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창암 이삼만 서예의 문화재적 가치 연구 = A Study on the Value of Changam Lee Sammans Calligraphy as Cultural Heritage
송수현
2020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송수현
형태사항
250: 26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대현
학위논문사항
문화재학협동과정, 2020. 8, 학위논문(박사)-, 전남대학교 대학원
DDC
951.0025
발행지
광주
언어
kor
출판년
2020
발행사항
전남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동국진체
문화재
문화재적 가치
문화재지정가치
서예
서예 문화재
서예미학
서예술
원교
이광사
이삼만
창암
참고문헌( 177)
유사주제 논문( 401)
문화재 195건
서예 110건
서예미학 27건
이광사 19건
한국역사 14건
원교 13건
동국진체 9건
이삼만 6건
문화재적 가치 5건
창암 2건
서예 문화재 1건
인용/피인용
창암 이삼만 서예의 문화재적 가치 연구 = A Study o ...
' 창암 이삼만 서예의 문화재적 가치 연구 = A Study on the Value of Changam Lee Sammans Calligraphy as Cultural Heritage'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한국역사
동국진체
문화재
문화재적 가치
문화재지정가치
서예
서예 문화재
서예미학
서예술
원교
이광사
이삼만
창암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14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한국역사
15
0
0.0%
주제어
동국진체
10
0
0.0%
문화재
196
0
0.0%
문화재적 가치
6
0
0.0%
문화재지정가치
1
0
0.0%
서예
111
0
0.0%
서예 문화재
2
0
0.0%
서예미학
28
0
0.0%
서예술
1
0
0.0%
원교
14
0
0.0%
이광사
20
0
0.0%
이삼만
7
0
0.0%
창암
3
0
0.0%
계
414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창암 이삼만 서예의 문화재적 가치 연구 = A Study on the Value of Changam Lee Sammans Calligraphy as Cultural Heritage'
의 참고문헌
李完雨, 「白下 尹淳과 中國書法」, 『美術史學硏究』
韓國美術史學會
[1995]
李匡師, 『斗南集』 , 筆寫本
서울大學校 奎章閣藏本(圖書番號:古 3428-347-v.1-4)
李匡師, 『圓嶠書訣』, 筆寫本
서울大學校 奎章閣藏本(圖書番號:가람古754-Y55w)
李匡師, 「書訣」, 『圓嶠集』卷第十
서울大學校 奎章閣藏本(圖書番號:奎15551)
李匡師 李三晩, 『口諷帖』
옥과미술관 소장
李三晩, 『蒼巖書訣』, 影印本
개인소장
李三晩, 『華東書法』,正祖 24(1800)
전주 은송리 장판
李三晩, 『書訣』, 影印本
개인소장
李三晩(李奎桓),『華東書法』, 正祖 24(1800), 서울大學校 奎章閣藏本(圖書番號:奎古831, 奎古832
奎古833)
李?, 「栗園晩興」, 『弘道先生遺稿』卷之三
國立中央圖書館藏本(圖書番號:성호古 3648-文62-923)
李?, 「雜著」,『弘道先生遺稿』卷之十下
國立中央圖書館藏本(圖書番號:성호古3648 -文62-923)
李?, 「美陰」, 『弘道先生遺稿』卷之一
國立中央圖書館藏本(圖書番號:성호古3648 -文62-923)
李?, 「筆訣」 , 『弘道先生遺稿』卷之十二下
國立中央圖書館藏本(圖書番號:성호古 3648-文62-923)
李?, 「歷代歌」,『弘道先生遺稿』卷之一
國立中央圖書館藏本(圖書番號:성호古 3648-文62-923)
李?, 「武夷九曲圖跋」,『星湖全集』卷之五十六
서울大學校 奎章閣藏本(圖書番號:奎 15699)
李?, 「杏林春景」,『弘道先生遺稿』卷之三
國立中央圖書館藏本(圖書番號:성호古 3648-文62-923)
李?, 「寄恭齋」, 『弘道先生遺稿』卷之四
國立中央圖書館藏本(圖書番號:성호古 3648-文62-923)
李?, 「上息山(萬敷書)」, 『星湖先生全集』 卷之六十七
서울大學校 奎章閣藏本(圖書 番號:奎 15699-v.1-36)
李?, 〈習書〉,『退溪先生文集』卷之三
서울大學校 奎章閣藏本(圖書番號:古 3428-482)
李? 外, 『서예비평』, 金南馨 譯註
한국서예협회
[2002]
劉明鐘, 『韓國의 陽明學』
同和출판공사
[1983]
헹크만 로커, 『미학사전』, 김진수
도서출판 예경
[1998]
해제 탈초 번역, 『華東書法』
김남기
서울대학교 奎章閣
[2002]
한국학중앙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참조
[1991]
한국문화재정책연구원,『유형문화재 국보 보물 법령체계 개선방안 연구』
문화재청
[2018]
한국문화재정책연구원,『문화재 분류체계 구체화 연구방안』
문화재청
[2017]
프라임전략 연구원,『동산문화재 국보 보물 지정기준 및 일괄공모제 실행계획 연구』
문 화재청
[2016]
중문대사전편찬위원회, 『中文大辭典』第三冊, 臺北:中國文化大學出版部
(중화민 국 62년)
[1973]
전주국립중앙박물관, 『조선의 명필 전북의 인물 蒼巖 이삼만』
국립중앙박물관
[2010]
이정선, 「조선후기 문화변동과 조선풍의 위상」, 『한국언어문화』 제34집
한국언어문 화학회
[2007]
예술의 전당 外, 『蒼巖 李三晩 물처럼 바람처럼』
예술의 전당 서예박물관
[2010]
리쩌허우, 『미의 역정』, 이유진
글항아리
[2014]
국어국문학회, 『밀레니엄 새로만든 국어대사전』
민중서관
[2001]
趙龜命, 「題從氏家藏遺敎經帖」,『東溪集』卷之六
서울大學校 奎章閣藏本(圖書番號:古 3428-307)
趙炳喜, 「蒼巖 李三晩 書道와 生涯」, 『蒼巖 李三晩 遺墨帖』
全州文化放送
[1998]
許傳, 「弘道先生玉洞李公行狀」, 『性齋先生文集』卷之二十九
서울大學校 奎章閣藏本 (圖書番號:奎 1-v.1-6)
[2009]
蔡齊恭, 「嘉善大夫慶州府尹甁窩李公行狀」, 『樊巖集』卷之四十
서울大學校 奎章閣藏 本(圖書番號:奎5373)
熊秉明, 『중국서예이론체계』, 槨魯鳳 譯
東文選
[2002]
洪良浩, 『耳溪集』 卷16, 서울大學校 奎章閣藏本(圖書番號:一?古 819
54-H759ig-v.1-17)
洪善杓, ?高麗時代 一般繪畵의 發展?, 朝鮮時代繪畵史論
문예출판사
[2008]
李象靖, 「甁窩先生文集跋」, 『甁窩集』
서울大學校 奎章閣藏本(圖書番號:奎7220)
李是? 撰,「行狀草」, 『弘道先生遺稿』 附錄
國立中央圖書館藏本(圖書番號:성호古 3648-文62-923)
李應雨, 『名門의 故鄕』
전북 매일 신문사
[1970]
李奎報, 「雜著-贊」, 『東國李相國全集』卷第十九
서울大學校 奎章閣藏本 (圖書番號:奎 5270)
朴連洙, 『陽明學의 理解-陽明學과 韓國陽明學-』
集文堂
[1999]
朴趾源, 「?處稿序」, 『燕巖集』卷之七○別集
國立中央圖書館藏本(圖書番號:한46- 가 1145)
曺首鉉, 「蒼巖 李三晩의 書藝觀」
『동양예술논총 창간호』剛菴書藝學術財團
[1994]
於錄-變化章」 第三章 , , 『中國歷代美學文庫』淸代卷 ( 上 ) , 高等 ? 育出版社
[2003]
徐居正, 『四佳詩集』卷之八
서울大學校 奎章閣藏本 (圖書番號:奎7027)
尹載煥, 「玉洞 李?의 詩에 나타난 精神世界」
『韓國漢詩硏究』Vol.0 No.13
[2005]
尹淳, 『白下集』 卷10
서울大學校 奎章閣藏本(圖書番號:經古819.5-Y98b)
尹南漢, 『朝鮮時代의 陽明學 硏究』
集文堂
[1982]
宋錫準, 「韓國 陽明學의 實學的 展開樣相」, 『유학연구』 제3집
충남대학교 유학연구 소
[1995]
宋河璟, 『서예미학과 신서예정신』
도서출판 다운샘
[2003]
孫起陽, 『澗松集 續集』 卷一
서울大學校 奎章閣(圖書番號:奎1641)
天津 ? 育出版社
[2002]
吳世昌, 『국역 근역서화징』 하권
시공사
[1998]
全州府 , 昭和18
『李? 李匡師 書藝美學의 比較 硏究 : 「筆訣」과「書訣」을 中心으로』
설경희
성균 관대학교 박사논문
[2015]
『論語』
한국고전종합DB
『老莊의 美學思想에 관한 연구』
조민환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0]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시스템』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people.aks.ac.kr/index.aks
『한국서예, 先人에게 길을 묻다』
문정자
도서출판 다운샘
[2013]
『창암 이삼만 서예술철학 연구』
조인숙
원광대학교 박사학위
[2009]
『중국회화이론사』
갈로
강관식, 돌베개
[2010]
『중국의 명문장 감상』
김창환
한국학술정보(주)
[2011]
『조선 명필 창암 이삼만』
김익두
문예원
[2019]
『제6회 전라금석문연구회 탁본전시회』
전라금석문연구회
[2010]
『원교와 창암 글씨에 미치다 - 원교창암유묵』
최준호
한얼미디어
[2005]
『원교 이광사의 학술사상과 예술』
하정숙
동방문화대학원 박사논문
[2018]
『우리문화의 황금기 진경시대-1.사상과 문화』
최완수
돌베개
[1998]
『왕양명과 양명학』
유명종
청계
[2002]
『양명학 정신』
정인재
세창출판사
[2014]
『문화재학 개론』
장호수
백산자료원
[2008]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http://www.heritage.go.kr
『문화재의 새로운 방향과 의제』
문화재청
[2018]
『디지털김제문화대전』
http://gimje.grandculture.net/
『두피디아(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
『동양한문학연구』
김남형
제26호, 동양한문학회
[2006]
『년도 문화재위원회 제5차 동산문화재분과위원회 회의록』
문화재청, 2010
[2010]
『공재 윤두서』
이내옥
시공사
[2003]
『강물따라 조롱조롱 풀어내는 전주천 이야기』
진동규
온가람문화연구원
[2008]
『高句麗 廣開土大王碑의 書藝文化史的意義와 書體美 硏究』
이주형
성균관대학교 박 사학위 논문
[2010]
『說文解字段注』附索引藝文印書館人行
[1966]
『詩經』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8]
『英祖實錄』 14권. 『英祖實錄』
83권
『肅宗實錄補闕正誤』
31권
『肅宗實錄』
9권
『王陽明全集』卷三十五,上海古籍出版社
[1992]
『歷代書法論文選』上 , 華正書局
[1984]
『槿域書畵徵』李三晩
[1928]
『朝鮮朝後期 書藝美學思想 硏究』
장지훈
성균관대학교 박사
[2007]
『朝鮮時代繪 ? 史論』
[1999]
『朝鮮後期 文藝思潮의 雅俗兼備的 審美意識 硏究』
박진경
성균관대학교 박사논문
[2019]
『書藝作品의 儒 道 美學的 風格 硏究 : 金學智의 『新二十四書品』을 중심으 로』
신현애
성균관대 박사논문
[2019]
『孟子』
한국고전종합DB
『圓嶠 李匡師 書藝의 朝鮮風的 傾向에 관한 硏究』
한윤숙
성균관대 박사논문
[2018]
『員嶠 李匡師 書藝美學의 陽明心學的 硏究』
김춘자
성균관대학교 박사논문, 朴榮基, 「蒼巖 李三晩의 獨自性과 土俗的 自然美에 관한 硏究」, 성균관대학교 석사논 문, 2005
[2012]
『全州市史』
전주시사편찬위원회
[1986]
『中國歷代美學文庫』魏晉南北朝卷 ( 上 ) , 高等 ? 育出版社
[2003]
『中國歷代美學文庫』隋唐五代卷 ( 上 ) , 高等 ? 育出版社
[2003]
『中國歷代美學文庫』宋遼金卷 ( 上 ) , 高等 ? 育出版社
[2003]
『中國書法美學』南京 : 江蘇文藝出版社
[1994]
『18세기 향촌사족 가사 연구』
안혜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논문
[2005]
『18세기 조선시대의 예술론』
나종면
한국학술정보(주)
[2009]
「李三晩의 元氣自然的 서예미학에 관한 연구」
장지훈
『동양예술』제15호, 한국동양 예술학회
[2010]
「화동서법(완판본)을 교재로 사용한 창암 이삼만」
김진돈
『전라금석문연구』제9호, 전라금석문연구회
[2007]
「한국유학 심미사상의 전개」
송하경
『韓國儒學思想大系』 제11권, 한국국학진흥원
[2009]
「한국에서 대중국관념의 변화: 중화주의, 소중화주의, 탈중화주의」
장현근
『아태연 구』 제18권 제2호
[2011]
「한국 서예의 문화재적 가치 연구」
송수현
동양예술 제44호, 한국동양예술학회
[2019]
「철학적 견지에서 본 한국서예정신- 蒼巖 李三晩의‘愚拙’을 중심으로」
조민환
『서예 학연구』 제13호, 한국서예학회
[2008]
「창암의 출생설과 교유활동」
김진돈
『서예비평』제8호, 한국서예비평학회
[2011]
「창암 이삼만, 工拙을 벗어난 서예」
이성배
『서예학연구』제11호, 한국서예학회
[2007]
「창암 낙관의 독창성과 그 유형분류 - 예술의 전당 『蒼巖 李三晩 물처럼 바 람처럼』의 전시도록을 중심으로」
박재복
『서예학연구』제24호, 한국서예학회
[2014]
「조선후기 양명학적 포스트모던 서예미학과 그 현대적 의의」
장지훈
『양명학회 학술 대회 논문집 』, 한국양명학회, 2009
[2009]
「조선후기 서예미학과 自得의 서예정신」
장지훈
『문화와예술연구』제2집, 동방문화 대학원대학교 문화와예술연구
[2013]
「조선후기 문인들의 서신을 통한 성운 인식 고찰 -최석정과 정제두의 서신을 중심으로-」
심소희
『중국언어연구』 38권0호, 한국중국언어학회
[2012]
「조선후기 문인들의 向藝的 서예미학」
장지훈
『유교문화연구소 20주년 기념 학술회 의 ‘百家爭嗚’』,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유교문화연구소, 2019
[2019]
「조선후기 陽明心學的 서예미학 연구」
장지훈
『서예학연구』제18호, 한국서예학회
[2011]
「조선후기 書論의 一局面 - 李?와 李三晩의 서론이 지닌 서예사적 의의 검토 를 중심으로 -」
김남형
『서예학연구』제28호, 한국서예학회
[2016]
「조선중기의 서예」
김응학
『한국서예사』, 미진사
[2017]
「조선 중기 유가서예사상」
김응학
『韓國儒學思想大系』 제11권, 한국국학진흥원
[2009]
「작품소재로 살펴본 蒼巖 李三晩의 학문세계」
박재복
『서예학연구』제18호, 한국서 예학회
[2011]
「석정 이정직 서화의 문화재적 가치 연구」
김도영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4]
「서장: 한국유학의 심미사상의 전개」
송하경
『韓國儒學思想大系 6 藝術思想編』, 한 국국학진흥원
[2009]
「백하 윤순의 서예미학에 관한 연구-時體를 중심으로」, 『韓國思想과 文化』 Vol.36, , 「조선조 서예에 나타난 狂?書風에 관한 연구」
조민환
『서예학연구』제35호, 2019
[2007]
「문화재청 보도자료」
문화재청
[2009]
「문화재청 보도자료」
문화재청
[2010]
「문화재보호법」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문화재보호법 시행규칙」
「문학적 견지에서 본 한국서예의 독창성」
김병기
『서예학연구』제13호, 한국서예학 회
[2008]
「무형문화재 보전 및 진흥에 관한 법률」
「동국진체의 호남 서맥 형성과 전개? 남도서맥을 중심으로 ?」
이승연
『한국사상과 문화』 Vol.87, 한국사상문화학회
[2017]
「金昌翕, 李秉淵의 山水詩와 鄭敾의 山水畵 비교 고찰」
고연희
『한국한문학연구』 제20권
[1997]
「退溪 書藝의 儒家美學的 性格 考察 -退筆의 形成科程과 特質을 中心으로」
이동국
『退溪學報』Vol.126, 退溪學硏究院
[2009]
「蒼巖李三晩의 書藝美學的인식과 ‘蒼巖體’와의 상관성」
문정자
『문화와예술연구』 vol.3,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와예술연구, , 『‘東國眞體’ 書家의 개혁정신과 ‘眞體’ 의 含意』, 『서예학연구』제4호, 한국서 예학회, 2004
[2014]
「蒼巖書論의 예술사적 의의」
김남형
『서예학연구』제22호, 한국서예학회
[2013]
「蒼巖 李三晩의『書訣』에 대한 고찰 - 歷代 書論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박재복
『東洋古典硏究』vol.38, 동양고전학회
[2010]
「蒼巖 李三晩의 書風에 나타난 복고적 성향 고찰」
박재복
『東洋古典硏究』vol.49, 동 양고전학회
[2012]
「蒼巖 李三晩의 書論―順自然의 양상을 중심으로」
김남형
「蒼巖 李三晩의 學書淵源과 學古精神」
이은혁
『退溪學論叢』제30호, 사단법인 퇴계 학부산연구원
[2017]
「蒼巖 李三晩 書藝作品의 道家美學的 考察」
조민환
『서예학연구』제19호, 한국서예 학회
[2011]
「草書의 興起와 書‘藝’化의 相關關係 硏究」
김병기
『동양예술』제17호, 한국동양예 술학회
[2011]
「秋史의 圓嶠 ?書訣?批評에 대한 批評],『서예비평』2
송하경
한국서예비평학회
[2008]
「秋史 金正喜의 東國眞體 書家 批判 ― 王羲之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
조민환
『한국사상과 문화』 제62호
[2012]
「石濤 『?語錄』의 書藝論的 轉繹- 一?章 了法章 變化章을 中心으로」
송하경
『자연 정신(道 氣 太極 陰陽思想)과 서예의 상관성』,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국제학술대 회
[2019]
「白下 尹淳의 경세론에 나타난 양명학적 사유」
한정길
『東古典硏究』, 한림대학교 태동고전연구소
[2013]
「畵評」『記拙』 . 海南尹氏綠雨堂所藏
「王陽明 心學의 精神世界」
송하경
『강화 하곡파, 그리고 미래; 지성, 인성, 영성』 , 한국양명학회
[2015]
「玄坡先生遺集序」 , 『棠岳文獻』6冊 , 海南尹氏綠雨堂所藏
「狂?美學의 관점에서 본 蒼巖 李三晩의 書藝美學」
조민환
『東洋哲學硏究』제72호, 동양철학연구회
[2012]
「狂?美學의 관점에서 본 蒼巖 李三晩의 書藝美學」
조민환
『동양철학연구』 제72 집, 동양철학연구회
[2012]
「東國眞體 서가의 독창적 自家體 창출에 관한 실증적 고찰」
문정자
『서예학연구』제 27호, 한국서예학회
[2015]
「朝鮮朝 17 8C 東國眞體에 대한 一考察-玉洞 圓嶠 秋史의 書論을 중심으로-」
문정자
『동양예술』제6호, 한국동양예술학회
[2002]
「書格(品)의 一貫性과 突然性 試論-예술의전당〈창암 이삼만展〉작품선정의 문 제점에 대한 검토를 중심으로-〉, 『서예비평』8
김병기
한국서예비평학회
[2011]
「恭齋公家狀」 , 『海南尹氏文獻』 , 海南尹氏綠雨堂所藏
「恭齋 尹斗緖의 國內外 地理認識과 地圖作成」
차미애
『역사민속학』제37호, 한국역 사민속학회
[2011]
「恭齋 尹斗緖 一家의 繪畵 硏究」
차미애
홍익대학교 박사논문
[2010]
「大學問」『王陽明全集』卷之二十六 , 上海古籍出版社
[1992]
「圓嶠에 대한 秋史의 批評과 東國眞體 개념논쟁」
윤기성
『인문학연구』Vol.57, 조선 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9]
「圓嶠 李匡師의 美學思想」
송하경
『陽明學』 제13호, 韓國陽明學會
[2005]
「傳習錄」下『王陽明全集』下 , 上海古籍出版社
[1992]
「傳習錄」 上
[1992]
「‘東園眞體’에 대한 所見 : 李?와 李匡師를 중심으로」
문정자
『서예학연구』제1호, 한국서예학회
[2000]
「‘東國眞體’ 정신의 계승과 그 永久的 명칭의 摸索」
문정자
『서예학연구』제30호, 한 국서예학회
[2016]
「21世紀 新書藝文化精神과 新俗美主義書藝의 追求」
송하경
『동양예술논총』 제12 집, 재) 강암서예학술재단
[2008]
?歷代歌?를 통해 본 玉洞 李?의 歷史認識」, 『동양고전연구』 제57집
윤재성
동양고 전학회
[2014]
? 류경호, 『蒼巖 李三晩 선생 遺墨帖』, 정읍시 ?
김익두
전북대학교인문학연구소
[2005]
7. 硏究報告書 · 會議錄
6. 學術論文
5. 學位論文
4. 著·編著
3. 原典
2. 史書
10. 圖錄
1. 經典
' 창암 이삼만 서예의 문화재적 가치 연구 = A Study on the Value of Changam Lee Sammans Calligraphy as Cultural Heritage'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