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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도시대 『禪茶錄』에 나타난 와비(侘)사상 연구 = A Study on the Wabi Thought in Zencharoku of Edo Age of Japan
김서은
2020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김서은
형태사항
26 cm: p237
일반주기
지도교수: 정순일
학위논문사항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논문(박사)-, 한국문화학과, 2020. 8
발행지
익산
언어
kor
출판년
2020
발행사항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주제어
노(能)
데마에(手前)
도교(道敎)
불교(佛敎)
선차(禪茶)
선차록(禪茶錄)
수파리(守破離)
심신수행(心身修行)
와비(わび)
와카(和歌)
유교(儒敎)
자쿠안 소다쿠(寂庵宗澤)
정좌(靜坐)
좌선(坐禪)
차도(茶道)
차선일미(茶禪一味)
초암차(草庵茶)
참고문헌( 273)
유사주제 논문( 40)
유교(儒敎) 13건
노(能) 9건
불교(佛敎) 8건
도교(道敎) 6건
와카(和歌) 4건
인용/피인용
에도시대 『禪茶錄』에 나타난 와비(侘)사상 연구 = A ...
' 에도시대 『禪茶錄』에 나타난 와비(侘)사상 연구 = A Study on the Wabi Thought in Zencharoku of Edo Age of Japa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노(能)
데마에(手前)
도교(道敎)
불교(佛敎)
선차(禪茶)
선차록(禪茶錄)
수파리(守破離)
심신수행(心身修行)
와비(わび)
와카(和歌)
유교(儒敎)
자쿠안 소다쿠(寂庵宗澤)
정좌(靜坐)
좌선(坐禪)
차도(茶道)
차선일미(茶禪一味)
초암차(草庵茶)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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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노(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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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마에(手前)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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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道敎)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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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佛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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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차(禪茶)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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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차록(禪茶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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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파리(守破離)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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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신수행(心身修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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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비(わび)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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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카(和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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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儒敎)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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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쿠안 소다쿠(寂庵宗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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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좌(靜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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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선(坐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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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도(茶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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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일미(茶禪一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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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암차(草庵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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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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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도시대 『禪茶錄』에 나타난 와비(侘)사상 연구 = A Study on the Wabi Thought in Zencharoku of Edo Age of Japan'
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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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 코칸
한국일본불교문화학회 『일본불교문화연구』 제 1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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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道純의 道敎思想과 性理學」
이성전
『도교문화연구』 제25집, 한국도교문화 학회
[2006]
「지의 『마하지관』」
김정희
『철학사상』 별책 제7권 제1호, 서울대학교 철학사상 연구소
[2006]
「지엔(慈円)의 와카(和歌)사상 고찰-『신코킨슈(新古今集)』와 불교사상을 중심으로-」
김양희
『日本思想』 제12호
[2007]
「중국철학에서의 ‘체용(體用)’ 개념의 변천 과정-체용의 불교적 이해와 유학적 이해-」
김재란
『시대와 철학』 제17권 제4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2006]
「조주화상 ‘끽차거’의 의미」
정순일
『한국차학회지』 제20권 제3호, 한국차학회
[2014]
「젠차로쿠(禪茶錄)의 데마에(点前)와 불법 수행에 관한 시론」
김명숙
『한국예다학』 제6권, 원광대학교 한국예다학연구소
[2018]
「제아미(世阿彌), ‘유현(幽玄)의 연기’에 관한 고찰」
김철홍
『연기예술연구』 창
「정념(正念, Sammā-sati)의 의미에 관한 고찰」
박태원
『철학논총』, 제3권 제 41호, 새한철학회
[2005]
「일본다도형성에 차용된 중세의 문화요소-다인 다케노 조오와 렌가의 미의식을 중심으로」
박전열
『일본학보』 제81집, 한국일본학회
[2009]
「일본근세 다도의 대중화와 비판론의 대두」
박전열
『일본사상』 제11집, 한국일 본사상사학회
[2006]
「일본 조지로 라쿠다완〔長次郞 樂茶碗〕의 조형성에 미친 영향 요인」
고연미
『한국차학회지』, 제17권 제1호, 한국차학회
[2011]
「일본 불교가 차문화콘텐츠 발전에 끼친 영향」
전재현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14]
「일본 간화선(看話禪)의 전통과 변용」
니시무라 에신
보조 사상연구원 『보조사상』 제25집
[2006]
「이이 나오스케(井伊直弼)의 茶道思想 연구 : 『茶湯一會集』을 中心으 로」
김대영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육우(陸羽) ‘검(檢)의 철학’의 인성교육적 의미」
정순일
『한국예다학』 제2권 제2호, 원광대학교 한국예다학연구소
[2016]
「유겐(幽玄)의 미학(美學) 이데올로기 고찰」
김양희
『일어일문학』 제32집, 대한 일어일문학회
[2006]
「와카(和歌)에 대한 밀교적 해석 -샤세키슈(沙石集)를 중심으로-」
정천구
『일본 불교문화연구』 제8호, 한국일본불교문화학회
[2013]
「와비차(侘茶)에서의 고려다완 수용 고찰-『남방록(南方錄)』과 『산상종이 기(山上宗二記)』를 중심으로」
조용란
한국차학회 『한국차학회지』 제24권 제2호
[2018]
「에이사이(榮西)의 남송 산차(散茶) 도입이 덴차(磚茶)제법 형성에 미친 영향」
고연미
『한국차학회지』 제23권 제2호, 한국차학회
[2017]
「에이사이(榮西)가 일본 사원차 형성에 미친 영향」
고연미
『보조사상』 제49집,보조사상연구원
[2017]
「에도시대 바이사오 고유가이[賣茶翁 高遊外]의 賣茶의 의미와 형태」
고연미
『한국차학회지』 제17권 제4호, 한국차학회
[2011]
「아시카가의 문화적 권위와 『군다이칸소초키(君臺觀左右帳記)』 제작의 경제적 의미」
이정은
한국미술사교육학회 『미술사학』 제36호
[2018]
「수습지관좌선법요의 교육적 적용」
최동순
『한국선학』 제8호, 한국선학회
[2004]
「무장과 ‘노(能)」
이용미
『일본문화연구』 제18집, 동아시아일본학회
[2006]
「무로마치 시대의 간화선 : 체계화의 시작」
디디에 다방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종학연구소 『간화선 국제학술대회 발표집』
[2018]
「무가사회 다도의 의례적 성격(武家社茶道の儀的性格)」
박전열
『일본연구』 제 32권, 중앙대학교 일본연구소
[2012]
「몸 안에 등불 켜기 혹은 빛의 몸 만들기」
정순일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제 65집,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15]
「명 청 시대의 간화선」
리아오 자오헝
동국 대학교 불교학술원 종학연구소 『간화선 국제학술대회 발표집』
[2018]
「도요토미 히데요시 다도의 정치적 요소」
박전열
『일본사상』 제19호, 한국일본 사상사학회
[2010]
「도겐(道元)의 『영평청규』의 의의(意義)-『영평청규』의 특색특징 고찰을 중심으로-」
윤창화
『일본불교문화연구』 제10호, 한국일본불교문화학회
[2014]
「다쿠앙(澤庵)의 다도관과 선사상에 대한 연구」
김대영
윤민철
『인문사회 21』 제8권 제2호, 아시아문화학술원
[2017]
「다케노 조오(武野紹鷗)의 「와비문(侘びの文)」 고찰」
조용란
한국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연구』 제76집
[2011]
「다도(茶道)의 변천」
아카누마 타카
세계도자기엑스포조 직위회, 『동북아도자교류전』
[2001]
「노(能)의 대중화와 곤파루 젠포(金春禅鳳)」
이진호
『일본문화학보』 제53집, 한 국일본문화학회
[2012]
「노(能)에 나타난 美意識 硏究-演出의 逆說的 構造를 中心으로」
유길동
중앙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나카에 토쥬(中江藤樹)와 구마자와 반잔(熊澤蕃山)의 실학 -일본 에서의 修己治人의 원형-」
오하시 켄지
한국실학학회 『한국실학연구』 제8호
[2009]
「고보리 엔슈의 차회기에 나타난 미의식 연구-데이카와 고전문학을 중 심으로-」
임찬수
『일본문화연구』 제55집, 동아시아일본학회
[2015]
「고보리 엔슈(小堀遠州)의 미의식 연구」
조용란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韓 中 日 點茶文化에 나타난 宋代 建盞硏究」
고연미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08]
「藤原定家歌論の硏究-受容と變容を中心に-」
안수현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茶道の情神 -中國 韓國經由による茶道文化の創成と文學との関連を中 心に-」
千玄室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茶書を読もう(20)禅茶録--茶禅同一味を説く」
谷 晃
『茶道雑誌』 제64卷 第5
「江戶時代의 茶道批判論과 煎茶道」
박전열
『일본학보』 제89집, 한국일본학회
[2011]
「永平道元의 『正法眼藏』의 이해를 위한 시론」
김호귀
『일본불교문화연구』 창
「朱子의 靜坐工夫에 관한 硏究」
차진만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日本 오모테센케(表千家)의 免狀制度에 나타난 茶道精神 硏究」
서유선
원광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日本 草庵茶의 形成過程을 통해 본 茶文化 構造에 관한 硏究」
노근숙
원광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摩訶止觀의 修行體系硏究」
김종두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慈覺宗賾의 『禪苑淸規』 硏究」
정재일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大慧 看話禪 연구」
변희욱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名物裂과 藝能裝束」 『茶道學大系 第5卷 茶の美術』
正田夏子
淡交社
[2000]
「南宋代 禪思想硏究 : 大慧와 宏智의 禪思想을 중심으로」
김규봉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北宋初期 儒佛道의 三敎會通論 ―禪佛敎의 契崇과 道敎의 張伯端을 中心으로―」
김경수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儒敎와 道敎에 있어서 修行과 그 전통」
양은용
『대순사상논총』 제17집, 대순 사상학술원
[2004]
「『젠차로쿠(禪茶錄)』에 대한 ‘선주차종(禪主茶從)'인식의 비판적 검토」
정순일
『한국차학회지』 제22권 제3호, 한국차학회
[2016]
「『끽다양생기(喫茶養生記)에 나타난 불교적 사유」」
정천구
『일본불교문화연구』 제6호, 한국일본불교문화학회
[2012]
「『禪茶錄』의 유 불 도 사상과 차도의 유기적 관련성」
김명숙
『한국차학회 추계 학술대회발표집』, 한국차학회
[2019]
「「일상수행의 요법」과 『육조단경』」
정순일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제54집, 원불교사상연구원
[2012]
「「와비」 考 - 『만요슈』 『고킨슈』를 중심으로 -」
구정호
『일본연구』 제39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2009]
「「動中の工夫」について」
池田豊人
日本印 度學佛教學會 『印度學佛敎學硏究』 第39卷 제2號
[1991]
「‘일기일회’와 ‘독좌관념’을 통해본 일본다도의 수양적 성격」
박전열
『일본학 보』 제94집, 한국일본학회
[2013]
「Paṭisambhidāmagga(無碍解道)의 수행관 연구, -들숨날숨에 관한 논 의 (Ānāpānakathā)를 중심으로」
임승택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19세기 일본과 영국의 차문화 비교연구」
이규학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18세기 일본 전다도(煎茶圖)를 통해 본 차문화의 양상」
고연미
『한국차학회지』 제21권 제2호, 한국차학회
[2015]
「18세기 바이사오(賣茶翁)의 교유를 통해 본 茶와 禪」
고연미
『한국불교학』 제79집, 한국불교학회
[2016]
https://lapis.nichibun.ac.jp/waka/waka_i139.html(國際日本文化硏究センタ―)
https://kotenseki.nijl.ac.jp/ (新日本古典籍総合Database)
https://ctext.org/ (中國哲學書電子化計劃)
http://www.cbeta.org/ (中華電子佛典協會)
http://abc
dongguk.edu/ebti/c2/sub1.jsp (한글대장경)
http://21dzk.l.u-tokyo.ac.jp/SAT/index.html(SAT大正新脩大藏經Database)
' 에도시대 『禪茶錄』에 나타난 와비(侘)사상 연구 = A Study on the Wabi Thought in Zencharoku of Edo Age of Japan'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