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의 유튜브 기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유튜버 진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Social Enterprises YouTube-Based Marketing Communication on Brand Equity and Behavioral Intention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YouTuber Authenticity

이동걸 2021년
논문상세정보
' 사회적기업의 유튜브 기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유튜버 진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Social Enterprises YouTube-Based Marketing Communication on Brand Equity and Behavioral Intention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YouTuber Authenticit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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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적 기업
  • 유튜브
  • 행동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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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적기업의 유튜브 기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유튜버 진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Social Enterprises YouTube-Based Marketing Communication on Brand Equity and Behavioral Intention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YouTuber Authenticity' 의 참고문헌

  • 홍하은 정치참여 수단으로서 댓글의 역할과 의미, 그리고 한 계: 비선거 시기 온라인 및 SNS 뉴스 댓글에 대한 인식과 활동의 비교를 중심으로
    김동윤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2(1), 51-86 [2015]
  • 혼자 만들고 세계가 즐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이명석 케이콘텐츠 2015년 7-8월호, 10-15 [2015]
  • 호텔식음료 SNS 마케팅이 호텔이미지,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최지혜 관광레저연구, 31(4), 309-330 [2019]
  • 호텔기업의 브랜드자산과 확장 브랜드태도, 행동의도 간의 관계 연구: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철호 임구연 한수정 관광진 흥연구, 8(4), 227-248 [2020]
  • 호텔 직원이 지각한 사회적책임활동이 브랜드 신뢰, 브랜드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정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이용석 이형룡 관광 레저연구, 32(6), 163-182 [2020]
  • 호텔 직원의 직업소명의식, 직무열의, 행복감 간의 관계 연구: 상사의 진정성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슬기 조인환 호텔경 영학연구, 29(7), 141-158 [2020]
  • 호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인지도 및 이미지와 충성 도에 미치는 영향
    박영제 관광연구, 27(5), 201-218 [2012]
  • 호텔 기업의 관계마케팅이 브랜드자산 및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배봉원 관광연구, 34(1), 81-102 [2019]
  • 항공사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브랜드자산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효원 관광경영연구, 22(3), 583-601 [2018]
  • 항공사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항공사 이미지와 브랜드인 지도를 통해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주신옥 관광경영연구, 23(4), 153-175 [2019]
  • 항공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증거, 신뢰, 고 객만족 간의 영향 관계 연구
    정명희 하동현 경영교육연구, 31(5), 403-423 [2016]
  • 항공사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경영에 대한 연구
    정인영 정희경 한희섭 호텔경영학연구, 28(8), 91-110 [2019]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0년 인터넷이용 실태조사
    한국지능정보 사회진흥원 [2021]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적기업 인증 현황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21]
  • 한국관광공사 이벤트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관광공사 [2012]
  • 플랫폼의 생각법 2.0
    이승훈 한스미디어 [2020]
  • 플랫폼 생태계에서 플랫폼 이해 관계자들의 경쟁 동 학 및 생존 전략
    배성주 이성호 한국창업학회 Conferences, 2018(1). 1-21 [2018]
  • 프로스포츠 구단의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시장세분화 전략 연구
    임기태 전찬수 한국스포츠학회지, 18(3), 761-770 [2020]
  • 프랜차이즈 햄버거 전문점의 브랜드자산과 행동의도 와의 관계에서 국내외 브랜드의 조절효과 검증 연구
    김연선 이상희 한국콘텐츠학 회논문지, 16(2), 537-545 [2016]
  • 표준국어대사전 국립국어원
    URL: https://stdict.korean.go.kr [2021]
  • 패밀리레스토랑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자산 및 관계의 질 형성에 미치는 영향
    배준호 이승훈 관광레저연구, 28(12), 241-259 [2016]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파리바게트 소비자 중심으로
    고재윤 장세진 허영지 관광 레저연구, 33(1), 337-355 [2021]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전략과 도시브랜 드자산 간 관계 사례연구-창원시 시정홍보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권영훈 김상덕 지역산업연구, 36(1), 219-240 [2013]
  • 통합마케팅
    서승원 유동근 도서출판 법문사 [2017]
  • 코래드 광고전략연구소 광고대사전
    나남출판 [1996]
  •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자산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외 브랜드의 조절역할
    김혁수 이상희 관광연구저널, 30(1), 185-196 [2016]
  • 커피전문점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자산,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진명화 허순범 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2016 추계 학술발표논문집, 52-60 [2016]
  • 커피전문점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브랜드자산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은애 관광레저연구, 32(9), 309-329 [2020]
  • 촉진관리(제4판)
  • 체육관 지도자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관원생의 체 육관 만족과 신뢰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박지연 서희정 대한무도학회지, 21(4), 101-112 [2019]
  • 중국 내 글로벌 화장품 기업의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 이션(IMC)활동이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일용 임달호 유 통경영학회지, 20(4), 41-50 [2017]
  • 정서:n 소비자행동
    부경희 안광호 학현사 [2019]
  • 전시박람회 브랜드자산이 참가자 만족도와 행동의도 에 미치는 영향: 베이비엑스포를 중심으로
    우은주 이병철 이벤트컨벤션연구, 27(1), 1-18 [2017]
  • 전략적 브랜드 마케팅(제2판)
  • 장애인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케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자산 및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을 중심으 로
    김경진 오아라 한국융합과학회지, 8(3), 1-16 [2019]
  • 인터넷쇼핑몰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업의 진정성 조절효 과 중심으로
    권찬호 전상택 유통경영학회지, 21(1), 133-143 [2018]
  • 인터넷 뉴스 댓글 저널리즘 이용자 연구
    윤미진 주관성연구, 20(1), 23-39 [2010]
  • 이벤트 스폰서십이 체인 레스토랑의 브랜드이미지 전이에 미치는 영향
    정규엽 하인주 호텔경영학연구, 14(4), 347-372 [2005]
  • 이미지 기반 SNS 외식정보 특성, 외식 소비 자의 정보 태도 및 구매의도 간의 관계 분석을 통한 마케팅 커뮤 니케이션 전략 제안
    남아영 안효빈 윤지영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36(2), 178-18 [2020]
  • 유튜브의 사명
    유튜브 URL: https://www.youtube.com/intl/ko/ about/ [2021]
  • 유튜브에서의 뮤직비디오 팬덤 분석: BTS M/V의 시청, 댓글상호작용, 밈영상 제작
    이재현 최성인 최순욱 한국언론학보, 64(1), 7-45 [2020]
  •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연구: 국내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남승윤 박보람 디자인융복합연구, 16(2), 63-81 [2017]
  • 유튜브 콘텐츠의 제작 이용 환경 특성과 인기 채널 분석 및 함의점 고찰
    변현진 조형미디어학, 21(4), 227-239 [2018]
  • 유튜브 이용자의 몰입경험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성동규 이강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12), 660-675 [2018]
  • 유튜브 마케팅의 정석
    김범휴 도서출판 길벗 [2020]
  • 외식기업의 브랜드 증거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태 도,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호석 지역산업연구, 44(1), 143-165 [2021]
  • 외식기업 SNS 마케팅 활동이 브랜드인지도, 소비자 만족,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현정 이희찬 관광연구저널, 31(11), 195-209 [2017]
  • 온라인 패션 커뮤니티 행동 유형에 따른 시장 세분 화
    안정희 이수진 한국복식학회, 65(7), 101-117 [2015]
  • 온라인 미디어에서의 댓글이 여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여론동향 지각과 제3차 효과를 중심으로
    김영석 정일권 한국언론학보, 50(4), 302-327 [2006]
  • 여행사 브랜드 자산이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재원 관광경영연구, 23(5), 525-544 [2019]
  • 양면시장의 정의 및 조건
    이상규 정보통신정책연구, 17(4), 73-105 [2010]
  • 실무지향적 유통전략
    조재운 학현사 [2020]
  •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가정간편식(HMR) 선 택속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문경 김형일 윤덕인 호텔리조트연구, 17(2), 237-255 [2018]
  • 스포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유형이 기업 이 미지, 기업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진정성의 조절효과
    김승겸 이인엽 한진욱 한국체육학회지, 60(2), 99-117 [2021]
  • 스마트 광고 기술을 넘어서
  • 소비자행동:마케팅 전략적 접근(제7 판)
    석관호 안광호 이학식 하영원 도서출판 집현재 [2020]
  • 소비자가 지각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따른 기업명성, 기업신뢰 및 행동의도의 관계 분석
    조희영 주윤황 창조와 혁신, 12(4), 139-175 [2019]
  • 소규모 사회적기업과 소셜미디어 마케팅
    박철 집문당 [2017]
  • 생활체육/레저 창업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소비자의 인지된 기량과 기능적/심미적 메시지 유형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박상우 신동우 허다경 한국창업학회지, 15(2), 75-94 [2020]
  • 사옥 조형물의 OOH 미디어로서의 역할 확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조형물에 대한 수용자의 지각과 평가를 중심으로
    김현정 광고학연 구, 29(7), 95-125 [2018]
  • 브랜드 혁신성이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 향: 브랜드 진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홍영 이광배 인문사회 21, 11(1), 1129-1142 [2020]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인플 루언서 (Influrencer) 마케팅 전략 개발 제안
    김원경 문지원 기초조형학연구, 21(1), 197-210 [2020]
  • 브랜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 인지적 반응 및 정서적 반응 간의 구조적 관계
    권준혁 우종필 상품학연구, 37(5), 31-45 [2019]
  • 부산국제영화제 서비스품질이 브랜드자산과 행동의 도에 미치는 영향
    김수정 이도균 디자인융복합연구, 15(1), 151-164 [2016]
  • 베스트 댓글의 방향성이 일반댓글의 동조효과에 미치는 영향
    김슬 문광수 오세진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3(12), 201-211 [2013]
  • 법제처 사회적기업 육성법, 법률 제11275호, 2012. 2. 1
    일부개정 [2021]
  • 박홍근 의원실. 2020년 10월 12일 국세청 국감자료
    박홍근 URL: https://blog.naver.com/bakhonggeun/222114292584 [2020]
  • 미래의 직업 프리랜서 (Ⅰ): 1인 미디어 콘텐 츠 크리에이터
    이상규 이승렬 이용관 한국노동연구원 [2018]
  • 문화마케팅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자산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전주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심우석 양영관 Tourism Research, 45(4), 365-385 [2020]
  • 무용단체의 SNS 마케팅 활동이 감정 반응, 무 용단 이미지 및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새봄 변현 조광민 한국여성체 육학회지, 33(1), 15-39 [2019]
  • 메세나활동의 진정성이 기업의 평판과 태도에 미치는 조절효과
    박영근 박재진 정미경 유통물류연구, 8(1), 43-58 [2021]
  • 먹는 샘물의 선택속성과 브랜드아이덴티티, 브 랜드자산, 소비자 행동의도와의 영향 관계
    정규선 조영현 최웅 호텔리조트연구, 19(5), 311-331 [2020]
  • 마켓 4.0 시대의 온라인 커머스 전략
    김종락 무역경영사 [2019]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브랜드개성이 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전주한옥마을을 중심으로
    김경 류인평 Tourism Research, 44(4), 43-64 [2019]
  • 마케팅원론 제7판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이정원 홍수희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2(4), 191-202 [2016]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지역 관광지 브랜드자산의 활 성화가 지역 공항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양양국제공항을 통 해 출국하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윤덕화 관광연구논총, 25(4), 63-92 [2013]
  • 레스토랑 브랜드자산이 확장브랜드 HMR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선희 심혜진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0, 131-138 [2016]
  • 디지털 마케팅 제2판
    이희준 조창환 청송미디어 [2018]
  • 디엠씨미디어 2020 소셜미디어 이용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
    디엠씨미디어 [2020]
  • 다크투어리즘 목적지 방문객의 제약요인과 방문동기가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한 중 기념관의 비교
    왕길 이승구 호텔 경영학연구, 27(3), 117-134 [2018]
  • 농촌체험마을 서비스품질이 브랜드자산과 고객지향 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송광인 유춘운 Tourism Research, 45(3), 291-317 [2020]
  • 논문통계의 이해와 적용(SPSS와 AMOS를 활용)
    송지준 21세기사 [2019]
  •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인식이 조직 구성원들의 창 의성에 미치는 영향: 컴페션의 매개효과와 CSR 진정성의 조절효 과
    고성훈 최용준 디지털융복합연구, 18(3), 59-70 [2020]
  • 기업의 브랜드자산에 따른 CSR 활동이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
    윤기창 벤처혁신연구, 1(2), 13-34 [2018]
  • 국내스포츠브랜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 랜드인지도 및 이미지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화룡 이도희 조충현 한국사회체육학회 지, 67(1), 169-183 [2017]
  • 국내 저비용항공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경험단서가 고객 가치에 미치는 영향
    홍미이 관광경영연구, 23(2), 23-40 [2019]
  • 국내 댓글효과 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
    김류원 염정윤 정세훈 언론 정보연구, 57(2), 5-49 [2020]
  • 구조방정식모델 오해와 편견
    우종필 한나래출판사 [2014]
  • 광고의 새로운 정의와 범위: 혼합연구방법의 적용
    김병희 광고학연 구, 24(2), 225-254 [2013]
  • 광고의 개념 재정립과 이론화: 상호작용 광고의 영향을 중심 으로
    이시훈 커뮤니케이션 이론, 3(2), 153-188 [2007]
  • 관광목적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자아일치성과 팬쉽, 그리고 행동지속성과의 영향 관계
    손재근 이정은 Tourism Research, 43(2), 131-149 [2018]
  • 관광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에 미치 는 영향: 새만금 방문객을 중심으로
    정명희 관광레저연구, 28(6), 159-176 [2016]
  • 관광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 에 미치는 영향: 동남아시아 6개국 잠재관광객을 대상으로
    권장욱 이재은 관광레 저연구, 31(4), 25-48 [2019]
  • 공공도서관 브랜드자산 가치 상승을 위한 통합마케팅커뮤니 케이션의 역할 탐색
    이성신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10(1), 1-23 [2017]
  • 고객의 서비스실패 경험과 재이용의도: 종업원의 진 정성 및 서비스회복 시스템의 3차항 조절효과
    정기백 최석봉 마케팅논집, 28(3), 22-41 [2020]
  • 고객 공감에 미치는 서비스 제공자의 라포 행동의 역할: 서비스 진정성의 조절 효과
    윤문선 이기목 아태경상저널, 13(1), 40-73 [2021]
  • 가치창출 틀 플랫폼, 다원화 혁명 이끈다. DBR: Platform Leadership
    최병삼 Issue2, (103) [2012]
  • 「편의점 브랜드 자산이 지각된 가치, 태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PB 식음료 상품구매자를 중심으로」
    강선아 신혜원 이수범 관광연 구저널, 30(7), 83-95 [2016]
  •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우종필 한나래출판사 [2016]
  • “관광목적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방문의도 간 관계 연구: 중국 잠재 방문객의 제주에 대한 브랜드 지식의 매개효과를 중심 으로”
    강동희 박시사 관광연구저널, 30(7), 175-193 [2016]
  • SNS의 정보제공성, 유희성, 신뢰성이 구매의도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예정 박상봉 경영과 정보연구, 38(3), 113-125 [2019]
  • SNS 특성에 의한 패션제품, 소비자태도가 구매의도 및 온라인구전에 미치는 영향
    김일 오미현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4(1), 101-120 [2014]
  •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적 활용을 위한 항공사의 전략적 브랜드 관계마케팅에 대한 연구
    정희경 호텔경영학연구, 28(3), 173-190 [2019]
  • SNS 댓글의 정보 증폭 양상에 대한 연구: 뉴스 사이트 댓 글과 SNS 댓글의 센티멘트 차원 비교를 통한 탐색적 분석
    민진영 Information Systems Review, 22(4), 163-184 [2020]
  • SNS 광고와 댓글 소비행태에 대한 이해: 근거이론적 접근
    김유승 송수연 한국광고홍보학보, 22(2), 5-41 [2020]
  • IMC 관점에서 국내기업의 유튜브채널 분석
    김병대 경영과 정보연 구, 39(3), 127-140 [2020]
  • GAFA의 플랫폼 전략과 네트워크 효과 유형 분석
    설진아 최은경 방송통신연구, 102(1), 104-140 [2018]
  • , 관광목적지의 러브마크,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자산 및 행동 의도와의 관계
    서경도 이정은 디지털융복합연구, 15(3), 165-173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