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사의 공감과 집단괴롭힘 주변인 행동 간의 관계 : - 부대 내 관계의 질과 방어자효능감의 순차적 매개효과 - = The relationship between soldier empathy and bystander behavior in the bullying: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s of relationship quality in the armed forces and defender self-efficacy

장혜선 2021년
논문상세정보
' 병사의 공감과 집단괴롭힘 주변인 행동 간의 관계 : - 부대 내 관계의 질과 방어자효능감의 순차적 매개효과 - = The relationship between soldier empathy and bystander behavior in the bullying: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s of relationship quality in the armed forces and defender self-efficac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공감
  • 방관행동
  • 방어행동
  • 부대 내 관계의 질
  • 순차적 매개효과
  • 집단괴롭힘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463 0

0.0%

' 병사의 공감과 집단괴롭힘 주변인 행동 간의 관계 : - 부대 내 관계의 질과 방어자효능감의 순차적 매개효과 - = The relationship between soldier empathy and bystander behavior in the bullying: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s of relationship quality in the armed forces and defender self-efficacy' 의 참고문헌

  • 힐링캠프에 입소한 관심보호병사의 자살인식에 대한 연구
    이명화 단국대학교 특 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현역복무 부적합전역장병의 군복무 부적응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정성모 명지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한국의 왕따와 예방프로그램.
    곽금주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255-272 [2008]
  • 한국사회의 군대문화와 군 자살사고에 대한 사회적 고찰.
    윤민재 담론201, 11(1), 165-193 [2008]
  • 학생의 왕따현상: 집단따돌림 및 괴롭힘에 관한 연구
    박경숙 손희권 송혜경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8]
  •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이 스트 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영숙 한진숙 디지털융복합연구, 14(11), 417-425 [2016]
  • 학령기 아동을 위한 친구관계의 질 척도 개발에 관 한 연구
    고윤주 이은해 아동학 회지, 20(2), 225-242 [1999]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교육부 [2021]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생태학적 접근
    정종진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지, 11, 1-27 [2014]
  •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실태, 특성 및 대책
    곽금주 이춘재 서울: 집문당 [2000]
  • 초등학생의 직업가치관과 사회적 지지,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김남경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 초등학생 집단따돌림 가해행동의 생태체계적 변인에 관한 연 구
    이문자 서울여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청소년이 인지한 또래집단규범이 집단따돌림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자배 서울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자-방관자, 피해자-방관자 전환 예 측모형
    김청송 배미희 최중진 청소년학연구, 24(3), 335-363 [2017]
  •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피해와 우울이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권영란 김수진 이정숙 정신간호학회지, 16(1), 33-40 [2007]
  •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경험 및 자아탄력성,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송혜리 성균관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청소년의 사이버 불링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김은경 명지대학교원 박사 학위논문 [2012]
  • 청소년의 또래관계의 질과 학업성취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김정민 이정희 여상가 족생활연구, 12(2), 115-126 [2008]
  •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괴롭힘 주변인 행동의 관계 에서 또래관계의 질과 또래동조성의 순차적 매개효과
    오인수 정지혜 중등교육연구, 66(2), 575-605 [2018]
  • 청소년 집단 따돌림에서 동조 행동의 영향 변인
    류경희 대한가정학회지, 44(12), 139-154 [2006]
  • 청소년 비행 관련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권지은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 청소년 또래 괴롭힘의 참여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공감 구인을 중심으로
    신나민 청소년복지연구, 14(4), 25-45 [2012]
  • 집단따돌림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정유진 건국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집단따돌림의 경험 유형에 따른 초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자기주 장 행동 및 부모와의 의사소통
    윤혜미 한송이 생활과학연구논총, 14(1), 30-46 [2010]
  • 집단따돌림에서의 동조집단 유형화 연구
    김현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집단따돌림 현상의 헌법적 개념정의와 입법론적 과제
    이상윤 공법학연구, 9(2), 3-23 [2008]
  • 집단따돌림 피해아동의 자살생각에 관한 연구
    강동수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집단따돌림 참여자 역할에 향을 미치는 개인, 가족. 학교 관련 변인
    유계숙 이승출 이혜미 한국관계학회지, 18(3), 63-89 [2013]
  • 집단괴롭힘의 가해와 피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 리적 변인들
    김혜원 이해경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1), 45-64 [2000]
  • 집단괴롭힘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 한국과 미국의 비교연구
    송주영 이창훈 한국 범죄학, 3(2), 103-143 [2009]
  • 집단괴롭힘과 자아존중감의 관계에 대한 단기종단적 연구
    이은주 청소년학연구, 11(2), 11(1), 141-165 [2004]
  • 집단괴롭힘 피해자에 대한 학교기반 개입전략 탐색
    공윤정 초등상담연구, 17(2), 139-155 [2018]
  • 집단 괴롭힘 가해, 피해, 목격 경험이 청 소년들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혜원 임광규 임동훈 청소년학연구, 20(5), 77-106 [2013]
  • 중학생이 지각한 학대경험과 또래애착, 자아존중감, 우울, 공격성 간의 구조적 관계와 성별에 따른 잠재평균분석
    김춘경 송현정 조민규 한국청소년복지학회, 16(2), 29-54 [2014]
  • 중학생이 지각한 학급 내 지위가 또래괴롭힘 방어 행동에 미치는 영향: 방어자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김승천 이준원 심리유형과 인간발달, 17, 22-40 [2016]
  • 중학생의 시험불안,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의 관계
    전현정 정혜원 청소년학 연구, 22(7), 247-274 [2015]
  • 중학생의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유무의 예측요인 분석: 개인요인과 부모요 인을 중심으로
    이지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중학생의 또래동조성과 괴롭힘 주변인 역할행동의 관계에서 지각된 학급규준의 조절효과
    이동형 정상호 한국교육문제연구, 34(2), 27-45 [2016]
  • 중학생의 공감과 또래관계 질에서 정서표현성의 매개효과
    강유선 . 박경 한국청소 년연구, 25(2), 5-45 [2014]
  •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능력 및 심리적 안녕감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김금순 유성모 뇌교육연구, 6, 19-53 [2010]
  •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유용가치와 지속성 및 학업성취의 관계
    우연경 교육심리 연구, 28(3), 405-420 [2014]
  • 자기보고와 또래지명 방식에 따른 학교폭력 경험의 측정 방 법 비교 분석.
    송지연 오인수 상담학연구, 16(4), 377-394 [2015]
  •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조병남 관동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9]
  • 인권상황 실태조사 결과발표 및 토론회: 군복무 부적응자의 인권 상황
    국가인권위원회 https://library.humanrights.go.kr/ [2014]
  • 육군 병사의 군 생활 스트레스, 자살생각이 군 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변상해 서혜석 이대식 한국군사회복지학, 9(1), 5-31 [2016]
  •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 개효과
    양경수 대한가정학회지, 49(2), 75-84 [2011]
  • 아동,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따른 군집별 또래괴롭힘 참여자 역할행 동의 차이: 우울, 사회불안, 공격성 및 공감을 중심으로
    황인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 아동, 청소년 상담: 청소년들의 심리내적 위험요인과 문제 행동의 관계: 환경적 보호요인의 매개효과 검증
    김동일 최수미 홍성두 상담학연구, 8(3), 1121-1136 [2007]
  • 심리검사 개발과 평가방법의 이해
    탁진국 서울: 학지사 [2007]
  • 신세대 장병의 적응실태 및 군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연구
    김의열 한국군사회복지 학, 2(2), 67-108 [2009]
  • 신세대 병사의 정신건강 실태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구승신 정신보건과 사회사 업, 24, 64-93 [2006]
  • 신세대 병사의 군 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
    구승신 국방정책연구, 21(2), 199-217 [2005]
  • 스포츠활동 참여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자기관리가 스트레스 대 처와 진로의식 성숙에 미치는 영향
    김재우 이지훈 한국체육과학회지, 25(5), 117-132 [2016]
  • 소아암 환아 어머니의 희망, 자기효능감이 외상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
    전지은 임 상간호연구, 2016, 22(2), 142-151 [2016]
  • 상사의 임파워링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조직지원인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은혜 윤동열 리더십연구, 8(4), 97-129 [2017]
  • 사회적 지지가 자기효능감,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공군병사의 군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오현철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사회적 상황에서의 외상경험, 또래관계와 청소년의 사회불안의 관계
    강민지 숙명 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부적응 병사들의 자살사고 영향요인
    금란 김선아 김현례 노다복 정신간호학회 지, 22(2), 117-127 [2013]
  •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아동의 도덕적 이탈이 또래 괴롭힘 참여자 역할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정민 김지미 아동학회지, 34(6), 13-29 [2013]
  • 부모간 갈등, 어머니의 지지 및 통제와 또래관계의 질이 고등학생 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도현심 조주연 아동학회지, 32(2), 15-34 [2011]
  • 복무부적응 병사의 군생활 패턴
    이은주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1(8), 501-511 [2020]
  • 병영생활 행동강령 지시
    국방부 [2011]
  • 병사가 지각하는 부대 내 관계의 질 척도 타당화
    이정미 장혜선 리더십연구, 12(2), 101-127 [2021]
  • 방관자의 집단 특성에 따른 또래 괴롭힘 참여 역할행동
    서미정 아동학회지, 29(5), 79-95 [2008]
  • 문화성향, 공감과 동조가 집단따돌림현상에 미치는 영향
    이희경 교육심리연구, 17(4), 1-25 [2003]
  • 리더십 유형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현수철 경 희대학교 석사학위 [2007]
  • 또래괴롭힘 참여역할에 따른 인지적, 정서적 공감의 차이
    김혜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6(4), 1-20 [2013]
  • 또래괴롭힘 완화요인의 탐색: 주변 또래의 유형 분석을 중심으로
    서미정 부산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또래괴롭힘 상황에서의 주변인 역할 연구동향 및 과제
    안효영 진영은 열린교육연 구, 22(4), 95-117 [2014]
  • 또래괴롭힘
    이승연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0(1), 59-82 [2013]
  • 또래간 사회적 관계 부정적 측면에 관한 개관
    곽금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3), 77-89 [2000]
  • 또래 괴롭힘 참여자의 사회적 지위 및 사회적 정서에 관한 연구: 성별을 중심으로
    심희옥 아동학회지, 29(3), 191-205 [2008]
  •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의 방어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경험적, 심리적, 상황적 요인
    송지연 오인수 청소년학연구, 23(5), 457-478 [2016]
  • 따돌림 관여 유형에 따른 사회적 기술과 공격적 행동성향
    김동일 최수미 청소년 상담연구, 18(1), 59-72 [2010]
  • 대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이 자아존중감과 행복에 미치는 영향
    김정옥 서하진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4(3) , 141-178 [2009]
  • 대학생의 학습몰입과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성취에 미 치는 영향
    이숙정 교육심리연구, 25(2), 235-253 [2011]
  • 남녀 청소년의 또래괴롭힘 참여자 역할 유형에 따른 인지적, 정서적, 사회 적 특성
    백지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남녀 중학생의 또래괴롭힘 방어행동과 공감, 자기 효능감, 학급규준에 대한 믿음의 관계
    김은아 이승연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4(1), 59-77 [2011]
  • 군인의 삶의 질 향상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원, 사회적 지지를 중 심으로
    박현철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군상담: 군 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연구
    박숙희 최혜란 상담학연구, 10(3), 1743-1756 [2009]
  • 군 입대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 스트레스 대처방식, 자아 탄력성, 사회적 지지가 군 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강명숙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군 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수도권지역 육군 병사 들을 대상으로
    엄덕희 사회복지실천, 11, 31-61 [2012]
  • 군 복무 부적응과 자살에 관한 연구
    성용은 한국범죄심리연구. 16(1), 59-74 [2020]
  •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김민규 김주환 홍세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홍세희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2000]
  • 괴롭힘을 목격한 주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공감 과 공격성을 중심으로
    오인수 초등교육연구, 23(1), 45-63 [2010]
  • 괴롭힘 주변인의 행동과 감사, 공감, 학교소속감의 관계
    한하나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공감학: 어제와 오늘
    박성희 서울: 학지사 [2004]
  • 공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김윤희 김진숙 상담학연구, 18(5), 61-84 [2017]
  • 가해행동에 대한 태도 및 공감이 또래괴롭힘 방관행동에 미치는 영향: 지 역사회감독과 교사감독의 조절효과
    서미정 한국아동복지학, 52, 139-161 [2015]
  • Amos 21 구조방정식모델링
    배병렬 서울: 청람 [2014]
  • 2017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교육부 [2017]
  • 2014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