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학습장애 진단에서 국내출생 다문화아동 배제에 대한 준거의 타당성 연구 : 메타분석을 이용한 읽기 및 쓰기의 중재 효과크기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Validity of Criteria for the Exclusion of Multicultural Children from the Diagnosis of Learning Disorder : Focused on the effect size of reading and writing by meta-analysis

조명숙 2020년
' 학습장애 진단에서 국내출생 다문화아동 배제에 대한 준거의 타당성 연구 : 메타분석을 이용한 읽기 및 쓰기의 중재 효과크기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Validity of Criteria for the Exclusion of Multicultural Children from the Diagnosis of Learning Disorder : Focused on the effect size of reading and writing by meta-analysi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Exclusion factors
  • Learning disabilities
  • Reading technology
  • Writing technology
  • meta analysis
  • multicultural children
  • r
  • 다문화 아동
  • 메타분석
  • 배제요인
  • 쓰기 능력
  • 읽기 능력
  • 학습장애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812 0

0.0%

' 학습장애 진단에서 국내출생 다문화아동 배제에 대한 준거의 타당성 연구 : 메타분석을 이용한 읽기 및 쓰기의 중재 효과크기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Validity of Criteria for the Exclusion of Multicultural Children from the Diagnosis of Learning Disorder : Focused on the effect size of reading and writing by meta-analysis' 의 참고문헌

  • 행복한출발을위한기초학력지원내실화방안
    교육부 교육부 [2019]
  • 한글 파닉스 교수가 난독증 아동의 철자와 자모지식, 음운처리능력에 미치는 영향
    양민화 이애진 학습장애연구, 15(1), 145-163 [2018]
  • 한국형 학습장애 개념에 대한 고찰
    김애화 김의정 학습장애학회, 9(1), 41-65 [2012]
  • 한국학습장애학회학습장애총론?전문성구축을위한입문서
    학지사 [2014]
  • 한국의 결혼이민여성 가족의 현황과 정책
    설동훈 보건복지부 [2005]
  • 한국에서의 학습장애 진단 및 판별의 쟁점과 방향
    정대영 한국학습장애 연구, 10(3), 1-20 [2013]
  • 한국과 미국의 학습장애 현황 비교를 통해 본 한 국형 중재반응모델 제언
    변찬석 조은미 최나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2(3), 587-611 [2011]
  • 한국 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김갑성 석사학위논문 [2006]
  • 학습장애자의 교수를 위한 이론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변홍규 전북대학 교 논문집, 30, 1-23 [1998]
  •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에 대한 K-ABC와 K-LDES의 진단적 타당도
    김붕년 신민석 전선영 조수철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14(2), 209-217 [2003]
  • 학습장애, 그들은 어디로 갔는가?: 진단, 명칭, 교육에 대한 초등특 수교사 현장 목소리
    민수진 학습장애연구, (16)1, 33-67 [2019]
  • 학습장애 진단을 위한 불일치 모형의 실증적 분석
    김동일 홍성두 한국 특수교육학회, 2006(12), 83-103 [2006]
  •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불일치기준의 문제점과 교과별 기초학습 기능의 역할
    이대식 행동장애연구, 17(2), 19-41 [2001]
  • 학습장애 이론과 실제
  • 학습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 학습장애 선정 조건 및 절차에 대한 현장 연구, 대구대학교
    전인희 석사 학위논문 [2014]
  • 학급장애진단과판별
    김동일 학지사 [2016]
  • 특수아동심리
    정대영 특수교육출판사 [2012]
  • 특수교육학개론
    김동일 학지사 [2010]
  •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학습 장애 선별 및 진단과정에 대한 탐색적 연구: 현행지침 시행과 개선방향 에 대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고혜정 김동일 김붕년 김이내 신재현 이기정 아시아교육연구, 13(3), 253-283 [2012]
  • 특수교육대상자선정조건기 초연구
  • 통계청 , 혼인통계
    통계청 [2010]
  • 코퍼스 기반 국내 CALL 연구의 동향: 메타분석을 통한 효과 분석
    이제영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5(3), 83-111 [2012]
  • 컴퓨터 보조학습이 수학 학습장애 아동의 덧셈, 뺄샘 연산능력 및 과제수행 시간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박춘화 석사학위논문 [2003]
  • 초등학생 쓰기능력 진단과 지도를 위한 쓰기평가와 쓰기오류 분석
    김동일 아시아교육연구, 3(1), 43-62 [2002]
  • 초등학교 학습장애 선정 조건 및 절차에 관한 인식 연구: 일반교 사, 특수교사, 교육행정가 집단과의 인터뷰 방법을 통하여, 단국대학교
    김주은 석사학위논문 [2010]
  • 초등교사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도 경험에 관한 연 구
    김영순 민기연 이미정 초등교육연구, 27(4), 231-257 [2014]
  • 체계적 고찰과 메타분석의 개요
    신우종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 의학교실, 2015(35), 9-17 [2015]
  • 정미선, 윤명환 , 한 손 문자 입력 과업의 연령 효과와 학습 곡선 비교
    대 한산업공학회, 2006(11), 112-119 [2006]
  • 자라선생
    R을활용한데이터분석, https://blog.naver.com/athrunzara86/221055563044 [2017]
  • 일차 진료 의사가 알아야 할 학습장애
    류민영 송동호 한국가정의학학회, 25(9), 643-652 [2004]
  • 인지행동적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적대적 귀인편향, 분 노조절력 및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10회기 집단과 16회기 집단 비교, 전 남대학교
    김보라 석사학위논문 [2016]
  • 이나미 , 학습장애아의 특성 분석과 진단 도구 개발(RR90-12)
    한국교육개발원 [1990]
  • 유아 행복감 증진 프로그램 연구의 특성과 효과에 대한 체계적 문 헌 고찰 및 메타분석
    전효정 인지발달중재학회, 6(1), 149-164 [2015]
  • 영재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윤수미 박사학위논문 [2012]
  • 여성가족부다문화가족지원법법률
    제15204호 [2008]
  • 어린이 정신건강:학습장애
    민병근 신경정신의학, 2(2), 63-63 [1963]
  • 알리 야곱 , R을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수학 학습장애 연구 동향 메타분석
    장경윤 전윤희 대한수학교육학회, (26)3, 543-563 [2016]
  •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 학습성과의 관계에 서 학습자 연령의 조절 효과 검증, 이화여대
    곽은지 석사학위논문 [2016]
  • 병렬 컴퓨팅을 위한 R 패키지 소개 및 성능평가
    고영준 김진석 박용민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4), 1951-1961 [2012]
  • 박은영 , 지적장애인의 비만관리 프로그램 효과: 메타분석-국내연구 를 중심으로
    김운지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6(3), 263-297 [2017]
  • 박은애 ,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경상남도 다문화가정 자 녀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미국정신의학협회
    DSM-5 [2013]
  • 미국 장애인 교육법
    IDEA [1997]
  • 문경아 , 학습장애 진단기준 변경 전ㆍ후 실태
    권미영 변찬석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57)2, 212-242 [2018]
  • 만4세 아동의 읽기 성취도에 대한 2년 종단연구
    김애화 김의정 특수교육 재활과학연구소, 54(4), 45-70 [2013]
  • 만 4세 아동의 읽기 성취도에 대한 2년 종단 연구
    김애화 김의정 대구대 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 45-70 [2015]
  • 루브릭 평가를 활용한 과정중심 쓰기교수 가 쓰기학습장애 아동의 쓰기 능력과 쓰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구자현 김자경 김지훈 정세영 한국특 수아동학회, 13(4), 513-535 [2001]
  • 동요를 활용한 노래만들기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어휘 능력과 언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손슬이 석사학위논문 [2017]
  • 다문화아동의 한국어 읽기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한 독서 지도 프로 그램, 대구대학교
    이소연 석사학위논문 [2017]
  • 다문화교육지원계획
    교육부 교육부 [2019]
  • 다문화가족 자녀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 교
    오진숙 석사학위논문 [2009]
  • 다문화가족 노부모, 성인자녀, 세대관계를 중심으로 본 가족 복지 욕구 서비스 실태에 관한연구, 가족복지정책
    김정현 용인대학교논문집, 110-113 [2010]
  •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조영달 교육부 [2006]
  •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 분석, 안양대학교
    황범주 박사학위논문 [2008]
  •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차별경험과 심리적 적응: 사 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김혜미 원서진 최선화 한국사회복지연구회, 42(1), 111-149 [2011]
  • 다문화가정 난독증 위기 아동을 위한 예방적 접근. 한글파닉스 교수의 효과성 탐색
    김보배 양민화 이애진 정혜림 특수교육저널: 이론과실천, 17(4), 297-321 [2016]
  • 다문화 관련 메타분석 논문에 대한 고찰
    문혜경 서가원 인문사회과학기 술 융합학회, 34(8), 211-223 [2017]
  • 다문화 가정 현황 및 한국어 교육지원방안
    서혁 인간연구, 12, 3-8 [2007]
  • 국제결혼이주여성대상교육프로그램개선방안에관한연구 , 한국교 원대학교
    김갑현 석사학위논문 [2007]
  •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능력과 사회적 지지가 한국 생활적 응에 미치는 영향
    김순규 이주재 한국가족복지학, 15(1), 188-198 [2010]
  •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교육 기회 실태와 대안 모색
    오성배 인간연구, 1(12), 1-15 [2007]
  • 국내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쓰기 중재연구에 대한 효과 분석- R을 이용한 메타분석을 중심으로
    정광조 홍성두 학습장애연구, 14(1), 99-122 [2017]
  • 국내 출생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학업 문식성 향상 방안 연구, 경 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현지영 석사학위논문 [2016]
  • 국내 국제결혼과 그 이해: 실태와 문제점을 중심으로
    이금연 안양전진상 복지관이주여성쉼터, 23-25 [2003]
  • 국내 간호학 분야 메타분석 논문의 질평가
    김예경 김정희 대한간호학회지, 43(6), 736-745 [2013]
  • 국경없는 마을, 다문화 탐험속으로
    박천응 국경없는 마을 출판사 [2011]
  •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둔 학습장애교육
  • 공격적인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 15회기 프 로그램과 25회기 프로그램의 비교, 연세대학교
    김주희 석사학위논문 [1998]
  • 결혼 이민자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자녀 교육 지원 의 실제와 의미
    곽금주 배소영 전홍주 가족과문화, 20(3), 166 [2008]
  •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시행령」
    교육부 제10조 [2008]
  • kini’n creations
    최대한친절하게쓴R로그래프그리기, https://kuduz.tistory.com/1077 [2018]
  • e-learnong 교실 환경에 따른 연령대별 제2언어습득에 관한 연구 : 일본어 학습효과를 중심으로
    윤호숙 한국일본언어문학학회, 26(0), 161-182 [2013]
  • Using R via PHP for teaching purposes : R-PHP
    17 , 1-20 [2006]
  • Trimand fill : A simple funnel-plot-based method of testing and adjusting for publication biasin meta-analysis .. Biometrics
    56 , 455-463 [2000]
  • The role of instruction in learning to read : Preventing reading failure in at-risk children
    90 ( 1 ) , 37 ? 55 [1998]
  • The Social World of Children : Learning To Talk
    [1999]
  • The Science of Learning Disabilities.
    3 ( 9 ) . [1985]
  • The Coulstonian Lectures in Some Abnormal Psychical Conditions in Children
    6 ( 4 )
  • Teacher knowledge , in structional expertise , and the development of reading proficiency
    42 ( 5 ) , 475-480 [2009]
  •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is
    [2009]
  • Systematic Reviews in Health Care : Meta-Analysis in Context ( 2nd ed. )
    [2001]
  • Summing up : The science of reviewing research
    [1984]
  •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 2nd ed. )
    [1988]
  • Statistical analysis with webstat , A java applet for the World Wide Web
    2 , 1-7 [1997]
  • School performance and disciplinary problems among abused and neglectedChildren
    29 ( 1 ) , 53 ? 62 [1993]
  • R패키지 따라하기
    https://rpackage.blogspot.com/p/blog-page.html
  • R을 이용한 빅데이터 사례 분석, 호서대학교
    김현근 석사학위논문 [2013]
  • R을 이용한 메타분석
    황성동 학지사 [2016]
  • R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실무
    서민구 길벗 [2016]
  • R언어를 활용한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성핵심역량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이현정 박사학위논문 [2018]
  • R과 WinBUGS를 이용한 메타분석
    김달호 장은진 황진섭 자유아카데미 [2016]
  •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 4th ed. )
    [2010]
  • Repor to the National Reading Panel , TeachingChildren to read : An evidence-based assessmen to the scientific research liter atureon reading an ditsinpications for reading instruction
    00 ( 4754 ) [2000]
  • R 메타분석 쉽게 배우기
    유성모 황소걸음아카데미 [2019]
  • R Program을 활용한 중고등학교 통계지도에 대한 연구, 단국대 학교
    이영화 석사학위논문 [2015]
  • R : A language and environment for statisticalComputing
    http : //www.r-project.org/ [2014]
  • Publication biasin meta-analysis . In Rothstein , H. R. , Sutton , A. J. , Borenstein , M. , eds . Publication biasinmeta-analysis : Prevention , assessment an dad justments . 13 ? 29
    [2005]
  • Psychological Aspects of Learning Disabilities Reading Disorders
    [1976]
  • Primary , secondary , and meta-analysis of research
    [1976]
  • Predicting Math Outcomes : Reading PredictorsandComorbidity
    38 , 308-312 [2005]
  • PRISMA-TRANS PAR ENTRE PORTING of SYSTEM ATICRE VIEW Sand META-ANALYSES
    on From http : //www.prisma-statement.org/ ( n.d. [2009]
  • Neuro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learning disabilities in theera of RTI : Recommendations for diagnos is an dinter vention
    [2009]
  • Meta-analysis : Quantitative methods for research synthesis
    59 [1986]
  • Meaningful differencs in the everyday experience of young American children
    [1995]
  • Los Problemas Del Aprendizaje : Guia Para Que Padres Y Profesores Comprendan E Intervengan
    [2004]
  • Learning Opportunities for Your Child Through Alternate Assessments : Alternate Assessments Based on Modified Academic Achievement Standards
    2007 ( 11 ) [2007]
  • Introduction to meta-analysis
    [2009]
  • IQ Is Irrelevant to the Defini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281 [1998]
  • How should reading disabilies be operational-ized ? A survey of experts .
    17 , 118-123 [2002]
  • Effects of L2 instruction on interlanguage pragmatic development . In J. M. Norris & L. Ortega ( Eds . ) , Synthesizing research on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pp . 165-211 [2006]
  • Effectiveness of L2 instruction : A research synthesis and quantitative meta-analysis
    50 , 417-528 [2000]
  • Effect Size Calculation for Meta-Analysis .
    [2009]
  • Discrepancy model sinthei dentification of learning disability
    [2002]
  • Diffrential genetice tiology of reading disability as afunction of IQ
    33 , 192-199 [2000]
  • DSM-5에서 특정학습장애 진단기준의 변화가 국내 학습장애 학생 선정에 주는 시사점
    나경은 서유진 한국학습장애연구, 10(3), 53-77 [2013]
  • Child development and emergent literacy
    [1998]
  • Caring for children , Factor Fiction
    11 , 413-414 [2002]
  • CGwithR : Facilities for processing web forms using R. Journal of Statistical Software
    8 , 1-8 [2003]
  • A tool for basic statistics learning on the web
    [2005]
  • A Meta-Analysis of Three Types of Interaction Treatments in Distance Education
    79 ( 2 ) [2009]
  • 5세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언어, 읽기, 음운인 식능력에 관한 연구
    강금화 황보명 언어치료연구, 19(1), 143-158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