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를 위한 국악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

정유나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유아교사를 위한 국악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pck
  • 교사교육 프로그램
  • 교사연수
  • 교수효능감
  • 국악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45 0

0.0%

' 유아교사를 위한 국악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 의 참고문헌

  • 현장 중심 유아과학교육 수업이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 내용교수지식(PCK) 및 과학교수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형재 계명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현대음악에 대한 중등과정 예비음악교사의 교수내용지 식(PCK)과 교수효능감 연구
    정연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5]
  • 함께 즐기는 유아국악교육
    조윤미 창지사 [2010]
  •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법. 한국민족문화대백과. 2020년 6월 6일 검색.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24529&cid=46615&ca tegoryId=46615
    [2020]
  • 한국전래노래의 다문화적 음악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 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이은주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한국음악론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예술기반 유아교육 프로그램
    한국 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9]
  • 한국교육과정평가원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음악과 내용 교수 지식(PCK)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곽영순, 김경주교사 전문성 발달을 위한 국가수준 장학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2010]
  • 한국 유치원의 조직문화 연구
    김영옥 유아교육연구, 23(1), 261-290 [2003]
  • 통합활동을 통한 국악 기악곡 감상 지도방안 연구
    허유정 한 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취학 전 아동의 국악 프로그램 개발 연구
    정원경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최신 국악총론
    장사훈 세광음악출판사 [1991]
  •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이론과 방법
    권덕원 한국문화예술교육 진흥원 [2006]
  • 초등 교사의 국악 PCK 인식 및 형성 과정
    음악교육공 학, 22, 45-61
  • 초, 중등 교원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차상철 전라북도 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2012]
  • 초 중등교원 국악연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서울시 소 재 연수원을 중심으로
    김윤영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체육대사전
    이태신 민중서관 [2000]
  • 척도법
    박도순 교육과학사 [2006]
  • 책에 반하다 편집부한국무용사전
    책에 반하다 [2020]
  • 창의 융합적 사고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국악교육의 방향 모색
    성기련 국악교육연구, 10(1), 69-98 [2016]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국악.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2020년 2월 22일 검색. http://central.childcare.go.kr/ccef/search/search.jsp#none
    [2020]
  • 중등학교 국악교육 현황 및 전망
    정길선 국악교육, 28, 213-248 [2009]
  • 중등음악교사의 음악교사효능감과 교수내용지식(PCK) 에 대한 인식의 상관관계
    이유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17]
  • 중등 음악교사의 국악 내용 관련 내용교수지식(PCK)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김승연 서울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조영선초 중등교원의 국악연수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성신여 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제 7차 교육과정의 국악 분야 강화에 따른 음악 교사 국악 연수의 현황 분석
    최지유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정보과학 창의적 성향 검사도구 개발
    진영학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전래동화에 기초한 장단-말놀이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국악능력, 그리기 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성희 장효지 한국교육 문제연구, 34(2), 201-227 [2016]
  • 전국 유아국악교육 실태조사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장단과 관련된 학술용어
    백일형 한국음악연구, 25(1), 31-53 [1997]
  • 자진모리장단에 대한 초등교사의 PCK 연구
    김희숙 음악교육 연구, 39, 77-100 [2010]
  • 인형극활동이 유아 리더십 및 감성지능 발달에 미치는 효과
    김은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인천지역 초등학교 교사 국악연수 실태조사
    김충기 경인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인성 함양을 위한 국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연구: 영유아 중심으로
    강소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이야기 다시 말하기를 통한 말붙임새 창작활동 이 유아의 국악능력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금주 박형신 열린유아교육 연구, 16(2), 253-273 [2011]
  • 음악학원과 개인레슨의 비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피아노 지도를 중심으로
    신혜정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음악교수효능감 수준에 따른 음악교수 실제에 대한 연구
    정다은 최미영 음악교육연구, 42(4), 209-233 [2013]
  • 음악교사의 교수내용지식(PCK)에 대한 인식
    장근주 음악교육 공학, 13, 41-58 [2011]
  • 음악과 교육과정의 적용에 필요한 내용교수지식
    윤성원 음악 교육공학, 21, 65-84 [2014]
  • 유치원의 자유선택활동 및 바깥놀이에서 사용 되는 교재교구의 제작 및 구입, 활용 현황 분석
    김정숙 박진아 유아교육연구, 35(2), 143-164 [2015]
  • 유치원교사의 자아상(self-image) 검사도구 개발과 자아 상분석
    임승렬 열린유아교육연구, 8(2), 315-332 [2003]
  • 유치원 일반학급 순회교육 지원에 대한 유아교 사의 인식연구
    이순주 이효신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4(1), 197-220 [2015]
  • 유치원 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에 관한 탐색
    박찬옥 방은영 유 아교육학논집, 9(4), 5-30 [2005]
  • 유아의 연령에 따른 민속놀이 춤 프로그램 개발
    강민정 부산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유아의 문제행동 진단을 위한 부모용 교사용 검사 개발 연 구
    황혜정 유아교육연구, 25(2), 235-257 [2005]
  • 유아음악교육
    안재신 교육과학사 [2004]
  • 유아음악 교수내용지식 측정척도 개발
    윤지영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유아음악 PCK 구성요소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
    박소연 이진희 아동교육, 28(3), 21-45 [2019]
  • 유아국악능력 검사도구 개발연구
    박형신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6]
  • 유아국악교육의 실태 및 교사인식 조사
    이화순 동의대학교 평 생교육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유아교육기관의 국악활동 현황 및 교사학부모 의 국악활동에 대한 인식과 요구에 관한 연구
    이경민 이윤옥 국악교육연구, 9(1), 153-179 [2015]
  • 유아교사의 음악수업과 교수방법에 대한 실제적 연구
    윤지영 임승렬 음악교육연구, 40(1), 113-141 [2011]
  • 유아교사의 음악교수효능감, 음악교육에 대한 태도, 음악교수의 실제에 관한 연구
    문혁준 박진성 대한가정학회지, 44(9), 9-19 [2006]
  • 유아교사의 음악교수내용지식과 음아교수불안 에 관한 연구
    이상은 임혜정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19(7), 669-677 [2019]
  • 유아교사의 음악교수내용지식(PCK)과 유아의 음악적 흥미 및 음악적성과의 관계
    김명숙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유아교사의 음악교수 내용지식 및 음악교수 효능감 수 준에 따른 유아의 음악능력
    박윤미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홍희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유아교사의 배경변인 및 음악교수 내용지식과 음악교수효능감과의 관계
    윤혜주 이경옥 유아교육 보육복지연구, 23(3), 201-228 [2019]
  • 유아교사의 국악교육에 대한 학습경험과 유아국악교육 인식 및 적용실태
    박형신 열린유아교육연구, 15(2), 175-198 [2010]
  • 유아교사의 국악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도능력 및 현황에 관한 실태조사
    송주승 정혜명 음악교육공학, 18, 119-133 [2014]
  • 유아교사의 국악교수효능감과 국악교수효능감에 따른 국악교육 실행 특성
    박형신 유아교육연구, 32(3), 245-267 [2012]
  •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음악교수내용지식이 음악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윤미정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 연수프로그램 구성 및 적 용 효과
    최현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유아교사론
    박은혜 창지사 [2003]
  • 유아교사 양성대학에서의 음악교수내용지식 기반 유아 음악교육 수업 개발
    남옥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유아교사 양성대학 전공 강좌에서 이론과 교수 경험의 통 합운영에 대한 예비교사, 지도교사 및 담당교수의 반응 분석
    김정화 조부경 유아교육연구, 20(1), 139-163 [2000]
  • 유아 인성리더십 교육에서 교사의 상호작용 역량강화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 개발 효과 : TREASURE Talk 코칭모델 활용
    김일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유아 무용교육에서 국악을 활용한 무용교육의 필요성
    성현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유아 국악활동의 실태와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연구
    박찬옥 유혜자 유아교육학논집, 16(1), 473-499 [2012]
  • 유아 교수매체 및 교육공학
  • 우리나라 국악공연을 위한 무대와 객석의 적정규모의 계획적 지침에 관한 연구
    김창언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7(11), 65-74 [2001]
  • 우리 음악을 활용한 통합음악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음악 적성에 미치는 영향
    신유진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불안 정도에 따른 음악적 태도 및 교수 학습능력 고찰
    백지혜 열린유아교육연구, 15(2), 149-173 [2019]
  •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지식(PCK) 신장을 위한 유아 과학교육 강좌 모형 개발
    이은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예비교사를 위한 기본인명구조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김재우 김재철 교육문화연구, 24(5), 263-285 [2018]
  •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지식의 변화연구
    송연숙 황해익 유아교 육연구, 24(2), 87-105 [2004]
  • 영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연구 및 지 도법
  • 알기쉬운 국악개론
  • 알기 쉬운 국악개론
    이성천 풍남출판사 [2009]
  • 아하! 학생배움중심의 PCK 수업 설계
  • 수업사례활동의 효과에 관한 예비유아교사의 평가
    박은혜 유 아교육연구, 22(1), 105-216 [2002]
  • 수업 전문성의 두 측면: 기술과 이해
    유한구 한국교사교육, 18(1), 69-84 [2001]
  • 성인교육의 실천적 기초 -이론과 방법-
    배을규 학지사 [2006]
  • 새노래부르기 활동에서 다루고 있는 유아교사의 음악적 개 념과 지도의 어려움
    박미경 엄정애 아동학회지, 29(3), 93-113 [2008]
  •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탐색: 교수 내용 지식의 관점
    손병노 사 회과 교육학연구, 2, 110-127 [1998]
  • 보건복지부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 발달적 신체게임과 교육체조를 통합한 유아동작교육 활 동의 적용효과
    김성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박주만국악교육론
    권덕원 송정희 황병훈 교육과학사 [2009]
  •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제 1장 총칙 [2017]
  • 마당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과 국악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김정숙 조은지 한국교육문제연구, 31(1), 141-164 [2013]
  • 동화내용에 기초한 교구활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양승지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독일 함부르크 주의 역량 중심 음악과 교육과정 개발 사례 탐색
    강지영 소경희 송주현 홍원표 음악교육연구, 43(2), 24-45 [2014]
  • 도제학습과 국악교육
    김진미 미래음악교육연구, 1(1), 23-41 [2016]
  • 대학에서의 유아교사(보 육.유치원교사) 양성교육 과정의 일원화
    김선영 신화식 이순영 이윤경 임승렬 한국교원 교육학회 공동 학술토론회 자료집. 17-33 [2007]
  • 대학교육과정에서의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양 성을 위한 통합교육과정 구성
    김선영 이병래 유아교육연구, 27(5), 11-133 [2007]
  • 대전광역시 유아국악교육의 실태조사: 서구 지역을 중 심으로
    곽경민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다변량 데이터 분석법의 이해
    양병화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다문화 교구의 개발 및 적용 효과
    오영경 정미경 실과교육연 구, 20(3), 197-220 [2014]
  • 노동은의 ‘알고 싶다’ 4. ‘최초’란 사실인가? 허구인가?
    노등은 음악과 민족, 8, 11-22 [1994]
  • 내용교수지식에 대한 선행연구의 한계 및 과제
    양미경 교육원 리연구, 14(2), 45-50 [2009]
  • 국악통론
    서한범 태림출판사 [2018]
  • 국악음악이론
    이혜구 임미선 민속원 [2005]
  • 국악음률 활동을 적용한 누리과정 인성 프로그램이 유 아 인성에 미치는 효과
    임가형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국악요소의 이해 및 표현에 대한 유아 의 발달적 특징 분석
    김영연 김영옥 박형신 열린유아교육연구, 11(3), 47-75 [2006]
  • 국악요소에 기초한 유아국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 과 검증
    박형신 열린유아교육연구, 19(2), 21-45.- 103 - [2014]
  • 국악에 대한 중등과정 예비음악교사의 교수내용지식 (PCK)과 교수태도 연구
    이지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국악동요를 활용한 동작활동이 유아의 리듬감 및 신체 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
    이정애 인문사회기21, 9(2), 281-295 [2018]
  • 국악교육협의회초 중 고등학교 국악교육내용 통일안(Ⅰ)
    국 립국악원 [1994]
  • 국악교육이 유아에게 미치는 다양한 영향: 인성중심위 주
    박연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국악교육의 정상화 방안 연구: 장단 교육 문제를 중심 으로. 학생생활연구, 19, 57-79
    이동남 서울교육대학교 [1993]
  • 국악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김수진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국악감상을 토대로 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창 의 인성과 국악능력에 미치는 영향
    박형신 국악교육연구, 7(2), 29-52 [2013]
  • 국악 연수가 초등 교사의 국악 지도 능력 향상에 미치 는 영향: 서울특별시교육청 관내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권은정 추계예 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국악 기본 요소의 수업 모형 적용에 관한 연구 ? 초등 4학년 국악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김선옥 추계예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국악 교육프로그램 개발
  • 국악 관련 특수분야 교원연수에 관한 연구
    곽은아 국악교육, 31(31), 7-32 [2011]
  • 국립민속국악원 국악교육현황 조사 연구
    김선민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국립국악원초 중등학교 국악교육내용 통일안(Ⅱ)
    국립국악원 [1996]
  • 국립국악원. (개인)교원연수. 국립국악원. 2020년 2월 22일 검색. http://www.gugak.go.kr/site/homepage/menu/viewMenu?menui d=001002010001&lang=ko
    [2020]
  •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초 중 고등학교 국악교육내용 통일안 (Ⅱ)
    국립국악원 [1996]
  • 국립국악원 국악교육 정책 고찰
    윤이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교직역량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김경신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교육실습경험이 예비중등음악교사의 교수내용지식(PCK) 과 음악교육신념에 미치는 영향
    정자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교육실습 기간 중 예비특수교사의 반성적 저널쓰기가 반성적 사고 수준 변화에 미치는 효과 연구
    정병종 이론과 실천, 15(3), 3030-320 [2014]
  • 교육실습 경험이 사회과 예비교사의 수업 전문성 인식 에 미치는 영향
    김재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교육과정 심화 운영을 위한 유아 전통예술교육 프 로그램
    교육과학기술부 [2009]
  •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의 일: 현상학적 접근
    조재식 교육과정 연구, 20(10), 229-252 [2002]
  • 교실교육의 개혁과 교사의 수업전문성
    곽병선 한국교사교육. 18(1), 5-13 [2001]
  • 교사의 수업전문성 관점에서 본 교사교육의 발전방향
    손승남 The J 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2(1), 80-108 [2005]
  • 교사용 유아 음악적 성향 검사도구 개발
    방은영 음악교육연구, 37, 61-84 [2009]
  • 교사교육이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과 언어적 상호작용 수준에 미치는 영향
    김아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15]
  • 고등학교 음악이론
  • 개정판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이정환 교문사 [2004]
  • 개정 시기별 교육과정과 국악교육의 변화
    변미혜 국악교육, 21(4), 143-163 [2006]
  • 가무악 통합 학습 모형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윤이 국악교육연구, 5(2), 149-179 [2011]
  •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이홍수 세광음악출판사 [1990]
  •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2015]
  • Those who understand : Knoledge growth in teaching
    15 ( 2 ) , 4-14 . [1986]
  • The implication of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for the kindergarten general music classroom
    52 ( 1 ) , 43-63 [2004]
  • Teacher efficacy and percieved success in mainstreaming students with learning and behavior problems
    22 , 154-164 [1999]
  •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성태제 학지사 [2007]
  •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 An introduction and orientation . In J. Gess-Newsome , & N. G. Lederman ( Eds . ) ,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 3-17 [1999]
  • PCK에 기반한 유아수학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김정은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PCK를 활용한 유아음악교육 실행연구: 유아교사의 실천과 의미생성
    박소연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Music in the developmentally appropriate integrated curricurumIntegrated evelopmentally appropriate curricurum : Birth to age eight. ( pp . 103-144 )
    [1997]
  • May 7 ) . NAfME Teacher Evaluation Position Statem ent .
    [2014]
  • Making a difference : Teachers ’ ssense of 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1986]
  • Leading young children to music ( 5th ed. )
    [1996]
  • Knowledge and teaching : Foundations of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 1-22 [1987]
  • Issues in the preparation of teachers of young children
    1 , 192-208 [1990]
  • Investigation of Pre-Service Teachers ` self Perception on Musical Knowledge and Teaching Efficacy
    11 ( 2 ) , 81-98 [2005]
  • Integrated developmentally appropriate curricurum : From theory and research to practice . In G. H . Harts. , D. C. Burts . & R . Charlesworth ( Eds
    [1997]
  • I can ’ t sing ! ” The concept of teacher confidence in singing within their classroom
    12 ( 13 ) , 1-27 [2011]
  • Does item homogeneity indicate internal consiste ncy or item redundancy in psychometric scales ?
    12 , 291-294 [1990]
  • Developmentally appropriate musical expriences for young children In L. Y . Overby. , A . Richardson. , L. S. Hasco . & L. Kahlich . ( Eds. ) . Early childhood creative arts . ( pp 65-73 ) . Reston , Virginia : American Alliance for Health
    [1991]
  • Dealing with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1994]
  • Cognitive Flexibility theory : Advanced Knowledge acquisition in ill-structured domains
    [1988]
  • An index of factorial simplicity
    39 , 31-36 [1974]
  • Amos 7.0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김계수 한나래 [2007]
  • Advances in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s
    [1979]
  • A guide to the proper use of factor analysis in the conduct and reporting of research : Pitfalls to avoid .
    30 , 156-16 [1997]
  • ?국악개론?
    김영운 음악세계 [2015]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및 3, 4,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유아기 음악교육 내용의 범위와 계열 분석
    손미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3~5세 누리과정 지도서에 나타난 국악 관련 활동 분석
    신나은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3-5세 누리과정 시행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 의 만족도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문연심 양성숙 한국아동복지학, 49, 1-23 [2015]
  •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국악교육 내용 연 구
    모형오 국악교육연구, 3(2), 5-33 [2009]
  • 2007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사 국악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정은경 한국초등교육, 22(1), 81-98 [2011]
  • ,「Effectiveness of preservice music teacher education programs : Perceptions of early-career music teacher s」
    6 ( 3 ) , 299-312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