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에너지 전환 과정의 시민 참여와 변혁 학습 : 제로에너지주택 사례

조미성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에너지 전환 과정의 시민 참여와 변혁 학습 : 제로에너지주택 사례'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기타 사회문제와 서비스
  • 시민지식
  • 리빙랩
  • 문화역사활동이론
  • 변혁적 환경 학습
  • 사회-기술 시스템
  • 에너지전환
  • 제로에너지건축기술
  • 틈새
  • 확장학습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93 0

0.0%

' 에너지 전환 과정의 시민 참여와 변혁 학습 : 제로에너지주택 사례' 의 참고문헌

  • 해외 제로에너지타운 사례를 통해 본 제로에 너지타운 정책 방향
    김민경 김민영 서울도시연구, 12(1), 159-180 [2011]
  • 한국의 에너지 운동과 에너지 시티즌십
    이영희 홍덕화 환경281 사회학연구 ECO, 18(1), 7-44 [2014]
  • 한국의 시민과학이 전하는 메시지: 1982~ 2018
    김지연 과학기 술학연구, 18(2), 43-93 [2018]
  •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백서 [2018]
  • 한국과 일본 원자력 사회기술체계 발 전 경로의 유사성과 상이성: 관성과 역돌출부에 대한 대응을 중 심으로
    김소연 윤순진 정민지 환경사회학연구 ECO, 15(2), 147-195 [2011]
  • 한국경제TV. 년 4월 3일). [지방자치3
    0 목민관] ‘제로에너지주택 실 증단지란? [2017]
  •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건축물 에너지효율화 제도개선 방안 연구(최종보고서) [2017]
  • 한국 시민과학의 현황과 과제
    박진희 과학기술학연구, 18(2), 7-41 [2018]
  • 한국 도시가스 협회 홈페이지 http://www
    citygas.or.kr/info/monthly/read.jsp?reqPageNo=1&no= 77 (최종방문일: 년 12월 10일) [2019]
  • 평범한 존재를 특별하게 대해야 하는 불가피함. In 이현 서 & 박선웅 (Eds.)
    정수남 질적 연구자 좌충우돌기 : 실패담으로 파고 드는 질적 연구 이모저모 휴머니스트 [2018]
  • 패시브제로에너지 건축물 보급을 위한 제언
    구소영 건축, 58(3), 54-57 [2014]
  • 참여 관찰법 (신영재, Trans.)
    Spradley, J. P.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6]
  • 질적자료분석론 (박태영, 박소 영, 반정호, 성준모, 은선경, 이재령, 이화영, & 조성희, Trans.)
    Huberman, A. M. Miles, M. B. 서울: 학지사 [2009]
  • 질적 연구의 원리와 기법
    조용환 한국무용학회 학술대회, 18- 37 [2008]
  • 질적 연구의 30가지 노하우 (한유리, Trans.)
    Creswell, J. W. 서 울: 박영story [2017]
  • 질적 연구에 나타나는 연구자 감정 성찰
    이현서 문화와 사회, 26(1)( ), 7-41 [2018]
  • 질적 연구방법론 : 다섯 가지 접근 (조흥식, 정선 욱, 김진숙, & 권지성, Trans.)
    Creswell, J. W. 서울: 학지사 [2015]
  • 질적 연구 핸드북 (최욱, Trans.)
    Denzin, N. K. Lincoln, Y. S.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2014]
  • 진보교육연구소.관계의 교육학 비고츠키 : 한국 교육의 새 지평 을 여는 비고츠키 교육학 입문서
    서울: 살림터 [2015]
  • 지식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이론의 지향점
    김경희 평생교육학연구, 17, 293-321 [2011]
  • 지속가능한 기술을 향한 새로운 접근: 전략적 니치관리(Strategic Niche Management)
    박동오 송위진 과학기술학연구, 8(2), 57-81 [2008]
  • 지속가능성 전환의 관점에서 본 서울시 정책 평가:‘공유도시’와 에너지 전환 정책을 중심으로
    구도완 김민재 김지혜 박순열 안새롬 환경사회학연구 ECO, 22(2), 7-40 [2018]
  • 제로에너지주택 홈페이지 http://www
    zedtown.kr/ (최종방문일: 년 7월 27일) [2019]
  • 전문성의 정치와 사회운동
    이영희 경제와사회, 13-41 [2012]
  • 전력정책 합의회의의 경과와 함의
    김병수 과학기술정책(152), 30-37 [2005]
  • 전력데이터 개방 포털 시스템 https://bigdata
    kepco.co.kr/cmsmain.do?scode=S01&pcode=0001 71 (최종방문일: 년 1월 2일)283 [2020]
  • 자급의 삶은 가능한가 : 힐러리에게 암소를 (권윤진, 이경아, 이윤숙, 이현희, & 최윤정, Trans.)
    Bennholdt-Thomsen, V. Mies, M. 서울: 동연 [2013]
  • 원자력발전정책을 둘러싼 사회갈등 해결을 위한 쟁점과 과제: 신고리 56 호기 공론화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윤순진 경제와 사회, 49-98 [2018]
  • 원자력발전에 대한 독일 학교교육 분석-기술시민성 개념을 중심으로
    윤순진 정연미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1(3), 197- 220 [2013]
  • 우리나라 수업 전문성 신장 활동의 탐색: 문화 역사활동이론의 관점에서
    김남수 황세영 한국교원교육연구, 30(4), 163-188 [2013]
  • 우리나라 기후 변화 교육의 방향에 관한 고찰
    김찬국 최돈형 환경교육, 23(1), 1-12 [2010]
  • 에너지전환운동 모임의 형성과 학습과정에 관한 질적 사 례 연구: 관악주민연대 절전소 운동을 중심으로
    조미성 서울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6]
  • 에너지전환운동 과정에서의 생태시민성 학습 : 서울시 관악구 에너지자립마을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를 바탕으 로
    윤순진 조미성 공간과 사회, 58, 190-228 [2016]
  • 에너지전환 실험의 장으로서 한국 리빙랩의 경험: 성대골의 도시지역 미니태양광 사례를 중심으로
    김준한 한재각 과학기술 학연구, 18(1), 219-265 [2018]
  •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전략적 틈새로서 시민햇 빛발전협동조합의 가능성과 제도적 한계-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심혜영 윤순진 공간과 사회, 51, 140-178 [2015]
  • 시민참여를 통한 과학기술 거버넌스: STS 의 ‘참여적 전환’내의 다양한 입장에 대한 역사적 인식론
    현재환 홍성욱 과학기술 학연구, 12(2), 33-79 [2012]
  • 시민과학 : 과학은 시민에게 복무하고 있는가? (김명진, 김병수, & 김병윤, Trans.)
    Irwin, A. 서울: 당대 [2011]
  • 소비 사회에서 생태적 주체 구성을 위한 환경 교육의 인 식적 전략에 관한 연구
    김병연 환경교육, 27(4), 462-474 [2014]
  • 성지은, 송위진.탈 (脫) 추격형 혁신과 통합적 혁신정책
    과학기 술학연구, 10(2), 1-36 [2010]
  • 성지은, 송위진, & 박인용.리빙랩의 운영 체계와 사례
    STEPI Insight(127), 1-46 [2013]
  • 성지은, & 박인용.시스템 전환 실험의 장으로서 리빙랩: 사례분 석과 시사점
    기술혁신학회지, 19(1), 1-28 [2016]
  • 서울시원전 하나 줄이기를 위한 전략적 틈새 로서 미니태양광사업과 에너지 시민성의 변화: 서울시 노원구 주 민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백종학 윤순진 서울도시연구, 16(3), 91-111 [2015]
  • 서울시 성대골 사례를 통해 본 도시 지역공동 체 에너지 전환운동에서의 에너지 시민성 형성 과정
    박종문 윤순진 공간과 사 회, 55, 79-138 [2016]
  • 서울경기케이블TV. 년 4월 3일). A주택… 하자 수천 건 발생 칸. (2019년 6월 2일)
    [인터뷰] C교수 [2019]
  • 산학일보. 년 5월 25일)
    [연구자 리빙랩 좌담회] 현장 연구자가 말 하는 리빙랩(하) [2018]
  • 사회혁신의 장으로서 리빙랩과 패러독스
    정병걸 과학기술학연 구, 17(1), 41-69 [2017]
  • 사회문제 해결형 과학기술혁신을 보는 세 가지 관점
    송위진 과 학기술학연구, 18(2), 233-267 [2018]
  • 사례연구방법 (신경식, 서아영, & 송민채, Trans. 5판 ed.)
    Yin, R. K. 서울: 한경사 [2016]
  • 사고와 언어 (배희철 & 김용호, Trans
    Vygotsky, L. S. ): The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986]
  • 비고츠키 도구와 기호의 교육적 의의
    박고운 교육문화연구, 23(2), 61-82 [2017]
  • 미디어의 이해: 인간의 확장(비 평판) (김상호, Trans.)
    Gordon, W. T. McLuhan, M.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에서 모순 개념의 중요성
    성열관 교육비평 (42), 145-173 [2018]
  • 문화역사적 활동이론(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을 활용한 평생학습도시의 발전전략
    권인탁 평생교육학연구, 14, 1-29 [2008]
  • 문화역사 활동이론을 통한 1년차 서울형 혁신학교의 수업 혁신 활동의 이해
    김남수 이혁규 열린교육연구, 20, 357-382 [2012]
  • 도구와 기호 (비고츠키연구회, Trans.)
    Vygotsky, L. S. 서울: 살 림터 [2012]
  • 대기과학 (안중배, Trans.)
    Lutgens, F. K. Tarbuck, E. J. Tasa, D.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6]
  • 년 10월 19일). [기고] 최첨단 제품 기술의 총아 제로에너 지빌딩
    이데일리 산업 고도화 촉진제 [2018]
  • 길을 묻는 테크놀로지 : 첨단 기술 시대의 한계를 찾 아서 (손화철, Trans.)
    Winner, L. 서울: 씨 아이 알 [2010]
  • 기후 변화 회의론에 대한 고찰과 기후 변화 교육의 함의
    김남수 환경교육, 26(1), 62-78 [2013]
  • 기술철학에서의 경험으로의 전환: 그 의의와 한계
    손화철 철학, 87, 137-164 [2006]
  • 기술결정론과 그 비판자들: 기술과 사회변화의 관계를 통해 본 20세기 기술사 서술 방법론의 변화 서양사연구
    홍성욱 49, 7- 39 [2013]
  • 기상자료 개방 포털 https://data
    기상청 kma.go.kr/cmmn/main.do (최종방 문일: 년 1월 4일) [2020]
  • 글로벌 위험사회 (박미애 & 이진우, Trans.)
    Beck, U. 서울: 길 [2010]
  • 국토교통부.제로에너지주택 활성화를 위한 최적화 모델 개발 및 실증단지 구축
    최종보고서 첨부자료 [2018]
  • 국토교통부. 년 6월 21일). 제로에너지건축 보급 확산 방안
    보도자료 [2019]
  • 국토교통부. 년 5월 24일). 제로에너지건물 정부 정책방향
    ZEB시 스템 기술세미나 발표 보고서 [2019]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
    molit.go.kr/portal.do (최종방문일: 년 12월 27일) [2019]
  • 국토교통부
    제2차 녹색건축물 기본계획 [2019]
  • 교육인류학과 질적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조용환 15(2), 1-21 [2012]
  • 과학학이란 무엇인가 (김명진, Trans.)
    Yearley, S. 서울: 그린비 [2018]
  • 과학의 민중사 : 과학 기술의 발전을 이끈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 (김명진, 안성우, & 최형섭, Trans.)
    Conner, C. D. 서울: 사이 언스북스 [2014]
  • 과학기술의 민주화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성찰
    홍성욱 경제와 사회, 46, 315-322 [2000]
  • 과학기술과 민주주의
    이영희 서울: 문학과지성사 [2011]
  • 과학기술 시티즌십의 두 유형과 전문성의 정치
    이영희 동향과 전망, 174-211 [2014]
  • 과학기술 민주화의 이론과 실천: 시민참여를 중심으로
    김환석 경제와사회, 12-39 [2010]
  • 공공참여적 에너지 거버넌스의 모색: 전력정책에 대한 시민합의회의 사례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윤순진 한국사회와 행정연 구, 15(4), 121-153 [2005]
  • 고학력 여성의 ‘워킹맘되기’에 대한 문화역사 적 활동이론적 접근
    구유정 장원섭 여성연구, 98, 5-34 [2018]
  •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의 이론적 발전과 평생교육연구에 주는 시사점」
    박상옥 윤창국 평생교육학연구, 18, 113-140 [2012]
  • “신고리 5 6호기 원전 공론화와 민주주의”
    이영희 동향과 전망, 186-216 [2018]
  • Zero energy buildings and the rebound effect : A solution to the paradox of energy efficiency ?
    84 , 633-640 [2014]
  • Zero Energy Building ? A review of definitions and calculation methodologies
    43 ( 4 ) , 971-979 . [2011]
  • Working with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and Critical Realism to Investigate and Expand Farmer Learning in Southern Africa
    19 ( 4 ) , 342-367 [2012]
  • What is social learning ?
    15 ( 4 ) . [2010]
  • W.E.B . Du Bois and the idea of double consciousness . ( William Edward Burghardt Du Bois African American consciousness
    64 ( 2 ) , 299 . [1992]
  • Vygotsky 's neglected legacy :Cultural historical activity theory
    77 ( 2 ) , 186-232 [2007]
  • Validity and Qualitative Research : An Oxymoron ?
    41 ( 2 ) , 233-249 [2007]
  • Understanding high performance buildings : The link between occupant knowledge of passive design systems , corresponding behaviors , occupant comfort and environmental satisfaction
    84 , 114-124 [2015]
  • Uncertainty , complexity and post‐normal science
    13 ( 12 ) , 1881-1885 . [1994]
  • Transition versus transformation : What ’ s the difference ? Environmental Innovation and Societal Transitions
    27 ( C ) , 1-3 . [2018]
  • Transformative learning : theory to practice
    74 ) , 5-12 [1997]
  • Transformative , transgressive social learning : rethinking higher education pedagogy in times of systemic global dysfunction
    16 ( C ) , 73-80 . [2015]
  • Towards transformative social learning on the path to 1.5 degrees
    31 , 80-87 . [2018]
  • Toward an Eco-justice Pedagogy .
    8 ( 1 ) , 21-34 . [2002]
  • The human dimension of building performance simulation
    [2011]
  • The evolution of large technological systems
    82 [1987]
  • The continuing evolution of zero energy buildings
    6 ( 5 ) , 241-246 . [2013]
  • The coding manual for qualitative researchers Los Angeles
    [2009]
  • The Role of Lay People in the Production and Dissemination of Scientific Knowledge
    4 ( 1 ) , 81-94 [1999]
  • The Guardian. 년 5월 17일)
    Why the Guardian is changing the language it uses about the environment [2019]
  • Technological transitions as evolutionary reconfiguration processes : a multi-level perspective and a case-study
    31 ( 8-9 ) , 1257-1274 . [2002]
  • Technological citizenship : A normative framework for risk studies
    17 ( 4 ) , 459-484 . 269 [1992]
  • Techno therapy or nurtured niches ? Technology studies and the evaluation of radical innovations
    36 ( 7 ) , 1088-1099 . [2007]
  • Sustainable technological citizenship
    15 ( 4 ) , 471-487 [2012]
  • Street science : community knowledge and environmental health justice
    [2005]
  • Strategic niche management and sustainable innovation journeys : theory , findings , research agenda , and policy
    20 ( 5 ) , 537-554 [2008]
  • Space and Place ; the perspective of experience
    [1977]
  • South Korean green growth and the Jevons paradox : An assessment with democratic and degrowth policy recommendations
    144 , 239-247 [2017]
  • Solution sets for net zero energy buildings : feedback from 30 net ZEBs worldwide Berlin ,
    [2017]
  • Social learning in public participation in river basin management— early findings from HarmoniCOP EuropeanCase studies
    8 ( 3 ) , 287-299 [2005]
  • Situated knowledges : The science question in feminism and the privilege of partial perspective
    14 ( 3 ) , 575-599 . [1988]
  • RethinkingClimateCommunications and the “ psychologicalClimate paradox
    1 , 161-170 [2014]
  • Researching sensitive topics : qualitative research as emotion work
    9 ( 1 ) , 61-79 . [2009]
  • Regime shifts to sustainability through processes of niche formation : The approach of strategic niche management .
    10 ( 2 ) , 175-198 . [1998]
  • Questioning technology
    [1999]
  • QualitativeCase studies . In N. K. Denzin Y. S. Lincoln ( Eds . ) , The SAG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 . 443–466 [2005]
  • Place and Placelessness
    Vol . 1 ) : Pion [1976]
  • Passive Houses in Austria : the role of intermediary organizations for the successful transformation of a socio-technical system
    [2009]
  • PHI(Passivehaus institit/Passive House Institute) 홈페이지
    https://passivehouse.com/02_informations/01_whatisapassivehous e/01_whatisapassivehouse.htm (최종방문일: 년 9월 23일) [2019]
  • Ontologies , socio-technical transitions ( to sustainability ) , and the multi-level perspective
    39 ( 4 ) , 495-510 . [2010]
  • Occupant behavior lifestyles in a residential nearly zero energy building : Effect on energy use and thermal comfort
    22 ( 7 ) , 960-975 . [2016]
  • Non-linearity and Expectations in Niche-Development Trajectories : Ups and Downs in Dutch Biogas Development ( 1973–2003 )
    18 ( 3-4 ) , 375-392 . [2006]
  • Naturalistic inquiry and the saturation concept : a research note
    8 ( 1 ) , 137-152 . [2008]
  • Naturalistic inquiry
    Vol . 75 [1985]
  • Managing content in e‐learning environments
    36 ( 3 ) , 453-463 . [2005]
  • Living Lab: 사용자 주도의 개방형 혁신모델
    송위진 Issues & Policy(59), 1-14 [2012]
  • Linking lifestyles and energy use : a matter of time ?
    14 ( 1 ) , 273-320 . [1989]
  • Learning by expanding :
    [1987]
  • Learning and expanding with activity theory
    pp . 1-15
  • Jevons ' paradox
    54 ( 1 ) , 9-21 . [2005]
  • Innovative learning in work teams : Analyzing cycles of knowledge creation in practice
    377 , 404
  • In defense of the lifeworld : Critical perspectives on adult learning
    [1995]
  • Globalization and environmental education : Looking beyond sustainable development
    40 ( 1 ) , 1-21 [2008]
  • Five misunderstandings about case-study research
    12 ( 2 ) , 219-245 [2006]
  • Experimenting for sustainable transport : the approach of Strategic Niche Management : Spon
    [2002]
  • Expansive learning at Work : Toward an activity theoretical reconceptualization
    14 ( 1 ) , 133-156 [2001]
  • Enhancing learning , communication and public engagement about climate change–some lessons from recent literature
    20 ( 3 ) , 387-411 . 276 [2014]
  • Engestr m의 활동이론 관점에서 바라본 자생 적 도시마을공동체 활동체계들 간의 역학적 관계 및 참여자의 학 습경험 탐색
    전주성 정혜경 교육문화연구, 22(6), 537-563 [2016]
  • Energy citizenship : psychological aspects of evolution in sustainable energy technologiesGoverning technology for sustainability
    pp . 74-97 [2012]
  • Emancipating transformations : from controlling ‘ the transition ’ to culturing plural radical progress . In I. Scoones , P. Newell , & M. Leach ( Eds . ) , The politics of green transformations
    pp . 72-85 [2015]
  •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participation and socio‐cultural change
    16 ( 1 ) , 39-57 . [2010]
  • Education as life . In B. Jickling & S. Strerling ( Eds . ) , Post-Sustainability and Environmental Education
    pp . 111- 124 [2017]
  • Designing net-zero energy buildings for the future climate , not for the past
    55 , 150-158 [2012]
  • Critical pedagogy and qualitative research . In N. K. Denzin & Y. S. Lincoln ( Eds . ) , The SAG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 . 163-177 ) : SAGE [2011]
  • Children 's Participation : From tokenism to citizenship . Papers inness92/6
    [1992]
  • Case study . In N. K. Denzin & Y. S. Lincoln ( Eds . )
    [2011]
  • Carbon Reduction , 'The Public ' and Renewable Energy : Engaging with Socio-Technical Configurations
    39 ( 4 ) , 458-469 [2007]
  • Buildings do n't use energy : people do
    54 ( 1 ) , 15-22 . [2011]
  • Bounded socio-technical experiments as agents of systemic change : The case of a zero-energy residential building
    75 ( 1 ) , 107-130 . [2008]
  • Assessing the science dimension of environmental issues through environmental education . In E. Johnson & M. Mappin ( Eds . ) , Environmental Education and Advocacy : Changing Perspectives of Ecology and Education
    pp . 207- 224 [2005]
  • Architecture as Pedagogy
    7 ( 2 ) , 226-228 . [1993]
  • An overview on transformative learningLifelong learning : concepts and contexts
    pp . 40-54 [2008]
  • Activity theory between historical engagement and future-making practice
    [2009]
  • Activity theory as a framework for analyzing and redesigning work
    43 ( 7 ) , 960-974 [2000]
  • Activity theory and individual and social transformation
    19 ( 38 ) [1999]
  • Acting in an uncertain world : an essay on technical democracy
    [2009]
  • A literature review of zero energy buildings ( ZEB ) definitions . DCE Technical Report
    [2009]
  • 'Understanding zero-energy buildings
    48 ( 9 ) , 62-69 .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