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내러티브 이론의 인식론적 해석과 그 교육학적 함의 = Epistemological Interpretation of Narrative Theory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곽은혜
2021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곽은혜
형태사항
26 cm: vi, 173
일반주기
지도교수: 소경희
학위논문사항
교육학과(교육학전공), 2021. 8,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박사)-
DDC
370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21
발행사항
서울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Bruner
educational hermeneutics
epistemology
experience
Kant
narrative
Ricoeur
text
경험
교육해석학
내러티브
리쾨르
브루너
인식론
칸트
텍스트
참고문헌( 65)
유사주제 논문( 7,250)
교육 2,561건
경험 812건
narrative 804건
내러티브 762건
experience 495건
칸트 488건
kant 421건
텍스트 310건
text 217건
인식론 186건
epistemology 72건
리쾨르 44건
ricoeur 36건
bruner 27건
브루너 14건
educational hermeneutics 1건
인용/피인용
내러티브 이론의 인식론적 해석과 그 교육학적 함의 = ...
' 내러티브 이론의 인식론적 해석과 그 교육학적 함의 = Epistemological Interpretation of Narrative Theory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교육
bruner
educational hermeneutics
epistemology
experience
kant
narrative
ricoeur
text
경험
교육해석학
내러티브
리쾨르
브루너
인식론
칸트
텍스트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621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교육
2,562
0
0.0%
주제어
bruner
28
0
0.0%
educational hermeneutics
2
0
0.0%
epistemology
73
0
0.0%
experience
496
0
0.0%
kant
422
0
0.0%
narrative
805
0
0.0%
ricoeur
37
0
0.0%
text
218
0
0.0%
경험
813
0
0.0%
교육해석학
1
0
0.0%
내러티브
763
0
0.0%
리쾨르
45
0
0.0%
브루너
15
0
0.0%
인식론
187
0
0.0%
칸트
489
0
0.0%
텍스트
311
0
0.0%
계
7,267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내러티브 이론의 인식론적 해석과 그 교육학적 함의 = Epistemological Interpretation of Narrative Theory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의 참고문헌
「교육 의 과정」의 재음미. 지식의 구조와 교과(개정 증보판)
Bruner, J.
이홍우
교육과학사
[1970]
현대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인식론적 고찰
소경희
교육과정연 구. 15(1). 241-266
[1997]
해석학이란 무엇인가
Palmer, R.
이한우
문예출판사
[1988]
해석 이론
Ricoeur, P.
김윤성
조현범
파주: 서광사
[1976]
학문과 학교교과의 차이: 교육과정개발에의 함의
소경희
교육과 정연구, 28(3). 107-125
[2010]
폴 리쾨르의 철학과 인문학적 변주
윤성우
한국외국어대학교 지 식출판원
[2017]
폴 리쾨르의 담화론
문장수
철학논총. 1(27). 65-90
[2002]
텍스트에서 행동으로
D. Pellauer Du
McLaughlin
박병수
아카넷
[1986]
키에르케고르의 교육이론
Manheimer, R. J.
이홍우
임병덕
교육과학사
[2003]
칸트 철학에서 도식과 언어
김영례
철학논총. 99. 41-62
[2020]
진리와 방법Ⅰ, Ⅱ
Gadamer, H. G.
이길우
문학동네
[2000]
지식의 구조와 구조주의
박재문
성경재
[2003]
증보 지식의 구조와 교과
이홍우
교육과학사
[2006]
증보 성리학의 교육이론
이홍우
교육과학사
[2014]
인재교육과 교과교육: Bruner 교육과정론을 중심으로
지정민
도 덕교육연구, 25(3). 169-193
[2013]
악의 상징
Ricoeur, P.
양명수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60]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Aristoteles. Poetics
천병희
문예출 판사
[2001]
시간과 이야기 1-3
D. Pellauer
McLaughlin
김한식
문학과 지성사
[1984]
순수이성비판 1, 2
Kant, I.
백종현
아카넷
[1963]
성리학에 있어서의 인식론과 윤리학
곽은혜
도덕교육연구. 29(1). 43-69
[2017]
서사해석학의 메타프락시스적 성격
이재호
도덕교육연구. 23(1). 105-124
[2011]
서사해석학에 비추어 본 도덕수업의 방법적 원리
이재호
도덕교 육연구. 24(3). 215-239
[2012]
서사학 강의
Cambridge University Press
우찬제
문학과 지성사
[2002]
민주주의와 교육
Dewey, J.
이홍우
교육과학사
[1916]
미메시스, 뮈토스, 카타르시스 개념의 재해석과 서술이론 에 대한 고찰: 「시간과 이야기」를 중심으로. 인문과학논총. 32(1)
김동윤
건국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9]
마음과 내러티브와 교과
박종덕
도덕교육연구. 23(1). 55-76
[2011]
리쾨르와 현대 도덕교육
이재호
교육과학사
[2010]
덕의 상실
McIntyre. A.
이진우
문예 출판사
[1997]
대승기신론 통석
이홍우
김영사
[2006]
내러티브적 접근을 활용한 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 사례 연구
이정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내러티브를 통한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사 전문성의 재개념화
강현석
교육과정연구. 24(1). 153-180
[2006]
내러티브 탐구와 인간 경험의 이해. 내러티브와 교육연 구
장사형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2(1). 5-22
[2014]
내러티브 탐구
Clandinin, D. J.
Connelly, F. M.
소경희
교육과학사
[2000]
내러티브 인문과학 을 만나다
Polkinghorne, D.
강현석
학지사
[2009]
국가수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의 실행 양상에 대한 이해: 초등학교 국어과 사례를 중심으로
소경희
교육과정연구. 21(1). 129-153
[2003]
구조주의 혁명
임봉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구조주의 이후 서사이론의 전개에서 구술성이 지닌 의미: 텍스트이론과 내러티브 탐구를 중심으로
박진
구비문학연구. 45. 33-61
[2017]
교육적 과정에서의 논리와 심리
소경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교육인식론: 경험 과 이해의 성장
Routledge and Kegan Paul
이홍우
교육과학사
[2010]
교육인식론 서설
유한구
성경재
[2004]
교육이론의 새로운 지평: 마음과 세 계를 융합하기
Bruner, J.
강현석
교육과학사
[2011]
교육이론으로서의 칸트 철학
신춘호
성경재
[2010]
교육의 과정. 지식의 구조와 교과(개정 증보판)
Bruner, J.
이홍우
교육과학사
[1960]
교육연구에서 내러티브 탐구의 의의와 예술기반 연구로서의 가능성 탐색
김정희
소경희
교육과정연구. 32(2). 21-40
[2014]
교육과정개발: 주요 쟁점 및 새로운 접근
소경희
교육과학사
[2005]
교사의 해석적 실천에 기초한 교육과정 실행 방안: 내러 티브적 관점
박종덕
교육과정 연구. 29(4). 113-135
[2011]
교사양성 교육과정에 있어서 내러티브 탐구의 의의
소경희
교육 학연구. 42(2). 189-211
[2004]
교과교육에서의 내러티브의 의미와 가치
강현석
역사교육논집. 46. 3-59
[2011]
감성계와 지성계의 형식과 원리들
Kant, I.
최소인
이제이북스
[2007]
『교육과정 탐구』
이홍우
교육과학사
[2010]
「내러티브 사고양식의 교육적 의미」
한승희
교육과정연구, 15(1). 400-423
[1997]
“Bruner의 교육과정 이론에서 지식의 재해석: 지식의 구조와 내러 티브의 관계,”
강현석
교육철학. 38. 1-34
[2009]
‘Kant의 “도식론”에 대한 고찰―Kant에 있어 “도식” 개념의 역사적 원천과 의미’
박진
대동철학, 24, 166-7
[2004]
Kant와 Kierkegaard: 언어의 한계와 가능성
임병덕
도덕교육연 구. 16(1). 29-49
[2004]
Kant
임재진
중원문화
[1986]
Foucault의 담론 개념과 학교지식의 성격
박병락
교육사상연구. 23(2). 43-59
[2009]
Bruner의 전․후기 교육과정이론 비교
이하영
성균관대학교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5]
Bruner의 전 후기 교육과정 이론의 관련성 및 그 시사점 탐구
강현석
이지은
교육과정연구. 35(1). 173-198
[2017]
Bruner의 교육의 과정과 교육과정에 관한 인식론적 논의
박채형
통합교육과정연구. 13(3). 205-228
[2019]
Bruner의 "지식의 구조" 논의에 대한 탈구조주의 적 비판
김재춘
김재현
교육학논총. 22(2)
[2002]
Bruner 전후기 교육과정 이론에 따른 교육과정 통합 연 구
최기영
경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2016). 교육의 목적과 난점
이홍우
교육과학사
[1998]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이 남긴 과제: 각론 개발 의 쟁점 탐색
소경희
교육과정연구. 33(1). 195-214
[2015]
(내러티브 탐구를 위 한) 연구방법론
Clandinin, D. J.
소경희
교육과학사
[2011]
(400) Confessions. 김희보(역) 고백록
Augustine, A.
동서문화 사
[2008]
' 내러티브 이론의 인식론적 해석과 그 교육학적 함의 = Epistemological Interpretation of Narrative Theory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