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한국어 쓰기에서 응집성 강화를 위한 어휘 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Vocabulary Education for Strengthening Coherence in Korean Writing
정운규
2021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정운규
형태사항
160: 26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주경희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 세종대학교 대학원, 2021. 8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21
발행사항
세종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쓰기 능력
응집성
질적 어휘 사용 능력
한국어 어휘 교육
참고문헌( 92)
유사주제 논문( 232)
쓰기 능력 105건
응집성 96건
한국어 어휘 교육 31건
인용/피인용
한국어 쓰기에서 응집성 강화를 위한 어휘 교육 방안 ...
' 한국어 쓰기에서 응집성 강화를 위한 어휘 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Vocabulary Education for Strengthening Coherence in Korean Writing'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쓰기 능력
응집성
질적 어휘 사용 능력
한국어 어휘 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36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쓰기 능력
106
0
0.0%
응집성
97
0
0.0%
질적 어휘 사용 능력
1
0
0.0%
한국어 어휘 교육
32
0
0.0%
계
236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한국어 쓰기에서 응집성 강화를 위한 어휘 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Vocabulary Education for Strengthening Coherence in Korean Writing'
의 참고문헌
한국어교육에서의 어휘교육 방안 연구 동향 고찰-학위논문을 중심으 로
정주안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9]
한국어 학습자의 문어텍스트에 나타난 결속성 기제 분석
김은희
이화여자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한국어 학습자 텍스트의 응집성 양상 분석. 중.고급 학습자를 중심으 로
양송이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한국어 학습자 쓰기 텍스트에 나타난 문법적 오류 분석 연구
고은선
동국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6]
한국어 학습용 어휘 선정 결과 보고서
조남호
국립국어원
[2003]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쓰기 텍스트에 나타난 응집성 저해 양상 분석
박민정
경북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읽기 활동이 학습자 텍스트의 결속성에 미치 는 영향 연구
김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4단계)
한송화
국립국어원 연구보고서
[2015]
학술논문의 텍스트성(textuality) 분석
박나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 논문
[2009]
표현 어휘 신장 교육 연구
강보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3]
텍스트 기반 어휘 교육 연구
김지영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4]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 설명 담화의 관계적 응집성 연구
이보라미
이화여 자대학교 국제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6]
중 고급 학습자의 어휘적 연어 능력과 한국어 숙달도의 상관관계 연구
양수영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인도네시아인 한국어 학습자 쓰기 교육의 응결장치 교수학습 연구
김선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9]
응집성과 통일성에 기반한 읽기 지도 방안 연구
공민경
부산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어휘 교육 내용 설계를 위한 낯선 어휘 의미 추측 양상 연구
이기연
서울대 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편 『한국어 교육학 사전』
서울: 하우
[2014]
담화 차원에서의 한국어 어휘 유창성 신장 방안 연구
이경
고려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 논문
[2015]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1단계)
김중섭
국립국어원
[2010]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김중섭
국립국어원
[2017]
국어 어휘 평가 내용 연구
이기연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국어 어휘 지도 방법의 비교 연구
손영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 문
[1992]
계승 한국어 학습자 작문텍스트의 응집성 연구-미국 대학 학습자를 중심으로
윤경원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6]
『한국어 어휘교육 연구』
조현용
서울: 박이정
[2000]
『한국어 어휘 교육론』
서경숙
이선웅
이정화
서울: 한국문화사
[2019]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의 방법과 실제』
원미진
서울: 한국문화사
[2019]
『한국어 사용 빈도』
강범모
김흥규
서울: 한국문화사
[2009]
『한국어 담화 텍스트론』
박영순
서울: 한국문화사
[2008]
『텍스트언어학의 이해』
한국텍스트언어학회
서울: 박이정
[2004]
『좋은 국어 어휘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이충우
서울: 교학사
[1994]
『의미, 텍스트, 교육』
신명선
서울:한국문화사
[2008]
『어휘 현상과 교육』
김광해
서울: 박이정
[2008]
『어휘 교육론』
구본관
서울: 사회평론아카데미
[2014]
『국어 어휘론 개설어휘 연구의 실제와 응용』
김광해
서울: 집문당
[1995]
『국어 어휘론 개설』
김광해
서울: 집문당
[1993]
“화제 중심의 텍스트 응집성 고찰”
이신형
청람어문교육 45. 청람어문교 육학회. 297-323
[2012]
“한국어능력시험(TOPIK) 쓰기 평가의 채점 특성 연구”
김정숙
안수현
한 국어교육 28. 173-196.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7]
“한국어교육에서의 어휘 능력 진단 평가 연구”
김수은
이경
Journal of Korean Culture 25.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191-216
[2014]
“한국어교육 연구에서 응집성 개념에 대한 고찰”
이선영
국제한국어교육 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3]
“한국어 학습자의 텍스트 구성 전략 사용 양상에 대한 연구”
진대연
국제 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2]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분류에 관한 연구”
김중섭
이정희
이중언어 학 29-29. 이중언어학회. 321-346
[2005]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능력 연구-쓰기 텍스트의 어휘 풍요도를 중 심으로”
강정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20]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에 나타난 어휘 풍요도 연구-숙달도 측정 도구로써 어휘 풍요도 측정 가능성을 중심으로”
원미진
어문총론 71. 한국문학언 어학회. 33-55
[2017]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에 나타난 어휘 다양도 및 어휘 밀도 연구”
배도용
언어과학 19-1. 99-117
[2012]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텍스트에 나타난 응결성과 응집성 의 상관분석”
박혜진
이미혜
우리말글 73. 우리말글학회. 133-157
[2017]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이, 그' 계열 응결 장치의 교육 연 구”
정미진
한용혁
국어교육 0-167. 한국어교육학회. 253-283
[2019]
“한국어 학습자 쓰기에 나타난 어휘 사용 빈도 예비 조사”
배도용
동남어 문논집 31. 동남어문학회. 175-197
[2011]
“한국어 학습자 문어 산출물에 나타난 어휘 풍요도 측정을 위해 해 결해야 할 몇 가지 문제”
배도용
우리말연구 36. 우리말학회. 133-156
[2014]
“한국어 어휘의 특징과 어휘교육”
조현용
한국어 교육 10-1. 국제한국어 교육학회. 265-281
[1999]
“한국어 어휘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
강현화
언어와 문화 9-3, 한국언 어문화교육학회. 1-38
[2013]
“한국어 어휘교육 연구방법론 동향 분석”
강현화
이중언어학 47. 이중언 어학회. 453-479
[2011]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의 방향 모색”
원미진
한국어교육 22, 국제한국어 교육학회. 225-279
[2011]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사-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이준호
문법교육 9. 한 국문법교육학회. 305-336
[2008]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를 위한 이론의 고찰”
이유경
한국어 교육 20-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35-160
[2009]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연구의 동향 분석-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오은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8.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57-82
[2020]
“한국어 쓰기능력 구성요소로서의 어휘에 대한 연구”
진대연
이중언어학 30. 이중언어학회. 379-411
[2006]
“한국어 능력 평가 방안 연구: 성취도 시험을 중심으로”
김유정
한국 어교육 9-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37-94
[1998]
“한국어 교육과 결속성(cohesion) 및 응집성(coherence)의 문제”
정희모
리터러시 연구. 10-4. 한국리터러시학회. 89-123
[2019]
“한국어 교사의 쓰기 효능감과 평가 특성 연구”
이인혜
이중언어학 56. 이중언어학회. 231-266
[2014]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응결 장치 사용 연구-인터뷰 평가 담화 분 석을 중심으로”
노미연
동양어문학 60. 동양어문학회. 273-308
[2013]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발표 담화에 나타난 응결 장치 실 현 양상 연구”
하지혜
황선영
이중언어학 72. 이중언어학회. 315-340
[2018]
“한국 학생들의 영어 작문에 나타난 생산적 어휘에 관한 분석”
윤현숙
영 어학 10. 한국영어학회. 85-104
[2010]
“한국 고등학생의 듣기 이해에서 어휘지식의 양과 깊이의 역할”
김영은
영어교육연구 20-2. 143-165
[2008]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습득 변인 연구-이해어휘와 표현 어휘 관계를 중심으로”
원미진
언어와 문화 9-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193-213
[2013]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에 대한 외국인 유학생 인식 조사-한국어 어휘를 중심으로”
정연숙
교사교육연구 57-4.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487-498
[2018]
“토픽 모델링에 따른 고등학생 논설문의 응결성과 응집성의 상관분석”
이슬기
국어교육학연구 52-3. 국어교육학회. 136-163.
[2017]
“텍스트의 응집성(coherence) 형성 요소와 양상에 대한 연구”
길호현
독 서연구 56. 한국독서학회. 193-223
[2020]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텍스트 응집성 인식 양상 연구”
수파펀분룽
이보라미
이중언어학 48. 이중언어학회. 181-205
[2012]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연구-원인 분석을 중심으 로”
이정희
한국어교육 19-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23
[2008]
“중간언어 어휘론 연구의 과제와 전망”
안경화
이중언어학 23. 이중언어 학회. 167-186
[2001]
“중, 고등학생 어휘 다양도 연구”
장경희
전은진
한국어 의미학 27. 한국 어 의미학회. 225-242
[2008]
“읽기와 쓰기 행위에서 결속 구조의 의미와 지도”
이재승
국어교육 0-110. 한국어교육학회. 91-111
[2003]
“외국인 유학생의 논증 텍스트에 나타난 응집성 실현 양상 연구-응 집성 실현의 언어 사용을 중심으로”
이정란
이중언어학 52. 이중언어학회. 371-389
[2013]
“외국인 유학생의 구두 발표와 보고서에 나타난 응결 장치 비교”
이정란
한국언어문화학 8-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165-184
[2011]
“영한 번역 기사문의 응결장치에 대하여”
안경화
양명희
텍스트언어학 15. 한국어텍스트언어학회. 421-465
[2003]
“어휘의미 관계와 어휘적 응집성”
임채훈
한국어 의미학 40. 한국어의미 학회. 307-230
[2013]
“어휘의 텍스트 형성 기능과 어휘 지도의 방향”
황미향
언어과학연구 31. 언어과학회. 297-318
[2004]
“어휘력의 재이해와 지도 방법”
김명순
청람어문교육 27. 청람어문교육학 회. 1-25
[2003]
“어휘력과 어휘력의 평가”
김광해
선청어문 25-1.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29
[1997]
“어휘력과 어휘 지도-어휘력의 개념을 중심으로”
이영숙
선청어문 25, 서 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997]
“어휘교육의 목표로서의 어휘 능력(lexical competence)에 대한 연 구”
신명선
국어교육 113.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263-296
[2004]
“쓰기 수업 맥락에서의 응집성(coherence) 교수 항목 제안”
이원지
리터 러시연구 12. 한국리터러시학회. 307-339
[2021]
“대학생 쓰기 교육을 위한 텍스트 특성 비교 -대학생 필자와 전문 필자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정희모
국어교육 135. 한국어교육학회. 267-303
[2011]
“담화 능력 배양을 위한 읽기 교육 방안”
김정숙
한국어교육 7. 국제한국 어교육학회. 295-309
[1996]
“담화 능력 배양을 위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김유정
김정숙
한국어교육. 10-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95-213
[1999]
“단어의 문맥적 의미 평가 문항의 유형과 특징에 대한 연구”
신명선
국어 교육 137.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237-269
[2012]
“국어과 어휘지도의 내용 및 방법”
손영애
국어교육 103. 한국국어교육연 구회. 53-78
[2000]
“국어 텍스트의 어휘 풍부성 연구 -군집분석을 통한 접근”
이광호
한국어 학 26. 한국어학회. 237-260
[2005]
“국어 어휘 교육의 위상”
이충우
국어교육학연구 13. 국어교육학회. 467-490
[2001]
“구어적 통용과 문어적 오용”
민현식
문법연구 6. 한국문법교육학회. 53-113
[2007]
“韓國語 學習者의 作文에서 '內容 組織하기' 分析-凝集性을 中心으 로”
정다운
어문연구 36-3. 한국어문교육연구회. 419-442
[2008]
“'이해 어휘 '의 '표현 어휘' 전환을 위한 '유의어 바꿔 쓰기' 교육 방법 연구”
박종미
국어교육 145-145. 한국어교육학회. 1-25
[2014]
' 한국어 쓰기에서 응집성 강화를 위한 어휘 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Vocabulary Education for Strengthening Coherence in Korean Writing'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