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이니지의 디자인 복잡성과 소구방법이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 메시지 제시형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Design Complexity and Appeal Types of Digital Signage on Purchase Intention : Moderating Effects of Expression Type

이현주 2020년
논문상세정보
' 디지털 사이니지의 디자인 복잡성과 소구방법이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 메시지 제시형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Design Complexity and Appeal Types of Digital Signage on Purchase Intention : Moderating Effects of Expression Type'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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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자인 복잡성
  • 디지털 사이니지
  • 디지털 콘텐츠
  • 소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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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형소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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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사이니지의 디자인 복잡성과 소구방법이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 메시지 제시형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Design Complexity and Appeal Types of Digital Signage on Purchase Intention : Moderating Effects of Expression Type' 의 참고문헌

  • 휴머니타스 테크놀로지
    신동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휴대전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호관계성에 관한 연 구 : 개인화 디자인 및 개인의 감정 요인의 역할을 중심으로
    이승민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 화장품 광고의 소구유형과 소비가치 변화에 대한 연구
    강은희 이수범 한국광고홍보학보, 12(1), 286-318 [2010]
  • 화면분할 메시지의 정보처리 방식에 대한 탐색적 분석
    김정규 한국사진학회지 AURA, 29(0), 63-74 [2013]
  • 현대미술과 키네틱아트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배영애 숙명여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 현대 오피스 로비 공간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김문덕 조성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2(3), 135-140 [2010]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HCI 측면에서의 효율적인 콘텐츠 제작 방 안 연구
    정책연구, 04-26 [2004]
  • 편의점 디지털 사이니지의 티저 (teaser) 광고가 해당 콘텐츠 시청에 미치는 영향 연구: CJ E&M 과 BGF 네트웍 스의 바터 (BARTER) 광고를 중심으로
    김연성 김태양 한국 OOH 광고학회 학 술대회, 187-193 [2019]
  • 패션스토어 VMD에서 나타난 디지털 사이니지의 적용방 안에 관한 연구 : 국내의 글로벌 SPA브랜드를 중심으로
    김윤희 한성대 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패션 점포의 시각적 복잡성이 소비자 감정과 접근행동에 미치는 영향
    장주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6]
  • 패션 브랜드 팝업스토어의 특성이 브랜드 효용 및 브랜 드 선호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강지영 동덕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 컴퓨터 매개환경에서의 Flow 경험과 시간감각의 왜곡매체환경 간 비교연구
    장필식 한국콘텐츠학회, 7(4), 83 - 90 [2007]
  •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디지털 사이 니지 활용에 관한 연구
    두경일 최치권 디자인지식저널, 23, 64-75 [2012]
  • 체험 마케팅으로서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활용에 관한 연구
    김성훈 민슬기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conference, 2014(5), 365-366 [2014]
  • 제품유형과 메시지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 과 차이
    도가흰 박범순 광고연구, (97), 5-38 [2013]
  • 정치광고 배경음악의 친숙도와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후보자 투표의도차이 : 수용자 정치관여도의 조절적 역할 을 중심으로
    김하나 이인성 광고학연구, 25(1) [2014]
  • 일기예보 APP의 시각적 복잡도와 사용자 경험 연구
    김세화 도정 오령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50(0), 30-38 [2015]
  • 인포그래픽 메시지 소구유형이 광고주목도 및 구매의도 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윤정현 석사학위 논문 [2019]
  • 인포그래픽 메시지 소구유형이 광고주목도 및 구매의도 에 미치는 영향
    윤정현 한성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9]
  • 인터페이스 환경변화에 따른 인터페이스 3.0에 관한 연 구
    전소현 홍익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4]
  • 인터랙티브 광고론
    김운한 신일기 심성욱 서울:서울경제경영 [2011]
  • 인터랙션 디자인을 통한 현대 실내 공간의 표현 특성 연 구
    김성상 경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
  • 인터넷쇼핑몰 서비스품질이 소비감정과 플로우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PAD 모형을 활용한 Flow 이론 정교화 관점에서
    박윤서 이승인 소비자학연구, 24(1), 29 [2013]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에 관한 연구 -미디어 발달 을 중심으로
    양지은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 인터넷 배너 광고의 시각적 자극 특성이 시각적 주의와 기억에 미치는 영향
    변준영 안재현 이주원 한상필 마케팅연구, 24(4), 67-86 [2009]
  • 인지적 어포던스 기반 UXD 체계가 DID의 정보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성 연구
    손준호 광운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6]
  • 인스토어 미디어 경험에 있어서 인게이지먼트 구조화에 한 연구. 홍익대학교
    유석환 박사학위 논문 [2016]
  • 인도어 디지털 사이니지의 수용자 효과연구
    염동섭 장성복 한국 OOH광고학회 학술대회, 2018(04), 15-23 [2018]
  • 이용자 경험과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 털 사이니지의 유저 인터페이스와 소비자 동기
    박현 이동환 OOH광고학연구, 14(2), 69-83 [2017]
  • 이것이 UX 디자인이다
    조성봉 서울: 위키북스 [2013]
  • 융합미디어로서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동향과 과제
    박성철 정보 과학회지, 30(4), 7-12 [2012]
  • 유튜브의 속성이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변상운 경희 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9]
  • 웹사이트의 시각적 요소가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김현철 노방환 이진렬 디자인학연구, 40(14), 111-118 [2001]
  • 웹 미디어 인터페이스 구조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형태 변 화 연구 - 웹 記述 언어(Web programming language)를 중심으로
    손호진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 여성사용자의 사용성 향상을 위한 디지털 사이니 지 인터페이스 비교 연구
    박소영 이재환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2(4), 451-460 [2012]
  • 심리학
    고영희 양지원 [1998]
  • 실내공간구성요소들의 시지각적 연속성에 관한 연구
    이영주 이정교 한국 기초조형학회 논문집, 8(3), 370 [2007]
  • 시간적 거리에 따른 광고소구유형과 제품유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우석봉 이성수 광고학연구, 24(5), 117-136 [2013]
  • 시각적 복잡성 연구고찰 Ⅱ - 건축과 가로경관의 시각적 복잡성
    윤성원 기초조형학연구, 19(5), 501-512 [2018]
  • 스크린 유형과 광고주 업종에 따른 온라인 및 모 바일 동영상 광고의 노출효과 비교연구
    박명진 이경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4(4), 245-256 [2016]
  • 스마트폰의 사용자 경험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 구
    신현식 정상래 한국전자통신학회 학술대회지, 6(2), 99-104 [2012]
  • 스마트폰의 UI(User Interface) 경험이 제품태도 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염동섭 유승엽 디지털융복합연구, 11(4), 129-137 [2013]
  • 스마트 서비스의 개인화에 따른 컨텍스트 기반 경험디자 인 활용방안 연구
    민슬기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9]
  • 쇼핑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이 애플리케이 션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격민감도를 조절효과 로
    곽동성 권진희 임기흥 디지털융복합연구, 12(6), 171-180 [2014]
  •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지각된 관계혜택이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만족의 매개효과 및 시장전문성의 차이
    김은영 성희원 패션비즈니스, 21(2), 30-44 [2017]
  • 소비자의 조절초점 성향, 광고소구 유형, 시간적 거리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 업사이클링 패션제품을 중심으로
    황선진 성균 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8]
  • 소비자의 조절초점 성향, 광고소구 유형, 시간적 거리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백보애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8]
  • 소비자의 심리와 설치장소, 설치위치가 디지털사이니지 광 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지하철 정보안내 동영상 광고 매체를 대상 으로
    박현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 서울시 스마트미디어산업의 특성과 활성화방향
    오승훈 오은주 정책리포 트, 274, 1-19 [2019]
  • 사용자 경험에 대한 HCI적 관점에서의 개념적 고찰 사용자 경험의 개념 정의와 공동 경험감 개념의 제안
    김진우 문지현 박차라 이인성 임성택 한국HCI학회논문지, 3(1), 9-17 [2008]
  • 사용자 경험(UX) 기반 가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 에 관한 연구 : 커피전문점의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강아영 중앙대학 교 박사학위 논문 [2019]
  • 브랜드개성이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성능과 디자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손종현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6 활용에 관한 연구
    권동은 김성훈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4(4), 46-55 [2008]
  • 브랜드 경험에 대한 개념적 고찰과 실무적 시사점
    이진용 소비 자학연구, 14(2), 215-242 [2003]
  • 미디어 인게이지먼트와 제품관여도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정만수 조가연 광고학연구, 23(2), 201-227 [2012]
  • 문헌 조사를 통한 제품 사용자 경험의 개념적 고찰
    박정순 디자 인지식저널, 21, 102-117 [2012]
  • 문헌 분석을 통한 사용자 경험의 정의
    김현경 박용성 박원규 박재현 오승환 조영석 한성호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305-309 [2009]
  • 문헌 분석을 통한 사용자 경험의 정의
    김현경 박용성 박원규 박재현 오승환 조영석 천재민 한성호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10), 305-309 [2009]
  • 모바일콘텐츠서비스의 Flow 경험과 재구매 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문태수 신정원 최상민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9(3), 115-132 [2009]
  • 모바일게임 이용 충족이론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게이머 유형 분석에 관한 연구
    김태웅 한광현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 집, 20005(10), 133-164 [2005]
  • 모바일 쇼핑애플리케이션의 특징이 쇼핑애플리케이션 선 호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용빈도와 가격민 감도를 중심으로
    권진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4]
  •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의 시각적 내러티브 기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
    정승녕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 논문 [1999]
  • 멀티미디어 교과서
    이만재 이상선 서울: 안그라픽스 [2000]
  • 매장의 온오프통합형 서비스스케이프 사례연구
    차승화 한국디 자인리서치, 3(3), 175-187 [2018]
  • 마케팅수단으로써의 증강현실에 관한 연구
    김영우 정보디자인 학연구, 14(2), 37-46 [2011]
  • 디지털환경에서 매체몰입이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충성도에 미치 는 영향: 브랜드 관계감정의 계층적 매개효과 분석
    추미애 한국 정보통신학회논문지, 19(12), 3003-3010 [2015]
  • 디지털미디어에 있어서 시각이미지 극대화를 위한 사운 드 활용에 관한 연구
    전영돈 한성대 석론, 2003, 7 [2003]
  • 디지털미디어 제품의 고급감 요인 도출
    박주현 성신여자대학교 여성문화디자인연구소, 14(2), 237-245 [2014]
  • 디지털미디어 시대 신문기업의 브랜드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 웹 신문의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를 중심으 로-
    임현찬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7]
  • 디지털 시대의 옥외광고론
    안대천 주호일 서울: 북넷 [2013]
  •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성에 따른 영상콘텐츠의 변화
    공수경 한 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16(5), 783-793 [2015]
  • 디지털 사이니지의 유형이 인게이지먼트에 따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초연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8]
  • 디지털 사이니지의 유저 인터페이스와 인게이지먼트가 매체태 도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정렴 박현 OOH광고학연구, 14(2), 26-41 [2017]
  • 디지털 사이니지의 매체효과와 광고효과 소비자의 심리적 경향과 설치 장소를 중심으로
    박현 전종우 OOH광고학연구, 10(2), 105-133 [2013]
  • 디지털 사이니지의 개념 및 향후 전망
    박주성 방송통신 전파저 널, 50(6), 46-51 [2012]
  • 디지털 사이니지와 스마트폰의 연동을 통 한 개인 맞춤형 모바일 광고 서비스 연구
    김승천 노광현 황호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 회 논문지, 14(1), 139-146 [2014]
  • 디지털 사이니지에 나타나는 감성적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노이경 황연숙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7(6), 49-57 [2018]
  •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광고에 관한 연구
    이라겸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8]
  •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한 브랜드 경험의 구성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
    김건표 국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5]
  •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한 브랜드 경험의 구성요소에 관한 탐색적 연구
    김건표 OOH광고학연구, 15(1), 18-4.5 [2018]
  • 디지털 사이니지를 위한 움직임과 인터랙션 디자인
    강현욱 디지 털디자인학연구, 13(2), 345-354 [2013]
  • 디지털 사이니지가 지닌 감성요소의 주목성과 효과성
    김경선 서 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5]
  • 디지털 사이니지가 지닌 감성요소의 주목성과 효과성
    김경선 패 션비즈니스, 22(6), 53-69 [2018]
  •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활성화 대책 (2015)
    미래창조과학부 [2015]
  •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매체의 제도적 활성화 방안과 TAM에 따른 수용자 커뮤니케이션 효과
    김재영 한국광고홍보학보, 15(1), 254-289 [2013]
  •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크리에이티브 유형학적 분류와 주 요 전략
    유승철 한국OOH광고학회 학술대회, 2017(6), 157-172 [2017]
  •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유형에 따른 브랜드 체험이 인게 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한광석 광고연구, 0(98), 43-84 [2013]
  • 디지털 미디어 인터페이스에서 상호작용 속성과 사용자 경험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
    김영미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0]
  • 디자인 형식에 있어서의 단순성에 대한 고찰 Adolf Loos 를 중심으로
    최성운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41, 111-128 [2015]
  • 동영상 타이틀에 나타난 모션그래픽의 활용 사례연구게임 동영상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오문석 한국디자인포럼, 14(0), 289-298 [2006]
  • 대형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 UI 디자인의 개선 방향 제 안
    육제민 서울과학기술대학 석사학위 논문 [2016]
  • 다중감각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체험형 콘텐츠 분석 : 브 랜드 체험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최형인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9]
  • 기후에 따른 중국여성의 미용관심도 및 한국화장품 선호 도에 관한 연구
    송금수 광주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9]
  •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활성화 방안
    김재범 김종욱 김지연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19(4), 185-196 [2012]
  • 구매빈도에 따른 모바일 패션제품 구매에 대한 확장된 기술수 용모델의 차이
    채진미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6(3), 173-188 [2016]
  • 구매 전 제품 유형 별 SNS공유를 통해 구매의도에 미치 는 효과
    백선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7]
  • 교육용 게임을 위한 게임 요소의 분석 및 연구
    정형원 상명대 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 광고의 이성소구와 감성소구 메시지 성격에 따른 수용자 반응에 관한 연구
    김보연 차인혜 기초조형학연구, 20(1), 537-551 [2019]
  • 광고소구유형에 따라 성격유형이 광고태도 및 구매의도 에 미치는 영향 -MBTI의 성격기능을 중심으로-
    유헌열 경원대학교 박 사학위 논문 [2008]
  • 광고소구유형별 광고효과 차이에 관한 연구: 서비스 무형 성과 관여도의 조절효과 분석
    전미영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 광고매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수용에 관한 연구
    강태중 언론 과학연구, 12(4), 5-34 [2012]
  • 광고 크리에이티브 표현 확장 가능성에 관한 연구 -정교 화 가능성 모델의 한계점 및 실무적 표현 방향을 중심으로-
    이경아 정보 디자인학연구, 10(0), 121-132 [2007]
  • 광고 인게이지먼트 구성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문효진 한은경 광고연구. 0(99), 161-189 [2013]
  • 관여도, 조절초점에 따른 비주얼 표현기법의 특이성에 대 한 소비자반응 연구
    최문규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4]
  • 공공서비스디자인의 디지털콘텐츠를 위한 경험요소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원금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0]
  • 공공디스플레이(DID) 관리 인터페이스(MI) 표준화를 위 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안
    정유경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 공간마케팅 전략으로 디지털미디어의 적용에 관 한 연구
    이성훈 홍유란 기초조형학연구, 12(6), 469 [2011]
  • 공간디자인에서 디지털미디어의 시지각적 연속성 에 관한 연구-디지털 매체에 의한 구성요소
    이영주 이정교 기초조형학연구, 10(5), 361-370 [2009]
  • 「디지털콘텐츠의 상호작용요인이 몰입과 사용의 도에 미치는 영향」
    김창수 오은해 이성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9), 212-224 [2011]
  • What is hard to learn is easy to forget : The roles of word concreteness , cognate status , and word frequency in foreign language vocabulary learning and forgetting
    50 ( 1 ) , 1-56 [2000]
  • What does familiarity breed ? Complexity as a moderator of repetition effects in advertisement evaluation
    15 ( 1 ) , 111-116 . [1988]
  • Visual design of interaction , dialog , or interface ?
    27 ( 1 ) , 12-13 [1995]
  • Visual complexity and beauty appreciation : Explaining the divergence of results
    28 ( 2 ) , 173-191 [2010]
  • Visitors ' Flow Experience While Browsing a Web Site : Its Measurement , Contributing Factors and Consequences
    20 ( 3 ) , 403-422 [2004]
  • Video Description : A Survey of Methods , Datasets , and Evaluation Metrics
    52 ( 6 ) , 1–37 . [2020]
  • Variances in the impact of visual stimuli on desig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27 ( 5 ) , 549-569 [2006]
  • Value Expressive Versus Utilitarian Advertising Appeals : When and Why to Use Which Appeal
    20 ( 3 ) , 23-33 . [1991]
  • Using transformational appeals to enhance the retail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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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sing stylistic properties of ad pictures to communicate with consumers .
    32 ( 1 ) , 29-40 . [2005]
  • User experience a research agen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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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nleashing the Power of Digital Signage content strategies for the 5th screen
    [2010]
  • Understanding e-learning continuance intention : An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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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e wallpaper matters : Digital signage as customer-experience provider at the Harrods ( London , UK ) department store
    29 ( 3-4 ) , 338-355 . [2013]
  • The stopping power of advertising : Measures and effects of visual complexity
    74 ( 5 ) , 48-60 [2010]
  • The role of virtualization in embedded systems
    [2008]
  • The role of illustrations in processing and remembering illustrated text
    1 , 115-151 [1987]
  • The near and far of proximity marketing : the future of marketing exists at the nexus of digital signage and mobility
    7 ( 1 ) , 31-33 . [2012]
  • The nature of human values
    [1973]
  • The measurement of a design structural and functional complexity . In A Mathematical Theory of Design : Foundations , Algorithms and Applications
    17 , 241-277 [1998]
  • The influence of home page complexity on consumer attention , attitudes , and purchase i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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