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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더-’ 결합형 연결어미 및 종결어미 교육 연구

서만 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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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더-’ 결합형 연결어미 및 종결어미 교육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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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더-’ 결합형 연결어미 및 종결어미 교육 연구' 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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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형태 초점 교수를 통한 ‘-더-’ 관련 문법 항목 교육 연구, 어 문논집 제60집
    성지연 민족어문학회 [2014]
  • 현대국어 선어말 {-더-}의 의미에 대하여 –마침법의 경우, 어학 연구 30(1)
    최동주 어학연구학회 [1994]
  • 현대 국어에서의 ‘-더-’의 범주적 이상: 종결형 ‘-더라’를 중심으로, 한국어의미학 제40집
    손혜옥 한국어의미학회 [2013]
  • 한국어의 시제 서법 동작상
    고영근 태학사 [2007]
  • 한국어에서 증거성이나 의외성의 의미성분을 포함하는 문법요 소, 언어와 정보 사회 15
    박진호 서강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2011]
  •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기반 언어 기능의 통합 교육과정 구조 화 방법론 연구, 국어교육연구 제22집
    민현식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 구소 [2008]
  • 한국어교육으로서 ‘-더-’의 의미 기능별 교수방안의 효과 연 구 :종결어미 ‘-더라고요’를 중심으로
    박근영 숭실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3]
  • 한국어교육에서의 어미 제시순서에 대한 연구, 배달말 34
    안주호 배달 말학회 [2004]
  • 한국어교육 문법 (자료편)
    강현화 한글파크 [2016]
  • 한국어 학습자의 종결어미 사용 양상과 오류 연구, 문법 교육 33
    한송화 한국문법교육학회 [2018]
  • 한국어 학습자의 연결어미 ‘-는데’의 오류 원인 분석, 국제어 문 79집
    유민애 국제어문학회 [2018]
  • 한국어 학습자의 시제 개념 습득 연구, 국어교육연구 49
    강남욱 국어 교육학회(since1969) [2011]
  •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습득 양상 연구 (Ⅲ) - 복문에서 의 시제 사용 양상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22(3)
    강남욱 김호정 국제한국 어교육학회 [2011]
  •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습득 양상 연구 (Ⅰ) - ‘-고’ 와 ‘-어서’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132
    강남욱 김호정 한국어교육학회 [2010]
  •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와 한국어교육, 한국어교육 13(1)
    서상규 국 제한국어교육학회 [2002]
  •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와 오류 분석
    고석주 한국문화사 [2004]
  •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오류분석의 기준 연구, 한국어교육 16(1)
    김유정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5]
  • 한국어 증거성 표지의 화용론적 추론 의미
    강계림 언어과학 22(1) [2015]
  • 한국어 중급 문법 항목별 화용 정보 구축 연구, Journal of Korean Culture 40
    이준호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2018]
  • 한국어 종결어미 ‘-더라’와 중국어 ‘내착 (來着)’에 대한 대조 연구, 한국어 67
    진관초 한국어학회 [2015]
  • 한국어 연결어미의 표현론
    장광군 월인 [1999]
  • 한국어 연결어미 "-더니"의 특성과 기술 방안 -한국어 교재, 문법서, 사전의 기술 분석을 중심으로-, 언어사실과 관점 32
    김보은 박종호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2013]
  • 한국어 어미 결합에서 나타나는 비합성적 의미 해석, 언어와 정 보 사회 제26호
    박재연 서강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2005]
  • 한국어 어미 결합에서 나타나는 비합성적 의미 해석, 언어와 정 보 사회 26
    박재연 서강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2015]
  • 한국어 양태 어미 연구
    박재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 한국어 양태 어미 연구
    박재연 국어학회 [2006]
  • 한국어 선어말 어미의 시제성과 양태성 연구 :'-었-, -겠-, -더 -, -느-'를 중심으로
    최정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한국어 문법서와 교재에 나타난 ‘-더-’관련 문법항목 의미 기 술의 검토와 ‘-더-’관련 문법항목의 제시순서, 어문연구 37-2
    강승혜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09]
  • 한국어 문법교육을 위한 표현문형 연구
    종장지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15]
  • 한국어 문법교육을 위한 교육내용 구축 모델 - 표현문형을 중심 으로 -, 국어교육연구 31
    종장지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3]
  • 한국어 문법 총론 1
    구본관 집문당 [2015]
  •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 - 한국어 문법 교육은 왜, 어떻게, 무 엇이 달라야 하는가?,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구본관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7]
  •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의 화용 정보 기술에 대한 고찰, 이중언어 학 61
    이준호 이중언어학회 [2015]
  • 한국어 문법 교육론,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국어교육연구소 언어교육원 공편
    민현식 아카넷 [2014]
  •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의 현황과 개선 방향-학습자와 교 수자의 메타적 인식 강화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30
    구본관 서울대 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2]
  • 한국어 문법
    이익섭 서울대학교 출판부 [2012]
  • 한국어 교육을 위한 시제 사용 양상 연구 - 사용역에 따른 분포 와 담화 기능을 중심으로 -, 언어사실과 관점 42
    홍혜란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2017]
  • 한국어 교육용 문법항목의 제시방법에 관한 연구: ‘-더-’ 관 련 문법항목을 중심으로
    강원경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한국어 교육용 말뭉치의 구상과 실제, 제1회 한국어교육 국제워 크숍 발표 자료집
    남윤진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연구원 [2000]
  • 한국어 교육문법의 결합형 어미 제시방식 재고: ‘-더-’ 결합 형 어미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5
    최해주 한국어문화교육학회 [2009]
  • 한국어 교육문법에서의 종결어미 기술에 대한 한 제안 -"-어", "-네", "-지", "-다", "-구나", "-단다"의 담화 화용적 의미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6
    박나리 이중언어학회 [2004]
  • 한국어 교육 문법 항목의 담화 기능 연구, 언어와 문화 13(2)
    강현화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17]
  • 한국어 ‘-더라’의 교수 방안, 이화어문논집 제19집
    박선희 이화여자 대학교 이화어문학회 [2001]
  • 한국어 ‘-더-’와 중국어 ‘来着’의 대조 연구
    이효환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한구어의 서법과 양태 체계, 한국어 의미학 26
    임동훈 한국어의미학회 [2008]
  • 한․중 회상표현 대조 및 교수법 : ‘-더니’와 ‘來著’를 중심으 로,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12집 제2호
    이금화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1]
  • 코퍼스와 한국어 문법 교육, 국어교육연구 30
    강현화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연구소 [2012]
  • 진정란, 한국어 이유 표현 ‘-길래’의 담화 문법 연구, 담화와 인지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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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세국어 시제체계에 대한 관견: 선어말어미 {더}의 위치정립을 중심으로, 언어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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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인아, 한국어의 증거성 범주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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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인아, 한국어의 시점(视点)에 관한 연구 -‘-아서/어서’와 ‘-(으)니 까’의 시야(视野)를 중심으로, 어학연구 48(3)
    서울대학교 언 어교육원 [2012]
  • 인식 양태와 증거성, 한국어학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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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숙, 한국어 연결어미 ‘-는데’의 담화기능 분석, 문법 교육 제21 호
    한국문법교육학회 [2014]
  • 우리말 문법론 개정판
    고영근 구본관 집문당 [2018]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최신개정판
    임호빈 연세대학교출판부 [201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사전 개정판
    백봉자 하우출판사 [2006]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에 대한 접근 방향, 외국어교육 연구 22(2)
    김현지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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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학회 [2013]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연세한국어 1-1, 1-2, 2-1, 2-2, 3-1, 3-2, 4-1, 4-2, 5-1
    연세대학교대학출판문화원 [2013]
  • 연결어미와 양태: 이유, 조건, 양보의 연결어미를 중심으로, 한 국어 의미학 30
    박재연 한국어의미학회 [2009]
  • 연결어미 ‘-더니’의 의미와 그 교육 원리
    구민정 한국언어문화교육 학회 제11차 전국학술대회 [2011]
  • 연결어미 ‘-더니’ 연구, 국어학 53
    송재영 한승규 국어학회 [2008]
  • 어미 조사 사전 (한국어 학습 학습자용)
    이종희 이희자 한국문화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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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재목 국어학회 [1998]
  • 아동 문법에서 ‘-시’-, ‘-었-’, ‘-겠-’, ‘-더-’의 사용 양상과 의미, 어문논집 83
    장경우 민족어문학회 [2018]
  • 신필여, 한국어 학습자 담화의 시제 사용 양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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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홍식 한 국어의미학회 [2003]
  • 선어말 {-더-}와 단절의 양상, 관악어문연구 제7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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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 서울대 한국어 5A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0]
  • 서울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 서울대 한국어 3A, 3B, 4A, 4B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5]
  • 서울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 서울대 한국어 2A, 2B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한국어교육학사전
    하우 [2014]
  • 서 만, 한국어 종결어미 ‘-더라’와 중국어 ‘来着’에 대한 대조 분 석 연구, 한민족어문학 제83집
    한민족어문학회 [2019]
  • 사회언어학: 언어와 사회, 그리고 문화
    강현석 글로벌콘텐츠 [2014]
  • 문말앞 형태소의 통사적 지위에 대하여, 한국어 어미의 문법
    서정목 역락 [2014]
  • 모리모토 가츠히코, 한국어 양태소 "-더-"와 일본어 양태소 "-っけ"의 대조 분석, 이중언어학 제21권 0호
    이중언어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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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민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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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선호 건국대학교 [1986]
  • 담화 분석을 통해 본 ‘-구나’ 용법 연구 (1) -담화 분석 범 주 설정과 담화 맥락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어학 41
    김유정 한 국어학회 [2008]
  • 담화 및 화용과 한국어 교육 연구, 이중언어학 47(단일호)
    한상미 이 중언어학회 [2011]
  • 담화 문법 교육 방법 연구, 문명연지 10(2)
    서정숙 한국문명학회 [2009]
  • 담화 문법 관점의 구어 종결 표현 교육 연구
    최영란 서울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담화 기능에 따른 한국어 유사 문법 항목 연구
    강현화 한글파크 [2017]
  • 국어의 종속 접속문에 대하여, 한국어 교육 5(0)
    서정수 국제한국어교 육학회 [1994]
  • 국어문법의 심층 1
    임홍빈 태학사 [1998]
  • 국어 시제 형태소의 의미 -회상 형태소 ‘-더-’를 중심으로, 한글 16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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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어 문법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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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교육 문법 표현 내용 개발 연구(1단계) 보고서 [2012]
  • 국립국어원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 [2017]
  • 과거 시제를 나타내는 ‘-었더-’에 대하여, 어문연구 제31권 제4호
    박재연 어문연구학회 [2003]
  • 고려대학교 한국어센터, 고려대학교 재미있는 한국어 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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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급 교재의 문법 내용 구성 방안, 한국어교육 14(2)
    방성원 국제한국 어교육학회 [2003]
  • 감각적 증거' 양태성과 한국어 어미 교육: '-네, -더라, -더니, -길래' 등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7
    임채훈 이중언어학회 [2008]
  • 韩国语教程 初级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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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韩国语教程 中级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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