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근대적 개작과 그 사회적 의미 : -이해조, 채만식, 최인훈의 작품을 중심으로- = Modern Transformation of Pansori and It’s Social Meaning - focused on transformation by Lee Hae-jo, Chae Man-sik, Choi In-hoon’s Works -

김범문 202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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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소리의 근대적 개작과 그 사회적 의미 : -이해조, 채만식, 최인훈의 작품을 중심으로- = Modern Transformation of Pansori and It’s Social Meaning - focused on transformation by Lee Hae-jo, Chae Man-sik, Choi In-hoon’s Works -'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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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인훈 소설 연구-고전 소설의 패러디 양상과 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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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기 창극의 공연 형태와 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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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이 전승되지 않는 판소리의 종합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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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극의 역사적 전개과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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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해조 작품 연구: 판소리 산정 신소설화 과정을 중심으로」
    김재남 세종대 석사학위논문 [1986]
  • 「이해조 刪正 판소리의 매일신보 연재 양상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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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극과의 동행, ‘최인훈 희곡’의 형성-「온달」에서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 로의 이행 과정을 중심으로-」
    송아름 『최인훈-오디세우스의 항해-』, 에피파니 [2018]
  • 「연구 현황과 과제」
    윤영옥 『채만식 문학 연구』, 한국문화사 [1997]
  • 「심청전의 계열과 주제적 변주」
    신호림 고려대 박사학위논문 [2016]
  • 「심정순 창본 <흥보가>의 판소리적 특징과 의미」
    최혜진 『비교민속학』 제52집 [2013]
  • 「신재효의 판소리 사설과 이해조 판소리계 작품과의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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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로 밝혀낸 李海朝의 얼굴과 生涯」
    이명자 『文學思想』 92호, 문학사상사 [1980]
  • 「무대 위 심청의 몸과 신식민지의 성정치-최인훈 희곡 「달아 달이 밝은 달아」
    조서연 를 중심으로, 방민호, 『최인훈-오디세우스의 항해-』, 에피파니 [2018]
  • 「뤼시앙 골드만의 문학 사회학에 대한 검토와 비판」
    심민화 『德成女大論文集』, 제16집 [1987]
  • 「동농 이해조 문학 연구-前代 소설의 전통의 계승과 신소설 창작의 사상적 배경을 중심으로-」
    송민호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2012]
  • 「도선설화에 나타난 신화성과 정치성」
    한미옥 『국학연구논총』 12 [2013]
  • 「놀부의 現代的 意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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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연수제 <춘향가>의 소설 <옥중화> 수용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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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문학에 나타난 효」
    정병욱 『한국 고전의 재인식』, 홍성사 [1979]
  • 「구활자본 <興夫傳>의 특성」
    정충권 『판소리 연구』 제37집 [2014]
  • 「고전문학의 현대적 구용양상- 최인훈 소설 <춘향뎐>,<놀부뎐>,<구운몽>대상으로」
  • 「게오르크 루카치의 수용 경향과 연구 현황에 관한 검토」
    김경식 『문예미학』 제4호 [1998]
  • 「강감찬과 낙성대에 대한 인식과 평가의 시대적 추이」
    김인호 『한국중세사연구』, 제60호 [2020]
  • 「蔡萬植文學의 抵抗과 그 特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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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蔡萬植 戱曲硏究」
    김현숙 경남대 박사학위논문 [1990]
  • 「現代戱曲의 素材에 變容에 관한 연구」
    장혜전 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1988]
  • 「每日申報』 소재 이해조 판소리 산정(刪正)연구-근대적 변환과 그 효과를 중심으로 -」
    배정상 『열상고전연구』, 제36집 [2012]
  • 「東 西洋의 運命論에 대한 硏究」
    이석현 원광대 석사학위논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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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두』에 나타난 애도와 우울증, 그리고 정치적 잉여」
    구재진 방민호, 『최인훈-오디세우스 의 항해-』, 에피파니 [2018]
  • 「『매일신보』에 연재된 이해조 산정 <江上蓮>의 특징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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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裵裨將傳>의 풍자층위와 역사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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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華容道>와 <赤壁歌>의 話行」 分析 試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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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興夫傳>의 현대적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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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興夫傳>의 인물 형상 –경판본과 <燕의脚>의 비교를 중심으로-」
    장경남 『古小說硏究』제34 집 [2012]
  • 「<獄中花>를 통해 본 ‘이해조 개작 판소리’의 양상과 그 의미」
    오윤선 『판소리연구』21 [2006]
  • 「<燕의脚>의 系統과 性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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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燕의脚> 장면 재담 서술의 독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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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沈淸傳>의 형성과 현대적 변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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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沈淸傳>의 현대적 수용과 변용」
    신선희 『古小說硏究』제9집 [2010]
  • 「<沈淸傳>의 전승 양상 –출판 문화의 관련을 중심으로-」
    최진형 『판소리 연구』제19집 [2004]
  • 「<沈淸傳>의 민중정서와 그 형상화 방식」
    정출헌 『민족문학사 연구』제9호 [1996]
  • 「<沈淸傳> 중 ‘심청 투신 대목’ 변이의 수용적 의미 연구」
    서유경 『판소리 연구』 제14집 [2002]
  • 「1930년대 소설에 나타난 영화적 기법-채만식 문학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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