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국어 인용 표현의 해석적 사용 교육 연구

박진희 2020년
논문상세정보
' 국어 인용 표현의 해석적 사용 교육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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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용
  • 인용 표현
  • 인용표지
  • 학습자 인용 표현
  • 해석적 사용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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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어 인용 표현의 해석적 사용 교육 연구' 의 참고문헌

  • 「효과적인 국어 사용을 위한 몇 가지 문제」, 국어교육 51
    이용주 한국어교육학회, pp.275-295 [1985]
  • 「화용표지로서 인용부호의 사용 양상과 유형 분류」, 한국어학 77
    김진웅 한국어학회, pp.125-154 [2017]
  • 「화용론과 구조주의적 관점: 뒤크로의 통합 화용론을 중심으로」, 불어불문학연구 109
    장인봉 한국불어불문학회, pp.281-302 [2017]
  • 「형식주의적 논문쓰기의 문제점과 올바른 인용 방식에 관한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54
    김기태 한국출판학회, pp.65-92 [2008]
  • 「현대국어의 보문 연구」
    안명철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92]
  • 「현대국어 인용구문에 관한 연구」
    이필영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93]
  • 「현대 국어 인용 체계 연구」, 텍스트언어학 6
    이창덕 한국텍스트언어학회, pp.255-299 [1999]
  • 「한국어의 전달 증거성」, 한국어 의미학 50
    채숙희 한국어의미학회, pp.69-98 [2015]
  • 「한국어의 인용문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1
    이상복 연세대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pp.131-154 [1974]
  • 「한국어의 변화에 대한 사회문화적인 접근」, 한국언어문화학 12(2)
    민현식 한국언어문화학회, pp.97-124 [2015]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접속문 시간 표현의 교육 내용 조직화 원리 연구」
    강남욱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13]
  • 「한국어 증거성표지의 중복 실현」, 비교문화연구 22
    송재목 경희대 비교문화연구소, pp.355-375 [2011]
  • 「한국어 증거성의 체계: 유형론을 중심으로」, 한국어의미학 39
    김진웅 한국어의미학회, pp.101-124 [2012]
  • 「한국어 인용구문의 화용론적 연구: 라디오 뉴스 인터뷰에 나타나는 인용구문을 중심으로」
    조정민 이화여대 박사학위 논문 [2018]
  • 「한국어 인용구문의 연구: 유형과 융합도를 중심으로」
    안경화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95]
  • 「한국어 인용구문에 나타나는 메타화용적 특징 연구」
    조정민 󰡔언어와 언어학󰡕 77, pp.141-168 [2017]
  • 「한국어 인용구문 유형의 변화와 인용 표지의 생성」, 언어학 22
    권재일 사단법인 한국언어학회, pp.59-79 [1998]
  • 「한국어 인용구문 연구」
    방성원 경희대 석사학위 논문 [1994]
  • 「한국어 인용 표현 교육 연구」
    김정은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
  • 「한국어 융합형 어미 연구: 인용구문 ‘-다 하-’를 중심으로」
    김희경 한국외대 박사학위 논문 [2007]
  • 「한국어 완화 표현 연구」
    고재필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17]
  • 「한국어 보문의 구조와 의미 특성 연구」
    강범모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1983]
  • 「한국어 구어 문법의 정립: 구어와 문어의 통합 문법을 지향하며」, 우리말연구 28
    목정수 우리말학회, pp.57-98 [2011]
  • 「한국어 것의 의미기능과 용법」
    최규일 󰡔논문집󰡕 22(2), 제주대학교, pp.103-132 [1985]
  • 「한국어 ‘-고 하’- 융합형에 나타나는 증거 양태 연구」
    손유정 한국외대 박사학위 논문 [2020]
  • 「학습자의 수사학적 문법 전략 연구: 대학생 학습자의 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유미향 고려대 박사학위 논문 [2017]
  • 「학문목적 한국어 쓰기 학습자를 위한 학술논문 각주 분석 텍스트 기능과 기능별 언어 표현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17
    박나리 한국작문학회, pp.227-269 [2013]
  • 「학령기 학습자의 문법 개념화 과정 기반의 학습자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한국어 문법 능력 진단‧학습‧평가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론」, 새국어교육 115
    박민신 오현아 조진수 한국국어교육학회, pp.31-80 [2018]
  • 「학교문법에서의 ‘인용’과 ‘인용문’」, 반교어문연구 45
    이지수 반교어문학회, pp.73-90 [2017]
  • 「필자의 태도 표현 연구」
    김정자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1]
  • 「표현 효과 중심의 부정표현 교육 연구」
    김범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9]
  • 「표현 의도의 표현 방식에 관한 화용론적 연구」
    이성영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94]
  • 「표현 문법 관점의 문장 초점화 교육 내용 연구」
    오현아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10]
  • 「표현 교육과 문법 교육: 언어 단위에 대한 재고」, 교육연구 2008
    박재현 이관희 상명대학교 교육연구소, pp.1-20 [2008]
  • 「패러다임의 변화와 문법 교육의 방향」, 어문학 103
    구본관 한국어문학회, pp.1-40 [2009]
  • 「통합적 문법 교육의 전제와 학문론적 의의」, 국어교육연구 34
    주세형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57-86 [2014]
  • 「통합적 문법 교육의 의의와 방향」, 문법 교육 12
    민현식 문법 교육학회, pp.2-37 [2010]
  • 「통합적 문법 교육 내용 설계 –‘의미를 구성하는 문법 지식’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7
    주세형 이중언어학회, pp.203-226 [2005]
  • 「토론의 인용 전략 교육 연구」
    이민형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08]
  • 「텍스트의 대인적 기능에 대한 문법 교육적 연구」
    신희성 고려대 박사학위 논문 [2019]
  • 「텍스트의 개념정립과 텍스트처리에 관한 문제」, 텍스트언어학 19
    고영근 한국텍스트언어학회, pp.1-18 [2005]
  • 「텍스트 중심 문법 교육의 방향 탐색: 신문 텍스트의 ‘전망이다’ 구문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134
    제민경 한국어교육학회, pp.155-181 [2011]
  • 「텍스트 중심 문법 교육의 내용 구성 연구: 생태학 기반의 사회문화적 소통을 근간으로」
    김규훈 동국대 박사학위 논문 [2014]
  • 「텍스트 사이의 재수용에 대하여」, 텍스트언어학 14
    최형용 한국텍스트언어학회, pp.191-217 [2003]
  • 「초중고등학생의 쓰기 윤리 실태 비교 분석 연구」
    최빛나 인하대 석사학위 논문 [2011]
  • 「초등 쓰기 윤리의 교육 내용 연구」
    조수경 서울교대 석사학위 논문 [2015]
  • 「직접인용 표지 “하고”의 정립」, 시학과 언어학 22
    김선혜 시학과 언어학회, pp.101-124 [2012]
  • 「증거표지와 정보의 출원」
    김경애 󰡔논문집󰡕 33, 안성산업대학교, pp.51-58 [2002]
  • 「중‧고등학생의 쓰기 인식 및 쓰기 윤리 실태」
    최수진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2014]
  • 「중‧고등학생을 위한 쓰기 윤리 교육의 방향과 지도 방안」, 작문연구 8
    가은아 한국작문학회, pp.231-250 [2009]
  • 「종결형 ‘-다고’류와 전달 증거성」, 언어학 연구 50
    채숙희 한국중원언어학회, pp.101-128 [2019]
  • 「종결어미 ‘-다고’류의 양태 의미」, 한국어학 75
    명정희 한국어학회, pp.101-128 [2017]
  • 「조선(한국)어“들”의 흐름 속에서 총체적 문법 지식 재구조화 방안 모색하기」, 제21회 국어교육연구소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오현아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185-243 [2019]
  • 「정확성 중심 문법 교육관에 대한 반성적 고찰」, 새국어교육 80
    오현아 한국국어교육학회, pp.295-318 [2008]
  • 「저자적 정체성 표현 교육 연구」
    이은석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19]
  • 「재구성 표지와 메타발화」, 불어불문학연구 62
    장인봉 한국불어불문학회, pp.437-459 [2005]
  • 「작문에서 문법의 기능과 역할」, 청람어문교육 47
    정희모 청람어문교육학회, pp.137-168 [2013]
  • 「작문 교육의 관점에서 ‘저자성(authortity)’ 논의를 위한 시론」, 국어교육 165
    장지혜 한국어교육학회, pp.141-171 [2019]
  • 「자유간접화법의 지표와 인용문의 해석적 사용」, 한국어의미학 62
    문숙영 한국어의미학회, pp.101-132 [2018]
  • 「읽기의 개념과 성격, 그리고 양상」, 박영목‧노명완 외, 문식성 교육 연구
    이성영 한국문화사 [2008]
  • 「인용증거성과 타자의 말」, 한국노어노문학회지 21-1
    홍택규 한국노어노문학회, pp.73-105 [2009]
  • 「인용조사 ‘-고’의 담화분석: 간접 인용의 주관화와 문법화를 중심으로」, 사회언어학 7(1)
    이원표 한국사회언어학회, pp.179-220 [1999]
  • 「인용의 문법 교육적 재개념화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54(3)
    박진희 국어교육학회, pp.101-133 [2019]
  • 「인용문의 구조와 유형 분류」
    신선경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6]
  • 「인용문의 구조와 성격」, 동방학지 12
    남기심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pp.223-233 [1971]
  • 「인용문과 인용 표지의 문법화에 대한 연구」, 담화와 인지 10(1)
    안주호 담화인지언어학회, pp.145-165 [2003]
  • 「인용문(引用文)의 체언형(體言形) 및 관형사형(冠形詞形) 되기에 관한 연구」, 동서문화 4
    남기심 계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pp.269-311 [1970]
  • 「인용문 형식에서 문법화된 어미조사 연구」
    이금희 성균관대 박사학위 논문 [2006]
  • 「인용구문의 이해 교육 내용 연구」
    박진희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13]
  • 「인용구문의 의미 특성 연구」, 언어 30(3)
    이필영 한국언어학회, pp.479-493 [2005]
  • 「인용구문 ‘-다고 하는-’과 ‘-다는’의 특성」, 어문연구 40(1)
    김선효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pp.161-176 [2004]
  • 「인용과 화시소의 전이」, 국어학 65
    문숙영 국어학회, pp.219-249 [2012]
  • 「인용 표현의 형태적 사용 양상과 지도 방법」, 國語敎育學硏究 13
    이종철 국어교육학회, pp.351-380 [2001]
  • 「인용 표지의 연결어미적 기능」, 국어문학 63
    구종남 국어문학회, pp.71-101 [2016]
  • 「인용 표지와 인용 부호의 실용적인 문제」, 國語敎育學硏究 13
    서덕현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203-235 [2001]
  •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자의 문법 교육 내용 요구분석 연구」
    박보현 고려대 박사학위 논문 [2018]
  • 「의미 기능 중심의 ‘인용’ 관련 문법 교육 내용의 재구조화 연구」, 한말연구 49
    박진희 오현아 한말연구학회, pp.161-198 [2018]
  • 「응답적 이해와 해석 텍스트 쓰기」. 독서연구 34
    이재기 한국독서학회, pp.69-111 [2015]
  • 「융합형 ‘래도’에 대하여」, 관악어문연구 10
    이지양 서울대학교, pp.309-331 [1985]
  • 「윤리적이고 주체적인 글쓰기를 위한 지도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11(5)
    김지연 한국교양교육학회, pp.131-160 [2017]
  • 「유사 인용문의 발화 효과와 화자의 태도」, 언어학 26
    김종현 한국언어학회, pp.75-104 [2000]
  • 「유럽 한국학 전공생의 정체성 연구: 바흐친의 대화주의에 기반한 내러티브 탐구」
    황은하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9]
  • 「우리말 인용 표지에 대하여」, 국어국문학 31
    김수태 부산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pp.229-271 [1994]
  • 「외국인 유학생의 글쓰기 윤리 실천을 위한 학문 목적 쓰기 지도 방안: 자료 사용(source use)」, 작문연구 17
    이윤진 한국작문학회, pp.195-225 [2013]
  • 「옛글의 인용법 표준화에 대한 시론」, 관악어문연구 22(1)
    민현식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pp.197-246 [1997]
  • 「연결어미 ‘-오ᄃᆡ-’의 역사적 연구」
    최소영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08]
  • 「연결어미 ‘-(으)라고’의 의미에 대한 연구」, 한국어 의미학 50
    박근영 한국어의미학회, pp.147-187 [2015]
  • 「언어환경 변화와 국어문화 교육」, 제3회 국어교육학자 대회 자료집
    김대행 한국어교육학회, pp.3-27 [2019]
  • 「언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국어교육연구 2(1)
    김광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209-254 [1995]
  • 「언어 단위 교육 내용 연구」
    제민경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07]
  • 「어휘 교육 내용 설계를 위한 낮선 어휘의 의미 처리 양상 연구」
    이기연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06]
  • 「어미 ‘-다고’의 의미와 용법」, 배달말 31
    유현경 배달말학회, pp.99-122 [2002]
  • 「쓰기를 통한 에토스 구축의 가능성 모색: 정체성과의 연관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9
    장지혜 한국작문학회, pp.131-161 [2016]
  • 「쓰기 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쓰기 교수‧학습 방안」, 국어교육학연구 33
    박영민 국어교육학회, pp.73-102 [2008]
  • 「신문텍스트의 수사구조에서 나타나는 인용의 기능 및 그 실현 양상에 대한 연구」
    정여훈 연세대 박사학위 논문 [2014]
  • 「신문 언어 사용의 원리와 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19
    이도영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pp.103-121 [2001]
  • 「신문 사설에서의 직접인용: Bakhtin의 ‘대화성(dialogicality)' 관점에서의 분석」, 담화와 인지 12(2)
    이원표 담화‧인지언어학회, pp.117-151 [2005]
  • 「설명적 텍스트 쓰기 양상 분석을 통한 쓰기 윤리 교육 내용 탐색」, 국어교육학연구 42
    강민경 국어교육학회, pp.175-214 [2011]
  • 「설득 목적 글쓰기의 양태 표현 교육 연구」
    강효경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19]
  • 「서술의 시점과 국어 문법 현상의 이해」, 국어학 43
    석주연 국어학회, pp.273-298 [2004]
  • 「상호대화적 대화주의 언어표지: 메타발화적 관점을 중심으로」, 불어불문학연구 82
    장인봉 한국불어불문학회, pp.357-393 [2010]
  • 「사실주의 저자성에 대한 시론적 분석」, 강원법학 44
    신동룡 비교법학연구소, pp.281-308 [2015]
  • 「비문학 독서감상문의 인용 양상 고찰」, 國語敎育學硏究 40
    박수자 국어교육학회, pp.435-465 [2011]
  • 「보문의 개념과 체계」, 국어학 33
    안명철 국어학회, pp.337-365 [1999]
  • 「변화하는 시대에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 변혁적 역량을 갖춘 문법하는 인간을 위한 교육 내용」, 제288회 한국어교육학회 전국 학술대회 자료집
    제민경 한국어교육학회, pp.347-359 [2019]
  • 「변형적 간접 인용에서의 필수적 수의적 변형」, 한글 262
    허원욱 한글학회, pp.123-147 [2003]
  • 「바른 표현을 위한 문법 교육의 내용 체계 구성 연구」
    고춘화 경북대 박사학위 논문 [2010]
  • 「문종결의 논리와 수행-억양」,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9-1
    임홍빈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pp.147-182 [1984]
  • 「문법과 문학 영역의 통합」, 국어교육 148
    구본관 한국어교육학회, pp.75-122 [2015]
  • 「문법 문식성 관점의 문장 구조 교육 내용 연구」
    조진수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18]
  • 「문법 교육의 정신」, 한국문법 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2-1
    민현식 한국문법 교육학회, pp.181-197 [2012]
  • 「문법 교육에서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경어법 교육을 중심으로-」, 선청어문 36
    구본관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pp.749-779 [2008]
  • 「문법 교육에서 상호텍스트성의 의미 탐색」, 제29차 한국문법 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박진희 한국문법 교육학회, pp.81-92 [2018]
  • 「문법 교육과 매체 언어 문화」, 국어교육학연구 37
    김은성 국어교육학회, pp.5-36 [2010]
  • 「문법 교육 내용의 표상체로서의 담화: 문법 교육 내용화 방안의 변화 모색을 위한 시론」, 문법 교육 16
    김은성 한국문법 교육학회, pp.83-110 [2012]
  • 「문법 교육 내용 체계화 연구: 고등학교 <문법> ‘문장’ 단원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149
    김은성 남가영 박재현 국어국문학회, pp.731-753 [2009]
  • 「명사화 관련 ‘것’ 구조에 대한 의미‧기능적 접근」, 어문학논총 12
    김흥수 국민대학교 어문학연구소, pp.93-108 [1993]
  • 「맥락 중심의 시간 표현 교육 연구」
    김정은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매체언어 교육론 서설」, 국어교육 97
    김대행 한국국어교육연구회, pp.7-44 [1998]
  • 「매체 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의 방향」, 국어교육학연구 28
    김대행 국어교육학회, pp.5-36 [2007]
  • 「매체 언어와 문법 교육」, 한글 318
    이관규 한글학회, pp.169-197 [2017]
  • 「매체 변화 시대의 국어 정책 및 교육의 방향」, 새국어생활 108
    민현식 국립국어연구원, pp.75-91 [2005]
  • 「따옴표 기사제목과 인용에 대한 인식 차이」, 비교문화연구 22
    윤재학 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pp.377-401 [2011]
  • 「디지털 환경에서 청소년의 비판적 문식성 실천에 대한 문화기술지적 사례연구」
    권은선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19]
  • 「독서의 언어학」, 청람어문교육학회 52
    조진수 주세형 청람어문교육학회, pp.197-232 [2014]
  • 「대화주의와 저작권법」, 법철학연구 8(2)
    신동룡 한국법철학회, pp.243-274 [2005]
  • 「대화적 문식성 교육을 위한 상위담화(metadiscourse) 범주 구성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43
    정혜승 국어교육학회, pp.459-485 [2012]
  • 「담화 단위로서의 적격문에 대하여」, 국어교육 71
    이용주 한국어교육학회, pp.1-12 [1990]
  • 「단어 형성법 교육 연구」
    박혜진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10]
  • 「다성 이론과 보고 담화」
    위해인 연세대 석사학위 논문 [2009]
  • 「내면 인용구문의 해석」, 주시경학보 6
    김흥수 탑출판사, pp.41-60 [1990]
  • 「기사 제목에 포함된 직접 인용부호 사용의 문제점과 원인」, 한국언론학보 51(3)
    양승목 이준웅 한국언론학회, pp.64-90 [2007]
  • 「글쓰기에서 타자를 대하는 방식에 대하여」, 제3회 국어교육학자 대회 자료집
    이재기 한국어교육학회, pp.135-148 [2019]
  • 「국어의 조사 교육에 대한 연구: 담화 문법을 중심으로」
    양세희 고려대 박사학위 논문 [2014]
  • 「국어의 인지 표현에 관한 연구: 관형구성의 불확실성 표현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9(2)
    이필영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179-198 [1998]
  • 「국어의 완형보절의 해석」, 국어학 16
    장경희 국어학회, pp.487-519 [1987]
  • 「국어교육의 문제와 문법 교육의 역할」, 국제학술제 1
    민현식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pp.87-119 [2011]
  • 「국어교육용 텍스트 자료 유형에 대한 연구: 역대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36
    김혜정 국어교육학회, pp.319-362 [2009]
  •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속담의 비판적 검토」, 국어교육연구 41
    이관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113-153 [2018]
  • 「국어과와 도덕과의 교과 통합 교육을 위한 내용 구성 방안」, 어문논총 72
    구본관 한국문학언어학회, pp.9-45 [2017]
  • 「국어 사용에서 언어 환경의 현황과 과제」, 새국어교육 81
    이관규 한국국어교육학회, pp.231-254 [2009]
  • 「국어 부사절 범위에 대한 여러 견해와 그 한계점」, 언어 27(3)
    이관규 한국언어학회, pp.399-416 [2002]
  • 「국어 보문 연구」
    방성원 경희대 박사학위 논문 [2001]
  • 「국어 발화의 담화상 기능과 간접 인용문」, 텍스트언어학 1
    이창덕 한국텍스트언어학회, pp.225-267 [1994]
  • 「구어 문법 기반의 부정 표현 교육 연구」
    김시정 한양대 박사학위 논문 [2017]
  •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쓰기 윤리에 대한 경험과 인식」, 작문연구 18
    서수현 정혜승 한국작문학회, pp.175-207 [2013]
  • 「교육 일반에 대한 국어교육학의 기여 가능성」, 국어교육 138
    이성영 한국어교육학회, pp.411-435 [2012]
  • 「교육 문법에서 조사의 담화 문법적 탐색」, 문법 교육 20
    이관규 한국문법 교육학회, pp.249-269 [2014]
  • 「관형사 어미 ‘다는’에 대한 고찰」, 새국어교육 77
    이관규 한국국어교육학회, pp.489-504 [2007]
  • 「고등학생의 쓰기 윤리 실태 연구」, 국어교육연구 50
    강민경 국어교육학회, pp.1-36 [2012]
  • 「고등학생 쓰기 윤리 실태 연구」
    이혜영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2010]
  • 「개화기 국어 문체 연구」, 국어국문학 111
    민현식 국어국문학회, pp.37-61 [1994]
  • 「간접화행 해석의 조건과 방향」, 텍스트언어학 15
    이필영 한국텍스트언어학회, pp.313-339 [2003]
  • 「간접화행 판단의 제문제」, 한국언어문화 28
    이필영 정종수 한국언어문화학회, pp.47-67 [2005]
  • 「간접 인용마디의 ‘-고 하-’ 구성에 대하여」, 한말연구 1
    방운규 한말연구학회, pp.139-154 [1995]
  • 「가정적 인용 표지의 담화 전략 연구」, 담화와인지 22(2)
    구현정 담화인지언어학회, pp.1-27 [2015]
  • 「‘-단’과 ‘-다는’의 관계에 대한 재고찰」, 한민족어문학 71
    안예리 한민족어문학회, pp.45-72 [2015]
  • 「‘-다고’류 어미의 형성과 의미」, 한말연구 26
    남미정 한말연구학회, pp.109-131 [2010]
  • 「‘-는 것이다’ 구문 연구: 문법기능과 담화기능 그리고 화자의 담화전략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국어학 65
    박나리 국어학회, pp.251-279 [2012]
  • 「donc의 발화적 분석: 다성성과 대화주의 관점에서」, 프랑스학연구 87
    장인봉 프랑스학회, pp.77-101 [2019]
  • 「Hearsay Evidential In Korean」, 이중언어학 7(1)
    김남길 이중언어학회, pp.418-434 [1990]
  • 「Ecidentials in Korean」, 언어학 17(2)
    송경안 대한언어학회, pp.1-20 [2009]
  • 「Constraints on Transformation in Korean Quotative Complements」, 언어 6(1)
    김남길 한국언어학회, pp.55-68 [1981]
  • 「A Generative Study of Discourse-Pragmatic Aspects of Korean with Reference to English」, 어학연구 9(2)
    장석진 서울대 언어교육원, pp.1-149 [1973]
  • 「<문법> 교과서의 ‘의미’ 단원의 교육내용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11(2)
    김은성 김호정 박재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pp.89-108 [2008]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언어와 매체’ 교과서 비교 연구」, 국어국문학 187
    박진희 서보영 국어국문학회, pp.219-269 [2019]
  • 「(한)국어 교재의 실제성 논의의 새로운 방향」, 국어교육 159
    김호정 남가영 박재현 한국어교육학회, pp.339-370 [2017]
  • 한국어의 주제와 통사 분석
    임홍빈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
  • 한국어에서 증거성이나 의외성의 의미성분을 포함하는 문법요 소, 언어와 정보 사회 15
    박진호 서강대 언어정보연구소, pp.1-25 [2011]
  • 한국어 표준문법: 총론,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담화론
  • 한국어 어미의 의미
    박재연 집문당 [2019]
  • 한국어 문법 총론Ⅰ
  • 표현론적 관점의 단어 형성 교육 연구
    박혜진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19]
  • 텍스트 분석적 국어 어미의 연구
    이종희 이희자 한국문화사 [1999]
  • 텍스트 맥락 기반의 문장 확대 교육 내용 연구
    조진수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 충분한 문법 학습 경험을 갖지 못한 중등 예비 국어 교사의 문법 개념화 양상 분석 연구를 위한 시론, 문법교육 29
    오현아 한국문법 교육학회, pp.29-63 [2017]
  • 중학교 국어①~⑥
    노미숙 천재교육 [2013]
  • 조지 허버트 미드
    나은영 커뮤니케이션북스 [2017]
  • 접속어미 ‘-다고’의 의미, 《형태론》 9(1)
    임은하 박이정, pp.115-133 [2007]
  • 이정아, 「초등학생 쓰기 윤리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2016]
  • 이정‧문유찬‧이선경 외, 현대 불란서 언어학의 방법과 실제
    연세대출판부 [1994]
  • 이슬비, 「한국어 학술 텍스트의 필자 태도 표현 교육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16]
  • 이성만, 「신문통보형태 ‘논설’에 나타난 텍스트 응집성과 저자시점」, 독어교육 11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pp.85-118 [1993]
  • 이상은‧소경희,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PECD 역량교육의 틀 변화 동향 분석: ‘Education 2030’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7(1)
    한국교육과정학회, pp.139-164 [2019]
  • 연결어미 ‘-다고’류와 조사 ‘-이라고’ 연구
    강규영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17]
  • 언어와 매체
    방민호 미래엔 [2019]
  • 언어와 매체
    이관규 비상교과서 [2019]
  • 언어와 매체
    이삼형 지학사 [2019]
  • 언어와 매체
    최형용 창비 [2019]
  • 신문의 언어문화와 미디어 교육
    강명구 민현식 우한용 서울대출판부 [2003]
  • 신명선, 「필자의 어성(語聲)에 관한 작문 교육 내용 연구」, 새국어교육 82
    한국어교육학회, pp.219-256 [2009]
  • 신명선, 「통합적 문법 교육에 관한 담론 분석」, 한국어학 31
    한국어학회, pp.245-278 [2006]
  • 신명선, 「문법 교육에서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상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8
    국어교육학회, pp.423-458 [2007]
  • 신명선, 「국어 사고도구어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4]
  • 신명선, 「‘언어적 주체’ 형성을 위한 문법 교육의 방향」, 국어교육 143
    한국어교육학회, pp.83-120 [2013]
  • 신명선, 원리 중심의 문법교육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연구 27
    구본관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261-297 [2011]
  • 신명선 「텍스트유형 교육에 관한 비판적 고찰: 신문 기사문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4
    국어교육학회, pp.361-384 [2005]
  • 소통의 외로움
    정우향 한국문화사 [2013]
  • 성화은, 「대학생 영어 쓰기에서 표절 예방을 위한 환언하기 훈련 효과 분석」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 [2011]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고등학교문법 교사용 지도서
    ㈜두산 [2002]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고등학교 문법?
    ㈜두산 [2002]
  • 박은영, 「쓰기 윤리 의식 함양 활동이 중학생의 쓰기 윤리 의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2009]
  • 문장 종결 표현 교육 내용 연구
    김자영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문법지식의 응용화 방향-신문 텍스트에 나타난 ‘-(다)는 것이다’ 구문의 의미기능을 중심으로, 형태론 11(2)
    남가영 박이정, pp.313-334 [2009]
  • 문법으로 텍스트 읽기의 가능성 탐색-신문 텍스트에 쓰인 ‘-도록 하-’와 ‘-게 하-’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25
    이관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119-161 [2010]
  • 문법 탐구 경험의 교육 내용 연구
    남가영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8]
  • 문법 연구와 자료
  • 문법 교육의 방향, 새국어생활 28(3)
    구본관 국립국어원, pp.9-35 [2018]
  • 문법 교육론과 국어학적 지식의 지평 확장
    주세형 역락 [2006]
  •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김정자 윤여탁 최미숙 서울대출판부 [2008]
  • 근대국어의 인용구조 연구
    윤혜영 한국학술정보 [2011]
  • 국어지식 교육론
    김광해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 국어의 인용구문 연구
    이필영 탑출판사 [1995]
  • 국어의 융합 현상
    이지양 태학사 [1998]
  • 국어교육론: 관점과 체제
    박창원 삼지원 [2006]
  • 국어 복합문 구성 연구
    권재일 집문당 [1985]
  • 국어 문법 교육의 태도 교육 내용 연구
    김은성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06]
  •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79호,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07]
  •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361호,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11]
  • 고시 제-74호,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2015]
  •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윤여탁 ㈜미래엔 [2013]
  •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이관규 비상교과서 [2013]
  •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이도영 창비 [2013]
  •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이삼형 지학사 [2013]
  •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한철우 교학사 [2013]
  • 고등학교 국어
    고형진 동아출판㈜ [2017]
  • 고등학교 국어
    신유식 ㈜미래엔 [2017]
  • 고등학교 국어
    이삼형 지학사 [2017]
  • 고등학교 국어
    최원식 창비 [2017]
  • 강보선, 「표현 어휘 신장 교육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13]
  • 감정 어휘 교육 내용 연구
    차경미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13]
  • ㄷ), 「언어 중심 교과 통합의 가능성 탐색」, 국어국문학 176
    구본관 국어국문학회, pp.299-340 [2016]
  • ㄷ), 「목적의 ‘-겠다고’에 대하여」, 한국학 34(3)
    채숙희 한국학중앙연구원, pp.205-227 [2011]
  • ㄴ), 「학교문법의 안은 문장 체계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국어교육연구 16
    송창선 국어교육학회, pp.141-160 [2016]
  • ㄴ), 「통사 구조 중심의 서술어의 자릿수 개념 관련 문법 교육 내용 재구조화 연구」, 국어교육 155
    오현아 한국어교육학회, pp.1-28 [2016]
  • ㄴ), 「초‧중등학교와 대학에서의 쓰기 윤리 교육의 위계화 방안 연구」, 국어교육연구 32
    강민경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349-384 [2013]
  • ㄴ), 「청소년 자료 차용(text borrowing) 오류 분석에 기반한 온라인 쓰기 윤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청람어문교육 67
    최숙기 청람어문교육학회, pp.185-234 [2018]
  • ㄴ), 「중학생 쓰기 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쓰기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청람어문교육 40
    박영민 청람어문교육학회, pp.201-234 [2009]
  • ㄴ), 「인용 표현 교육 내용의 재구조화 연구: 인용 화자의 주관성에 의한 ‘시점의 이동’을 중심으로」, 제62회 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박진희 국어교육학회, pp.349-35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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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ㄴ), 「문법 연구의 변화와 문법 교육의 변화: 탈문법학 시대의 문법 교육의 새로운 지향」, 국어교육연구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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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ㄴ), 「문법 교육에서 텍스트 중심 통합의 방향 탐색」, 국어교육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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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나리 서강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pp.1-3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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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ㄱ), 「중학생의 쓰기 윤리 인식 분석」, 작문연구 8
    박영민 한국작문학회, pp.165-196 [2009]
  • ㄱ), 「중등학생의 자료 통합적 글쓰기에 나타난 자료 글 차용하기 수행 양상 연구: 인용과 환언하기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38
    최숙기 한국작문학회, pp.201-245 [2018]
  • ㄱ), 「인용 현상에 대한 장르 문법적 고찰」, 제24차 한국문법 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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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숙영 한국어학회, pp.1-2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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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ㄱ), 「문법으로 텍스트 읽기의 가능성 탐색(2): 기사문에 쓰인 ‘-기로 하-’의 의미기능을 중심으로」, 문법 교육 16
    이관희 한국문법 교육학회, pp.203-239 [2012]
  • ㄱ), 「문법 교육의 반성과 교과서 개발의 방향」, 국어교육연구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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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ㄱ), 「국어의 시상과 시간 부사: 시제, 상, 서법의 3차원 해석론」, 국어교육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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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ㄱ), 「국어 지식의 위계화 방안 연구」
    민현식 󰡔국어교육󰡕 108, pp.71-129 [2002]
  • ㄱ), 「국어 인용 표지 ‘이라고, 고’의 문법적 특성」, 어문학 131
    송창선 한국어문학회, pp.33-54 [2016]
  • ㄱ), 「2015 교육과정 문법 영역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국어학연구 51(1)
    구본관 국어교육학회, pp.89-13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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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현식 도서출판 역락 [1999]
  •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 연구』
    정진석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13]
  • 『우리말 문법론』
    고영근 구본관 집문당 [2008]
  • 『바흐친의 대화주의와 외국어 읽기 교육』
    정우향 박이정 [2011]
  • 『독자와 대화하는 글쓰기』
    정혜승 사회평론 [2013]
  • 『국어 표현교육의 문제들』
    박종훈 월인 [2007]
  • 「장르 문법 교육 내용 연구」
    제민경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15]
  • ‧신명선, 「문법 교육에서 지식이란 무엇인가?」
    구본관 󰡔제21회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pp.151-183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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