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 아렌트의 사유 개념과 주제중심 교육과정 = Hannah Arendt’s Concept of Thinking and Theme-based Curriculum

김은효 2021년
논문상세정보
' 한나 아렌트의 사유 개념과 주제중심 교육과정 = Hannah Arendt’s Concept of Thinking and Theme-based Curriculum'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
  • 본질적질문
  • 아렌트 사유 개념
  • 주제중심교육과정
  • 한나 아렌트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042 0

0.0%

' 한나 아렌트의 사유 개념과 주제중심 교육과정 = Hannah Arendt’s Concept of Thinking and Theme-based Curriculum' 의 참고문헌

  • 혁명론[On Revolution]. (홍원표 역).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Arendt, H. (원 전은 1963에 출판) [2004]
  • 한나아렌트와 유대인 문제[Hannah Arendt and the Jewish question]. (김선욱 역). 서울: 아모르문디
    Bernstein, R. J. (원전은 1996에 출판) [2009]
  • 한나 아렌트의 정치이론과 정치철학[Hannah Arendt: Politics, History and Citizenship]. (김인순 역). 서울: 삼우사
    Hansen, P. (원전은 1993에 출판) [2008]
  • 한나 아렌트의 정치사상에서 ‘사유’와 ‘판단’
    육혜원 대한정치학회보, 23(1), 1-21 [2015]
  • 한나 아렌트의 정치강의
    이진우 서울: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2019]
  • 한나 아렌트의 장소론 : 공적 영역과 평의회 체제에 대한 사유의 재해석
    양창아 코기토, 76, 198-237 [2014]
  • 한나 아렌트의 생각
    김선욱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2017]
  • 한나 아렌트의 말[Hannah Arendt: The last interview and other conversations]. (윤철희 역). 서울: 마음산책
    Arendt, H. (원전은 2013에 출판) [2016]
  • 한나 아렌트의 공적 행복과 도덕교육적 함의
    천명주 윤리교육연구, 34, 297-315 [2014]
  • 한나 아렌트의 공동권력과 정치
    장명학 한국정치연구, 11(2), 43-68 [2002]
  • 한나 아렌트의 공교육 제안 논의
    김회용 박선영 교육사상연구, 21(3), 255-274 [2007]
  • 한나 아렌트의 “교육의 위기”를 통해서 본 ‘탄생성’ 교육의 의미
    조나영 인문과 학연구논총, 34(1), 331-364 [2013]
  • 한나 아렌트의 ‘탄생성’에 따른 초등문학교육의 방향 탐색
    이근영 문학교육학, 69, 293-318 [2020]
  • 한나 아렌트의 ‘정신적 왕래’와 정치적인 것: 정치와 문학예술 사이에서
    홍원표 세계지역연구논총, 28(3), 31-57 [2010]
  • 한나 아렌트의 ‘사유’(thinking) 개념 탐색
    박은주 교육사상연구, 34(1), 85-112 [2020]
  • 한나 아렌트와 교육의 지평
    박은주 우정길 조나영 서울: ㈜피와이메이트 [2020]
  • 한나 아렌트와 ‘이후의-사유’
    양창아 오늘의 문예비평, 103호, 256-275 [2016]
  • 한나 아렌트에 있어서 탄생성, 사랑과 교육
    임태평 교육철학, 55, 127-163 [2015]
  • 한나 아렌트: 세계 사랑으로 어둠을 밝힌 정치철학자의 삶[Beruf Philosophin oder Die Liebe zur Welt: Die Lebensgeschichte der Hannah Arendt]. (김경연 역). 서울: 이화북스
    Prinz, A. (원전은 1998에 출판) [2019]
  • 한나 아렌트 사상에서 본 교육에서의 전통과 현대
    이은선 교육철학, 30, 139-159 [2003]
  • 한나 아렌트 『인간의 조건』을 읽는 시간[HANNAH ARENDT 「NINGEN NO JOUKEN」NYUMONKOUGI].
    Masaki Nakamasa (김경원 역). 파주: 아르 테 (원전은 2014에 출판) [2017]
  • 한나 아렌트 ‘행위(praxis)’에 대한 고찰 :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에 주는 시사
    박영주 초등도덕교육, 36, 55-85 [2011]
  • 한나 아렌트 ‘세계사랑(amor mundi)’의 교육적 실천 고찰 : ‘탄생성 (natality)’에 관한 교육 논의를 중심으로
    조나영 교육철학, 41(2), 167-189 [2019]
  • 한나 아렌트 '탄생성'의 초등도덕교육적 의의
    김지연 초등도덕교육, 44, 61-92 [2014]
  • 한국의 교육문제에 관한 정치사회학적 고찰
    윤민재 사회이론, 39, 159-188 [2011]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주제 중심 수업의 구성 방안 연구
    이준호 이중언어학회, 34, 349-370 [2007]
  • 한국단편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초등학교 1, 2학년 주제중심 통합 수업 연구 : 미술교과를 중심으로
    고영선 안혜리 조형교육, 51(51), 25-54 [2014]
  • 한국 학교 문화의 특성과 잠재적 교육 과정
    이용숙 한국문화인류학회, 29(2), 289-340 [1996]
  • 한국 다문화교육 의미에 대한 재고: 한나 아렌트, 『인간의 조건』으로부 터의 통찰
    양영자 다문화교육연구, 8(3), 61-77 [2015]
  • 한국 교육문제의 재조명(RM93-02)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3]
  • 학습자와 교과의 관련방식에 관한 듀이와 아렌트의 관점 비교
    박은주 교육사상 연구, 32(4), 59-84 [2018]
  • 학교조직 구성원간의 인간관계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박현권 계명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 학교의 고백 1부 학교의 고백1
    EBS다큐프라임. https://docuprime.ebs.co.kr/docuprime/index에서 2020년 10월 31일 인출 [2012]
  • 하이데거의 진리론과 교육의 존재론적 의미. 고영준 외 9인, 지식의 성격 과 교육 (pp. 205-229)
    서용석 파주: 교육과학사 [2019]
  • 하이데거와 아렌트의 비교연구 : 사유와 행위의 관계를 중심으로
    강학순 철학탐 구, 49, 1-34 [2018]
  • 하우 위 싱크[How We Think]. (정회욱 역). 서울: 학이시습
    Dewey, J. (원전 은 1910에 출판) [2011]
  • 피터스의 교육사상[R. S. Peters].
    Christopher M Stefaan, E.Cuypers (이 병승 역). 파주: 서광사 (원전은 2013에 출판) [2017]
  • 프로젝트 수업을 말하다: Dewey, 킬패트릭 그리고 진보교육[Dewey, Kilpatrick und progressive Erziehung: Kritische Studien zur Projektp dagogik]. (윤미원 역). 서울: 도서출판 지식프레임
    Knoll, M. (원전은 2011에 출 판) [2019]
  •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살펴본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유․초 연계교육을 중심으로
    김민진 장원호 열린유아 교육연구, 24(1), 509-533 [2019]
  • 포스트모던 인문학적 사유와 유아교육
    이화도 서울: 창지사 [2014]
  • 파커 J. 파머의 주제중심교육(Subject-centered education)으로 본 교회 학교 교사교육 모델에 관한 연구
    최은별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6]
  • 트렌드 코리아 2018 (10주년 특별판):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8 전망
    최지혜 서울: 미래의창 [2017]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과학교육사 [1983]
  • 통합교과의 주제들과 활동 성취기준에 대한 초등교원들의 적용활동 주제 인식 기반 역할수행 과정(안) 개발
    조양래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4]
  • 통합 교육과정과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화해 가능성 탐색- 중학교 사회과 통합 방향에 관한 교사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박선미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2(2), 273-285 [2004]
  • 탈학습, 한나 아렌트의 사유방식[Verlernen: Denkwege bei Hannah Arendt]. (배기정, 김송인 역). 부산: 산지니
    Knott, M. L. (원전은 2011에 출판) [2016]
  • 탄생적 상호주관성과 교육–비에스타(G. Biesta)의 아렌트(H. Arendt) 수용을 중심으로
    우정길 교육철학, 36(1), 53-72 [2014]
  • 칸트 정치철학 강의[Lectures on Kant’s political Philosophy]. (김 선욱 역). 서울: ㈜도서출판 푸른숲
    Arendt, H. (원전은 1982에 출판) [2002]
  • 최고의 공부[What the Best College Students Do]. (이영아 역). 서 울: ㈜미래엔
    Bain, K. (원전은 2012에 출판) [2013]
  • 초등학년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분석과 개선 방향 탐색
    김경자 초등교육연구, 23(2), 121-151 [2010]
  • 초등학교 통합교과에서 창의 인성 신장을 위한 실천 방법으로서 주제 중 심 프로젝트 학습 탐색
    김영주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14(5), 261-285 [2014]
  • 초등학교 사회 6-2
    교육부 교육부 [2019]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통합 단원 개발 원리 탐색
    김혜선 이경화 청람어문교 육, 45, 119-144 [2012]
  •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교과 실천에 관한 질적 연구
    김정윤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4]
  • 초등학교 교과로서 통합교과의 성격 탐색
    이환기 통합교육과정연구, 9(3), 1-31 [2015]
  • 초등학교 2학년 주제중심 통합학습 실행연구
    채수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 초등학교 1학년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운영 실태 :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장원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초등영어 전담교사의 주제중심 통합수업 관찰과 반성적 고찰
    김정렬 서귀원 신은솔 교사교육연구, 56(4), 537-547 [2017]
  • 초⋅중등 과학교사들의 통합과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 전문성 에 관한 10년 주기(2008-2018) 비교 연구
    맹희주 손연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6), 717-728 [2019]
  • 체험 표현 이해. (이한우 역). 서울: 책세상
    Dilthey, W. (원전은 1979에 출판) [2002]
  • 철학적 탐구[Philosophische Untersuchungen]. (이승종 역). 파주: 아카넷
    Wittgenstein, L. (원전은 1953에 출판) [2016]
  • 철학과 굴뚝청소부
    이진경 서울: ㈜그린비 출판사 [2015]
  • 책임과 판단[Responsibility and Judgment]. (서유경 역). 서울: 필 로소픽
    Arendt, H. (원전은 2003에 출판) [2019]
  • 지혜교육[Teacher Education and the Pursuit of Wisdom]. (김영래 역). 서울: ㈜ 학지사
    Sean, S. (원전은 2017에 출판) [2019]
  • 중학교 학부모 간 사회관계망이 자녀교육 관여에 미치는 영향
    신혜진 청소년학 연구, 18(2), 145-169 [2011]
  • 중학교 사례를 통해 본 중등통합프로그램 특징
    이해영 교원교육, 30(2), 55-80 [2014]
  • 중학교 미술 과학교과의 주제 중심 통합 프로그램 개발 : 2015 개정 교 육과정을 중심으로
    박성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중등학교 교직문화 특성에 관한 연구
    김경미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 주제중심 통합교육을 활용한 판소리 지도 방안 : 심청가를 중심으로
    장지영 전 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주제중심 통합교육을 적용한 국악수업이 고등학생의 국악 흥미도에 미치 는 영향
    배하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0]
  •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실행 경험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 4학년을 중 심으로
    이지혜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5]
  • 주제중심 통합교과와 연계한 독서지도 방안 연구: 어휘력과 학습태도 효 과를 중심으로
    주혜경 한국독서교육학회지, 1(2), 47-67 [2013]
  • 주제중심 수업에서 나타난 유치원 교사의 교수지식 분석
    남궁선혜 유아교육 보 육복지연구, 13(2), 169-193 [2009]
  • 주제중심 ‘통합단원’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실행 실태 분석
    권민경 통합교육과 정연구, 4(2), 65-92 [2010]
  • 주제별 교과서의 등장-초등통합교육과정에 주는 의미
    강충열 통합교육과정연 구, 5(2), 73-101 [2011]
  • 주제를 중심으로 한 교과 연계 융합 수업에 대한 고찰: 혁신중학교 국 어 수업을 중심으로
    이민형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20(16), 729-758 [2020]
  • 주제 중심의 통합적 단원 구성을 통한 음악 수업 연구 : 초등학교 5학년 중심으로
    남금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 주제 중심의 초등통합교과 교육의 구현 가능성 탐색
    정광순 통합교육과정연구, 3(1), 35-58 [2009]
  • 주제 중심 통합 영어 재량활동 수업의 구안 및 적용 : 초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이근숙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 존재가 존재에 이르는 길: 교육
    고병헌 서울: 이다북스 [2020]
  • 제7차 가정과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인성교육 내용 체계화 방안
    왕석순 한국가 정과교육학회지, 16(2). 13-26 [2004]
  • 제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
    교육부 https://www.moe.go.kr에서 2021년 4월 20 일 인출 [2020]
  • 정치와 철학 사이에서: 근대, 그리고 막스 베버(Max Weber)와 한나 아렌 트(Hannah Arendt)
    최치원 철학사상, 23, 105-136 [2001]
  • 정치에서의 권위문제- 한나 아렌트의 권위개념에 관한 고찰
    박혁 21세기정치학 회보, 19(3), 73-96 [2009]
  • 정신의 삶에 나타난 아렌트(Hannah Arendt)의 미스터리한 ‘사유’ 개념 비 판: 아렌트의 이론은 왜 진정한 정치이론이 될 수 없는가?
    최치원 정치사상연구, 25(1), 205-241 [2019]
  • 정신의 삶[The life of the mind: One/Thinking, Two/Willing]. (홍원표 역). 파주: ㈜도서출판 푸른숲
    Arendt, H. (원전은 1978에 출판) [2019]
  • 전체주의의 기원 2. Arendt, H., 전체주의의 기원[The Origins of Totalitarianism] (pp. 1-325). (이진우, 박미애 역).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Arendt, H. (원전은 1951에 출판) [2017]
  • 전체주의의 기원 1. Arendt, H., 전체주의의 기원[The Origins of Totalitarianism] (pp. 1-550). (이진우, 박미애 역).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Arendt, H. (원전은 1951에 출판) [2017]
  • 재평가: 잃어버린 20세기에 대한 성찰[Reappraisals: Reflections on the Forgotten Twentieth Century]. (조행복 역). 파주: 열린책들
    Judt, T. (원전은 2009 에 출판) [2014]
  • 인천의 미래교육 사례 : 미래메이커를 육성하는 주제중심교육을 중심으로
    이임구 교육정책포럼, 제290호, 18-22 [2017]
  • 인물을 중심으로 한 주제중심 교육과정 통합 실행연구
    이효정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 인격교육론[Educating for character: How Our Schools Can Teach Respect and Responsibility]. (박장호, 추병완 역). 서울: 백의
    Lickona, T. (원전은 1992에 출판) [1998]
  • 인간의 흑역사[HUMANS]. (홍한결 역). 파주: 윌북
    Phillips, T. (원전은 2018 에 출판) [2019]
  • 인간의 조건[The humman condition] 제 2보급판 제 1쇄. (이진우 역).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Arendt, H. (원전은 1958에 출판) [2019]
  • 이것이 인간인가[Se questo un uomo]. (이현경 역). 파주: 돌베개
    Levi, P. (원전은 1947에 출판) [2007]
  • 음악교과와 사회교과의 주제중심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 방안 연구 : 중학 교 1학년을 중심으로
    이혜윤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5]
  • 윤리학과 교육[Ethics and Education]. (이홍우, 조영태 역). 파주: 교육과학사
    Peters, R. S. (원전은 1966에 출판) [2003]
  • 위험한 생각 습관 20[On Second Thought : Outsmarting Your Mind's Habits]. (김소희 역). 파주: 21세기북스
    Herbert, W. (원전은 2010에 출판) [2011]
  • 우리말 사전
    한글학회 서울: 글나래 [2005]
  • 우리는 왜 한나 아렌트를 읽는가[Why read Hannah Arendt now]. (김선욱 역).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Bernstein, R. J. (원전은 2018에 출판) [2018]
  • 우리는 왜 어른이 되지 못하는가[Autoriteit]. (이승욱, 이효원, 송예슬 역). 서울: 반비
    Verhaeghe, P. (원전은 2015에 출판) [2020]
  • 예루살렘의 아이히만[Eichmann in Jerusalem]. (김선욱 역).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Arendt, H. (원전은 1963에 출판) [2019]
  • 영재들을 위한 통합교육과정 단원 개발 과정 탐색
    강충열 통합교육과정연구, 4(2), 121-140 [2010]
  • 영어 동화를 활용한 주제중심 통합 초등영어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김민정 경 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 어두운 시대의 정치, 사유 그리고 윤리
    홍원표 정치정보연구, 16(2), 319-348 [2013]
  • 어두운 시대의 사람들[Men in dark times]. (홍원표 역). 파주: ㈜ 도서출판 한길사
    Arendt, H. (원전은 1968에 출판) [2019]
  • 야생의 교육: 인문학을 가꾸는 텃밭 수업
    황덕명 서울: 삶창 [2015]
  • 아렌트의 근대 비판과 새로운 정치의 모색 ― 근대적 정치 기획을 넘어서 공화주의에로
    정윤석 철학사상, 11, 269-293 [2000]
  • 아렌트와 하이데거[Arendt and Heidegger : the fate of the political]. (서유경 역). 서울: ㈜교보문고
    Villa, D. (원전은 1996에 출판) [2000]
  • 아렌트(H. Arendt)의 `탄생성(natality)` 개념과 교육적 사유의 실제를 위한 제안: The Freedom Writers Diary의 교육실천 분석
    조나영 교육철학, 39(1), 75-99 [2017]
  • 아렌트 읽기[Why Arendt Matters]. (서유경 역). 서울: ㈜웅 진씽크빅
    Young-Bruehl, E. (원전은 2006에 출판) [2011]
  • 아동과 교육과정/경험과 교육. (박철홍 역). 경기도: 문음사. (원전은 1902
    Dewey, J. 1938에 출판) [2002]
  • 시험 - 2부 시험은 기술이다.
    EBS다큐프라임. https://docuprime.ebs.co.kr/docuprime/index에서 2020년 10월 31일 인출 [2015]
  • 시민-인성 통합 교육 모색을 위한 한나 아렌트의 ‘소통하는 시민’ 개념 연구: 국내 아렌트 철학 연구 흐름을 배경으로
    김세원 수사학, 35, 33-67 [2019]
  • 스토리텔링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 (이부순 역). 서울: 도서출 판 앨피
    Swift, S. (원전은 2009에 출판) [2011]
  • 수학과와 컴퓨터과의 주제중심 교육과정 통합
    박신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 논문 [2007]
  • 세월호에 없었던 것 – 사유
    이충진 인문학연구, 109(4), 55-75 [2017]
  •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중학교 도덕과 교수 학습방안 연구
    최현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9]
  • 생각하는 여자는 괴물과 함께 잠을 잔다
    김은주 서울: 봄알람 [2017]
  • 상상의 나래 펴기[Releasing the Imagination: Essays on Education, the Arts, and Social Change]. (문승호 역). 서울: ㈜피와이메이트
    Greene, M. (원전은 1995에 출판) [2019]
  • 삶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질문의 교육적 가치 탐색: Blumenberg의 철학 사적 고찰을 통하여
    곽덕주 아시아교육연구, 6(1), 1-23 [2005]
  • 삶을 위한 미술교육 : 미술의 실제적 교수 학습을 중심으로[Art for life : authentic instruction in art].
    Anderson, T. Milbrandt, M. K. (김정희, 최정임, 신승렬, 김선아 역). 서울: 예경 (원전은 2005에 출판) [2007]
  • 사회과 중심 주제중심통합교육과정 운영 사례 연구 : 경기도 혁신학교 사 례를 중심으로
    이상봉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0]
  • 사회과 교사가 인식하는 ‘통합’의 의미와 실천 양상: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사회’ 과목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허수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4), 765-792 [2017]
  • 사람됨 교육 관점에서 통합교과교육에 대한 비판적 논의
    박상현 인격교육, 7(3), 25-41 [2013]
  • 버네큘라 디자인에 기초 한 지역적 생태건축에 관한 연구
    김자경 한국실내디자 인학회논문집, 14(2), 37-45 [2005]
  • 반추의 하위유형인 자책 및 숙고와 우울 및 불안의 관계 : 긍정 부정 과 거지향 사고를 중심으로
    조성연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9]
  • 민주주의와 교육 [Democracy and Education] (이홍우 역). 파주: 교육과학사
    Dewey, J. (원전은 1916에 출판) [2007]
  • 민주적인 교육의 핵심을 지향하는 설계 교육과정통합[Curriculum integration: Designing the core of Democratic Education]. (노경주 역). 춘천: 춘천교육대학교 출판부
    Beane, J. A. (원전은 1997에 출판) [2019]
  • 미국 중등 교사들을 통해 본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관점
    신경희 열린교육연구, 27(2), 73-92 [2019]
  • 문화 주제 중심 초등학교 5, 6학년 영어 단원 개발
    손정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2011]
  • 문 이과 통합형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을 둘러싼 사회과교육의 이상과 현 실의 괴리에 관한 연구 -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갈등을 중심으로 -
    김응현 사회 과교육연구, 22(4), 63-78 [2015]
  • 문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의 의의와 쟁점
    한혜정 교육과정연구, 32(3), 45-69 [2014]
  • 릴케시집. (송영택 역)
    Rilke, R. M. 서울: ㈜문예출판사 [2014]
  • 로마법 수업
    한동일 파주: 문학동네 [2019]
  • 레비나스와 아렌트의 사유 속 타자 개념 분석
    정해국 철학과 문화, 30, 47-70 [2014]
  • 논리-철학 논고[Tractatus Logico-Philosophicus]. (이영철 역). 서울: 책세상
    Wittgenstein, L. (원전은 1921에 출판) [2006]
  • 꿈꾸는 기계의 진화: 뇌과학으로 보는 철학 명제[I of the Vortex: From Neurons to Self].
    Llin s, Rodolfo R. (김미선 역). 서울: 북센스 (원전은 2002에 출 판) [2019]
  • 권위에 대한 복종[Obedience to Authority]. (정태연 역). 서울: 에 코리브르
    Milgram, S. (원전은 1974에 출판) [2009]
  • 국내 STEAM 교육 연구 논문의 현황 분석
    김영흥 김진수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2(1), 140-159 [2017]
  • 국가 교육과정 총론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연구보고 CRC 2014-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정희숙 역). 파주: 서광사
    Kneller, G. F. (원전은 1971에 출판) [1990]
  • 교육의 인문성(人文性) 회복의 미래가치 탐색
    곽덕주 방진하 아시아교육연구, 14(2), 109-141 [2013]
  • 교육의 목적과 난점
    이홍우 경기도: 교육과학사 [2016]
  • 교육연구의 철학 - 진단과 전망[Philosophy Of Educational Research, Second Edition]. (곽덕주 외 3인 공역). 서울: ㈜학지사
    Pring, R. (원전은 2000에 출판) [2015]
  • 교육대기획 10부작 학교란 무엇인가 – 8부
    EBS다큐프라임. https://docuprime.ebs.co.kr/docuprime/index에서 2020년 10월 31일 인출 [2010]
  • 교육과정학 용어 대사전
    한국교육과정학회 서울: ㈜학지사 [2017]
  • 교육과정이론이란 무엇인가?[What is curriculum theory?].
    Pinar. W. F. (김영 천 역). 서울: 문음사 (원전은 2004에 출판) [2005]
  •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학급 학교 규모에 관한 시론적 연구
    민부자 홍후조 아시아교육연구, 12(2), 1-24 [2011]
  •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와 교사
    이용환 교육과정연구, 20(1), 27-51 [2002]
  • 교육과정 통합의 기초[Creating integrated curriculum]. (박영무, 허영식, 유제순 역). 파주: 교육과학사
    Drake, S. M. (원전은 1998에 출판) [2009]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고등학교 가정과 주제중심 수업 개발 및 운영과 수행평가 및 학생 생활기록부의 연계 방안
    지은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학술대회, 283-289 [2020]
  • 교육과정 2000 연구 개발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연구보고 CR96-30)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6]
  • 교육 그 자체: 교육에 관한 열아홉 편의 에세이
    권재원 서울: 우리학교 [2020]
  •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읽는 주제통합수업
    김정안 서울: 맘에드림 [2013]
  • 과거와 미래 사이[Between past and future]. (서유경 역). 파주:푸 른숲
    Arendt, H. (원전은 1961에 출판) [2005]
  • 공부 못하는 아이 - 5부 마음이 자라는 180일
    EBS다큐프라임. https://docuprime.ebs.co.kr/docuprime/index에서 2020년 10월 31일 인출 [2015]
  • 고교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임유나 홍후조 교육과정연구, 32(2), 67-99 [2014]
  • 강화 고인돌 유적을 활용한 세계유산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초등학교 주제중심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김다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9]
  • 강연과 논문[Martin Heidegger: Vortr ge und Aufs tze]. (이 기상, 신상희, 박찬국 역). 서울: 이학사
    Heidegger, M. (원전은 1954에 출판) [2008]
  • 가정과 안전 주제중심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김남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 논문 [2015]
  • 가르칠 수 있는 용기[The courage to teach: Exploring the Inner Landscape of a Teacher's Life]. (이종인, 이은정 역). 서울: 한문화
    Palmer, P. J. (원 전은 1998에 출판) [2005]
  • 가다머의 공통감각(common sense)과 유클리드의 공통개념(common notion)에 대한 비교 분석
    임연정 한국동서철학회, 제91호, 333-352 [2019]
  • 惡에 대한 이해와 교육의 필요성 - 순자와 한나 아렌트 의 사유를 중심으로 -
    김영훈 신창호 전선숙 동양고전연구, 48, 253-287 [2012]
  • 「교육의 위기」에 나타난 아렌트의 ‘탄생성’ 교육관에 대한 연구
    임정아 동서철 학연구, 81, 505-526 [2016]
  • “생명” 프로젝트 : 6학년 주제중심 통합학습
    한학범 통합교육과정연구, 4(1), 1-30 [2010]
  • “동화오페라 「헨젤과 그레텔」을 활용한 <즐거운 생활>의 주제중심 수업 사례연구.”
    조순이 교육의 이론과 실천, 16(2), 79-105 [2011]
  • School pupils to be taught about relationships
    BBC. https://www.bbc.com/news/education-47357372에서 2020년 12월 02일 인출 [2019]
  • PLC를 통한 주제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연구
    추갑식 통합교육과정연구, 10(3), 47-66 [2016]
  • National Geographic: Elephant (1989)
    Rando Retro Video. https://www.youtube.com/watch?v=hhccdqd4ZZ8에서 2020년 12월 23일 인출 [2019]
  • Hannah Arendt의 근본악과 악의 평범성에 대한 연구
    전형천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8]
  • Atterraya Madhu Sudhan 청소년의 대인관계와 학교생 활적응 -자존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희진 이지현 최장원 유라시아연구, 9(1). 통권 24호, 273-298 [2012]
  • <다시, 학교> 1부 가르치지 않는 학교
    EBS다큐프라임. https://docuprime.ebs.co.kr/docuprime/index에서 2020년 10월 31일 인출 [2020]
  • 2015 개정 초등 통합교과 주제별 교과서를 활용한 주제중심 통 합수업 실행연구
    신수진 조상연 인격교육, 14(2), 105-127 [2020]
  • 2015 개정 초등 사회과(역사 영역) 교육과정 고찰 : 주제 중심의 통합적 구성? 초등 역사교육에 대한 고민 부재!
    황은희 역사교육연구, 23호, 51-86 [2015]
  • 1998년 개정판 서문. Arendt, H., 인간의 조건[The humman condition] (pp. 61-76). (이진우 역).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Canovan, M. (원전은 1958에 출판)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