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영역 감성어휘 평가에 따른 이미지 스케일 구축

윤지영 2020년
논문상세정보
' 뷰티영역 감성어휘 평가에 따른 이미지 스케일 구축'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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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뷰티영역 감성어휘 평가에 따른 이미지 스케일 구축' 의 참고문헌

  • 「색채감성과 성격유형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기혁 홍익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한국문학평가협회,『문학비평용어사전』
    파주 : 국학자료원 [2006]
  • 장 보드리야르, 이상률 역,『소비의 사회』
    서울 : 문예출판사 [1992]
  • 색채인지 체계에 관한 연구: 언어적 표상 특성을 중심으로
    홍정인 이 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사회연결망 분석
    김영진 김용학 서울 : 박영사 [2016]
  • 사회과학 통계분석
    최현철 파주 : 나남 [2016]
  • 뷰티색채 디자인
    김용선 서울 : 예림 [2011]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감각”,“감정”
    “감성”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Result.do [2019]
  • 감성과 감정의 이해를 통한 감성의 체계적 측정 평가
    이구형 『감성과 학』, 1(1), 한국감성과학회 [1998]
  • 감성공학의 개념과 연구 및 응용 방법
    이구형 『대한인간공학회지』, 17(1), 대한인간공학회 [1998]
  • ㈜I.R.I,『한국인 색채감성 척도의 개발에 관한 연구』
    통상산업부 [1997]
  • ㈜I.R.I 색채 연구소,『COLOR IMAGE PLANNING』
    서울 ; ㈜영진닷컴 [2017]
  • 『한국어 감정표현 관용어 연구』
    김향숙 인하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 문 [2001]
  • 『퍼스널컬러에 따른 뷰티 분야의 이미지스케일 개발을 위한 기준 연구 :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을 중심으로』
    양희윤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패션감성과 감정에 대한 의복조형성 연구』
    김유진 부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탁월한 결정이 비밀』
    강미경(역), 조나 레러, 고양 : 위즈덤하우스 [2009]
  • 『컬러리터러시 학습모형에 관한 연구』
    이정아 홍익대학교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11]
  • 『중국 자동차회사 브랜드정체성 향상을 위한 프리미엄 감성 디자 인 요소 개발 연구 : 가성비와 가심비 중심으로』
    천영철 중앙대학교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컬러』
    김정해 서울 : ㈜도서출판 길벗 [2018]
  • 『아이섀도 색채와 질감표현에 따른 메이크업 이미지 지각효과』
    이상은 원광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강봉규 서울 : 동문사 [2017]
  • 『소셜 미디어 지성을 이용한 다중 감성 어휘 구축 및 색채 기반 시각화 방법에 관한 연구』
    류기곤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소비자 태도와 포지셔닝을 통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김유정 동 의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서예시장에서의 서체 이미지스케일 개발에 관한 연구』
    이두희 중부대 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색채계획』
    박상호 서울 : 도서출판효성 [1993]
  • 『색채 적용분야별 이미지 분석모델제작』
    김한나 충남대학교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4]
  • 『빅데이터를 활용한 패션디자인 감성분석 : 텍스트마이닝과 의미 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안효선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빅 데이터를 이용한 제품디자인의 감성반응 분석 :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김건아 부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뷰티 이미지메이크업 시술시 색도변화와 감성적 표현에 관한 연 구』
    이윤진 원광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메이크업 이미지 유형에 따른 시지각 반응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방효진 원광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메이크업 이미지 디자인 활용을 위한 색채 연구』
    김소현 서경대학교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먼셀 10색상과 메이크업 컬러에 대한 뇌파분석』
    김민경 숭실대학교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디자인의 법칙』
    지상현 서울 : 지호 [2007]
  • 『디자인 원리를 적용한 아트 메이크업의 감성이미지 표현 : 마스 크를 이용한 작품제작』
    안나현 서경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벨라 마틴, 브루스 헤밍턴, 서울 : 고려문화사 [2013]
  • 『도료의 다양한 색 표현과 색채 감성이미지에 관한 연구 : 플라스 틱용 도료에서 중명도 GRAY를 기준으로』
    이영화 홍익대학교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00]
  • 『국어의 인지동사 연구 : 통사적 의미적 특성을 중심으로』
    변정민 고려 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국어대사전』
    이희승 서울: 민중서림 [1998]
  • 『공감각 모달리티가 브랜드의 지각적 가치와 경험 일관성에 미치 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정선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감성공학 및 감각생리』
    박경수 서울 : 영지문화사 [2002]
  • 『감성 이미지 기반 도시경관 조명연출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박필제 홍익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The measurement of Meaning』
    [1957]
  • 『SPSS 데이터 분석』
    김충련 파주 : 21세기사 [2012]
  • 『Quantitative Evluation ofColour Emotions』 ,
    [2000]
  • 『Public Opinion』
    [1922]
  • 『Measuring emotions in human development , In Measuring emotions in infants andChildren』
    [1982]
  • 『Marketing Aesthetics』
    [1997]
  • 『Linked : The New Science of Networks』
    [2002]
  • 『Lectures on the elementary psychology of feeling and attention』
    [1908]
  • 『Hospitality Design for the Graying Generation : Meeting the Needs of a Growing Market』
    [1996]
  • 『Handbook ofCognition and Emotion
    [1994]
  • 『Emotion in the Human Face : Guidelines for Research and an Integration of Findings』
    [1972]
  • 『Dream Society : How theComing shift from information to imagination will transform your business』
    [1999]
  • 『Dimension of brand personality』
    [1997]
  • 『Concepts in architectural lighting』
    [1983]
  • 『Colour andCulture : Practice and Meaning from Antiquity to Abstraction』 ,
    [1999]
  • 『Color andCulture』
    [1993]
  • 『Color and meaning : Art
    [1999]
  • 『Color Image Scale』
    [1990]
  • 『COLORIST』
    윤지영 정연자 파주 : 교문사 [2017]
  • 『COLOR & PERSONALCOLOR』
    김유순 서울 : 예림 [2004]
  • 『Biometrics and Kansei engineering』
    [2012]
  • 『BEAUTY & COLOR』
    신세영 윤지영 정연자 제나나 파주 : 교문사 [2017]
  • 『An Introduction』
    [1995]
  • 『(정보화시대의) 감성인간공학』
    長町三生 이순요 서울 : 양영각 [1996]
  • 「감성의 개념 및 어휘 체계 정립을 통한 공감각 디자인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실내마감재료의 시촉각 감성평가를 중심으 로」
    정현원 홍익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형용사를 이용한 색채 감성척도의 개발”
    이복신 『디자인학연구』, 10 (1), 한국디자인학회 [1997]
  • “현대패션에서 에스닉 문화를 반영하는 헤어스타일의 연 구”
    김명우 임은진 『미용예술경영연구』, 1(2), 한국미용예술경영학회 [2007]
  • “현대 패션에 나타난 키치적 헤어 아트 특성에 관한 연구”
    김선아 『한국 미용학회지』, 13(3), 한국미용학회 [2007]
  • “현대 메이크업에 나타난 스모키 메이크업에 관한 연구 : 로맨틱 감성과 매니쉬 감성을 중심으로”
    양윤미 『코리아뷰티디자인학회지』, 6(3 , 코리아뷰티디자인학회 [2010]
  • “향수에 표현된 이미지 스케일링에 관한 연구”,『한국인체미용예 술학회지』, 13( )
    이상은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 [2012]
  • “해체현상에 의한 메이크업의 그로테스크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명숙 홍세원 『한국메이크업디자인학회지』, 2(1), 한국메이크업디자인학 회 [2006]
  • “한복 헤어 이미지 스케일링에 관한 연구”
    정연자 『동양예술』, 20, 한국 동양예술학회 [2012]
  • “한국표준색을 이용한 휴대폰 선호컬러에 관한 연구 : 감 성소비세대인 20-30대를 대상으로”
    이용미 정찬수 『한국디자인포럼』, 28, 한국 디자인트렌드학회 [2010]
  • “패션쇼메이크업의 매니시 이미지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박정신 『대한 미용학회지』, 9(2), 대한미용학회 [2013]
  • “컴퓨터 및 IT 업종의 인터넷 광고 copy 이미지 스케일 구축에 관한 연구”,『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6(3
    곽영신 홍원의 홍재원 한국 정보기술학회 [2008]
  • “제품디자인 무드보드의 이미지 처리 오류를 보완하기 위한 이미지 매핑 방법의 제안”
    최웅 『기초조형학연구』, 17(6), 한국조형학회 [2016]
  • “의미정보모델 구축을 위한 색채정보의 수집과 정량적 분석”
    김현철 류기곤 선동언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38(IC), 한국정 보과학회 [2011]
  • “에스닉 패션 유형별 메이크업 특성에 관한 연구”
    오세희 최해주 『복 식』, 61(2), 한국복식학회 [2011]
  • “아이라이너 형태변화에 의한 남녀 뇌파반응과 감성평가 이미지 맵”
    김민경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17(3 , 한국피부과학연구원 [2019]
  • “브랜드의 그린컬러 감성과 로고유형이 스타벅스 기업 이 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 연구”
    권영주 최성수 『관광레저연구』, 23(7), 한국관광 레저학회 [2011]
  • “뷰티스타일링을 위한 이미지스케일링에 관한 연구”
    정연자 『한국인체미 용예술학회지』, 14(1),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 [2013]
  • “미니멀리즘 특징에 보여지는 매니쉬 헤어스타일 경향”
    김주섭 최은경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10(2), 한국피부과학연구원 [2012]
  • “레드컬러를 이용한 메이크업 상징성 연구: 한국영화중심 으로”
    김소라 설현진 『대한미용학회지』, 8(2), 대한미용학회 [2012]
  • “디지털융합 시대의 소비자 행동과 매체 활용에 관한 탐 색적 연구 : 미래소비자 대상 표적집단면접에 의한 정성적 접근”
    김연정 박기호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 한국경영정보학회, 2010 [2010]
  • “도료의 색 표현과 색채감성 이미지에 관한 연구 : 중명도Gray를 중심으로”
    이영화 『한국색채디자인학회 학술대회』, (1), 한국색채디 자인학회, 2006 [2006]
  • “대조와 유사색 배색방법을 이용한 아이쉐도우 색상자극의 뇌파 와 감성반응”
    김민경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16( ), 한국피부과학연 구원 [2018]
  •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한 아파트 외장색채의 이미지 분석 모델에 관한 연구”
    김한나 이진숙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7(1), 한국색채학회 [2013]
  •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한 메이크업 컬러의 이미지 분석모델에 관한 연구”
    김한나 이진숙 이희원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7(3 , 한국색채학 회 [2013]
  • “눈의 형태와 아이쉐도우 톤 변화에 따른 뇌 인지와 감성반응”
    김민경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15( ), 한국피부과학연구원 [2017]
  • “노란색 배색의 감성척도를 활용한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
    황금빛누리 서경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국내 감성 연구 리뷰를 통한 감성 관계도 도출에 관한 연 구 : 1990년도 이후 논문들을 중심으로”,『한국디자인문화학회 지』, 17(1)
    나건 이경아 한국디자인문화학회, [2011]
  • “감성 구조화를 통한 브랜드디자인의 공감각적 표현 연구.”
    김병옥 한양 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감성 강도를 고려한 감성 분석 평가집합구축”,
    김도연 박혁로 오영 『한 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11).한국콘텐츠학회 [2012]
  • “TV대중스타에게 나타난 키치 메이크업의 표현특성 분 석”
    김선형 이두리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14(1),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 [2013]
  • “Kobayashi스케일과 I.R.I스케일을 사용한 LED광 색의 형용사 이미지 분석”
    김홍석 박승옥 백창환 『조명 전기설비학회논문지』, 25(10), 한국조명 전기설비학회 [2011]
  • “2색 배색에 관한 정량적 이미지 스케일 구축 warm-cool 및 soft-hard 축을 중심으로”
    이윤진 『한국색채학회논문집』,30( ), 한국색채 학회 [2016]
  • Why wo love ( or hate ) everyday things ( 1st ed ) ” , 『Emotion design』
    [2005]
  • W. V. , 『Unmasking the face : A guide to recognizing emotions from facial movement』
    [1978]
  • V.『Clothing Selection
    [1978]
  • The sword of data : Does human-centered design fulfill ist rhetorical responsibility ?
    [2010]
  • The nature and measurement of meaning
    49 ( 3 , [1952]
  • The interplay of beauty , goodness , and usability in interactive products
    19 [2004]
  • The degree to which colors are associated with mood tones
    38 ( 6 ) [1954]
  • The colors of emotion
    1 ( 1 ) [1974]
  • The aim and method of the color Image Scale
    6 ( 2 ) [1981]
  • The Power of Feelings in Understanding Advertising Effect
    14 ( Dec. ) [1987]
  • Sensory engineering approach to automobile
    43 ( 1 ) [1989]
  • Mood boards : industrial designers ’ perception of using mixed reality
    [2005]
  • Mood Boards as a Universal Tool for investigating Emotional Experience
    [2014]
  • Measuring Emotion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Instrument to Measure Emotional Responses to Products
    3 [2003]
  • Kosslyn, S.,『Image and brain』, Cambridge, Mass : MIT Press, 1994. Louis Cheskin,『Color and Communication』, ABC Edition, Zurich, 1976.
  • Kansei engineering : A new ergonomic consumer– oriented technology for product development
    15 ( 1 ) [1995]
  • Is there universal recognition of emotion from facial expressions ? A review of the cross-cultural studies
    115 ( 1 ) [1994]
  • Engineering emotional values in product design : Kansei Engineering in development『Department for Human Systems Engineering』
    [2005]
  • Effects of the Recession on Public Mood in the UK
    [2012]
  • Dimension of brand persinality
    34 ( Aug. ) [1997]
  • Determining the Public Mood State by Analysis of Micro blogging Posts
    [2010]
  • Delphi : A Versatile Methodology for Conducting Qualitative Research .
    18 ) [1995]
  • Customer emotional needs in product design
    14 ( 3 , [2006]
  • Core Affect and the Psychological Construction of Emotion
    110 ( 1 ) [2003]
  • Color-emotion associations and color preferences : A case study of collefe students
    38 ( 3 ) [2007]
  • C. S. , Language , Meaning , and Culture : The Selected Papers of C. E .. Osgood
    [1990]
  • Assessing the role of emotions as mediators of consumer responses to advertising
    14 ( 3 ) [1987]
  • Analyzing stock market movements using twitter sentiment analysis , In Proceedings of the 2012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Social Networks Analysis and Mining
    [2012]
  • A note on adults ’ color-emotion associations
    157 ( 3 , [1996]
  • A cross-cultural study of vehicle front mask design using Kansei engineering approach
    44 ( 33pp.6-372 [2000]
  • A classification-based Kansei engineering system for modeling consumer ’ s affective responses and analyzing product form features
    38 ( 9 )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