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메가이벤트의 색채콘텐츠에 나타난 문화정체성 연구 = Cultural Identities of Korea, China and Japan Shown in Color Contents of Mega Event

김이은 2020년
논문상세정보
' 한·중·일 메가이벤트의 색채콘텐츠에 나타난 문화정체성 연구 = Cultural Identities of Korea, China and Japan Shown in Color Contents of Mega Event'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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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메가 이벤트
  • 문화정체성
  • 색채콘텐츠
  • 엑스포
  • 올림픽
  • 음양오행사상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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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중·일 메가이벤트의 색채콘텐츠에 나타난 문화정체성 연구 = Cultural Identities of Korea, China and Japan Shown in Color Contents of Mega Event' 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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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 『중국의 옷문화』
  • 역, 『색채와 중국인의 삶』
    김은희 오동평 이주노 전남대학교출판부 [2011]
  • 여수엑스포 공식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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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에나가 타미오, 박필임 역 ,『색채 심리』
    예경 [2001]
  • 색채디자인교과서
    문은배 안그라픽스 [2011]
  • 상하이엑스포 개막식 문화공연
    https://www.youtube.com/watch?v=a2r55RmsjAY&list=WL&index=21 &t=311s [2010]
  • 베이징올림픽 개막식
    https://www.youtube.com/watch?v=Me9PGswBavw&list=WL&index=2 6&t=2897s [2008]
  • 베이징동계올림픽홍보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B0M3I8qnaS4&list=WL&index=4& t=0s [2022]
  • 문화원형의 개념과 활용
    김교빈 『인문콘텐츠』 제6호, 인문콘텐츠학회 [2005]
  • 리처드 니스벳, 최인철 역, 『생각의 지도』
    김영사 [2004]
  • 루돌프 아른하임, 『미술과 시지각』
    미진사 [2003]
  • 도쿄올림픽홍보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FNuqKVG781I&list=WL&index=16 &t=0s [2020]
  • 도쿄올림픽 공식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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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그라픽스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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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저, 『시각이미지 읽고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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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미경 역, 『컬러 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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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중일의 공간조영-우리의 공간 유전자를 찾아서』
    권영걸 도서출판 국제 [2006]
  • 『한국의 전통색과 색채심리』
    하용득 명지출판사 [2001]
  • 『한국신화의 정체성을 밝힌다』
    임재해 지식산업사 [2008]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2012]
  • 『한국미의 조명』
    조요한 열화당 [1999]
  •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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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공상철 다락원 [2001]
  • 『전통문화의 구성원리』
    우실하 소나무 [1998]
  • 『장자역고((莊者譯詁))』
    양류교 上海古籍出版社 [1991]
  • 『일본인의 미의식과 패션디자인 연구』
    고영숙 이화여대대학원 박사학위청구 논문 [2008]
  • 『일본의 정체성』
    김필동 살림 [2005]
  • 『일본의 문화와 예술』
    박전열 한누리미디어 [2000]
  • 『일본 사회문화의 이해』
    이이범 정형 보고사 [2004]
  • 『일본 문화현상으로서의 일본문예사상』
    신선향 울산대학교출판부 [2005]
  • 『이이화의 역사풍속기행』
    이이화 역사비평사 [1999]
  • 『이미지 문화와 시대쟁점』
    박명진 문학과 지성사 [2013]
  • 『육당최남선전집 2』
    최남선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육당전집편찬위원 회, 현암사 [1973]
  • 『옷으로 읽는 중국문화 100년』
    김승일 위안저 정한아 역, 도서출판 선 [2017]
  • 『예기(禮記) 中』
    이상옥 명문당 [2003]
  • 『예기(禮記) 下』
    이상옥 명문당 [2003]
  • 『예기(禮記) 上』
    이상옥 명문당 [2003]
  • 『역사 속의 작은 풍경: 흰옷과 상투』
    하원호 내일을 여는 역사 7호 [2005]
  • 『엑스포 디자인여행20』
    김경진 이경진 비주얼토크북 [2012]
  • 『시각영상기호학』
    신항식 나남출판사 [2005]
  • 『세계화와 문화제국주의』
    임동욱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 『세계박람회 1851-2012』
    주강현 블루앤노트, 2012 [2012]
  • 『상징-우리가 사는 사회의 이해』
    임상훈 역, 조셉 피어시 도서출판 새터 [2014]
  • 『상상력의 전시장 엑스포』
    오룡 다우출판 [2012]
  • 『복식미학』
    조규화 수학사 [2005]
  • 『미장센』
    배상준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최순우 서울 : 學古齊 [1994]
  • 『동아시아 문화와 한국인의 미의식』
    민주식 한국학중앙연구원 [2017]
  • 『노자』
    진고응 영남대학교출판부 [2008]
  •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김경용 민음사 [1994]
  • 『글로벌시대의 문화마케팅』
    이동철 법문사 [2009]
  • 『국가 도시브랜드 마케팅』
    원제무 피앤씨미디어 [2016]
  • 『韓國人의 色彩意識 및 色彩敎育 硏究 :傳統色彩를 中心으로』
    박명원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 『韓國主宅建築』
    주남철 일지사 [1980]
  • 『日本文化와 그 마음』
    이상업 서울 보고사 [1999]
  • 『Public Opin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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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자고 : 전통문화 속에서의 현자의 의미와 변천을 중심으로 (玄字 攷)」
    임채우 『도교문화연구』 23권 [2005]
  • 「현대 한국 전통복식에 나타난 백색의 저항성에 관한 연구」
    서봉하 한국연 구재단 중견연구지원자사업, 송 효섭, 『인문학, 기호학을 말하다』, 이숲, 2013 [2012]
  • 「한중일 삼국에서 적색의 의미와 상징에 관한 연구」
    권영걸 김내리 『한국 색채학회지』 Vol. 19, No 2, 한국색채학회 [2005]
  • 「한국현대디자인의 문화정체성 연구」
    김종균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8 호, Vol. 17 No. 4 [2004]
  • 「한국전통색의 상생간색과 상극간색에 관한 연구」
    김가람 문은배 한국색채 학회논문집, 26(3) [2012]
  • 「한국전통색의 범위와 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색채 학회논문집』
    박연선 이선이 한국색채착회 [2012]
  • 「한국인의 흰색 상징」
    김영인 김은경 『한국색채학회지』, Vol. 19, No 2,한 국색채학회 [2006]
  • 「한국에서 白衣好尙 현상이 고착된 배경에 관한 논의」
    서봉하 『한국복식학 회』, Vol 64, No 1 [2014]
  • 「한국 국가브랜드 순위 '9위', 이탈리아 제쳤다 」
    홍지민 『코리아타임스위클 리 』 [2019]
  •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엑스포 전시관의 디자인 표현특성 연구 - 2010년 상하이 엑스포 기업관을 중심으로」
    최은신 『기초조형학연 구』, 한국기초조형학연구, Vol. 16 no. 4 통권 70호, 2015 [2015]
  •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기호체계 및 상징에 관한 연구」
    윤민희 『한국디자인 문화학회』, 23(2) [2017]
  • 「중국인의 색채관과 복식에 나타난 색채의 상징과 의미에 관 한 연구」
    김향단 류보영 『기초조형학연구』, 11권 3호 [2010]
  • 「일본전통 혼례복의 디자인 조형성과 상징성에 관한 연구」
    신혜성 『한국디 자인문화학회지』 [2012]
  • 「일본의 태양신화와 태양숭배」
    김호련 『한국종교연구』 38권 [2005]
  • 「유형자산으로서의 국가브랜드」, 『국가브랜드 Country Brand Report 2002 』
    조동성 국가브랜드연구소 [2003]
  • 「엑스포 파빌리온에 나타나는 디자인 융합 경향 연구 -2010년 상해 엑스포 파빌리온을 중심으로」
    김현중 최은신 『한국디자인문화학 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 18(2), 2012 [2012]
  • 「심벌이미지의 오방색과 상생상극 관계 연구」
    김홍중 이해만 『한국디자인학 회』, 29(4) [2016]
  • 「식민지시기의 생활개선 논의와 의생활강습회의 역할」
    조희진 『민속 학연구』, 34호 [2014]
  • 「스포츠의 정치적 도구성에 대한 재고찰-베이징 올림픽을 중심으로」
    정기웅 한국시민윤리학회보, 제21집 2호, 한국외국어대학교, 2008 [2008]
  • 「세계박람회 한국관 전시연출 방향에 관한 연구 - 밀라노엑 스포 한국관의 전시연출을 중심으로」
    차중호 『전시디자인연구』, Vol. 24, 대한전시디자인학회, 2015 [2015]
  • 「색채의 의미작용을 통해본 한국과 중국의 문화정체성」
    김이은 이주은 『영 상문화학회』, vol. no. 34 [2019]
  • 「브랜드의 퍼스 기호학적 접근」
    조성택 『기호학연구』, 한국기호학 회, Vol. 13 [2003]
  • 「브랜드로고 디자인에 나타난 한국적 이미지에 관한 연구:퍼스 기호유형에 근거한 브랜드로고 분석을 중심으로」
    김성화 박영원 『영상문화』, 한국 영상문화학회, 제31호 [2017]
  • 「베이징 올림픽의 상징의미와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효과-엠블럼과 마스 코트를 중심으로」
    김현태 『중국언어연구』, 제27권 [2008]
  • 「베이징 올림픽으로 본 중국의 대외문화정책-개막식 공연과 그 상징을 중심으로」
    이영섭 『외국학 연구』, 제36집, 2016 [2008]
  • 「미디어아트 이미지의 해석 – 바르트의 제3의 의미로부터」
    김성호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3]
  • 「문화원형의 층위와 새로운 원형 개념」
    김기덕 『인문콘텐츠』 제6호, 인문 콘텐츠학회 [2005]
  • 「문화를 통한 국가브랜드 가치제고전략 최종보고서」
    국가브랜드경영연구소 문화관광부 [2003]
  • 「동양미학적 관점에 의한 한 일 여성 전통복식의 미적 특성 고찰 조선 후기와 에도시대 여성 복식을 중심으로」, 『복식」
    김민자 이진민 56(5) [2006]
  • 「동계올림픽 통합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구성요소와 특성 연구- 밴쿠버, 소치, 평창 동계올림픽 사례중심으로」
    이영화 『한국융합학회논 문지』, 9(6), 한국융합학회 [2018]
  • 「국가이미지, 국가브랜드 담론의 중층적 층위와 인문과학적 지평-이미 지-기호-상징 재해석과 문화적 맥락 연구 시론」
    김동윤 『기호학연구』, 24 호 [2008]
  •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한 메가문화이벤트 컨셉 도출에 관한 이론적 고 찰 」
    이도훈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박사학위논문 [2006]
  • 「국가이미지 분석 차원으로 본 스포츠외교의 전략 탐색」
    김범식 정선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3권, No. 1 [2010]
  • 「국가브랜드PR의 상징으로서의 국기가 지니는 커뮤니케이션 기 능에 관한 연구-국기의 색채구성이 지니는 시각적 아이덴터티와 이미지를 중심으로」
    최일도 『한국광고홍보학보』, 13(4), 한국광고홍보 학회 [2011]
  • 「국가브랜드 이미지의 차원과 영향에 관한 연구-동양국가에 대한 서구 인의 인식을 중심으로」
    김유경 『광고연구』, 90호 [2011]
  • 「국가브랜드 이미지 재고를 위한 패션디자인 연구」
    남재경 홍익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0]
  • 「국가브랜드 관리를 위한 한국의 이미지 지형에 관한 연구」
    김명전 성균관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 「A Morning Surprise for Japan : Shinzo Abe as Super Mari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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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의 국가 디자인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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