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독서토론을 통한 소설의 공감적 이해 연구 = A study on the empathetic understanding of novels through reading debate
최기재
2021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최기재
형태사항
26 cm: vii, 252 p.
일반주기
지도교수: 문영진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어문교육학과, 2021. 8
발행지
전주
언어
kor
출판년
2021
발행사항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주제어
공감적 이해
독서 토론
역할놀이
지평확대
판단중지
해석학적 순환
참고문헌( 271)
유사주제 논문( 175)
역할놀이 57건
독서 토론 54건
해석학적 순환 24건
공감적 이해 21건
판단중지 18건
지평확대 1건
인용/피인용
독서토론을 통한 소설의 공감적 이해 연구 = A study ...
' 독서토론을 통한 소설의 공감적 이해 연구 = A study on the empathetic understanding of novels through reading debate'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공감적 이해
독서 토론
역할놀이
지평확대
판단중지
해석학적 순환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81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공감적 이해
22
0
0.0%
독서 토론
55
0
0.0%
역할놀이
58
0
0.0%
지평확대
2
0
0.0%
판단중지
19
0
0.0%
해석학적 순환
25
0
0.0%
계
181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독서토론을 통한 소설의 공감적 이해 연구 = A study on the empathetic understanding of novels through reading debate'
의 참고문헌
편, 박기석, 「운영전」, 『한국고전소설작품론』
김진세
집문당
[1990]
편, 『바흐친과 대화주의』
김욱동
나남
[1990]
차이와 타자
서동욱
문학과지성사
[2000]
저, 『대화적 상상력』
김욱동
문학과지성사
[1988]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 연구
정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옮김, 『그리스인 조르바』
이윤기
열린책들
[2008]
엮음, 한스 로베르트 야우스, 「문학적 의사 소통의 대화론적 이 해」, 『바흐친과 문학 이론』
여홍상
문학과지성사
[1997]
엮음, 『우리 고전 다시 읽기 21 : 운영전』
구인환
신원문화사
[2003]
아담 스미스의 공감의 교육적 의미
강진영
『교육철학』제 26집
[2001]
소설 읽기에서의 타자 이해 교육 연구
엄진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에모리대학 전국토론연구소, 허경호 옮김(2005), 『정책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 션북스
[2020]
소설 교육에서 해석소통의 구조와 실천에 대한 연구
이인화
서울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2013]
문학능력 증진을 위한 문학토론의 방법
김상욱
『한국초등국어교육』41
[2009]
리쾨르 서사해석학의 도덕교육적 함의
이재호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 위논문
[2008]
독서공동체, 자기정체성 확립을 위한 인성교육 실천의 장-폴 리쾨르 철학을 중심으로
전종윤
『대동철학』제 72 집
[2015]
내러티브란 무엇인가
박민정
『아시아교육연구』7(4), 서울대학교교육 연구소
[2006]
내러티브 기반 문학교육 연구
성은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김명인, 「문학교육의 악순환과 선순환」, 『문학의 교육, 문학을 위한 교육』
윤영천
문학과지성사
[2009]
교과교육에서 내러티브의 의미와 가치
강현석
역사교육 논집 46권
[2011]
가치경험을 위한 소설교육내용 연구
황혜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06]
『화씨 451』
Bradbury, Ray
박상준
황금가지
[2009]
『화법교육론』
이창덕
역락
[2010]
『호모 루덴스』
Huizinga, Johan
이종인
연암서가
[2018]
『현대해석학의 지평』
Grondin, Jean
최성환
동녘
[2019]
『현대 소설 교육론』
문영진
창비
[2019]
『해석학이란 무엇인가』,
Palmer, Richard
이한우 옮김
문예출판사
[2011]
『해석의 한계』
Eco, Umberto
김광현
열린책들
[2009]
『해석의 새로운 비평』
최승락 옮김
Tiselton, Anthony C.
SFC출판부
[2015]
『해석에 반대한다』
Sontag, Susan
이민아 옮김
이후
[2002]
『한국현대소설비판』
김윤식
일지사
[1981]
『한국문학사』
김현
민음사
[1984]
『한국고전문학전집 017 : 사씨남정기』
김만중
문학동네
[2014]
『한국 근현대문학사』
장석주
학교도서관저널
[2017]
『학교 토론수업의 이해와 실천』
구정화
교육과학사
[2009]
『페다고지』
Freire, Paulo
남경태
그린비
[2009]
『토의식 교수법 토론식 학습법』
전명남
계명대학교출판부
[2006]
『토의⋅토론 수업방법』
정문성
교육과학사
[2008]
『토론의 힘』
강치원
느낌이있는책
[2013]
『토론의 전략』
이정옥
문학과지성사
[2008]
『토론의 방법』
강태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토론의 방법』
강태완
이상철
허경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토론의 기술』
이연택
21 세기북스
[2003]
『토론을 잘 하는 법』
전영우
거름
[2003]
『토론』
백미숙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토론-비판적 사고를 활용한 토론 분석과 그 응용』
한상철
커뮤티케이션 북스
[2006]
『텍스트의 즐거움』
Barthes, Roland,
김희영
동문선
[2002]
『탁류』
채만식
홍신문화사
[2005]
『최인훈 전집 01 : 광장/구운몽』
최인훈
문학과지성사
[2008]
『최고의 교사는 어떻게 르치는가』
Lemov, Doug
구정화
박새롬
해냄
[2013]
『체험⋅이해⋅표현』
Dilthey, Wilhelm
이한우
책세상
[2002]
『철학적 해석학 입문』
Grondin, Jean
최성환
한울
[2008]
『채만식전집 2 : 탁류』
채만식
창비
[1987]
『채만식과 항일문학』
최유찬
서정시학
[2013]
『채만식 소설의 언어미학』
우한용
제이앤씨
[2009]
『창의성의 즐거움』
Csikszentmihalyi, Mihaly
노혜숙
북로드
[2003]
『진리와 방법 2』
Gadamer, Hans-Georg
임홍배
문학동네
[2012]
『진리와 방법 1』
Gadamer, Hans-Georg
이길우
문학동네
[2012]
『존재와 시간』
Heidegger, Martin
전양범
동서문화사
[2016]
『정신․자아․사회』
Mead, George Herbert,
나은영
한길사
[2010]
『전환기의 근대문학』
나병철
두레시대
[1995]
『자유론』
Mill, John Stuart,
박홍규 옮김
문예출판사
[2009]
『자기와 타자』
강병화 옮김
Zahavi, Dan,
글항아리
[2019]
『읽는다는 것의 역사』
Chartier, Roger
이종삼
한국출판마케팅 연구
[2006]
『읽기의 역사』
Fische, Steven Roger
신기식
지영사
[2011]
『인문학의 미래』
Kaufmann, Walther, A
이은정
동녘
[2011]
『유럽학문의 위기와 선험적 현상학』
Husserl, Edmund
이종훈
한길사
[2019]
『오독』
Lewis, Clive Staples
홍종락
홍성사
[2017]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Arendt, Hannah
김선욱 옮김
한길사
[2006]
『어떻게 천천히 읽을 것인가』
Sire, James W.
이나경 옮김
이레서원
[2004]
『시적 정의』
Nussbaum, Martha C.
박용준 옮김
궁리
[2013]
『시간과 타자』
Levinas, Emmanuel
강영안
문예출판사
[1996]
『수업모형』
윤기영
동문사
[2009]
『수사학/시학』
Aristoteles
천병희 옮김
숲
[2017]
『소설의 현대 시학』
최상규 옮김
Rimmon-Kenan, Shlomith,
예림기획
[1999]
『소설의 이해』
나병철
문예출판사
[1998]
『소설의 이론』
Lukacs, Gyorgy
김경식
문예출판사
[2007]
『서사학 강의』
Abbott, H.Porter
우찬제 외 옮김
문학과지성사
[2010]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Carr, Nicholas G
최지향
청림출판
[2011]
『생각의 충돌』
김병원
자유지성사
[2000]
『사회신경과학으로 보는 공감』
Decety, Jean
Ickes, William
윤미선
박영스토리
[2011]
『비극의 탄생/즐거운 지식』
Friedrich Wilhelm
Nietzsche
곽복록 옮김
동서문화사
[2016]
『민주주의와 교육』
Dewey, John
이홍우
교육과학사
[2007]
『미학의 핵심』
Eaton, M. M.
유호전
동문선
[1998]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 가』
Bain, Ken
안진환
허형은 옮김
뜨인돌
[2005]
『문학해석학이란 무엇인가』
Szondi, Peter
이문희 옮김
아카넷
[2004]
『문학이론입론』
Eagleton, Terry
김현수
인간사랑
[2000]
『문학이론』
Culler, Jonathan
이은경
임옥희
동문선
[1999]
『문학의 모험』
최유찬
역락
[2006]
『문학을 읽는다는 것은』
Eagleton, Terry
이미애
책읽는수요일
[2016]
『문학비평용어사전』
이상섭
민음사
[2001]
『문학교육원론』
김대행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00]
『문학교육론』
구인환
삼지원
[2012]
『문학교육론』
Gribble, James
나병철
문예출판사
[1987]
『말의 미학』
Bakhtin, Mikhai
김희숙
박종소
길
[2006]
『마인드 인 소사이어티』
정회욱 옮김
Vygotsky, Lev Semyonovich,
학이시습
[2009]
『레프 비고츠키』
박동섭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레프 비고츠키』
Rene van
배희철
솔빛길
[2013]
『동시대의 삶과 서사 교육』
문영진
한국문학사
[2007]
『동감의 본질과 형태들』
조정옥 옮김
Scheler, Max,
아카넷
[2006]
『독일 미학 전통』
Hammermeister, Kai
신해경
이학사
[2013]
『도덕감정론』
Smith, Adam
민경국 공역
박세일
비봉출판사
[2009]
『대한민국을 바꾼다 Debate』
캐빈 리
한겨레에듀
[2011]
『단단한 독서』
Faguet, Emile
최성웅
유유
[2014]
『놀이하는 인간의 철학』
정낙림
책세상
[2017]
『그리스인 조르바』
유재원 옮김
카잔차키스, N
문학과지성사
[2018]
『국어교육학사전』
서울대학교국어교육연구소
대교
[1999]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 5]. (국가교육 과정정보센터(http://ncic.re.kr/))
[2015]
『공감학』
박성희
학지사
[2004]
『공감하는 능력』
Krznaric, Roman
김병화
더퀘스트
[2014]
『공감의 시대』
De Waal, Frans
최재천
김영사
[2017]
『고교생들의 “그리스인 조르바” 읽기』
최기재
부크크
[2017]
『경험으로서의 예술』
Dewey, John
이재언
책세상
[2013]
『감정사회학』
이성식
전신현
한울아카데미
[1995]
『≪광장≫을 읽는 일곱 가지 방법』
김욱동
문학과지성사
[1996]
『2012 년 봄호 국어과 교육실천자 료, 교사가 지치지 않는 독서교육』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국국어교사모임
(사)전국국어교사모임
[2012]
「혐오의 시대, 문학교육에서 타자 이해의 방향 탐색」
이근영
『청람어문 교육』제 80 호
[2021]
「현상학적 판단중지와 가능세계」
박승억
『현상학과 현대철학』, 43
[2009]
「현대소설 해석교육 연구 : 독자군별 해석텍스트의 분석을 중심으 로」
우신영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현대문학 교육과 삶의 질-부분 읽기에서 전체 읽기로」
정호웅
『국어교 육』113
[2004]
「현대공감이론을 통한 공맹철학의 재조명」
이영재
『정신문화연구』제 35권 제 2호
[2012]
「해석학적 순환에 대하여」
이기언
『불어불문학연구』74집 2008년 여 름호
[2008]
「해석학에서의 자기이해의 문제」
이재호
『윤리철학교육』제 9집
[2008]
「해석공동체의 텍스트 구체화 활동이 문학 감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박희숙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해석공동체의 개념 탐구-읽기 교육을 중심으로-」
김도남
『국어교육학 연구』제 26 집
[2006]
「해석 텍스트쓰기의 서사교육 방법 연구」
양정실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학습자 참여 중심 수업을 위한 토의⋅토론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
김은주
『교육연구논총』39권 2 호
[2018]
「학습자 질문 중심의 문학 토론 수업 방안 연구」
송창순
고려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16]
「학습자 질문 중심의 문학 감상 수업 연구」
송지언
『문학교육학』제43호
[2014]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토론 논제 선정 연구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논제 분석을 중심으로-」
박현주
『언어학 연구』54
[2020]
「표현의 자유를 향한 슐라이어마허의 ‘보다 나은 이해’」
김승철
『해석학 연구』제 35 집
[2014]
「폴 리쾨르의 이야기 해석학」
김한식
『국어국문학』146
[2007]
「폴 리쾨르 철학에 있어서의 대화주의」
전종윤
한국수사학회 학술대회
[2015]
「토론활성화를 위한 토론모형 검토-숙명토론모형을 중심으로-」
이정옥
『교양교육과 시민』제 2 호
[2020]
「토론의 본질과 토론 지도」
임칠성
『화법연구』18
[2011]
「토론연구논문의 변화와 전망: 1974 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김연종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2015 년 제 17호
[2015]
「토론식 학습법을 원용한 소설 텍스트의 읽기 교육 방안 연구 - <벙어리 삼룡이>를 예로」
김경애
『새국어교육』84 호
[2010]
「토론 교육의 수업 모형 개발 연구」
최복자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토론 교육의 본질에 대한 철학적 고찰 –소크라테스와 포퍼의 논의를 바탕으로」
이선영
『국어교육』150
[2015]
「토론 교육의 내용 설정 방향」
박종훈
『국어교육연구』52
[2013]
「토론 교육을 위한 논제 선정에 대한 소고-국내⋅외 토론 대회 논제 분석을 중심으로-」
이선영
『청람어문교육』41
[2010]
「텍스트 해석에 있어서 타당성의 조건에 관한 연구」
김미혜
국어국문학 제 135권
[2003]
「텍스트 중심 문학교육의 이론적 기반과 읽기 방법」
고정희
『문학교육 학』제 40 권
[2013]
「타자 이해를 위한 ‘공감의 플롯’ 읽기」
류동규
국어교육연구 71
[2019]
「초⋅중⋅고등학교 교사의 토론 학습에 대한 인식 및 운영 실태 연구」
서영진
『중등교육연구』
[2016]
「철학실천과 공감: 몰입과 거리두기」
한상연
『해석학연구』제 33 집
[2013]
「채만식의 ≪탁류≫에 나타난 여성 재현 양상 연구」
이형진
『어문연 구』제 39 권 제 2호
[2011]
「채만식 소설 ≪탁류≫에 나타난 식민지적 근대성」
이대규
『한국사상과 문화』제 21 집
[2002]
「중등학교 국어 교과서 토론 단원에 제시된 정책 논제의 적합성 분석」
박재현
『새국어교육』제 96호
[2012]
「조선시대 독서론과 한문교과 활용방안 연구」
김은경
한국교원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06]
「자연성으로서 놀이와 아곤」
정낙림
『대동철학』89 권
[2019]
「자기이해를 위한 읽기 교육 방법 연구-리쾨르 해석학을 중심으 로」
여수현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자기성찰을 위한 소설 교육 연구-고등학교 ≪문학≫을 중심으로 -」
김수연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인지적 공감을 촉진하는 교육토론의 기제」
박재현
『새국어교육』제 121호
[2019]
「이태준 소설 텍스트의 교과서 수록 양상 분석과 아이러니 교육 방안 연구」
송혜정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이목구심서」2, 『청장관전서』제 49권
이덕무
한국고전종합 DB
[1795]
「의미구성 및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내러티브」
방선욱
커뮤니케이션학 연구』제 12권 3 호
[2004]
「융복합식 문학토론의 교육적 경험과 의의-초등학교 6학년 대상 의 적용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한명숙
『청람어문교육』제 61 호
[2017]
「유일하게 옳은 해석은 있는가? 해석의 기준에 관하여」
김창래
『해석학 연구』22
[2008]
「운영전」
편역
『사랑의 죽음』, 돌베개
[2007]
「우리는 어떻게 공감하는가?: 메를리 퐁티의 대답」
강미라
『해석학연 구』제 36 집
[2015]
「역할놀이를 활용한 소설교육의 실제-윤흥길의 <장마>와 <눈 길>을 중심으로」
이주연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애국계몽기 연설과 토론의 수용 과정」
이정옥
『현대문학이론연구』43권
[2010]
「스미스의 보편주의와 문화 상대주의: 공정한 관망자를 중심으 로」
변영진
『윤리교육연구』50
[2018]
「슐라이어마허의 해석학에 대한 분석적 연구」
김은수
『조직신학연구』29
[2018]
「소설읽기 교육의 ‘전유’ 방법 연구-문학 교과서 ‘활동’을 중심으 로-」
정래필
『새국어교육』제 103 호
[2015]
「소설교육에서 해석의 다양성 문제 재론」
김성진
『우리말글』42
[2008]
「세태의 재현 혹은 교환 구조의 안과 밖-채만식의 ≪탁류≫를 중 심으로」
류경동
『열린정신 인문학 연구』21
[2020]
「서사텍스트 문학 토론 논제 구성 방안」
최기재
『청람어문학』78권
[2020]
「서사의 교육적 작용」
박인기
『내러티브와 교육연구』8권 1 호
[2020]
「서사수용에서 공감의 조정 교육 연구」
우신영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서사능력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그 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구」
우한용
『문학교육학』제 13호
[2004]
「서사교육의 목표 설정」
임경순
『선청어문』제 26호
[1998]
「서사 교실 활성화를 위해 수용 계기에 주목하기」
문영진
『국어교육』123
[2007]
「상호 이해를 위한 공감적 대화-그 의미와 조건」
김영진
『철학과 현상 학 연구』제 68 집
[2016]
「상징의 수사와 공감형성의 상관성 연구」
김혜영
『현대소설연구』12
[2000]
「삼자토론을 활용한 문학 수업모형: 고등학생의 토론 효능감을 중 심으로」
유진선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사평역」
임철우
『20 세기 한국소설 41』, 창비
[2006]
「비평문 쓰기를 위한 문학 토론 지도 방안 연구」
문하영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비평 분류 방식의 변모와 서사교육적 가능성-에이브럼즈 비평 분류 도식의 교육적 활용을 중심으로-」
문영진
『국어교육연구』제 19 집
[2007]
「비극성과 통속성, 그 심리적 거리-≪탁류≫의 대중문학적 성격을 중심으로」
안낙일
『한국문학이론과 비평』제 14 권
[2002]
「복덕방」
이태준
『이태준 전집 2 돌다리 외』, 소명출판
[2015]
「복덕방」
이태준
『20 세기 한국소설 06 : 이태준 박태원』, 창비
[2005]
「배심원모의재판토론 수업운영 방안: 의사소통교육과 민주시민 법 교육을 위한 대학교양과정」
이상철
『수사학』22
[2015]
「배심원 토론 모형에 기반을 둔 대학 토론 교육 방안」
김현정
『우리말 교육현장연구』제 10집 1 호(통권 제 18 호)
[2016]
「바람직한 토론문화를 위한 토론대회의 패러다임 전환 제안」
박기철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10
[2010]
「민주주의와 토론문화」
김광수
『철학과현실』
[1991]
「민주적 시민성 함양을 위한 토론대회 토론모형의 구성 방안 : 심 의민주주의를 중심으로」
박현희
『사고와 표현』11(2)
[2018]
「미적 향유를 위한 소설 교육-감정이입과 미적 공체험을 중심으 로」
조현일
『새국어교육』제 96 호
[2013]
「미적 동일시의 유형과 소설교육」
조현일
『우리어문연구』제 47집
[2013]
「미래 사회의 요구와 서사교육의 과제」
선주원
『새국어교육』제 104호
[2015]
「문학적 사고력과 토론의 중요성」
김상욱
『한국초등국어교육』제 24집
[2004]
「문학수용에서의 공감 교육 연구」
김효정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문학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위한 기반 검토」
우한용
『선청어문』32
[2004]
「문학능력 증진을 위한 문학토론 실행 연구」
최은경
춘천교육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11]
「문학능력 신장을 위한 토론 수업 모형과 실제 연구」
정신영
한국외국어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문학교육과 문학에 대한 관점의 전환」
우한용
『국어교육연구』제 40집
[2006]
「문학교육 평가를 위한 서설(序說)」
박윤희
『국어교육연구』, 66
[2018]
「문학교육 평가론의 자기 성찰」
김창원
『국어교육학연구』제 47집
[2013]
「문학교육 패러다임에 따른 교육방법 변천 양상」
이상구
『문학교육학』 제 41 호
[2013]
「문학교과서에 나오는 문학 이론 및 개념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 ‘감정이입’과 ‘공감’ 개념을 중심으로」
정재림
『한국학연구』40
[2012]
「문학과 독서에 대한 예술론적 해석」
정은해
『하이데거 연구』제 11 집
[2004]
「문학 평가의 방법 연구-문학 경험 평가를 위한 시론」
김창원
『국어교 육』130
[2009]
「문학 토론 수업의 교육적 토대 규칙을 위한 기초 연구」
심영택
『학교 와 수업 연구』, vol.2, no.1
[2017]
「문학 토론 수업」
김보라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문학 교육과정에서 ‘즐거움’의 구체화를 위한 예비적 고찰」
민재원
『새 국어교육』, 제98호
[2014]
「문학 교과서의 타자 이해 단원 연구 –2012 고시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박수현
『현대문학이론연구』제67집
[2016]
「문학 경험의 구조와 기제 탐구 서설」
최홍원
『문학교육학』제 45호
[2014]
「몰입과 거리두기」
전동진
『하이데거 연구』제 19집
[2009]
「멘토링을 통한 대학생 글쓰기 지도 사례연구」
신희선
『작문연구』, 제 11집
[2010]
「막스 셸러의 공감이론」
백광균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마이크로 토론을 활용한 CEDA 방식 토론 교육」
김평원
『국어교육학 연구』제 39 집
[2010]
「리쾨르의 서사이론과 서사 교육」
조현일
『국어교육학연구』22
[2005]
「레비나스 철학에서 주체성과 타자」
강영안
『현상학과 현대철학』4
[1990]
「레비나스 : 타자성의 철학」
강영안
『철학과 현실』제 25호
[1995]
「듀이의 경험 이론에 기초한 감성과 지성이 통합된 수업 구성」
장경주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독서토론중심 수업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
김재봉
고려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2014]
「독서토론이 고등학생의 작품 이해에 미치는 영향」
김주환
이순영
『화 법연구』27
[2015]
「독서토론수업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황정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독서토론 유형이 독서태도 및 독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조숙이
고려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독서 토론 수행 평가 방안에 대한 현직 국어교사의 인식 연구」
최숙기
『청람어문학』64권
[2017]
「대화 중심의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최미숙
『국어교육학연구』26집
[2006]
「대학생의 소설 텍스트 해석의 타당성과 소설교육」
선주원
『문학교육 학』제 25 호
[2008]
「대학 토론교육의 문제와 해결방안 시론: 토론교육의 목 적을 중심으로」
김정화
『어문학』104
[2010]
「다양한 토론 방식을 적용한 <독서와 토론> 수업 모형의 토론 자기 효능감 연구」
이재성
『새국어교육』제 85호
[2010]
「다양성, 동감, 연대성」
이승훈
『동양사회사상』제 25 집
[2012]
「다시 읽는 ≪광장≫」, 『광장』
김병익
최인훈
문학과지성사
[1996]
「다문화공동체의 타자 윤리」
이성희
『인문사회 21』, 제 12 권 1호
[2021]
「니체와 아곤의 교육」
이상엽
『철학논총』73
[2013]
「놀이의 실천철학적 의미-니체 철학을 중심으로-」
정낙림
『철학연구』 제 122집
[2012]
「논제 구축형 독서토론수업 모형 개발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이보라
『한국문헌정보학회지』제 48 권
[2014]
「논쟁의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에 관한 연구」
유동엽
『국어교육학연 구』제 19 집
[2004]
「내러티브의 이해와 국어 교육적 의미」
이병승
한국초등국어교육 34집
[2007]
「내러티브와 교육학의 만남」
박민정
『내러티브와 교육연구』1권 1 호
[2013]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 : 그 방법과 적용」
염지숙
『질적연 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Vol.2001 No.2
[2001]
「내러티브 중심 문학교육 평가를 위한 탐색」
박윤희
『내러티브와 교육 연구』7권 1 호
[2019]
「내러티브 사고양식의 교육적 의미」
한승희
『교육과정연구』제 15 권 제 1 호
[1997]
「나은 이해 또는 다른 이해? -하나의 해석학을 위하여-」
김창래
범한철 학 제 51 집
[2008]
「국어과에서 내러티브적 접근의 적용에 대한 연구」
제갈현소
국어교육 학연구』제 49집
[2011]
「국어과 토론 지도 방안 연구-논제⋅논증을 중심으로-」
김혜진
제주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국어 교사의 토론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행 양상」
서영진
『국어교육학 연구』제 50 집 제 3 호
[2015]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
류덕제
『한국초등국어교육』제 18집
[2001]
「교육용 토론 용어의 사용 양상과 정립 방안」
김수란
부산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12]
「교실 독서토론 모형에 관한 연구」
이형래
『한국초등국어교육』39
[2009]
「관념에 갇힌 현실과 죽음의 의미 : 최인훈의 ≪광장≫ 연구」
장현
『성 심어문논집』24
[2002]
「공감적 자기화를 통한 문학교육연구」
서유경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공감적 대화와 문학치료를 활용한 소설교육 방법」
전점이
『문학교육 학』22호
[2007]
「공감적 대화를 활용한 소설 교육 방법 연구」
김가희
대진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16]
「공감의 인지적 요소로서 서사적 사고와 공감 교육의 방향」
김태호
『학 습자중심교과연구』, 제 19 권 제 3호
[2019]
「공감을 통한 서사문학 읽기 교육 연구」
정효진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공감능력 신장을 위한 문학교육 방안 연구」
임인화
『한국언어문화』 제 68 집
[2019]
「공감과 소통의 토론 교육과 연구 과제」
고원
『사고와 표현』제4집 1호
[2011]
「공감과 성찰로서의 문학적 상상력과 인문학」
강연호
『인문학연구』 16(2) 통권 24 호
[2015]
「경험철학을 반영한 역할 토론수업에서 학생들의 사고 과 정과 감정의 관계」
김미숙
『교육사회학연구』제 29권 제 2 호
[2019]
「개방형 논제 제시 독서토론 모형 연구-교보⋅숙명 독서토론 방 식을 중심으로」
이황직
『독서연구』17
[2007]
「가치 논제 토론의 입론 형식 유형 연구」
이민형
『국어교육학연구』제 50집 제 3호
[2015]
「가치 논제 토론 수업을 위한 설계 기반 연구」
이민형
서울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16]
「《탁류》: ‘약’의 향연’」
이병훈
『현대소설연구』53
[2013]
「≪광장≫의 개작에 나타난 작가 의식」
지덕상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2]
「“서사적 대화”를 활용한 문학 토의 수업 연구」
최인자
『국어교육학연 구』29권
[2007]
「‘판단중지’를 적용한 시 읽기 과정과 특성 연구」
함성윤
『우리말교육현 장연구』9(1)
[2015]
「‘찬반대립형 독서토론’ 모형연구-교보⋅숙명 전국독서토론대회모 형을 중심으로」
서정혁
『독서연구』21
[2009]
「‘역할 토론’을 활용한 토론 지도 방법」
김혜련
『돈암어문학』제 25 집
[2012]
「‘서울형 토론모형’을 활용한 사회참여적 미술 프로그램 지도 방 안 연구-중학교 1 학년을 중심으로-」
장찬영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문학의 본질’ 교육에 관한 재고-이장욱의 「고백의 제왕」과 한 강의 「채식주의자」를 활용하여-」
박수현
『우리어문연구』67집
[2020]
「‘동감’의 조건과 그 구성: 한국사회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승훈
『공공 사회연구』5-1
[2015]
「‘독자 역할가장놀이’ 구조를 통한 서사적 심미체험 내용분석」
김지영
한 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교육 토론’의 모형과 의의」
임칠성
『광주초등국어교육연구』제 5집
[2002]
「2015 국어과 교육과정의 선택과목 ‘문학’의 변화와 개선 방안」
김정우
문학교육학 55
[2017]
“문학교육에서의 공감에 관한 연구.”
박치범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Platon
천병희
『국가』, 숲
[2013]
Dantzig, Charles, 임명주 옮김, 『왜 책을 읽는가–세상에서 가장 이기적인 독서를 위하여』
Dantzig, Charles
임명주
이루
[2013]
, 『해석이론』
김윤성
Ricoeur, Paul
조현범 옮김
서광사
[1998]
' 독서토론을 통한 소설의 공감적 이해 연구 = A study on the empathetic understanding of novels through reading debate'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