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서의 인간관계의 변화에 관한 연구 : 환경으로서의 미디어 관점에서 = Research on changes in human relationships on SNS : From the perspective of the media as an environment

김해연 2021년
논문상세정보
' SNS에서의 인간관계의 변화에 관한 연구 : 환경으로서의 미디어 관점에서 = Research on changes in human relationships on SNS : From the perspective of the media as an environment'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s-ns
  • 도구적 관점
  • 유동적
  • 인간관계
  • 자기주도적
  • 환경적 관점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958 0

0.0%

' SNS에서의 인간관계의 변화에 관한 연구 : 환경으로서의 미디어 관점에서 = Research on changes in human relationships on SNS : From the perspective of the media as an environment' 의 참고문헌

  • 정치의 미디어화: 이론적 검토 및 전망
    박홍원 언론정보연구, 제55권 제2호,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2018]
  • 인터넷의 웹블로그 (Web-blog) 이용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박광순 조명휘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5호, 한국언론학회 [2004]
  • 인터넷 게시판 수용자의 드라마 해독 연구: 멜로드라마 〈피아 노〉의 사례분석
    한희정 한국방송학보, 제16권 제2호 [2002]
  •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나르시시즘이 자기 노출을 거 쳐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과 긍정적 피드백의 조절효과:기 록적, 과시적 자기노출의 차이를 중심으로
    서미혜 신선화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 보, 제37권 제1호,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20]
  • 융합환경 하에서의 미디어 이용에 관한 이론적 고찰
    심미선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6권 제2호. SBS [2008]
  • 소셜미디어 이용자 유형에 따른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 및 활동 유형에 대한 차이 연구
    김봉섭 신명희 이인희 임도경 사회과학연 구, 제29권 제2호 [2013]
  •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온라인 사회적 자본
    고상민 지용구 황보환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제1호 [2010]
  • 미세먼지 위험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과 의 견 형성에 관한 연구: 프로모션 기사 인식정도와 관여도에 따른 분석
    김영욱 이현승 이혜진 장유진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회 [2015]
  • 메시지 방향성과 유형이 SNS 구전에 미치는 영향
    이주양 장필식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1권 제6호,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3]
  • 매체 환경의 변화에 따른 텔레비전매체 경쟁구도의 양상에 관한 연구
    이준호 한국방송학보, 제14권 제1호, 한국방송학회 [2000]
  • 드라마 시청률 영향 요인 분석: 드라마 속성 및 수용자 요인을 중심으로
    배진아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2호. 한국방송학회 [2005]
  • 다중 미디어 이용의 측정과 개념화: 오디언스를 향한 새로운 시선
    강남준 김은미 언론정보연구, 제47권 제2호, 서울대학교 언론정보 연구소 [2010]
  • 다중 미디어 이용 연구에 관한 비판적 고찰: 미디어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심미선 언론정보연구, 제 47권 제2호.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 구소 [2010]
  • 다매체 이용자의 성향적 동기: 다매체 환경에서 이용과 충족 이론의 확장
    김은미 심미선 이준웅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1호. 한 국언론학회 [2006]
  • 뉴미디어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 IAM-NM
    박종구 한국언론학보, 55권 5호, 한국언론학회 [2011]
  • 张宏莹, “‘媒介化’ 词源探析”, 青年记者, 27, 2013.
  • 「연결된 개인의 탄생: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인간관계」
    김은미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8]
  • 「언론수용자 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2020]
  • 「수용자론」
    이강수 서울: 한울아카데미 [2002]
  • 「사회조사방법론」
    김영석 서울: 나남 [1999]
  • 「사회연구방법의 기초」
    신민철 서울: 창민사 [2012]
  • 「사회관계론의 동 서 비교」
    조긍호 서울: 서강대학교 출판부 [2012]
  •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김주환 서울: 생각의 나무 [2008]
  • 「개념사란 무엇인가」
    나인호 서울: ㈜역사비평사 [2011]
  • 「Understanding Media: The Extensions of Ma n」, McGraw-Hill, 김상호 역
    Marshall McLuhan 「미디어의 이해: 인간의 확 장」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1964]
  • 「The marvelous clouds: Toward a philosophy of elemental media」
    Peters, John Durham University of Chicago Press, 이희은 역, 「자연과 미디어: 고래에서 클라우드까지, 원소 미디어의 철학 을 향해」, 서울: 컬처룩, 2018 [2015]
  • 「SNS혁명의 신화와 실제: 토크, 플 레이, 러브의 진화」
    김은미 이동후 임영호 정일권 경기: 나남출판사 [2011]
  • 「Medientheorien zur Einfuehrung」,Junius, 문화 학연구회 역, 「매체이론」
    Mersch, Dieter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0 [2006]
  • 「Mass Communication Theory」, Sage publications, 양승찬 이강형 공역,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제5판」
    McQuail, Denis. 경 기: 나남출판사, 2007 [2005]
  • 「Audience evolution: New technologies and the transformation of media audiences」
    Napoli, Philip M. Columbia University Press, 백영민 오현경 강남준 공역, 「수용자 진화: 신기 술과 미디어 수용자의 변화」, 경기: 나남출판사, 2013 [2011]
  • 「Audience analysis 」, Sage publications, 박창 희 역, 「수용자 분석」
    McQuail, Denis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1997]
  • “효율적 채널 상품 구성을 위한 수용자 분석”
    권호영 이종원 한국방 송학보, 제16권 제3호, 한국방송학회 [2002]
  • “한국 정치의 미디어화 연구: 가시성을 중심으로”
    조경숙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 “폭력적 이종격투기 프로 그램 시청이 수용자의 지각각성ㆍ상태 분노ㆍ상태적대감 및 행위 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수정 김인경 박원준 유홍식 임성원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4호, 한국언론학회 [2004]
  • “페이스북의 정체성에 대한 탐색적 시론: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대한 인식과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중심으로”
    이호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8권 4호,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11]
  • “팬덤 내의 계층 구별에 대한 연구”
    이헌율 지혜민 미디어, 젠더 & 문화, 제30권 4호,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15]
  • “텔레비전과 인터넷 이용행위의 상호관계성에 관한 연구”
    유세경 한국 방송학보, 제18권 제3호, 한국방송학회 [2004]
  • “텔레비전 드라마 수용자의 해석적 위치”,
    주창윤 한국언론학보, 제42 권 제4호 [1998]
  • “텔레비전 드라마 수용자연구: 다의성 (polysemy) 의 문제를 중 심으로”
    이오현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6호, 한국언론학회 [2002]
  • “탈정치화 시대의 민주주의: 탈정치화 기제로서의 미디어화”
    박홍원 한 국방송학보, 제30권 제5호, 한국방송학회 [2016]
  • “케이블 TV의 도입이 TV 시청 관련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연구”
    윤석민 한국언론학보, 제38권, 한국언론학회 [1996]
  • “케이블 TV 의 채널 레퍼토리(repertoire)에 관한 연구: 다양성과 분극화를 중심으로”
    김관규 이상식 한국언론학보, 제45권 제3호, 한국 언론학회 [2001]
  • “케이블 TV 및 인터넷 등장에 따른 지상파방송 시청행위 변화 에 관한 연구”,
    심미선 한국언론학보, 제45권 제2호. 한국언론학회 [2001]
  • “조직 효과성에 관한 개념 정의의 분석 및 재개념화,”
    민진 37권 2호, 한국행정학보 [2003]
  • “인터넷포털의 미디어화에 관한 연구: 미디어 양식, 시공간 경험, 개인화를 중심으로”
    유승현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인스타그램(Instagram)을 통해 본 과시적 자기표현 공 간으로서의 서울 고급호텔”
    김미영 김지희 서울도시연구, 제19권 제1호 [2018]
  • “융합매체환경 하에서의 장르이용에 관한 연구: 지상파와 케이블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심미선 방송통신연구, 겨울호. 한국방송학회 [2007]
  • “스마트폰의 이용형태와 이용환경이 갖는 사회문화적 함의 고찰: 미디어 생태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강승묵 하성보 한국콘텐츠학회논 문지, 제11권 제7호, 한국콘텐츠학회 [2011]
  • “수용자의 탄생과 경험: 독자, 청취자, 시청자”
    임종수 언론정보연구, 제 47권 제1호,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2010]
  • “소셜미디어와 유목적 삶: 들뢰즈 가타리 욕망이론의 관점에서 본 소셜미디어 문화 현상”
    오창호 언론과학연구, 제14권 4호, 한국지역언 론학회 [2014]
  •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의 질적요인(BRQ)에 관한 연구: 제품 및 커뮤니케이션 요인을 중심으로”
    김유경 허웅 한국언론학보, 47권 4호, 한국언론학회 [2003]
  • “방송통신융합시대 방송프로그램의 공익성 재개념화 연구”
    최준근 성균 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방송의 다채널화가 수용자의 매체 이용행위에 미치는 영향”
    김은미 윤석민 한국방송학보, 제17권 제2호, 한국방송학회 [2003]
  • “미디어화 관점에서 본 스마트미디 어 이용과 일상경험의 변화”,
    김반야 김은미 심미선 오하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4호. 한국언 론학회 [2012]
  • “문화자본과 소셜미디어 이용의 관련성 탐색 : 나르시 시즘, 상대적 박탈감 그리고 몰입을 중심으로”
    김동윤 이현주 언론과학연구, 제 21권 1호, 한국지역언론학회 [2021]
  • “맥루한(Marshall McLuhan)과 포스트만(Neil Postman): 생태주 의 매체 철학”
    오창호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2호, 한국언론학회 [2008]
  • “마이크로블로깅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트위터를 중심 으로.”
    심홍진 황유선 한국방송학보 .24권 2호. 한국방송학회 [2010]
  • “디지털화를 통한 멀티미디어서비스 실행방안”
    목진자 사이버커뮤니케 이션학보, 제4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1999]
  • “디지털위성방송의 초기 수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박광순 한국언론학 보, 제48권 제1호, 한국언론학회 [2004]
  • “디지털 케이블 TV 수용자의 이용과 충족, 디지털 케 이블 수용 여부에 대한 잠재적 변수의 영향에 관한 연구”
    강형구 박인곤 한국방 송학보, 제21권 제6호, 한국방송학회 [2007]
  • “디지털 시대, 한국 방송의 현황과 과제”
    김정기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및 보고서, 한국방송학회 [2002]
  • “대학생의 대인관계 적절성 부적응에 대한 인지행동적 설명모 형”
    권석만 학생연구, 30권, 서울대학교 학생연구소 [1995]
  • “다매체 시대 미디어 래퍼토리 유형에 관한 연구”,
    심미선 한국방송학 보, 제21권 제2호.한국방송학회 [2007]
  • “능동적 수용자론에 대한 소고: 정치 참여자로서의 대 안언론 수용자”
    민인철 이동근 언론과학연구, 제5권 제3호, 한국지역언론학회 [2005]
  • “능동적 미디어 이용 개념에 대한 재탐색”,
    김반야 김은미 심미선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6호. 한국방송학회 [2012]
  • “뉴스 미디어의 결혼이주여성 보도가 수용자의 부정적 고정관념과 다문화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송현주 심훈 윤태일 정연구 한국 언론학보, 제55권 제2호, 한국언론학회 [2011]
  • “네이버밴드와 기존 매체 이용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이용재 동국대 학교 학위논문 [2015]
  • “내러티브 프레임과 해석 공동체”
    김경모 정은령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57호, 한국언론정보학회 [2012]
  • “기술중심적 미디어론에 대한 연구: 맥루한, 옹, 포스트만을 중심으로”
    이동후 언론과 사회,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1999]
  • “개념사의 학문적 구성과 사전적 기획 사이에서 - [코젤렉의 개 념사 사전]을 중심으로”
    이진일 개념과 소통, 제7권, 한림과학원 [2011]
  • “가상 공동체 개념 정립-공간, 장소, 그리고 신뢰를 중심으로”
    이호규 언론과 사회, 제10권 3호,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2002]
  • “SNS의 형태적 진화에 따른 이용동기 및 사용행태 차 이 – 대학생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김경란 신현희 디지털융복 합연구, 제15권 제6호,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7]
  • “SNS 이용자들의 유명인 이용 동기와 사회정체성 형 성. 사회과학연구논총, 제32권 1호
    석승혜 조성남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 원 [2010]
  • “SNS 소통이 대인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마혜리 조인희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4]
  • “SNS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염려와 프라이버시 침해 경험이 자기노출에 미치는 영향”
    곽기영 박지영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2018]
  • “HDTV 초기확산에 관한 연구: 조기 수용자와 잠재수 용자의 비교”
    김성욱 김영용 한국방송학보, 제16권 제3호, 한국방송학회 [2002]
  • SNS 광고의 속성인식과 구전의도 비교연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 오스토리, 트위터를 중심으로
    정창준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2020]
  • "한국의 라디오시기의 라디오 수용현상"
    김영희 한국언론학보, 제47권 제1호, 한국언론학회 [2003]
  • "직접위성방송의 수용자 연구: 문화의 초국가화 (超國家化) 에 대한 사례 연구"
    손승혜 한국방송학보, 10권, 한국방송학회 [1998]
  • "수용자의 드라마 여성이미지에 대한 수용행 태 연구"
    김선남 장해순 정현욱 한국방송학보, 제18권 제1호, 한국방송학회 [2004]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만족도를 위한 연구: 인스타 그램과 페이스북의 기능적 요소를 중심으로"
    최슬아 홍미희 만화애니메이션 연 구, 통권,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15]
  • "비모수적 통계방법을 이용한 모바일 페이스북과 인스 타그램의 사용자 경험 차이 비교: 감성인터페이스 모형을 중심으 로"
    김승인 안지현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11호,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6]
  • "다매체 이용자들의 미디어 동시사용 행태: DMB 초기수용자를 중심으로",
    박은아 한국방송학보, 제22권 제1호. 한국방송학회 [2008]
  • "< 응답하라 > 는 어떻게 응답되었는가?: 수용자 의 경험적 해석과 정서구조 (Structures of Feeling) 를 중심으로",
    이서라 정의준 한국방송학보, 제30권 제1호. 한국방송학회, 2016 [1994]
  • "< 내 이름은 김삼순> 에 대한 수용자의 현실적 공감과 즐거움 에 대한 연구"
    정영희 한국언론학보, 제51권 제4호, 한국언론학회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