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데카르트 철학에 나타난 전인교육론 연구 = A Study on the Theory of Whole Person Education in Descartes’ Philosophy
안수진
2021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안수진
형태사항
ⅴ, 156 p.: 26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고영준
학위논문사항
2021. 8, 교육학과교육철학및교육사전공, 학위논문(박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발행지
청주
언어
kor
출판년
2021
발행사항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데카르트
이성과 감성
인간의 발달
인간의 본성
자아
전인교육
정념
참고문헌( 76)
유사주제 논문( 626)
자아 318건
데카르트 95건
정념 91건
전인교육 83건
인간의 본성 27건
이성과 감성 6건
인간의 발달 6건
인용/피인용
데카르트 철학에 나타난 전인교육론 연구 = A Study ...
' 데카르트 철학에 나타난 전인교육론 연구 = A Study on the Theory of Whole Person Education in Descartes’ Philosoph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데카르트
이성과 감성
인간의 발달
인간의 본성
자아
전인교육
정념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33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데카르트
96
0
0.0%
이성과 감성
7
0
0.0%
인간의 발달
7
0
0.0%
인간의 본성
28
0
0.0%
자아
319
0
0.0%
전인교육
84
0
0.0%
정념
92
0
0.0%
계
633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데카르트 철학에 나타난 전인교육론 연구 = A Study on the Theory of Whole Person Education in Descartes’ Philosophy'
의 참고문헌
홀리스틱교육과 행복한 교육 - 홀리스틱 교육의 본질과 도전을 중심으로
오인탁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5(2). 1-10
[2001]
홀리스틱 교육철학의 방향과 과제
최관경
교육사상연구, 20. 219-241
[2006]
홀리스틱 교육관점에서의 슈타이너 ‘교육예술’
김성숙
홀리스틱융합교육 연구. 5(1). 53-67
[2001]
헤겔의 교육이론
고영준
서울: 교육과학사
[2011]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본 역량(competency)의 의미와 교 육과정적 함의
소경희
교육과정연구, 25(3). 1-21
[200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교육부고시 제2015-74호[별책1]
[2015]
철학사전
임석진
서울: 중원문화
[2012]
지식 기원론의 형이상학적 측면: 선험적 지식의 의미를 중심으 로
노철현
한국초등교육, 27(1). 41-65
[2016]
정념의 근원
박인철
탈경계 인문학, 3(3). 121-156
[2010]
전인교육론
이홍우
도덕교육연구
[1996]
인성의 의미와 인성교육의 과제
최은순
도덕교육연구, 29(3). 29-54
[2017]
인성교육진흥법의 발상과 함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
김녕
생명연구, 39. 55-102
[2016]
인간 능력으로서의 역량에 대한 고찰: 역량의 특성과 차원
김민성
박민정
윤순경
윤정일
교육학연구, 45(3). 233-260
[2007]
이근세(역) 데카르트. 이성과 의심의 계보
Delbos, V.
서울: 은행나무
[2017]
예술가를 위한 형이상학
김상환
서울: 민음사
[2012]
역량중심교육과정의 가능성과 한계: 역량 개념을 중심으로
손민호
교육 실천연구, 10(1). 101-121
[2011]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국내 선 행연구의 이론적 논의 분석 및 쟁점 탐색
김기철
이주연
장경숙
한혜정
교육과정평가연구, 21(3). 1-24
[2018]
여가와 교과 교육
조영태
도덕교육연구, 29(2). 1-31
[2017]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의 분류와 그 의의
손윤락
서양고대사연구, 46. 69-94
[2016]
심신이원론에서 선험적 신체일원론으로: 멘느 드 비랑에서 메를 로-퐁티까지
장문정
대동철학, 35. 171-215
[2006]
실천적 개념으로서의 역량
고영준
교육철학연구, 45. 1-26
[2009]
스콜라주의 교육목적론
김승호
서울: 성경재
[2004]
슈타이너의 인식론과 발도르프학교의 감성교육
정윤경
교육철학연구, 3 5(4). 191-215
[2013]
서양근대철학의 열 가지 쟁점
서양근대철학회
파주: 창비
[2004]
서양근대미학
서양근대철학회
파주: 창비
[2018]
박종현 역주 플라톤의 국가
Plato
서울: 서광사
[2005]
모차르트의 현악사중주《불협화》(Dissonance)를 분석하는 19세 기와 20세기의 시각
이미진
서양음악학, 10(1). 217-250
[2007]
모차르트의 현악4중주 K. 465, ≪불협화≫에 나타난 표면적 불 협화와 거시적 불협화
송무경
서양음악학, 10(1). 179-195
[2007]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자연과 자연적 지식의 의미
고영준
도덕교육연 구, 31(4). 31-59
[2019]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 예술론 연구
전일균
교육철학연구, 20. 201-2 15
[1998]
데카르트의 정념론과 그 이후
김상환
기호학 연구, 28. 9-50
[2010]
데카르트의 윤리학 연구: 덕과 정념을 중심으로
이재환
서울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데카르트와 음악의 문제 – 음악의 대상을 중심으로
김상봉
대동철학, 81. 1-25
[2017]
데카르트에서 영혼과 몸의 결합과 그 현상으로서의 정념: 지각, 감정, 동요
김선영
철학연구, 45. 167-197
[2012]
데카르트, 인지주의 감정이론의 기원과 한계
김원철
철학, 114. 1-25
[2013]
데카르트 철학체계에서 ‘정념’의 지위
김선영
인문과학 연구, 22. 243-264
[2009]
데카르트 철학에서 ‘관대함(g n rosit )’에 대하여
이재환
범한철학, 79. 259-287
[2015]
데카르트 윤리학에서 행복과 최고선의 문제-인간의 완전성과 행 복-
이재훈
철학, 132. 31-56
[2017]
근대적 세계관의 형성: 데카르트와 헤겔
김상환
서울: 에피파니
[2018]
국가교육과정정책에 나타난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법: 비판적 고 찰
노철현
인격교육, 15(1). 87-100
[2021]
교육의 목적과 난점
이홍우
서울: 교육과학사
[2014]
교육목적으로서 “아레테”(arete)의 개념 연구
홍윤경
교육철학연구, 44. 173-190
[2009]
교사의 미덕으로서의 여가
김안중
교육이론, 7-8(1). 45-71
[1994]
교과의 근본이념으로서의 ‘여가’
김승호
교육학연구, 35(1). 361-380
[1997]
개방형 자율학교 시범 운영 추진 관련 전인교육 Inventory 개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 연구과제
고미숙
박종필
방승호
성열관
오영재
허은영
교육인적자원부
[2006]
강경이(역) 데카르트의 사라진 유골
Shorto, R.
경기도: 옥당
[2013]
감성의 홀로주체성
김상봉
기호학연구, 14. 9-52
[2003]
감성의 철학
김상봉
박정순
이상화
이승환
이진우
임일환
임홍 빈
정대현
허라금
허란주
서울: 민음사
[1996]
감성담론과 그의 교육철학적 함의
노상우
교육철학연구, 34. 71-97
[2012]
감성 소통을 위한 문학교육의 방향
신헌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8(2). 251-273
[2008]
‘이성’과 ‘마음의 발달’의 관계: ‘고대적 이성’과 ‘근대적 이성’의 구분을 중심으로
홍윤경
교육사상연구, 30(3). 199-216
[2016]
‘무시케(Mousike) 교육’과 ‘이성의 계발’의 관계: 칸트의 ‘취미판 단’을 중심으로
홍윤경
교육철학연구, 35(1). 161-179
[2013]
‘Flow’ 개념의 교육학적 해석: ‘Schole’ 개념을 중심으로
김승호
교육과 정 연구, 35(2). 21-41
[2017]
Zur Kritik der instrumentellen Vernunft. 박구용 (역)(2006). 도구적 이성 비판
Horkheimer, M.
서울: 문예출판사
[1947]
The Theory of Education in Plato’s Republic. 김 안중 역(1989). 플라톤의 교육론
Nettleship, R. L.
서울: 서광사
[1966]
The Oxford Illustrated History of Western Philosophy. 김영건 외 역(2006). 서양철학사
Kenny, A.
서울: 이제이북스
[1994]
The History of western education. 이홍우 역(2008). 서양 교육사
Boyd, W.
서울: 교육과학사
[1921]
Problems of mind: Descartes to Wittgenstein. New York: Harper & Row. 류의근(역)(1987). 마음의 문제-데카르트에서 비트겐슈타인까지-
Malcom, N.
파주: 서광사
[1971]
Klassiker der Philosophie, 2 Bde., Bd.2, Von Immanuel Kant bis Jean-Paul Sartre. 이강인 역(2001). 철학의 거장들 2
H ffe, O.
서 울: 한길사
[1994]
Geschichte der P dagogik : von Platon bis zur Gegenwart. 김영래, 김상무, 김철, 정창호(역)(2017). 서양 교육 이념 의 역사
Böhm, W
서울: 교육과학사
[2004]
Finding Flow. 이희재 역(2018). 몰입의 즐거움
Csikszentmihalyi, M.
서울: 해냄
[1997]
Experience and the Growth of Understanding. 이홍 우 외(역)(1990). 경험과 이해의 성장
Hamlyn, D. W.
서울: 교육과학사
[1978]
Disputationen zwischen Antike und Moderne : die Geschichte der abendl ndischen Philosophie nach Themen. 이상인(편 역) 고대와 근대의 논쟁들
Schmitt, A.
서울: 길
[2017]
Creative Intuition in Art and Poetry. Washington: National Gallery of Art. 김태관(역)(1982). 시와 미와 창조적 직관
Maritain, J.
서울: 성바오로출판사
[1953]
21세기 인성교육의 방 향설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연구
강선보
고미숙
김귀성
김영래
박의수
송순재
정윤경
교육문제연구. 1-38
[2008]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2014
교육부
09. 24.)
[2014]
. 김재홍 역 정치학
Aristotle
서울: 길
[2017]
. 강상진 역 니코마코스 윤리학
Aristotle
서울: 길
[2016]
(역) 진리를 찾기 위한 방법서설 성찰 데까르뜨 연구
최명관
서울: 훈복 문화사
[2005]
(역) 성찰② - <성찰>에 대한 학자들의 반론과 데카르트의 답 변
원석영
파주: 나남
[2016]
(역) 성찰① - <성찰>에 대한 학자들의 반론과 데카르트의 답변
원석영
파주: 나남
[2016]
(역) Principia philosophiae(1644). 철학의 원리
원석영
서울: 아카넷
[2014]
(역) Meditationes de prima philosophia(1641), La recherche de la v rit par la lumi re naturelle, Notae in Programma. 성찰, 자연의 빛에 의한 진리탐구, 프로그램에 대한 주석
이현복
서울: 문예출판사
[2015]
(역) Les passions de l' me(1649). 정념론
김선영
서울: 문예출판사
[2013]
(역) Discours de la m thodec(1628), Regulae ad directionem ingenii(1637). 방법서설, 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
이현복
서울: 문예출판사
[2016]
(1790), Kritik der Urteilskraft, 백종현 역, 『판단력비판』
Kant, I.
서울: 아카넷
[2009]
' 데카르트 철학에 나타난 전인교육론 연구 = A Study on the Theory of Whole Person Education in Descartes’ Philosophy'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