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공지능
딥 러닝
COVID-19
머신 러닝
텍스트 마이닝
인기 활용 키워드 :
우울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인공지능
자아존중감
설화를 활용한 문학치료적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 실행연구 =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Literary Therapeutic Well-Dying Education Program Using Folktales
장경희
2021년
Created with Highcharts 5.0.0
활용도
영향력
공유도
3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장경희
형태사항
26 cm: 321
일반주기
지도교수: 신동흔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문학·예술치료학과 문학치료학과, 건국대학교 대학원, 2021. 8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21
발행사항
건국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문학치료 상담
문학치료
실행연구
웰다잉 교육
죽음교육
참고문헌( 153)
유사주제 논문( 863)
실행연구 450건
문학치료 287건
죽음교육 107건
웰다잉 교육 12건
문학치료 상담 7건
인용/피인용
국면 적용을 통한 ‘조국 사태’ 프레임 분석 : 진보·중도·보수 6개 일간지 보도를 중심으로 = Contextualizing Frame Analysis of the 'Cho Kuk Crisis' the press coverage
국면 적용을 통한 ‘조국 사태’ 프레임 분석 : 진보·중도·보수 6개 일간지 보도를 중심으..
' 설화를 활용한 문학치료적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 실행연구 =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Literary Therapeutic Well-Dying Education Program Using Folktale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문학치료 상담
문학치료
실행연구
웰다잉 교육
죽음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868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문학치료 상담
8
0
0.0%
문학치료
288
0
0.0%
실행연구
451
0
0.0%
웰다잉 교육
13
0
0.0%
죽음교육
108
0
0.0%
계
868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설화를 활용한 문학치료적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 실행연구 =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Literary Therapeutic Well-Dying Education Program Using Folktales'
의 참고문헌
「프랭스의 서사이론과 문학치료학의 서사이론」, 『문학치료연 구』, 제17권
정운채
한국문학치료학회
[2010]
「통합문학치료 경험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중년여성들 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 권
심지현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019]
「인지기제로서의 스토리와 인간연구로서의 설화연구」, 『구비문 학연구』, 제42집
신동흔
구비문학학회
[2016]
「운영의 자살심리와 <운영전>의 치유적 텍스트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시론」, 『한국고전연구』, 제21권 21호
김수연
한국고전연구학회
[2010]
「옛이야기 형제담의 양상과 의미」, 『동화와번역』, 제19권
권혁래
건국 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2010]
「바리데기와 용서의 미학 –아버지의 폭력에 대한 한 태도」, 선청 어문 제36집
서명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8]
「바리공주」의 문학 치료적 의의와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
문옥희
아 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구운몽〉의 독후감을 통한 자기서사의 탐색과 문학치료의 방 향 설정」, 『문학치료연구』, 제1집
정운채
한국문학치료학회
[2004]
한국 문화의 맥락에서 본 웰다잉의 조건과 방식
유권종
동양철학 연구회
[2008]
한국 노인을 위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백미화
차의과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중년부부의 자아존중감과 가족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 치는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커플관계 자료분석방법 적용
신성희
양유정
『정신간호학회지』, 제23권 2호, 정신간호학회
[2014]
중년남성이 지각한 자기의식과 성역할 스트레스가 중년의 위기에 미치는 영향
박혜경
최태산
『상담학연구』, 12권, 한국상담학 회
[2011]
죽음학 총론
이이정
학지사
[2011]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노년기 죽음불안에 미치는 영향: 자아 통합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정영순
중앙승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죽음의 심리학
권석만
학지사
[2019]
존엄한 삶, 존엄한 죽음
곽혜원
새물결플러스
[2014]
정보화 사회에서 스마트폰 이용이 노인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명성
서울기독교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15]
정보화 사회에서 스마트폰 이용이 노인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304영향- 대인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명성
서울기독교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15]
웰다잉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정의정
『벤처창업연구』, 제7 권 제2호, 한국벤처창업학회
[2012]
웰다잉교육 매뉴얼
김옥라
사회복지법인각당복지재단
[2010]
웰다잉 프로그램이 중 장년층의 죽음태도, 자아통합감 및 노후 준비도에 미치는 효과
장미숙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웰다잉 준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이혜경
목포대학교 대학 원박사학위논문
[2017]
애도에 관한 정신분석과 기독교 영성적 접근
김승연
한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75면
[2016]
바리공주를 활용한 문학치료의 실제 및 그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전영숙
건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문학치료학의 현황과 그 전망
정영자
『문예운동』, 제93호, 문예 운동사
[2007]
마지막 선물
오진탁
세종서적
[2007]
대학생들의 죽음 교육 전과 후의 웰다잉 인식과 결정에 관 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9집
송현동
한국산학기 술학회
[2018]
김재영 역, 「현대문화와 학교 안의 죽음교육과 종교」, 『종교교육학연구』, 제19권
Aarl Becker
한국종교교육학회
[2004]
『티베트의 지혜』
소걀 린포체
오진탁
민음사
[1999]
『지혜로운 삶을 위한 웰다잉』
건양대학교 웰다잉융합연구회
구 름서재
[2016]
『죽음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
Alfons Deeken
오진탁
궁리
[2003]
『죽음서사와 죽음명상』
이강옥
역락
[2021]
『죽음 준비교육 모형개발에 대한 연구』
이영화
이화여자대학교 사회 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죽음 불안과 발달 심리』
임경수
계명대학교출판부
[2015]
『죽으면 다 끝나는가』
오진탁
자유문고
[2020]
『존 볼비의 안전기지 애착이론의 임상적 적용』
John Bowlby
강민철
강예리
김수임
학지사
[2014]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요람에서 무덤까지』
CClvin C. ColCrusso
반건호
학지사
[2011]
『자기실현과 정신건강』
김유숙
학지사
[2008]
『인생수업』
David Kessler
Elisabeth K bler-Ross
류시화
이 레
[2000]
『인문학으로서의 죽음교육』
Alfons Deeken
전성곤
인간사랑
[2008]
『응급실서 확인한 ‘조용한 학살’ 20대 여성 자살 시도 34% 늘었다.』,
임재우
한겨레신문, 2021, 05.03일자
[2021]
『융합연구 방법론』
김광환
김병만
노영희
[2019]
『웰다잉의 이해와 실제』
건양대학교 웰다잉 융합연구회
수문사
[2018]
『왜 주인공은 모두 길을 떠날까?』
신동흔
샘터
[2014]
『옛이야기와 자기발견의 스토리텔링』
김정은
그레비티북스
[2020]
『슬픈 불멸주의 Verena Kast,
Jeff greenberg
Sheldon solomon
이은경
채기화 옮김, 『애도』. 궁리
[2007]
『스토리텔링 원론』
신동흔
아카넷
[2018]
『상담 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이영순
천성문
학지사
[2006]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 가』
김창대
김형수
신을진
학지사
[2011]
『삶, 죽음에게 길을 묻다』
오진탁
종이거울
[2010]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 동기에 관한 연구』, 『한 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강경희
장경희
제20권, 한국산학기술학회
[2019]
『부녀관계에 기인한 남녀관계 갈등에 대한 문학치료 연구』
박윤주
건 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문학치료학의 서사이론』
정운채
문학과 치료
[2015]
『문학치료학의 분야별 연구 성과』
서사와문학치료연구소
도서출판 문 학과치료
[2013]
『문학치료의 이론적 기초』
정운채
도서출판 문학과 치료
[2006]
『동화의 행복법』,
Verena Kast
최연숙
영남대학교출판부, 2015, 자』, 흐름출판, 2016.
[2015]
『남녀관계의 사랑과 공격성 정신분석적 이해』
Josselyn, 오토 F. 컨버그
윤순임
학지사
[2005]
『그림형제 동화선집』
그림형제
김열규
현대지성
[1999]
『CHILDHOOD AND SOCIETY』
Erik H.Erikson
송제훈
연암서가
[2014]
「회고 주제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노년기 자아통합감 성취에 미 치는 영향」
임미옥
나사렛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황석영 소설 『바리데기』의 생사관 연구」,
박해랑
『영주어문』, 43 권. 영주어문학회
[2019]
「환생한 송아지 신랑 설화를 통해 본 죽음과 환생에 대한 문학 치료학적 고찰 – 소설과 구별되는 설화 속 아동 청소년 성장과 정을 중심으로」
김혜미
『문학치료연구』, 제47집, 한국문학치료학회
[2018]
「향가 <제망매가>의 죽음의식과 공감을 위한 문학치료적 방 안」
김정애
『문학치료연구』 , 제54집
[2020]
「함경도 망뭇굿에 나타난 자살의 서사 양상과 의미」
김민수
신동흔
한상효
『한국구비문학연구』, 제57권, 한국구비문학회
[2020]
「한국에서의 좋은 죽음 개념 분석」
민들레
『노인간호학회지』, 제19집. 한국노인간호학회
[2017]
「한국사회의 웰다잉 개념분석」
김가혜
박연환
『근관절건강학회지』, 제27권, 대한근관절건강학회
[2020]
「한국고전문학과 문학치료」
정운채
『조선학보』, 제183집, 조선학회
[2002]
「한국 신노년층의 회복탄력성과 생산적 노화의 관계에서 자 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이은석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8권 5 호, 한국융합학회
[2017]
「학교에서 죽음을 가르칠 수 있는가」
도쿠마쿠
죽음학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 강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2]
「중년의 위기감(3):개방성향과 직업, 결혼, 자녀관계가 중년기 위기감에 미치는 영향」
김애순
『한국노년학』, 제13권, 한국노년학 회
[1993]
「중년기의 자아존중감 및 가족기능이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조인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8호,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019]
「중년기 성인의 삶의 의미와 노화불안 관계: 생성감과 죽음불안 의 매개효과」
홍혜영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중년과 노인의 심리적 안녕감 영향요인」
김미정
『동서간호학연구 지』, 제19권 2호, 경희대학교 동서간호학연구소
[2013]
「죽음준비교육이 중장년층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연구」
신금주
호서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죽음준비교육이 중년여성의 죽음에 대한 태도와 생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
김정림
부산카톨릭대학교 생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2013]
「죽음준비교육이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와 우울에 미치는 효과」
오진탁
『한국노년학』, 제29집, 한국노년학회
[2009]
「죽음준비교육이 노인의 죽음에 대한 정서인〮지행〮동에 미치는 효과」
박지은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 기독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죽음준비교육이 노인의 죽음에 대한 정서 인지 행동에 미치 는 효과」,
박지은
『사회복지실천』, 제8호.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 연구센터
[2009]
「죽음준비교육이 노인의 죽음불안과 생활만족도, 심리적 안 녕감에 미치는 효과연구」,
송양민
유경
『노인복지연구』, 제54호. 한국노인 복지학회
[2011]
「죽음준비교육의 필요성과 수요에 관한 연구」
황창익
중앙대학교행 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죽음준비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및 공과개발」
서문진희
침례신학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성인의 죽음 불안, 영적 안녕 및 삶 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
윤매옥
『한국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20권 4호, 한국지역사회간호학회
[2009]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양로시설 거주 노인을 대상으 로」
오혜진
『노인복지연구』, 제75권, 한국노인복지학회
[2020]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단계적 분석」,
이나영
『교육학연구』, 제58권. 한국교육학회
[2020]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
양강수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죽음준비교육 참여군과 비 참여군의 삶의 의미 및 죽음에 대한 태도 비교」,
강경아
『종양간호학회지』, 제10권 2호. 대한종양간호학 회
[2010]
「죽음교육 연구동향 분석: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이영선
장환영
『교 육문화연구』, 제26권 2호
[2020]
「죽음 교육을 위한 애니메이션의 활용」
강효은
『한국애니메이션학 회 학술대회지』, 제12집, 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16]
「종교가 노인의 자아통합감과 죽음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김미숙
삼육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정신분석과 문학치료의 상호 텍스트성」
김숙희
『현대정신분석』, 제15집, 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2013]
「전 후기노인의 자살생각 위험요인: 10차 한국의료패널 자료를 이용하여」
김선미
이경주
『노인간호학회지』, 제22권, 노인간호 학회
[2020]
「저승환생담의 서사적 특징과 죽음명상 텍스트로서의 가능성」
이강옥
『우리말글』 제63집, 우리글학회
[2014]
「자존감의 영역별 수반성과 자기 평가 간 불일치가 정신건강 에 미치는 영향」,
이수란
『한국심리학회지』, 제20집. 한국심리학회
[2008]
「자존감, 자존감 안정성, 자기개념 명료성과 심리적 적응과의 관계 탐색」
고현석
『한국심리학회지』, 제31집, 한국심리학회
[2012]
「자살예방 죽음준비교육과 문학치료」
배정순
『대한문학치료연구』, 제5집, 대한문학치료학회
[2015]
「자녀서사와 연계를 통한 남녀서사 문제의 진단과 개선 가능성 탐색 – 20대 중반 미혼 여성들을 대상으로」
박주은
건국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9]
「자기서사의 변화 과정과 공감 및 감동의 원리로서의 서사의 공 명」
정운채
『문학치료연구』, 제25집, 한국문학치료학회
[2012]
「웰다잉의 구성요소와 삶의 질 간의 상관관계」
임효남
『산학기 술학회논문지』, 제20집, 한국산학기술학회
[2019]
「웰다잉을 위한 죽음준비교육이 여가 태도와 삶의 질에 미치 는 영향」
최은주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웰다잉을 위한 죽음준비교육연구 상하교회를 중심으로」
박종현
장로 회신학대학교 목회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웰다잉 프로그램이 노인의 삶의 의미, 자기 효능감 및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효과」
변미경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8집, 한국산학기술학회
[2017]
「야담 속에 나타난 죽음서사의 양상과 죽음명상 텍스트로의 활 용」
이강옥
『고전문학연구』 제54호, 한국고전문학학회
[2018]
「신데렐라와 달-소녀, 죽음과 환생의 의미를 중심으로」
이혜정
『비 교민속학』, 제55권, 비교민속학회
[2014]
「소설을 통해서 본 한국인의 삶과 죽음에 대한 의식」
최운식
『국제 어문』, 제13권, 국제어문학회
[1991]
「성인학습자의 죽음 준비교육 효과 연구」
김동일
김병남
『예술인문사 회융합 멀티미디어논문지』, 10권 ,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 학회
[2020]
「성인의 죽음준비교육에 관한 연구」
장신화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설화문학의 환생 모티프와 문학적 전통의 재창조 – 한국 현대 시의 변용 사례를 중심으로」
하재연
『한민족문화연구』, 제53권, 한민 족문화학회
[2016]
「설화를 활용한 소아기 우울증 아동의 문학치료 사례 연구」
성정희
건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설화를 통한 자기성찰 방법의 실행 연구」
황혜진
『독서연구』, 제17 권, 한국독서학회
[2007]
「설화 속에 나타난 죽음과 그 극복 양상 연구 - 재생 설화를 중 심으로」
김나영
『성신어문학』, 제10집, 돈암어문학회
[1998]
「서울시 관내 노인복지관 이용 노인의 죽음준비교육에 대한 효 과」
강원남
한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서사의 힘과 문학치료 방법론의 밑그림」
정운채
『고전문학과 교 육』, 제8집,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04]
「생활체육관을 이용하는 중년남녀의 건강증진행위, 자아존중감 및 생활만족도와의 관계」,
이외선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권 8 호. 한국산학기술학회
[2016]
「생사학 연구동향과 학문성 모색」
양준석
『인문과학연구』, 제49호, 강원대인문과학연구소
[2016]
「색칠하기 도안을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주간 보호시설 이용 노인의 인지기능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차수경
동국대학교 문화예 술대학원 예술치료학과 석사학위논문
[2021]
「산천굿 무가사설의 구성적 특징과 죽음에 대한 인식」
신호림
『한국 무속학』, 제28집, 한국무속학회
[2014]
「변강쇠가에 나타난 신재효의 현실인식」
정병헌
『한국언어문학』, 제 24집, 한언어문학회
[1986]
「베이비부머대상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길태영
『미 래사회복지연구』, 제8권
[2017]
「발달단계별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 석」
이나영
한림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18]
「물명당 유언 설화의 단두(斷頭)와 재생(再生) 화소를 통해 본 발복(發福)의 의미 연구」
김정은
『겨레어문학』, 제57집, 겨레어문학 회
[2016]
「문화치료학의 개념과 원리」
권도영
『아동문학평론사』, 제42집
[2017]
「문학치료학의 서사이론」
정운채
『문학치료연구』, 제9집, 한국문학 치료학회
[2008]
「문학치료학 서사이론의 보완 확장 방안 연구」
신동흔
『문학치료 연구』, 제38집, 한국문학치료학회
[2016]
「문학치료의 발달적 접근」
조은상
『고전문학과 교육』, 제37집, 한 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8]
「문학치료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정서체험 양상」
정희경
한국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문학치료에서의 승화의 과정:문학치료의 치료적 원리에 대한 정신분석적 접근」
배종석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문학치료에서 자기이해」
조은상
『문학치료연구』, 제45집, 문학치료 학회
[2017]
「문학치료에서 외국설화의 활용 가능성 탐색」
신동흔
『문학치료연 구』, 제27집, 한국문학치료학회
[2013]
「문학치료에 기초한 고전문학교육방안 연구:사씨남정기를 중심 으로」
안영훈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문학치료를 위한 서사 분석 요소와 체계 연구」
신동흔
『문학치료 연구』, 제49집, 한국문학치료학회
[2018]
「문학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개인문학치료 사례를 중심으 로」
조은상
『문학치료연구』 제5집, 한국문학치료학회
[2020]
「문학치료 기법의 학교 현장 적용」
전영숙
『문학치료연구』, 제2권, 한국문학치료학회
[2005]
「문학을 이용한 정서표현 이야기치료가 노인의 정서표현 억제 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김동연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10]
「문학 치료를 위한 자기 서사 진단과 해석 연구-MMSS진단지 의 성격과 구성」
신동흔
『문학치료연구』, 제54집, 한국문학치료학회
[2020]
「로고테라피를 활용한 기독교 Well-dying 교육연구」
김미희
고신대학 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대학생의 성찰적 글쓰기에 관한 고찰: 가족 간의 관계 회복을 중심으로」
박선영
『독서치료연구』, 제12집, 한국도서치료학회
[2020]
「다시쓰기 활동의 비평적 성격에 대하여-전래동화 다시쓰기를 중심으로」
고영화
『문학교육학』, 제3권, 한국문학교육학회
[1999]
「노인이 인식하는 좋은 죽음」
이명숙
한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노인의 특성이 우울증상에 미치는 영향」
우강숙
전북대학교 행정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죽음 준비 교육프로그램 개발」
안황란
『정신간호학회지』, 제8권, 정신간호학 회
[1999]
「노인의 자아통합감 형성 영향 요인 연구」
신진주
목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8]
「노인의 여가활동과 자아존중감 및 생활만족도의 관계」
오종희
『21세기사회복지연구』, 제7권 2호, 21세기사회복지학회
[2010]
「노인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현은민
『한국가족 관계학회지』, 제10권
[2005]
「노년기 기억 활성화를 위한 문학치료 방안」,
이에스더
조희주
『인문 사회 21』, 제10권 1호.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2019]
「그림책을 활용한 상호작용 독후활동이 노인의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효과」
이예임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치료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가해경 험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박남이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4집,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2013]
「그림책을 통한 죽음 교육이 아동의 인터넷 게임 중독, 죽 음 개념 및 죽음 불안에 미치는 영향」
이찬숙
『유아교육학논 집』, 제14집
[2010]
「구전이야기 ‘다시쓰기’를 활용한 자기탐색 글쓰기 교육」
김영희
『 구비문학연구』, 제34집, 한국구비문학회
[2012]
「구비설화를 활용한 청소년 생명지킴이의 생명존중인식 변화 사 례 연구」
김혜미
『문학치료연구』, 제54권, 한국문학치료학회
[2020]
「구비설화 <과거 길의 죽을 수 세 번>에 나타난 죽음의 위기와 청소년기 성주체성 획득의 의미」
김혜미
『문화와 융합』, 제42권, 한 국문화융합학회
[2020]
「고령사회와 죽음교육의 사회학」
서이종
『사회와 이론』,제28집
[2016]
「고등학생의 죽음 태도 및 학교에서의 죽음 준비교육」
유현진
영남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0~40대기혼여성의 우울성향 자기서사 연구:설화에 대한 반응 의 문학치료학적 분석」
조은상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설화를 활용한 문학치료적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 실행연구 =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Literary Therapeutic Well-Dying Education Program Using Folktales'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