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한국어(KSL) 학습자의 학업 문식성 향상을 위한 교과 언어 교육 연구 : 역사 교과를 중심으로

신범숙 2020년
논문상세정보
' 한국어(KSL) 학습자의 학업 문식성 향상을 위한 교과 언어 교육 연구 : 역사 교과를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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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KSL) 학습자의 학업 문식성 향상을 위한 교과 언어 교육 연구 : 역사 교과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문법 문식성 관점의 문장 구조 교육 내용 연구」
    조진수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황성은,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1-4
  • 황성은 김윤주 문정현 이미향 이숙진 이은영 홍종명,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
  • 황민아 임종아, 초등학교 2-3학년 다문화 가정 아동의 전제 의미 추론 능력
    황다정 특수교육, 18(1), 257-271쪽 [2019]
  • 호정은, 21세기와 인문학-주제발표 2: 국어연구의 자료와 해석-개화기 국어의 명사화 연구-독립신문 전산 자료를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3, 83-101쪽 [1999]
  • 현행 중등 역사 교과서의 한국 고대사 부분 서술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역사교육
    강종훈 148, 113-154쪽 [2018]
  • 현대국어-느-의 범주와 형용사와의 결합제약
    문숙영 한국어학, 45, 199-226쪽 [2009]
  • 현대국어 접속어미 연구
    윤평현 박이정 [2005]
  • 현대국어 대용어에 대한 연구
    양명희 국어학회 [1998]
  • 현대국어 관형형어미의 시제 연구
    임칠성 용봉인문논총, 21, 233-249쪽 [1992]
  • 헤럴드경제, ‘알레르기 결막염’
    예방 위한 좋은 습관은?,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90610000545 [2019]
  • 허용 김선정, 대조언어학
    소통 [2013]
  • 허수 박진훈 김규대 김정희 조예진 김홍환 장문석 박범희 김정겸 김해용, 역사 1-2
    강종훈 김형종 노대환 금성출판사 [2012]
  • 핵심 질문 중심으로 본 국어과 평가의 이론적 모형 연구-읽기 선택형 평가를 중심으로
    남가영 주세형 새국어교육, 121, 243-292쪽 [2019]
  • 합성동사의 구성에 대한 고찰
    이관규 한국어학, 1, 365-387쪽 [1994]
  • 할리데이 언어 이론의 국어교육학적 의미
    주세형 국어교육, 130, 173-204쪽 [2009]
  • 한국판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 발달평가 (K MB CDI)
    곽금주 배소영 마인드프레스 [2011]
  • 한국의 국가 발전과 모어교육의 상관성
    민현식 선청어문, 46, 5-46쪽 [2019]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분석 연구보고 2016-03 [2016]
  • 한국어의 어휘 처리에서 한자 지식의 효과
    이광오 성곡논총, 34(1), 459-508쪽 [2003]
  • 한국어의 부사
    서정수 서울대학교출판부 [2005]
  • 한국어교육학: 학령기 다문화 배경 학습자 대상 KSL 교육 연구 동향 분석-주요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김희동 원진숙 새국어교육, 105, 349-372쪽 [2015]
  •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기반 언어 기능의 통합 교육과정 구조화 방법론 연구
    민현식 국어교육연구, 22, 261-334쪽 [2008]
  • 한국어(KSL) 교육과정에서의 학습 한국어 개념 설정 원리와 실제
    박석준 심혜령 언어와 문화, 13(3), 97-115쪽 [2017]
  • 한국어(KSL) 교육과정 개정과 어휘 자료 선정 연구
    심혜령 조태린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29-136쪽 [2016]
  • 한국어(KSL) 교육과정 개선 방향에 대한 전문가 집단 간 의견 차이, 새국어교육, 105
    구영산 한국국어교육학회, 247-280쪽 [2015]
  • 한국어 지시사 연구
    민경모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한국어 어휘 빈도 조사
    김영채 한국심리학회지, 5(3), 216-285쪽 [1986]
  • 한국어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수정적 피드백에 대한 실행연구
    김호정 정연희 우리말연구, 47, 187-226쪽 [2016]
  • 한국어 발달특성과 학령전기 문법형태소
    배소영 한국어학, 31, 31-45쪽 [2006]
  •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의 현황과 개선 방향-학습자와 교수자의 메타적 인식 강화를 중심으로
    구본관 국어교육연구, 30, 255-313쪽 [2012]
  • 한국어 명사절의 범위에 대한 연구
    유현경 한글, 79(1), 37-66쪽 [2018]
  •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장 구조와 문형 학습
    허재영 어문연구, 53, 455-479쪽 [2007]
  • 한국어 교육과정 학습 한국어의 언어 재료 탐구-역사 교과를 중심으로
    신범숙 한국언어문화학, 14(2), 51-79쪽 [2017]
  • 한국어 교육과정 수정 보완 및 한국어 성취도 측정 도구 개발 연구 사업 최종 보고서
    박석준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중앙다문화교육센터 [2016]
  • 한국어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43] [2017]
  • 한국어 교사에게 필요한 교육 문법 지식 내용 연구-관형 표현을 중심으로
    김호정 이중 언어학 32, 159-190쪽 [2006]
  • 한국아동의 문법형태소 습득에 관한 연구: 조사 “가, 이, 는, 도,를”
    배소영 언어청각장애연구, 2, 1-14쪽 [1997]
  • 한국 아동의 이야기 산출 연구 (I)
    배소영 이승환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1), 34-68쪽 [1996]
  • 학습 한국어 교수-학습 방안 연구-초등학교 사회과 역사 영역을 중심으로
    이병규 최근애 한국초등교육, 24(4), 79-93쪽 [2013]
  • 학습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활동 지시문’ 연구
    이보라미 이중 언어학, 43, 325-344쪽 [2010]
  • 학교의 언어를 관찰하고 기획하는 국어교육학을 위하여
    주세형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학술발표논문집, 23-61쪽 [2019]
  • 패러다임의 변화와 문법 교육의 방향
    구본관 어문학, 103, 1-40쪽 [2009]
  • 통합적 문법교육의 전제와 의의
    주세형 국어교육연구, 34, 57-86쪽 [2014]
  • 통합적 문법 교육의 의의와 방향
    민현식 문법교육, 12(1), 1-37쪽 [2010]
  • 통합적 문법 교육의 의의와 방법
    이관규 문법교육, 11, 259-282쪽 [2009]
  • 텍스트의 기능적 분석과 그 국어교육적 의미-동성(transitivity)을 중심으로
    박종훈 국어교육학연구, 33, 427-448쪽 [2008]
  • 텍스트구조표지를 활용한 초등사회교과서 서술 분석: 5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역사영역)를 중심으로
    이해영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6), 27-50쪽 [2016]
  • 텍스트구조 관련 읽기교육 내용 고찰
    박진용 한국초등국어교육, 51, 65-100쪽 [2013]
  •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방향 탐색-신문 텍스트의 “전망이다” 구문을 중심으로
    제민경 국어교육, 134, 155-181쪽 [2011]
  • 텍스트 위계화를 위한 텍스트 질적 평가 방안 연구-2007 개정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최숙기 국어교육학연구, 43, 487-522쪽 [2012]
  • 텍스트 연구회 편: 테마-레마 분절과 번역
    허금회 텍스트언어학, 1, 59-85쪽 [1994]
  • 텍스트 구조와 수사 표현으로 본 한-중-일 교과서의 발해사 서술
    구난희 사회과교육연구, 24, 71-85쪽 [2017]
  • 취학전 다문화 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음운인식능력 비교연구
    양성오 황보명 언어치료연구, 18(1), 37-56쪽 [2009]
  • 초등학교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언어적 특성 연구 – 국어 교과의 도구 교과적 본질을 중심으로-
    소지영 주세형 한국초등국어교육, 65, 77-108쪽 [2018]
  • 초등학교 저학년 다문화 가정 아동의 문법형태소 사용 특성
    김나영 한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초등학교 입학 전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학습도구어 선정 및 교육
    김지애 이중 언어학, 44, 129-155쪽 [2010]
  •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의 텍스트 난이도 위계화 탐색
    정종성 학습장애연구, 10, 31-50쪽 [2013]
  • 초등학교 교과서 수록 어휘 양상 연구
    이기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 669-689쪽 [2015]
  •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텍스트에 대한 어휘와 문장 단위의이 독성 분석
    강석진 고한중 초등 과학 교육, 33(3), 549-557쪽 [2014]
  •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읽기 자료 분석
    강석진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67, 121-121쪽 [2014]
  •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이독성 연구
    강석진 고한중 송정미 초등과학교육, 29(2), 134-143쪽 [2010]
  • 초등학교 1. 2학년 국어과 교과서 어휘 조사 연구
    이충우 관동어문학 7, 5-39쪽 [1991]
  • 초등 저학년 다문화 가정 아동의 읽기와 언어, 언어청각장애연구, 15(2)
    김미배 배소영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146-156쪽 [2010]
  • 초등 사회 교과서 어휘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이미미 사회과교육, 55(2), 37-55쪽 [2016]
  • 초등 사회 교과서 "지리, 환경" 영역 텍스트 분석 –Halliday의 사용역(Register) 개념을 중심으로-
    권정화 김지혜 남상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1(3), 87-101쪽 [2013]
  • 초등 국어 교과서의 텍스트는 충분히 흥미로운가-정보 전달 텍스트에 대한 흥미와 흥미 요소 탐색
    윤준채 한국어문교육, 20, 147-166쪽 [2016]
  • 초등 국어 교과서의 서사 텍스트 상태와 변화 연구
    김경남 어문학, 117, 129-151쪽 [2012]
  •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한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동향 분석
    김가람 김호정 한국언어문화학 14(1), 75-110쪽 [2017]
  • 체계 기능 언어학의 한국어교육학적 적용 방안
    이관규 한국어 교육, 30(3), 145-162쪽 [2019]
  • 체계 기능 언어학의 특성과 텍스트 평가, 문법교육, 34
    이관규 한국문법교육학회, 195-222쪽 [2018]
  • 질적 내용분석의 개념과 절차
    정상원 정정훈 최성호 질적탐구, 2, 127-155쪽 [2016]
  • 지시의 분류와 지시사 ‘이‧그‧저’의 쓰임, 한글, 178
    김일웅 한글학회, 53-88쪽 [1982]
  • 지시어 ‘이‧그‧저’의 의미 분석
    장경희 어학연구, 16-2, 167-184쪽 [1980]
  • 지리 교과서에 서술된 내러티브 텍스트 분석
    조철기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9(1), 49-65쪽 [2011]
  •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고구려사와 발해사 서술 검토
    정호섭 46, 43-76쪽 [2015]
  •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텍스트언어학적 이해-정치 영역을 중심으로
    양정호 텍스트언어학, 31, 201-224쪽 [2011]
  •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어휘 연구
    최진영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중등학교 역사 교과서 연구와 개발, 60년의 역사: 교과 교육학적 관점의 분석
    권오현 사회과교육연구, 12, 19-42쪽 [2005]
  • 중등 역사 교육과정 개발의 현안과 역사교육 개선 방안
    양호환 역사교육, 120, 293-319쪽 [2011]
  • 주제발표 1: 융복합 시대 국어 문법교육학의 역할-내용 전문가와의 소통을 중심으로
    주세형 한국어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1-41쪽 [2015]
  • 제2 언어로서의 한국어 아동 학습자의 복문 산출 양상 연구
    한하림 한국어학, 82, 155-184쪽 [2019]
  • 제2 언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현황과 과제
    민현식 새국어생활, 10(2), 81-101쪽 [2000]
  • 정현선, 언어 텍스트 매체 문화 범주와 ‘복합 문식석 개념을 통한 미디어 교육의 국어교육적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8, 307-337쪽 [2005]
  • 저소득층 일반아동과 다문화 가정 아동의 음운인식능력 비교연구
    신영주 안성우 언어치료연구, 17(4), 81-94쪽 [2008]
  • 읽기의 개념과 읽기 능력의 발달 단계
    천경록 청람어문교육, 21(1), 263-282쪽 [1999]
  • 읽기 쓰기 능력 발달을 위한 문장 교육 교재 개발 연구: 문형지도를 중심으로
    김명운 이춘근 국어교육학연구, 18, 348-378쪽 [2002]
  • 읽기 발달 단계에 대한 연구-몇 가지 논점을 중심으로
    이성영 국어교육, 127, 51-80쪽 [2008]
  • 읽기 교과서의 설명 텍스트 난도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김지은 한국초등국어교육, 49, 33-64쪽 [2012]
  • 인간, 언어, 교육, 그리고 문식성, 노명완 박영목 외 편, 문식성 교육연구(13-41쪽)
    노명완 한국문화사 [2008]
  • 이진아, 편도원, 곽승철.발달장애아동의 기초 학습어휘 선정에 관한 연구 : 유 치원 및 초등학교 아동을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46(2), 29-50쪽 [2011]
  •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의 언어연령과 평균형태소길이의 특성
    박지윤 석동일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8(3), 445-463쪽 [2007]
  • 이정아 맹승호, 지구과학 논문과 지구과학 교과서 텍스트의 과학 언어적 특성 비교
    김찬종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5), 367-378쪽 [2007]
  • 이정아 맹승호 김혜리 김찬종,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초등 과학 교과서 텍스트에 대한 체계 기능 언어학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242-252쪽 [2007]
  • 이슬비, 「한국어 학술 텍스트의 필자 태도 표현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이소라 류수경 오은하 윤희성 변경가 편지윤, 읽기(독서) 교육 체계화를 위한 텍스트 복잡도 상세화 연구 (2)
    서혁 국어교육학연구, 47, 253-290쪽 [2013]
  • 이성만, 텍스트언어학과 언어교육
    텍스트언어학, 41, 175-198쪽 [2016]
  • 이게 바로 그거야
    서경희 홍종화 : 원근지시에서 태도지시로, 담화와 인지 6(2), 담화인지언어학회, 1-22쪽 [1999]
  • 의미 범주 기반 한국어 이유 표현 교육 연구
    박민신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음운인식 중재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아동의 음운인식 및 단어재인 능력에 미치는 효과
    강은희 김정림 이지윤 언어치료연구, 27(3), 1-12쪽 [2018]
  • 유형론의 관점에서 본 한국어의 ‘것’ 명사절
    문숙영 국어학, 84, 33-88쪽 [2017]
  •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한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비판적 고찰, 국제어문, 64
    홍종명 국제어문학회, 273-295쪽 [2015]
  • 우리말본
    최현배 정음사 [1971]
  • 우리말 문법론
    고영근 구본관 집문당 [2018]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학습 사전개발(1차년도) 최종 보고서
    서상규 문화관광부 [2001]
  • 예보 담화의 문법교육용 텍스트화 방향 연구: 일기예보 담화의 ‘상호적 메타 기능’ 분석을 토대로
    김호정 국어교육연구, 38, 27-65쪽 [2016]
  • 영어관계절 구문 번역의 문제
    이영옥 번역학연구, 5(1), 145-166쪽 [2004]
  • 영어 관광안내서의 평가어 비교분석연구
    이창수 영미연구, 20, 187-205쪽 [2009]
  • 역사교과서의 서술양식과 학생의 역사이해
    양호환 역사교육, 59, 1-23쪽 [1996]
  • 역사교과서 서술의 원리
    이해영 책과함께 [2014]
  • 역사 텍스트 서술 방식에 따른 초등학생의 질문 유형 분석
    이향주 Journal of Research, 22(4), 235-250쪽 [2018]
  • 역사 텍스트 독해를 둘러싼 동향과 쟁점
    박지원 양호환 역사교육, 142, 259-286쪽 [2017]
  • 어휘 교육의 발전 방향 탐색; 어휘 교육의 목표와 의의
    구본관 국어교육학연구 40, 27-59쪽 [2011]
  • 아동의 한글 읽기발달에 관한 연구: 자소-음소 대응규칙의 터득을 중심으로
    윤혜경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문식성 발달
    김봉순 公州敎大論叢, 46(2), 25-56쪽 [2011]
  • 신필여 위햇님 신명환 강도영 김소요 민현식 김찬종 노태희, 과학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간언어의 유형 및 과학 언어에 대한 이해수준 변화에 따른 중간언어의 특징
    김지영 양찬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5), 745-757쪽 [2011]
  • 신유아 김성자 심종석 김효정, 역사 1-2
  • 신명선, 「국어 사고도구어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 신명선, 텍스트 결속 기제로 작용하는 국어 명사의 특징에 대한 연구
    한국어학, 42, 193-219쪽 [2009]
  • 신명선,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구본관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7, 261-297쪽 [2011]
  • 신명선, 김효정영.유아의 기초어휘 선정 연구
    장현진 전희숙 언어치료연구, 22(3), 169-187쪽 [2013]
  • 신명선, 국어 교과서의 텍스트적 특징에 대한 통시적 연구-1~7차 중학교 [국어] 1-1학기 1단원을 통해
    텍스트 언어학, 30, 73-110쪽 [2011]
  • 신명선 김효정, 초등학생 교육용 기초 어휘 선정 연구
    장현진 전희숙 언어치료연구, 23, 157-170쪽 [2014]
  • 설명텍스트의 표지와 텍스트구조 분석
    양태영 한국어 의미학, 31, 109-142쪽 [2010]
  • 설명적 텍스트의 의미 구조 이해 전략 연구
    박성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설명 텍스트의 연령대별 담화 구조 분석-초등학교 1, 6 학년 읽기 교과서 대비 고찰
    윤신원 텍스트언어학, 33, 435-468쪽 [2012]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한국어교육학사전
    하우 [2014]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학 사전』
    대교출판 [1999]
  •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7] [2015]
  •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7] [2011]
  • 사회과 교과서의 텍스트 난도 분석-중학교 [사회] 법단원을 중심으로
    김자영 박성혁 송성민 조영달 시민교육연구, 46(1), 27-57쪽 [2014]
  • 사회과 교과서의 텍스트 구조 분석을 위한 기초 연구-정량적 분석 방법의 제안
    송성민 시민교육연구, 45(4), 101-137쪽 [2013]
  • 박재은 안태연, 고등학생 영어 쓰기 담화의 체계 기능 언어학적 분석
    응용언어학, 29(2), 165-192쪽 [2013]
  •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과정을 위한 몇 가지 제언
    양영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13(2), 199-219쪽 [2013]
  • 문화와 문식성의 관계 맺기, 노명완 박영목 외 편, 문식성 교육연구(78-98쪽)
    박인기 한국문화사 [2008]
  • 문장 바꾸기 지도 연구
    이춘근 우리말연구, 13, 183-203쪽 [2003]
  • 문식성(litercy)의 변화와 기호학적 관점의 국어 교과 교육과정 모델
    정혜승 교육과정연구, 26(4), 149-172쪽 [2008]
  • 문식성 발달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접근
    이광오 한국초등국어교육, 52-72쪽 [2010]
  • 문식성 개념 변화와 교육과정적 함의, 노명완 박영목 외 편, 문식성 교육연구(169-191쪽)
    정혜승 한국문화사 [2008]
  • 문법 연구의 변화와 문법 교육의 변화: 탈문법학 시대의 문법 교육의 새로운 지향
    구본관 국어교육연구, 37, 197-254쪽 [2016]
  • 문법 단원 본문 텍스트의 중층적 구조
    이지수 국어교육학연구, 49(2), 481-511쪽 [2014]
  • 명사화의 의미특성에 대하여
    임홍빈 국어학, 2, 83-104쪽 [1974]
  • 명사화(名詞化) 어미(語尾)의 변천(變遷)
    홍종선 국어국문학, 89, 31-52쪽 [1983]
  • 메타분석에 의한 ‘한국어교육’의 학문 동향과 발전 방향
    민현식 한국어 교육, 26(4), 339-358쪽 [2015]
  • 메타담론으로 본 국사교과서의 수사적 표현 변화
    이해영 역사교육연구, (1), 41-77쪽 [2005]
  • 등급별 국어교육용 어휘
    김광해 박이정 [2003]
  • 동사성 체계를 이용한 역사교과서 서술방식 분석-임진왜란을 중심으로
    이해영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 217-235쪽 [2017]
  • 담화표지 교육을 통한 학문 목적 텍스트 구성 교육
    차봉준 교양교육연구 9(3), 313-341쪽 [2015]
  • 담화 차원의 문법 교육 내용 연구
    김호정 텍스트언어학 21, 145-177쪽 [2006]
  • 단어 형성법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 연구-유사 접사의 활용을 중심으로
    구본관 국어교육연구, 40, 1-70쪽 [2017]
  •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 학생의 수용성 연구
    권순희 서덕희 이은하 이창호 조혜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7]
  • 다문화가정 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성취도 격차 연구
    김연이 남부현 다문화교육, 2(3), 19-57쪽 [2011]
  • 다문화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한)국어교육 학위 논문의 연구 경향 분석
    심상민 새국어교육, 98, 153-183쪽 [2014]
  • 다문화 학생 대상 한국어교육 연구 동향 분석
    김윤주 언어와 문화, 13(1), 87-112쪽 [2017]
  • 다문화 사회와 국어교육-다문화 가정 자녀의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윤희원 국어교육학연구 34, 5-25쪽 [2009]
  •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의 과제
    원진숙 국어교육, 144, 1-36쪽 [2014]
  •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KSL 교수-학습 방법-학습 한국어를 중심으로
    전은주 국어교육, 144, 61-91쪽 [2014]
  • 다문화 가정교육 지원을 위한 자료 개발 연구
    조영달 교육인적자원부 [2006]
  •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사고 도구어 조사
    손경미 다문화콘텐츠연구, 3, 93-113쪽 [2010]
  •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학습 한국어’ 학습 개발의 방향
    윤희원 조수진 진대연 이중 언어학, 37, 235-264쪽 [2008]
  • 다문화 가정 이주여성의 한국어능력이 자녀의 한국어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최현욱 황보명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0(4), 315-329쪽 [2009]
  • 다문화 가정 아동과 일반아동 간 음운처리에 관한 메타언어능력의 비교 분석
    권미지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노정은,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수학 문장제 수행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방안
    박진욱 우리어문연구, 59, 351-382쪽 [2017]
  • 노정은 박진욱,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교과 적응을 위한 진단 과제 개발 방안-교과별 학습 언어 기술을 중심으로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83-92쪽 [2014]
  • 내용 요소 분석을 통해 본 역사 교육과정 개정의 계열성-2007, 2009, 2015 개정 교육과정 사례를 중심으로
    신소연 전북사학, 51, 183-222쪽 [2017]
  • 내용 영역 문식력의 특징과 지도 방향
    김명순 새국어교육, 75, 91-120쪽 [2007]
  • 글 난도(Difficulty) 평가를 위한 질적 방법 연구
    정혜승 국어교육, 131, 523-549쪽 [2010]
  • 균형적 기초문식성 교육 내용 연구
    이경화 국어교육, 120, 139-168쪽 [2006]
  • 국어의미론
    김종택 천시권 형설출판사 [1971]
  • 국어의 문장 구성에 대한 연구와 전망
    이관규 한국어학, 16, 105-147쪽 [2002]
  • 국어의 기초어휘에 대한 연구
    임지룡 국어교육연구 23(1) 87-132쪽 [1991]
  • 국어교육의 철학과 정책
    민현식 국어교육학연구, 51(2), 5-52쪽 [2016]
  • 국어교육의 이론
    이대규 교육과학출판사 [1998]
  • 국어교육의 성격과 국어 능력 평가의 한 문제
    이관규 문법교육, 8, 139-154쪽 [2008]
  • 국어교육용 어휘와 한국어교육용 어휘
    김광해 국어교육, 111, 255-291쪽 [2003]
  • 국어교육과 텍스트 구조
    김봉순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 국어교육과 생애주기 (평생) 교육의 학제적 접근-평생 국어 교육의 문해력 증진을 위하여
    민현식 국어교육학연구, 50(1), 6-46쪽 [2015]
  • 국어 품사 분류와 관련한 몇 가지 문제
    구본관 형태론, 12, 179-199쪽 [2010]
  •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학습에 있어서 평가 방법에 대한 체계적 및 실제적 연구
    이관규 한국어학, 22, 299-334쪽 [2004]
  •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 내용과 방법의 현황 및 문제점
    이관규 이중 언어학 23, 211-226쪽 [2003]
  • 국어 접속 어미의 의미 구조
    장경희 한글, 227, 151-174쪽 [1995]
  • 국어 문법론의 이해
    민현식 왕문용 개문사 [1993]
  • 국어 문법과 한국어 문법의 상관성, 한국어교육, 14-2
    민현식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07-141쪽 [2003]
  • 국어 명사화 어미의 분포에 대한 계량적 연구
    김일환 박종원 국어학, 42, 141-175쪽 [2003]
  • 국어 기본 어휘의 연구
    서정국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68]
  • 국어 기본 어휘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현황과 과제를 중심으로
    김시정 김정선 이삼형 국어교육, 156, 61-90쪽 [2017]
  • 국어 교재의 성격과 위상 재검토-기본교육, 교과교육, 교과융합교육에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김종철 국어교육학연구, 51(3), 5-46쪽 [2016]
  • 국어 교과서의 텍스트성 연구-단원 구성 체제를 중심으로
    이은희 텍스트언어학 31, 253-278쪽 [2011]
  • 국어 교과서의 ‘목소리’ 탐구 시론
    양정실 국어교육, 122, 145-175쪽 [2007]
  • 국어 교과서를 구성하는 텍스트들의 유형
    이성영 한국초등국어교육 32, 283-305쪽 [2006]
  • 국어 교과서 제재 선정의 문제점
    민현식 국어교육, 136, 357-387쪽 [2011]
  • 국어 교과서 연구의 현황과 반성
    정혜승 국어교육학연구, 16, 433-469쪽 [2003]
  • 국어 교과서 연구의 이론적 특성과 발전 방향
    주세형 국어교육학연구, 49(1), 657-701쪽 [2014]
  • 국어 교과서 논설문 단원의 텍스트 적합성 검증 연구: 제7 차 3-1 국어 교과서 “비판하며 읽기” 단원을 중심으로
    김라연 독서연구, 18, 157-191쪽 [2007]
  • 국어 교과서 "주장 텍스트"의 구조와 학생 작문 텍스트의 구조의 상관 연구–고2를 대상으로
    양은숙 임칠성 국어교육, 123, 279-303쪽 [2007]
  • 국어 교과 읽기 평가 맥락에서 과학 지문의 특성 연구
    남가영 주세형 교육과정평가연구, 18(3), 313-342쪽 [2015]
  • 국어 교과 교재의 특성
    이성영 국어교육학연구, 2, 71-92쪽 [1992]
  • 국어 관형절의 시제
    양동휘 한글, 162, 205-221쪽 [1978]
  • 국민학교 학습용 기본어휘 연구
    이응백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89]
  • 국민학교 교과서의 문장 난이도 연구
    임성규 한국초등국어교육 8, 77-106쪽 [1992]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8 한국어 교육과정의 이해 직무연수: 심화 과정 [2018]
  • 구어에서의 지시어의 용법에 대하여 : '그러-, 이러-, 저러-'를 근거로
    신지연 어학 연구, 29(3), 363-381쪽 [1993]
  • 교과서의 텍스트언어학적 고찰-텍스트언어학의 과제와 한계
    신형욱 이재원 텍스트언어학, 30, 135-160쪽 [2011]
  • 교과서 토론 담화 텍스트의 적합성 분석-논증 구성 및 상호교섭 양상을 중심으로
    서영진 국어교육학연구, 49(2), 295-351쪽 [2014]
  • 교과서 설명 텍스트의 구성 방향
    김혜연 국제어문 58, 211-242쪽 [2013]
  • 교과 어휘의 기능 분류에 따른 교과 학습 어휘의 개념 설정-국어 사회과 교과서 어휘 구성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김은성 전영주 새국어교육, 104, 261-293쪽 [2015]
  • 교과 문식성을 통한 국어 교과와 타 교과의 관계
    신지현 최영환 한국초등국어교육, 31, 99-134쪽 [2006]
  • 관련성 이론의 관점에서 본 접속 부사의 의미 기능
    문숙영 국어학, 88, 97-136쪽 [2018]
  • 공통 과학 교과서의 텍스트성 연구-텍스트의 의도성과 용인성을 중심으로
    신선경 텍스트언어학, 31, 123-147쪽 [2011]
  •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지리 영역 텍스트의 상호텍스트성 분석
    강창숙 박재희 사회과교육연구, 22(1), 145-163쪽 [2015]
  •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텍스트언어학적 분석
    양명희 텍스트언어학, 31, 175-200쪽 [2011]
  •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어휘 연구
    조철원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어휘 연구
    최상재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서술된 내러티브 텍스트 분석: 에너지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손정우 에너지기후변화교육, 3(1), 33-46쪽 [2013]
  • 경상도 농촌지역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언어특성,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13(2)
    정옥란 황상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174-192쪽 [2008]
  • 『국어문법의 시제문제에 관한 연구』
    남기심 탑출판사 [1978]
  • 「통합적 문법 교육 내용 설계의 원리와 실제 연구」
    주세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초등학교 저학년 문식성 교육과정의 향방」
    정혜승 한국초등국어교육, 42, 186-216쪽 [2010]
  • 「대학 기초교양교육에서 읽기-쓰기 통합 교육의 구성과 활용 방 안」
    김성수 리터러시연구, 9(2), 225-273쪽 [2018]
  • ‘다문화가족 대상 한국어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내용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김호정 이원기 진가연 외국어교육, 24(4), 245-275쪽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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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2 reading comprehension and its correlates : A meta-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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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SL을 통해 본 초 중등학교의 한국어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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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SL 학습자를 위한 내용 중심 한국어교육 기반 교과교육 방안 연구-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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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etting engaged : Dialogistic positioning in novice academic discussion wr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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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enre, text, grammar: Technologies for teaching and assessing writing. UNSW Press[주세형 김은성 남가영 역(2007), 장르 텍스트 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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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enre relations : Mapping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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