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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의 사유 개념과 주제중심 교육과정 = Hannah Arendt’s Concept of Thinking and Theme-based Curriculum
김은효
2021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김은효
형태사항
153: 26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이용환, 홍은영
학위논문사항
교육학과 교육과정, 2021. 8, 전남대학교, 학위논문(박사)-
DDC
370
발행지
광주
언어
kor
출판년
2021
발행사항
전남대학교
주제어
본질적질문
아렌트 사유 개념
주제중심교육과정
한나 아렌트
참고문헌( 176)
유사주제 논문( 2,683)
교육 2,561건
한나 아렌트 111건
본질적질문 7건
주제중심교육과정 4건
인용/피인용
한나 아렌트의 사유 개념과 주제중심 교육과정 = Hann ...
' 한나 아렌트의 사유 개념과 주제중심 교육과정 = Hannah Arendt’s Concept of Thinking and Theme-based Curriculum'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교육
본질적질문
아렌트 사유 개념
주제중심교육과정
한나 아렌트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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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교육
2,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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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어
본질적질문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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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렌트 사유 개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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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중심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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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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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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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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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나 아렌트의 사유 개념과 주제중심 교육과정 = Hannah Arendt’s Concept of Thinking and Theme-based Curriculum'
의 참고문헌
혁명론[On Revolution]. (홍원표 역).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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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의 정치사상에서 ‘사유’와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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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의 정치강의
이진우
서울: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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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의 장소론 : 공적 영역과 평의회 체제에 대한 사유의 재해석
양창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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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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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의 공적 행복과 도덕교육적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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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의 공동권력과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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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의 공교육 제안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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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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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의 “교육의 위기”를 통해서 본 ‘탄생성’ 교육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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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과 학연구논총, 34(1), 331-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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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의 ‘탄생성’에 따른 초등문학교육의 방향 탐색
이근영
문학교육학, 69, 293-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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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의 ‘정신적 왕래’와 정치적인 것: 정치와 문학예술 사이에서
홍원표
세계지역연구논총, 28(3), 31-57
[2010]
한나 아렌트의 ‘사유’(thinking) 개념 탐색
박은주
교육사상연구, 34(1), 85-112
[2020]
한나 아렌트와 교육의 지평
박은주
우정길
조나영
서울: ㈜피와이메이트
[2020]
한나 아렌트와 ‘이후의-사유’
양창아
오늘의 문예비평, 103호, 256-275
[2016]
한나 아렌트에 있어서 탄생성, 사랑과 교육
임태평
교육철학, 55, 127-163
[2015]
한나 아렌트: 세계 사랑으로 어둠을 밝힌 정치철학자의 삶[Beruf Philosophin oder Die Liebe zur Welt: Die Lebensgeschichte der Hannah Arendt]. (김경연 역). 서울: 이화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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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은 1998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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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 사상에서 본 교육에서의 전통과 현대
이은선
교육철학, 30, 139-159
[2003]
한나 아렌트 『인간의 조건』을 읽는 시간[HANNAH ARENDT 「NINGEN NO JOUKEN」NYUMONKOUGI].
Masaki Nakamasa
(김경원 역). 파주: 아르 테 (원전은 2014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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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 ‘행위(praxis)’에 대한 고찰 :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에 주는 시사
박영주
초등도덕교육, 36, 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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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 ‘세계사랑(amor mundi)’의 교육적 실천 고찰 : ‘탄생성 (natality)’에 관한 교육 논의를 중심으로
조나영
교육철학, 41(2), 167-189
[2019]
한나 아렌트 '탄생성'의 초등도덕교육적 의의
김지연
초등도덕교육, 44, 61-92
[2014]
한국의 교육문제에 관한 정치사회학적 고찰
윤민재
사회이론, 39, 159-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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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주제 중심 수업의 구성 방안 연구
이준호
이중언어학회, 34, 349-370
[2007]
한국단편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초등학교 1, 2학년 주제중심 통합 수업 연구 : 미술교과를 중심으로
고영선
안혜리
조형교육, 51(51), 25-54
[2014]
한국 학교 문화의 특성과 잠재적 교육 과정
이용숙
한국문화인류학회, 29(2), 289-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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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다문화교육 의미에 대한 재고: 한나 아렌트, 『인간의 조건』으로부 터의 통찰
양영자
다문화교육연구, 8(3), 6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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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육문제의 재조명(RM93-02)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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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와 교과의 관련방식에 관한 듀이와 아렌트의 관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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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조직 구성원간의 인간관계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박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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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의 고백 1부 학교의 고백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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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의 진리론과 교육의 존재론적 의미. 고영준 외 9인, 지식의 성격 과 교육 (pp. 205-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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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와 아렌트의 비교연구 : 사유와 행위의 관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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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우 위 싱크[How We Think]. (정회욱 역). 서울: 학이시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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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살펴본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유․초 연계교육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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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 인문학적 사유와 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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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커 J. 파머의 주제중심교육(Subject-centered education)으로 본 교회 학교 교사교육 모델에 관한 연구
최은별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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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18 (10주년 특별판):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8 전망
최지혜
서울: 미래의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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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과학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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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과의 주제들과 활동 성취기준에 대한 초등교원들의 적용활동 주제 인식 기반 역할수행 과정(안) 개발
조양래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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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교육과정과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화해 가능성 탐색- 중학교 사회과 통합 방향에 관한 교사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박선미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2(2), 273-285
[2004]
탈학습, 한나 아렌트의 사유방식[Verlernen: Denkwege bei Hannah Arendt]. (배기정, 김송인 역). 부산: 산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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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은 2011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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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생적 상호주관성과 교육–비에스타(G. Biesta)의 아렌트(H. Arendt) 수용을 중심으로
우정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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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 정치철학 강의[Lectures on Kant’s political Philosophy]. (김 선욱 역). 서울: ㈜도서출판 푸른숲
Arendt, H.
(원전은 1982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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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공부[What the Best College Students Do]. (이영아 역). 서 울: ㈜미래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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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년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분석과 개선 방향 탐색
김경자
초등교육연구, 23(2), 121-151
[2010]
초등학교 통합교과에서 창의 인성 신장을 위한 실천 방법으로서 주제 중 심 프로젝트 학습 탐색
김영주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14(5), 261-285
[2014]
초등학교 사회 6-2
교육부
교육부
[2019]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통합 단원 개발 원리 탐색
김혜선
이경화
청람어문교 육, 45, 119-144
[2012]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교과 실천에 관한 질적 연구
김정윤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4]
초등학교 교과로서 통합교과의 성격 탐색
이환기
통합교육과정연구, 9(3), 1-31
[2015]
초등학교 2학년 주제중심 통합학습 실행연구
채수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초등학교 1학년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운영 실태 :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장원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초등영어 전담교사의 주제중심 통합수업 관찰과 반성적 고찰
김정렬
서귀원
신은솔
교사교육연구, 56(4), 537-547
[2017]
초⋅중등 과학교사들의 통합과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 전문성 에 관한 10년 주기(2008-2018) 비교 연구
맹희주
손연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6), 717-728
[2019]
체험 표현 이해. (이한우 역). 서울: 책세상
Dilthey, W.
(원전은 1979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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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적 탐구[Philosophische Untersuchungen]. (이승종 역). 파주: 아카넷
Wittgenstein, L.
(원전은 1953에 출판)
[2016]
철학과 굴뚝청소부
이진경
서울: ㈜그린비 출판사
[2015]
책임과 판단[Responsibility and Judgment]. (서유경 역). 서울: 필 로소픽
Arendt, H.
(원전은 2003에 출판)
[2019]
지혜교육[Teacher Education and the Pursuit of Wisdom]. (김영래 역). 서울: ㈜ 학지사
Sean,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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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중학교 학부모 간 사회관계망이 자녀교육 관여에 미치는 영향
신혜진
청소년학 연구, 18(2), 145-169
[2011]
중학교 사례를 통해 본 중등통합프로그램 특징
이해영
교원교육, 30(2), 55-80
[2014]
중학교 미술 과학교과의 주제 중심 통합 프로그램 개발 : 2015 개정 교 육과정을 중심으로
박성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중등학교 교직문화 특성에 관한 연구
김경미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주제중심 통합교육을 활용한 판소리 지도 방안 : 심청가를 중심으로
장지영
전 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주제중심 통합교육을 적용한 국악수업이 고등학생의 국악 흥미도에 미치 는 영향
배하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0]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실행 경험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 4학년을 중 심으로
이지혜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5]
주제중심 통합교과와 연계한 독서지도 방안 연구: 어휘력과 학습태도 효 과를 중심으로
주혜경
한국독서교육학회지, 1(2), 47-67
[2013]
주제중심 수업에서 나타난 유치원 교사의 교수지식 분석
남궁선혜
유아교육 보 육복지연구, 13(2), 169-193
[2009]
주제중심 ‘통합단원’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실행 실태 분석
권민경
통합교육과 정연구, 4(2), 65-92
[2010]
주제별 교과서의 등장-초등통합교육과정에 주는 의미
강충열
통합교육과정연 구, 5(2), 73-101
[2011]
주제를 중심으로 한 교과 연계 융합 수업에 대한 고찰: 혁신중학교 국 어 수업을 중심으로
이민형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20(16), 729-758
[2020]
주제 중심의 통합적 단원 구성을 통한 음악 수업 연구 : 초등학교 5학년 중심으로
남금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주제 중심의 초등통합교과 교육의 구현 가능성 탐색
정광순
통합교육과정연구, 3(1), 35-58
[2009]
주제 중심 통합 영어 재량활동 수업의 구안 및 적용 : 초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이근숙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존재가 존재에 이르는 길: 교육
고병헌
서울: 이다북스
[2020]
제7차 가정과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인성교육 내용 체계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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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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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moe.go.kr에서 2021년 4월 20 일 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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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와 철학 사이에서: 근대, 그리고 막스 베버(Max Weber)와 한나 아렌 트(Hannah Aren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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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에서의 권위문제- 한나 아렌트의 권위개념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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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의 삶에 나타난 아렌트(Hannah Arendt)의 미스터리한 ‘사유’ 개념 비 판: 아렌트의 이론은 왜 진정한 정치이론이 될 수 없는가?
최치원
정치사상연구, 25(1), 205-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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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의 삶[The life of the mind: One/Thinking, Two/Willing]. (홍원표 역). 파주: ㈜도서출판 푸른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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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전체주의의 기원 2. Arendt, H., 전체주의의 기원[The Origins of Totalitarianism] (pp. 1-325). (이진우, 박미애 역).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Arendt, H.
(원전은 1951에 출판)
[2017]
전체주의의 기원 1. Arendt, H., 전체주의의 기원[The Origins of Totalitarianism] (pp. 1-550). (이진우, 박미애 역).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Arendt, H.
(원전은 1951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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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평가: 잃어버린 20세기에 대한 성찰[Reappraisals: Reflections on the Forgotten Twentieth Century]. (조행복 역). 파주: 열린책들
Judt, T.
(원전은 2009 에 출판)
[2014]
인천의 미래교육 사례 : 미래메이커를 육성하는 주제중심교육을 중심으로
이임구
교육정책포럼, 제290호,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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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을 중심으로 한 주제중심 교육과정 통합 실행연구
이효정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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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조건[The humman condition] 제 2보급판 제 1쇄. (이진우 역).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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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인간인가[Se questo un uomo]. (이현경 역). 파주: 돌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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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과와 사회교과의 주제중심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 방안 연구 : 중학 교 1학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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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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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학과 교육[Ethics and Education]. (이홍우, 조영태 역). 파주: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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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어른이 되지 못하는가[Autoriteit]. (이승욱, 이효원, 송예슬 역). 서울: 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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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의 아이히만[Eichmann in Jerusalem]. (김선욱 역).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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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들을 위한 통합교육과정 단원 개발 과정 탐색
강충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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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동화를 활용한 주제중심 통합 초등영어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김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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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두운 시대의 정치, 사유 그리고 윤리
홍원표
정치정보연구, 16(2), 319-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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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두운 시대의 사람들[Men in dark times]. (홍원표 역). 파주: ㈜ 도서출판 한길사
Arendt, H.
(원전은 1968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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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의 교육: 인문학을 가꾸는 텃밭 수업
황덕명
서울: 삶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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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렌트의 근대 비판과 새로운 정치의 모색 ― 근대적 정치 기획을 넘어서 공화주의에로
정윤석
철학사상, 11, 269-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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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렌트와 하이데거[Arendt and Heidegger : the fate of the political]. (서유경 역). 서울: ㈜교보문고
Villa, D.
(원전은 1996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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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렌트(H. Arendt)의 `탄생성(natality)` 개념과 교육적 사유의 실제를 위한 제안: The Freedom Writers Diary의 교육실천 분석
조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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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렌트 읽기[Why Arendt Matters]. (서유경 역). 서울: ㈜웅 진씽크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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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과 교육과정/경험과 교육. (박철홍 역). 경기도: 문음사. (원전은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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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8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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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 2부 시험은 기술이다.
EBS다큐프라임. https://docuprime.ebs.co.kr/docuprime/index에서 2020년 10월 31일 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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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인성 통합 교육 모색을 위한 한나 아렌트의 ‘소통하는 시민’ 개념 연구: 국내 아렌트 철학 연구 흐름을 배경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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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학, 35, 3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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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 (이부순 역). 서울: 도서출 판 앨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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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은 2009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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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와 컴퓨터과의 주제중심 교육과정 통합
박신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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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에 없었던 것 – 사유
이충진
인문학연구, 109(4), 5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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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중학교 도덕과 교수 학습방안 연구
최현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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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여자는 괴물과 함께 잠을 잔다
김은주
서울: 봄알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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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의 나래 펴기[Releasing the Imagination: Essays on Education, the Arts, and Social Change]. (문승호 역). 서울: ㈜피와이메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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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은 1995에 출판)
[2019]
삶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질문의 교육적 가치 탐색: Blumenberg의 철학 사적 고찰을 통하여
곽덕주
아시아교육연구, 6(1), 1-23
[2005]
삶을 위한 미술교육 : 미술의 실제적 교수 학습을 중심으로[Art for life : authentic instruction in art].
Anderson, T.
Milbrandt, M. K.
(김정희, 최정임, 신승렬, 김선아 역). 서울: 예경 (원전은 2005에 출판)
[2007]
사회과 중심 주제중심통합교육과정 운영 사례 연구 : 경기도 혁신학교 사 례를 중심으로
이상봉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0]
사회과 교사가 인식하는 ‘통합’의 의미와 실천 양상: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사회’ 과목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허수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4), 765-792
[2017]
사람됨 교육 관점에서 통합교과교육에 대한 비판적 논의
박상현
인격교육, 7(3), 25-41
[2013]
버네큘라 디자인에 기초 한 지역적 생태건축에 관한 연구
김자경
한국실내디자 인학회논문집, 14(2), 37-45
[2005]
반추의 하위유형인 자책 및 숙고와 우울 및 불안의 관계 : 긍정 부정 과 거지향 사고를 중심으로
조성연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9]
민주주의와 교육 [Democracy and Education] (이홍우 역). 파주: 교육과학사
Dewey, J.
(원전은 1916에 출판)
[2007]
민주적인 교육의 핵심을 지향하는 설계 교육과정통합[Curriculum integration: Designing the core of Democratic Education]. (노경주 역). 춘천: 춘천교육대학교 출판부
Beane, J. A.
(원전은 1997에 출판)
[2019]
미국 중등 교사들을 통해 본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관점
신경희
열린교육연구, 27(2), 73-92
[2019]
문화 주제 중심 초등학교 5, 6학년 영어 단원 개발
손정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2011]
문 이과 통합형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을 둘러싼 사회과교육의 이상과 현 실의 괴리에 관한 연구 -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갈등을 중심으로 -
김응현
사회 과교육연구, 22(4), 63-78
[2015]
문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의 의의와 쟁점
한혜정
교육과정연구, 32(3), 45-69
[2014]
릴케시집. (송영택 역)
Rilke, R. M.
서울: ㈜문예출판사
[2014]
로마법 수업
한동일
파주: 문학동네
[2019]
레비나스와 아렌트의 사유 속 타자 개념 분석
정해국
철학과 문화, 30, 47-70
[2014]
논리-철학 논고[Tractatus Logico-Philosophicus]. (이영철 역). 서울: 책세상
Wittgenstein, L.
(원전은 1921에 출판)
[2006]
꿈꾸는 기계의 진화: 뇌과학으로 보는 철학 명제[I of the Vortex: From Neurons to Self].
Llin s, Rodolfo R.
(김미선 역). 서울: 북센스 (원전은 2002에 출 판)
[2019]
권위에 대한 복종[Obedience to Authority]. (정태연 역). 서울: 에 코리브르
Milgram, S.
(원전은 1974에 출판)
[2009]
국내 STEAM 교육 연구 논문의 현황 분석
김영흥
김진수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2(1), 140-159
[2017]
국가 교육과정 총론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연구보고 CRC 2014-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정희숙 역). 파주: 서광사
Kneller, G. F.
(원전은 1971에 출판)
[1990]
교육의 인문성(人文性) 회복의 미래가치 탐색
곽덕주
방진하
아시아교육연구, 14(2), 109-141
[2013]
교육의 목적과 난점
이홍우
경기도: 교육과학사
[2016]
교육연구의 철학 - 진단과 전망[Philosophy Of Educational Research, Second Edition]. (곽덕주 외 3인 공역). 서울: ㈜학지사
Pring, R.
(원전은 2000에 출판)
[2015]
교육대기획 10부작 학교란 무엇인가 – 8부
EBS다큐프라임. https://docuprime.ebs.co.kr/docuprime/index에서 2020년 10월 31일 인출
[2010]
교육과정학 용어 대사전
한국교육과정학회
서울: ㈜학지사
[2017]
교육과정이론이란 무엇인가?[What is curriculum theory?].
Pinar. W. F.
(김영 천 역). 서울: 문음사 (원전은 2004에 출판)
[2005]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학급 학교 규모에 관한 시론적 연구
민부자
홍후조
아시아교육연구, 12(2), 1-24
[2011]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와 교사
이용환
교육과정연구, 20(1), 27-51
[2002]
교육과정 통합의 기초[Creating integrated curriculum]. (박영무, 허영식, 유제순 역). 파주: 교육과학사
Drake, S. M.
(원전은 1998에 출판)
[2009]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고등학교 가정과 주제중심 수업 개발 및 운영과 수행평가 및 학생 생활기록부의 연계 방안
지은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학술대회, 283-289
[2020]
교육과정 2000 연구 개발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연구보고 CR96-30)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6]
교육 그 자체: 교육에 관한 열아홉 편의 에세이
권재원
서울: 우리학교
[2020]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읽는 주제통합수업
김정안
서울: 맘에드림
[2013]
과거와 미래 사이[Between past and future]. (서유경 역). 파주:푸 른숲
Arendt, H.
(원전은 1961에 출판)
[2005]
공부 못하는 아이 - 5부 마음이 자라는 180일
EBS다큐프라임. https://docuprime.ebs.co.kr/docuprime/index에서 2020년 10월 31일 인출
[2015]
고교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임유나
홍후조
교육과정연구, 32(2), 67-99
[2014]
강화 고인돌 유적을 활용한 세계유산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초등학교 주제중심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김다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9]
강연과 논문[Martin Heidegger: Vortr ge und Aufs tze]. (이 기상, 신상희, 박찬국 역). 서울: 이학사
Heidegger, M.
(원전은 1954에 출판)
[2008]
가정과 안전 주제중심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김남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 논문
[2015]
가르칠 수 있는 용기[The courage to teach: Exploring the Inner Landscape of a Teacher's Life]. (이종인, 이은정 역). 서울: 한문화
Palmer, P. J.
(원 전은 1998에 출판)
[2005]
가다머의 공통감각(common sense)과 유클리드의 공통개념(common notion)에 대한 비교 분석
임연정
한국동서철학회, 제91호, 333-352
[2019]
惡에 대한 이해와 교육의 필요성 - 순자와 한나 아렌트 의 사유를 중심으로 -
김영훈
신창호
전선숙
동양고전연구, 48, 253-287
[2012]
「교육의 위기」에 나타난 아렌트의 ‘탄생성’ 교육관에 대한 연구
임정아
동서철 학연구, 81, 505-526
[2016]
“생명” 프로젝트 : 6학년 주제중심 통합학습
한학범
통합교육과정연구, 4(1), 1-30
[2010]
“동화오페라 「헨젤과 그레텔」을 활용한 <즐거운 생활>의 주제중심 수업 사례연구.”
조순이
교육의 이론과 실천, 16(2), 79-105
[2011]
School pupils to be taught about relationships
BBC. https://www.bbc.com/news/education-47357372에서 2020년 12월 02일 인출
[2019]
PLC를 통한 주제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연구
추갑식
통합교육과정연구, 10(3), 47-66
[2016]
National Geographic: Elephant (1989)
Rando Retro Video. https://www.youtube.com/watch?v=hhccdqd4ZZ8에서 2020년 12월 23일 인출
[2019]
Hannah Arendt의 근본악과 악의 평범성에 대한 연구
전형천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8]
Atterraya Madhu Sudhan 청소년의 대인관계와 학교생 활적응 -자존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희진
이지현
최장원
유라시아연구, 9(1). 통권 24호, 273-298
[2012]
<다시, 학교> 1부 가르치지 않는 학교
EBS다큐프라임. https://docuprime.ebs.co.kr/docuprime/index에서 2020년 10월 31일 인출
[2020]
2015 개정 초등 통합교과 주제별 교과서를 활용한 주제중심 통 합수업 실행연구
신수진
조상연
인격교육, 14(2), 105-127
[2020]
2015 개정 초등 사회과(역사 영역) 교육과정 고찰 : 주제 중심의 통합적 구성? 초등 역사교육에 대한 고민 부재!
황은희
역사교육연구, 23호, 51-86
[2015]
1998년 개정판 서문. Arendt, H., 인간의 조건[The humman condition] (pp. 61-76). (이진우 역).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Canovan, M.
(원전은 1958에 출판)
[1998]
' 한나 아렌트의 사유 개념과 주제중심 교육과정 = Hannah Arendt’s Concept of Thinking and Theme-based Curriculum'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