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 이론의 인식론적 해석과 그 교육학적 함의 = Epistemological Interpretation of Narrative Theory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곽은혜 2021년
' 내러티브 이론의 인식론적 해석과 그 교육학적 함의 = Epistemological Interpretation of Narrative Theory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
  • bruner
  • educational hermeneutics
  • epistemology
  • experience
  • kant
  • narrative
  • ricoeur
  • text
  • 경험
  • 교육해석학
  • 내러티브
  • 리쾨르
  • 브루너
  • 인식론
  • 칸트
  • 텍스트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621 0

0.0%

' 내러티브 이론의 인식론적 해석과 그 교육학적 함의 = Epistemological Interpretation of Narrative Theory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의 참고문헌

  • 「교육 의 과정」의 재음미. 지식의 구조와 교과(개정 증보판)
    Bruner, J. 이홍우 교육과학사 [1970]
  • 현대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인식론적 고찰
    소경희 교육과정연 구. 15(1). 241-266 [1997]
  • 해석학이란 무엇인가
    Palmer, R. 이한우 문예출판사 [1988]
  • 해석 이론
    Ricoeur, P. 김윤성 조현범 파주: 서광사 [1976]
  • 학문과 학교교과의 차이: 교육과정개발에의 함의
    소경희 교육과 정연구, 28(3). 107-125 [2010]
  • 폴 리쾨르의 철학과 인문학적 변주
    윤성우 한국외국어대학교 지 식출판원 [2017]
  • 폴 리쾨르의 담화론
    문장수 철학논총. 1(27). 65-90 [2002]
  • 텍스트에서 행동으로
  • 키에르케고르의 교육이론
  • 칸트 철학에서 도식과 언어
    김영례 철학논총. 99. 41-62 [2020]
  • 진리와 방법Ⅰ, Ⅱ
    Gadamer, H. G. 이길우 문학동네 [2000]
  • 지식의 구조와 구조주의
    박재문 성경재 [2003]
  • 증보 지식의 구조와 교과
    이홍우 교육과학사 [2006]
  • 증보 성리학의 교육이론
    이홍우 교육과학사 [2014]
  • 인재교육과 교과교육: Bruner 교육과정론을 중심으로
    지정민 도 덕교육연구, 25(3). 169-193 [2013]
  • 악의 상징
    Ricoeur, P. 양명수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60]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Aristoteles. Poetics 천병희 문예출 판사 [2001]
  • 시간과 이야기 1-3
    D. Pellauer McLaughlin 김한식 문학과 지성사 [1984]
  • 순수이성비판 1, 2
    Kant, I. 백종현 아카넷 [1963]
  • 성리학에 있어서의 인식론과 윤리학
    곽은혜 도덕교육연구. 29(1). 43-69 [2017]
  • 서사해석학의 메타프락시스적 성격
    이재호 도덕교육연구. 23(1). 105-124 [2011]
  • 서사해석학에 비추어 본 도덕수업의 방법적 원리
    이재호 도덕교 육연구. 24(3). 215-239 [2012]
  • 서사학 강의
    Cambridge University Press 우찬제 문학과 지성사 [2002]
  • 민주주의와 교육
    Dewey, J. 이홍우 교육과학사 [1916]
  • 미메시스, 뮈토스, 카타르시스 개념의 재해석과 서술이론 에 대한 고찰: 「시간과 이야기」를 중심으로. 인문과학논총. 32(1)
    김동윤 건국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9]
  • 마음과 내러티브와 교과
    박종덕 도덕교육연구. 23(1). 55-76 [2011]
  • 리쾨르와 현대 도덕교육
    이재호 교육과학사 [2010]
  • 덕의 상실
    McIntyre. A. 이진우 문예 출판사 [1997]
  • 대승기신론 통석
    이홍우 김영사 [2006]
  • 내러티브적 접근을 활용한 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 사례 연구
    이정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내러티브를 통한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사 전문성의 재개념화
    강현석 교육과정연구. 24(1). 153-180 [2006]
  • 내러티브 탐구와 인간 경험의 이해. 내러티브와 교육연 구
    장사형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2(1). 5-22 [2014]
  • 내러티브 탐구
  • 내러티브 인문과학 을 만나다
    Polkinghorne, D. 강현석 학지사 [2009]
  • 국가수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의 실행 양상에 대한 이해: 초등학교 국어과 사례를 중심으로
    소경희 교육과정연구. 21(1). 129-153 [2003]
  • 구조주의 혁명
    임봉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 구조주의 이후 서사이론의 전개에서 구술성이 지닌 의미: 텍스트이론과 내러티브 탐구를 중심으로
    박진 구비문학연구. 45. 33-61 [2017]
  • 교육적 과정에서의 논리와 심리
    소경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 교육인식론: 경험 과 이해의 성장
    Routledge and Kegan Paul 이홍우 교육과학사 [2010]
  • 교육인식론 서설
    유한구 성경재 [2004]
  • 교육이론의 새로운 지평: 마음과 세 계를 융합하기
    Bruner, J. 강현석 교육과학사 [2011]
  • 교육이론으로서의 칸트 철학
    신춘호 성경재 [2010]
  • 교육의 과정. 지식의 구조와 교과(개정 증보판)
    Bruner, J. 이홍우 교육과학사 [1960]
  • 교육연구에서 내러티브 탐구의 의의와 예술기반 연구로서의 가능성 탐색
    김정희 소경희 교육과정연구. 32(2). 21-40 [2014]
  • 교육과정개발: 주요 쟁점 및 새로운 접근
    소경희 교육과학사 [2005]
  • 교사의 해석적 실천에 기초한 교육과정 실행 방안: 내러 티브적 관점
    박종덕 교육과정 연구. 29(4). 113-135 [2011]
  • 교사양성 교육과정에 있어서 내러티브 탐구의 의의
    소경희 교육 학연구. 42(2). 189-211 [2004]
  • 교과교육에서의 내러티브의 의미와 가치
    강현석 역사교육논집. 46. 3-59 [2011]
  • 감성계와 지성계의 형식과 원리들
    Kant, I. 최소인 이제이북스 [2007]
  • 『교육과정 탐구』
    이홍우 교육과학사 [2010]
  • 「내러티브 사고양식의 교육적 의미」
    한승희 교육과정연구, 15(1). 400-423 [1997]
  • “Bruner의 교육과정 이론에서 지식의 재해석: 지식의 구조와 내러 티브의 관계,”
    강현석 교육철학. 38. 1-34 [2009]
  • ‘Kant의 “도식론”에 대한 고찰―Kant에 있어 “도식” 개념의 역사적 원천과 의미’
    박진 대동철학, 24, 166-7 [2004]
  • Kant와 Kierkegaard: 언어의 한계와 가능성
    임병덕 도덕교육연 구. 16(1). 29-49 [2004]
  • Kant
    임재진 중원문화 [1986]
  • Foucault의 담론 개념과 학교지식의 성격
    박병락 교육사상연구. 23(2). 43-59 [2009]
  • Bruner의 전․후기 교육과정이론 비교
    이하영 성균관대학교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5]
  • Bruner의 전 후기 교육과정 이론의 관련성 및 그 시사점 탐구
    강현석 이지은 교육과정연구. 35(1). 173-198 [2017]
  • Bruner의 교육의 과정과 교육과정에 관한 인식론적 논의
    박채형 통합교육과정연구. 13(3). 205-228 [2019]
  • Bruner의 "지식의 구조" 논의에 대한 탈구조주의 적 비판
    김재춘 김재현 교육학논총. 22(2) [2002]
  • Bruner 전후기 교육과정 이론에 따른 교육과정 통합 연 구
    최기영 경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 2016). 교육의 목적과 난점
    이홍우 교육과학사 [1998]
  •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이 남긴 과제: 각론 개발 의 쟁점 탐색
    소경희 교육과정연구. 33(1). 195-214 [2015]
  • (내러티브 탐구를 위 한) 연구방법론
    Clandinin, D. J. 소경희 교육과학사 [2011]
  • (400) Confessions. 김희보(역) 고백록
    Augustine, A. 동서문화 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