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학습환경이 간호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

박윤희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임상학습환경이 간호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법의학,발병률,공중예방의학
  • 간호대학생
  • 임상학습환경
  • 자기주도학습
  • 학습 성과
  • 학업적 자기효능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382 0

0.0%

' 임상학습환경이 간호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 의 참고문헌

  • 효과적인 팀 성과를 위한 학습전이와 상사 리더십 모델 개발의 실증적 연구
    정상무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 [2007]
  • 협동학습이 간호학생의 학습성과와 수업경험의 질에 미치는 효과
    박정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16 No.2 [2010]
  • 항공사 승무원 교육훈련 내용과 조직지원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배지영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 [2018]
  • 한국어판 임상학습환경과 슈퍼비전, 임상실습지도 교수(Cles+t)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김선희 김애영 유소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8, NO.1 [2018]
  • 학업병행 간호사의 자아탄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 스
    심수경 아주대학교 석사 [2015]
  • 학습성과의 개념과 작성에 대한 탐구
    양은배 이동엽 의학교욱논단 [2016]
  • 플립드 러닝 학습법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성취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방법론적 트라이앵귤레이션 적용
    차주애 조 선대학교 대학원 박사 [2016]
  • 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서지혜 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 [2012]
  • 진로적응력, 사회적지원, 학교생활만족도, 전공관련성, 학업적자기 효능감, 직업탐색활동 기반 대학생 진로결정 판별예측분석
    장윤숙 건양대학교 박사 [2019]
  •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사회화 구조모형
    김수연 한양대 학교 대학원 박사 [2019]
  • 임상실습교육환경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불 안에 미치는 영향
    김은영 양승희 한국간호행정학회지 Vol.21 No.4 [2015]
  • 임상실습 교수효율성과 임상실습교육환경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박현숙 한지영 기본간호학회지, Vol.18, No.3 [2011]
  • 임상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 인식이 표준주의 지침 수행도에 미치 는 영향과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
    박상숙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 [2019]
  • 임상간호사의 전문직관과 직무스트레스 및 조직몰입
    김진희 아주대학교 석사 [2015]
  • 일터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역량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최정인 중앙대학교 석사 [2015]
  • 일부간호대학생의 자아개념과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
    강현숙 조결자 대한간호학회지 Vol.14, No.2 [1984]
  • 인지장애 노인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 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노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김지영 전혜진 정덕유 허나래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15]
  • 이병두, 이종태, 임상실습을 위한 임상표현별 직무중심 학 습 성과목표 개발
    노혜린 배상균 한국의학교육학회 2012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24 No.1 [2012]
  • 외식업체 종사원의 자기주도학습이 자기효능감 및 직무성과에 미 치는 영향 : 멘토링 연결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문소령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 [2014]
  • 신규간호사를 위한 학습전이 기반 환자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최선주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 [2014]
  • 수간호사의 간호대학생 실습교육 체험
    김선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2018]
  • 성인학습자로서 기업교육 강사의 학습참여 동기, 자기효능감, 학 습만족 및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권인아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2019]
  • 성과기반 간호시뮬레이션 실습 평가 루브릭 개발
    이은희 아주대학교 박사 [2015]
  • 상담학 사전. 학지사
  • 비디오 레코딩을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기본간호실습 수행능력 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송소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2013]
  • 보건의료 전문직 간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평가
    김승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2019]
  • 델파이 기법에 기반한 간호전문직업성 핵심요소 규명
    이영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 [2012]
  • 균형성과표(BSC)를 이용한 수술실 간호부서의 성과지표 개발
    유지인 연 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1]
  • 교육훈련프로그램 구성요소가 교육훈련 전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유성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2013]
  • 교육훈련 참여자의 자기효능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학습기 대와 전이동기의 매개효과
    이상경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2019]
  •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 교육조직에서 학생의 자기주도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교사- 학생의 질(LMX)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권혜진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 [2013]
  • 교수-학생 상호작용 및 교우관계가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에 미치는 영향
    권동현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2017]
  • 관광관련전공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진로 결정이 학습전이에 미치 는 영향에 있어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이명희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 [2017]
  • 경찰관리자 교육훈련 특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임한성 용인대학교 대학원 박사 [2017]
  • 간호학생이 인지한 임상실습교육환경
    한지영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0]
  •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주도성과 임상실습만족도:임상수 행믕력의 매개효과
    정점숙 학국간호교육학회지, Vol.18, No.1 [2012]
  •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환경, 핵심기본간호술 경험, 자기주도성 이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이수미 석사 [2019]
  •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계
    박미영 양진주 한 국간호교육학회지, Vol.10, No.2 [2004]
  •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 족도
    강현옥 계명대학교 석사 [2010]
  • 간호학 프로그램 학습성과 간접측정 도구개발
    김현경 한국간호교육학회 지 Vol.21 No.2 [2015]
  • 간호학 실습교과목 학습 성과 별 실습교육 경험 :졸업예정자와 졸 업자 중심으로
    윤지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 [2019]
  • 간호사의 학습관련 자기주도성이 간호실무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 향
    최준희 성균관대학교 임상간호대학원 석사 [2011]
  • 간호사의 자기효능감, 경력몰입 및 조직성과의 관계
    최은정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 [2012]
  •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
    김주연 김현옥 이명하 Child Health Nurse Res.. 제29권 제2 호, 205-213 [2019]
  •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학습태도 및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하주영 한국 간호교육학회지, Vol.17, No.3 [2011]
  • 간호대학생의 진로장벽 영향 요인
    원종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 [2019]
  •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유형에 따 른 임상실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김정희 우경미 이지현 전소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3권 제1호 [2017]
  •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임상실습 후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김동희 노기옥 손혜경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 능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유정 정인주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ol.12, No.3 [2018]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환경이 임상실습 관련 무력감 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김은경 오윤경 동서간호연구지, Vol.24, No.1 [2018]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환경과 교수 신뢰가 학업참여에 미치는 영향
    김은미 이은경 홍지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19, No.5 [2018]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환경, 셀프리더십, 실습소속감 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김정이 김창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25 No.1 [2019]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시기별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 감의 변화양상
    동화진 최미숙 디지털융합복합연구, Vol.16, No.9 [2018]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실습관련 자기효능감
    한정진 이화 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김금이 이보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14 [2014]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육환경, 실습교과목 및 전공 만족도와의 융합적 관계
    신승옥 융합정보논문집, Vol.7, No.6 [2017]
  •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보민 인제대학교 일 반대학원 박사 [2014]
  •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오연재 고려대 학교 대학원 석사 [2008]
  •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교수-학 생 상호작용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봉은주 이은숙 경희대학교 동서간호학연구소 동서간호학연구지 Vol.23 No.2 [2017]
  •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핵심기 본간호술 수행자신감
    김선옥 심문숙 韓國保健看護學會誌 Vol.32 No.3 [2018]
  •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
    박정숙 배수현 한 국간호교육학회지 Vol.19 No.2 [2013]
  • 간호대학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
    이정옥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 [2003]
  • 간호관리자를 위한 코칭 역량 개발 프로그램 적용 효과 : 자기효능 감과 직무몰입 중심으로
    장백희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박사 [2013]
  • 가정전문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주돌봄자의 자기효능감 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김묘선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 [2019]
  • “임상간호교육평가도구 개발”
    성명숙 장희정 정금희 한국간호교육학회, 제4 권, 제2호 [1998]
  •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 perceptions of their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1997]
  •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regarding clinical practice environment and related variables
    21 ( 1 ) , 129-139 [2009]
  • The experience of two practice education model : Collaborative learning unit and preceptorship
    [2009]
  • The development of a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scale
    22 , 1166-1173 [1995]
  •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vol . 19 , no . 2 , [2013]
  • Students ' emotions during homework : Structures , self-concept antecedents , and achievement outcomes
    22 ( 2 ) :225-234. https : //doi.org/10.1016/j.lindif.2011.04.006 [2012]
  • SpeechCommunication : Essays toCommunication the 75th anniversary of the SpeechCommunication Association
    pp . 94-129 [1990]
  •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erformance in the workplace : implications for business , industry , and higher education
    16 ( 3 ) , 303-317 [1987]
  • Self-directed learning :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25 ( 5 ) , 363-368 [2005]
  • Self-directed learning : Faculty and student perceptions
    40 ( 3 ) , 116-123 [2001]
  • Self-diect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 A review of the literature
    43 ( 1 ) , 62-70 [2003]
  •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perception of the hospital learning environment duringClinical placements
    26 , 338-345 [2006]
  • Nursing Students ’ ' 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vol . 18 , no . 1 , [2012]
  • MS.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18:40-48 [2017]
  •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Eisenberger,R., Huntington.R., Hutchison,S., & Sowa.D.(1986),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1, pp.500-507.
  • Leino-Kilpi H. The nurse teacher in clinical practice : Developing the new subdimension to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supervision ( CLES ) scale
    45 ( 8 ) :1233-1237 . [2008]
  • Leino-Kilpi H.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supervision by staff nurses : Developing the instrument
    39 ( 3 ) :259-267 . [2002]
  • Learning outcomes and instructional objectives : is there a difference Medical Teacher
    [2002]
  • Kolb의 경험학습모형을 적용한 기업교육 학습전이 모형
    현영섭 고려대학 교 대학원 박사 [2004]
  •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Vol . 27 , No . 2 , pp . 364-371 [1998]
  • Human characteristics and school learning
    [1976]
  • Hong Kong nursing student 's perception of effectiveness clinical teachers
    40 , 233-237 [2001]
  • H. Park, Y. Han, M. Kim, A Study on the exploring the academic persistence of universities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vol. 18, no. 4, 2013. DOI: https://doi.org/10.18205/kpa.2013.18.4.005
  • G power : A general power analysis program
    28 , 1-11 [1996]
  • Emotion and classroom talk : Toward a model of affect in students ' experiences of classroom discussion
    19 ( 1 ) :17-39 [2005]
  •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effectiveness of clinical instructors
    33 , 15-20 [1994]
  • Development of an innovative tool to assess hospital learning environment
    21 , 624-631 [2001]
  • Continuing competence : An Ontario Nursing Regulatory Program that supports nurses and employers
    Vol . 25 , No . 2 , pp . 22-30 [2001]
  • Conceptualization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21 ( 1 ) : 203-221 . [2003]
  •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between associate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13:311-321 [2013]
  • Clinical collaborative model : A new twist on old challenge . Nurse Educator , 25 , 25-27.S . V. Dunn and B. HansfordUndergraduate nursing student-perceptions of their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2000]
  • Clare, J., White, J., Edwards, H., & van Loon, A. (2002). Curriculum, clinical education, recruitment, transition, and retension in nursing. AUTC Phase One Final Report, Flinders University, Adelaide, Australia. Chan, D. (2001). Development of an innovative tool to assess hospital learning environment. Nurse Education Today, 21, 624-631.
  • CEA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학습 성과 평가체제 개발
    남성미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 [2015]
  •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satisfaction and outcome of learning : focus on self-leadership and the cognitive and affective faculty trust of undergraduate student
    vol . 14 , no . 3 , pp . 65-84 [2012]
  • Affect and self-regulation
    63 ( 2 ) :149-164 . [2006]
  • Adams, V. J. (2002). Consistent clinical assignment for nursing students compared to multiple placem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 80-82.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1977;84(2):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Academic nursing education guidelines : Tool for bridging the gap between theory , research and practice
    5 , 219-228 . [2003]
  • A correlation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EMT students
    [2007]
  • 4년제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간호수 기능력과의 관계
    손연정 유문숙 유일영 홍성경 한국간호과학회 기본간호학회지 Vol.13 No.3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