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에 대한 인지적 접근의 재해석 : 니체(F. Nietzsche)의 관점주의(Perspectivism) 논의를 중심으로

박신영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박신영
    • 기타서명 Reinterpretation of Cognitive Approaches to Character Education: Based on the Perspectivism Discussion of F. Nietzsche
    • 형태사항 삽화: vii, 137 p.
    • 일반주기 지도교수: 황규호, 참고문헌: p. 121-130
    • 학위논문사항 교육학과,, 학위논문(박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20. 8. 졸업
    • DDC 300
    • 발행지 서울 :
    • 언어 kor
    • 출판년 2020
    • 발행사항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860)
' 인성교육에 대한 인지적 접근의 재해석 : 니체(F. Nietzsche)의 관점주의(Perspectivism) 논의를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사회과학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16 0

0.0%

' 인성교육에 대한 인지적 접근의 재해석 : 니체(F. Nietzsche)의 관점주의(Perspectivism) 논의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현대 토대론 연구: 경험의 인식론적 역할에 대한 탐구
    윤보석 서울: 이화여 자대학교출판부 [2015]
  • 행복 교육의 주요 쟁점과 과제
    황규호 도덕교육연구, 29(3), 1-27 [2017]
  • 학교현장 안정화를 위한 인성교육 방안: 미래 지향적인 인성교육의 비전 제시
    서덕희 한국교육개발원 현안 보고 [2012]
  • 학교급별 인성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보고서
  • 학교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유재봉 교육철학연구, 38(3), 99-119 [2016]
  • 학교 인격교육의 재음미
    조난심 교육철학연구, 35(2), 93-117 [2013]
  • 하이데거의「“신은 죽었다”는 니체의 말」읽기
    박찬국 서울: 세창미 디어 [2016]
  • 피터스의 교육사상[R. S. Peters]. 이병승 (역)
    Cuypers. Stefaan E. Martin, C. 파주: 서광사(원전은 2014년에 출판) [2017]
  • 피로사회[M digkeitsgesellschaft]. 김태환(역)
    Han, Byung-Chul 서울: 문학과 지성사(원전은 2012년에 출판) [2012]
  • 피나바우쉬: 두려움에 맞선 춤사위[Pina Bausch: Tanzen gegen die Angst]. 이준서 임미오(공역)
    Schmidt, J. 서울: 을유문화사(원전은 2002년에 출판) [2005]
  • 포스트모던 시대의 인성교육의 방향과 실천
    권의섭 새한철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3-37 [2015]
  • 특별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송경헌 유한구 한국초등교육, 42(2), 321-388 [2000]
  • 키에르케고르와 비트겐슈타인: 심성함양의 방법적 원리
    임병덕 도덕교육연 구, 20(2), 27-48 [2009]
  • 초등학생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배려증진프로 그램 개발
    김은영 양미진 이상희 청소년상담연구, 138권 [2008]
  • 초등학생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정서 교육 일 모형으로서 용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김광수 우홍련 이명경 정여주 정태희 초등교육연구, 20(3), 292-323 [2007]
  •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방향
    유한구 한국초등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14 [2007]
  • 초 중 등학생 인성수준조사 및 검사도구의 현장 활용도 제고 방안 연구
    현주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4]
  • 초 중 고 학생들의 인성 실태 분석 및 인성교육 개선 방 안 연구
    손경원 정창우 윤리교육연구, 33, 27-52 [2014]
  • 체험학습의 이론적 기초
    강영혜 열린교육연구, 7(2), 5-18 [1999]
  • 체험중심 인성교육의 이념과 실제
    신차균 교육철학, 23, 205-225 [2000]
  • 청소년 품성계발 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청소년상담원 [2000]
  • 청소년 인성교육의 발전방향 탐색: 인성교육적 함의를 지닌 사례를 중심으로
    조정호 청소년학연구, 16(9), 249-268 [2009]
  • 철학적 탐구[Philosophische Untersuchungen]. 이영철(역)
    Wittgenstein, L. 서울: 책세상(원전은 1953년에 출판) [2006]
  •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정책의 발전 방향과 과제
    황규호 한국교 원교육학회 정책 세미나 자료집 [2012]
  • 진영은 인성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및 과제
    이하영 최예솔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16(6), 489-517 [2016]
  • 진선미: 되살려야 할 인간의 가치[Truth, beauty, and goodness reframed: educating for the virtues in the twenty-first century]. 김한영 (역)
    Gardner, H. 서울: 북스넛(원전은 2011년에 출판) [2013]
  • 진리의 허구성과 허구의 진실성: 니체의 탈현대적 언어이해
    이진우 철학연 구, 35, 187-208 [1994]
  • 진리에 대하여[On truth]. 김기호(역)
    Krishnamurti, J. 서울: 고요아침(원전 은 1995년에 출판) [2007]
  • 지행의 괴리와 지행의 합일: 도덕교육의 근본문제
    박종덕 도덕교육연구, 25(2), 107-125 [2013]
  • 지식의 생성과정과 지식교육의 방식에 대한 반성적 고찰–포스트모던 의 지식관을 중심으로
    이상오 교육의 이론과 실천, 13(1), 115-138 [2008]
  • 지식교육이 추구하는 앎의 상태에 대한 분석
    황규호 교육과정연구, 16(2), 77-104 [1998]
  • 지식교육에 있어서 의식이 갖는 교육적 의미 분석
    임현식 교육철학, 14(2), 135-153 [1996]
  • 정부의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에 대한 보완책. 학교폭력 근절 을 위한 전국 교육자 대회 발표 자료집
    정창우 한국학중앙연구원 [2012]
  • 정동호(역) 니체 전집 13.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Nietzsche, F. W. 서울: 책세상 [2000]
  • 자아의 탐색
    한자경 서울: 서광사 [1997]
  • 자아와 자유: 현대철학의 쟁점들
    엄정식 서울: 길 [1999]
  • 자기배려를 위한 교육론 탐색
    문정애 교육학논총, 28(2), 58-77 [2007]
  • 자기 타인 공동체 존중의 도덕 인성교육에 관한 연구
    이미식 최용성 한국시 민윤리학회보, 15, 269-299 [2002]
  • 인식과 실존: 언어철학, 그리고 시와 과학
    박이문 서울: 미다스북스 [2017]
  • 인성교육진흥법의 시행과 학교 도덕 인성교육의 실천 과제
    유병열 초등도 덕교육. 54, 109-140 [2016]
  • 인성교육의 조건과 시민교육
    김우진 문화와 융합, 37(1), 289-316 [2015]
  • 인성교육의 연구 동향과 과제
    손경원 윤리교육연구, 39, 97-133 [2016]
  • 인성교육의 문제점 및 창의 인성교육의 이론적 고찰
  • 인성교육에 대한 "시민성" 접근
    심성보 교육비평, 36, 162-181 [2015]
  • 인성교육(제1판)
    고미숙 김영래 파주: 양서원 [2008]
  • 인성교육 비전 수립 및 실천 방 안 연구보고서
  • 인성 교육에 대한 성찰과 도덕과 교육의 지향
    정창우 윤리연구, 1(77), 1-33 [2010]
  • 인성 개념 및 인성의 교육 가능성에 대한 고찰
    홍석영 중등교육연구, 25, 183-198 [2013]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2판)
  • 이진우(역) 니체전집 19. 유고(1885년 가을-1887년 가을): 원래 나는 나를 어느 정도 나 자신에게서 보호해주고 외
    Nietzsche, F. W. 서울: 책세상 [2005]
  • 이진우(역) 니체 전집 3. 유고(1870년 가을-1873년 가을). 디오니소스적 세계관 비극적 사유의 탄생 외
    Nietzsche, F. W. 서울: 책세상 [2001]
  • 이진우(역) 니체 전집 2. 비극의 탄생 반시대적 고찰
    Nietzsche, F. W. 서울: 책세상 [2005]
  • 이상엽(역) 니체 전집 5. 유고(1872년 여름-1874년 말)
    Nietzsche, F. W. 서 울: 책세상 [2002]
  •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Die Welt als Wille und Vorstellung]. 홍성광(역)
    Schopenhauer, A. 서울: 을유문화사(원전은 1987년에 출판) [2009]
  • 윤리학과 교육[Ethics and education]. 이홍우 조영태(공역)
    Peters, R. S. 서 울: 교육과학사(원전은 1966년에 출판) [2003]
  • 유학의 인성교육: 도덕적 치유
    권상우 초등도덕교육, 43, 1-28 [2013]
  • 우연성 아이러니 연대성[Contingency, irony, and solidarity]. 김동 식 이유선(공역)
    Rorty, R. 서울: 민음사(원전은 1989년에 출판) [1996]
  • 우상의 황혼[G tzen-D mmerung: oder wie man mit dem Hammer philosophiert]. 박찬국(역)
    Nietzsche, F. W. 파주: 아카넷(원전은 1888년에 출판) [2015]
  • 역량기반(competency-based) 교육의 매력과 한계
    김광민 도덕교육연구, 20(2), 171-197 [2009]
  • 에쁘롱: 니체의 문제들[Eperons: les styles de Nietzsche]. 김다 은․황순희(공역)
    Derrida, J. 서울. 동문선(원전은 1978년에 출판). [1998]
  • 안성찬ž홍사현(공역) 니체전집 12. 즐거운 학문 메시나에서 의 전원시 유고(1881년 봄-1882년 여름): 칭찬이나 비난에 무관심해지기 외
    Nietzsche, F. W. 서울: 책세상 [2005]
  • 아름다움의 구원[(Die) errettung des sch nen]. 이재영(역)
    Han, Byung-Chul 서울: 문학과 지성사(원전은 2015년에 출판) [2016]
  • 아도르노: 고통의 해석학
    이종하 파주: 살림출판사 [2007]
  • 실존철학[Existentialism]. 이명숙 곽강제(공역)
    Warnock, M. 파주: 서광사(원 전은 1970년에 출판) [2016]
  • 시간의 철학적 성찰
    소광희 서울: 문예 [2016]
  • 수업에서의 인성교육 원리: 대화와 참여를 촉진하는 배움의 공동체 형성
    김민성 교육심리연구, 28(1), 117-142 [2014]
  • 삶과 실존철학
    이서규 서울: 서광사 [2002]
  •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특성에 기반한 인성교육의 원리
    김민성 아동교육, 26(4), 85-104 [2017]
  • 비판적 사고와 인성-불가결한 인성 요인으로서 비판적 지성과 도덕 성을 위한 변호
    홍윤기 철학연구, 58, 75-105 [2002]
  • 비극의 탄생[Die Geburt der Tragödie]. 박찬국(역)
    Nietzsche, F. W. 서울: 아카넷(원전은 1872년에 출판) [2007]
  • 블루기타변주곡[Variations on a blue guitar: the Lincoln Center Institute lectures on aesthetic education]. 문승호(역)
    Greene, M. 서울: 다빈치 (원전은 2001년에 출판) [2011]
  • 불안[Status Anxiety]
    Botton, A. D. 정영목(역) 서울: 은행나무(원전은 2004 년에 출판) [2011]
  • 분노사회
    정지우 부산: 야경 [2014]
  • 백승영(역) 니체전집 21. 유고(1888년 초-1889년 1월 초)
    Nietzsche, F. W. 서울: 책세상 [2004]
  • 백승영(역) 니체 전집 22. 유고(1887년 가을-1888년 3월)
    Nietzsche, F. W. 서울: 책세상 [2000]
  • 백승영(역) 니체 전집 15. 바그너의 경우 우상의 황혼 안 티크리스트 이 사람을 보라 디오니소스 송가 니체 대 바그너 (1888-1889)
    Nietzsche, F. W. 서울: 책세상 [2002]
  • 배움과 지식에 대하여[On learning and knowledge]. 정채현 (역)
    Krishnamurti, J. 서울: 고요아침(원전은 1994년에 출판) [2008]
  • 배려윤리와 배려교육
    고미숙 한국교육학연구, 10(2), 37-62 [2004]
  • 미국 학교 인성교육의 동향과 시사점
    이성호 한국교육, 41(3), 31-59 [2014]
  • 모나드론 외[Kleine Schriften zur Mataphysik: Opuscules metaphysiques]. 배선복(역)
    Leibniz, G. W. 서울: 책세상(원전은 1965년에 출판) [2007]
  • 매슬로의 동기이론이 한국 인성교육에 주는 시사점 분석
    엄상현 한국사상 과 문화, 83, 358-383 [2016]
  • 마음의 존재와 자각-동서철학 비교의 지평에서‘전체로서의 마 음’을 생각하기
    한자경 철학, 103, 25-55 [2010]
  • 마음의 실천철학-우리는 자유로운 마음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
    이진우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0, 137-168 [2011]
  • 리코나의 인격교육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김태훈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6]
  • 딜타이의 체험 개념에 근거한 ‘체험중심 학교 인성교육’ 사례분 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란주 박사학위논문 [2016]
  • 동기와 성격[Motivation and personality]. 오혜경(역)
    Maslow, A. H. 서울: 21세기 북스(2번째 판본은 1970년에 출판) [2009]
  • 독서의 알레고리[Allegories of reading: figural language in Rousseau, Nietzsche, Rilke, and Proust]. 이창남(역)
    Man, P. D. 서울: 문학과 지성사 (원전은 1979년에 출판) [2010]
  • 도덕철학적 관점의 인성교육
    고미숙 강선보 박의수 김귀성 송순재 정윤경 [2008]
  • 도덕의 계보학: 하나의 논박서[Zur Genealogie der Moral: eine Streitschrift]. 홍성광(역)
    Nietzsche, F. W. 고양: 연암서가(원전은 1887년에 출판) [2011]
  • 도덕과에서의 인성교육 방안 연구
    김태훈 도덕윤리과교육, 8, 274-314 [1997]
  • 덕의 상실[After Virtue: a study in moral theory]. 이진우 (역)
    Macintyre, A. 서울: 문예출판사(2번째 판본은 1984년에 출판) [1997]
  • 다문화사회에서의 자유교육의 성격
    황규호 교육이론. 8(1), 177-207 [1994]
  • 니체철학, 무엇이 문제인가-전통 형이상학과 허무주의 이후의 철학
    백승영 [2000]
  • 니체의 진리비판의 의의와 한계에 대하여
    최순영 니체연구, 15, 177-211 [2009]
  • 니체의 영원회귀사상-들뢰즈와 하이데거의 해석을 중심으로
    임건태 니체연 구, 15, 213-248 [2009]
  • 니체의 역사 해석학에서 삶의 예술 해석학으로의 전환
    이상엽 철학, 11, 217-243 [2003]
  • 니체의 문화철학
    이상엽 서울: 울산대학교출판부 [2007]
  • 니체의 몸 철학
    김정현 서울: 문학과 현실사 [2000]
  • 니체의 관점주의와 교육
    정윤경 교육철학, 50, 207-234 [2010]
  • 니체의 관점주의
    이상엽 니체연구, 16, 99-128 [2009]
  • 니체와 해석주의-해석주의(Interpretationismus)의 기원과 실재성 문 제-
    정성관 니체연구, 7, 105-128 [2005]
  • 니체와 하이데거
    박찬국 파주: 그린비출판사 [2016]
  • 니체와 철학[Nietzsche et la philosophie]. 이경신(역).
    Deleuze, G. 서울: 민 음사(원전은 1962년에 출판) [2001]
  • 니체와 니힐리즘[Nietzsche]. 박찬국(역)
    Heidegger, M. 서울: 철학과 현실 사(원전은 1961년에 출판) [2000]
  • 니체가 뒤흔든 철학 100년
    김상환 서울: 민음사 [2000]
  • 니체, 인식의 한계 내에서의 진리에 대하여
    이상엽 한국니체학회연구, 34, 7-44 [2018]
  • 니체, 신과 교육을 말하다
    박상철 서울: 학지사 [2015]
  • 니체, 디오니소스적 긍정의 철학
    백승영 서울: 책세상 [2005]
  • 니체 극장: 영원회귀와 권력의지의 드라마
    고명섭 파주: 김영사 [2012]
  • 니체 ‘초인’개념의 도덕교육론적 성찰
    박병기 윤리철학교육. 15, 1-15 [2011]
  • 남 북한 학생의 과외활동 비교 분석 연구
    김승호 박정자 박제윤 이경환 조주연 황규호 서울대학교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1998]
  • 나딩스 배려교육론의 도덕교육적 함의
    이은경 임정연 도덕교육연구, 24(2), 163-169 [2012]
  • 나는 너와의 연애를 후회한다
    허유선 서울: 믹스커피 [2018]
  • 김정현(역) 니체 전집 18. 유고(1884년 가을-1885년 가을)
    Nietzsche, F. W. 서울: 책세상 [2004]
  • 김정현(역) 니체 전집 14. 선악의 저편 도덕의 계보
    Nietzsche, F. W. 서울: 책세상 [2002]
  • 긍정심리학의 입장에서 본 성격 강점과 덕목의 분류[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문용린 김인자 원현주 백수현 안선영(공역)
    Christopher Peterson Martin E. P. Seligman 서울: 한국 심리상담연구소(원전은 2004년에 출판) [2009]
  • 긍정심리평가: 모델과 측정[Positive psychological assessment: a handbook of models and measures]. 이희경 이영호 조성호 남종호(공역)
    C. R. Snyder Shane J. Lopez 서울: 학지사(원전은 2003년에 출판) [2008]
  • 권력이란 무엇인가[Was in Macht?]. 김남시(역)
    Han, Byung-Chul 서울: 문 학과 지성사(원전은 2005년에 출판) [2011]
  • 권력에의 의지[Der Wille zur Macht]. 강수남(역)
    Nietzsche, F. W. 서울: 청 하(원전은 1906년에 출판) [1988]
  • 국어과 교육에서의 인성 교육 방법 탐색-자기 성찰적 교수학습 모 형의 탐색-
    서영진 국어교육, 142, 297-332 [2013]
  • 교육인식론-경험과 이해의 성장[Experience and the growth of understanding]. 이홍우(역)
    Hamlyn. D. W. 파주: 교육과학사(원전은 1978년에 출판) [2010]
  • 교육의 목적과 난점(제6판)
    이홍우 파주: 교육과학사 [1998]
  • 교육의 개념. 서울: 문음사. 이홍우(2010). 교육과정 탐구
    이홍우 서울: 박영사 [1999]
  • 교육심리학
    임창재 서울: 학지사 [2005]
  • 교육목적으로서 ‘자기실현’의 재음미: 매슬로우의 이론을 단초로 한 논의
    김정래 교육철학연구, 36(2), 49-70 [2014]
  • 교육과정의 질 개념화 방향 탐색
    황규호 교육과정연구, 30(3), 97-121 [2012]
  •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구현 방안
    박소영 양정실 은지용 장근주 조난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 격동의 시대와 자아의 인식
    엄정식 서울: 세창출판사 [2015]
  •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진은영 서울: 그린비 [2007]
  • ‘체험학습의 이론적 기초’토론 원고
    문두균 열린교육연구, 7(2), 37-39 [1999]
  • ‘창의적 체험 활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 체험 활동의 교육적 가 치를 중심으로
    정윤경 한국교육학연구, 17(2), 73-95 [2011]
  • ‘인성교육’담론에서 ‘인성’개념의 근거
    김민수 교양교육연구, 8(4), 169-206 [2014]
  • ‘교육받은 인간’에 대한 논쟁 검토: Peters에 대한 Martin 의 비판을 중심으로
    유재봉 임정연 교육과정연구, 25(4), 35-59 [2007]
  • ‘교과교육에서의 인성교육과 교원의 역량’에 대한 토론. 인성교육 을 위한 교원의 역량의 실태와 과제
    은지용 한국교원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71-180 [2015]
  • Through the Eyes of Students . In Joseph L. Devitis & Tianlong Yu. ( Eds. ) . Character and Moral Education
    [2011]
  • Think Positive
    [2008]
  • The ideal of the educated person
    31 ( 2 ) , 97-109 [1981]
  • The Virtues of Unknowing
    50 ( 2 ) , 272-284 [2016]
  • The Nature of Educational Aims . R . Marples ( ed. ) . The Aims of Education
    [1999]
  • Sämtliche Werke , Kritische Studienausgabe in 15 Bänden , ( Hrsg ) GiorgioColli und Mazzio Montinari
    [1988]
  • Philosophy and education . Chicago :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tion
    [1981]
  • On Reading Nietzsche on Education
    17 ( 1 ) , 119-126
  • Nietzsche해석학의 교육적 의미
    최명선 교육학연구. 42(4), 55-84 [2004]
  • Needs in education . In Dearden , R. F. , Hirst , P. H. & Peters , R . S. ( Eds. ) . A critique of current educational aims
    [1975]
  • Metaphilosophical Difficulties of Linguistic Philosophy .
    [1975]
  • Lessons from a new science ? On teaching happiness in schools
    42 ( 3-4 ) , 575-590 [2008]
  • Knowledge and the curriculum
    [1974]
  • Happiness and education
    2 , 17-29 [1968]
  • Finding Truth in ‘ Lies ' : Nietzsche 's Perpectivism and its Relation to Education
    42 ( 2 ) , 269-285 [2008]
  • Authenticity and learning : Nietzsche 's Educational Philosophy
  • After Virtue : A study in moral theory ( 2nd ed. )
    [1984]
  • A Nietzschean Education : Zarathustra/Zarathustra as educator . In Amélie Oksenberg Rotry. ( Ed. ) . Philosophers on education : historical perspectives ( pp . 318-332 )
    [1998]
  • 21세기 인성교육의 방향설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 연구
  • 2016년 제1차 인성교육 포럼-100세 시대, 인성이 실력이다: 기조 강연 원고
    조난심 한국교육개발원 [2016]
  • 2011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주요 쟁점과 초등도덕교육의 방 향 모색
    이재호 초등도덕교육, 39, 169-196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