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노래중심 음악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김태윤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김태윤
    • 기타서명 Development of the song-centered music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higher-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effects of the program
    • 형태사항 천연색삽화: 26 cm: vii, 310 p.
    • 일반주기 국문, 영문초록 수록, 부록: 1. 학습자 요구조사지, 2. 현장전문가 설문지, 3. 음악교육전문가 및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한 전문가 설문지, 4. 전체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지, 5. 회기별 수행평가지, 지도교수: 류의근, 참고문헌 수록
    • 학위논문사항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논문(박사)-, 2020. 2, 문화예술경영학과
    • KDC 375.467, 5
    • 발행지 부산
    • 언어 kor
    • 출판년 2020
    • 발행사항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 주제어 문화예술경영학 아동교육 아동학습 음악교육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노래중심 음악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유아 및 초등교육
  • 문화예술경영학
  • 아동교육
  • 아동학습
  • 음악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72 0

0.0%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노래중심 음악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의 참고문헌

  •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 과의 관계
    심혜숙 왕정희 『한국상담심리 학회지』, 13, 1, 한국심리학회 [2001]
  •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박영희 목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정서발달과 정서지능
    임정하 정순화 정옥분 서울: 학지사 [2008]
  • 정서기반 유아 음률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심재연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17]
  • 자아개념과 정서지능의 관계
    김용래 김태은 『교육연구논총』, 19 [2002]
  •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변천과 이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권대봉 서울: 원미사 [2003]
  • 인성교육을 위한 정서지능 개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문용린 『서울대학교 사대논총』, 59: 32-59 [1999]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2004]
  • 음악심리치료
    김동민 정현주 서울: 학지사 [2010]
  • 유아의 정서조절을 위한 음악활동 프로그램 개발 연구
    박지은 숙명여자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음악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류은미 덕성 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아동 청소년의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효과에 대 한 메타분석
    강은아 경성대 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심상 중심의 음악 감상을 통한 고위험 임산부의 이완증진
    김지연 이화여자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
    안원현 홍은실 서울: 동문사 [2017]
  • 놀이중심의 정서지능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강지예 대구대학교 재활과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분석: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시사점 논의
    정재삼 『교과교육학교육』, 2, 2,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1998]
  • 공감과 친 사회행동
    박성희 서울: 문음사 [1997]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신용주 서울: 학지사 [2018]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윤옥한 서울: 양서원 [2013]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정진화 서울: 교육과학사 [2011]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김한별 박소연 유기웅 서울: 양서원 [2010]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김진화 서울: 교육과학사 [2011]
  • 『창조적표현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초등학교 음악수업의 개선방향』
    김광희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1991]
  •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변천과 이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김경중 류왕효 류인숙 박은준 신화식 유구종 정갑순 조경미 조희숙 주리분 [2003]
  • 『인적자원개발론』
    이기성 서울: 학지사 [2014]
  • 『인적자원개발』
    장원섭 서울: 학지사 [2001]
  • 『음악치료학의 이해와 적용』
    정현주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5]
  • 『음악치료학』
    최병철 서울: 음악춘추사 [2013]
  • 『음악치료 기법과 모델』
    정현주 서울: 학지사 [2006]
  • 『음악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이유진 정은주 황은영 서울: 학지사 [2014]
  • 『연구방법론』
    성태제 시기자 서울: 학지사 [2011]
  • 『알기쉬운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신동 조형정 서울: 양서원 [2012]
  • 『아동발달심리』
    최인숙 최재숙 서울: 학지사 [2006]
  •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김영종 서울: 학지사 [2004]
  • 『뇌를 통해 본 아동의 정서』
    김유미 서울: 학지사 [2005]
  •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
    주용국 홍은실 서울: 동문사 [2014]
  • 『교육심리학』
    문은식 박선화 정미경 서울: 공동체 [2014]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이재경 임철일 최정임 서울: 교육과학사 [2014]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신재흡 서울: 동문사 [2012]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신재흡 조성일 최혜영 서울: 동문사 [2006]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박선희 최미나 노해란 서울: 교육과학사 [2013]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김정겸 박주성 백영균 한승록 서울 : 학지사 [2006]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홍기칠 서울: 공동체 [2012]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입문』
    강이철 서울: 양서원 [2011]
  • 『교육공학』
    한정선 서울: 학지사 [2004]
  • 『교수 학습과 교육공학』
    박숙희 염명숙 서울: 학지사 [2008]
  • 『교과교육론』
  • 『EQ가 높으면 성공이 보인다』
    문용린 서울: 글이랑 [1997]
  • 『EQ 검사』
    문용린 서울: 대교출판사 [1999]
  • “한국인의 정서성숙을 위한 교육적 과제”
    문용린 『민주화 논총』, 12, 2 [1992]
  • “통합적 접근을 통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과 정서지능 발달에 미 치는 영향.”
    송수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풍토가 정서지능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김윤정 서 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 신장을 위한 음악교육에 대한 고찰”
    조유진 대구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초등학생의 정서지능향상을 위한 놀이식 통합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윤소연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학습기술”
    은혁기 『인문학 논충』, 14, 1, 연도수정 2011 [2009]
  •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 과의 관계”
    윤지원 한남대학 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사회 성이 학교적응에 대한 상대적 예측력,”
    이인학 최성열 『아동교육』, 18, 4, 한국아동교육학회 [2009]
  •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자기조절능력 및 학교적응 간의 관례”
    강은화 계명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초등학생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정서지능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 향”
    조은경 경인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초등학생의 간정지능과 학업성취, 학교적응, 사회성과의 관계”
    장정애 연세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초등학생 정서지능과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자연친화 통합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검증”
    오선형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노래연구 분석”
    김성미 대구카톨릭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초등학교 시기의 악기교육이 청소년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학업적, 정서적 영향을 중심으로”
    김현지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초등학교 고학년의 정서조절능력과 학업 스트레스 및 정신건강과의 관 계”
    홍은기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사춘기 체험”
    박광숙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정서지능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유진희 연세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이혜경 경인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학급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정민영 한양 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음악활동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 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서선금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조기음악교육 경험이 대학생의 정서지능, 다중지능 및 창의성 발달에 미 치는 효과”
    김명희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정신지체 특수학교 유치부에허 사용하는 동요의 특성연구”
    이은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정서지능향상프로그램이 아동의 스트레스 인식과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 는 영향”
    김미선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정서지능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적능력 에 미치는 효과”
    김연지 정종진 『교육발전논집』, 26: 99-121 [2005]
  • “정서지능측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장희경 『영유아교육학논집』 4, 1, 한국영 유아교원교육학회 [2000]
  • “정서지능, 발표불안, 정신건강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정숙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정서지능과 분노표현에 미 치는 영향”
    여기숙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정서지능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정숙경 동 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정서지능 및 인성지능 향상을 위한 통합문학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성 연구”
    김효정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전례놀이노래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최상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저소득층 영아와 어머니를 위한 그림책 활용 음악프로그램 개발 및 적 용효과”
    정인선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저소득 부적응 아동의 역량 강화를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연구”
    최신형 이 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 “이주여성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연 구”
    신주연 한세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음악활동을 통한 유아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정선영 경성대학교 교육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음악요소 중심의 새노래부르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와 정서지능 에 미치는 영향”
    김선애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음악교육활동이 영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음경미 숙명여자대학교 사 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음악교육을 통한 전인적 인간형성에 관한 고찰”
    신미영 경희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음개념에 기초한 유아의 새노래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권오선 적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증진을 위한 음악극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우은주 건국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유아노래부르기 단계 분석에 관한 연구”
    이영둘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5]
  • “원예활동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정종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오르프 교수법에 기초한 통합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 증”
    김혜영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오감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권미혜 성신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어머니 특성변인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강인향 관 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악기연주 활동이 중증지적장애 성인의 환경 및 타인인식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란 연구”
    이지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아카펠라를 활용한 합창이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백자종 경인교육 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양식, 정서지능과 또래관계 기술의 관계”
    정진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아동의 정서지능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코칭프로그램 개발및 효과”
    김주연 목포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아동의 정서지능과 또래 및 친구관계”
    김태경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6]
  •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공격성및 또래관계의 질”
    한유진 『아동학회지』, 26, 4, 한국아동학회 [2004]
  • “아동의 정서유형에 따른 색체연상에 관한연구”
    안태희 영남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아동의 정서반응유형, 정서조절 전략 및 효과 탐색: 정서조절전 략 및 효과와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
    김경연 이해련 『대한가정학회지』, 44, 7, 대한가정 학회지 [2006]
  • “아동의 도전활동 참여가 자신감 및 내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유관홍 경인교 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심상을 통한 음악학습”
    문혜령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쉼터거주 가출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진로탐색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정진희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이광미 중앙학교 아동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2011]
  • “성인여성의 동화구연프로그램 참여동기가 자신감과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한재숙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산책을 통한 자연놀이와 노래부르기가 만2세 영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윤태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사회공포증 성인의 불안감소를 위한 NLP 감각적 심상작용 프로그램 개 발 및 효과:감각적 심상작용과 상상노출”
    이원영 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군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평승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반응적 사고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은영 전남대학 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매체에 따른 만다라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최효숙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만 5세반 유아의 그림책을 활용한 음악만들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안명옥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동요지도가 어린이의 정서지능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박소영 경인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송은정 공주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독서치료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김희정 제주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다양한 음악활동이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이순기 울산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다문화 유아음악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김민채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2]
  • “노래활용음악치료가 시설보호 영아의 사회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 향”
    이서은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노래중심의 음악활동이 노인의 지역공동체의식과 사회적안녕감에 미치 는 영향”
    이예솜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노래중심음악치료 활동이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박환영 숙명여자대 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노래중심 집단음악치료 활동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표현,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민화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노래중심 음악치료가 학령기 화상환자의 불안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김아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치료학과, 석사학위논문 [2014]
  • “노래심리치료를 위한 대중가요의 내용분석”
    순진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노래를 활용한 노래 극놀이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정진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노래를 중심으로한 음악치료 회상요법이 노인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권환순 대전대학교 보건스포츠대학원 예술치료학과 석사학위논문 [2009]
  • “노래를 중심으로 한 집단음악치료활동이 장애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 과 불안 감소에 미치는 영향”
    최소림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노래로 부르는 동시 활동이 유아의 언어 표현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김향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 “노래동화를 활용한 통합적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김연주 경희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노래 부르기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방안 연구: 시설보호 초등학생을 중심 으로”
    이지영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고전음악을 활용한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송이 성신여자대학 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감각운동 중심 영아프로그램이 운동능력과 애착관계에 미치는 영향 : 6~12개월 영아를 중심으로”
    주영은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a파)알파 명상음악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전효식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 in P. Salovey , and D. J. Sluyter ( eds ) ,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
    [1997]
  • The Patterns of Vicarious Emotional Responding in Boys with and without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1994]
  • The Modern Practie of Adult Education : From Pedagogy to Andragogy ,
    [1980]
  • The Ego and the Mecbanisms of Defense
    [1963]
  • The Dynamics of Music Psychotherapy
    [1998]
  • Songwriting : Methods , Techniques andClinical Applications for Music TherapyClinicians , Educators and Students
    [2005]
  • Receptive Methods in Music Therapy
    [2007]
  • Promoting EmotionalCompetence in School-agedChildren : The Effects of the PATHSCurriculum
    7 [1995]
  • Planning Programs for Adult Learners
    [1994]
  • Part I : Who are the Therapists , Who are the Clients , and Why is Songwriting Used ?
    17 ( 2 ) [2008]
  • Interpreting Inclusion : A Contribution to The Study of The Child 's Cognitive and Linguistic Development
    [1952]
  • Instructional technology : The definition and domains of the field
    [1994]
  • Inferences from Personnel Tests and Their Validity
    70 ( 1 ) [1995]
  •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Complexity : Their Psychological Implications
    72 [2004]
  • Imaginaton , Cognition & Personality
    9 ( 3 ) [1990]
  • Enhancing Academic Performance and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with The RULER Feeling words Curriculum
    22 , 2 .. [2012]
  • Emotional intelligence
    [1995]
  • Emotional Responses to Peer Praise in Children with and witnout a Diagnosed Externalizating Disorder
    40 [1994]
  • Does Emotional Intelligence Predict Unique Variance in Life Satisfaction Beyond IQ and Personality ?
    38 ( 6 ) [2005]
  • A Brief Music , Drawing and Narrative Experience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