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삼현육각의 악조 연구 : 서울특별시 지정 무형문화재에 기하여
유경은
2020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유경은
기타서명
A study on the Samhyeonyuggak
형태사항
26 cm: xix, 437 p.: 삽화, 표
일반주기
참고문헌 수록
학위논문사항
음악과 국악기악 전공, 서울대학교 대학원, 2020. 2, 학위논문(박사) -
DDC
22, 780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20
발행사항
서울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구조선율
삼현영산회상
삼현육각
시김새
염불풍류
취타풍류
핵음
참고문헌( 91)
유사주제 논문( 329)
한국음악 및 국악 262건
시김새 42건
삼현육각 19건
구조선율 2건
삼현영산회상 2건
핵음 2건
인용/피인용
삼현육각의 악조 연구 : 서울특별시 지정 무형문화재 ...
' 삼현육각의 악조 연구 : 서울특별시 지정 무형문화재에 기하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한국음악 및 국악
구조선율
삼현영산회상
삼현육각
시김새
염불풍류
취타풍류
핵음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40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한국음악 및 국악
263
0
0.0%
주제어
구조선율
3
0
0.0%
삼현영산회상
3
0
0.0%
삼현육각
20
0
0.0%
시김새
43
0
0.0%
염불풍류
1
0
0.0%
취타풍류
1
0
0.0%
핵음
3
0
0.0%
계
337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삼현육각의 악조 연구 : 서울특별시 지정 무형문화재에 기하여'
의 참고문헌
조아라, “국립국악원 관악영산회상과 민간 대풍류의 비교연구: 상령산⋅ 중령산의 해금선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삼현육각보존회, 『제3회 삼현육각보존회 정기연주회』DVD
(서울남산국악당)
[2009]
삼현육각보존회 보유자 및 이수자ㆍ전수자 합주 연습 녹음자료
(삼현육각 피리전수소)
[2019]
삼현육각보존회 , 『년 삼현육각보존회 정기연주회』DVD, 2011. 02. 08
(국립 국악원 우면당)
[2011]
노동은, 『지영희 평전』
서울: 민속원
[2015]
국립국악원, 『민간 대풍류: 대영산ㆍ취타풍류ㆍ염불풍류』, 한국음악 제 37집
서울: 국립국악원
[2008]
공저, 『전통음악개론』
김해숙
백대웅
최태현
서울: 어울림
[1997]
공저, 『쉽게 풀어쓴 해금가락2』
박정실
배종근
서울: 예솔
[2018]
개인 강습 녹음자료 ‘중영산’,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현육 각 대금전수소)
[2015]
개인 강습 녹음자료 ‘잦영산’,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현육 각 대금전수소)
[2015]
개인 강습 녹음자료 ‘잦영산’, 교육생 여장근
최경만
(삼현육 각 피리전수소)
[2017]
개인 강습 녹음자료 ‘염불풍류’,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현 육각 대금전수소)
[2014]
개인 강습 녹음자료 ‘염불돌도드리’, 교육생 여장근
최경만
(삼현육각 피리전수소)
[2017]
개인 강습 녹음자료 ‘염불도드리, 삼현타령 1장’,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현육각 대금전수소)
[2015]
개인 강습 녹음자료 ‘삼현타령’,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현 육각 대금전수소)
[2015]
개인 강습 녹음자료 ‘삼현타령, 별곡타령’, 교육생 여장근
최경만
(삼현육각 피리전수소)
[2017]
개인 강습 녹음자료 ‘삼현도드리’,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 현육각 대금전수소)
[2015]
개인 강습 녹음자료 ‘삼현도드리’, 교육생 여장근
최경만
(삼 현육각 피리전수소)
[2017]
개인 강습 녹음자료 ‘별곡타령’,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현 육각 대금전수소)
[2015]
개인 강습 녹음자료 ‘대영산’,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현육 각 대금전수소)
[2015]
개인 강습 녹음자료 ‘대영산, 중영산’, 교육생 여장근
최경만
(삼현육각 피리전수소)
[2017]
『해금교본』
지영희
서울: 한국국악예술학교 예술부
[1969]
『한국현대음악인사전 하』
송방송
서울: 보고사
[2011]
『한국전통음악연구』
한만영
서울: 풍남
[1995]
『한국 음악학 연구 방법론』
김우진
서울: 민속원
[2015]
『한겨례음악대사전』
송방송
서울: 보고사
[2012]
『최신 국악총론』
장사훈
서울: 세광문화출판사
[1983]
『지영희 피리풍류』
박승률
서울: 민속원
[2007]
『알기쉬운 국악개론』
이성천
서울: 풍남
[1995]
『민족음악 수호영웅, 지영 희』
노재명
오민아
이보형
이진원
지수복
서울: 채륜
[2014]
『대풍류』
박승률
서울: 어울림
[1999]
『대금풍류』
원완철
서울: 무송
[2015]
『다시 보는 지영희 민속음악연구자료집』
성금연
서울: 채륜
[2014]
『국악대사전』
장사훈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84]
『국악개론』
장사훈
한만영
서울: 한국국악학회
[1975]
“향제 삼현육각의 특징”
임혜정
『공연문화연구』39, 한국공연문화학회
[2019]
“향제 삼현육각 소고”
이보형
『문화재』15, 대전: 국립문화재연구소
[1982]
“향제 삼현육각 <긴염불> 연구”
임혜정
『한국음반학』12, 서울: 한국 고음반연구회
[2002]
“해주 삼현육각 고”
임혜정
『한국음반학』13, 서울: 한국고음반연구회
[2003]
“해금 길군악의 여러 선율”
오용록
『한국음악형성론』, 서울: 민속원
[2012]
“한국음악학과 에믹(emic)/에틱(etic) 논제”
이용식
『음악논단』17
[2003]
“한국민속음악장단의 대강박(대박), 박, 분박(소박)에 대한 전통 기보론적 고찰”
이보형
『국악원논문집』4, 서울: 국립국악원
[1992]
“한국 전통음악의 선율 분석 방법 시론”
최헌
『정신문화연구』20, 한 국학중앙연구원
[1997]
“피리산조의 음악적 특징 연구”
최명화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평조와 계면조의 구성음에 대한 연구: 각 음의 구조와 기능을 중심으로”
임병옥
『한국음악연구』30, 서울: 한국국악학회
[2001]
“통사성분소가 생성하는 박 층위 인지론”
이보형
『한국음악연구』56, 한국국악학회
[2014]
“토속민요 음조직의 변이 양상”
김정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취타계열 음악연구”
김정림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지영희와 이충선의 대풍류 피리선율비교: 긴염불을 중심으로”
황세원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지영희가 계승한 ‘취타풍류한바탕’과 ‘대풍류한바탕’의 음악적 구 성”
최태현
『중앙음악연구』7, 안성: 중앙대학교 중앙음악연구소
[1998]
“지영희 음악에 나타난 경기음악의 특징”
최태현
『한국음반학』25, 서 울: 한국고음반연구회
[2015]
“지영희 명인의 ‘대풍류’가락 드디어 원래 모습 되찾다”
최태현
『국악 원논문집』19, 서울: 국립국악원
[2009]
“정악의 평조와 계면조 시김새 연구: 각 악기 연주자의 시김새 분석과 현악영산회상의 악조 검토를 중심으로”
김정승
『동양음악』39, 서울: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2016]
“전주농삼현에 관한 연구”
서경숙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전주 민삼현육각에 관한 연구”
이창선
목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인천삼현육각의 해금선율에 관한 연구: 전태용 해금선율을 중심 으로”
변아미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학위논문
[2006]
“인천 삼현육각의 특징과 연원”
임혜정
『인천학연구』7, 인천: 인천대 학교 인천학연구원
[2007]
“유성기음반의 명인명창 열전(2)”
이자균
『한국음반학』4, 서울: 한국 고음반연구회
[1994]
“염불풍류 피리가락 비교 분석 연구: 최경만, 허용업”
김민아
한국예술 종합학교 예술전문사 학위논문
[2013]
“서울 재수굿 삼현육각 음악연구: 김순봉 피리가락을 중심으로”
진윤경
『국악원논문집』32, 서울: 국립국악원
[2015]
“서울 새남굿의 삼현육각 연구”
김소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삼현육각의 향피리 선율 연구: 지역별 분석 비교”
김세경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삼현육각 음악연구: 염불곡을 중심으로”
임혜정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8]
“삼현육각 <염불>에 관한 음악적 고찰”
진윤경
『국악원논문집』37, 서 울: 국립국악원
[2018]
“삼현영산회상의 대영산과 관악영산회상의 상령산 비교연구: 대 금선율을 중심으로”
원완철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삼현영산회상 염불도드리와 긴염불에 관한 연구”
임혜정
『한국음반 학』8, 서울: 한국고음반연구회
[1998]
“산대놀이 음악의 구조 연구: 염불타령, 허튼타령, 굿거리를 중심 으로”
이승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보허자 형성고”
오용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5]
“민간 대풍류 연구: 관악영산회상과의 선율비교”
이윤경
서울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1994]
“무형문화재 조사보고서(4): 삼현육각”
이보형
대전: 문화재관리국 문화 재연구소
[1984]
“만대엽의 선율구조분석 시론”
최헌
『국악원논문집』4, 국립국악원
[1992]
“대풍류의 해금가락 비교 분석 연구: 지영희와 허용업의 가락 중 염불, 굿거리, 당악을 중심으로”
장재경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대풍류와 민간대풍류의 비교연구: 상령산⋅중령산 아쟁선율을 중심으로”
윤숙영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김덕진의 산조합주 분석 연구”
이귀영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김광식 대금산조에 대한 검토 –오아시스 유성기음반 <대금시나 위>를 중심으로”
이진원
『한국음반학』19, 서울: 한국고음반연구회
[2009]
“긴염불과 반염불의 비교연구”
서한범
『한국전통음악학』1, 한국전통 음악학회
[2000]
“근대 서울삼현육각의 전개와 서울새남굿의 삼현육각”
임혜정
『한국음 악연구』59, 한국국악학회
[2016]
“국악원과 민간의 피리 주법연구: 삼현육각 음악을 중심으로”
김지윤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국립국악원과 지영희⋅김정길의 관악영산회상 비교 연구: 해금 선율을 중심으로”
안재숙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국립국악원 전승 ‘군악’과 지영희가 계승한 취타풍류 한바탕의 ‘별곡타령’ 비교고찰: 대금선율을 중심으로”
김종찬
중앙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관악영산회상과 대풍류의 비교연구: 상령산과 대영산의 아쟁선 율을 중심으로”
이미경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경기⋅서도대풍류의 음악적 특징 연구”
선주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12]
“경기 삼현육각과 나주 삼현육각 비교연구: 대영산과 본령산을 중심으로”
송지윤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경기 무속음악 대풍류(염불)의 음계 연구”
최상화
『이화음악논집』15,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2011]
“거문고 산조의 우조ㆍ평조ㆍ계면조”
김우진
『한국음악연구』62, 서울: 한국국악학회
[2017]
“20세기 삼현육각 음악의 전승 연구: 관악영산회상, 취타, 자진한 잎의 피리 선율을 중심으로”
진윤경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학위논문
[2018]
“20세기 삼현육각 <타령>에 관한 고찰: 서울⋅경기지역을 중심 으로”
진윤경
『한국음악연구』60, 서울: 한국국악학회
[2016]
?국악개론?
김영운
파주: 음악세계
[2015]
(현 삼현육각 보유자)
이철주
삼현육각 대금전수소
[2019]
(현 삼현육각 보유자)
최경만
전화 대담
[2019]
(현 삼현육각 보유자)
최경만
삼현육각 피리전수소
[2020]
' 삼현육각의 악조 연구 : 서울특별시 지정 무형문화재에 기하여'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