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중등특수교사의 직무역량 기반 대학 중등특수교육과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학교 현장의 요구 = Demands of secondary special education teachers regarding on university curriculum based on job competency

김문희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중등특수교사의 직무역량 기반 대학 중등특수교육과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학교 현장의 요구 = Demands of secondary special education teachers regarding on university curriculum based on job competenc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demand of school fields
  • focus group interview
  • job competency
  • modified delphi method
  • secondary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 secondary special education teachers
  • survey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77 0

0.0%

' 중등특수교사의 직무역량 기반 대학 중등특수교육과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학교 현장의 요구 = Demands of secondary special education teachers regarding on university curriculum based on job competency' 의 참고문헌

  • 한국에서의 특수교사교육의 동향과 과제
    신현기 특수교육논총, 29, 99-131 [2014]
  • 한국 특수교육 교원교육의 역사적 성찰과 양성 모형 탐색
    김자경 정대영 한경근 한국교원교육학회 50주년 기념 제74차 연차학술대회, 307-352 [2018]
  • 한국 특수교육 교사 양성 현황과 과제
    박화문 교육연구, 2(2), 77-88 [2006]
  •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본 ‘역량(competency)’의 의미와 교육과정적 함 의
    소경희 교육과정연구, 25(3), 1-21 [2007]
  • 표시과목의 대학의 관련학부(전공・학과) 및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교육부 고시 제 -1호: 2000
    1. 28.) [2000]
  • 특수학교 교원의 자격기준 및 양성체제 개선방안
    김운종 교육종합연구, 7(3), 29-50 [2009]
  • 특수학교 교사 양성체제 개선 방안
  • 특수교육교원 양성 교육과정 적절성 탐색
    김정은 박병도 안성우 최상배 특 수교육학연구, 49(2), 275-295 [2014]
  • 특수교육교사론
    김병하 대구대학교 출판부 [2011]
  • 특수교육교사 직무 역량 실태 분석
    김희규 주영효 한국교육학연구, 22(1), 233-258 [2016]
  • 특수교육과의 교육과정 분석: 특수교육교사양성의 질적 제고를 위한 소고
    김동일 이태수 특수교육, 2(2), 5-33 [2003]
  • 특수교육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재학생 및 현장교사 요구 분석
    김형일 김희규 채희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8(1), 295-314 [2007]
  • 특수교육 인사제도 경향분석과 전망
    김원경 특수교육학연구, 43(3), 21-47 [2008]
  •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교육부 세종: 교육부 [2019]
  • 특수교육 교원양성 구조와 교육과정 요구 분 석 요구
    금미숙 김원경 김호식 한현민 서울: 국립특수교육원 [2007]
  • 특수교육 교원 양성의 표준적 모형 연구
    김동연 김삼섭 김영욱 특수교육학 연구, 37(1), 101-130 [2002]
  • 특수교육 교사 양성에 대한 제고
    김호연 특수교육연구, 17(1), 51-77 [2010]
  • 특수교사 직무역량 분석
    박재국 이선민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7(4), 219-242 [2016]
  • 특수교사 양성을 위한 직무수행능력 기준 개발 및 인 식 조사 연구
    김문희 정대영 하창완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3), 239-266 [2019]
  • 특수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 정 개발 연구
  • 특수교사 발달단계에 따른 직무역량과 사회적지지
    김은라 지체중복건강장애 연구, 61(4), 49-73 [2018]
  •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직무분석
    곽민지 송해덕 조성문 특수교육저널: 이 론과 실천, 15(2), 149-173 [2014]
  •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직무 기준 개발 연구
    박미화 이원재 지체・중 복・건강장애연구, 55(4), 303-327 [2012]
  • 초등특수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비교-D대학교 초등특수 교육과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11(3), 103-126
    오원석 최성규 표시과목의 대학의 관련학과 및 기본이수영역 또는 과목(교육부 고시 제1992-7호: 1992. 3. 10.) [2009]
  • 질적연구방법의 이해
  • 직무역량 교육 요구에 기초한 유치원 원장 자격연수과정 분석
    이현숙 신라 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논문 [2013]
  •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진로 역량 도출 및 타당화
    박재경 이건남 실과교육연 구, 22(1), 17-36 [2016]
  • 지식정보사회를 대비한 특수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 정 개선 방안 탐색
    전병운 최종근 홍성두 한국교원교육학회 제70차 연차학술대회, 165-199 [2016]
  • 중등학교 교사의 생애단계별 직무역량 분석
    김희규 엄준용 주영효 교육문제 연구, 61(4), 163-189 [2016]
  • 중등특수교육(학)과 전공 교육과정 분석
    이병혁 특수교육학연구, 53(2), 159-178 [2018]
  • 중등특수교사 양성과정 표시과목의 현장적합성에 대한 특수교 사의 인식
    박지수 황순영 특수교육연구, 23(1), 105-130 [2016]
  • 중등특수교사 양성 과정에서 교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전병운 특수교육 학연구, 45(4), 115-132 [2011]
  • 중등교사의 핵심역량 분석. 교육종합연구, 17(2), 1-22. 홍정숙 (2018) 중등특수교육 교원양성제도에 대한 중등특수교사들의 인식과 개선 방 안
    한승욱 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 19(3), 23-44 [2019]
  • 중등교사의 직무역량 요구분석
    박용호 배현경 이해정 조대연 한국교원교육 연구, 29(2), 299-320 [2012]
  • 중등교사 역량모델 개발
    백지연 송민영 조현정 직업과 자격 연구, 4(2), 85-110 [2015]
  • 정정진초등특수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분석과 개선방향
    특수교육학연구, 41(1), 307-328 [2006]
  • 정정진, 한명복특수교육 교원 양성 교육과정의 진단과 발전 방향
    한국교원 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44, 117-159 [2005]
  • 전국 특수교육과 교수들의 특수교사 임용 및 자격검정 제도에 관한 의 견 조사
    김영일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 학술대회 자료집. 48-68 [2018]
  • 유치원 및 초등・중등・특수학교 등의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세부기준(교육인적자원 부 고시 제-161호: 2007
    12. 31.) [2007]
  • 유아특수교사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양성기관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윤미경 이병인 특수교육학연구, 50(2), 143-166 [2015]
  • 우리나라 특수교육 교사 직전교육의 문제와 쟁점
    김병하 교육연구, 3(2), 1-27 [2008]
  • 예비특수교육교사양성 표준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핵심직무수행역량과 교육요구도 분석
    김성완 특수교육연구, 23(2), 1-25 [2016]
  • 박은혜특수교육교사의 직무수행능력 및 현직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이은미 한국교원교육연구, 18(2), 53-75 [2001]
  • 델파이 방법
    이종성 파주: 교육과학사 [2001]
  • 국립특수교육원2014 특수교육실태조사
    아산: 국립특수교육원 [2014]
  • 국내 유아특수교육과 전공 교육과정 분석
    박현옥 최민숙 유아특수교육연구, 5(2), 5-25 [2005]
  • 교육 연구방법의 이해
    성태제 서울: 학지사 [2005]
  • 교원의 직무 수행 실태 분석 및 기 준 개발 연구(RR-2005-8)
    김이경 박영숙 백선희 한만길 홍영란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5]
  • 교원양성체제 개편방안 연구
  • 교사의 핵심역량이 학생의 학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 문, 단국대학교. 김 주영 (2012). 특수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
    김준호 특수교육교과교육연 구, 5(2), 79-100 [2010]
  • 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인식 조사
    부재율 성병창 이경화 한경임 수산해양교육연구, 21(1), 78-95 [2009]
  • 교사와 부모 설문조사를 통한 초등 특수교육 교사의 핵심 역량 분석
    부재율 성병창 이경화 한경임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1(4), 261-288 [2008]
  • 교과전공 운영에 대한 예비 중등특수교사들의 인식
    박경옥 이병혁 특수아동 교육연구, 17(4), 167-188 [2009]
  • 교과전공 운영에 대한 예비 중등특수교사들의 인식
    박경옥 이병혁 특수아동 교육연구, 17(4), 167-188 [2015]
  • [알기 쉬운 연구방법론7] 델파이 기법: 전문적 통찰로 미래예측하기. 국토교육원
    노승용 통권 299호, 53-62 [2006]
  • What every special educator must know : P rofessional ethics & standards ( 7th ed
    [2015]
  • Understanding Competencies and Competency Modeling – A Literature Survey
    16 ( 1 ) , 14-22 . [2014]
  • The competent manager :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1982]
  • The art and science of competency model : Pinpointing critical success factors in organizations
    [1999]
  •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28 ( 1 ) , 1-14 . [1973]
  • For knowledge : Tradition , progressivisim and progress in education reconstructing the curriculum debate
    30 ( 1 ) , 17-36 [2000]
  • Focus groups :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2014]
  • Focus groups
    22 ( 1 ) , 129-152 . [1996]
  • Curriculum of teacher education programs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p . 543-547 [1995]
  • Competence at work :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
    [1993]
  •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28 , 563–575 . [1975]
  • 2019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
    교육부 세종: 교육부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