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삼현육각의 악조 연구 : 서울특별시 지정 무형문화재에 기하여

유경은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삼현육각의 악조 연구 : 서울특별시 지정 무형문화재에 기하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한국음악 및 국악
  • 구조선율
  • 삼현영산회상
  • 삼현육각
  • 시김새
  • 염불풍류
  • 취타풍류
  • 핵음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40 0

0.0%

' 삼현육각의 악조 연구 : 서울특별시 지정 무형문화재에 기하여' 의 참고문헌

  • 조아라, “국립국악원 관악영산회상과 민간 대풍류의 비교연구: 상령산⋅ 중령산의 해금선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삼현육각보존회, 『제3회 삼현육각보존회 정기연주회』DVD
    (서울남산국악당) [2009]
  • 삼현육각보존회 보유자 및 이수자ㆍ전수자 합주 연습 녹음자료
    (삼현육각 피리전수소) [2019]
  • 삼현육각보존회 , 『년 삼현육각보존회 정기연주회』DVD, 2011. 02. 08
    (국립 국악원 우면당) [2011]
  • 노동은, 『지영희 평전』
    서울: 민속원 [2015]
  • 국립국악원, 『민간 대풍류: 대영산ㆍ취타풍류ㆍ염불풍류』, 한국음악 제 37집
    서울: 국립국악원 [2008]
  • 공저, 『전통음악개론』
    김해숙 백대웅 최태현 서울: 어울림 [1997]
  • 공저, 『쉽게 풀어쓴 해금가락2』
    박정실 배종근 서울: 예솔 [2018]
  • 개인 강습 녹음자료 ‘중영산’,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현육 각 대금전수소) [2015]
  • 개인 강습 녹음자료 ‘잦영산’,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현육 각 대금전수소) [2015]
  • 개인 강습 녹음자료 ‘잦영산’, 교육생 여장근
    최경만 (삼현육 각 피리전수소) [2017]
  • 개인 강습 녹음자료 ‘염불풍류’,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현 육각 대금전수소) [2014]
  • 개인 강습 녹음자료 ‘염불돌도드리’, 교육생 여장근
    최경만 (삼현육각 피리전수소) [2017]
  • 개인 강습 녹음자료 ‘염불도드리, 삼현타령 1장’,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현육각 대금전수소) [2015]
  • 개인 강습 녹음자료 ‘삼현타령’,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현 육각 대금전수소) [2015]
  • 개인 강습 녹음자료 ‘삼현타령, 별곡타령’, 교육생 여장근
    최경만 (삼현육각 피리전수소) [2017]
  • 개인 강습 녹음자료 ‘삼현도드리’,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 현육각 대금전수소) [2015]
  • 개인 강습 녹음자료 ‘삼현도드리’, 교육생 여장근
    최경만 (삼 현육각 피리전수소) [2017]
  • 개인 강습 녹음자료 ‘별곡타령’,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현 육각 대금전수소) [2015]
  • 개인 강습 녹음자료 ‘대영산’, 교육생 유경은
    이철주 (삼현육 각 대금전수소) [2015]
  • 개인 강습 녹음자료 ‘대영산, 중영산’, 교육생 여장근
    최경만 (삼현육각 피리전수소) [2017]
  • 『해금교본』
    지영희 서울: 한국국악예술학교 예술부 [1969]
  • 『한국현대음악인사전 하』
    송방송 서울: 보고사 [2011]
  • 『한국전통음악연구』
    한만영 서울: 풍남 [1995]
  • 『한국 음악학 연구 방법론』
    김우진 서울: 민속원 [2015]
  • 『한겨례음악대사전』
    송방송 서울: 보고사 [2012]
  • 『최신 국악총론』
    장사훈 서울: 세광문화출판사 [1983]
  • 『지영희 피리풍류』
    박승률 서울: 민속원 [2007]
  • 『알기쉬운 국악개론』
    이성천 서울: 풍남 [1995]
  • 『민족음악 수호영웅, 지영 희』
  • 『대풍류』
    박승률 서울: 어울림 [1999]
  • 『대금풍류』
    원완철 서울: 무송 [2015]
  • 『다시 보는 지영희 민속음악연구자료집』
    성금연 서울: 채륜 [2014]
  • 『국악대사전』
    장사훈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84]
  • 『국악개론』
    장사훈 한만영 서울: 한국국악학회 [1975]
  • “향제 삼현육각의 특징”
    임혜정 『공연문화연구』39, 한국공연문화학회 [2019]
  • “향제 삼현육각 소고”
    이보형 『문화재』15, 대전: 국립문화재연구소 [1982]
  • “향제 삼현육각 <긴염불> 연구”
    임혜정 『한국음반학』12, 서울: 한국 고음반연구회 [2002]
  • “해주 삼현육각 고”
    임혜정 『한국음반학』13, 서울: 한국고음반연구회 [2003]
  • “해금 길군악의 여러 선율”
    오용록 『한국음악형성론』, 서울: 민속원 [2012]
  • “한국음악학과 에믹(emic)/에틱(etic) 논제”
    이용식 『음악논단』17 [2003]
  • “한국민속음악장단의 대강박(대박), 박, 분박(소박)에 대한 전통 기보론적 고찰”
    이보형 『국악원논문집』4, 서울: 국립국악원 [1992]
  • “한국 전통음악의 선율 분석 방법 시론”
    최헌 『정신문화연구』20, 한 국학중앙연구원 [1997]
  • “피리산조의 음악적 특징 연구”
    최명화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평조와 계면조의 구성음에 대한 연구: 각 음의 구조와 기능을 중심으로”
    임병옥 『한국음악연구』30, 서울: 한국국악학회 [2001]
  • “통사성분소가 생성하는 박 층위 인지론”
    이보형 『한국음악연구』56, 한국국악학회 [2014]
  • “토속민요 음조직의 변이 양상”
    김정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취타계열 음악연구”
    김정림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지영희와 이충선의 대풍류 피리선율비교: 긴염불을 중심으로”
    황세원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지영희가 계승한 ‘취타풍류한바탕’과 ‘대풍류한바탕’의 음악적 구 성”
    최태현 『중앙음악연구』7, 안성: 중앙대학교 중앙음악연구소 [1998]
  • “지영희 음악에 나타난 경기음악의 특징”
    최태현 『한국음반학』25, 서 울: 한국고음반연구회 [2015]
  • “지영희 명인의 ‘대풍류’가락 드디어 원래 모습 되찾다”
    최태현 『국악 원논문집』19, 서울: 국립국악원 [2009]
  • “정악의 평조와 계면조 시김새 연구: 각 악기 연주자의 시김새 분석과 현악영산회상의 악조 검토를 중심으로”
    김정승 『동양음악』39, 서울: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2016]
  • “전주농삼현에 관한 연구”
    서경숙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전주 민삼현육각에 관한 연구”
    이창선 목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인천삼현육각의 해금선율에 관한 연구: 전태용 해금선율을 중심 으로”
    변아미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학위논문 [2006]
  • “인천 삼현육각의 특징과 연원”
    임혜정 『인천학연구』7, 인천: 인천대 학교 인천학연구원 [2007]
  • “유성기음반의 명인명창 열전(2)”
    이자균 『한국음반학』4, 서울: 한국 고음반연구회 [1994]
  • “염불풍류 피리가락 비교 분석 연구: 최경만, 허용업”
    김민아 한국예술 종합학교 예술전문사 학위논문 [2013]
  • “서울 재수굿 삼현육각 음악연구: 김순봉 피리가락을 중심으로”
    진윤경 『국악원논문집』32, 서울: 국립국악원 [2015]
  • “서울 새남굿의 삼현육각 연구”
    김소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삼현육각의 향피리 선율 연구: 지역별 분석 비교”
    김세경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삼현육각 음악연구: 염불곡을 중심으로”
    임혜정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8]
  • “삼현육각 <염불>에 관한 음악적 고찰”
    진윤경 『국악원논문집』37, 서 울: 국립국악원 [2018]
  • “삼현영산회상의 대영산과 관악영산회상의 상령산 비교연구: 대 금선율을 중심으로”
    원완철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삼현영산회상 염불도드리와 긴염불에 관한 연구”
    임혜정 『한국음반 학』8, 서울: 한국고음반연구회 [1998]
  • “산대놀이 음악의 구조 연구: 염불타령, 허튼타령, 굿거리를 중심 으로”
    이승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보허자 형성고”
    오용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5]
  • “민간 대풍류 연구: 관악영산회상과의 선율비교”
    이윤경 서울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1994]
  • “무형문화재 조사보고서(4): 삼현육각”
    이보형 대전: 문화재관리국 문화 재연구소 [1984]
  • “만대엽의 선율구조분석 시론”
    최헌 『국악원논문집』4, 국립국악원 [1992]
  • “대풍류의 해금가락 비교 분석 연구: 지영희와 허용업의 가락 중 염불, 굿거리, 당악을 중심으로”
    장재경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대풍류와 민간대풍류의 비교연구: 상령산⋅중령산 아쟁선율을 중심으로”
    윤숙영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김덕진의 산조합주 분석 연구”
    이귀영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광식 대금산조에 대한 검토 –오아시스 유성기음반 <대금시나 위>를 중심으로”
    이진원 『한국음반학』19, 서울: 한국고음반연구회 [2009]
  • “긴염불과 반염불의 비교연구”
    서한범 『한국전통음악학』1, 한국전통 음악학회 [2000]
  • “근대 서울삼현육각의 전개와 서울새남굿의 삼현육각”
    임혜정 『한국음 악연구』59, 한국국악학회 [2016]
  • “국악원과 민간의 피리 주법연구: 삼현육각 음악을 중심으로”
    김지윤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국립국악원과 지영희⋅김정길의 관악영산회상 비교 연구: 해금 선율을 중심으로”
    안재숙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국립국악원 전승 ‘군악’과 지영희가 계승한 취타풍류 한바탕의 ‘별곡타령’ 비교고찰: 대금선율을 중심으로”
    김종찬 중앙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관악영산회상과 대풍류의 비교연구: 상령산과 대영산의 아쟁선 율을 중심으로”
    이미경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경기⋅서도대풍류의 음악적 특징 연구”
    선주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12]
  • “경기 삼현육각과 나주 삼현육각 비교연구: 대영산과 본령산을 중심으로”
    송지윤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경기 무속음악 대풍류(염불)의 음계 연구”
    최상화 『이화음악논집』15,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2011]
  • “거문고 산조의 우조ㆍ평조ㆍ계면조”
    김우진 『한국음악연구』62, 서울: 한국국악학회 [2017]
  • “20세기 삼현육각 음악의 전승 연구: 관악영산회상, 취타, 자진한 잎의 피리 선율을 중심으로”
    진윤경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학위논문 [2018]
  • “20세기 삼현육각 <타령>에 관한 고찰: 서울⋅경기지역을 중심 으로”
    진윤경 『한국음악연구』60, 서울: 한국국악학회 [2016]
  • ?국악개론?
    김영운 파주: 음악세계 [2015]
  • (현 삼현육각 보유자)
    이철주 삼현육각 대금전수소 [2019]
  • (현 삼현육각 보유자)
    최경만 전화 대담 [2019]
  • (현 삼현육각 보유자)
    최경만 삼현육각 피리전수소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