tools and techniques for brain growth and mind expansion ( 2nd ed
  • Measures of Musical Abilities
    Bentley , A [1966]
  • McRae, K., Ochsner, K. N., Mauss, I. B., Gabrieli, J. J. D., Gross, J. J. (2008). Gender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An fMRI Study of Cognitive Reappraisal. Group Processes & Intergroup Relations, 11 (2), 143-162.
    [2008]
  • Marshall, P. J., Bar-Haim, Y., & Fox, N. A. (2002). Development of the EEG from 5 months to 4 years of age. Clinical neurophysiology, 113 (8), 1199–1208.
    [2002]
  • Mapping the mind .
    Carter , R.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양영철, 이양희 역, 2008. 뇌 맵핑마인드. 말글빛냄) [1999]
  • MODU 매거진 편집부・박경임. 리얼 Real 작곡가・작사가・프로듀서
    가나문화콘텐츠 [2017]
  • Lubar, J. F., Swartwood, M. O., Swartwood, J. N., & O’Donnell, P. H. (1995).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EEG neurofeedback training for ADHD in a clinical setting as measured by changes in TOVA scores, behavioral ratings, and WISC-R performance. Biofeedback and Self-regulation, 20 (1), 83–99.
    [1995]
  • Levitin, D. J., & Tirovolas, A. K. (2009). Current advances in the cognitive neuroscience of music.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1156 (1), 211-231.
    [2009]
  • Lee, S., & Lang, A. (2009). Discrete emotion and motivation: Relative activation in the appetitive and aversive motivational systems as a function of anger, sadness, fear, and joy during televised information campaigns. Media Psychology, 12 , 148-170.
    [2009]
  • Koelsch, S., Gunter, T. C., Cramon, D. Y., Zysset, S., Lohmann, G., & Friederici, A. D. (2002). Bach speaks: a cortical “language-network” seres the processing of music. Neuroimage, 17 , 956-966.
    [2002]
  • Koelsch, S., Fritz, T., Schulze, K., Alsop, D., & Schlaug, G. (2005). Adults and children processing music: An fMRI study. NeuroImage, 25 , 1068-1076.
    [2005]
  • Klimesch, W. (1999). EEG alpha and theta oscillations reflect cognitive and memory performance: A review and analysis. Brain research reviews, 29 (2–3), 169–195.
    [1999]
  • King, L. A., & Emmons, R. A. (1990). Conflict over Emotional Expression: Psychological Correlat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 , 864-877.
    [1990]
  • Kalhara, P. G., Jayasinghearachchd, V. D., Dias, A. H. A. T., Ratnayake, V. C., Jayawardena, C., & Kuruwitaarachchi, N. (2017). Tree Spirit: Illegal logging detection and alerting system using audio identification over an IoT networ k. 2017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Knowledge, Information Management and Applications (SKIMA).
    [2017]
  • Kagan, S., & Kagan, M. (1998). Multiple intelligences: The complete MI book: San Clemente, CA: Kagan Cooperative Learning.
    [1998]
  • Joseph, R. (1999). Environmental influences on neural plasticity, the limbic system, emotional development and attachment: A review.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 29 (3), 189–208.
    [1999]
  • Johnstone, J., Gunkelman, J., & Lunt, J. (2005). Clinical database development: Characterization of EEG phenotypes. Clinical EEG and Neuroscience , 36 (2), 99–107.
    [2005]
  • Jentschke, S., Keolsch, S., & Friederici, A. (2005).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of music and language in children. Annal of New York Academy of Science, 1060 , 231-242.
    [2005]
  • Interior Color Design Using Psychophysiological Responses Towards User Oriented Smart Environments
    Kim , J. Y [2004]
  • Intelligence reframed: Multiple intelligences for the 21st Century
    Gardner, H. E. NY: Basic Books. (문용린 역, 2001. 다중지능 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서울: 김영사) [1999]
  • Huttenlocher, P, R. (1979). Synaptic density in human frontal cortex: Developmental changes and effects of aging. Brain Research, vol, 163 , 195-205.
    [1979]
  • Hunt, B. A. E., Wong, S. M., Vandewouw, M. M., Brookes, M. J., Dunkley, B. T., Taylor, M. J. (2019). Spatial and spectral trajectories in typical neurodevelopment from childhood to middle age. Netw. Neurosci. 3 , 497–520.
    [2019]
  • Healing the Hardware of the Soul: Enhance Your Brain to Improve Your Work, Love, and Spiritual Life . New York, Simon and Schuster. (김유미 역, 2006. 영혼의 하드웨어인 뇌 치유하기
    Amen, D. 서울: 학지사) [2002]
  • Harmony, T., Fernández, T., Silva, J., Bernal, J., Díaz-Comas, L., Reyes, A., Marosi, E., Rodríguez, M., & Rodríguez, M. (1996). EEG delta activity: An indicator of attention to internal processing during performance of mental task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 24 (1–2), 161–171.
  • Gómez, C., Pérez-Macías, J. M., Poza, J., Fernández, A., Hornero, R. (2013). Spectral changes in spontaneous MEG activity across the lifespan. J. Neural Eng. 10 , 066006.
    [2013]
  • Grillon, C, & Buchsbaum, M. S. (1986). Computed EEG topography of response to visual and auditory stimuli. Electroencephalography and Clinical Neurophysiology, 63:42-53,
    [1986]
  • Greenough, W., Black, J. E., Wallace, C. (1987). Experience and brain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8 (3), 539-559.
    [1987]
  • Gotlib, I. H. (1998). EEG alpha asymmetry, depression, and cognitive functioning. Cognition & Emotion , 12 (3), 449–478.
    [1998]
  • Giedd, J. N., Castellanos, F. X, Rajapakse, J. C., Vaituzis, A. C., & Rapaport, J. L. (1997). Sexual dimorphism of the developing human brain. Progress in Neuropsychopharmacology and Biological Psychiatry, 23 , 1185-1201.
    [1997]
  • Giedd, J. N., Blumenthal, J., Jeffries, N. O., Rajapakse, J. C., Vaituzis, C., Hung, L., Berry, Y., Tobin, M., Nelson, J., & Castellanos, F. X. (1999b). Development of the human corpus callosum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A longitudinal MRI study. Progress in Neuropsychopharmacology and Biological Psychiatry, 23, 571-588.
  • Giedd, J. N., Blumenthal, J., Jeffries, N. O., Castellanos, F. X., Liu, H., Zijdenbos, A., Paus, T., Evans, A. C., Rapoport, J. L. (1999a). Brain development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A longitudinal MRI study. Nature Neuroscience, 2, 861-863.
  • Gazzaniga, M. S., Ivry, R. B. & Mangun, G. R. (2002). Cognitive neuroscience(2nd ed.). NY: W. W. Norton & Company.
    [2002]
  • Fisch, B. J., & Spehlmann, R. (1999). EEG primer: Basic principles of digital and analog EEG. Elsevier Health Sciences, 23–27.
    [1999]
  • Fernandez, T., Harmony, T., Rodriguez, M., Bernal, J., Silva, J., Reyes, A., (1995). EEG activation patterns during the performance of tasks involving diffeKorea-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rent components of mental calculation, Electroencephalography and Clinical europhysiology, 94 , pp. 175-182.
    [1995]
  • Emotional intelligence
  • Emmons, R. A., & Colby, P. (1995). Emotional conflict and well-being; Realtion to perceived availability, daily utilization and observer report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 , 947-959.
    [1995]
  • Egner, T., & Gruzelier, J. H. (2004). EEG biofeedback of low beta band components: Frequency-specific effects on variables of attention and event-related brain potentials. Clinical neurophysiology, 115 (1), 131–139.
    [2004]
  • Education for Musical Growth. Ginn & Campany. (한국음악교재연구회 역. 1971. 음악적 성장을 위한 교육
    Mursell, J. L. 세광음악출판 사) [1948]
  • EQ가 높으면 성공이 보인다.
    문용린 글이랑 [1997]
  • Dustman, R. E., Shearer, D. E., & Emmerson, R. Y. (1999). Life-span changes in EEG spectral amplitude, amplitude variability and mean frequency. Clinical neurophysiology, 110 (8), 1399–1409.
    [1999]
  • Duan, L., Shao, X., Wang, Y., Huang, Y., Miao, J., Yang, X., Zhu, G., (2020). An investigation of mental health statu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china during the outbreak of COVID-19,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275 , 112-118.
    [2020]
  • Doppelmayr, M., Klimesch, W., Sauseng, P., Hödlmoser, K., Stadler, W., & Hanslmayr, S. (2005). Intelligence related differences in EEG-bandpower. Neuroscience Letters, 381 (3), 309–313.
    [2005]
  • Doppelmayr, M., Klimesch, W., Pachinger, T., & Ripper, B. (1998). Individual differences in brain dynamics: Important implications for the calculation of event-related band power. Biological cybernetics, 79 (1), 49–57.
    [1998]
  • Das, J. P., Cummins, J., Kirby, J. R., & Jarman, R. F. (1979). Simultaneous and successive processes, language and mental abilities. Canadian Psychological Review/Psychologie canadienne, 20 (1), 1.
    [1979]
  • Cragg, L., Kovacevic, N., McIntosh, A. R., Poulsen, C., Martinu, K., Leonard, G., Paus, T., (2011). Maturation of EEG power spectra in early adolescence: a longitudinal study. Dev. Sci. 14 , 935– 943.
    [2011]
  • Cowan, J., & Allen, T. (2000). Using brainwave biofeedback to train the sequence of concentration and relaxation in athletic activities. proceedings of 15th Association for Advancemant of Applied Sport Psychology, 9 5.
    [2000]
  • Cours de linguistique ge ? ne ? rale ( e ? dition critique pre ? pare ? e par Tullio de Mauro )
  • Corsi-Cabrera, M., Herrera, P., & Malvido, M. (1989). Correlation between EEG and cognitive abilities: Sex differ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Neuroscience, 45 (1–2), 133–141.
    [1989]
  • Collected Papers of Charles Sanders Peirce , 8 Volumes . C. Hartshorne , P. Weiss and A. Burks Eds
  • Cognitive neuroscience and neuropsychology. (김 명선 등 역, 2008. 인지신경과학과 신경심리학
    Banich, M. T. 시그마프레스) [2008]
  • Cognitive development during adolescenceOxford , England : Blackwell Publishing . Adams , & M. D. Berzonsky ( Eds . ) , The Blackwell Handbook
    Byrnes , J. P. In G. R. Adolescence ( pp . 227-246 [2003]
  • Clark, A. (1982). Is music a language?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41 (2), 195–204.
    [1982]
  • Ciarrochi, J. E., Forgas, J., & Mayer, J. D. (2006). Emotional intelligence in everyday life. Psychology Press/Erlbaum (UK) Taylor & Francis.
    [2006]
  • Child development ( 6th ed. )
  • Chiang, A. K. I., Rennie, C. J., Robinson, P. A., Van Albada, S. J., & Kerr, C. C. (2011). Age trends and sex differences of alpha rhythms including split alpha peaks. Clinical Neurophysiology, 122 (8), 1505–1517.
    [2011]
  • Casson, A., Abdulaal, M., Dulabh, M., Kohli, S., Krachunov, S., & Trimble, E. (2018). Electroencephalogram. In T. Tamura, & W. Chen (Eds.), Seamless Healthcare Monitoring: Advancements in Wearable, Attachable, and Invisible Devices (pp. 45-82). Springer Nature.
    [2018]
  • Casey, B. J., Giedd, J. N., & Thomas, K. M. (2000). Structural and functional brain development and its relation to cognitive development. Biological Psychology, 54 , 241-257.
    [2000]
  • Campbell, P. S., Connell, C., & Beegle, A. (2007). Adolescents’ expressed meanings of music in and out of school.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55 , 220-236.
    [2007]
  • Campbell, L., Campbell, B., & Dickinson, D. (1996). Teaching & Learning through Multiple Intelligences . ERIC
    [1996]
  • Cabeza, R., Aderson, N. D., Locantore, J. K., McIntosh, A. R. (2002). Aging Gracefully: Compensatory Brain Activity in High Performing Older Adults. NeuroImage, 17 , 1394-1402.
    [2002]
  • Butler, S. (1988). Alpha asymmetry, hemispheric specialization and the problem of cognitive dymanics . in D. Giannitrapani, & L. Murri (Ed.), The EEG of Mental Activities. pp. 75-93.
    [1988]
  • Bruner, G. C. (1990). Music, mood, and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4 (4), 94–104.
    [1990]
  • Brown, J. S., Collins, A., & Duguid, P.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 18 (1), 32–42.
    [1989]
  • Boytsova, Y. A., & Danko, S. G. (2010). EEG differences between resting states with eyes open and closed in darkness. Human physiology, 36 (3), 367–369.
    [2010]
  • Boyle, J. D. (1992). Evaluation of Music Ability. In R. Colwell (ed). Handbook of Research on Music Teaching and Learning (247-265). New York: Schirmer Books.
    [1992]
  • Besson, M., Faita, F., Peretz, L., Bonnel, A. M., & Requin, J. (1998). Singing in the brain: Independence of lyrics and tunes. Psychological Science, 9, 494-498.
    [1998]
  • Besson, M., & Macar, F. (1987). An Event-Related Potential Analysis of Incongruity in Music and Other Non-Linguistic Contexts. Psychophysiology, 24 , 14-25.
    [1987]
  • Beaumont, J. G., & Dimond, S. J. (1973). Transfer between the cerebral hemispheres in human learning. Acta Psychologica, 37 (2), 87–91.
    [1973]
  • Baumgarte, R., & Franklin, E. (1981). Lateralization of Components of Melodic Stimuli: Musicians versus Nonmusicians.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29 (3), 199-208.
    [1981]
  • Barry, R. J., Clarke, A. R. (2009). Spontaneous EEG oscillations in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typical development, and pathological aspects in relation to AD/HD. J. Psychophysiol. 23, 157–173.
    [2009]
  • Barnea, A., Rassis, A., & Zaidel, E. (2005). Effect of neurofeedback on hemispheric word recognition. Brain Cognition, 59, 314–321.
    [2005]
  • Attention and intelligence
    Stankov , L. 75 ( 4 ) , 471 . [1983]
  • Armstrong. T. Multiple intelligences in the classroom. Philadelphia: Association. (전윤식, 강영심 역, 2007. 다중지능과 교 육
    중앙적성출판사) [1994]
  • An orderly approach to visual analysis : Parameters of the normal EEG in adults and children . In : OW Klass and DO Daly ( eds ) , Current Practice of Clinical Electroencephalography
    Kellaway P. pp 69-147 [1979]
  • An EI-Based theory of performance ” , The emotionally intelligent workplace : How to select for , measure , and improve emotional intelligence in individuals , groups , and organizations
    Goleman , D. Vol . 1 , pp . 27-44 [2001]
  • Altschuler, I. M. (1954).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music therapy. In E, Podolsky(Ed.). Music Therapy New York: philosophical Library, 24-35.
    [1954]
  • Adorno, T. (1941). The radio symphony: An experiment in theory. In P. F. Lazarsfeld, & F. Stanton (Eds.), Radio Research. (pp. 110~ 139). New York: Duell, Sloan, and Pearce.
    [1941]
  • A field guide to emotional intelligence . In J. Ciarrochi , J. P. Forgas , & J. D . Mayer ( Eds . ) , Emotional intelligence in everyday life
    Mayer J. D. pp . 3-24 [2001]
  • 1993). Frame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Gardner, H. E. New York: Basic Books. (이경희 역, 1993. 마음의 틀. 서울: 문음사) [1983]
  • 10주간의 EEG Biofeedback 훈련에 따른 뇌파 영역별 상대적 활성도 비교
    심준영 조동진 한국스포츠리서치, 16(2), 421-430 [2005]
  • (알기쉬운)뇌파
    서대원 군자출판사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