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인식 유형 연구 : Q방법론적 접근 = A Study on the Perception Type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on the Problem Behaviors of Disabled Students

강선희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인식 유형 연구 : Q방법론적 접근 = A Study on the Perception Type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on the Problem Behaviors of Disabled Studen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Special education teacher
  • Perception type
  • Problem behavior
  • q methodology
  • q 방법론
  • 문제행동
  • 인식유형
  • 특수교사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946 0

0.0%

'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인식 유형 연구 : Q방법론적 접근 = A Study on the Perception Type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on the Problem Behaviors of Disabled Students' 의 참고문헌

  • 행동장애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기능분석 모 델 고찰
    문장원 정병종 정서‧행동장애연구, 34(1), 283-300 [2018]
  • 한국 노인의 희망유형: Q방법론 적용. 충남대학교 대학원
    김금숙 미 간행 박사학위논문 [2009]
  • 학교폭력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인식. 지체.중복
    신서영 정세영 건강장애연구, 58(3), 217-237 [2015]
  • 학교, 방과후교육기관, 가정간 연계를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경도정신지체 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주연 이희광 지적장애 연구, 13(1), 1-27 [2011]
  • 폭력적 문제행동에 의한 상해 경험이 특수교사의 교사소진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필상 특수교육교과교육, 10(3), 155-175 [2017]
  • 특수학교의 학급 내 문제행동에 관한 교사의 인식 분석
    이효신 특 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5(2), 245-263 [2004]
  • 특수학교 학생 및 교사의 학교안전사고 실태 조사 연구 – 대구지역 특수학교를 중심으로 -
    강병일 김남진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 천, 11(4), 277-304 [2010]
  • 특수학교 차원의 긍정적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행동과 개별 화 교육목표성취 및 학생 행동관리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미치는 영 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영란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2012]
  • 특수학교 교사의 상해경험 조사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우현 석사학위 논문 [2011]
  • 특수학교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 적용을 위한 교수적 지원 이 장애학생의 문제행동과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김영란 특수교육, 7(2), 53-80 [2008]
  • 특수학교 교사의 갈등 구조 분석: K광역시를 대상으 로
    김기룡 김삼섭 특수교육연구, 18(2), 79-105 [2011]
  • 특수아동들의 학급내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기능평가의 현 황, 과제, 및 향후 방향
    조광순 초등특수교육연구, 1(1), 111-140 [1999]
  • 특수아동교육
    박은혜 이소현 서울: 학지사 [2006]
  • 특수교육 전공 대학생의 특수교육 교사 이미 지 연구: 고학년 학생 중심으로
    박철수 송미승 한경임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0(1), 301-322 [2009]
  • 통합학급 교사의 장애아동과 관계 인식, 자기 효능감 및 소진감 간의 관계 분석
    오원석 이성호 이종배 최성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0(3), 187-211 [2009]
  • 초등학교 장애학생의 정서 행동문제의 양상과 특수교사의 대 처전략 및 지원요구
    박명화 정서‧행동장애연구, 33(4), 217-236 [2017]
  • 초등학교 일반학급 교사들이 인식한 학급 내 문제행 동 실태와 그 대처 방안
    김수연 이대식 특수교육학연구, 43(1), 181-201 [2008]
  • 초등학교 일반교사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과 태 도에 관한 질적연구
    김준홍 남윤석 통합교육연구, 10(1), 99-119 [2015]
  • 지적장애학생에 대한 부모의 양육 태도와 학생의 자 아탄력성 및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분석
    김정민 정동영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9(3), 67-82 [2016]
  • 지적장애인이 인식하는 사회복지 서비스제공 자와의 관계
    강희설 김용득 이복실 사회복지연구, 40(4), 231-257 [2009]
  • 중학교 일반교사의 특수교사에 대한 인식 유형 연구: Q방법론적 접근
    이광림 이미숙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0(1), 65-87 [2019]
  • 중도장애학생의 교육, Fredda rown, John Mcdonnell, Martha E. Snell의 Instruction of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박은혜 한경근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7]
  •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초기 의사소통 교수전략
    박은혜 교육과학연 구, 29. 91-112 [1999]
  • 좋은 교사에 대한 장애아 전문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인식 유형 연구: Q방법론적 접근. 위덕대학교 대학원
    팽재숙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9]
  • 정신지체학교의 학교안전사고 실태, 사고처리 및 예 방에 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김소연 김영일 특수교육학연구, 42(2) 125-147 [2007]
  • 정서장애아 행동치료교육
    이상복 정대영 국립특수교육원 [1995]
  • 정서 행동장애학생의 폭력적 문제행동에 노 출된 특수교사의 리질리언스 과정: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고혜정 김동일 이윤희 정서‧행동 장애연구, 28(2), 97-119 [2012]
  • 정서 행동 장애 학생을 위한 문제 해결력 중재 방안에 관한 고찰
    윤선아 특수교육, 6(1), 41-70 [2007]
  • 장애학생의 행복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강영심 조혜선 재활복지 12(2), 89-109 [2008]
  •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 관련 국내연구 동향 분석
    김영미 김혜리 특수아동교육연구, 16(2), 171-193 [2014]
  •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이해
    전상희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방안 및 사례, 2008(2008), 63-78 [2008]
  •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실태와 중재방법에 대 한 교사의 인식
    이경림 이후회 황순영 특수아동교육연구, 16(2), 69-98 [2014]
  • 장애학생의 공격행동에 대한 특수교육교사의 대처방식 및 교 육적 중재에 관한 인식.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수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2015]
  • 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 행동 지원: 긍정적 행동지원의 계획 및 실행. Bambara, L. M. & Kern, L. (원저 2005)
  • 장애학생에 의한 폭력경험이 특수교사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 마음챙김의 조절효과
    염정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5]
  • 장애인의 사회적 배제와 참여: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 과정 을 중심으로
    유동철 한국사회복지학, 63(1), 217-239 [2011]
  • 장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의 중재 실태 와 인식. 지체.중복
    권순황 김은라 박재국 건강장애연구, 57(3), 23-48 [2014]
  • 장애아동 발달재활서비스에 관한 전문가 및 이용자의 Q방법론적 인식 유형 연구
    고수정 고유정 채수경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5(2), 359-380 [2016]
  • 장애아동 모의 양육 경험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 과정 모델 을 중심으로
    이현지 정서 행동장애연구, 21(4), 87-109 [2005]
  • 장애아동 가족의 가족 응집력이 장애아동 어 머니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김동기 이윤화 최은화 사회과학연구, 23(1), 159-180 [2016]
  • 장애 혹은 장애위험 유아를 위한 긍정적인 행동지원의 고찰
    노진아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6(2), 15-34 [2007]
  • 잘 가르치기 위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김경혜 조윤경 경기: 공 동체 [2010]
  •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한 문제행동 유형 분석 연구
    강정배 대구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 일반교사의 정서 행동장애학생에 대한 이해 및 인식 연구
    박채진 배내윤 정서 행동장애연구, 29(4), 319-344 [2007]
  •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통제책략과 유아의 자기통제 행동과의 관계
    곽혜경 조복희 아동학회지, 20(1), 165-176 [1999]
  • 유아교육환경에서 실행된 기능진단 및 기능 중심 중재 연구 동향 분석
    이수정 특수교육, 15(3), 95-124 [2016]
  • 심한 공격성 행동문제를 보이는 학생들에 대한 교사들의 중 재방안
    한경근 정서․행동장애연구, 20(1), 421-439 [2004]
  • 성인 지적장애인 위험감수 행동에 대한 인식유형 연구: 당사 자, 부모, 서비스 제공자를 중심으로. 성공회대학교 대학원
    이호선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6]
  • 성공하는 사람들의 인간의 매력
    한국인재경영연구회 서울: 경영자 료사 [2011]
  • 상위인지전략중심의 가정연계 게임놀이프로그램이 주의력결 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실행기능 및 어머니의 양육반응에 미치는 영향.
    박은미 창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2012]
  • 사회경험중심의 심리운동중재가 장애유아 어머니의 회복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용인
    홍선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2016]
  • 비정규직 체육지도자의 처우개선에 관한 Q방법론적 연구. 전 남대학교 대학원
    신진화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2014]
  • 발달장애학생의 폭력, 공격성 행동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및 대처방식.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김재철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2011]
  •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종사자 인 식 연구
    김은서 박광옥 이동석 한국장애인복지학, 35(6), 151-176 [2017]
  • 발달장애인 부모의 양육부담과 장애자녀에 대한 긍정성 인식의 관계: 사회참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미옥 박현정 이은실 사회복 지연구, 47(2), 309-330 [2016]
  • 발달장애아동의 문제행동 중재에 관 한 문헌연구
    김효정 신명선 장현진 전희숙 언어치료 연구, 25(4), 223-239 [2016]
  • 발달장애 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경험에 대한 현상 학적 연구: 문제행동 대처경험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웅기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2018]
  • 발달장애 아동 어머니가 지각하는 자녀의 문제행동
    김혜영 이자형 부모자녀건강학회지, 9(2), 161-169 [2006]
  • 문제행동이 장애아 가족의 삶에 미치는 영향 과 가족의 대처방식에 관한 질적 연구
    김남희 김영란 박지연 정서 행동장애연구, 26(3), 17-43 [2010]
  • 문제행동 유형에 대한 초등학교와 특수학교 교사의 인식 차 이 비교.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서수현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2018]
  • 문제행동 발생과 예방 및 중재에 관한 연구동향 분 석
    유수옥 이순자 아동학회지, 36(6), 187-205 [2012]
  • 동기에 따른 지연행동의 유형 분류. 가톨릭 대학교 상담심리 대학원
    엄지강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2012]
  • 댄스스포츠에서 경험하는 행복감의 유형과 특성: Q방법론적 접근. 충남대학교 대학원
    송대진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2013]
  • 댄스 스포츠 초급 참가자들이 인지하는 행복감 유형
    송대진 이종길 한국무용과학학회지, 30(3), 29-46 [2013]
  • 기능평가를 통한 통합유치원 정신지체 유아의 문제 행동 중재효과에 대한 사례연구
    권길복 조광순 유아특수교육연구, 1(2), 159-178 [2001]
  • 기능평가를 통한 정서장애아의 문제행동 분석
    이성봉 특수교육연 구, 6, 89-102 [1999]
  • 기능적 언어재활 및 문제행 동 중재 콘텐츠 개발 및 적용실태 연구
    구현진 나운환 배민정 신윤희 이상복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9(3), 285-307 [2010]
  • 긍정적 행동지원이 지적장애 중학생의 문제행동, 수업참여행 동 및 인식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대학원
    유환조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2015]
  •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국내 실험연구 문헌고찰
    김진호 차재경 정서 행동장애연구, 23(3), 51-74 [2007]
  • 긍정적 행동지원(PBS)에 관한 국내외 실험연구 고 찰
    김성숙 김진호 지적장애연구, 14(3), 133-157 [2012]
  • 교육대학교에서의 통합교육 담당교 사 교육의 방향
    김수현 신현기 이대식 이은주 한국교원교육연구, 21(2), 67-87 [2004]
  • 교감의 교육 복지에 한 인식 유형 연구: Q방법론 접근
    이혜진 교육 종합 연구, 146-175 [2011]
  • 간호사의 이미지에 관한 일반인의 태도 유형: Q방법론 접근. 삼육대학교 대학원
    석정원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2011]
  • 가족이 참여하는 긍정적 행동 지원이 정신지체 초등 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소현 이화영 특수교육, 3(1), 103-123 [2004]
  • 가족이 수행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 학생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미선 박중휘 시각장애연구, 24(4), 115-129 [2008]
  • ”문제 행동을 지닌 장애학생 행동지원의 현황 과 과제: 행동지원에 대한 국내 연구 고찰“
    박지연 오주현 정서 행동장애연구, 19(4), 1-24 [2003]
  • Using additional analyses to clarify the functions of problem behavior : An analysis of two cases
    37 ( 2 ) , 249-275 [2014]
  • Turnbull, A., Edmonson, H., Griggs, P., Wickham, D., Sailor, W., Freeman, R., Guess, D., Lassen, S., McCart, A., Park, J., Riffel, L., Turnbull, R., & Warren, J. (2002). A Blueprint for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Implementation of Three Components.
    [2002]
  • Training educational staff in functional behavior assessment : A systematic review
    26 ( 4 ) , 479-505 . [2014]
  • Q방법론을 활용한 학교폭력의 ‘무관용 원칙’에 대한 인식분 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남이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2015]
  • Q방법론을 활용한 장애 인식에 대한 연구
    이도희 한국사회조사연 구소, 10. 109-138 [2005]
  • Q방법론: 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김흥규 서울: 커뮤니 이션북스 [2008]
  • Q-방법론을 이용한 초등교사의 특수학급에 대한 이미지
    강영심 손영희 조혜선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22(4), 611-620 [2010]
  • Q 방법론의 이론과 철학
    김순은 한국사회와행정연구, 20(4), 1-25 [2010]
  • Q Methodology
    [2013]
  • Prevention and intervention for theChallenging behaviors of toddlers and preschoolers
    19 , 25-35 [2006]
  • Positive Behavioral Support : Including people with difficult behavior in theCommunity
    [1996]
  • Positive Behavior Supports . InC. H. Kennedy E. M. Horn . Including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2004]
  • Political Subjectivity
    [1980]
  • Parent child interaction therapy for children with disruptive behavior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28 ( 2 ) , 130-141 [2005]
  • On the relation between applied behavior analysis and positive behavioral support
    25 , 245-253 [2002]
  • Moving beyond the intensive behavior treatment versus eclectic dichotomy : Evidence-based and individualized programs for leamers with ASD
    36 ( 3 ) , 270-297 .
  • Introduction to the special series in positive behavior support in school
    10 ( 3 ) , 130-135 [2002]
  • Functional communication training : A contemporary behavior analytic intervention for problem behaviors
    16 ( 2 ) , 110 [2001]
  • Functional assessment and comprehensive early intervention
    8 ( 3 ) , 189-205 . [2000]
  • Foundation of behavioral research ( 2nd ed )
    [1973]
  • Family , community & disability . Families and positive behavior support : Addressing problem behavior in family contexts
    [2002]
  • Diagnosing severe behavior problems . In A. C. Repp & N. N. Singh ( Eds . ) , Perspectives on the use of nonaversive and aversive interventions for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pp . 381-401 [1990]
  • Designing positive behavior support plans
    [1998]
  • Behavior Modification-Principles and procedures .
    [2001]
  • A comparison of methods for the functional assessment of stereotypic behavior
    17 ( 2 ) , 77-86 [1992]
  • 3-5세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양육 스트레스
    김효정 신명선 언어치료연구, 26(4), 157-171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