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음악·미술중심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Music·Art-Centered Convergent Arts Therapeutic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Problematic Behaviors of Children with ADHD

김미경 2020년
논문상세정보
' ADHD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음악·미술중심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Music·Art-Centered Convergent Arts Therapeutic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Problematic Behaviors of Children with ADHD'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adhd
  • 문제행동
  • 미술중심
  • 융합예술치료
  • 음악중심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938 0

0.0%

' ADHD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음악·미술중심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Music·Art-Centered Convergent Arts Therapeutic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Problematic Behaviors of Children with ADHD' 의 참고문헌

  • 활동중심 집단미술치료가 ADHD성향 아동의 주의집중력 및 자기조절에 미치는 효과
    강민경 김진희 이근매 정서행동장애연구, 35(4), 167-188 [2019]
  • 한국판 아동 청소년행동평가 척도 교사용(TRF) 표준화 연구
    김민영 김영아 오경자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9(2), 367-391 [2012]
  • 한국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검사: 진단평가 시리즈(제2판)
    윤치연 이상복 부산: 테스피아 [2013]
  • 한국미술치료학회 편.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동아문화사 [2000]
  • 풍경구성법에 의한 미술치료가 주의집중결함 과잉행동 아동의 수업일탈 및 대인회피 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김동연 이근매 정금자 미술치료연구, 1(1), 101-114 [1994]
  • 파탄적 행동장애의 유병율에 관한 연구
    신윤오 조수철 소아정신의학, 5(1), 141-149 [2006]
  • 통섭: 지식의 대통합
    장대익 최재천 서울: 사이언스북스 [2005]
  • 톤차임을 활용한 집단음악치료가 결손가정 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정규진 정진희 최애나 예술심리치료연구, 11(4), 213-233 [2015]
  • 최근 10년간 체육과학연구의 연구동향: 스포츠운동심리학
    한명우 체육과학연구, 23(3), 457-477 [2012]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김진숙 신현균 서울: 학지사 [2000]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유병률과 관련인자: 서울시 학교 정신보건사업
    양수진 정성심 홍성도 대한신경정신의학, 45(1), 69-76 [2006]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혈중 철의 농도와 전두엽 기능과의 관련성
    김용선 안송이 전덕인 정명훈 홍나래 홍현주 신경정신의학, 55(1), 51-59 [2016]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문제행동과 정서에 미치는 음악치료의 효과에 대한 사례연구: 감상곡의 주제그림악보(Theme chart)를 활용한 통합적 접근
    김미정 예술심리치료연구, 11(1), 117-146 [2015]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소아청소년의 실행기능과 정량화 뇌파의 상관성 연구
    김현중 박진영 정경운 정유진 최정원 정신신체의학, 25(1), 63-72 [2017]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부주의와 충동성 감소를 위한 인지중재 집단프로그램의 효과. 박사학위논문
    이명희 서울여자대학교 [2006]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체험연구. 박사학위논문
    임하연 서울여자대학교 [2015]
  • 조현아, 전효정.ROCF 그리기 접목 인지행동적 미술치료가 ADHD아동의 ROCF 그리기 수행과 주요증상 및 문제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1(1), 85-105 [2020]
  • 조정은.ADHD학생을 위한 방과후학교 음악치료 프로그램 개발 : 즉흥연주를 중심으로
    한국예술치료학회지, 9(2), 169-188 [2009]
  • 조미란, 박혜영.음악중재 프로그램이 ADHD아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융복합연구: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17(10), 497-507 [2019]
  • 정재은.달크로즈 교수법에서의 즉흥연주의 의미
    음악교육연구, 30, 177-199 [2006]
  • 점토조형활동 프로그램이 ADHD아동의 주의산만과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김은실 심리운동연구, 4(1), 43-65 [2018]
  • 자폐유아의 기능적인 의사소통 지도
    변호걸 성수국 영유아교육연구, 4, 169-186 [2001]
  • 인지행동치료 (김정민역). 서울: 학지사
    Basco, M. R. Thase, M. E. Wright, J. H. (원전은 2006에 출판) [2016]
  • 이에스더.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노년기 비문해 여성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김미경 예술심리치료연구, 15(1), 281-299 [2019]
  • 이에스더.음악과 문화적 역량
    문화예술교육연구, 3(2), 163-187 [2008]
  • 이에스더.예술치료에서의 실용음악 활용 가능성 탐색
    문화예술교육연구, 5(2), 59-76 [2010]
  • 이에스더.영상매체를 활용한 음악교육
    문화예술교육연구, 6(2), 161-179 [2011]
  • 이에스더.방과 후 학교에서의 통합예술치료의 의미와 필요성 고찰
    문화예술교육연구, 10(3), 107-125 [2015]
  • 이에스더.노인우울에 대한 예술치료 국내 연구동향 분석
    김미경 예술과 인간, 2(2), 45-59 [2016]
  • 이에스더.공교육에서의 학령기 아동을 위한 예술치료 활용의 의미와 필요성
    예술교육연구, 12(2), 105-127 [2014]
  • 이에스더.The Effect of Orff-Centered Music Therapy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Infants
    정은희 예술교육연구, 17(2), 283-303 [2019]
  • 이에스더.ADHD 청소년의 정서조절을 위한 재활용품 활용 미술중심 예술치료 프로그램 설계
    편정원 문화예술교육연구, 10(1), 153-177 [2015]
  • 이에스더.ADHD 아동을 위한 예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영상매체 활용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연구, 7(1), 139-160 [2012]
  • 이에스더.ADHD 아동 대상 음악치료 관련 국내 연구동향 분석
    예술교육연구, 13(1), 151-168 [2015]
  • 이에스더, 박미정.영상매체 활용 예술치료 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사회성과 자존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음악교육공학, 16, 117-136 [2013]
  • 이에스더, 민경훈, 주대창, 권수미, 김기수, 김미숙 등.음악교육연구의 동향과 과제. 한국음악교육학회 학술총서
    서울: 학지사 [2018]
  • 응용발달심리연구센터.Social Skills Lesson & Activities :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2]
  • 음악치료학
    최병철 서울: 학지사 [1999]
  • 음악치료 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ADHD아동의 문제행동 개선과 사회기술향상에 미치는 효과
    김춘경 유지영 정서 행동장애연구, 24(2), 255-274 [2008]
  • 음악, 동작치료 프로그램이 만성질환 노인의 스트레스와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
    안영희 한국무용과학회지, 28, 69-81 [2012]
  • 유의선, 송치웅, 김왕동, 박영일, 등.과학기술기반의 국가발전 미래연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송종국 이정원 정책연구 2009-10 [2009]
  • 유드리믹스 음악활동이 학습부진아의 사회성 및 주의집중 향상에 미치는 효과
    이은희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1(2), 19-44 [2007]
  • 예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김영숙 박희석 홍은주 서울: 학지사 [2017]
  • 예술치료에서의 감성공학적 접근에 관한 연구
    김병현 예술과 인간, 1(1), 95-114 [2015]
  • 아동정신병리 (이현진, 박영신, 김혜리, 정명숙, 정현희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Barkley, R. A. (원전은 2001에 출판) [2004]
  • 아동정신병리
    안동현 서울: 학지사 [2018]
  • 신경발달장애와 행동장애 미술치료
    옥금자 서울: 하나의학사 [2018]
  • 소조활동중심 미술치료가 ADHD아동의 공격성 및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김응갑 이근매 예술심리치료연구, 3(2), 43-62 [2007]
  • 사례연구: 청소년 ADHD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자기관리기술훈련
    권석만 김윤희 인지행동치료, 14(3), 407-434 [2014]
  • 발달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김태련, 염현경, 정현지, 김현정 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Boxill, E. H. (원전은 1994년에 출판) [1998]
  • 박은진, 배승민, 등.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한국형 치료 권고안 개정안 (Ⅰ)
    김윤신 김은진 서완석 이소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8(2), 46-57 [2017]
  • 박민, 박영신, 정명숙, 정현희, 하은혜.아동 청소년 정신병리학
    김혜리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7]
  •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김은희 김정임 한국아동미술학회지, 8, 229-248 [2009]
  • 미술치료와 ADHD (최등선, 정현희, 최은영, 윤대영 공역). 서울: 학지사
    Safran, D. S. (원전은 2002에 출판) [2009]
  • 미술치료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김미정 임상미술심리연구, 3(2), 29-55 [2013]
  • 미술치료가 ADHD 성향 학습부진아의 주의집중 및 주의산만 행동에 미치는 효과
    정희남 허승준 한국예술치료학회지, 11(1), 175-194 [2011]
  • 모-자 미술치료가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ADHD효과
    김미진 김소영 예술심리치료연구, 2(1), 108-129 [2006]
  • 만다라 미술치료가 ADHD성향아동의 주의집중, 공격성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강미애 월례학술발표회, 45, 85-104 [2006]
  • 등.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와 스마트폰 중독, 우울, 불안, 자존감에?대한 청소년
  • 등.심리장애의 인지행동적 접근
  • 등. ?음악교육학 총론
  • 뇌의 왈츠 (장호연 역). 서울: 마티
    Levitin, D. (원전은 2006년에 출판) [2008]
  • 놀이중심 인지행동프로그램이 ADHD아동의 자기 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박경아 최성욱 심리행동연구, 6(2), 94-111 [2014]
  • 교류분석(TA)중심 집단미술치료가 ADHD아동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과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이호준 조은숙 예술심리치료연구, 9(4), 31-52 [2013]
  • 과학기술분야 융합연구자의 융합연구 입문과 과정에 관한 연구
    김도연 배형 오현석 아시아교육연구, 13(4), 297-33 [2012]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진료비 통계지표
    원주: 국민건강보험공단 의료정보관리부 [2018]
  •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ADHD 성향 유아의 문제행동과 활동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미혜 노진아 통합교육연구, 11, 43-65 [2016]
  • 감각통합 무용동작치료 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감각조절기능과 사회기술에 미치는 효과
    김제영 정희승 한국무용학회지, 17(1), 41-55 [2017]
  • 가족 무용치료에 관한 연구
    류분순 한국무용교육학회지, 18(2), 1-22 [2007]
  • delivery and infancy complications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issue of gene-environment interaction
    31 , 65-75 [1997]
  • Why triangulate ?
    17 ( 2 ) , 13-17 [1988]
  • Why positive psychology is necessary
    56 , 216-217 . [2001]
  • Varieties of impulsivity .
    146 ( 4 ) ,348-361 . [1999]
  • Ueberlegungen und Konzepte zur integrativen Therapie mit kreativen Medien und einer intermedialen Kunstpsychotherapie
    [2001]
  • Triangulation : A case for methodological evaluation and combination
    [1978]
  • Toward a science of mental health : & Positive directions in diagnosis and intervention . In C. R. Syner
    [2002]
  • Think Good Feel Good : A Cognitive Behaviour Therapy Workbook for Children
    [2002]
  • Therapies for hyperactive children : Comparisons , combinations , and compromises
    59 ( 1 ) , 126-137 [1991]
  • The life cycle Completed
    [1997]
  • The dynamic approach to neurodevelopmental psychiatric disorders : use of fMRI combined with neuropsychology to elucidate the dynamics of psychiatric disorders , exemplified in ADHD and schizophrenia
    130 ( 1-2 ) , 47-56 [2002]
  • The Oxford Handbook of Interdisciplinarity
    [2010]
  • The Genetics of Attention Deficit Hyprtactivity Disorder : An Update
    4 ( 4 ) , 25-28 . [1998]
  • The Art Therapy Sourcebook
    [1998]
  • The ADHD hyperactivity work book for parents , teachers and kids ( Second edition
    [1994]
  • Television viewing methodology to understand cognitive progressing of ADHD children
    [1994]
  • Teacjing Music in the Twentieth Century .
    [1986]
  • Seiler, Laurie.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자아존중감 및 자아탄력성 향상 프로젝트(김정민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2008에 출판) [2016]
  • Reason and emotion in psychotherapy
    [1962]
  • Qualitative data analysis : An expanded source book ( 2nd ed )
    [1994]
  • Prevalence of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135 ( 4 ) , e994-e1001 . [2015]
  • Positive psychology , positive prevention , and positive therapy
    2 ( 2002 ) , 3-12 . [2002]
  • Positive psycho therapy : An introduction
    55 ( - ) , 5-14 . [2000]
  • Pharmacologic management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 a review for practitioners
    7 ( 1 ) , 36-47 [2018]
  • Parent and teacher ratings of ADHD symptoms : Psychometric properties in a community based sample
    20 , 245-253 [1991]
  • Notes on the practice of guided imagery and music
    [2015]
  • Naturalistic inquiry
    [1984]
  • Music therapy in the rehabilitation of stroke and traumatic brain-injured Clients
    [1992]
  • Music in therapy
    [1968]
  • Music exposure and criminal behavior : Perceptions of juvenile offenders
    36 , 207-221 . [1999]
  • Music Therapy for the Developmentally Disordered .
    [1985]
  • Landy.억압받는 사람들을 위한 연극치료 (이효원 역). 서울: 울력
    Robert J. (원전은 1994에 출판) [2002]
  • IT 기반 융합정책 방향, 전자통신연구원
    현창희 전자통신동향분석 23(2), 23-32 [2008]
  • Hyperactive girls and boys : Stimulant drug effects on mother ? child interactions
    30 ( 3 ) , 379-390 [1989]
  • Hinrich.음악치료 (공찬숙, 여상훈 역). 서울: 시유시
    Van Deest (원전은 1994년에 출판) [1998]
  • Handbook of cognitive-behavioral therapies
    [2009]
  • Handbook of Neurologic Music Therapy
    [2014]
  • Gestalt Therapy . Excitement and Growth in the Human Personality
    [1997]
  • Family-environment risk factors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 test of Ratters indicators of adversity
    52 , 1995 , 464-470 [1995]
  • Family process variables and childrens disruptive behavior problems .
    12 , 420-436 . [1998]
  • Fact versus fancy concerning the multimodal treatment study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disorder
    44 ( 10 ) , 957-980 . [1999]
  • Executive Functioning and Self-Regulation : Extended Phenotype , Synthesis , and Clinical Implications
    [2012]
  • Direct observations studies of hyperactive behaviors
    24 , 318-325 [1985]
  •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 DSM-5 )
    [2013]
  •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1968]
  •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 4th ed. )
    [1994]
  • Description of mothers with ADHD with children with ADHD
    61 , 12-19 . [1998]
  • Dance Movement Therapy : theory and practice . ( decentering ) in human relations
    42 , 593-605 . [1992]
  • Council on Children With Disabilities . Management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120 ( 5 ) , 1162-1182 [2007]
  • Consilience : the unit of knowledge
    [1998]
  •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 Introductory course .
    [2017]
  • Bodily experience and expression of emotion . A Collection of early writings : Toward a body of knowledge
    1 , 152-191 [1989]
  • Behavioral inhibitions , sustained attention , and executive functions : Constructing a unifying theory of ADHD
    121 , 65-94 [1997]
  • Behavior Disorders of Childhood ( 3rd ed )
    [1997]
  • Basic counseling techniques : A beginning therapist ’ s toolkit
    [2002]
  •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 2nd ed. )
    [1998]
  • Attention de 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 suicide : a review of possible associations
    110 : 408-415 [2004]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1990]
  • Art Therapy and ADHD
    [2002]
  • Approaches to artt herapy with children .
    [1996]
  • Action , style , and symbols in kinetic family drawing ( KFD ) : an interpretive manual
    [1972]
  • ADHD의 통합적 이해
    안동현 서울: 학지사 [2015]
  • ADHD아동의 애착과 문제행동을 위한 치료놀이를 활용한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김은정 신지현 임지향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4(2), 545-572 [2015]
  • ADHD아동의 미술활동에 나타난 미술치료의 효과
    이황은 한국예술치료학회지, 6(1), 75-120 [2006]
  • ADHD아동의 문제행동 감소 및 사회성 기술 향상을 위한 음악과 미술치료프로그램의 효과성 비교연구
    김춘경 유지영 전은주 정서 행동장애연구, 25(3), 79-92 [2009]
  • ADHD아동과 어머니를 위한 게슈탈트 예술치료와 부모훈련 병합프로그램 효과검증
    김정규 황은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9(4), 865-887 [2014]
  • ADHD성향 아동의 창의성 증가와 부주의성 및 과잉행동충동성 감소를 위한 인지학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사학위논문
    배숙경 조선대학교 [2015]
  • ADHD성향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인간중심 미술치료 사례연구
    정은주 미술치료연구, 23(2), 503-530 [2016]
  • ADHD 아동을 위한 사진 프로그램이 주의집중력 및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이경률 이진희 기초조형학연구, 15(2), 13-23 [2014]
  • ADHD 및 우울 불안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사간 평정 일치도
    김재환 송수미 한국심리학회지, 21(4), 859-869 [2002]
  • ADHD prevalence estimates across three decades : an updated systematic review and meta-regression analysis
    43 ( 2 ) , 434-442 . [2014]
  • ADHD in the Schools Third Edition Assessment and Intervention Strategies
    [2014]
  • A comprehensive valuation of attention deficit disorder with and without hyperactivity
    58 , 775-789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