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해석 글쓰기의 정당화 기제 생성 연구

장지혜 2020년
' 가치 해석 글쓰기의 정당화 기제 생성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동양3국 언어
  • argumentative writing
  • authority
  • dialog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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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quiry writing
  • justification mechanism
  • korean education
  • self-regulation
  • value-interpretation writing
  • writing education
  • 가치 해석 글쓰기
  • 국어교육
  • 논증적 글쓰기
  • 대화주의
  • 생성
  • 자기조정
  • 작문교육
  • 저자성
  • 정당화기제
  • 탐구적 글쓰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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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치 해석 글쓰기의 정당화 기제 생성 연구' 의 참고문헌

  • 초등학교 설득하는 글쓰기 교육의 비판적 고찰
    이석규 임천택 한국 『초등국어교육』, 37,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331-370 [2008]
  • 질적 자료 분석을 위한 포괄적 분석절차 탐구.실용적 절충주의를 중심으로
    김영천 이동성 『교육종합연구』, 12(1), 교육종합연구소, 159-184 [2014]
  • 조성만,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 이지선 권대호, 「합리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정당화 연구」, 『국 어교육』, 164
    이삼형 한국어교육학회, 1-25 [2019]
  • 신명선, 「필자의 어성(語聲)에 관한 쓰기 교육 내용 연구」, 『새국어교 육』, 82
    한국국어교육학회, 219-255 [2009]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학 사전』
    서울: 대교출판 [1999]
  • 로티의 네오 프래그마티즘과 교육
    엄태동 서울: 원미사 [1999]
  • 교육과학기술부, 『국어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4호 [별책 5])』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2]
  • 고정식, 「윤리설로서의 J. 롤즈의 정의론」, 『사회발전연구』, 10
    연세 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85-113 [2004]
  • 가치론의 주요문제들
    김영정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5]
  • 陳必祥 古代散文文體槪論, 河南人民出版社. 심경호 역(1995), 『한문문체 론』
    서울: 이회 [1986]
  • ㄷ), 「타자성과 정체성 개념을 중심으로 한 통일 시대 국어 교육 의 방향」, 『국어교육』, 155
    장지혜 한국어교육학회, 107-130 [2016]
  • ㄴ), 『발언: 김종철 칼럼집 2』
    김종철 서울: 녹색평론사 [2016]
  • ㄴ), 『국어교과학의 지평』
    김대행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5]
  • ㄴ), 「탐구적 쓰기로서 가치 논제 글쓰기의 특성 고찰: 고등학생 필자의 논증 양상 분석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167
    장지혜 한국어교육학 회, 1-30 [2019]
  • ㄴ), 「주장하는 글쓰기 교육 내용 개선 방안」, 『새국어교육』, 108
    양경희 한국국어 육학회, 141-172 [2016]
  • ㄴ), 「대화주의 관점에서의 논증적 글쓰기 교육 연구」, 『작문연 구』, 31
    장지혜 한국작문학회, 203-228 [2016]
  • ㄴ), 「논증적 텍스트의 생산 과정에서 논증 도식의 운용 양상에 대한 분석 및 교육적 시사」, 『국어교육학연구』 18
    민병곤 국어교육학회, 184-222 [2004]
  • ㄱ), 『발언: 김종철 칼럼집 1』
    김종철 서울: 녹색평론사 [2016]
  • ㄱ), 「쓰기를 통한 에토스 구축의 가능성 모색: 정체성과의 연관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9
    장지혜 한국작문학회, 131-161 [2016]
  • ㄱ), 「쓰기 교육의 관점에서 ‘저자성(authority)’ 논의를 위한 시 론」, 『국어교육』, 165
    장지혜 한국어교육학회, 141-171 [2019]
  • ㄱ), 「시조 형식의 의미」, 『시조학 논총』, 11
    김대행 한국시조학회, 15-21 [1995]
  • ㄱ), 「설득적 글쓰기 교육을 위한 설득 수준의 상세화와 쓰기 전 략 탐색」, 『작문연구』, 28
    양경희 한국작문학회, 155-178 [2016]
  • ㄱ), 「논증 교육의 내용 연구: 6, 8, 10학년 학습자의 작문 및 토론 분석을 바탕으로」
    민병곤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4]
  • 『한국한문학개론』
    민병수 서울: 태학사 [1996]
  •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 연구』
    정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3]
  •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
    신형철 서울: 한겨레출판 [2018]
  • 『세계의 교양을 읽는다: 2 인문학편 바칼로레아 철학 논술의 예 리한 질문과 놀라운 답변들』
    최영주 서울: 휴머니스트 [2006]
  • 『밤이 선생이다』
    황현산 파주: 난다 [2013]
  • 『독자와 대화하는 글쓰기: 대화적 문식성 교육을 위한 작문 과 정과 전략 탐구』
    정혜승 서울: 사회평론아카데미 [2013]
  • 『대화적 상상력: 바흐친의 문학이론』, 서울: 문학과 지성사. 김재식(2007), 『논리와 가치 교육』
    김욱동 서울: 울력 [1988]
  • 『느낌의 공동체』
    신형철 파주: 문학동네 [2011]
  • 『논술교육론』
    원진숙 서울: 박이정 [1995]
  • 『글쓰기와 글쓰기 교육』
    이지호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과정중심 접근』
    이재승 파주: 교육과학 사 [2002]
  • 『귀납: 우리는 언제 비약할 수 있는가』
    전영삼 서울: 아카넷 [2013]
  • 『국어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5])』
    교육부 서울: 교육부 [2015]
  •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 『가치 교육론』
    남궁달화 서울: 문음사 [1997]
  • 「학습자의 논증 텍스트에 나타난 ‘것 같다’에 대 한 문법교육적 고찰」
    노유경 조진수 주세형 『새국어교육』, 105, 한국국어교육학회, 217-245 [2016]
  • 「학습 목적 글쓰기를 수행하는 필자의 자료 통합 예측모형 탐 색: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용」
    장성민 『국어교육학연구』, 52(2), 국어교육학 회, 372-424 [2017]
  • 「학습 논술 교육 연구 : 학습 과정에서의 논증 능력을 중심으 로」
    이영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2]
  • 「필자의 독자 고려 전략과 텍스트 실현 양상: PAIR 전 략을 중심으로」
    서수현 정혜승 『작문연구』, 8, 한국작문학회, 251-276 [2009]
  • 「표문(表文)의 비유적 표현과 설득」
    송병우 『동남어문논집』, 23, 동 남어문학회, 71-88 [2007]
  • 「포퍼의 과학철학과 가치탐구 방법」
    정호범 『사회과교육연구』, 24(1), 한국사회과교육학회, 1-10 [2017]
  • 「페렐만의 보편 청중 개념과 작문의 독자 이론」
    정희모 『작문연구』, 15, 한국작문학회, 159-187 [2012]
  • 「추리서사를 활용한 논증적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 글쓰기 과정 으로서 논증적 사고훈련을 중심으로」
    김영성 『새국어교육』, 8, 한국국어교육 학회, 45-68 [2009]
  • 「최명길의 상소문에 나타난 글쓰기 방법 연구: 병자봉사(丙子封 事)를 대상으로」
    이영호 『작문연구』, 29, 한국작문학회, 62-90 [2016]
  • 「초등학교 아동의 질문 유형과 사고 수준과의 관계」
    박수영 『초등교 육학연구』, 9(1), 초등교육학회, 37-57 [2002]
  • 「초등학교 논술 교육 내용 구성 방안」
    민병곤 『청람어문교육』, 38, 청람어문교육학회, 107-140 [2008]
  • 「초 중학생의 설득적 글에 반영된 논증 구조 및 논증 도식 연 구」
    김현미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4]
  • 「철학적 담론을 생산하는 글쓰기, ‘원(原)’체(體) 산문 일고: 정 범조(丁範祖)와 정약용(丁若鏞), 이덕무(李德懋)와 심노숭(沈魯崇)을 중심 으로」
    박동주 『한국언어문화』, 26, 한국언어문화학회, 1-15 [2004]
  • 「질문에 기반한 고전(古典) 읽기 수업 사례 연구: <춘향전(春香傳)>을 중심으로」
    김신원 김종철 장지혜 『국어교육』, 158, 한국어교육학회, 185-231 [2017]
  • 「질문 창출 노력의 교육적 의의와 한계」
    양미경 『열린교육연구』, 15(2), 한국열린교육학회, 1-20 [2007]
  • 「지식 탐구의 도구로서 논증적 글쓰기에 대한 고찰: CCSS 범교과 문식성 영역을 중심으로」
    서수현 유상희 『작문연구』, 32, 한국작문학 회, 83-116 [2017]
  • 「중등 예비 과학교사들의 지구과학영역 탐구문제 개발 능력 분석」
    김정훈 박영신 『한국지구과학회보』, 33(3), 한국지구과학회, 294-305 [2012]
  • 「주장과 근거 관련 용어의 재범주화: 2007 개정 교육과 정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삼형 이선숙 『국어교육』, 136, 한국어교육학회, 233-256 [2011]
  • 「조선시대 상소문에 나타난 설득방식과 표현에 관한 연구: <간 폐비소> 와 <간타위소> 를 중심으로」
    최인자 『선청어문』, 24(1), 서울대학 교 국어교육과, 105-121 [1996]
  • 「정서적 동기관계와 상호 주관적 습득성: E. 후설의 현상학적 윤 리학을 중심으로」
    이길우 『철학과 현상학 연구』, 7, 한국현상학회, 320-364 [1993]
  • 「장르 중심의 쓰기 교육 연구: “자서전 장르”를 대상으로」
    주재우 『작문연구』, 14, 한국작문학회, 137-158 [2012]
  • 「읽고-쓰기 통합 교육을 위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모형 설계와 적용」
    김신원 김종철 장지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3), 학 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315-358 [2019]
  • 「의미범위와 외연 내포의 관계 양상 고찰」
    김준기 『국제언어문학』, 7, 국제언어문학회, 5-28 [2003]
  • 「윤리적 주체 형성을 위한 서사교육 방안 탐색: 윤리적 가치 중 심의 해석학적 순환에 기반하여」
    김태호 『문학교육학』, 44, 한국문학교육학 회, 277-306 [2014]
  • 「영화텍스트와 철학적 글쓰기: 글쓰기의 실례를 통한 접근, 『철학논집』, 1(43)
    김용석 새한철학회, 415-460 [2006]
  • 「영화를 활용한 자기 성찰적 글쓰기 교육 사례 연구: 영화 <빌 리 엘리어트>를 중심으로」
    이연승 『현대문학이론연구』, 71, 현대문학이론학 회, 363-390 [2017]
  • 「영화를 활용한 성찰 글쓰기 탐색: 대학생을 대상으로, <더 헌 트>를 활용하여」
    나은미 『작문연구』, 31, 한국작문학회, 63-92 [2016]
  • 「영화를 활용한 딜레마 토론 교육 방법 모색: <다크 나이트>를 예로」
    김경애 『사고와 표현』, 9(3), 한국사고와표현학회, 125-150 [2016]
  • 「영화를 통한 타자성 지향의 글쓰기 교육」
    한귀은 『국어교육』, 135, 한국어교육학회, 305-328 [2011]
  • 「영화를 보기를 통한 윤리적 주체로서의 글쓰기 교육: <경 주>(2014)를 중심으로」
    한귀은 『어문학』, 126, 한국어문학회, 167-191 [2014]
  • 「영화 텍스트를 활용한 비평문 쓰기 교육 연구」
    한래희 『리터러시 연구』, 6, 한국리터러시학회, 213-247 [2013]
  • 「영화 <베트맨> 시리즈와의 비교를 통해 본 <최부자 구한 삼 족구>에 나타난 부의 분배 문제」
    하은아 『문학치료연구』, 25, 한국문학치료 학회, 341-359 [2012]
  • 「영화 <다크나이트>에 나타난 해체적 선악의 아포리아 스토리 텔링 복합 연구」
    임대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37(3), 한국과학예술융합 학회, 377-390 [2008]
  • 「언어와 논증: 설득의 수사학에서 가치의 논리학으로」
    홍종화 『불어 불문학연구』, 47(1), 한국불어불문학회, 625-645 [2001]
  • 「어조와 목소리를 통한 글 읽기」
    엄해영 『한국초등교육』, 8(2), 한 국초등교육학회, 81-102 [1996]
  • 「쓰기 교육을 위한 텍스트 유형의 체계화 방안」
    권태현 『작문연구』, 26, 한국작문학회, 71-105 [2015]
  • 「쓰기 과정에서 생성하기와 검토하기의 역동적 상호작용」
    김혜연 서 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4]
  • 「스토리텔링 기법을 응용한 설득 글쓰기 전략」
    고창수 『우리어문연 구』, 33, 우리어문학회, 453-468 [2009]
  • 「수행적 이론의 연구를 위하여」
    김대행 『국어교육학연구』, 22, 국어 교육학회, 5-30 [2005]
  • 「소설텍스트의 윤리적 이해 방법에 대한 연구: 서술의 중개성을 중심으로」
    황희종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 「소설의 담론구조와 윤리의 교육적 상관성에 대한 고찰: 염상섭의 <삼대>를 대상으로」
    우신영 우한용 『국어교육연구』, 29,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연구소, 359-388 [2014]
  • 「성찰적 사고를 위한 비평적 에세이 쓰기 교육 연구」
    장지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 「설명적 글쓰기의 내용 구성 연구」
    이정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3]
  • 「설득전략으로서의 텍스트 문체 분석: 표현영역(elocutio)를 중 심으로」
    박성철 『텍스트언어학』, 17, 한국텍스트언어학회, 511-541 [2004]
  • 「설득적 텍스트 쓰기 교육 연구: 논증 구조의 고쳐쓰기를 중심 으로」
    김정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 「설득적 글쓰기에 나타난 고등학생 필자의 자료 활용 특 징 분석」
    박영민 최영미 『작문연구』, 40, 한국작문학회, 45-76 [2019]
  • 「설득적 글쓰기를 위한 주장 생성 교육 내용 연구」
    양경희 『국어교 육연구』, 63, 국어교육학회, 163-188 [2017]
  • 「설득을 위한 글쓰기 전략: 이규태의 글쓰기를 한 사례로」
    정정순 『국어교육학연구』, 12(1), 국어교육학회, 363-382 [2001]
  • 「설득 텍스트의 본질 및 특성과 교수 학습」
    이은희 『국어교육』, 136, 한국어교육학회, 1-36 [2011]
  • 「설득 담화의 내용 조직 교육 연구」
    박재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 문 [2006]
  • 「설(說) 양식을 활용한 설득적 글쓰기 교육 연구」
    주재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 「서사능력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그 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구」
    우한용 『문학교육학』13, 한국문학교육학회, 129-169 [2004]
  • 「서사 논증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
    김영희 『작문연구』, 19, 한국작 문학회, 353-401 [2014]
  • 「상소문의 서술 전략과 논증적 글쓰기에 있어서의 활용 방안 모색」
    김기림 『한국고전연구』, 33, 한국고전연구학회, 411-440 [2016]
  • 「상소문의 글쓰기 전략 연구: '간타위소(諫打圍疏)'를 중심으 로」
    염은열 『국어교육연구』, 3(1),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77-98 [1996]
  • 「배제된 자들의 윤리학: 이문열의 <익명의 섬>과 크리스토퍼 놀란의 <다크 나이트> 비교 연구」
    강희원 『동서비교문학저널』, 39, 한국동 서비교문학학회, 49-75 [2017]
  • 「모둠 구성원의 쓰기 수준 차이에 다른 대학생 동료 피드백 활 동의 양상 및 효과」
    이윤빈 『국어교육』, 154, 한국어교육학회, 127-164 [2016]
  • 「듀이의 반성적 탐구와 가치재구성으로서의 가치 탐구」
    홍남기 『시 민교육연구』, 45(1), 한국사회과교육학회, 147-170 [2013]
  • 「독자를 고려한 설득하는 글쓰기 지도」
    양경희 『작문연구』, 17, 한 국작문학회, 33-67 [2013]
  • 「도덕에 있어서 자율성과 감정의 역할: 순자와 칸트의 비교」
    김광철 『철학논집』, 23,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203-247 [2010]
  • 「대화주의 이론과 작문교육의 ‘문화 생산’ 모델」
    최인자 『국어교육연 구』, 7(1),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389-417 [2000]
  • 「대학생의 학습 목적 글쓰기에서 지식 구성의 양상 고찰: 혼합 연구 방법론의 적용」
    김혜연 『작문연구』, 30, 한국작문학회, 29-68 [2016]
  • 「대학생의 모둠 토론 활동 양상과 입장 변화, 글쓰기 결과물의 관계」
    김혜연 『국어교육연구』, 40,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83-118 [2017]
  • 「대학 글쓰기 교육과 연구 과제: 소통과 토론의 확대를 위하 여」
    정희모 『리터러시연구』, 2, 한국리터러시학회, 7-29 [2011]
  • 「대상 인식과 내용 생성의 관계에 대한 표현교육론적 연구」
    염은열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9]
  • 「담화 종합을 통한 텍스트 구성 양상 연구: 쓰기 과제 표상과 텍스트 구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윤빈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3]
  • 「논증적 글쓰기의 수정하기 활동에서 피드백 방식과 필 자 수준에 따른 피드백의 효과성 탐색: 예비 교사 협조자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에 대한 반응 비교를 중심으로」
    송지언 장지혜 『작문연구』, 42, 한국작문학 회, 95-137 [2019]
  • 「논증적 글쓰기에서 반론 통합 교수학습 방안 연구」
    임지원 서울대학 교 석사학위 논문 [2019]
  • 「논증 텍스트 유형에 기반한 논증적 글쓰기 교육의 위계화 방 안 연구, 『어문 연구』, 41(1)
    이영호 한국어문교육연구회, 419-442 [2013]
  • 「논증 교육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 학>을 중심으로」
    이정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10(1), 우리말교육현장학회, 403-426 [2016]
  • 「논증 교육을 위한 합리성 개념 고찰」
    유상희 『독서연구』, 44, 한국 독서학회, 204-239 [2017]
  • 「국어교육을 위한 텍스트 분류 체계 연구: 읽기와 쓰기 영역을 중심으로」
    김봉순 『국어교육학연구』, 39, 국어교육학회, 169-209 [2010]
  • 「교사의 필자 정체성에 대한 연구」
    김정자 『국어교육학연구』44, 국 어 교육학회, 111-140 [2012]
  • 「고전소설의 인물 비평 교육 연구 서설 ? 인물 비평의 개념, 위상, 방법-」
    이상일 『국어교육학연구』, 44, 국어교육학회, 425-452 [2012]
  • 「고전 글쓰기의 현대적 의의: 글의 구성에 나타난 고전 글쓰기 의 미학적 사유」
    김성룡 『작문연구』, 25, 한국작문학회, 1-32 [2015]
  • 「고려 시가의 정서 표출 양상」
    김대행 『동아시아문화연구』, 22, 한 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353-364 [1992]
  • 「경험적 논거를 활용한 설득적 글쓰기 교육 내용 연구」
    장성민 서울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 「감정의 수사학」
    하병학 『철학탐구』, 37,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 소, 63-89 [2015]
  • 「감정과 정서의 이해」
    임일환 21-68. In 정대현, 『감성의 철학』, 서 울: 민음사 [1996]
  • 「가치탐구활동으로서의 소설교육」
    우신영 『새국어교육』, 86, 한국국 어교육학회, 229-256 [2013]
  • 「가치 논제 토론의 입론 형식 유형 연구: 필수 쟁점의 논리 구 조를 중심으로」
    이민형 『국어교육학연구』, 50(3), 국어교육학회, 122-160 [2015]
  • 「가치 논제 토론 수업을 위한 설계 기반 연구」
    이민형 서울대학교 박 사학위 논문 [2016]
  • 「<다크 나이트>에 나타난 수퍼 히어로 서사의 양면적 가치와 정의의 문제」
    최영진 『영미문학교육』, 15(2),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297-316 [2011]
  • 「<다크 나이트>(The Dark Knight)와 틈의 키아로스큐로 (Chiaroscuro): ‘한 줌의 윤리’와 위험한 빛의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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