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기본학력 수준과 영향요인 분석

안영은 2020년
논문상세정보
' 고등학생의 기본학력 수준과 영향요인 분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정부의 교육에 대한 지원과 규제, 규정
  • equality in educational outcomes
  • minimum academic achievement
  • school improvement
  • school-level factor
  • 교육결과의 평등
  • 기본학력
  • 학교 요인
  • 학교 향상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74 0

0.0%

' 고등학생의 기본학력 수준과 영향요인 분석' 의 참고문헌

  • 현대의 사회과학
    김승현 윤홍근 정이환 서울: 박영사 [2004]
  • 헌법학원론
    정종섭 서울: 박영사 [2010]
  • 행정의 윤리(개정판)
    유해종 서울: 박영사 [1995]
  • 행복교육, 창의인재 양성–2013 국정과제 실천 계획-
    교육부 2013 대통령 업무보고 [2013]
  • 해외교육동향.“영국의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원 시스템 및 프로그 램 현황”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8]
  • 한정아, 이현숙.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나타난 학업성취 및 정의적 특성 분석
    김완수 박인용 서민희 정혜경 서울: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2017]
  • 한국의 교육정책
  • 한국교육의 위기: 국가의 기대수준과 학생들의 성취수준 간의 괴리
    백순근 교육학연구, 39(4), 333-348 [2001]
  • 한국교육개발원.교육통계연보 2019
    교육부 세종 진천: 교육부 한국교 육개발원 [2019]
  • 한국과 중국의 교육복지정책에 관한 비교연구. 박사학위논문
    이문미 한 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9]
  • 한국과 미국의 기초학력보장정책 비교 분석
    박주성 송경오 공공사회 연구, 5(1), 36-68 [2015]
  • 학업효능감 향상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적용 연구: 수학 기초기본학력 부진아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김순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 학업성취정보 이용에 관한 교사의 인식: 정보시스템 수용 모형
    양성관 교육행정학연구, 22(4), 105-129 [2004]
  • 학업성취에 대한 학교 조직의 효과
    김경근 양정호 교육사회학연구, 13(2), 165-184 [2003]
  •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교육책무성 시스템: 텍사스 주 사례를 중심으로
    양성관 아시아교육연구, 11(3), 235-258 [2010]
  •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PISA)에 나타난 수학적 소 양의 성별 차이에 대한 고찰
    박경미 최승현 수학교육, 41(3), 319-328 [2002]
  • 학업성취도 격차와 학교 교육. 박사학위논문
    이호준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8]
  • 학습조직으로서의 학교: 조직학습과 조직효과성의 관계. 박사학 위논문
    김경화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6]
  • 학습부진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정부 지원 사업의 특징과 발전 방향
    이대식 학습장애연구, 12(3), 101-132 [2015]
  • 학습부진학생 지도 지원의 실효성 제고 를 위한 대안 탐색 -학습부진학생 지도 지원 종합 계획(안) 제안을 중심 으로-
    김민정 손승현 이대식 이화진 서울: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2009]
  • 학습부진아 교육지원대책
    교육부 서울: 교육부 [1997]
  • 학력격차에 대한 학교수준 방과후학교 참여율의 효과 분석
    김민조 신혜숙 교육평가연구, 25(3), 435-458 [2012]
  • 학교조직 특성이 학생의 학업성취와 정 의적 성장에 미치는 효과분석
    박상욱 이쌍철 주철안 홍창남 아시아교육연구, 13(2), 57-80 [2012]
  •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습조직화가 학교 조직효과 성에 미치는 영향
    박균달 최종진 교양교육연구, 12(3), 209-233 [2018]
  • 학교설립 유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실험을 활용한 인과관계 분석
    김경년 교육사회학연구, 22(2), 1-29 [2012]
  • 학교별 연간 성취수준 향상에 기초한 수행지수 산출 및 학교특성 비교
    김성숙 김준엽 송미영 이현숙 교육평가연구, 24(1), 149-173 [2011]
  • 학교규모와 학업성취의 관계-적정 학교규모의 탐색-
    허숙 한국교원교 육연구, 20(3), 337-358 [2003]
  • 학교규모와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사회성의 관계 분석: 서울특별시 일반계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김승정 허진영 교육행정학연구, 32(1), 107-129 [2014]
  • 학교교육의 책무성 제고를 위한 학교평가지수 산출모형 비교: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강상진 김성연 차인숙 교육평가연구, 22(1), 79-106 [2009]
  • 학교경영의 자율성과 책무성
    김명수 학교경영, 16(8), 48-54 [2003]
  • 학교 향상도 유형에 따른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교 특성 분석
    김경희 손원숙 교육과정평가연구, 16(2), 175-196 [2013]
  • 학교 특성, 과정 변인, 학업 성 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김성숙 김준엽 송미영 양성관 이현숙 교육평가연구, 24(2), 317-344 [2011]
  • 평등론: 자유민주주의. 사회민주주의, 맑스주의의 이론과 현 실
    박호성 서울: 창작과 비평사 [1994]
  • 특수교육평가
    이승희 서울: 학지사 [2006]
  • 최저임금법제에 관한 논문. 박사학위논문
    현명훈 서울대학교 [2014]
  • 초등학생의 기초학력 미달 여부에 영향 을 미치는 변인들의 효과 분석
    김태은 노원경 오상철 이화진 교육심리연구, 26(2), 505-521 [2012]
  •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성취기준 도달 정도 분석. 석사학위논 문
    장은희 충남대학교 [2018]
  • 초․중등학교 조직풍토의 개방성 지수와 학업성취 및 교사의 직 무 만족과의 관계
    장내찬 열린교육연구, 10(1), 19-37 [2002]
  • 초․중등교육 책무성 정책 사례의 논리와 성과 분석: 학력향상 중점학교 정책을 중심으로. 김병찬, 박남기, 박선형, 변기용, 송경오, 정 동욱, 최정윤(저), 한국 교육책무성 탐구 (pp. 253-307)
    정동욱 파주: 교육과학사 [2013]
  • 초․ 중등학교의 책무성. 한국교육의 책무성에 대한 반성과 과 제
    김영철 제32차 한국교육행정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137-158 [2004]
  • 초 중학생의 학업 성취수준에 미치는 가정과 학교경험 의 영향력 분석
    류방란 송혜정 아시아교육연구, 10(3), 1-25 [2009]
  • 직선 교육감 시대의 단위학교 세출변화가 중학생의 학업성취도 에 미치는 영향: 국어.수학 기초학력미달 학생수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 문
    곽인숙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 중학교 수학 학습 부진아의 개별화 교수. 석사학위논문
    정현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 중학교 기초학력 성취도 차이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박사학 위논문
    유미경 중부대학교 일반대학원 [2016]
  • 중학교 기초학력 성취도 차이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엄준용 유미경 한국교원교육연구, 33(2), 97-126 [2016]
  • 중학교 국어과 기초학력 진단평가에 관한 연구
    김정우 민현식 윤여탁 국어교육학연구, 32, 305-340 [2008]
  • 중앙교육행정기관의 책무성. 한국교육의 책무성에 대한 반성과 과제
    신현석 제32차 한국교육행정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7-59 [2004]
  • 조영 미, 박미영.2004년 초등학교 3학년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연구: 종합. 연구보고
  • 조성의, 김종화.수학기초 학력 증진을 위한 e-러닝 활용방안
    한국컴퓨 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5(1), 193-196 [2011]
  • 정지선, 신택수.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그 영향요인들 간의 인 과관계 분석
    신정철 교육행정학연구, 26(1), 387-313 [2008]
  • 정의론. (황경식 역, 2019)
    Rawls, J. 서울: 이학사 [1971]
  • 자유로서의 발전. (박우희 역, 2001)
    Sen, A. 서울: 세종서적 [1999]
  • 일반계 고등학교의 기초학력미달 변화에 따른 학교유형 분류 및 종단적 변화
    권재기 교육평가연구, 26(5), 1037-1066 [2013]
  • 이소라, 이재봉, 장의 선, 강종훈, 신명경, 심규철, 최원호.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학업성취 특성 및 추이 분석
  •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방향과 과제
    홍봉선 한국사회복지학, 56(1), 253-282 [2004]
  • 온라인 보충학습 결합 모형을 적용한 기초․기본학력 신장: 초 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김승태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영어 기본학력 부진아의 특별보충반 수업의 평가. 석사학위논문
    황정원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연합뉴스.“강원, 중고교생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전국 최하위권”. 오민주. (2015). 학습부진 중학생을 위한 개별화 읽기프로그램이 영어 읽기능력 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2016]
  • 엄준 용, 이강, 이경호, 이일권, 이정진, 전상훈, 조흥순.학습사회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신진아, 박인용, 김완수.학교생활 행복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 탐색
    구남욱 구슬기 시기자 교육과정연구, 18(2), 153-182 [2015]
  • 신종 호, 박인우, 김동일.교육평가의 이해
  • 수학학습부진아의 학습태도 개선을 위한 학습프로그램 개발 연 구. 석사학위논문
    송미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1]
  • 수학과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컴퓨터 보조자료 활용에 관한 연구
    김종국 이재돈 기초과학연구, 15(1), 57-73 [1998]
  • 성취집단 수준별 전년도 학업성취와 학습풍토 및 학교 풍토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의 차별적 특징 분석
    강은영 김진구 학습장애연구, 15, 93-112 [2018]
  • 성기선.중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가정배경의 영향력 변화에 관 한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20(3), 83-104 [2010]
  • 성기선.인문계 고등학교 학교효과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7]
  • 설립별 학교유형과 역사적 전통에 따른 사학 유 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계고교를 중심으로
    김영화 김재웅 류한구 교육사회학연 구, 17(3), 53-78 [2007]
  • 석재은.기본소득에 관한 다양한 제안의 평가와 과도기적 기본소득의 제 안: 청장년 근로시민 기본소득이용권
    보건사회연구, 38(2), 103-132 [2018]
  • 상경아, 신진아, 정혜경, 우석진, 류성창, 한정아, SherriLauver, CarlaMcClure, MirandaCairns, BrianFu.한국과 미국의 기초학력 보장 및 향상 정책의 성과 평가 분석
    김경희 김희경 노원경 서울: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2012]
  • 상경아, 김지아.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체제 개선연 구(I)
    김명화 정은영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 사립학교의 책무성. 한국교육의 책무성에 대한 반성과 과제
    조석훈 제 32차 한국교육행정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167-189 [2004]
  • 사립학교가 중학교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분석: 경향점수 매칭을 활용하여
    김근진 이현철 교육행정학연구, 31(1), 31-52 [2013]
  • 빈곤 개념의 재검토: 힘의 박탈로서의 빈곤
    이명현 한국사회정책, 7(1), 179-206 [2000]
  • 비용함수 모형에 의한 국ㆍ공립 중학교 적정교 육비 산출 연구
    엄문영 오범호 윤홍주 교육재정경제연구, 22(1), 113-138 [2013]
  • 불평등한 교육과 사회적 분업의 재생산: 교육과 사회구 조. (강순원 역, 1983)
    Bowles, S. 서울: 한울 [1971]
  • 불평등지수.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편(2001). 교육재정경제학 백과사전
    나민주 서울: 하우동설 [2001]
  • 불평등의 재검토. (이상호, 이덕재 역, 1999)
    Sen, A. 서울: 한울 [1992]
  • 불충분교육의 경제적 비용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호준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3]
  • 부산지역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업 성취도에 대한 사립학교 효과 분석
    전창완 교사교육연구, 55(3), 313-326 [2016]
  • 복지사회와 교육: 자유, 평등, 공동체를 위한 교육복지
    이기범 교육학 연구, 34(2), 21-39 [1999]
  • 박정, 김신영, 한경혜, 소경희, 채선희, 김경희.국민 기초교육에 대한 국 가수준 성취기준 설정 및 평가 방안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2]
  • 미래사회가 지향하는 교육평등
    김양자 교육종합연구, 1(1), 1-15 [2003]
  • 문화자본의 보유 및 학업적 보상 양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연 구
    백병부 교육사회학연구, 22(2), 65-95 [2012]
  • 동료집단의 특성과 비남녀공학학교의 효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영향을 중심으로
    조인숙 한국경제학보, 16(2), 315-346 [2009]
  • 도시와 농촌간 교육양극화 실태 분석
    이두휴 교육사회학연구, 21(2), 121-148 [2011]
  • 도농간 학교교육 격차의 근본 원인과 해소 방안 탐색
    민병성 교육연 구, 20, 77-97 [2006]
  • 대학의 책무성. 한국 교육의 책무성에 대한 반성과 과제
    신재철 제32 차 한국교육행정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107-130 [2004]
  • 단위학교 책무성 정책변화에 관한 역사적 신제도주의적 분석. 박사학위논문
    이준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1]
  • 다층모형
    강상진 서울:학지사 [2016]
  • 다문화 학습부진학생의 기초학력 향상 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구영산 오상철 이화진 장경숙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 노동법
    김형배 서울: 박영사 [2012]
  • 남녀공학이 수능성적에 미치는 영향 및 원인 분석
    김희삼 제6회 한국 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논문집. 제6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자료 집, 399-434 [2012]
  • 기초학습부진학생을 잘 지도하는 학교의 특성
    김동일 조영희 열린교 육연구, 23(1), 55-73 [2015]
  • 기초학력 향상 지원 사 업내실화방안
    김태은 노원경 우연경 이영태 이재진 홍미영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 기조강연: 한국교육의 책무성에 대한 반성과 과제. 한국교육의 책무성에 대한 반성과 과제
    윤정일 제32차 한국교육행정학회 연차학술대회 자 료집, 3-23 [2004]
  • 기본학력보장을 위한 지원체계, 어떻게 만들것인가?
    김은수 교육대통령 을 위한 토론회(2차) 자료집 [2016]
  • 국회 의안정보시스템.“기초학력 보장법안(박홍근의원 대표발의)” http://likms.assembly.go.kr/bill/billDetail.do?billId=PRC_H2M0E0C6T1A 8A1T7M5E4Z4O4O0T7L8. (2020.07.24
    검색) [2020]
  • 국어과 기초학력 지원 정책의 현황 및 개선 방향
    박종임 청람어문교 육, 63, 89-113 [2017]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 및 활용 방안
    김명숙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학술세미나 [1998]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고등학교 학업성취 격차
    김경희 김종훈 박인용 교육평가연구, 26(2), 297-317 [2013]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지역 간 학력 차이에 따른 초.중.고 학교특성 분석
    김성숙 김준엽 송미영 이현숙 교육평가연구, 24(1), 51-72 [2011]
  • 국가별 교육책무성 정책과 학업성취도 분석. 박사학위논문
    김영식 서울 대학교 대학원 [2014]
  • 국가법령정보센터.“초중등교육법 제28조”.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11809&efYd=20191203#J28:0. (2020.07.24
    검색) [2020]
  • 국가법령정보센터.“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54조”.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10544&efYd=20190924#J54:0. (2020.07.24
    검색) [2020]
  • 교육행정학원론
  • 교육평등과 불평등
    김영화 교육비평, 7, 82-95 [2002]
  • 교육적 평등에 대한 학교교육제도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 박사 학위논문
    정해수 동국대학교 대학원 [1984]
  • 교육적 책무성의 개념적 구조
    김규태 교육행정학연구, 19(2), 287-308 [2001]
  • 교육적 책무성 확립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 연구
    배호순 교육학연구, 34(5), 167-185 [1996]
  • 교육인적자원부.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사람, 지식 그리고 도약-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1]
  • 교육의 지리적 격차에 관한 연구: 중학교 교육현황을 사례로
    추경모 한 국지리학회지, 1(1), 33-52 [2012]
  • 교육의 내재적 관점에서 본 평등성의 의미
    최은순 도덕교육연구, 26(2), 141-162 [2014]
  •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오욱환 서울: 교육과학사 [2007]
  • 교육사회학
    김신일 서울: 교육과학사 [2000]
  • 교육사회학
    김신일 서울: 교육과학사 [1985]
  • 교육사회학
    김신일 서울: 교육과학사 [2004]
  • 교육사회학
    김신일 서울: 교육과학사 [2015]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학업성취 효 과 종단적 분석
    김정은 문혜진 이봉주 한국아동복지학, 45, 161-190 [2014]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효과분 석과 발전방안
    김정원 류방란 이혜영 장명림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2]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위한 연구
    이혜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3]
  •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 지원사업의 중재 프로그램이 저 소득층 아동의 지능, 정서지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장영은 하대현 교육심리학 연구, 26(1), 85-101 [2016]
  • 교육복지체제 구축을 위한 법제연구-교육복지법제정-
    이시우 국회사무 처법제실 연구용역보고서 [2005]
  • 교육복지정책의 쟁점과 추진 방향 연구
    정동욱 서울: 한국인적자원연구 센터 [2011]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학업성취도 증진 효과
    정충대 교육종합연구, 14(1), 175-194 [2016]
  • 교육복지와 학교의 역할
    김정원 교육사회학연구, 17(4), 35-61 [2007]
  • 교육복지에 관 한 법제 연구
  • 교육복지 개념에 관한 고찰
    김인희 교육행정학연구, 24(3), 289-314 [2006]
  • 교육기회의 평등에 대한 고찰: J. Rawls와 R. Nozick을 중심으 로
    손준종 교육문제연구, 7, 161-178 [1995]
  • 교육과학기술부.2011년 창의경영학교 지원사업 운영 기본계획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1]
  • 교육과학기술부.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및 기초학 력 미달 학생 지원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0]
  • 교육과 평등론: 교육과 능력주의 사회의 발흥
    이윤미 교육연구, 55, 59-67 [1987]
  • 교육격차: 가정배경과 학교교육의 영향력 분석
    김성식 류방란 서울: 한 국교육개발원 [2006]
  • 교사효능감 결정요인에 관한 구조적 관계 분석
    이기혜 이자형 한국교 원교육연구, 35(4), 165-190 [2018]
  • 교사참여를 통한 학교운영: 책임-권한부여-책무성의 순환적 개 념을 중심으로
    양성관 교육행정학연구, 23(2), 23-50 [2005]
  • 교사의 교직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분석 : 학교 내 학습조직 풍토 효과를 중심으로
    원효헌 이기혜 이자형 평생교육ㆍHRD연구, 14(1), 23-52 [2018]
  • 고정화, 도종훈, 송미영.수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의 성별 차이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8(2), 179-200 [2008]
  •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한 기초학력 보장 정책 성과 분석
    김경희 박인용 교육과정평가연구, 18(3), 283-311 [2015]
  • 고등학교 무상교육 실현 방안
    송기창 제3회 교육복지 정책 포럼 고등 학교 무상교육 실현을 위한 토론회 발표자료, 3-47 [2019]
  • 고등학교 기초학력미달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변인에 대 한 구조방정식모형 검증
    연순동 이지혜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2(2), 51-76 [2013]
  • 고등학교 교육에서의 평등성과 수월성: 수요와 결정요인 분석. 박사학위논문
    송채정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5]
  • 경기도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방안
    하봉운 경기개발연구원 경기논단, 6(4), 61-90 [2004]
  • 각국의 기본소득 실험과 정책적 시사점
    최한수 재정포럼 논문집, pp.32-58 [2017]
  • 가치 다원성과 평등: Amartya Sen의 평등론에 대한 비판적 고 찰. 박사학위논문
    김경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7]
  • 日本数学検定協会.「高校生のための学びの基礎診断」認定測定ツール. Retrieved from www.su-gaku.net/others/learning_assessment/. (2020.01.24
    검색) [2019]
  • 文部科学省.高大接続システム改革会議「最終報告」の公表について. Retrieved from www.mext.go.jp. (2020.01.24
    검색) [2019]
  • 文部科学省.大学入学共通テスト実施方針. Retrieved from www.mext.go.jp. (2020.01.24
    검색) [2019]
  • 文部科学省. 「高校生のための学びの基礎診断」実施方針. Retrieved from www.mext.go.jp. (2020.01.24
    검색) [2019]
  • 文部科学省. 「高校生のための学びの基礎診断」リーフレット. Retrieved from www.mext.go.jp. (2020.01.24
    검색) [2019]
  • “충남 학업성취 수준, 변함없이 ‘우수’. 2014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고교 전국상위권”
    충청남도교육청 [2014]
  • “중고생 학업성취도 우수비율 낮아”
    전북도민일보 [2016]
  • “서울시 중학교의 단위학교 및 자치구 수준에서의 교육격차 분 석,”
    우명숙 교육재정경제연구, 22(4), 55-83 [2013]
  • “뚝뚝 떨어지는 중고생 기초학력”
    매일경제 [2019]
  • “고등학생의 학업성취 수준, 특별 광역시 중에 서 대전이 가장 우수!”
    대전광역시교육청 [2014]
  • www2.ed.gov/programs/naep/index.html
    검색) [2020]
  • e-러닝이 학습부진아의 분수학습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권정희 대구교육대학교 [2010]
  • e-Learning에서 ARCS 전략이 기본학력부진아의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형준 부산교육대학 교육대학원 [2005]
  • Youngae Kim.학교의 학습조직풍토,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변화수용태도 간의 구조적 영향 관계
    김영애 배상훈 이현주 직업교육 연구, 33(6), 97-118 [2014]
  • World Bank.Gross domestic product ranking table. Retrieved from https://datacatalog.worldbank.org/dataset/gdp-ranking. (2020.07.15
    검색) [2018]
  • What are value-added models estimating and what does this imply for statistical practice ?
    29 ( 1 ) , 121-129 [2004]
  • W. & A.C. KrautmannCatholic schools , dropout rates and educational attainment
    33 , 217-233 . [1995]
  • US Department of Education (ED).ED Data Express, Definitions, Ed Data Express. Retrieved from www.eddataexpress.ed.gov/definitions.cfm. (2020.01.02
    검색) [2012]
  • The role of school-level mechanisms : how principal support ,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 collective responsibility , and group-level teacher expectations affect student achievement
    55 ( 5 ) 742 –780 [2019]
  • The real world is more complicated than we would like
    29 ( 1 ) , 117-120 [2004]
  • The power of teacher leadership
    62 ( 5 ) , 56 [2005]
  • The politics , markets and America 's schools
    [1990]
  • The political incorporation and expansion of public educationNational development and the world system
    [1979]
  • The methodology and scientific properties of school effectiveness research . In C. Teddlie & D. Reynolds ( Eds . ) , The International H andbook of school Effectiveness Research ( pp55-133 )
    [2000]
  • The limits and possibilities of schooling : An introduction to the sociology of education
    [1985]
  • The impact of leadership on student outcomes : How successful school leaders use transformational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to make a difference
    52 , 221-258 [2016]
  • The impact of Chicago ’ s small high school initiative
    NBER Working paper no . 18889 [2013]
  • The idea of justice .
    [2009]
  • The higher education system : Academic organization in cross-national perspective
    [1986]
  • The external benefits of education . In Brewer , D. J. , & McEwan , P. J . ( Eds ) . Economics of education
    [2010]
  • The effect of school size on exam performance in secondary schools
    28 , 285-300 . [1998]
  • The Concept of 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
    38 , 46-78 [1968]
  • The Bell Curve : Intelligence and Class Structure in American Life
    [1994]
  • Tawney, R. H. (1938). Equality. New York: Barnes & Noble.
    [1938]
  • Talent , Equality and Meritocracy
    [1984]
  • Systems view of school climate : A theoretical framework for research
    30 ( 1 ) , 35-60 . [2018]
  • State of Texas Assessments of Academic Readiness ( STAAR® ) Performance Labels and Policy Definitions
    [2017]
  • Social Equality and Educational Planning in Developing Nations
    [1997]
  • Size ,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Cost-constrained measures of best practice performance and secondary-school size
    10 , 291-310 . [2002]
  • Setting performance standards :Concepts , methods , and perspectives
    [2001]
  • Secondary accountability measures Guide for maintained secondary schools , academies and free schools
  • Sculpting the Learning Organization
    [1993]
  • SchoolClimate as a factor in school adjustment and achievement
    8 , 321–329 [1997]
  • School size effect inChicago elementary schools : Effects on teachers Attitudes and students Achievement
    37 , 3-31 [2000]
  • School effectiveness research and the development of process indicators of school functioning
    1 ( 1 ) , 61-80 [1990]
  • Resources , Values and Development
    [1984]
  • Reforming middle schools : focus onContinuity , socialConnectedness , and engagement
    42 , 197–208 [2007]
  • Re-examining a primary premise of market theory : An analysis of NAEP data on achievement in public and private schools
    [2004]
  • Rawls의 정의론에 입각한 자유교육의 개념 연구. 박사학위논문
    정명자 전남대학교 대학원 [1992]
  • Political animals : Luck , Love , and dignity
    29 ( 4 ) , 273-297 . [1998]
  • PISA 2015 draft
    [2013]
  • PISA 2006 결과분석 연구: 과학적 소양, 읽기 소양, 수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변수 분석
    노언경 손원숙 이미경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 P ower and the P romise of School Reform
    [1986]
  • OECD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PISA 2018) 결과 발표
    교육부 교육부 보도자료 [2019]
  •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NCES).About national NAEP. Retrieved from nces.ed.gov/nationsreportcard. (2020.01.02
    검색) [2009]
  •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2009]
  • Left behind ? The effect of No Child Left Behind on academic achievement gaps
    [2013]
  • Investment in Huamn Capital
    51 ( 1 ) , 1-17 . [1961]
  • Introduction to a special issue of the journal of educational and behavioral statistics on value-added assessment
    29 ( 1 ) , 1-3 [2004]
  • Inequality of opportunity for educational achievement in Latin America : Evidence from PISA 2006 –2009
    31 ( 5 ) ,694-708 . [2012]
  • Hierarchical linear models : Applications and data analysis methods
    Vol . 1 [2002]
  • Hierarchical Liner Modeling . In Hancock , G. R. , & Mueller , R. O . ( Ed . ) The Reviewer ’ s Guide to Quantitative Methods in the Social Sciences ( pp.123-140 )
    [2010]
  • Exploring the link between human rights , the capability approach and corporate responsibility
    160 , 865-879 [2019]
  • Equality of Opportunity .
    [1998]
  • Educational reforms and students at risk : A review of the current state of the art
    [1994]
  • Educational administration : theory , research and practice
    [2008]
  • Education and social mobility in four societies . Halsey . Floud , and Anderson ( eds. ) . Education , Economy , and Society
    [1961]
  • Educability and Group Differences
    [1973]
  • Ecological systems theory . In R. Vasta ( Ed . ) , Six theories of child development : revised formulations and current issues
    pp . 187–249 [1992]
  • Ecological approaches to organizational consultation and systems change in educational setting
    22 ( 1-2 ) , 106-124 [2012]
  • Does professional community affect the classroom ? Teachers ’ work and student experiences in restructuring school
    106 ( 4 ) , 532-575 [1998]
  • Do public and religious schools really differ ? Assessing the European evidenceEducating citizens :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civic values and school choice
    [2004]
  • Department of Education in Uk.National currriculum. Retrieved from www.gov.uk/national-curriculum. (2020.02.12
    검색) [2020]
  • Department of Education in Uk.Guidance English Baccalaureate (EBacc). Retrieved from 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english-baccalaureate-ebacc/engl ish-baccalaureate-ebacc. (2020.02.12
    검색) [2020]
  • Department of Education in Uk.GCSE subject content. Retrieved from https://www.gov.uk/government/collections/gcse-subject-content. (2020.02.12
    검색) [2020]
  • Department of Education in Uk.Coasting schools in England: November 2016. London: DfE. (2020.02.12
    검색) [2016]
  • Democracy and education
    [1916]
  •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the effects of school and schooling
    88 ( 4 ) , 401-430 . [1980]
  • C. J. Hobson , J. McPartland , A. M. Mood , F. D. Weinfeld , & R. L. York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1966]
  • Breaking the cycle of educational alienation .
    [2006]
  • Beyond the New P aternalism : Basic Security as Equality
    [2002]
  • All else equal : Are public and private schools different ?
    [2002]
  • Accountability in Education : A P hilosophical Inquiry
    [1989]
  • Accountability in Education . In Husn , T. , & Postlethwaith , T. N . ( Eds. ) .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
    pp . 19-29 [1985]
  • ADHD 아동의 또래관계 어려움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 에서의 이해
    송연주 이동훈 열린교육연구, 21(2), 307-330 [2013]
  • A horse called NCLB .
    84 ( 3 ) , 179-180 . [2002]
  • ?헌법학신론?
    김철수 서울: 박영사 [2009]
  • 5․31 교육개혁 이후의 고교간 교육격차 추세분석-1995~2010학 년도 대학 수학능력시험 결과 분석.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대학수 학능력시험 자료 분석 심포지엄 자료집
    강상진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 4차 산업혁명시 대에 요구되는 광의의 기초학력 개념 정립 연구(2019 교육부 정책연구 보고서)
  • 21세기 사회의 교육복지정책. 교육이론 제5권 제1호
    윤정일 서울: 서울 대 교육학과 [1990]
  • 2019년 2학기부터 고등학교 무상교육 시행
    교육부 교육부 보도자료 [2019]
  • 201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 가결과: 고등학교
    김미림 김수진 김완수 김희경 정혜경 진천: 교육과정평가원 [2019]
  • 2015 초중등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세종: 교육부 [2015]
  • 2013년 기초학력 지원 사업 계획 발표
    교육부 교육부 보도자료 [2013]
  • 2004 ) . An empirical comparison of statistical models for value-added assessment
    Behavioral Statistics , 29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