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쓰기에서 응집성 강화를 위한 어휘 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Vocabulary Education for Strengthening Coherence in Korean Writing

정운규 2021년
논문상세정보
' 한국어 쓰기에서 응집성 강화를 위한 어휘 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Vocabulary Education for Strengthening Coherence in Korean Writing'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쓰기 능력
  • 응집성
  • 질적 어휘 사용 능력
  • 한국어 어휘 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36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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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 쓰기에서 응집성 강화를 위한 어휘 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Vocabulary Education for Strengthening Coherence in Korean Writing' 의 참고문헌

  • 한국어교육에서의 어휘교육 방안 연구 동향 고찰-학위논문을 중심으 로
    정주안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9]
  • 한국어 학습자의 문어텍스트에 나타난 결속성 기제 분석
    김은희 이화여자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 한국어 학습자 텍스트의 응집성 양상 분석. 중.고급 학습자를 중심으 로
    양송이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한국어 학습자 쓰기 텍스트에 나타난 문법적 오류 분석 연구
    고은선 동국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6]
  • 한국어 학습용 어휘 선정 결과 보고서
    조남호 국립국어원 [2003]
  •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쓰기 텍스트에 나타난 응집성 저해 양상 분석
    박민정 경북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읽기 활동이 학습자 텍스트의 결속성에 미치 는 영향 연구
    김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4단계)
    한송화 국립국어원 연구보고서 [2015]
  • 학술논문의 텍스트성(textuality) 분석
    박나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 논문 [2009]
  • 표현 어휘 신장 교육 연구
    강보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3]
  • 텍스트 기반 어휘 교육 연구
    김지영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4]
  •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 설명 담화의 관계적 응집성 연구
    이보라미 이화여 자대학교 국제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6]
  • 중 고급 학습자의 어휘적 연어 능력과 한국어 숙달도의 상관관계 연구
    양수영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 인도네시아인 한국어 학습자 쓰기 교육의 응결장치 교수학습 연구
    김선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9]
  • 응집성과 통일성에 기반한 읽기 지도 방안 연구
    공민경 부산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 어휘 교육 내용 설계를 위한 낯선 어휘 의미 추측 양상 연구
    이기연 서울대 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편 『한국어 교육학 사전』
    서울: 하우 [2014]
  • 담화 차원에서의 한국어 어휘 유창성 신장 방안 연구
    이경 고려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 논문 [2015]
  •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1단계)
    김중섭 국립국어원 [2010]
  •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김중섭 국립국어원 [2017]
  • 국어 어휘 평가 내용 연구
    이기연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 국어 어휘 지도 방법의 비교 연구
    손영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 문 [1992]
  • 계승 한국어 학습자 작문텍스트의 응집성 연구-미국 대학 학습자를 중심으로
    윤경원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6]
  • 『한국어 어휘교육 연구』
    조현용 서울: 박이정 [2000]
  • 『한국어 어휘 교육론』
    서경숙 이선웅 이정화 서울: 한국문화사 [2019]
  •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의 방법과 실제』
    원미진 서울: 한국문화사 [2019]
  • 『한국어 사용 빈도』
    강범모 김흥규 서울: 한국문화사 [2009]
  • 『한국어 담화 텍스트론』
    박영순 서울: 한국문화사 [2008]
  • 『텍스트언어학의 이해』
    한국텍스트언어학회 서울: 박이정 [2004]
  • 『좋은 국어 어휘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이충우 서울: 교학사 [1994]
  • 『의미, 텍스트, 교육』
    신명선 서울:한국문화사 [2008]
  • 『어휘 현상과 교육』
    김광해 서울: 박이정 [2008]
  • 『어휘 교육론』
    구본관 서울: 사회평론아카데미 [2014]
  • 『국어 어휘론 개설어휘 연구의 실제와 응용』
    김광해 서울: 집문당 [1995]
  • 『국어 어휘론 개설』
    김광해 서울: 집문당 [1993]
  • “화제 중심의 텍스트 응집성 고찰”
    이신형 청람어문교육 45. 청람어문교 육학회. 297-323 [2012]
  • “한국어능력시험(TOPIK) 쓰기 평가의 채점 특성 연구”
    김정숙 안수현 한 국어교육 28. 173-196.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7]
  • “한국어교육에서의 어휘 능력 진단 평가 연구”
    김수은 이경 Journal of Korean Culture 25.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191-216 [2014]
  • “한국어교육 연구에서 응집성 개념에 대한 고찰”
    이선영 국제한국어교육 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3]
  • “한국어 학습자의 텍스트 구성 전략 사용 양상에 대한 연구”
    진대연 국제 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2]
  •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분류에 관한 연구”
    김중섭 이정희 이중언어 학 29-29. 이중언어학회. 321-346 [2005]
  •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능력 연구-쓰기 텍스트의 어휘 풍요도를 중 심으로”
    강정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20]
  •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에 나타난 어휘 풍요도 연구-숙달도 측정 도구로써 어휘 풍요도 측정 가능성을 중심으로”
    원미진 어문총론 71. 한국문학언 어학회. 33-55 [2017]
  •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에 나타난 어휘 다양도 및 어휘 밀도 연구”
    배도용 언어과학 19-1. 99-117 [2012]
  •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텍스트에 나타난 응결성과 응집성 의 상관분석”
    박혜진 이미혜 우리말글 73. 우리말글학회. 133-157 [2017]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이, 그' 계열 응결 장치의 교육 연 구”
    정미진 한용혁 국어교육 0-167. 한국어교육학회. 253-283 [2019]
  • “한국어 학습자 쓰기에 나타난 어휘 사용 빈도 예비 조사”
    배도용 동남어 문논집 31. 동남어문학회. 175-197 [2011]
  • “한국어 학습자 문어 산출물에 나타난 어휘 풍요도 측정을 위해 해 결해야 할 몇 가지 문제”
    배도용 우리말연구 36. 우리말학회. 133-156 [2014]
  • “한국어 어휘의 특징과 어휘교육”
    조현용 한국어 교육 10-1. 국제한국어 교육학회. 265-281 [1999]
  • “한국어 어휘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
    강현화 언어와 문화 9-3, 한국언 어문화교육학회. 1-38 [2013]
  • “한국어 어휘교육 연구방법론 동향 분석”
    강현화 이중언어학 47. 이중언 어학회. 453-479 [2011]
  •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의 방향 모색”
    원미진 한국어교육 22, 국제한국어 교육학회. 225-279 [2011]
  •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사-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이준호 문법교육 9. 한 국문법교육학회. 305-336 [2008]
  •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를 위한 이론의 고찰”
    이유경 한국어 교육 20-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35-160 [2009]
  •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연구의 동향 분석-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오은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8.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57-82 [2020]
  • “한국어 쓰기능력 구성요소로서의 어휘에 대한 연구”
    진대연 이중언어학 30. 이중언어학회. 379-411 [2006]
  • “한국어 능력 평가 방안 연구: 성취도 시험을 중심으로”
    김유정 한국 어교육 9-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37-94 [1998]
  • “한국어 교육과 결속성(cohesion) 및 응집성(coherence)의 문제”
    정희모 리터러시 연구. 10-4. 한국리터러시학회. 89-123 [2019]
  • “한국어 교사의 쓰기 효능감과 평가 특성 연구”
    이인혜 이중언어학 56. 이중언어학회. 231-266 [2014]
  •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응결 장치 사용 연구-인터뷰 평가 담화 분 석을 중심으로”
    노미연 동양어문학 60. 동양어문학회. 273-308 [2013]
  •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발표 담화에 나타난 응결 장치 실 현 양상 연구”
    하지혜 황선영 이중언어학 72. 이중언어학회. 315-340 [2018]
  • “한국 학생들의 영어 작문에 나타난 생산적 어휘에 관한 분석”
    윤현숙 영 어학 10. 한국영어학회. 85-104 [2010]
  • “한국 고등학생의 듣기 이해에서 어휘지식의 양과 깊이의 역할”
    김영은 영어교육연구 20-2. 143-165 [2008]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습득 변인 연구-이해어휘와 표현 어휘 관계를 중심으로”
    원미진 언어와 문화 9-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193-213 [2013]
  •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에 대한 외국인 유학생 인식 조사-한국어 어휘를 중심으로”
    정연숙 교사교육연구 57-4.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487-498 [2018]
  • “토픽 모델링에 따른 고등학생 논설문의 응결성과 응집성의 상관분석”
    이슬기 국어교육학연구 52-3. 국어교육학회. 136-163. [2017]
  • “텍스트의 응집성(coherence) 형성 요소와 양상에 대한 연구”
    길호현 독 서연구 56. 한국독서학회. 193-223 [2020]
  •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텍스트 응집성 인식 양상 연구”
    수파펀분룽 이보라미 이중언어학 48. 이중언어학회. 181-205 [2012]
  •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연구-원인 분석을 중심으 로”
    이정희 한국어교육 19-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23 [2008]
  • “중간언어 어휘론 연구의 과제와 전망”
    안경화 이중언어학 23. 이중언어 학회. 167-186 [2001]
  • “중, 고등학생 어휘 다양도 연구”
    장경희 전은진 한국어 의미학 27. 한국 어 의미학회. 225-242 [2008]
  • “읽기와 쓰기 행위에서 결속 구조의 의미와 지도”
    이재승 국어교육 0-110. 한국어교육학회. 91-111 [2003]
  • “외국인 유학생의 논증 텍스트에 나타난 응집성 실현 양상 연구-응 집성 실현의 언어 사용을 중심으로”
    이정란 이중언어학 52. 이중언어학회. 371-389 [2013]
  • “외국인 유학생의 구두 발표와 보고서에 나타난 응결 장치 비교”
    이정란 한국언어문화학 8-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165-184 [2011]
  • “영한 번역 기사문의 응결장치에 대하여”
    안경화 양명희 텍스트언어학 15. 한국어텍스트언어학회. 421-465 [2003]
  • “어휘의미 관계와 어휘적 응집성”
    임채훈 한국어 의미학 40. 한국어의미 학회. 307-230 [2013]
  • “어휘의 텍스트 형성 기능과 어휘 지도의 방향”
    황미향 언어과학연구 31. 언어과학회. 297-318 [2004]
  • “어휘력의 재이해와 지도 방법”
    김명순 청람어문교육 27. 청람어문교육학 회. 1-25 [2003]
  • “어휘력과 어휘력의 평가”
    김광해 선청어문 25-1.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29 [1997]
  • “어휘력과 어휘 지도-어휘력의 개념을 중심으로”
    이영숙 선청어문 25, 서 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997]
  • “어휘교육의 목표로서의 어휘 능력(lexical competence)에 대한 연 구”
    신명선 국어교육 113.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263-296 [2004]
  • “쓰기 수업 맥락에서의 응집성(coherence) 교수 항목 제안”
    이원지 리터 러시연구 12. 한국리터러시학회. 307-339 [2021]
  • “대학생 쓰기 교육을 위한 텍스트 특성 비교 -대학생 필자와 전문 필자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정희모 국어교육 135. 한국어교육학회. 267-303 [2011]
  • “담화 능력 배양을 위한 읽기 교육 방안”
    김정숙 한국어교육 7. 국제한국 어교육학회. 295-309 [1996]
  • “담화 능력 배양을 위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김유정 김정숙 한국어교육. 10-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95-213 [1999]
  • “단어의 문맥적 의미 평가 문항의 유형과 특징에 대한 연구”
    신명선 국어 교육 137.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237-269 [2012]
  • “국어과 어휘지도의 내용 및 방법”
    손영애 국어교육 103. 한국국어교육연 구회. 53-78 [2000]
  • “국어 텍스트의 어휘 풍부성 연구 -군집분석을 통한 접근”
    이광호 한국어 학 26. 한국어학회. 237-260 [2005]
  • “국어 어휘 교육의 위상”
    이충우 국어교육학연구 13. 국어교육학회. 467-490 [2001]
  • “구어적 통용과 문어적 오용”
    민현식 문법연구 6. 한국문법교육학회. 53-113 [2007]
  • “韓國語 學習者의 作文에서 '內容 組織하기' 分析-凝集性을 中心으 로”
    정다운 어문연구 36-3. 한국어문교육연구회. 419-442 [2008]
  • “'이해 어휘 '의 '표현 어휘' 전환을 위한 '유의어 바꿔 쓰기' 교육 방법 연구”
    박종미 국어교육 145-145. 한국어교육학회. 1-25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