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보컬 레슨에서 나타난 가창 교수-학습의 음악교육적 해석

이현수 2020년
논문상세정보
' 보컬 레슨에서 나타난 가창 교수-학습의 음악교육적 해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음악
  • 가창
  • 교수학습
  • 보컬
  • 상호작용
  • 음악교육
  • 체험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970 0

0.0%

' 보컬 레슨에서 나타난 가창 교수-학습의 음악교육적 해석' 의 참고문헌

  • 홈스쿨링을 만나다
    서덕희 (2판) 파주 교육과학사 : [2018]
  • 현장연구와 실행연구
    조용환 교육인류학연구. 18(4): 1-49 [2015]
  • 한국 대중가요사
    이영미 서울: 서울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 소 [1998]
  • 한 , , , , , , , , 혁수 최유리 김지연 손미현 정다은 정지혜 문 아름, 이혜진 통합적 접근에 의한 음악과 교수 학습방법
    석문주 이수진 파주 교육과학사 : [2014]
  • 학습단원을 주제로 한 노래의 학습활동자료
    오남중학교 교육부 음악과 교육과정 제 호 (2015). . 2015-74 [2002]
  • 학교는붕괴하고 있는가 학교의 일상을 : 통해 본 학교 붕 괴의 실체
    김정원 교육학연구. 40(3): 271-298 [2002]
  • 학교 음악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논의 음악교수법연구
    민경훈 17(1): 1-23 [2016]
  • 통속민요의 정서적 표현적양상 영남 지영 모심는 소 . < 리 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정한기 한국민요학 47: 239-267 [2016]
  • 고선미 등학생을 위한 전략적 음정지도 방안 음악교육연구. 41(2): 1-40 [2012]
  • 차4
    민경훈 산업혁면 시대 음악교육의 전망과 과제 음악교육연 구. 48(1): 53-74 [2019]
  • 질적 연구의 원리와 기법 제
    조용환 2회 한국무용학회 연차학술 대회 [2008]
  • 질적 연구의
    조용환 글쓰기 작업 한국교육인류학회 하계 워크 숍 기조강의자료 [2019]
  • 질적 연구와 질적교육
    조용환 교육인류학연구. 7(2): 57-77 [2004]
  • 질적 연구논문의 작성과 평가
    조용환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 발센터 글쓰기교실 [2004]
  •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조용환 파주 교육과학사 : [1999]
  • 질적 기
    조용환 술 분석 해석 교육인류학연구. 2(2): 27-63 [1999]
  • 지식기반 사회 학교 예술교육의 인식론 및 실천론적 가능 성 탐색
    최은식 음악교육연구. 24: 145-161 [2003]
  • 중학교 학생들의 표현력 신장을 위해 노래방 반주기기를 활용한 가창수업방안 한
    엄태숙 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중심교육의 단
    권낙원 학습자 계적 실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 구. 2(1): 1-20 [2002]
  • 정길선 등학교 음악교사의 국악교육 전문성에 관한 연구 중 앙대학교대학원 교육학박사학위논문 [2008]
  • 존 듀이 하나의 경 ‘ ’ 험 의 수준에서 가창의 심미적 경험과 활동 방안
    김기수 음악교육연구. 46(1): 45-65 [2017]
  • 조아라 칼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중학교 음악 수업안 연구
    서형화 교과교육연구. 25(1): 1-355 [2004]
  • 제도공간의 질적 연구 방법론. 서울:
    조영달 교육과학사 [2005]
  • 정진선 문미( 란인간관계의 심리
    이론과 실제 서울: 시그마프 레스 [2016]
  • 재즈 플레이 가장 많이 연주되는 2. 200 재즈 스탠더드 . 파주:
    이정열 친구미디어 [2003]
  • 장 기법 조, , , 순이 주대창 현경실 음악교육학총론
  • 자- , , 크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의 신체움직임 리듬교육 관 형성배경
    송정주 음악교육연구. 48(3): 103-127 [2019]
  • 인성 함
    이재안 양을 위한 가창중심 음악놀이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이지은 유럽장인들의 아틀리에. 서울:
    한길아트 [2007]
  • 이에스더 달크로즈 코 , , 다이 오르프, , 고든 포괄적 음악성 음악교수법. 서울:
  • 이미란 프1 로그램 감상과 행위동사로 계획된 중학교 학년의 음 악수업 연구
    음악교육연구. 11: 179-199 [1992]
  • 이( 승연 보컬 가창훈련을 위한 CAI
    문원경 개발 연구 한국 HCI학회 논문지. 11(3): 13-22 [2016]
  • 의미와 진리. 대구 경:
    문장수 북대학교 출판부 [2004]
  • 의 학습이Pestalozzi 론을 적용한 가창 학습지도방안에 대한연구 중학교 학년을 중심으로 중 . 3
    전주현 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7]
  • 음정에 영향을 미치는 발성기관의 사용 관한 연구 한국 고등직업교육학회논문집
    송주병 3(4): 761-770 [2002]
  • 음의 라비린트
    박성순 자신의 음의 세계를 찾아가는 길 서울: ( ) 주 실천문학 [1996]
  • 음악전공자들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참여 동기와 만족도 및 요구도 조사연구
    박부경 음악교수법연구. 18(1): 55-86 [2017]
  • 음악의 이해. 서울 민:
    이강숙 음사 [2009]
  • 음악의 원리. 서울:
    전상직 음악춘추 [2014]
  • 음악선생님을 위하여. 음악과 교육에 관한 시대를 초월 하는 근원적 질문과 답변
    이강숙 서울 예: . 솔 [2015]
  • 음악교육철학
    권덕원 석문주 최은식 파주 교육과학사 : [2012]
  •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 :
    이홍수 출판사 [1990]
  •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 울:
  • 음악교사전문성 척도 개발 및 인식 수준 분석 음악교육 연구
    홍인혜 43(4): 239-267 [2014]
  • 음악과 집중이수제의 실시와폐지에 관한 교사와 학생들 의 인식조사 연구
    현경실 한국음악교육학회. 42(3): 329~356 [2013]
  • 음악 속의 철학. 서울:
    오희숙 심설당 [2014]
  • 음악 가창 수업 모
    임은정 델 개발 음악교육공학. 32: 1-20 [2017]
  • 오선주 중학교 가창 중심 수업모
    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이 유치원 아동의 음악소질 향상에 미치는 영향
    노주희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1(1): 11-32 [2004]
  • 예술교과PLC 활동을 통한 교사의 교수 전문성 신장에 대 한 가능성 탐색
    류미해 음악교육연구. 41(3): 135-155 [2012]
  • 열창의 미학 나는 성대다 ‘ ’
    김병오 장인들의 한국대중음악학 회. 151-166 [2012]
  • 고선미 린이의 노래하는 목소리에 대한 발성학적 고찰 음악 교육연구. 43(4): 1-23 [2014]
  • 악기보다 음악. 서울 끌:
    김연수 리는 책 [2017]
  • 조순이 카펠라를 활용한 초등학교 합창수업 지도방안 연구 음악교육연구. 40(3): 251-274. - 227 - [2007]
  • 실용보컬 가이드북
    오한승 서울: SRM [2013]
  • 시각 장애인 이료 교육에서 “느낌”의 체득에 관한 생애사 연구
    이정희 교육인류학연구. 21(1): 341-376 [2018]
  • 수업은 왜 하지? 서울:
    서근원 우리교육 [2017]
  • 쇼펜하우어의 음악철학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이안희 6: 437-453 [1997]
  • 성악과 보컬. 서울:
    김도수 이담 [2013]
  • 서울 경기 지역 중등음악교사의 발성지도 현황 및 인식 조사 서
    정성희 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2017]
  • 서양음악사 속의 여성들 서양음악학 Journal of the Musicological of Korea
    이영민 5(5): 11-31 [2002]
  • 새로운 공교육의 이해와 실천. pp.3-34
    조용환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2012]
  • 사회화와 교육. 서울:
    조용환 교육과학사 [1997]
  • 불멸의 목소리
    유형종 서울: ( )주 시공사 시공아트 [2006]
  • 보컬을 위한 영어딕션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 회 논문집
    배샛별 2015(5): 93-94 [2015]
  • 보컬 의 가창 기법 분R & B Beyonce 석 연구 대표 . 곡 ‘Irreplaceable’, ‘Single Ladies’, ‘Halo’, ‘Dangerously In Love 2’
    김윤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퍼포밍아트학과 석사학위논문 [2016]
  • 민 , , , 경훈 양종모 정진원 예비교사와 현장교사를 위한 초등 음악교육. 서울:
    승윤희 학지사 [2014]
  • 미국 음악 교사기
    석문주 준의 새로운 변화 음악교육연구. 34: 25-57 [2008]
  • 문화와 교육의-
    조용환 갈등 상생 관계 교육인류학연구. 4(2): 1-27 [2001]
  • 문화와 교육
    윤여각 이혁규 조용환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교출판부 [2007]
  • 몸의 세계 세계의 몸. - 메를로 퐁티의 지『 』 각의 현상학 에 대한 강해 서. 울:
    조광제 ㈜이학사 [2004]
  • 몸과 배움의 철학. 서울:
    고요한 학지사 [2008]
  •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 셀린디온(Celine Dion), 휘 트니 휴스턴(Whitney Houston)을 중심으로 경
    김설 희대학교 아트퓨전 디자인대학원 퍼포밍아트학과 석사학위논문 [2017]
  • 마법의 성 오페라 이야기. 서울:
    허영한 심설당 [2003]
  • 류학과 질적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 조용환 15(2): 1-21 [2012]
  •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 악사. 서울:
  • 독일음악기관의 발달과정과 라이프찌히 콘세르바토리움 의 음악교육사적 의미
    장은언 음악교육연구. 31: 169-193 [2006]
  • 도제학습과 국악교육. 미래음악교육연구
    김진미 The Journal of Future Music Education. 1(1): 23-40 [2016]
  • 데이빗 엘리엇의 실행 중심의 음악교육 철학이 음악교육 에 끼치는 영향
    권덕원 한국국악교육학회. 17: 10-37 [1999]
  • 대중 가수들의 음악적 공감대 평가를 위한 정량적 방법의 제안
    조동욱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477-478 [2015]
  •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시창 청음수업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김혜실 음악교육연구. 43(4): 115-139 [2014]
  • 노마디즘: . 천개의 고원을 넘나드는 유쾌한 철학적 유목 서울:
    이진경 휴머니스트 [2002]
  • 노래를
    박영하 활용한 도덕 교육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34: 161-187 [2011]
  • 노래 가창 그리고 음악표현, . 가창교육론
    이도식 한국교원대학 교 출판부 [2002]
  • 노. 4 랫말 발음을 활용한 가창지도 방안 연구 초등학교 학년 음악 방 < > “ ” 울꽃 을 사례로
    조순이 음악교육연구. 33: 235-261 [2011]
  •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가창지도 방법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박영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구성주의 이
    정광식 론을 적용한 가창 학습 지도에 관한 연구 한 국유초등음악교육학회 3: 143-174 [2003]
  • 교실 합창 지도에서 노래 가사
    류미해 읽기 활용 방안 예술교육 연구. 7(2): 89-104 [2009]
  • 교수 학습의 방법과 구조에 관한 질적 연구 성- . 악 레슨을 중심으로 서
    김한미 도제식 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학위논문 [2009]
  • 교수 학습에서 일어나는 의사소 통 불일치 현상의 이론 적 고찰
    홍정기 교육과정평가연구. 9(1): 23-42 [2006]
  • 고등학생의 학업생활과 문화 연구
    조용환 한국교육개발원 [2009]
  • 고대 그리스와 중국철학자들의 사상 영유아교육연구
    이선채 10: 151-168 [2007]
  • 고대 그리스 음악 이론(I)
    이현주 음악과 문화. 21: 215-229 [2009]
  • 고. 든의 음악학습이론에 기초한 능동적 가창활동 방안 초등학교 학년을 중심으로 3
    홍승연 음악교육연구. 42(3): 357-385 [2013]
  • 강진아 초
    등교사 연수 체험에 대한 질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가창훈련이 정신지체소년의 가창능력향상에 미치는 효 과
    이하목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가창의 심미적 경
    김기수 험 확대를 위한 가사 탐구 음악교육연 구. 41(3): 27-47 [2012]
  • 가창을 위한 호흡 및 발성에 관한 연구 김동진의 가고 < 파>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홍찬양 석사학위논문 [2015]
  • 가창 학습 지도를 위한 내용
    함희주 및 방법 음악과 민족. 8: 1-18 [1994]
  • 가사의 미적 경
    김기수 험으로서의 가창표현 음악교육연구. 34: 1-23 [2008]
  • van Manen, M. Researching Lived Experience: Human Science for an Action Sensitive Pedagogy
    Canada: The University of Western Ontario Press. 신경림 역(1994). 체험연구 해 : 석학적 현상학의 인간과학 연구방법론. 서울 동: . 녘 [1990]
  • Without it no music : cognition , biology and evolution of musicality
    [2015]
  • When Teaching Becomes Learning. London. New York: Continuum. , , 전성연 이용운 김남경 역(2002). 학습과 교수에 대 한 이해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 . . 서울:
    Sotto, E. 교육과학사 [1994]
  • Voice Change and Singing Experiences of Adolescent Females
    Vol 66 ( 2 ) : 133-149 [2018]
  • Vocal Power. 유리타 역(2008). 보컬파워. 정 신 육체 영혼을 통합하는 목소리의 힘! 서울:
    Joseph, A. S. 다산리프 [2003]
  • Transforming qualitative data : Description , analysis , and interpretation
    [1994]
  • The New German Nazism : Pop song text as indicators
    19 ( 1 ) : 107-132 . [1995]
  • The Highly Sensitive Person
    [1996]
  • The 7Powers of Questions. Secrets to Successful Communication in Life and at Work. . 노혜숙 역 (2002). 질문의 7가지 힘. . 원활한 대화와 창조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비결 서 울:
    Leeds, D. 더난출판 [2000]
  • Student Musicians ' Ear-Playing Ability as a Function of Vernacular Music Experiences
    58 ( 2 ) : 101-115 [2010]
  • Songs of the Empire :Continental Asia in Japanes Wartime Popular Music .
    [2003]
  • Solutions For Singers: Tools for Every Performer and Teacher(1st ed)
    Miller, R.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황화 자 역(2011). 발성문제의 길잡이 연주자와 교사를 위한 실제적 해결 방법. .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2004]
  •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Lave, J. Wenger, E.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손민호 역(2000). 상황학습. . 합법적 주변 참여 서울: 강 현출판사 [1991]
  • Singing andCultural understanding : A music education perspective
    31 ( 2 ) : 202-216 [2013]
  • Singing andCultural and understanding A music education perspective
    31 ( 2 ) :202-216 [2013]
  • Singing Practices in 10 Families with YoungChildren
    54 ( 1 ) : 37-56 [2006]
  • Singing , Dancing , and Rejoicing in the Round : Latin Sacred Songs with Refrains ,Circa 1000-1583
    [2013]
  • See What I’m Saying: The Extraordinary Powers of Our Five Senses. 김은영 역(2011). 몸으로 생각하라 오감프레임. 파주: 21
    Rosenblum, L. D. 세기북스 [2009]
  • Salda a, J. The Coding Manual for Qualitative Researchers. London: Sage. 박종원 오영( 림 역 2012). 질적연구자를 위한 부 호화 지침서. 서울:
    도서출판 신정 [2009]
  • S nkel, W. Phanomenologie des Unterrichts, Munchen: Juventa Verlag. 권민철 역(2005). 수업현상학. 서울:
    학지사 [1996]
  • Popular Music in American Teacher Education : A Glimpse into a Secondary MethodsCourse
    29 ( 2 ) : 124-140 . [2011]
  •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Published by Pearson Education. , , 최은식 곽덕주 김경화 역(2017). 리머의 경험중심 음악교육철학
    Reimer, B. 파주 교육과학사 [2003]
  • Philosophy , Criticism , and Music Education : Some Tentative Steps down a Less-Travelled Road
    [1992]
  • Philosophical Perspectives on Music
    Bowman, W. D.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서원주 역(2011). 음악 철학. 서울: 까치글방 [1998]
  • Phenomenologie de la Perception, Paris: Editions Gallimard. 류의근 역(2002). 지각의 현상학
    Merleau-Ponty, M. 서울: 문 학과 지성사 [1945]
  • Participant Observation.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신재영 역(2006). 참여관찰법
    Spradley, J. 서울: 시 그마프레스 [1980]
  • Nietzsche et la Philosophie
    Deleuze, G. Paris: Universitaires da France Press. 이경신 역(1998). 니체와 철 학. 서울 민: . 음사 [1962]
  •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 소경희 강현 성 조 , , 덕주 박민정 역(2006). 내러티브탐구 교육에서의 질적 . 연구의 경험과 사례. 서울:
    Clandinin, D. J. Connelly, F. M. 교육과학사 [2000]
  • Music: A Ve ry Short Introduction
    Cook, N.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장호연 역 음악이란 무엇인가. : 서울 동문선 [1998]
  • Music matters : a new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1995]
  • Music Educaton in Nineteenth-Century Greece : Its Institutions and their Contribution to Urban Musical Life
    8 ( 1 ) : 57-84 [2011]
  • Listening and Voice: A phenomenology of sound
    Ihde, D. Albany: SUNY Press. 박종문 역(2006). 소리의 현상학. 서울 예: 전사 [1976]
  • Kierkegaard as Educator. 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l. 이홍우( 임병덕 역 2003). 키에르케 고르의 교육이론. 서울:
    Manheimer, R. J. 교육과학사 [2003]
  • Kensington Publising Co. 노혜숙 역 타인보다 민감한 사 람. . 내 안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공감과 위로의 심리학 서 울:
    웅진지식하우스 [2011]
  • Jaques Dalcroze의 유리드믹스에 의한 가창 학습 지도 안
    정말옥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1(2): 47-72 [2007]
  • Introduction To Effective Music Teaching: Artistry and Attitude. London: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 , , , , , 석문주 권덕원 신지혜 신혜경 오지향 윤문정 이수진 정 , , , 재은 최미영 최은식 역(2015). 효과적인 음악교수 법
    Townsend, A. S. 파주 교육과학사 : [2011]
  •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3rd Edition)
    Seidman, I. Columbia University Press. , 박혜준 이승연 역 (2009).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 교육학과 사회과학 분야 의 연구자들을 위한 안내서. 서울: . ㈜학지사 [2006]
  • Finding Flow: The Psychology 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 이희재 역(2007). 몰입의 즐거움. 서울:
    Csikszentmihalyi, M. 해냄출판사 [1997]
  • Experience and The Growth of Understanding. 이홍우 역.(2010). 교육인식론
    Hamlyn, D. W. 경험과 이해의 성장 파주: 교육과학사 [1978]
  • Erziehung ist sich erziehen. Heidelberg: Kurpf lischer Verlag. 손승남 역(2004). 교육은 자기교육이다. 서울 동:
    Gadamer, H. G. 문선 [2000]
  • Diff rence et R p tition. Paris: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김상환 역(2004). 차이와 반복. 서 울 민:
    Deleuze, G. 음사 [1968]
  • Designing a Teaching Model for Popular Music
    21 ( 1 ) : 16-24 . [1993]
  • Democracy and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이홍우 역(1989). 민주주의와 교육. 서울:
    Dewey, J. 교육과학사 [1916]
  • Das Jazzbuch: From Ragtime To Fusion And Beyond. Frankfurt: Fischer Verlag GmbH. 한종현 역(2004). 재 즈북. 서울:
    Berendt, J. E. 이룸 [1989]
  • Cultural Analysis : The Work of Peter Berger
    [1984]
  • Critical Issues in Music Education: Contemporary Theory and Practice
    Ableles, H. F. Custodero, L. A.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 , , , , 김용희 정진원 오지향 이수진 박영주 신 지혜, 정주연 역(2017). 음악교육의 주요이슈. 파주 음악 : . 세계 Baxter, P. & Jack, S.(2008). Qualitative Case Study Methodology: Study Design and Implementation for Novice Researchers. The Qualitative Report. 13(4): 544-559 [2010]
  • Cambridge companion to pop and rock. Cambridge University press. 장호연 역(2005). 케임브리지 대중음악의 이해. 서울:
  • Beyond the cover version : Encouraging Student Performers to Produce Original Interpretations of Popular Songs
    24 ( 2 ) : 160-167 [2006]
  • Basic of Vocal Pedagogy The foundations and process of Singing. New York: McGraw-Hill. 박순복 남궁희옥 역(2010). 성악 교수법 성악의 기본과 과정
    Ware, C. 서울: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 [1998]
  • A Study of adults ’ s attitudes , perceptions and reflections on their singing experience in secondary school : some implications for music education
    Vol . 19 ( 1 ) : 31-48 [2002]
  • A History of Western Music. Yale University(4th ed). W W. Norton Company. 편집국 역(1996). 서 양음악사. 서울 세광 :
    Grout, D. J. 음악출판사 [1987]
  • A Case Study of Teaching Musical Expression to Young Performers
    61 ( 1 ) : 80-96 . [2013]
  • /1990). Wahrheit und Methode: Grundz ge einer Philosophischen Hermeneutik(6th ed). T bingen: J. C. B. Mohr Verlag. 임홍배 역(2012). 진리와 방법: 철학적 해석학의 기본 특징들(제 부 제 부 서 23 ). 울:
    Gadamer, H. G. 문학동네 [1960]
  • - 도식악보를 통한 가창표현력 신장에 관한 교수 학습모 형
    신문숙 음악과 민족. 35: 347-383 [2008]
  • - . 메를로 퐁티의 현상학과 질적 연구 추계공동학술대회. 교육과 복지 조우
    조용환 혹은 탈경계 [2013]
  • ( 재학습자 중심 교육의 의미에 대한 재조명 현: 직 교사들의 이해와 실천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강인애 주현 9 제 권 제 호2 [2009]
  • ( 임미경초등음악지도법. 서울:
    길애경 수문당 [2013]
  • ( 신기현판소리 전승사에 나타난 도제교육의 양상과 원 리
    최성욱 교육원리연구. 5(1): 215-256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