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플랫폼의 큐레이션 구조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uration Structure of Webtoon Platform

박세현 2021년
논문상세정보
' 웹툰 플랫폼의 큐레이션 구조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uration Structure of Webtoon Platform'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웹툰
  • 큐레이션
  • 트랜스미디어
  • 플랫폼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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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툰 플랫폼의 큐레이션 구조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uration Structure of Webtoon Platform' 의 참고문헌

  • 한국인 이용률 높은 콘텐츠 1위 ‘동영상’ 2위 ‘텍스 트’, 콘텐츠별 선호도 1위는? 2021.03
    권연수 25 http://digitalchosun.dizzo.com/site/data/html_dir/2019/09/27/2019092780108.h tml [2019]
  • 한국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 . 2021.04.05.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67045&cid=42107&categoryId=42 107 Isowy’s Music (2021), 2021.04.15. https://www.pianocroquis.com/173 [2014]
  • 한국 웹툰 플랫폼의 역사와 그대표적 총정리, 2021.04
    리승환 12 http://archive.fo/p3r5g [2015]
  • 한국 만화시장‘웹툰’이 이끈다, 웹이코노미, 2021.04
    김찬영 07 http://www.webdaily.co.kr/view.php?ud=2018030511150326481137874ed5_7 [2018]
  • 플로, 음악 소비 다양성 확대...‘마이크로 개인화’ 추구
    지승훈 YTN, 2021.04.10. https://star.ytn.co.kr/_sn/0117_202008130944210902 [2020]
  • 플랫폼 전쟁
    김조한 서울: 메디치미디어 [2017]
  • 푸시 테크놀러지에 대한 EC 광고 연구
    최성 홍윤기 <한국기술혁신 학회 학술대회지>, 31 [1999]
  • 표준국어대사전
    네이버, https://ko.dict.naver.com/#/entry/koko/ce970e7bfb7f4a1b817fd943fba538ce [2021]
  • 포털사이트 TV콘텐츠 큐레이션에 나타난 스낵 컬처 특성 분석
    김앵아 오영훈 <문화교류연구>, 110-115 [2017]
  • 포털 사이트의 콘텐츠 큐레이션에 관한 연구
    윤여광 <한국엔터테 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8권 4호, 32-35 [2014]
  • 포스트 TV 시대의 텔레비전 시청 경험에 관한 질적 연 구: 20대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이동후 <한국언론정보학보> 60 호, 172-192 [2012]
  • 평점의 의미: 개인 화 추천 서비스에서 이용자 경험단계에 따른 콘텐츠 평가의 의미와 활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 팝업창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ED%8C%9D%EC%97%85%EC%B0%BD [2021]
  • 트랜스미디어 시대에서 에디큐레이션의 의미에 대한 연구
    박세현 <만화애니메이션연구> 44호, 236-239 [2016]
  • 트랜스 미디어 콘텐츠의 개발 전략 (편), <문화 콘텐츠와 트 랜스미디어>(87-93쪽)
    신정아 서울: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원 [2016]
  •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웹툰 댓 글 분석
    곽기영 소현정 안현철 이윤주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28권 2호, 219-220 [2020]
  • 큐레이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UI 디자인 전략요소 분 석 연구
    나건 홍주하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1권 4호, 690-691 [2015]
  • 콘텐츠 유형에 따라 OTT 서비스의 개인화추천서비 스가 관계강화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민균 김민주 <서비스연구> 8권 4호, 32-38 [2018]
  • 콘텐츠 업계 ‘큐레이션 전쟁’, <이코노미조선> 278호
    백예리 조 선일보사, 13 [2018]
  • 커지는 K웹툰 시장, 북미에서 만나다,
    유윤지 소비자평가, 2021. 06. 10 https://blog.naver.com/kma450815/222355531002 [2021]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출범, 하나의 IP로 확장하는 콘텐츠 시대
    권명관 동아닷컴, 2021.04.10.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10304/105724770/1 [2021]
  • 추천기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 동향과 전망
    손준영 <주간 기술동향> 1960호, 22-24 [2020]
  • 지니 뮤직의 새 큐레이션 ‘뮤직 컬러’의 SWOT 분 석
    장민호 최지영 <문화와 융합> 43권 2호 78집, 323-327 [2021]
  • 지각된 소비가치와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나르시시즘 의 조절 효과에 대한 연구
    박재기 장서연 <마케팅관리연구> 25권 3호, 66-70 [2020]
  • 제품유형에 따른 모바일 배너광고의 유머 표현이 브랜드 태 도에 미치는 영향
    홍영일 <브랜드디자인학연구> 50호, 29-30 [2019]
  • 제품관여도, 웹사이트 유형 및 배너 광고 유형에 따 른 인터넷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김종우 이승엽 <마케팅과학연구> 7호, 110-115 [2001]
  • 임종수 역 <넷플릭스의 시대>
    McFarland &amp; Company, Inc 팬덤북스 [2019]
  • 인터넷 소설의 독자 댓글 연구
    서인숙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5]
  • 인터넷 미디어의 뉴스서비스에 관한 비교 연구
    박광순 안종묵 <언 론과학연구>, 339-340 [2007]
  • 인터넷 검색 목표와 소비자의 심리적 반발 성향이 팝업광고에 대한 짜증에 미치는 영향
    박종철 최지은 <광고학연구> 26권 2호, 9-10 [2015]
  • 인공지능(AI) 기반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가 이용자 만족도 에 미치는 영향
    정서윤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9]
  • 인공지능 기술 기반 OTT 이용자 분석 방안
    최재운 <경영연구> 35 권 4호, 116-118 [2020]
  • 이용자의 음악 선호요인 분석을 통한 개인 맞춤형 음악추천모델 연구
    김명준 정지윤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9권 11호, 2041-2043 [2018]
  • 이용자 감성과 음 원 무드기반 음악 추천 시스템
    김민욱 김지나 윤경로 이종형 이한덕 조현태 최현석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학술발표대 회 논문집>, 142 [2010]
  • 음원 추천시스템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차 트에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김민용 김현모 박재홍 16권 3호, 51-54 [2014]
  •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의 ‘인공지능 트랜스포메이션 (AIT)’ 사례 연구: 멜론과 스포티파이의 인공지능 기반의 고객경험 을 중심으로
    신다혜 여현덕 <글로벌문화콘텐츠> 46호, 185-190 [2021]
  • 음악 콘텐츠의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사용자 감성 모델링 및 측정 방법
    김현정 성용현 이상주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집> 26권 1호, 163-164 [2013]
  • 음악 산업에서 큐레이션 서비스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조혜란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윤태호 웹툰의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박기수 <인문콘텐츠> 47호, 90-92 [2017]
  • 웹툰의 흥행 결정요인 연구
    양지훈 이상우 이지영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95-197 [2016]
  • 웹툰가이드 웹툰분석시스템, 2021.02
    15 https://was.webtoonguide.com/ranking/platforms/traffic?sort=pv [2021]
  • 웹툰 콘텐츠 추천을 위한 소비자 감성 패턴 맵 개발
    박도형 이준식 <지능정보연구> 25권 4호, 81-83 [2019]
  • 웹툰 이용자의 출판 콘텐츠 연계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전범수 최믿음 <한국언론학보> 59권 6호, 284-287 [2015]
  • 웹툰 애플리케이션의 UI 디자인 연구
    진수연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6]
  • 웹툰 뜨자 웹소설 매출도 급증...‘전지적 독자시점’ 누 적 거래액 100억 돌파
    김현아 이데일리, 2021.06.13.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230406629052856&mediaCode No=257&OutLnkChk=Y [2021]
  • 웹사이트의 신뢰성과 하이퍼링크 구조의 상호관련성
    남인용 박한우 <정보화정책> 11권 2호, 18-20 [2004]
  • 웹 이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에서 이용자의 시선흐름과 행위 와의 관계
    김세화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2]
  • 웹 모던UI 활용을 위한 어포던스 적용 방안에 관한 연 구
    고설 두경일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1권 1호, 3-7 [2015]
  • 왓챠 이용자 유형 분류를 통한 영화 추 천 서비스 개선 제안
    강연아 김현숙 정경진 진혜란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587-590 [2019]
  • 온라인 상품평의 정보적 특성이 소비자 정보 조회와 참여에 미치는 영향
    이동일 이혜준 <마케팅연구>, 28권 3호, 211 [2013]
  • 온라인 리뷰의 텍스트 분석을 통한 고객평점 예측에 관한 연구
    서용원 윤민지 조창규 <한국생산관리학회지> 32권 1호, 89 [2021]
  • 온라인 뉴스 양식과 저널리즘 변화
    임종수 <커뮤니케이션이론> 2 권 2호, 37-73 [2007]
  • 온라인 게시글의 조회수 분석을 통한 인기도 예측
    김수도 조환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권 4호, 41-42 [2012]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https://www.kobis.or.kr/kobis/business/main/main.do [2021]
  • 영화 평점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 동사 연구
    김종화 박지은 전범수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1호, 218-224 [2020]
  • 역 <웹 시대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김형렬 서울: 길벗 [2000]
  • 어포던스 이론이 적용된 GUI 디자인 제언에 관한 연구: SNS 앱을 중심으로
    루한이 서한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8권 11호, 115 [2018]
  • 어포던스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EC%96%B4%ED%8F%AC%EB%8D%98%EC%8 A%A4 [2021]
  • 실시간 요청/응답 모델에 기반한 모바일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김남윤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4권 4호, 2-4 [2014]
  • 스마트폰 게임 푸시 알림의 성과에 대한 연구: 이용자수와 매출을 중심으로
    이진우 임현석 정재민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4권 3호, 102-103 [2015]
  • 수용자 성별에 따른 제품유형별 모바일 배너광고의 유머소 구 효과
    홍영일 <브랜드디자인학연구> 5호, 25-27 [2020]
  • 소셜큐레이션 App의 효과적인 정보인지를 위한 UI 애니메 이션 연구
    박준우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1권 2호, 278 [2015]
  •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있어서의 댓글 방향성, 동의 성, 지인추천이 구전확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종훈 신상우 14권 5호, 7-9 [2013]
  • 세계 음원시장 점유율
    장성구 연합뉴스, 2021.04.15. https://www.yna.co.kr/view/GYH20201218001600044 [2020]
  • 북 큐레이션을 적용한 대형서점의 매개공간에 관한 연구
    윤갑근 이유나 <한국디지인포럼> 25권 3호, 81-83 [2020]
  • 박효숙 역 <텔레비전론>, 서울: 현대미학사. <신문기사
    Schocken Books 웹사이트> [1996]
  • 모바일 배너 특성이 광고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염동현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 모바일 배너 광고의 메시지 표현유형과 수사적 표현에 따른 광고 효과 연구
    이재영 국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5]
  • 모바일 매체 플로우와 광고유형이 광고 효과에 미치 는 영향
    정만수 정수진 <광고연구> 94호, 6-10 [2012]
  • 모바일 게임 내 구매유도 팝업 광고가 인앱 구매에 미치는 영향
    이영석 이창돈 임승혁 정혜욱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44-245 [2019]
  • 모바일 게임 내 광고의 효과: 광고의 조화성과 돌출 성을 중심으로
    김민정 이승민 <상품학연구> 38권 2호, 36-37 [2020]
  •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계보학적 양상
    황순재 <디지털디 자인학연구> 12권 3호, 87-90 [2012]
  • 만화문화공간 향유를 위한 어포던스 속성 연구 (편), <만화 포럼 칸>(10-12쪽)
    이승진 부천: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
  • 만화 OSMU 진화확장모델 연구
    이승진 <애니메이션학회> 11권 2호 79-81 [2015]
  • 리뷰의 양과 평점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김용범 최자영 <서비스경영학회지> 21권 4호, 242-246 [2020]
  • 리뷰어의 과거 극단적 평점 행태가 온라인 리 뷰의 유용성 및 즐거움 평가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시환 이훈영 조성찬 <지역산업연구> 43권 4호, 165-166 [2020]
  • 디지털TV의 양식성: 형식, 존재, 수용
    임종수 <커뮤니케이션이론> 11권 2호, 20-25 [2015]
  • 디지털TV에서의 수용경험과 순환에 관한 연구: 가 족TV, 개인TV, 우리TV, 나의TV
    임종수 최세경 <방송과커뮤니케이션>, 17권 4호, 5-51 [2016]
  • 디지털 플랫폼에 따른 맞춤만화 모델링 연구
    이승진 한창완 《애니 메이션연구》6권 4호, 127-129 [2010]
  • 디지털 사회에서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 그룹의 집단 문화현상 사례분석
    나건 전소현 <디자인지식저널> 25호, 379 [2013]
  • 디지털 미디어의 가상성에 나타나는 이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성
    조성배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0권 2호, 317-320 [2010]
  • 디지털 기술과 웹툰의 재매개
    고민정 <문화콘텐츠연구> 7호, 137-138 [2016]
  • 도서정보 기반의 고객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 연구
    권혁인 나윤빈 유미옥 최광선 <한국IT서비스학회>, 252-255 [2015]
  • 댓글이 음원 판매량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에 관한 텍스트마이닝 분석
    권영진 박명석 이상용 <지식경영연구> 19권 2호, 104-105 [2018]
  • 댓글의 양과 품질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종명 전진호 <마케팅논집> 28집 4권 88호, 34-36 [2020]
  • 다운로드/스트리밍이 선호되는 디지털 음원 특 성에 대한 고찰
    유재원 이재영 형지현 <마케팅연구> 33권 1호, 3-6 [2018]
  • 다양한 디지털기기 화면의 최적화를 위한 이용자 조절 UI 화면 설계
    임양미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4권 2호, 485 [2014]
  • 넷플릭스의 지각된 서비스 속성이 지속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희봉 이해수 한동섭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7권 1호, 11-17 [2020]
  • 넷플릭스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의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오이쥔 조재희 <한국언론학보> 61권 5호, 343-345 [2017]
  • 넷과 SNS 를 통한 감성적 참여와 공유.
    이기형 이영주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움 및 세미나>, 369-371 [2012]
  • 내 취향에 딱! 진화하는 큐레이션,
    산소통 산업통상자원부, 2021.04. 10 https://blog.naver.com/mocienews/221061059885 [2017]
  • 내 음악 취향을 색깔로 표현하면?
    인터비즈 비즈니스인사이트, 2020.04.10. https://blog.naver.com/businessinsight/222191549425 [2020]
  •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한 Curation 서비스 구현
    김미현 김태수 이학재 이형호 <스마트미디어저널> 9권 4호, 118-119 [2020]
  • 글로벌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 치는 요인 연구
    박주연 유지훈 <방송통신연구>, 48-51 [2018]
  • 그래픽 이용자 인터페이스상에서 동적 표현요소의 사례에 관한 연구
    박진현 <디자인지식저널> 2호, 190-191 [2006]
  • 국내외 OTT 서비스의 이용자 경험 연구
    김승인 최혜선 <디지털 융 복합연구> 18권 4호, 426-427 [2020]
  • 국내 상륙 스포티지, 비교 불가 ‘큐레이션’
    이숙영 뉴스웍스, 2021.04.10. http://www.newswork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5755 [2021]
  • 광고 혼잡도와 광고 회피 유형에 따른 인터넷 팝업 광고의 기억 효과 연구
    김민정 진홍근 <한국언론학보> 57권 6호, 555-557 [2013]
  • 광고 소구유형이 광고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연구
    권순곤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 공론장으로서 웹툰의 역할
    윤은주 <사회와 철학> 35호, 39-40 [2018]
  • 게이트키핑 이론의 재해석: 뉴미디어 환경에서 큐레 이션을 중심으로
    윤하나 정정주 <언론과학연구> 20권 3호, 47-53 [2020]
  • 감정화된 사회의 사이다 서사: 2021년 웹툰‧웹소설은 어떻게 콘텐츠 산업을 뒤흔들고 있나, <문화+서울>
    박인하 서울특별시 https://blog.naver.com/khhan21/222240932123 [2021]
  • 감성공학을 이용한 온라인 추천 서비스 알고리즘
    임치환 <산업경 영시스템학회지> 27권 1호, 38-40 [2004]
  • 감성 정보 기반 맞춤형 미디어콘텐츠 큐레이션 시스템 개발
    옥철영 임지희 장두성 최호섭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권 12호, 182-184 [2016]
  • 《웹툰,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구조와 가능성》
    박기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8]
  • ‘인기차트가 무슨 상관’AI 취향저격 음악 추천
    유다정 디지털 투데이, 2021.04.05. http://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685 [2018]
  • ‘스크롤 광고’가 효과 가장 높아,
    이순임 반론보도닷컴, 2021.04 2021.04. 05 http://www.banronbodo.com/news/articleView.html?idxno=2300 [2017]
  • ‘나 혼자만 레벨업’, 웹소설 > 웹툰 > 코믹스 ‘스노우 볼’, 한경닷컴게임톡, 2021.06
    박명기 10 https://gametoc.han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57916 [2021]
  • [브릿지 칼럼] 웹툰을 웹툰이라 부르지 못한다?
    전소정 브릿지경 제, 2021.04.20. http://www.viva100.com/main/view.php?key=20210411010002972 [2021]
  • [OSMU] 네이버‧카카오‧KT등 플랫폼기업, 원천IP 확보 ‘사 활’
    박효길 매일일보, 2021.06.06. 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834690 [2021]
  • VR 영상 조회수 결정요인 연구
  • UI 디자인 누구를 위한 것인가? (편), <IDCC Proceeding> (34-36쪽)
    윤종관 서울: 한국미래디자인연구원 [2007]
  • Scroll Tracking 실험을 통해 분석한 웹툰의 연출 기법
    노선 박진완 최보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2권 3호, 36-37 [2012]
  • SNS 콘텐츠의 감성이 이용자의 감정상태에 미치는 영향: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중심으로
    김선정 김태용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9 권 1호, 14-16 [2012]
  • Push형 모바일 광고에 따른 광고 효과 연구
    이선 이정우 이충식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5-8 [2009]
  • OTT 인공지능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경험 연구
    윤재영 정은주 <기초조형학연구> 21권 6호, 567-570 [2020]
  • OTT 서비스 확산이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
    김영주 <방송문화연구> 27권 1호, 93-96 [2015]
  •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사용의도 영향 요 인에 관한 연구
    김원재 송민호 이민규 <디지털융복합연구> 17권 11호, 538-540 [2019]
  • Design wise: A guide for evaluating the interface design of information resources, Information Today, Inc
    Head, A. J. 박광식 [1999]
  • Curation: The power of selection in a world of excess, Little, Brown Book Group, 최윤영 역 (2016). <큐레이션>
    Bhaskar, M. 서울: 예문아카이브 [2016]
  • Curation nation: How to win in a world where consumers are creators, McGraw-Hill Education, 이시은 역 (2011). <큐레이션: 정보 과잉 시대의 돌파구>
    Rosenbaum, S. 서울: 명진출판 [2011]
  • Convergence culture: Where old and new media collide, New York University, 김정희원‧김동신 역 (2008). <컨버전 스 컬처>
    Jenkins, H. 서울: 비즈앤비즈 [2006]
  • <플랫폼의 생각법>(E-book)
    이승훈 서울: 한스미디어 [2020]
  • <웹툰 큐레이션>
    강태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21]
  • <북큐레이션, 책으로 말을 걸다>
    김영석 박연식 이용주 경기도: 경기 도사이버도서관 [2018]
  • <모바일 문화와 모바일 사회>
    이재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 <교양영어사전 2>
    강준만 인물과사상사 [2013]
  • <3세대 SNS 전망 보고서: 디지털 큐레이션과 위키미디 어를 말하다>
    이스토리랩 서울: 이투커뮤니케이션 [2012]
  • <2020 만화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나주: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 <2020 만화 이용자 실태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나주: 한국콘 텐츠진흥원 [2020]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웹툰 큐레이션
    강태진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지>, 33-34 [2017]
  • 2021년 웹툰 업계 ‘슈퍼IP‧글로벌 확대’ 초점, IT조선, 2021.04
    김형원 15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1/01/2021010100297.html [2021]
  • 100 things every designer needs to know about people what makes them tick?, New Riders Publishing, 정경훈 역 (2017).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에 대한 또 다른 100가지 사실>
    Weinschenk, S. 서울: 위키북스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