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이용자의 유형별 특성과 수용 결정요인 탐색 연구 : MZ세대를 중심으로

권호순 2020년
논문상세정보
' e-Book 이용자의 유형별 특성과 수용 결정요인 탐색 연구 : MZ세대를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029.6
  • MZ세대
  • ebook
  • 수용의 통합모델
  • 이용동기
  • 혁신저항
  • 혁신확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700 0

0.0%

' e-Book 이용자의 유형별 특성과 수용 결정요인 탐색 연구 : MZ세대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혁신확산특성이 지각된 위험, 혁신저항,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스타벅스 사이렌오더를 중심으로
    김연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혁신수용특성에 대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에 관한 연구
    박소희 중앙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기반으로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 도와 이용에 관한 연구: 혁신저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강선희 부경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 및 2019년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의 이용의도와 이용행동에 관한 연구: 통 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중심으로
    김태현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7]
  • 출판산업 실태조사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9]
  • 출판사를 위한 전자책 길잡이
    한국출판인회의 서울: 한국출판인회의 학술지 [2018]
  • 조직의 혁신특성, 저항과 수용의도와의 관계: 클라우드 컴퓨팅 서 비스를 중심으로
    소현숙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 이용동기와 정보기술수용모델기반 O2O 앱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스타벅스 사이렌오더를 중심으로
    하혜림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유료 OTT 서비스 특성과 수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튜브 프리미엄을 중심으로
    옥준석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 웹툰 사업체 실태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 스마트폰 채택요인과 채택행위 분석연구: 기능적 특성, 개혁확산이 론,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김석환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스마트폰 이용자의 인스턴트 메신저 앱 이용동기와 수용: 카카오톡 과 카카오스토리 이용을 중심으로
    박현주 단국대학교 정보미디어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13]
  • 스마트미디어의 이해
    스마트미디어연구포럼 서울: 미래인 [2014]
  • 수용자의 몰아보기 이용동기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순상 세미나 및 보고서 [2015]
  • 사회조사방법론
    김영석 서울: 나남 [1999]
  • 빅데이터 기반 레스토랑 평가 애플리케이션의 특성과 이용동기가 소비자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임영희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모바일 인터넷으로 인한 미디어 이용패턴의 변화: 스 마트폰 이용자를 중심으로
    이나경 이재현 황주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 디지털콘텐츠산업백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2]
  • 디지털 컨버전스의 제품특성이 지각된 유용성, 사용용이성을 매개로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게이미피케이션의 조절효과
    최훈 전북대학교 경영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뉴미디어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 IAM-NM: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대한 실증분석을 중심으로
    박종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뉴미디어 비채택자의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지상파 아날로그 TV 방송의 디지털 전환을 중심으로
    정화섭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기술수용모델, 보호동기이론의 융합모델을 활용한 플레이어블 광 고를 통한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게임어플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차경나 서강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구텐베르크의 귀환
    김원제 이용준 정세일 서울: 이담북스 [2012]
  • Z세대 스마트폰 이용행태 분석
    닐슨코리아 서울: 한빛비즈 [1999]
  • N Content: 밀레니얼부터 Z까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 DMB의 수용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김광재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 90년생이 온다
    임홍택 서울: 웨일북. 2018 [2018]
  • 2019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20]
  • 2019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19]
  • 2019 출판산업 컨퍼런스: 결산과 전망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9]
  • 2018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8]
  • 2018 콘텐츠 산업백서 연차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19]
  • 2012년 전자책 독서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2]
  • 2007년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7]
  • 혁신저항 모형에 기반한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용의도 연구: 혁신특성, 소비자 특성, 혁신저항을 중심으로,
    신재권 이상우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6(6). 123-134 [2016]
  • 혁신기술의 사회적 수용에 대한 영향요인의 탐색: 스마트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박상도 성봉석 경영과 정보연구. 36(2). 239-260 [2017]
  • 핀테크 지급결제 서비스 수용 요인 연구: 혁신 확산이론과 성과기대 모형 관점에서
    김기수 김정군 황신해 경영교육연구. 22(1). 301-323. 학위논문 [2018]
  • 태블릿PC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문성철 윤해진 한국언론 학보. 56(3). 320-346 [2012]
  • 태블릿 PC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 뉴미디어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 (IAM-NM) 의 적용 가능성
    박종구 언론문화연구. 19. 62-103 [2012]
  • 중간광고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위험이 중간광고 허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과 혁신저항모델을 중심으로
    성동규 한국언론학보. 53(6). 379-404 [2009]
  • 전자책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기기별 차이 를 중심으로
    김민정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인터랙티브 TV광고 수용에 관한 연구 – 플로우 이론 상호작용성 기술수용모델 확장을 중심으로
    심성욱 광고연구. 83. 63-97 [2009]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도서정가제 및 도서대여 서비스 관련 조사. https://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790&code= 0303&trendType=CKOREA [2019]
  • 신기술 수용과 SNS, 뉴스 이용동기가 SNS 뉴스 이용에 미치는 영 향
    정주헌 가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 향
    김수현 한 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9). 318-326 [2010]
  • 스마트폰 이용자의 시간관과 미디어 멀티태스킹 이용행태 간의 관계 탐색: 20∼50대 스마트폰 이용자를 중심으로
    최미경 커뮤니케이션학연구. 26(3). 259-290 [2018]
  •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인곤 신동희 언론과학연구. 10(4). 192-225 [2010]
  • 스마트폰 이용이 기존 미디어 이용에 미치는 영향: 미디 어 대체 가설을 중심으로
    김정환 김형지 정세훈 미디어 경제와 문화. 11(1). 88-119 [2013]
  • 스마트폰 이용과 사회자본
    배영 이혜인 정보와 사회. 21. 35-71 [2011]
  •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에 대한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적 혁신 성이 유용성과 사용편이성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심미향 디지털융복합연구, 12(8). 197-209 [2014]
  •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채택요인에 대한 척도개발과 타당화: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박종구 커뮤니케이션이론. 7(2). 22-74 [2011]
  • 소셜 TV 혁신저항 결정요인과 이용의도의 관계
    박진우 한국전자통신학 회논문지. 11(8). 801-806 [2016]
  • 세계 출판 시장 현황과 지속 가능한 출판 사업 전략
    류영호 https://www. slideshare.net/pageraum2/v2019-219949024 [2019]
  • 서울시 스마트미디어산업의 특성과 활성화방향
    오승훈 오은주 정우수 서울: 서울연구원 [2014]
  • 미디어
    모바일 이재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 모바일상거래 서비스의 저항요인,
    김경철 송희석 한국전자거래학회지. 11(2). 111-134 [2006]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수용과 기대가치에 대한 연구
    윤승욱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수용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진동욱 광운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모바일 결제 서비스 이용가치와 혁신저항이 지속적 이 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장재훈 정성광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9(11), 2203-2210 [2018]
  • 모바일 간편 결재 서비스의 기능적 특성이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기술수용모형과 혁신확산이론을 중심으로
    이찬민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 마이크로블로그에 대한 채택과 혁신저항의 예측요인 에 관한 연구
    박종구 장용호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0(1). 41-52 [2011]
  •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초기 이용자들의 스마트 폰 채택 행동 연구
    손승혜 최윤정 황하성 한국언론학보. 55(2). 227-251 [2011]
  • 금융부문에서 블록체인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혁신저항 효과의 실증연구
    고제욱 김종윤 김해웅 한경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0(4). 783-795 [2019]
  • “확장된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한 TV건강 프 로그램 시청의도 분석”
    백혜진 서필교 최명일 최믿음 한국언론학보. 58(6). 362-389 [2014]
  •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IP-TV의 수용의도에 영향 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이민영 이재신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7(1). 100-131 [2006]
  • “혁신특성과 사용자특성이 전자책 수용에 미치는 영 향”
    김명지 윤수경 최준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8). 61-73 [2014]
  • “혁신수용특성에 대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 수용의도에 대 한 연구”
    박소희 서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9(4). 51-67 [2011]
  • “헬스 미디어 게임의 사용자 경험과 기술수용의 확장모델”
    노기영 한국방 송학보. 26(5). 78-113 [2012]
  • “한국 전자책, ‘아마존식 혁명’ 가능할까”
    이지원 더스쿠프 . https:// www.thescoop.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660 [2018]
  • “지능형 개인비서(IPA)의 사용의도에 관한 통합모형”
    김찬우 서창교 Information Systems Review. 19(4). 135-156 [2017]
  • “젊은 여성의 YouTube 기반 뷰티 콘텐츠 이용동기가 인지 된 유용성 및 인지된 용이성,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어흥선 이종숙 대한미용학회 지. 15(1). 95-105 [2019]
  • “전자책의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전자책 이용동기, 지각된 용 이성과 유용성을 중심으로”
    김경일 한국출판학연구. 40(3). 5-28 [2014]
  • “전자책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이중호 월간 채널예스 [2019]
  • “전자책/웹툰 앱, 20-30대 다음/네이버 웹툰 이용량 활발”
    한광진 랭키닷컴, http://www.rankey.com/blog/blog.php?type=column&no=587&src=email&kw =0001B5&fbclid=IwAR0mLXdcZunEW9lAobr30qE0UgJgvSsl6ApnydbOF0 C 8xL5v7JUKWhAzWA [2019]
  • “전자책 출판의 동향과 지원정책”
    소병희 문화정책논총. 29(2). 262-285 [2015]
  • “전자책 시장은 지금 ‘무제한 구독 경쟁중’”
    민혜진 venturesquare https://www.venturesquare.net/777217 [2019]
  • “전자책 시장은 지금 ‘모바일 든 Z세대 잡아라’”
    김보현 비즈한국 . http://www.bizhankook.com/bk/article/18854 [2019]
  • “전자책 구독앱 ‘밀리의 서재’, 이용자 매달 책 7.2권 읽었 다
    박희진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18010284336 [2018]
  • “작년 전자책 매출, 종사자 급증...올해 매출도 크게 늘 듯”
    추왕훈 연합 뉴스 . https://www.yna.co.kr/view/AKR20191218133800005 [2019]
  • “자기결정성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한 페이스북의 사용 동기가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이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 도에 미치는 영향: 항공서비스학과 입시지망생을 중심으로”
    고민환 이충기 관광레저연구. 31(7). 379-393 [2019]
  • “인터넷전문은행 수용의도와 저항에 관한 연구: 소비자, 혁 신, 환경특성을 중심으로”
    김효정 이승신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7(2). 171-183 [2019]
  • “인터넷 뱅킹에서 혁신특성 요인이 유용성과 사용의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노영 이경근 e-비즈니스연구, 7(3), 85-107 [2006]
  • “인터넷 라디오 mini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 한 연구”
    김경환 문성철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8(2). 82-115 [2007]
  • “인공지능(AI)스피커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확장된 기술수 용모델을 중심으로”
    김배성 우형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9). 1-10 [2019]
  • “이용 동기에 기반한 스마트폰 초기 이용자 유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양일영 이수영 한국언론학보. 55(1). 109-139 [2011]
  • “융합모델을 활용한 팟캐스트 수용의도 결정요인 연구”
    이정기 사회과학 연구. 29(2). 217-245 [2013]
  • “융합모델을 활용한 지역지 유료 온라인 뉴스 콘텐츠 이용의도 결 정요인 연구: 부산지역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이정기 한국소통학보. 20. 7-49 [2013]
  • “외식업체의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혁신저 항모델을 중심으로”
    송주완 호텔관광연구. 21(3). 176-188 [2019]
  • “에코세대와 Z세대 대학생의 취업환경 및 직업에 대 한 인식 비교”
    김동심 김주현 주경희 인문사회 21. 10(5). 725-740 [2019]
  • “신세대 특성과 라이프 스타일 연구: Z세대를 중심으로”
    박혜숙 인문사회 21. 7(6). 753-767 [2016]
  • “스포츠 VR콘텐츠의 혁신특성과 혁신저항, 수용의도 및 사 용의도의 구조적 관계: 혁신제품 인지수준에 따른 모형비교”
    박성제 이제욱 한국체육학 회지. 56(6). 321-337 [2017]
  • “스마트폰의 ‘스마트한 이용’이란 무엇인가”
    김기윤 미디어경제와 문화. 13(4). 7-59 [2015]
  • “스마트폰과 미래의 변화”
    정현우 한국콘텐츠학회지. 8(2). 28-33 [2010]
  • “스마트폰 이용자의 이용경험, 구입동기가 스마트폰 유용성, 용이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옥태 손영준 한국언론학보. 55(5). 286-311 [2011]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동기와 혁신성, 적합성이 앱 이 용 및 미디어생활기기의 대체에 미치는 영향”
    나은영 이진아 한국언론학보. 56(5). 5-35 [2012]
  • “스마트미디어 이용자 특성과 디바이드에 대한 연구”
    김미경 미디어와 공 연예술. 8(2). 1-34 [2013]
  • “스마트미디어 생태계의 특징 및 시사점”
    고순주 김성민 한국방송미디어 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45-248 [2012]
  • “스마트 코리아 추진을 위한 스마트 플랫폼 구현전 략”
    김은주 엄리영 윤용익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16(2). 235-246 [2011]
  • “수정된 기술수용모델2(tam2)를 이용한 지상파 dmb 휴대폰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이민영 이재신 방송문화연구. 18(2). 251-283 [2006]
  •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20대 페이스북 비이용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윤승욱 언론과학연구. 13(3). 331-360 [2013]
  • “소셜TV 채택에 대한 통합모델 연구”
    윤승욱 언론과학연구. 16(2). 145-183 [2016]
  • “소셜TV 비이용자의 혁신저항과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혁신확산이 론과 혁신저항모델을 중심으로”
    이병혜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8(6). 101-112 [2017]
  • “세계 전자책(e-Book) 시장의 현황과 이슈 분석”
    한국콘텐츠진흥원 코카 포커스, 60, 1-29 [2012]
  • “성장 잠재력 품은 국내 전자책 시장, ‘콘텐츠’가 답이다”
    강형석 IT 동 아 https://it.donga.com/28153/ [2018]
  • “생태계 위기에 놓인 출판사의 2019 마케팅 전략: 출판시장의 디지털, 온라인 마케팅 전망”
    이동규 소비자평가신문 . http://www.iconsumer.or. kr/news/article View. html?idxno=10429 [2019]
  •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웹소설 시장, 허와 실은?”
    원태영 시사저널e . http://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196946 [2019]
  • “방송, 통신 이용성향이 DMB채택에 미치는 영향”
    정일권 조윤경 한국방 송학보. 21(5). 240-270 [2007]
  •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미디어 이용”
    신지형 KISDI STAT Report. Vol. 19-04.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9]
  • “밀레니얼 세 대의 멀티 디바이스 미디어 이용에 대한 조사 및 분석”
    곽지영 김주환 박규동 오석민 이민규 정다운 채건호 한성호 대한인간공학회지. 36(6). 645-663 [2017]
  • “미디어 진화의 중심에 선 소비자”
    최일도 Brand Report. 7-9 [2013]
  • “모바일미디어를 통한 전자책 이용의도에 영 향을 미치는 요인”
    김민정 백상기 이양환 장병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1(1). 5-43 [2014]
  • “마이크로블로그 채택모델에 관한 연구: 미디어채택 연구에 대한 통합적 접근”
    박종구 장용호 한국언론학보. 54(5). 32-58 [2010]
  • “독서 열풍 이끄는 ‘전자책 구독경제’”
    김광회 전자신문 . https://m.etnews.com/20190916000117 [2019]
  • “대학생들의 신문 이용동기와 기술수용모델 변인이 유료 모바일뉴스콘텐츠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성복 이정기 최믿음 미디어경제와 문화. 10(3). 129-172 [2012]
  • “다매체 이용자의 성향적 동기: 다매체 환경에서 이 용과 충족이론의 확장”
    김은미 심미선 이준웅 한국언론학보. 50(1). 252-286 [2006]
  • “뉴스서비스, 전자책까지...유료구독 모델 확산”
    오대석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9/04/247555/ [2019]
  • “기술수용모델 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
    박철 유재현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9(2). 31-50 [2010]
  • “광고매체로서의 휴대폰이용 행태 및 수용자 접점분석: 모바 일 다이어리 기법의 적용”
    이세진 한규훈 옥외광고학연구. 5(1). 111-133 [2008]
  • “’16~’17년 국내외 전자책 시장 동향”
    이중호 한국출판콘텐츠 [2017]
  • “Z세대의 미디어 소비행태 및 특성이 잡지시장에 미치는 영향”
    이윤경 2019년 겨울정기세미나. 한국잡지학회 [2019]
  • “Z세대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학문의 교육목표에 관한 연구”
    최인영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1(3). 673-683 [2015]
  • “N-스크린 서비스 이용지속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윤승욱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8(2). 83-118 [2013]
  • “MZ세대의 불필요한 지출 억제를 위한 정보제공 방 식 연구”
    신승연 이민구 한수경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663-1665 [2019]
  • “IPTV 이용자의 이용인식과 수용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김미선 한국언 론정보학보. 52(4). 177-202 [2010]
  • “5년 만에 40배 성장, 4000억원 규모 시장 형성”
    이근미 월간조선 10월호. http://monthly.chosun.com/client/news/viw.asp?ctcd=F&nNewsNumb =201910100047 [2019]
  • “2019년을 주도할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키워드 5”
    이재흔 대학내일20 대연구소. https://smcncad.com/463 [2019]
  • “2018년 국내 10대 트렌드”
    박용정 Weekly Economic Review. 776. 1-26. 현대경제연구원 [2018]
  • “2017년 해외 전자출판 시장 분석”
    이은호 https://brunch.co.kr/@eholee/19 [2018]
  • “ 로나로 서점 한산한데...출판업계는 모처럼 활기, 왜?”
    민서연 조선 비즈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22/2020042204193.html [2020]
  • “ 로나, 책읽기에 눈뜨다...드라이브스루, 전자도서관 열풍”
    김재중 국민일 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136461&code=11131100 [2020]
  • What drives mobile commerce ? An empirical evaluation of the revis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4 ( 5 ) , 719-729 . [2005]
  • Webcasting adoption : Technology fluidity , user ’ innovativeness , and media substitution
    48 ( 3 ) , 157-178 . [2004]
  • User acceptance of wearable devices : An extended perspective of perceived value
    33 ( 2 ) , 256-269 . [2016]
  •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 Toward a unified view
    27 ( 3 ) , 425-478 . [2003]
  •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35 ( 8 ) , 982-1003 . [1989]
  •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acceptance by individual professionals : Toward an integrative view
    43 ( 3 ) , 350-363 . [2006]
  • Understanding consumers ’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services : The perspective of university students
    20 ( 4 ) , 1739-1766 . [2007]
  • Toward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mobile banking
    21 ( 6 ) , [ 873-891 [2005]
  • Time files when you ’ re having fun :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24 ( 4 ) , 665-694 [2000]
  • Three ethical frames of reference : insights into Millennials ' ethical judgements and intentions in the workplace
    25 ( 1 ) , 94-111 [2016]
  • The uses and gratif cations approach to mass communication
    [1974]
  • The impacts of media multitasking on children ’ s learning and development : Report from a research seminar ,
    [2010]
  • The gratification niches of personal e-mail and the telephone
    27 ( 2 ) , 227-248 . [2000]
  • Technology use and performance : A field study of broker workstations
    30 ( 2 ) , 291-311 . [1999]
  • Technology acceptance model 3 and a research agenda on interventions
    39 ( 2 ) , 273-315 [2008]
  • Standpoint : Looking back : The contribution of Blumler and Katz ’ s uses of mass communication to communication research
    40 ( 4 ) , 574-581 [1996]
  • Research report : Richness versus parsimony in modeling technology adoption decisions : Understanding merchant adoption of a smartCard-based payment system
    12 ( 2 ) , 208-222 [2001]
  • Readership of freeCommunity papers as a source of advertising information : A uses and gratifications perspective
    81 ( 4 ) , 766-787 [2004]
  • PwC, 「Global Entertainment & Media Outlook 2019~2023」, 2019
  • Perceived usefulness , easy of use , and the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13 ( 3 ) , 319-340 [1989]
  • P erceived Usefulness , P erceived Ease of Use ,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13 ( 3 ) , 319-340 [1989]
  • P erceived Usefulness , Ease of Use ,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A Replication
    [1992]
  • Open Ads. “2019 Z세대가 온다. Z세대 그들은 누구일까요?” 사이언스홀 과학백과사전(2018.12.12.)
    노모포비아(Nomophobia) [2019]
  • OTT서비스의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 인에 관한 연구
    김해연 이희성 황하성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8(6). 93-100 [2017]
  • OTT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가 이용만족과 지속사 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김대한 박남기 방송통신연구. 77-110 [2016]
  • Millennials in the workplace : A communication perspective on millennials ' organizational relationships and performance
    25 ( 2 ) , 225-238 [2010]
  • Millennials : a portrait of generation next , Confident , Connected , Open to change
    [2010]
  • Millennials : Themes in current literature
    [2006]
  • Levy, S. 2007. Amazon: Reinventing the book. News Week, Nov 17, http://www.newsweek.com/amazon-reinventing-book-96909
  •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8(4), 267-286.
  • J. G. 1979The role of theory in users and gratifications studies
    6 ( 1 ) , 9-36 .
  • Investing in the Millennial Effect , https : //www.gsam . com/content/dam/gsam/pdfs/common/en/public/articles/global-equity-out look/investing-in-the-millennial-effect.pdf ?
    [2016]
  • Introducing multitasking to the study of travel and ICT : Examining its extent and assessing its potential importance
    41 ( 2 ) , 161-175 [2007]
  • Internet/e-business technologies acceptance in Canada ’ s SMEs :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21 ( 3 ) , 255 [2011]
  • Internet use in the contemporary media environment
    27 ( 1 ) , 153-181 . [2001]
  • Identifying motivations for the use of commercial web sites
    14 ( 1 ) , 22-43 [2001]
  • Hyper-coordination via mobile phone in Norway . In J. E. Katz & M. Aakhus ( Eds . ) , Perpetual contact ( pp . 139-169 )
    [2002]
  • Global generational lifestyles : How we live , eat , play , work and save for our futures
    https : //www.nielsen.com/wp-content/uploads/sites/3 /2019/04/global-generational-report-november.pdf [2015]
  • Generalizations on consumer innovation adoption : A meta-analysis on drivers of intention and behavior
    28 ( 2 ) , 134-144 [2011]
  • F. D. , & Morries , M. G. 2007 . Dead or alive ? the development , trajectory and future of technology adoption research
  • E. M. 2003Diffusion of Innovation ( 5th ed. )
  •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진영은 역. 2008. 교육상황에서 질적 연구 수행하기
    Hatch, J. A. 서울: 학지사 [2002]
  • Convergence across media . In C. A. Lin & D. Atkin . ( Eds . ) ,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society : Audience adoption and uses
    pp . 23-39 [2002]
  • Consumer resistance to innovations & Colon : The marketing problem and its solutions
    6 ( 2 ) , 5 [1989]
  • Consumer behavior
    [1991]
  • Communication theories: Origins, methods, and uses in mass media(5th ed.), Addison Wesley Longman, 박 일천 강형철 안민호 옮김. 커뮤니케이션 이론
    Severin, W. J. Tankard, J. W. 서울: 나남 [2001]
  • Assessing the determinants of cloud computing adoption : An analysis of the manufacturing and services sectors
    51 ( 5 ) , 497 [2014]
  • Assessing IT usage : the role of prior experience
    19 , 561-570 [1995]
  • An exploration of consumer resistance to innovation and its antecedents
    30 ( 3 ) , 1-14 [2009]
  • Activity patterns , time use , and travel of millennials : A generation in transition ?
    36 ( 5 ) , 558-584 . [2016]
  • Acceptance-diffusion strategies for table-PCs : Focused on acceptance factors of non-users and satisfaction factors of users
    34 ( 2 ) , 245-255 . [2012]
  •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46 ( 2 ) , 186-204 [2000]
  • A test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The case of cellular telephone adoption
    [2000]
  • A study on the determinant factors o innovation resistance and innovation acceptance on internet primary bank services : Combining the theories of innovation diffusion and innovation resistance
    19 ( 2 ) , 91-104 [2018]
  • A perception-based model for EDI adoption in small businesses using a technology-organization environment framework
    38 ( 8 ) , 507 . [2001]
  •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14 , pp.208-212 [1987]
  • A meta-analysis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43 , 740-755 . [2006]
  •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9 ( 2 ) , 204-215 [1998]
  • 3D TV 수용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혁신확산이론과 혁신저항모형의 결합,
    이선희 이호규 장병희 방송통신연구. 80. 78-111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