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지눌 사상에서 믿음의 교육이론적 의미 : 신해행증(信解行證)의 수행론을 중심으로

박범석 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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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조지눌 사상에서 믿음의 교육이론적 의미 : 신해행증(信解行證)의 수행론을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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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종교
  • Faith
  • objectives of education
  • purpose of education
  • self-realization
  • target oriented model
  • the Curriculum of "Shin Hae Haeng Jeung(信解行 證)
  • the Sudden Enlightenment and Gradual Cultivation (頓悟漸修)
  • 교육 목표
  • 교육목적
  • 돈오점수
  • 목표중심 모델
  • 믿음
  • 신해행증의 교육과정
  • 자아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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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조지눌 사상에서 믿음의 교육이론적 의미 : 신해행증(信解行證)의 수행론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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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태 止觀修行의 原理와 實際: 『천태사교의(天台四敎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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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교교육학의 종교교육적 성격과 과제: 종교교육학연구 20년의 회고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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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조사상에 있어서 닦음[修]의 의미」
    강건기 『보조사상』 4 : 323-45 [1990]
  • 「미국의 전통주의자와 재개념주의자 간의 교육과정 담론이 가진 의미: 년 이후를 중심으로」
    김복영 허창수 『교육과정연구』 25/4 (2007): 1-34 [1990]
  • 「목적론적 자연관에 대한 재검토」
    박찬국 『시대와 철학』 15/1 : 292-323 [2004]
  • 「돈오점수의 수행법과 ‘무자’화두 참구법의 관계에 대한 대혜종고와 보조 지눌의 견해 비교」
    이병욱 『보조사상』 13 : 341-81 [2000]
  • 「돈오의 의미 지평: 돈오의 두 시원(始原)을 중심으로」
    박태원 『철학논총』 49 : 189-210 [2007]
  • 「기독교 신앙에 대한 철학적 성찰: 믿음과 깨달음의 얽힘에 주목하면서」
    정재현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17/2 : 53-74 [2011]
  • 「권력/계약으로서의 지식과 교육과정」
    이용철 『교육과정연구』 25/1 : 1-23 [2007]
  • 「교육적 메타포의 교육학 탐구에 대한 적용」
    류영룡 이용남 『교육원리연구』 19/2 : 151-72 [2014]
  • 「교육과정 이론의 대안적 접근」
    이현욱 ?교육과정연구? 21/4 : 5-114 [2003]
  • 「교사의 권위: 해석학적 정당화」
    서용석 『교육철학연구』 34/3 : 45-71 [2012]
  • 「知訥의 禪思想硏究: 三門體系를 중심으로」
    박영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아함경』에 설해진 信에 대한 소고」
    정광균 『정토학연구』 9 : 149-88 [2006]
  • 「『眞心直說』의 著者에 대한 새로운 이해」
    최연식 『진단학보』 94, , 77-101 [2002]
  • 「Bruner의 교육과정 이론에서 지식의 재해석」
    강현석 『교육철학』 38 : 1-34 [2009]
  • 「?眞心直說?의 著書에 대한 考察」
    김방룡 『보조사상』 15 : 73-120 [2001]
  • “개념적 은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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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erpretation Theory : Discourse and the Surplus of Mea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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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structional and Expressive Educational Objectives : Their Formulation and Use in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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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perience and N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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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pistemological Beliefs and Approaches to Learning : Their Change through Secondary school and Their Influence on Academic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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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균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지눌의 교육관: 근기론을 중심으로?
    정태철 한국학중앙연구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지눌수행론의 도덕교육적 함의?
    이철훈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종교체험?
    김성민 서울: 동명사 [2001]
  • ?인식론적 신념과 목표지향, 학습전략, 학업성취의 관계?
    송미선 전북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09]
  • ?명상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 연구: 지눌 사상을 중심으로?
    윤언배 공주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15]
  • ?교육이론으로서의 지눌의 불교 수행이론: 교육인식론적 관점?
    김광민 서울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1998]
  • ?『진심직설(眞心直說)』의 판본 계통과 보조지눌(普照知訥) 찬술설의 출현 배경」
    손성필 『한국사상사학』 38 : 1-55 [2011]
  • ? の硏究?
    이종익 東京: 圖書刊行會 [1981]
  • * : 大正新脩大藏經, 韓佛全: 韓國佛敎全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