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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의 무無를 통해 본 유아의 앎 = Children’s Knowing through the Wu(無) of 『Chuang-tzu』
임홍남
2020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임홍남
형태사항
177: 26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은주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 2020. 8
발행지
부산
언어
kor
출판년
2020
발행사항
부산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無
앎
유아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
유아의 앎
장자
참고문헌( 137)
유사주제 논문( 1,709)
유아 1,057건
유아교육 335건
장자 220건
앎 39건
유아교육과정 39건
無 17건
유아의 앎 2건
인용/피인용
『장자』의 무無를 통해 본 유아의 앎 = Children’s ...
' 『장자』의 무無를 통해 본 유아의 앎 = Children’s Knowing through the Wu(無) of 『Chuang-tzu』'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無
앎
유아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
유아의 앎
장자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716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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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無
18
0
0.0%
앎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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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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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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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정
40
0
0.0%
유아의 앎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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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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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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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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닫기
' 『장자』의 무無를 통해 본 유아의 앎 = Children’s Knowing through the Wu(無) of 『Chuang-tzu』'
의 참고문헌
「장자의 변(變)과 화(化)의 철학」
김경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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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땅에서 맨발로 노는 아이들
김은주
이하정
임지연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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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An introductory guide to post-structuralism and postmodernism]. 전영백(역). 서울: 조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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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회절과 회절분석으로 예비유아교사교육을 실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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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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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살을 위한 관계지향 유아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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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석
이대균
이병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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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장자연구의 쟁점과 우리의 철학적 과제
박소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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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 아동교육사상
안경식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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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신화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인간관 및 교육관 비교를 통한 유아 교육사상적 함의 모색
김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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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와 그 적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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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라니와 장자의 인식론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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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에서 자연의 교육적 의미
이병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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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허선사의 『장자(莊子)』에 대한 불교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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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진화. [L'evolution creatrice]. 황수영(역). 경기: 아카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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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의 윤리에서 합일의 윤리로의 이동: 데리다, 레비나스, 라캉과 노자 에서 들뢰즈와 장자로
이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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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와 반복. [Difference et repetition]. 김상환(역). 서울: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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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은 1968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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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연구: 철학과 예술 그리고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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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 연구의 30가지 노하우. [30 Essential sKi(氣)lls for the qualitative researcher]. 한유리(역). 서울: 피와이메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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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은 2016에 출판)
[2017]
질적 연구에서 의미해석 과정의 성격과 원리: 하이데거와 가다머의 해 석학에 기초하여
유혜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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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존재의 변화 혹은 삶의 변용- 노장철학의 문맥에서 본 장자 실천론의 특징
박원재
中國學報, 79, 297-314
[2017]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과 유아교사의 역할
권귀염
학습자중심교과교육 연구, 18(4), 47-72
[2018]
전통회화 속 ‘사의성(寫意性)’에 대한 미술교육적 활용 연구- 장자의 ‘물 아일체’와 들뢰즈의 ‘되기’개념들을 중심으로-
이주원
조형교육, 58, 217-236
[2016]
장자철학의 지혜
류성태
서울: 학고방
[2011]
장자철학을 통해 본 부모의 마음과 가르침
이성미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장자철학에서 존재와 세계의 문제- ‘무무’의 존재성과 그것의 ‘드러남 양상’을 중심으로
윤천근
동서철학연구, 86, 51-82
[2017]
장자철학에서 공간과 경계의 문제
윤천근
동서철학연구, 84, 65-95
[2017]
장자철학에 있어서 마음 닦음의 해체적 성격
이종성
철학논총, 21, 19-44
[2000]
장자철학에 나타난 삶과 죽음의 초월에 관한 연구
이창욱
철학논총, 91, 259-288
[2018]
장자철학 무엇인가
이택용
서울: 도서출판 문사철
[2017]
장자의 철학사상과 열린 교육
이미애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장자의 참된 지식과 ‘밝음에 의거함’의 특질
이종성
대동철학, 35, 23-48
[2006]
장자의 자연주의에서 본 무위적(無爲的) 교육관
김정실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09]
장자의 인간론에 관한 연구
박상조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장자의 심성관과 이상적 인간
신순정
철학논총, 88, 235-252
[2017]
장자의 소요유와 오우크쇼트의 놀이 개념 비교 연 구
방진하
이성미
교육철학 연구, 37(3), 77-103
[2015]
장자의 생성론적 생명관으로 ‘유아’ 다시 보고 새롭게 보기 : 견독見獨 개념을 중심으로
김은
임홍남
교육사상연구, 33(2), 153-184
[2019]
장자의 상대주의적 관점에 대한 반성적 고찰
이종성
범한철학, 30, 81-103
[2003]
장자의 눈으로 푸코를 읽다
김성우
경기: 알렙
[2017]
장자의 교학사상과 스승상
임소영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장자의 ‘胡蝶夢’: 物化의 구조와 의미
신순정
동양철학연구, 87, 191-221
[2016]
장자에 있어 ‘자연적 교육관’
조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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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장자에 나타난 소통의 방법 연구
장영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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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장자사상의 일원론적 세계관에서 본 현대 교육학적 함의
노상우
장명
교육종 합연구, 16(1), 127-147
[2018]
장자사상에서 ‘관용’의 성격과 도덕교육에의 적용
김병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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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장자미학의 해체론적 성격연구
이종선
동양예술, 10, 252-291
[2005]
장자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전호근
경기: 동녘
[2015]
장자: 타자와의 소통과 주체의 변형
강신주
경기: 태학사
[2003]
장자: 지식과 놀이
최진석
동양철학연구, 64, 137-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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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사유의 보폭을 넓히는 새로운 장자 읽기. [Chuang-Tzŭ by Angus Graham]. 김경희(역). 서울: 이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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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장자(莊子)의 생명사상
김경수
생명연구, 38, 19-58
[2015]
장자 철학에서 「양생주」의 함의에 대한 고찰
이택용
동양철학연구, 79, 59-87
[2014]
장자 철학에 있어서 불가지론의 의의
이종성
동서철학연구, 28, 37-61
[2003]
장자 철학에 나타난 서양적 사유: 허심, 좌망, 상존과 포월을 중심으로
사공일
동북아 문화연구, 1(40), 365-383
[2014]
장자 지식론의 이중 구조와 모순 융해적 회통의 논리
이종성
동서철학연구, 31, 163-186
[2004]
장자 지식론 연구
오현방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장자 인식론의 미학적 사유- 장자와 칸트의 대상인식을 중심으로-
신정원
인 문과학, 65, 135-171
[2017]
장자 사상을 통한 한국교육의 대안 모색- 外馳에 대한 대응방안을 중심 으로
허수선
철학논총, 74, 59-78
[2013]
장자 너는 자연 그대로 아름답다
양승권
파주: 도서출판 한길사
[2013]
장자
신동준
고양: 도서출판 인간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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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에 직접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 [Essai sur les donnees immediates de la conscience]. 최화(역). 경기: 아카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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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예술교육에 대한 방향 탐구- Deleuze의 예술론 분석 -
손연주
임부연
미 술교육논총, 31(4), 189-210
[2017]
유아들의 이야기판에서 물질적 내부작용 들여다보기
이조은
유아교육연구, 38(6), 319-338
[2018]
유아교육에서의 교과 담론에 관한 일고
김희연
생태유아교육연구, 16(2), 157-178
[2017]
유아교육과정 실행에서 유아의 몸 읽기: 해석학적 현상학적 접근
정경수
부산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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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교육 이론 해체하기: 비판적 접근. [D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Social Justice and Revolution]. 유혜령(역). 서울: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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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주장자 4
김형석
안병주
전호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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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주장자 3
안병주
전호근
서울: 전통문화연구회
[2005]
역주장자 2
안병주
전호근
서울: 전통문화연구회
[2004]
역주장자 1
안병주
전호근
서울: 전통문화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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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에게 귀 기울이기: ‘이기’와 ‘되기’. [Listening to Children]. 변 윤희, 유혜령, 윤은주, 이경화, 이연선, 임부연(역). 서울: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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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자‧정보‧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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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영
양형진
이상욱
이정민
이중원
이충형
장회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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앎과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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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움에 대한 유아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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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유아교육의 사상체계 및 실천원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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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유아교육의 사상- 아이를 주체적 생명인으로 키우는 생태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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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유아교육의 교육내용에 대한 뇌과학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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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유아교육기관 운영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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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미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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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해석학과 철학함- 하이데거 『형이상학의 근본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하이데거학회(편). 하이데거와 자연, 환경, 생명. (pp. 234-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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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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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세종: 교육부
교육부
보건복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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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그송의 인식론과 장자(莊子)의 인식론과의 방법론적 소 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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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그손의 순수 기억의 존재 양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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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의 이론- 개념과 적용, 제5판. [Theories of development: concepts and applications, Fifth Edition]. 송길연, 유봉현(역). 서울: 시그마프레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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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사회에서 인간다움과 나다움- 보편성과 개별성 논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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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어린이의 정신'을 통해 본 놀이중심 유아교육의 방향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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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에서의 수업 도입, 유아교육적 측면에서 정당한가?. 한국생태유 아교육연구소,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편). 누리과정, 아이와 교사를 행복하게 하 는가?. (pp. 37-60)
김희연
경기: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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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발달 접근에서 본 유아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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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중심 교육의 토착화와 딜레마: 한국 유아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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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장사상의 무(無) 사유형식을 적용한 춤사위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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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 『도덕경』의 유아교육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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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은 마음의 생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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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와 자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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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2018). 유치원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이해자료-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유치원 교육과정(2019.03). http://www.goe.go.kr/home/bbs/bbsDetail.do?menuId=100000000000275&bbs MasterId=BBSMSTR_000000030067&menuInit=12,1,2,0,0&bbsId=976869에서 2019년 5월 23일 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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莊子의 해체적 사유- 『莊子』 <內篇>의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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莊子의 哲學治癒 性格에 관한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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莊子哲學에서의 소통(通)의 논리: 『莊子』<내편>을 중심으로
강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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莊子哲學에서의 自然과 人間에 관한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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莊子 哲學의 실재관 연구- 심미적 성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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莊周 장자. [莊子]. 김학주(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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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島隆愽 장자 닭이 되어 때를 알려라. [莊子: 鷄となって時を告げよ]. 조영렬 (역). 경기: (주)글항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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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의 ‘성인’과 『장자』의 ‘지인’에 대한 교육학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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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에 나타난 無用之用의 의미가 유아교육에 주는 함의 탐 색.
김은주
임홍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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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를 통해 본 마음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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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연구, 36(1), 73-98
[2014]
『장자』‘나비 꿈[胡蝶夢]’ 우화에 대한 비판적 검토- ‘물화(物化)’의 의미에 대한 근래의 해석들을 중심으로.
박원재
공자학, 34, 4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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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곡본령
의 ‘明에’ 대한 고찰. 철학 사상 문화, 20, 5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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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전숙경
「내편」을 통해 본 의사소통에 대한 교육적 이해- 학습자의 전 환이 드러나는 대화편을 중심으로. 교육의 이론과 실천, 14(2), 79-103
[2009]
『장자, 차이를 횡단하는 즐거운 모험』
강신주
서울: (주)그린비출판사
[2007]
『장자(莊子)』에 나타나는 ‘서발턴’(Subaltern) 인간형의 ‘해 체’(deconstruction)적 전략- 사회적 자아(Ego)를 넘어서 ‘생태적 자 기’(Ecological Self)로.
양승권
민족연구, 71, 128-162
[2018]
『장자(莊子)』: 혼돈(渾沌)으로의 전환과 독유(獨遊)의 世界.
김상희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莊子』의 글쓰기와 생태적 상상력.
정선경
중국문화연구, 40, 1-28
[2018]
『莊子』의 神明에 대한 고찰.
이재봉
대동철학, 49, 139-162
[2009]
“장자 미학 사상”
임태규
서울: 도서출판 문사철
[2013]
“언어 이전에 사물”
박영희
의 교육적 의미 고찰. 교육사상연구, 31(3), 1-21
[2017]
‘어린이는 놀이로 세상을 배운다’에 대한 비판적 성찰: “세계- 내-존재”와 “세계-의-존재” 관점에서
정선아
교육비평, 6(1), 5-21
[2016]
‘물질적 전회’를 통해서 다시 본 벡의 제2근대성 이론
홍찬숙
사회와이론, 30, 43-78
[2017]
The Transformation of Things : A Reanalysis of Chuang Tzu 's Butterfly Dream
24 ( 1 ) , 107-122 .
[1997]
Goodman (1978). Ways of WorldmaKi(氣)ng. Indianapolis: Hackett.
<장자>의 현대 교육적 해석
김덕삼
비교교육연구, 17(3), 61-84
[200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아교육: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가?. 한국유아교 원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유아교육, pp. 49-58. 4월 15 일
김지영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서울지역대학 9층 대강당
[2017]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더 나은 오늘은 어떻게 가능한가-. [21 lessons for the 21st century]. 전병근(역). 파주: 김영사
Harari, Y. N.
(원전은 2018에 출판)
[2018]
(빈 중심의 아름다움) 莊子의 심미적 실재관
이성
경기: 한국학술정보(주)
[2008]
(교육학적 기초가 되는) 인간에 대한 보편적인 앎. [Allgemeine Menschenkunde als Grundlage der p dagogik]. 최혜경(역). 서울: 밝은누리
Steiner, R.
(원전은 1993에 출판)
[2007]
"비언어적 체험의 언어적 전달"이라는 역설로서의 교육: 장자와 키에르 케고르를 중심으로.
엄태동
초등교육연구, 20(2), 27-52
[2007]
' 『장자』의 무無를 통해 본 유아의 앎 = Children’s Knowing through the Wu(無) of 『Chuang-tzu』'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