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아동·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 분노표현양식의 매개효과와 또래애착의 조절효과 = The Impact of A daily Stress on the experience of bully at Primary and Middle School

박진연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아동·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 분노표현양식의 매개효과와 또래애착의 조절효과 = The Impact of A daily Stress on the experience of bully at Primary and Middle School'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또래애착
  • 분노 표출
  • 분노억제
  • 분노조절
  • 분노표현양식
  • 아동·청소년
  • 일상적 스트레스
  • 학교폭력 가해 경험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16 0

0.0%

' 아동·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 분노표현양식의 매개효과와 또래애착의 조절효과 = The Impact of A daily Stress on the experience of bully at Primary and Middle School' 의 참고문헌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학교주변폭력의 실태와 대책」
    서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7]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청소년의 긴장과 비행」
    서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6]
  • 한국형 학업소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이상민 이영복 이자영 「한국교 육학연구」15(3), 59-78 [2009]
  • 초등학교 학교폭력 가해, 피해, 가해-피해 집단의 심리사회적 특성
    오인수 이승연 이주연 「청소년학연구」21(5), 391-416 [2014]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부모, 교사및 또래와의 관계유형: 정신건강, 학업스트레스, 학업동기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김민주 이운경 「아동학회 지」40(3), 105-121 [2019]
  • 청소년의 애착과 자아탄력성이 정서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김현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청소년의 분노수준, 분노대처방식과 학교생활적응
    김광수 「교육심리 학회」17(3), 393-410 [2003]
  • 청소년의 또래폭력 가해경험에 대한 생태 체계적 영향 요인
    이상균 「한국아동복지학」19, 141-170 [2005]
  •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정체 성과 또래관계의 매개효과
    박민하 한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청소년들의 데이트폭력 가해행동에 대한 사회학습적 변인들과 분노의역할
    서경현 「한국심리학회지」8(2), 1-15 [2002]
  • 정미라 장영숙 김순규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및 학습동기 간의 관계
    ” 「아동교육」20(2), 221-234 [2011]
  • 전진아 이상정 이주연 정익중 유민상 “생애주기별 학대 경험 연 구 - 아동기 학대 폭력의 중복적 경험과 정책적 대응.”「보건사회연구원
    류정희 기본 연구보고서」2018(49), 2018 [2018]
  • 이정 희 신순갑 진태원 장현우 박종효 장맹배 강주현 이유미 이주연 박명진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 옥정 “청소년기 애착 안정성과 우울성향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오종은 “학교폭력 가해청소년의 우울 및 불안이 폭력행동에 미치는 영 향에 대한 분노표현양식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여성가족부http://www
    mogef.go.kr/nw/enw/nw_enw_s001d.do?mid=md a700 [2019]
  • 아동청소년 학교생활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김윤지 손선옥 이봉주 “ 「학교사회복지」31, 37-58 [2015]
  • 아동ㆍ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 지각한 환경, 심리적 문제에 관한 발달단계별 차이 연구
    이영옥 이정숙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6(1), 53-79 [2011]
  • 생애주기별 학대경험의 상호관계성 연구
    류정희 송아영 이미진 이주연 정익중 「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2017(49), 2017 [2017]
  • 부모애착 및 또래 애착과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이수하 이 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박소은 김경화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지각하는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대처행동의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 「인문사회21」7(6), 769-787 [2016]
  • 교육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조간보도자료. 2019. 7
    19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2019]
  • 가정의 위험요인, 자아탄력성 및 또래관계의 질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 는 영향
    도현심 한현아 「兒童學會誌」29(1), 87-101 [2008]
  • 『SPSS를 이용한 조사방법 및 통계분석의 이해와 적용』
    이종환 고 양:공동체, 289-304 [2009]
  • 「현대청소년심리학」
    최윤미 서울: 학문사 [1988]
  • 「청소년백서 2018」
    여성가족부 [2018]
  • 「존 볼비와 애착이론{John Bowlby and attachment theory}」
    Holmes, J. 이 경숙 역. 서울: 학지사(원전은 1993년 출판) [2005]
  • 「조사방법 및 통계분석의 이해와 적용」
    이종환 고양:공동체, 411-415 [2012]
  • 「아동의 공감능력, 모와의 의사소통 및 친구 지향이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
    김지신 안지영 오미경 「청소년학연구」20(8), 278-302 [2013]
  • “형제지위 요인에 따른 형제관계의 질과 부모애착 및 또래애 착.”
    이재연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 “한국판 청소년 분노 평가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 구.”
    신현균 임지영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22(2), 449-462 [2003]
  • “한국의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 피해와 가해를 중심으로.”
    김준호 「한국사회」1, 109-131 [1998]
  • “학생들의 집단괴롭힘 관련경험에 대한 예언변인들의 탐 색: 초, 중, 고등학생 간 비교를 중심으로.”
    김혜원 이해경 「교육심리연구」15(1), 183-210 [2000]
  • “학령후기의 의도적 통제가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사회적 기술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 효과와 성차.”
    김재희 김현경 「人間發達硏究」 24(3), 37-56 [2017]
  • “학령기 아동의 자아통제와 충동성이 또래 관계에 미치는 영향: 또래에 미치는 영향.”
    민하영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9(2), 83-97 [2014]
  •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따른 불안 우울:분노조절능력 과 부정적 자아개념의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김진경 「한국가정관리학회지」27(2), 227-242 [2009]
  • “학령기 아동의 분노 경험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채혜정 「아동과 권 리」8(4), 671-703 [2004]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동법 시행령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김성기 「교육법학연구」20(2), 27-45 [2008]
  • “학교폭력에서 분노의 매개효과와 부모애착의 조절효과.”
    조아미 「청소 년학연구」21(9), 177-199 [2014]
  •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
    김의철 박영신 「한 국심리학회지」7(1), 63-89 [2001]
  • “학교폭력, 인권 그리고 법.”
    김준호 「한국법과인권교육학회 학술대회」 2012(1), 3-23 [2012]
  • “학교폭력 위험성이 있는 청소년의 가해경향과 피 해경향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 하위유형.”
    권보미 담음 방명애 「특수아동교육연구」18(4), 131-150 [2016]
  • “학교폭력 가해학생 관련정책의 효과성 분석 연구.”
    강태훈 김무영 이승현 정제영 「형사정책연구원 연구총서」1-366 [2014]
  • “학교폭력 가해자가 경험한 학교폭력 맥락에 관한 질적 연구.”
    이미영 장은진 「한국 심리학회지: 발달」28(3), 115-140 [2015]
  • “학교폭력 가해 학생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유형화 연구.”
    이미영 침례 신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학교에서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상균 서울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1999]
  • “학교생활 적응성이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태곤 「한국민간경비학회보」11(4), 49-73 [2012]
  • “학교급별 부모애착, 교사애착, 또래애착과 학교적응 간 상관관계 메타분석”
    김진숙 채선화 「상담학연구」16(4), 339-358 [2015]
  • “특성화고 여학생의 가정폭력 경험이 학교폭력의 가해 및 피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친구관계 질의 조절효과.”
    전혜은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13]
  • “출생순위와 형제간 성별 구성에 따른 형제관계의 질과 부모애착 및 또래애착.”
    이완정 이재연 「한국보육지원학회지」2(2), 129-146 [2006]
  •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공격성의 관계에서 성격강점의 조 절효과.”
    김경화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타인과 친구에 대한 사이버불링에 미치는 영향.”
    최진오 「한국실과교육학회지」29(4), 191-209 [2016]
  • “초등학생의 스트레스가 학습동기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 향.”
    이규순 建國大學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초등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행동 척도 개발을 위 한 연구.”
    조붕환 「아동교육」15(3), 5-21 [2006]
  • “초등학생의 분노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부모연계 프로그램 개 발.”
    김영희 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초등학생의 부모, 교사 및 친구애착이 일탈에 미치는 영향.”
    이주리 「한국가정관리학회지」26(4), 27-39 [2008]
  • “초등학생의 또래관계가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 공 격성과 분노조절의 매개효과.”
    백옥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초등학생의 긍정적 자아개념과 학교건강성에 대한 인식이 학교 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허연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황혜정 「초등교육연구」19(1), 193-216 [2006]
  • “초등학생 아동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5년에 걸친 발달적 변화.”
    김현경 박경자 박미현 「아동학회지」33(4), 1-17 [2012]
  •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분노원인, 분노표현 유형과 사 회적 유능감 및 정서지능 간의 관계 연구.”
    임지영 장혜주 「한국아동학회지」33(3), 23-43 [2012]
  • “초등학교 아동의 학업스트레스가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공격성의 매개효과.”
    석지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교 아동의 부모애착과 친구애착이 남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박성연 송지영 「아동학회지」31(3), 51-66 [2010]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와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
    강대옥 변유경 「교육혁신연구」27(3), 261-282 [2017]
  • “초등 고학년 아동의 부-모애착 및 또래애착이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김춘경 남진연 「정서ㆍ행동장애연구」31(2), 505-526 [2015]
  • “초등 고학년 아동의 부-모애착 및 또래애착이 일상적 스트레스 에 미치는 영향 : 내재적 욕구 만족의 매개효과.”
    남진연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15]
  • “초기 청소년의 분노표현에 대한 어머니 반응과 청소년 의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청소년의 분노관리방식의 매개효과.”
    김나현 김희화 「한국청소년학회, 청소년학연구」24(9), 387-410 [2017]
  • “초기 청소년의 방과 후 부모부재가 학교적응과 또래애 착에 미치는 효과.”
    김재철 남지영 「교육연구」24, 99-133 [2016]
  •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에 대한 부모애착, 교사애 착, 친구애착의 영향 비교.”
    김재철 성경주 최원형 「아동교육」19(1), 97-113 [2010]
  • “초기 및 중기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와 외로움 간의 관계-생활 만족도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김진경 한유진 「한국가정관리학회지」26(6), 95-105 [2008]
  • “청소녅의 부모간 폭력 목격경험이 학교폭력 가해에 미 치는 영향과 공격성의 매개효과.”
    김재엽 이순호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26, 109-137 [2011]
  • “청소년폭력비행에 있어 일반긴장이론의 검증 : 상황론적 논의 를 통해.”
    이성식 「法學硏究」19, 17-33 [2003]
  •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의 과보호와 사이버불링과의 관 계에서 관계적 공격성의 매개효과.”
    김영희 송예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18(16), 527-554 [2018]
  •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소진 및 학업열의와의 관 계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조절효과.”
    장윤옥 정서린 「중등교육연구」65(1), 195-223 [2017]
  •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자-방관자, 피해자-방관 자 전환 예측모형.”
    김청송 배미희 최중진 「청소년학연구」24(3), 335-363 [2017]
  • “청소년의 자존감, 공격성 및 폭력인식도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손희란 이창식 장하영 「디지털융복합연구」14(7), 29-36 [2016]
  • “청소년의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행복: 긍정적 태도의 역 할.”
    고재홍 조경화 「人文論叢」30, 91-116 [2012]
  • “청소년의 식이습관이 불안, 스트레스대처방안 및 학교폭 력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
    김지흔 김춘숙 「의료경영학연 구」7(4), 1-11 [2013]
  • “청소년의 분노정서경험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안권순 안정미 「청소년학 연구」19(3), 267-292 [2012]
  • “청소년의 분노경험과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분노사고 의 매개효과.”
    심유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 “청소년의 부ㆍ모 애착과 또래 애착에 대한 부모의 양육 행동 및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영향.”
    엄윤경 장영애 「청소년시설환경」7(4), 3-16 [2009]
  • “청소년의 문화성향과 내외통제성 및 또래동조성과의 관계.”
    김은진 서 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청소년의 또래동조성 및 자기표현과 학교폭력 방관자 간의 관 계에서 지각된『외모만족도』의 조절효과.”
    신미숙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청소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변인.”
    박민정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청소년의 가정폭력 노출경험이 학교폭력 가해에 미치는 영향: 공격성의 매개효과.”
    이정애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청소년들의 폭력 환경이 상황인지와 분노, 폭력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가정, 학교, 지역환경의 영향 비교.”
    이성식 「형사정책연구」54, 357-381 [2003]
  • “청소년들의 가정폭력노출경험이 학교폭력가해행 동에 미치는 영향.”
    김재엽 이지현 정윤경 「한국아동복지학」26, 31-59 [2008]
  • “청소년기 부모애착, 또래애착, 교사애착이 비행에 미치는 종단 적 영향력.”
    이재경 「청소년복지연구」14(2), 51-73 [2012]
  • “청소년 분노표현방식의 모델 및 조절효과 검증.”
    채유경 전남대학교대 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1]
  • “창의적 체험활동이 청소년의 집단따돌림현상에 미치는 영향.”
    김청송 김홍순 배미희 「청소년학연구」19(9), 309-325 [2012]
  • “집단따돌림경험과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자살생각에 미치는 영 향: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송은주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학술 발표논문집」283-322 [2015]
  • “집단따돌림 피해 및 가해경험과 사회정체성 및 사회지 지의 관계.”
    성한기 장미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21(1), 77-87 [2007]
  • “집단따돌림 경험 유형에 따른 자기개념과 사회적지지.”
    곽금주 이춘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13(1), 65-80 [2000]
  • “집단괴롭힘에 대한 패널자료 분석: 가해, 피해, 중첩, 미경험 등 4개의 그룹 비교.”
    신송연 이유미 장현석 「한국범죄학」8(1), 67-100 [2014]
  • “집단 따돌림 피해 및 가해 아동의 관련 변인 분석.”
    박진영 채규만 「한국심리학회지 일반」30(1), 45-67 [2011]
  •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스트레 스 대처행동 및 건강상태.”
    박정원 정유희 「스트레스硏究」20(4), 309-320 [2012]
  •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부부폭력 목격경험, 아동학대 피해경험, 내적 통제감 및 학교생활을 중심 으로.”
    노충래 이신옥 「학교사회복지」6, 1-35 [2003]
  •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김명자 「정신간호학회지, 10(2)」241-253 [2001]
  • “중학생의 우울감 및 공격성이 흡연정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화진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중학생의 수줍음과 또래애착 그리고 분노표현간의 관계.”
    김현진 단국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 “중학생의 분노사고와 분노표현과 관계 및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
    안윤영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 “중학생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공격행동의 관계에서 반추 및 분노 반추의 다중매개효과.”
    이수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9]
  •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부모애착과 또래관계스트레스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송미옥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1]
  • “일상적 스트레스와 또래 괴롭힘의 가해와 피해경험.”
    김길임 심희옥 「兒童學會誌」23(5), 139-151 [2002]
  • “인터넷 게임중독이 학교폭력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족 응집력의 조절효과 : 폭력적 인터넷 게임을 사용하는 남자청소년을 대상으 로 분석.”
    이선우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 “외현화 행동문제를 가진 아동의 교우관계와 사회적기술 향상을 위한 분노관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박명화 「정서 행동장애연구」29(2), 45-67 [2013]
  • “애착외상과 공격성과의 관계에서 자존감의 매개효과와 또래애착의 조절효과.”
    신효정 이문희 「청소년학연구」21(1), 291-312 [2014]
  • “애착, 학교폭력 가해경험, 분노, 학교폭력 피해경 험의 구조적 관계.”
    김재철 조현분 최원형 「열린교육연구」18(1), 185-209 [2010]
  • “아동청소년 학교폭력실태 및 현황과 대처방안에 대한 소고.”
    최원석 「아동보호연구」3(2), 1-22 [2018]
  • “아동이 지각한 부부갈등 및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아 동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영자 장영애 「가족과 가족치료」19(3), 183-205 [2011]
  •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유형과 아동의 분노와의 관계: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매개 효과.”
    서보람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3]
  • “아동의 학업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정적 인지의 매 개효과.”
    김예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아동의 학대경험이 정서와 인지적 편향을 매개로 우울과 공 격성에 미치는 영향.”
    김은경 이정숙 「한국심리학회」22(3), 1-18 [2009]
  •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분노표현과의 관계.”
    이재연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아동의 분노표현과 또래폭력 경험.”
    김귀랑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아동의 분노정서가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분노대처방 식과 자아존중감의 중재효과.”
    이윤경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아동의 분노원인, 분노표현, 정서지능 및 사회적 유능감 간의 관계.”
    장혜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아동의 내외통제성,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부모-자녀 간 의사 소통이 아동의 분노표현방식에 미치는 영향.”
    장은지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아동의 기본심리욕구 충족 및 일상적 스트레스와 안녕감 간의 관계.”
    권순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아동기 공격성과 청소년 폭력의 연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또래․ 학교 영역의 위험 및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
    김민정 「학교사회복지」23, 1-28 [2012]
  • “아동과 청소년의 공격성과 외로움간의 관계에 대한 생활만족도 의 매개효과.”
    김진경 「한국가정관리학회지」30(1), 55-64 [2012]
  • “수면시간 별 자기통제력과 회복탄력성이 학교폭 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숙희 김춘경 조민규 「정서 행동장애연구」32(4), 147-163 [2016]
  • “성별과 학년에 따른 청소년의 부모애착, 또래애착과 낭만애착.”
    주은지 「청소년학연구」18(4), 141-171 [2011]
  • “생태학적 측면에서 본 학교폭력의 유발 요인.”
    정종진 「초등상담연구」 11(3), 331-350 [2012]
  • “사회적 지지가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권의식의 매개효과.”
    김춘희 윤정아 「한국자치행정학보」30(1), 145-163 [2016]
  • “빈곤아동의 스트레스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박종란 백석대학 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분노와 가해행동 간의 관계에서 도덕적 이탈과 반사회 적 또래동조성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오인수 지영진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2018(8), 349 [2018]
  • “분노란 무엇인가?.”
    전겸구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2000(1), 2-3 [2000]
  • “분노 조절을 통한 초등학생의 폭력 해결 방안 탐색.”
    신현우 「초등교 육연구」46, 89-105 [2014]
  • “부부간 폭력의 노출정도와 아동학대 피해경험이 자녀 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패널자료(KYPS)를 중심으로.”
    유서구 이아영 「청소 년복지연구」13(2), 225-245 [2011]
  • “부모의 학대와 방임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 향: 교사에 대한 친밀감과 또래애착의 조절효과.”
    박주희 임양미 「미래청소년학회지」11(3), 87-110 [2014]
  • “부모의 학대가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또래애착의 조 절효과를 중심으로.”
    박다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부모의 의사소통 양육태도 및 통제가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최재정 숙명여자대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부모의 양육태도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및 학교생활적응 관 계에서 또래애착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정택용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2016]
  •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 교사애착과 또래애착의 간접효과.”
    조용주 최홍일 「학교사회복지」30, 47-70 [2015]
  • “부모와 친구에 대한 애착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불안과 공격행동을 중심으로.”
    강규영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부모와 또래애착, 신체상이 청소년의 폭력비행에 미치는 영향.”
    김선주 김영희 「소년보호연구」(20), 37-58 [2012]
  • “부모애착과 또래관계스트레스가 여중생의 공격성에 미 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송미옥 이승희 「발달장애연구」15(2), 1-20 [2011]
  • “부모간 폭력 목격경험이 학교 폭력 가해에 미치 는 영향과 지지적 사회관계망의 조절효과.”
    김재엽 이진석 정윤경 「청소년학연구」15(4), 89-115 [2008]
  • “부모간 폭력 목격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경험과 학교폭력 가해행동간의 관계.”
    김재엽 김희진 송아영 장용언 「청소년학연구」16(10), 1-31 [2009]
  • “부모-자녀의 부정적 상호작용이 우울, 분노를 매개로 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정주영 「한국청소년연구」25(2), 237-263 [2014]
  • “부모 양육태도, 또래애착 및 탄력성과 삶의 의미 간의 구조적 관계.”
    정숙회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부모 및 또래애착이 분노표현에 미치는 영향: 자동적 사고를 매개로 하여.”
    김명화 박영자 「가족과 상담」3(1), 33-59 [2013]
  • “미국청소년의 부모애착과 또래애착: 미혼모 청소년과 일반청소 년 비교.”
    주은지 「한국가정관리학회」25(4), 101-112 [2007]
  • “또래동조성이 집단괴롭힘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 한 개인내적 중재요인: 남, 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유진 하은혜 「인간발달연구」 14(4), 49-64 [2007]
  • “또래간 사회적 관계: 부정적 측면에 관한 개관.”
    곽금주 「한국심리학 회지: 발달」13(3), 77-89 [2000]
  • “내원 청소년의 분노표현 양식에 따른 MMPI 반응 특 징.”
    김재환 신미영 「한국심리학회지」20(2), 299-309 [2001]
  • “경제적 스트레스가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강숙자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가정학대가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 및 피 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 공격성과 우울의 매개효과”
    조민경 조한익 「한국심리학회지 학교」16(1), 17-38 [2019]
  • “가정폭력 노출경험과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관계: 공격 성의 매개효과 검증.”
    이승주 정병수 「한국경찰학회보」17(3), 223-250 [2015]
  • “가정에서의 학대 방임 피해경험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 치는 영향: 부모애착, 교사애착, 또래애착의 다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양혜린 이충권 「청소년복지연구」19(1), 29-55 [2017]
  • “가정 내 아동학대 경험이 청소년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자아 탄력성과 또래애착을 조절변수로.”
    강슬기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Wee 클래스 운영이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심재휘 이기혜 「한국교육학연구」22(2), 255-281 [2016]
  • “Akers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청소년 비행 연 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권구환 장수미 홍석호 보건사회연구원, 「보건사회연구」39(2), 424-468 [2019]
  • Unraveling girls delinquency : Biological dispositional and contextual contributions to adolescents misbehavior
    29 , 19-30 [1993]
  • Thesocial antecedents of anger pronencess in young adulthood
    48 ( 1 ) , 68-83 . [2007]
  • The theory of differential association . Deviance : a symbolic interactionist approach
    [1995]
  • The state-trait anger scale . In J. N. Butcher & C. D . Spielberger ( Eds . ) Advances in personality Assessment
    2 , 159-187 . [1983]
  • The relation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nd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 The role of social support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60 , 1412-1423 [1989]
  •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 strategic ,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51 , 1173-1182 [1986]
  • The hurried child : growing up too fast too soon ,
    [1998]
  • The functions and regulation of the arousal of anger
    133 ( 10 ) , 1124-1128 [1976]
  •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16 ( 5 ) , 427-454 [1987]
  • Survey course on the effect of violence I educational settings , Course syllabus
    [1996]
  • Stress , appraisal and coping
    [1984]
  • Spielberger한국판 STAXI 척도 개발: 분노와 혈압
    이장호 전겸구 한덕웅 ” 「한국심리학회지: 건강」2(1), 60-78 [1997]
  • SomeConsiderations regarding theory and assessment relevant to attachments beyond infancyAttachment in the Preschool Years : Theory , Research and Intervention
    [1990]
  • Self-control , peer relation , and delinquency
    22 ( 1 ) , 89-106 . [2005]
  • School-related stress experience as a risk factor for bullying behavior
    30 ( 5 ) , 561-575 . [2001]
  • Robert Fulghum「내가 정말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유치원에서 배웠다- 출간 30주년 기념판」. 최정인 역
    서울: 알에이치코리아 [2018]
  • Resilience in adolescents : Protective role of social support ,Coping strategies , self-esteem , and social activities on experience of stress and depression
    28 ( 3 ) , 343-363 [1999]
  •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style and posttraumatic stress symptomatology among adults who report the experience ofChildhood abuse
    13 ( 2 ) , 321-332 [2000]
  • Psychosocial stress during adolscence : Intra personal and interpersonal process . In M. E.Colten and S . Gore ( Eds . ) , Adolescent Stress
    [1991]
  • Professional manual for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 STAXI ) ( resarched
    [1988]
  • Peer relationship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
    102 ( 3 ) , 357-389 . [1987]
  • Peer relations in early and middle childhood
    [1992]
  • On anger
    128 , 454-460 [1971]
  • Obtaining support from friend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 In D . Belle ( Ed. ) . children ’ s soial networks and soial support
    [1989]
  • Measuring the experience , expression , and control of anger
    18 ( 3 ) , 207-232 . [1995]
  • Mary Gordon 「공감의 뿌리」. 문희경 역
    서울: 샨티 출판사 [2010]
  • Major life events , hassles , and adaptation in adolescence : Congunding in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life stress and adjustment revisited
    55 ( 3 ) , 432-444 [1988]
  • Life events and the occurrence of cancer in children
    42 ( 1 ) , 11-24 [1980]
  • Introduction : Some Advantages of Developmental and Life-Course Perspectives for the Study of Crime and DelinquencyDevelopmental Theories of Drime and Delinquency ; Advances in Criminologycal Theory
    [1997]
  • Intimacy of friendship , interpersonal competence , and adjustment during preadolescence and adolescence
    61 , 1101-1111 [1990]
  • How impulsiveness , trait anger , and extracurricular activities might affect aggression in school children
    45 ( 7 ) , 618-623 [2008]
  • Friendship and adaptation in the life course
    121 ( 3 ) , 355-370 [1997]
  •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29 ( 4 ) , 611-621 [1993]
  • Epidemiology of juvenile violence
    9 ( 4 ) , 733-748 [2000]
  • Empathy in medical students as related to academic performance , clinical competence and gender
    36 , 1-6 [2002]
  • Effects of relaxation on anxiety in children : implications for coping with stress
    34 ( 5 ) , 289-292 [1985]
  • Effects of media violence , Media effects : Advances in theory and research
    2 , 269-285 [2002]
  • Educational performance and attitudes toward school as risk-protective factors for violence A study of the Asian-Pacific Islander youth violence prevention center
    47 , 789-802 [2010]
  • Dimensions of interpersonal relation among Australian children and implications for psychological wellbeing
    133 , 33-42 [1993]
  • Deviant behavior : A social learning approach
    [1985]
  •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physical aggression from school entry to late adolescence
    42 ( 4 ) , 503-512 [2001]
  • Developmental risk factors for youth violence
    26 ( 3 ) , 176-186 . [2000]
  • Developmental patterns of childhood peer relations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7 ( 4 ) , 825-843 [1995]
  • Development in adolescence
    [1982]
  • Correlates of aggressive and delinquent conduct problems in adolescence
    31 ( 1 ) , 24-39 [2005]
  • Coping with stres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 Problem , progress , and potential in theory and research
    127 , 87-127 [2001]
  • Coping with stress during childhood an adolescence
    101 ( 3 ) , 393-403 . [1987]
  • Conflict and the development of antisocial behavior
    [1995]
  • Causes of Delinquency
    [1969]
  • Bullying and victimiz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 Stability links to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11 ( 3 ) , 332-345 [2002]
  • Bullying and teasing : Social power in children ’ s groups
    [2003]
  • Bully/Victim problems among schoolchildren : basic facts and effects of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1991]
  • Best friendships , group relationship , and antisocial behavior in early adolescence
    19 ( 4 ) , 413-437 . [1999]
  • Associations of Neighborhood and Family Factors with Trajectories of Physical and Social Aggression During Adolescence
    42 ( 6 ) , 861–877 . [2013]
  • Annotation : Bullying at School : basic facts and effect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35 ( 1 ) , 1171-1190 [1994]
  • Anger management style and hostility among patients with chronic pain : effects on symptom-specific physiological reactivity during anger-and sadness-recall interviews
    68 ( 5 ) , 786-793 . [2006]
  • Anger Control and Acceptance of Violence as Mediat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xposure to interparental Conflict and Dating Violence Perpetration in Mexican Adolescents
    25 ( 7 ) , 619-625 [2010]
  • Anger , worry , and hurt in early adolescent : An enlarging world of negative emotion , In M. E. Colten & S . Gore ( Eds . ) , Adolescent stress ( 21-42 )
    [1991]
  • An early starter model for predicting delinquency ,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 ( pp.139-168 )
    [1989]
  • Adult attachments working models , and relationships quality in dating couple
    58 , 644-663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