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이면의 음악적 표현 연구 : 성우향 <춘향가>의 어조와 상징어를 중심으로

심상윤 2020년
논문상세정보
' 판소리 이면의 음악적 표현 연구 : 성우향 <춘향가>의 어조와 상징어를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한국음악 및 국악
  • Mimetic words
  • Seong Woohyang
  • Tone
  • Yimyeon
  • chunhyangga
  • onomatopoeia
  • 성우향
  • 어조
  • 의성어
  • 의태어
  • 이면
  • 춘향가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64 0

0.0%

' 판소리 이면의 음악적 표현 연구 : 성우향 <춘향가>의 어조와 상징어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판소리의 이면에 따른 선법 변화 양상 연구 –춘향가 중 안숙선 의 ‘사랑가’를 중심으로- 」
    방문배 원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 문 [2014]
  • 「판소리의 ‘이면’의 언어 심리적 고찰 - <춘향가>의 창자-관중 사이의 지향성을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제40권3호
    오한승 한국문화 융합학회 [2018]
  • 「판소리와 산조에서 우조와 평조 연구」, 국립민속국악원 논문집 창간호
    이보형 국립민속국악원 [2002]
  • 「판소리에서 더늠을 통한 이면의 구현 양상」
    송재익 판소리연구 제41 집 [2016]
  • 「판소리 텍스트의 구현양상」
    박판수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 「판소리 춘향가의 음화적 요소에 대한 소고」
    김영임 수도여자사범대학 교 대학원 [1976]
  • 「판소리 춘향가 중 <십장가> 비교 연구 – 성우향, 오정숙의 창을 중심으로-」
    김경아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 「판소리 이면에 관하여」, 판소리연구 제14집
    최동현 판소리학회 [2002]
  • 「판소리 이면 용어화의 용례 분석 –구조언어학과 인지언어학적 인 분석을 중심으로」
    갈효우 판소리 연구 제41집 [2016]
  • 「판소리 음악의 의성 의태어 연구 : '춘향가'를 중심으로」
    이상원 한국교 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판소리 사설에 나타난 의성의태어 연구 -<흥보가>를 중심으로- 」, 겨레어문학 제56호」
    장숙영 겨레어문학회 [2016]
  • 「판소리 리얼리즘과 그 특징」, 국어교육104
    김종철 한국국어교육연구 회 [2001]
  • 「판소리 공연학 총론」, 공연문화연구 제23집
    전신재 한국공연문화학 회 [2011]
  • 「판소리 고법(鼓法)에 있어서 이면의 미학」
    김기형 판소리연구 제42 집 [2016]
  • 「판소리 감상교육 내용연구: 수용자의 ‘이면’구현을 중심으로」
    김보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 「판소리 ‘이면’의 역사적 이해」, 국어교육연구 제19집
    서종문 국어교 육학회 [1987]
  • 「창극의 예술적 특질과 ‘이면론’」
    김향 한국연극학 제 60호 [2016]
  • 「상징어의 형태와 의미구조분석」, 연세어문학 제25집
    김홍범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 209쪽 [1993]
  • 「상징어의 추상적 의미 확장 연구 - ‘감정’ 표현으로의 확장을 중심으로」
    황미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3]
  • 「보성소리 김세종제 <춘향가>의 전승자별 비교 연구: 정권진성우향 조상현 성창순을 중심으로」
    조정희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 원 예술전문사학위 논문 [2005]
  • 「박록주제 흥보가 中 진양조의 내드름 연구」
    심상윤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3]
  • 「만당의 판소리 담론」
    김인숙 한국음악사학보 제55집 [2015]
  • 「동초제 <흥보가> ‘박타령’ 이면 연구: 이일주 소리를 중심으로」
    김예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7]
  • 「김세종제 춘향가 옥중가 中 옥방이 대목 비교연구 – 정권진성우향 선율을 중심으로」
    오혜연 추계예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 「김세종제 춘향가 中서 이별가 분석 연구: 사설과 장단을 중심 으로」,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지윤 추계예술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2013]
  • 「김세종제 춘향가 <천자뒤풀이> 작창법 연구 – 성우향 춘향가를 대상으로-」, 국악원 논문집 제25집
    김수미 국립국악원 [2012]
  • 「김세종 동초제의 음악적 구조에 관한 연구: 판소리 춘향가 중 <신연맞이> 대목을 중심으로」
    김다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 문 [2019]
  • 「구비공식구 이론과 한문 산문의 작법 원리 –이옥(李鈺)의 <동상 기(東廂記>를 중심으로-」
    김홍백 국문학연구 제34호 [2016]
  • 「구비공식구 이론과 그 적용」
    서대석 어문연구 제30호 [2002]
  • 「거문고산조의 우조 평조 계면조」, 한국음악연구 제62집
    김우진 한국 국악학회 [2017]
  • 한국의 판소리
    정병욱 집문당 [1981]
  • 판소리의 이해
    이보형 창작과 비평사 [1988]
  • 판소리 소사
    박황 신구문화사 [1974]
  • 중고제 심정순家의 예인들
    신은주 민속원 [2015]
  • 조선창극사
    정노식 조선일보출판부 [1940]
  • 전통음악의 이면과 공감
    백대웅 지식산업사 [2004]
  • 다시 보는 판소리
    백대웅 도서출판 어울림 [1996]
  • 넌 소리도둑년이여
    성창순 언어문화 [1995]
  • 교주, 신재효판소리사설집(全)
    강한영 민중서관 [1971]
  • 교주, 교주 조선창극사
    정병헌 태학사 [2015]
  • ?판소리음악론?
    김혜정 민속원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