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스 제작의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novation of Digital News Production

박현갑 2020년
논문상세정보
' 디지털 뉴스 제작의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novation of Digital News Product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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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뉴스 제작의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novation of Digital News Production' 의 참고문헌

  • 한국언론진흥재단 2017 한국의 언론인 의식조사 [2018]
  • 한국언론진흥재단 2019 언론수용자 조사 [2020]
  • 한국언론재단 한․미 신문의 기사 형식과 내용 [2007]
  • 혁신 없는 로봇 저널리즘
    백재현 임종수 방송통신연구, 103-136 [2018]
  • 해외 빌보드 광고가 국내 소비자의 브랜드 글로벌성 인식과 브랜드 판단에 미치는 영향
    이서용 전종우 천용석 언론과 사회, 21(4), 194-237 [2013]
  • 한국저널리즘의 3가지-저널리즘의 위기와 미래
    이재경 신문과 방송 4월호, 240~246 [2004]
  • 한국의 언론신뢰도:진단과 처방
    김위근 백영민 안수찬 한국언론진 흥재단 연구서 [2018]
  • 한국신문협회 http://www.presskorea.or.kr/notice/board_detail.php?m=3&sm=11&tm=25 &board_id=NTC&seq=261357&sort=2
  • 한국 지방지 기자들의 뉴스 제작 신념과 지향성
    민정식 언론과 학연구, 1(1), 75-120 [2001]
  • 한국 의 뉴스미디어 2013
  • 한국 온라인리즘 연구의 주제와 근방법에 한 메타분석
    황용석 커 뮤니이션이론, 2권 1호, 128~169 [2006]
  • 한국 신문의 뉴스 생산문화에 대한 비판적 연구 :중앙일간지의 조직문화와 기사생산의 문제를 중심으로
    이석호 이오현 한국언론 정보학보, 97, 77-118 [2019]
  • 한국 신문의 객관주의 아비투스
    남재일 고려학교 신문방송학 박 사 학위논문 [2004]
  • 한국 사회 인터넷 공론장 구성의 특징:읽는 자의 발견
    김은미 이준웅 2005년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 [2005]
  • 포털뉴스의 의제설정과 뉴스가치-포털 뉴스와 인쇄신문의 비교 분석
    김경희 <한국언론학보>, 52(3), 28-52 [2008]
  • 포털뉴스의 연성화와 의제설정의 탐색
    오소현 장우영 조화순 정보화 정책, 제19권, 제3호, pp.19-35 [2012]
  • 포털 중심의 뉴스 소비환경이 뉴스통신 사의 역할에 미친 영향
    이민영 이영수 이재신 언론과학연구 , 9권 3호, 355~387 [2009]
  • 포털 연예뉴스 생산 관행에 대한 비판적 고찰
    남재일 사회과학 연구, 25(3), 83-105 [2014]
  • 포털 사이트 뉴스섹션의 선정성에 관한 연구
    김경호 양진웅 한 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4-34 [2006]
  • 포털 뉴스서비스와 온라인 저널리즘의 지형
    김위근 한국언론정보 학보, 5-27 [2014]
  • 포털 뉴스서비스와 뉴스 유통변화
    송해엽 양재훈 한국언론학보 61권 4호,74~109 [2017]
  • 편집권 독립과 언론의 자유
    박홍원 <언론과학연구>, 11권 1호, 123-156 [2011]
  • 페이스북 친구들의 반응과 계 유용성
    노현주 진보래 한국콘텐 츠학회논문지, 15권 7호, 449-459 [2015]
  • 팩트체크를 체크한다 (미디어 이슈 3권 7호)
    김선호 김위근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2017]
  • 팩트체크 뉴스를 접한 수용자의 역효과나 태도 변화는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가?
    정성욱 한국방송학보, 32(4), 103-145 [2018]
  •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동기, 관여도, 만족감, 교육효과의 관계
    김정기 한국소통학보, 18, 202-234 [2012]
  • 취재환경 변화에 따른 기자의 정보추구행태 연구
    장선화 한국문헌 정보학회지.39(3),165~182 [2005]
  • 축제위험 지각과 축제 만족도의 관련성에 미치는 축제참 가자 관여도의 매개효과
    이원강 대한경영학회지, 28(6), 1663-1680 [2015]
  • 지지 후보와 추론 동기가 유권자의 선택적 노출과 교차노출에 미치 는 영향
    김미라 민영 한국방송학보, 28(2), 7-49 [2014]
  • 지역신문의 보도자료 이용과 기사 작성 과정에 향을 미치는 요인: 광고의 향을 중심으로
    김요한 송병원 이명천 언론과학연구, 14권 4호, 146-188 [2014]
  • 지상파 및 인터넷에서만 방영된 19대 총선 관련 뉴스에 대한 대학생집단의 뉴스가치 평가에 대한 탐색적 연구: 뉴스 공정성 개념을 중심으로
    강혜란 심미선 한국방송학보,27권 4호, 85-130 [2013]
  • 중앙
    김성환 동아 독자중심으로 변화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9& oid=006&aid=0000010972 [2005]
  • 종합일간지 편집국장의 편집권에 대한 인식 연구: 10개 일간지 전 현 편집국장을 대상으로
    김정기 이충재 <한국언론학보>, 59권 6호, 156-186 [2015]
  • 정치엔터테인먼트 시청이 정치 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정보학보
    권오주 민영 7-34 [2015]
  • 저널리즘의 품질:평가 기준과 모델
    강신규 김영욱 진민정 언론진 흥재단 연구서 2014-05 [2014]
  • 저널리즘의 미래변화
    김경모 김예란 김은미 임영호 서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7]
  • 저널리즘의 기술적 재구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뉴스생산 과정을 중심으로
    김사승 커뮤니케이션 이론, 4권2호,7~47 [2006]
  • 저널리즘과 알고리즘의 융합에 대한 탐색적 연구
    오세욱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3권 3호, 51∼101 [2016]
  • 저널리즘 혁신해외 연구경향과 전략
    유승철 정선호 최지향 한국언 론진흥재단 [2016]
  • 저널리즘 이론
    강명구 서울: 나남출판 [1994]
  • 저널리즘 관점에서 본 모바일 기반 포털 뉴스의 게이트키핑과 이용자의 뉴스 이용
    김경희 한국언론학보, 60(3), 117-144 [2016]
  • 인터넷이 신문 저널리즘에 미친 영향에 대한 기자들의 인 식연구
    김사승 한국언론학보, 47(1), 56-80 [2003]
  •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의제설정 모델의 적용 한국 언론학보 50-3
    김성태 이영환 175~204 [2006]
  • 인터넷상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양식과 합의 형성
    김은미 김현주 정보통신정책 연구보고서(04-54), 7~106 [2004]
  • 인터넷 포털의 저널리즘적 역할에 관한 고찰:언론과 포 털의 갈등구조를 중심으로
    신동희 커뮤니케이션 이론,10권 1호, 169-212 [2014]
  • 인터넷 취재로 인한 언론인의 취재활동 변화
    박선희 정승호 언론 정보연구 43(2),p.37~67 [2007]
  • 인터넷 신문 댓글의 상호작용적 특성 분석. 사이버커뮤니 케이션학보
    김병철 통권 14호, 147∼180 [2004]
  • 인터넷 시대 수용자연구-수용자의 능동성을 중심으로
    나은영 은혜정 장은영 주창윤 한국방송진흥원 연구보고01-16 [2001]
  • 인터넷 소셜 미디어와 저널리즘
    양승찬 최민재 한국언론재단 [2009]
  • 인터넷 미디어의 뉴스 서비스에 관한 비교 연구: 포털 사이트와 신문사닷컴의 관련 뉴스, 하이퍼링크, 댓글을 중심으로
    박광순 안종묵 언론과학연구, 7권 2호, 335∼372 [2007]
  • 인터넷 뉴스 댓글이 여론 및 기사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 한 지각과 수용자의 의견에 미치는 효과
    이은주 장윤재 한국언론 학보, 53권 4호, 50∼71 [2009]
  • 인터넷 뉴스 댓글이 독자의 기사 인식에 미치는 인지적 영향
    박경우 여은호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15(2), 237-259 [2011]
  • 인터넷 뉴스 댓글을 통한 정치 커뮤니케이 션
    김승연 이병재 조화순 한국정치학회보 52(5),115~139 [2018]
  • 인공지능이 쓴 기사에 대한 소비 선택 의도에 영향을 미 치는 요인
    김대원 한국방송학보, 31(6), 546 [2017]
  • 이용자 관여가 언론사 가치 상승에 미치는 영향
    양정애 최지향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서 2017(07) [2017]
  • 이벤트 스폰서십에서의 현장감 효과 모델:대학생들의 베이 징 올림픽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전종우 광고학연구, 21권2호, 227~244 [2010]
  • 온라인신문에서의 시민저널리즘 가능성 연구
    최영 한국언론학 보, 46권 6호, 33∼63 [2002]
  •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에서 이용자 관여도의 매개 적 효과 연구
    박상철 정남호 호텔경영학연구, 22(1),191-212 [2013]
  • 온라인 댓글 인식과 댓글 활동의 관계에 관한 연 구:댓글의 신뢰도와 인터넷뉴스 수용자의 수용 경향 중심으로
    권상희 김익현 한국언론정보학보, 42호, 44∼78 [2008]
  • 온라인 뉴스 환경에서 이용자들은 어떻게 뉴스를 선택하 는가?
    최지향 한국언론학보, 62(2), 143~169 [2018]
  • 온라인 뉴스 양식과 저널리즘의 변화
    임종수 커뮤니케이션이론 2(2) 37~73 [2006]
  • 온라인 뉴스 사이트에서의 기사 선택에 관한 연 구
    이종혁 최윤정 한국언론학보, 55(4), 54-75 [2011]
  • 여론 지각 매체로서 인터넷에 관한 연구:디지털조선과 오 마이뉴스 독자집단의 의사합의 지각비교를 중심으로
    한혜경 한국언론학보, 47권 4호, 5~33 [2003]
  •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스 마트폰과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행태에 한 탐색 연- 144 - 구
    김용찬 손해영 심홍진 임지영 한국 방송학보, 25권 4호, 82-138 [2011]
  • 언론사 및 뉴스 생산 요인에 관한 인식이 디지털 뉴스 활 동에 미치는 관계성
    임종섭 언론과학연구, 17(2), 193-228 [2017]
  • 언론사 디지털 혁신
    김성후 유우현 최민재 언론진흥재단 연구 서. 2018-96 [2018]
  • 언론보도와 통제요인에 관한 연구
    남효윤 <언론과학연구>, 6권 1호, 115-146 [2006]
  • 신문기자의 뉴스 가치에 대한 인식유형에 관한 연구
    정윤서 주관 성 연구 24호.25~44 [2012]
  • 신문기업의 뉴스 콘텐츠 디지털화 전략에 대한 문제점 인 식 연구 한국언론학보
    우형진 53권 3호, 58~81 [2009]
  • 시장지향적 저널리즘에 대한 기자들의 수용태도
    정동우 한국언론 정보학보, 81~98 [2010]
  • 스트레이트를 넘어 내러티브로:한국형 이야기 기사쓰 기
    안수찬 서울: 한국언론재단 [2007]
  • 스마트폰 앱 뉴스의 연성화 분석: 동아닷컴, 인 터넷 한겨레, 네이버, 다음의 인터넷 사이트와 스마트 폰 앱 을 중심으로
    윤영민 이상록 언론과학연구, 12권 3호, 330-354 [2012]
  • 스마트미디어 시대의 디지털 뉴스미디어 진흥방안
    최민재 언론진 흥재단 연구보고서 2016-10 [2016]
  • 스마트 미디어 환경과 뉴스콘텐츠
    조영신 최민재 한국언론진흥재 단, 2011 [2011]
  • 스마트 미디어 뉴스 생태계의 혁신 전략
    김선호 박대민 양정애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2014]
  • 슈메이커,파밀라저 최재한 역(2001). 게이트키핑의 이해 (Gatekeeping Theory)(New York:Routledge)
    서울 : 커뮤니케 이션북스 [1991]
  • 수용자에 대한 새로운 인식: 이용과 충족 연구의 30년. 김 정기. 한국 시청자의 텔레비전 이용과 효과 연구(276∼312쪽)
    김정기 서 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 수용자상의 변화: 미디어 효과연구의 관점 (pp.22- 50). 매 스 미디어와 수용자
    이은미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 소셜미디어 등장 이후 뉴스 제작 과정 변화에 대 한 국내 언론사 기자들의 인식 연구
    김성태 방은주 언론과학연구, 14(2), 113-156 [2014]
  • 성별에 따른 온라인 라이버시 염려와 라이버시 보호전략 사용의 차이에 한 연구. <미디어
    심재웅 이미나 젠더 & 문화>, 12 권, 165-190 [2009]
  • 성별과 이의 상호작용에 따른 돕기 캠페인 수용 태도의 차이
    이승조 미디어 경제와 문화, 14권 1호, 124-156 [2016]
  • 성별, 연령대, 요일에 따른 시간대별 미디어 이 용의 집중도 분석
    윤정미 임정수 조은지 사회과학연구, 21권 2호, 144-168 [2014]
  • 새로운 신문 기사 스타일: 역피라미드 스타일의 한계와 대안
    유선영 이오현 서울: 한국언론재단 [2001]
  • 밀레니엄 세대를 위한 뉴스전략
    이봉현 이선민 진민정 한국언론 진흥재단 2019-05 [2019]
  • 민주주의와 언론의 신뢰 ; ‘옳은’ 언론과 ‘좋은’언론에 대한 이론적 모색
    김세은 한국언론학보, 50(5), 55-78 [2006]
  • 미디어로서 포털
    임종수 한국언론학회 2004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자료집 [2004]
  •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에 따른 콘텐츠 소비
    문성철 윤해진 한국방송학보, 24(5),325-369 [2010]
  • 모바일 시대 수용자들은 어떤 뉴스 콘텐츠를 원하 는가?
    김연식 박남기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8권(5),94∼104 [2018]
  • 모바일 뉴스 포맷과 디자인. 언론연구진흥재단
    김선호 김옥태 연 구서, 2015-4 [2015]
  • 메시지 제시형태와 관여도에 따른 메시지 관여도와 이해 도에 관한 연구
    정민이 디지털 디자인학연구, 15(3), 237-246 [2015]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차배근 나남 [1986]
  • 매스미디어의 공신력과 선택적 노출
    양승목 언론과 사회, 110~137 [1993]
  • 로봇저널리즘 등장에 따른 한국 언론의 변화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언론인의 인식을 중심으로
    이상도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로봇의 침입
    김영주 송해엽 오세욱 임현석 정재민 한국방송학 회 학술대회 논문집, 165167 [2016]
  • 로봇 저널리즘에 대한 기자와 독자 간 상호인식 연구 : 상호지향성 모델을 중심으로
    이정일 정원준 미디어 경제와 문화, 18(2), 113-155 [2020]
  • 디지털시대 저널리즘 구하기,성동규 김광협 역
    Meyer,P. 서울:커뮤 니케이션북스 [2008]
  • 디지털시대 언론 전문직주의의 위기와 변화
    박재영 허만섭 언론과 학연구 19(4), 254-290 [2019]
  • 디지털 저널리즘 현실에 대한 한국 기자들의 수용 태도
    남재일 이강형 한국언론정보학보, 93, 738 [2019]
  • 디지털 시대의 공영방송 뉴스전략:BBC의 Digital First사 례를 중심으로
    주재원 디지털융복합연구. 17(9), 13~22 [2019]
  • 디지털 뉴스 리포드 2019
    김선호 김위근 한국언론진흥재단 [2019]
  • 디지 털 뉴스미디어 정책
  • 댓글의 논조, 숫자, 사전 태도가 이슈의 합의추정에 미치는 영향
    이미나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7(3), 47-87 [2010]
  • 댓글에 대한 노출이 뉴스 수용에 미치는 효과
    김은미 선유화 한국언론학보, 50권 4호,33∼64 [2006]
  • 댓글 읽기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 구
    이민영 이재신 한국언론정보학보 42호,249~279 [2008]
  • 뉴스생산의 창의성 현실화에 관한 탐색적 고찰을 위한 기 자 인식 연구
    김사승 미디어 경제와 문화 10권 3호, 7~47 [2012]
  • 뉴스미디어 이용과 인터넷토론 효능감이 선거과정 온라인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신지희 양승찬 이미나 커뮤니케이션 이론, 15(1), 57-90 [2019]
  • 뉴스룸 통합이 언론인의 뉴스 가치에 대한 인식과 취재 행위 및 언론사 경영에 미치는 영향
    정동우 한국언론학보, 51(4), 111-135 [2007]
  • 뉴스과잉 지각과 뉴스이용의 관계, 선행요인 과 대응전략을 중심으로
    고준 김균수 이선경 한국언론학보 62권 5호 7~36 [2018]
  • 뉴스가 아닌 플랫폼에서 콘텐츠로 살아남기.댓글을 무시 하는 언론사에 미래는 없다 : KBS 유튜브 댓글 읽어주는 기자 들
    김기화 방송기자, 49, 30-32 [2019]
  • 뉴스 미디어의 미래: 델파이 조사와 시나리오 기법을 통한 탐색
    김광호 김영욱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2010]
  • 뉴미디어 환경과 언론인 직업 규범의 변화
    이봉현 한국언론정보 학보, 31-49 [2012]
  • 누가 돈을 내고 뉴스를 이용할 것인가?
    김균수 송진 한국언론학 보, 55 권 4호, 134~161 [2011]
  • 네티즌 댓글의 무분별한 인용 보도와 인격권
    성동규 언론중재, 102, 98-105 [2007]
  • 기자직의 웹 정보탐색행위 연구
    권혜진 정동열 한국 문헌정보학 회지, 45(2), 325~344 [2011]
  • 기자들의 미디어 신뢰도에 관한 연구
    송종길 언론과학연구, 6(4), 172-202 [2006]
  • 기자는 트위터를 어떻게 이용하는가?:기자규범에 대한 내 용 분석을 중심으로
    김균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11), 138~147 [2013]
  • 기사의 품질
  • 기사 주제에 따른 댓글 읽기와 관여도가 댓글과 기사평가에 미 치는 영향
    이재신 한국소통학보, 20. p.50~88 [2013]
  • 국내 인터넷 연구의 발전적 모색: 1995~2005년까지 커뮤니 케이션 학술지에 게재된 인터넷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우형진 커뮤니 이션 이론 , 1권 1호, 332~366 [2005]
  • 국내 신문사 취재 조직체계와 관행에 대한 질적 연구
    김경호 김동규 언론과학연구 5(2),33~68 [2005]
  • 교육 보도에 있어서 정보원, 뉴스 선정, 취재 관행에 관한 연구
    손승혜 장윤재 황하성 <사회 과학연구>, 19권 1호, 247-277 [2012]
  • 가짜뉴스에 대한 인식과 팩트체크 효과 연구
    염정윤 정세훈 한 국언론학보, 62(2), 41-80 [2018]
  • 가짜뉴스 노출과 전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염정윤 정세훈 한 국언론학보, 63(1), 7-45 [2019]
  • ≪가짜 뉴스 현황과 문제점≫
    박아란 오세욱 정세훈 언론진흥재단 연구서 2017-06 [2017]
  • “호텔레스토랑 와인이벤트와 고객행동의도의 관계 에서 관여도의 매개효과,”
    강상묵 유양호 Tourism Research, 33, 101-115 [2011]
  • “한국인의 인터넷 댓글을 통한 정치참여에 대한 연구”
    김학량 인 문사회과학연구 52집, 29~49 [2016]
  • “한국의 온라인 정치참여 특성:수요자 중심모델을 중심으로
    윤성이 장우영 정보화 정책 14권 4호, 82~101 [2007]
  • “포털의 뉴스 서비스 과거와 현재, 미래, 포털의 뉴스서비 스, 어떻게 볼 것인가?”
    최정훈 전문가 초청 토론회 발표문 [2005]
  • “포털사이트 프론트 페이지 뉴스의 특성에 관한 연구: 경성/연성뉴스, 소제목, 하이퍼링크, 뉴스원을 심으로,”
    박광순 안종묵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6호, pp. 199-226 [2006]
  • “포털뉴스의 권력현상에 관한 분석,”
    김사승 박한우 한국소통학회 [2007]
  • “포털 저널리즘의 역할과 평가: 포털미디어에 대한 기존 연구 및 논의를 중심으로,”
    안종묵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2권, 제2호, pp.57-76 [2010]
  • “포털 미디어 재매개에서의 뉴스 소비: 하나의 탐색적 연 구,”
    임종수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2호, pp.8-46 [2005]
  • “포털 뉴스와 인터넷신문 편집자의 전문가 역할 인식과 게이트 키핑 차이 분석”
    유봉석 정일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9권 4호, 267-303 [2012]
  • “포털 뉴스섹션의 편집요인이 뉴스이용자의 기사선택에 미 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박광순 한국 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2087-209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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