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국어 어휘 수행 전략 교육 연구

차경미 2020년
논문상세정보
' 국어 어휘 수행 전략 교육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동양3국 언어
  • 국어교육
  • 상관관계
  • 어휘 능력 평가 도구
  • 어휘 수행 전략
  • 어휘 이해 능력
  • 어휘 이해 전략
  • 어휘 전략
  • 어휘 전략 평가 도구
  • 어휘 표현 능력
  • 어휘 표현 전략
  • 어휘교육
  • 어휘능력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087 0

0.0%

' 국어 어휘 수행 전략 교육 연구' 의 참고문헌

  •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속담의 비판적 검토」, 국어교육연구 41
    이관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113-153 [2018]
  • , Teaching and learning vocabulary
    [1990]
  • 한자어 어근 ‘童, 匠, 直’의 국어 접미사화 과정, 어문연구 47
    정민영 어문연구학회, 101-120쪽 [2005]
  • 한자 어근 ‘순(純)’의 단어화와 화용화, 한국어학 55
    서형국 한국어학회, 139-172쪽 [2012]
  •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학습 전략이 표현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이유림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한국어 읽기 텍스트의 실제성과 단순화에 대한 반성적 접근, 우리말연구 28
    우형식 우리말학회, 285-314쪽 [2011]
  • 한국어 어휘 평가의 현황과 전망: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47
    조현용 이중언어학회, 189-215쪽 [2011]
  • 한국어 어휘 단위의 형성과 변화 연구
    오규환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한국어 문법 학습전략에 대한 기초 연구, 우리말연구 53
    홍종명 우리말학회, 339-362쪽 [2018]
  • 한국어 문법 총론 Ⅱ
  • 한국어 문법 총론 Ⅰ
  • 한국교육심리학회.교육심리학 용어사전
    학지사 [2000]
  • 한국 대학생의 영어 문법 학습 전략 사용 연구, STUDIES IN ENGILISH EDUCATION 21-2
    김지수 오준일 조윤경 글로벌영어교육학회, 147-173쪽 [2016]
  • 학습자의 수사적 문법 전략 연구: 대학생 학습자의 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유미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학습읽기 전략을 반영한 내용교과 교과서 구성 연구: 사회 교과서, 과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육인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표현론적 관점의 단어 형성 교육 연구
    박혜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표현 영역에서의 어휘력 신장 방안 연구: 문단 전개법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 17
    임성규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57-88쪽 [2000]
  • 치매환자의 다면적 평가와 평가척도간의 상관성, 노인정신의학 4-2
    신석철 신용재 왕성근 정성수 대한노인정신의학회, 186-192쪽 [2000]
  • 초등학교 발명영재의 팀 문제해결 학습에서 문제의 구조화 정도에 따른 문제 해결 과정 분석, 실과교육연구 20-1
    박수진 최유현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167-184쪽 [2014]
  • 초등국어 개념사전
  • 철학으로 과학하라
    이영희 사회평론아카데미 [2008]
  • 차별적 언어 표현에 대한 비판적 국어인식 교육 연구
    박혜경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질문하기 전략을 통한 문학 교수ㆍ학습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18
    선주원 국어교육학회, 256-289쪽 [2004]
  • 질문을 통한 쓰기 과제 구체화 지도 전략, 한국초등국어교육 48
    전인숙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87-309쪽 [2012]
  • 질문생성전략 강화 국어 수업이 초등학생 독해력과 질문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국어교육 64
    박수자 임미경 한국초등국어교육, 39-63쪽 [2018]
  • 중학생의 한자어 형태소 인식 조사 연구, 한국어문교육 27
    이규범 한국어문교육연구소, 89-121쪽 [2019]
  • 중학생들의 성취목표 프로파일 유형과 학습전략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8-5
    김영미 이소영 장유진 한국청소년학회, 191-217쪽 [2011]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사용 전략 연구, 새국어교육 113
    김원경 최일 한국국어교육학회, 195-221쪽 [2017]
  •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격조사 처리 연구: 그림-문장 검증 과제를 통하여, 이중언어학 52
    이선영 이중언어학회, 317-345쪽 [2013]
  • 제3회, 제4회 한국어 능력시험 어휘 평가 연구, 인문학연구 4
    이관식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49-268쪽 [2000]
  • 정민 외, 고등학교 국어
    해냄에듀 [2017]
  • 접미 한자어의 형태와 의미, 한국어 의미학 55
    황화상 한국어 의미학회, 113-135쪽 [2017]
  • 전략 중심 한글 맞춤법 교육 방안, 한국문법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5-1
    박종미 한국문법교육학회, 12-22쪽 [2015]
  • 작문 교육과 어휘 교육, 구본관 외, 어휘 교육론
    원진숙 사회평론 [2013]
  • 이다영, 이명환자에서 이명심각도와 정신의학적 특징의 상관성 분석, 대한불안의학회지 11-2
    문경래 이정현 전영명 대한불안의학회, 136-142쪽 [2015]
  • 이경, 한국어 중ㆍ고급 학습자의 어휘 사용에서 나타나는 전략적 능력 연구: 한국어 어휘 유창성의 하위 범주 설정과 관련하여, 어문논집 73
    민족어문학회, 295-325쪽 [2015]
  • 이경 김수은, 한국어교육에서의 어휘 능력 진단 평가 연구: KSL 아동 학습자를 중심으로, Journal of Korean Culture 25
    한국어문국제학술포럼, 191-216쪽 [2014]
  • 의사소통전략 중 성취전략에 사용되는 한국어 어휘와 표현: 한국어 모국어 화자의 스피드 퀴즈 분석을 토대로, 한국어 교육 26-2
    조인정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81-212쪽 [2015]
  • 의사소통 전략 지도가 국어과 협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국어교육학연구 24
    전은주 국어교육학회, 409-434쪽 [2005]
  • 의미 능력 평가 문항 개발 연구: 1994~2014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어휘력 평가 현황을 바탕으로, 한국어문교육 16
    이경숙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129-180쪽 [2014]
  • 유의관계에 잇는 감정 형용사의 변별 양상에 대한 연구: 한국어 고급 학습자과 모국어화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42
    정미지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333-358쪽 [2015]
  • 외래어의 자생적 기능에 관한 고찰, 새국어교육 82
    이신형 한국국어교육학회, 511-534쪽 [2009]
  • 영어+‘하다’류 외래어 형용사의 국어 내 정착 양상 연구: 한자어, 고유어와의 유의 관계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어 의미학 35
    손혜옥 이수미 한국어의미학회, 145-187쪽 [2011]
  • 염상섭 소설에 나타난 ‘가면 쓰기’의 서사 전략 연구
    김희경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언어직관에 대한 소통적 고찰, 비교문화연구 11
    박인진 부산외국어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127-148쪽 [2000]
  • 언어이해의 6가지 원리 고찰: 심리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언어이해 과정, 독일어문학 42
    유덕근 한국독일어문학회, 263-288쪽 [2008]
  • 언어와 매체
    민현식 천재교육 [2018]
  • 언어와 매체
    방민호 미래엔 [2018]
  • 언어와 매체
    이관규 비상교육 [2018]
  • 언어와 매체
    이삼형 지학사 [2018]
  • 언어와 매체
    최형용 창비 [2018]
  • 언어산출 과정에 대한 학제적 접근
    김지홍 경진출판 [2015]
  • 어휘력의 재이해와 지도 방법, 청람어문교육 27
    김명순 청람어문교육학회, 1-25쪽 [2003]
  • 어휘력과 어휘력의 평가, 선청어문 25
    김광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29쪽 [1997]
  • 어휘력과 어휘 지도: 어휘력의 개념을 중심으로, 선청어문 25
    이영숙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89-208쪽 [1997]
  • 어휘력 평가의 현황, 국어교육연구 30
    최웅환 국어교육학회, 43-83쪽 [1998]
  • 어휘력 평가의 평가 요소와 평가 유형에 대한 고찰, 국어교육학연구 42
    이기연 국어교육학회, 461-497쪽 [2011]
  • 어휘력 평가의 실제, 국어교육연구 30
    이문규 국어교육학회, 101-140쪽 [1998]
  • 어휘력 평가의 기본 개념, 국어교육연구 30-1
    임지룡 국어교육학회, 1-41쪽 [1998]
  • 어휘 의미 가치의 문법 교육적 해석과 활용 연구, 국어교육연구 64
    고춘화 국어교육학회, 49-76쪽 [2017]
  • 어휘 연구의 실제와 응용
    김광해 집문당 [1995]
  • 어휘 선택 과정의 메타적 인식을 활용한 어휘 교육 연구
    강가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어휘 교육 평가의 이론적 고찰: 목표와 내용 타당도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40
    이도영 국어교육학회, 103-125쪽 [2011]
  • 어휘 교육 내용 설계를 위한 낯선 어휘의 의미 처리 양상 연구
    이기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어감 표현과 전설모음화의 한 유형, 우리말글 57
    정인호 우리말글학회, 55-77쪽 [2013]
  • 알기 쉬운 통계 분석(2판)
    성태제 학지사 [2014]
  • 신필여 위햇님 신명환 강도영 김소요 민현식 김찬종 노태희, 과학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간언어의 유형 및 과학 언어에 대한 이해수준 변화에 따른 중간언어의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
    김지영 양찬호 한국과학교육학회, 745-757쪽 [2011]
  • 신명선ㄴ), 어휘교육 목표로서의 어휘능력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113
    한국어교육학회, 263-296쪽 [2004]
  • 신명선ㄴ), 문법 교육에서 어휘적 연어 수용의 한 방향, 한국어 의미학 47
    한국어의미학회, 55-82쪽 [2015]
  • 신명선ㄴ), 국어 어휘의 담화 구성 양상에 관한 연구, 한국어 의미학 28
    한국어의미학회, 73-104쪽 [2009]
  • 신명선ㄱ), 국어 표현 과정에서 작용하는 어휘 사용 기제와 그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어의미학 29
    한국어의미학회, 91-131쪽 [2009]
  • 신명선ㄱ), 국어 어휘 능력 평가의 내용 체계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50-2
    국어교육학회, 60-97쪽 [2015]
  • 신명선ㄱ), 국어 사고 도구어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신명선, 「문법 교육에서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상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8
    국어교육학회, 423-458쪽 [2007]
  • 신명선, 어휘능력의 개념과 자장, 그리고 교육의 실제성, 문법교육 29
    한국문법교육학회, 169-214쪽 [2017]
  • 신명선, 어휘 선택과 표현의 효과: 상하위어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10
    한국작문학회, 137-168쪽 [2010]
  • 신명선 서혁 이도영 민현식 김봉순 원진숙 이관규 김정우 이경화 전은주 김창원 강보선 권순희 송영빈 박동열 신동광 김호정 김중신 조형일 이기연, 어휘교육론
    구본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4]
  • 시를 이야기로 다시쓰기의 창의성 평가 연구(2): 평가 기준의 체계화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8
    서명희 송지언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83-213쪽 [2014]
  • 수용적 어휘 지식과 산출적 어휘 지식, 어휘 학습 전략의 관계, 영어어문교육 14-3
    김영은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283-306쪽 [2008]
  • 성차별적 표현에 대한 언어인식 교육 방향 탐색, 국어국문학 175
    박재현 박진희 제민경 국어국문학회, 79-114쪽 [2016]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한국어교육학사전
    도서출판하우 [2014]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하우동설 [1995]
  • 상담학 사전
  •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한 어법 및 어휘의 수준별 교육 방안 연구: 7차 교육과정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대비하여, 국어교육 105
    민현식 한국어교육학회, 193-232쪽 [2001]
  • 박은혜, 상호작용맥락에 따른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전략: 자유놀이와 과제해결 맥락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5-4
    김희진 이기숙 한국아동학회, 33-48 [2004]
  • 박완서에게 글쓰기를 배우다: 박완서 장편소설의 서사전략 연구
    김나정 푸른사상 [2014]
  • 문법 학습 전략 사용과 수용적 영어 문법 능력 사이의 관계, 중등영어교육 10-1
    김은지 오준일 정희석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107-127쪽 [2017]
  • 문법 지식의 확대 사용 전략에 대한 연구
    심영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 문법 교육을 위한 교수학적 내용 지식 연구
    이지수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문맥 추론전략이 어휘능력 및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연구
    양형우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문맥 추론 전략과 어휘 연상 전략이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어휘 능력 향상에 미치는 연구, Foreign language education 21-2
    이상기 조윤희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55-272쪽 [2014]
  • 모어 화자의 국어 어휘 표현 전략 연구, 문법교육 36
    이기연 차경미 문법교육학회, 135-181쪽 [2019]
  • 명사화 의미 기능 교육 연구
    소지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말하기, 듣기 수업에서의 맥락화 유형 분석, 국어교육학연구 28
    박창균 국어교육학회, 361-392쪽 [2007]
  • 렉스튜터: https://www
    lextutor.ca
  • 등급별 국어교육용 어휘
    김광해 박이정 [2003]
  • 독서교육, 어떤 텍스트로 가르칠 것인가: 실제적 맥락과 가식적 맥락의 사이, 새국어교육 106
    박정진 한국국어교육학회, 7-28쪽 [2016]
  • 대화적 관점에서의 소설교육 교수 학습 전략 연구: 자기 반영적 소설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4
    선주원 국어교육학회, 211-234쪽 [2002]
  •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어휘력 평가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의미 능력 평가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32
    하성욱 우리어문학회, 159-184쪽 [2008]
  • 대학생의 영어 어휘능력과 어휘 학습전략의 상관관계, 영어교육연구 15-1
    한상호 펜코리아영어교육학회, 239-269쪽 [2003]
  • 단어 형성법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 연구: 유사 접사의 활용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40
    구본관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1-47쪽 [2017]
  • 기초통계학
    김석우 학지사 [2007]
  • 기억에서의 어휘 지식 표상, 우리말연구 35
    채현식 우리말학회, 30-55쪽 [2013]
  • 기능, 전략, 능력의 개념 비교: 국어과 교육의 개념과 관련하여, 청람어문교육 13-1
    천경록 청람어문학회, 316-330쪽 [1995]
  • 국어능력의 개념과 성격: 감(感)으로서의 국어능력, 한국초등국어교육 56
    이성영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89-116쪽 [2014]
  • 국어교육학의 지향
    최영환 삼지원 [2003]
  • 국어교육의 실제성 구현을 위하여, 국어교육연구 69
    문선희 이삼형 국어교육학회, 91-120쪽 [2019]
  • 국어교육 정책 개선을 통한 한자어 교육 강화 방안 연구, 어문연구 37-4
    민현식 한국어문교육연구회, 439-463쪽 [2009]
  •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실제’: 국어과 교육과정의 ‘실제’에 대한 메타적 접근, 새국어교육 98
    김창원 한국국어교육학회, 7-34쪽 [2014]
  • 국어 형용사 유의관계의 유형, 언어사실과 관점 14 15 16
    봉미경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99-135쪽 [2005]
  • 국어 한자어와 고유어의 동의중복 현상, 국어학 48
    노명희 국어학회, 259-288쪽 [2006]
  • 국어 외래어에 대한 연구, 한국어 의미학 2
    민현식 한국어의미학회, 91-132쪽 [1998]
  • 국어 영역 간 성취도의 상관관계 분석, 국어국문학 139
    이재기 국어국문학회, 115-148쪽 [2005]
  • 국어 어휘범주의 기본층위 탐색 및 의미특성 연구, 담화와인지 18-1
    임지룡 담화 인지언어학회, 153-182쪽 [2011]
  • 국어 어휘력 평가에 대한 연구
    소영숙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국어 어휘 학습 방법에 대한 중 고등학교 학습자의 인식 조사 연구
    차경미 문법교육학회 제27회 전국학술대회 발표자료집 [2017]
  • 국어 어휘 평가 내용 연구
    이기연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국어 어휘 지도 방법의 비교 연구: 한자 이용 여부를 중심으로
    손영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 국어 어휘 교육의 위상, 국어교육학연구 13
    이충우 국어교육학회, 467-490쪽 [2001]
  • 국립특수교육원특수교육학 용어사전
    하우 [2009]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
    korean.go.kr/main/main.do
  • 국립국어원 우리말샘: https://opendict
    korean.go.kr/main
  •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http://ncic
    re.kr/
  • 관계 중심적 대화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내용 연구
    박성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과학의 언어에 대한 국어교육적 접근, 국어교육연구 58
    구본관 차경미 국어교육학회, 35-68쪽 [2015]
  • 과학용어 및 과학용어 교육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7
    박윤배 윤은정 한국과학교육학회, 1343- 1353쪽 [2013]
  • 과학 글쓰기 유형 및 내용 구성 연구, 국어교육연구 39
    이지수 차경미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25-260쪽 [2017]
  • 고유어와 한자어의 대응 현상
    김광해 탑출판사 [1989]
  • 고등학생용 한글 맞춤법 지식 측정 도구 개발 연구, 한국어문교육 18
    하성욱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53-67쪽 [2015]
  • 고등학교 어휘교육의 위상과 어휘교육론의 과제, 국어교육학연구 44
    김창원 국어교육학회, 229-259 [2012]
  • 고등학교 국어
    고형진 동아출판 [2017]
  • 고등학교 국어
    신유식 미래엔 [2017]
  • 고등학교 국어
    이삼형 지학사 [2017]
  • 고등학교 국어
    최원식 창비 [2017]
  • 고등학교 국어
    김동환 교학사 [2017]
  • 고등학교 국어
    류수열 ㈜금성출판 [2017]
  • 고등학교 국어
    민현식 좋은책 신사고 [2017]
  • 고등학교 국어
    박안수 비상교육 [2017]
  • 고등학교 국어
    박영목 천재교육 [2017]
  • 고등학교 국어
    박영민 비상교육 [2017]
  • 고등학교 국어
    이성영 천재교육 [2017]
  • 강보선, 「표현 어휘 신장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3]
  • 강보선,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어휘 학습 활동에 대한 비판적 고찰: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54-2
    국어교육학회, 5-40쪽 [2019]
  • 감정 어휘 교육 내용 연구
    차경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간접 표현을 위한 단어 선택의 양상 연구, 국어교육 91
    이종철 한국어교육학회, 273-298쪽 [1996]
  • ㄴ), 어휘 교육의 이론과 실제, 우리말교육현장연구 52-5
    구본관 우리말교육현장학회, 49-94쪽 [2011]
  • ㄱ), 어휘 교육의 목표와 의의, 국어교육학연구 40
    구본관 국어교육학회, 27-59쪽 [2011]
  • 「한국어 어휘 학습 전략 연구」
    이정민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장르 문법 교육 내용 연구」
    제민경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신명선‧강용철, 문식성 향상을 위한 어휘 능력 신장 연구
  • Vocabulary size as a placement indicator , Grunwell , P. ( Ed . )
    [1988]
  • Vocabulary size and use : Lexical richness in L2 written production
    [1995]
  •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and language learning outcomes
    [1996]
  •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1997]
  • Vocabulary learning and teaching beliefs of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in Hong Kong and mainland China
    [2011]
  • Vocabulary in language teaching
    [2000]
  • Vocabulary Matrix : Understanding , Learning , Teaching
    [2009]
  • Vocabulary Instruction Throughout the Day in Twenty-three Canadian Upper-elementary Classrooms
    [2003]
  • Using vocabulary notebooks for vocabulary acquisition and teaching
    [2017]
  • Universals of lexical simplification , In Faerch & Kasper ( eds
  • Theoretical bases of communica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teaching and testing
    1 , pp.1-47 [1980]
  • The sausage machine : A new two-stage parsing model
    6 , pp.291–326 [1978]
  • The role of consciousness in second language learning
    11 , pp.129-158 [1990]
  • The relationship of lexical proficiency to the quality of ESL compositions
    [1995]
  • The relationship between passive and active vocabularies : Effects of language learning context
    [1998]
  • The lexical profile of second language writing : does it change over time ?
    25 , pp.21-33 [1994]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etting on topic continuation in mother-child dyads
    [1995]
  • The development of passive and active vocabulary in a second language : Same or different ?
    [1998]
  • The development of a new measure of L2 vocabulary knowledge
    10 , pp.355-371 [1993]
  • The Question of Teaching Vocabulary : Which Words ? In What Ways ?
    [2013]
  • The Measurement of Observer Agreement for Categorical Data
    [1977]
  • The Effects of Vocabulary Instruction : A Model-Based Meta-Analysis
    [1986]
  • The Development of a Child 's Vocabulary in Relation to Environment
    22 , pp.35-64 [2012]
  • Testing and teaching vocabulary , Guidelines 5
    [1983]
  • Teaching vocabulary through code-mixing
    [2003]
  • Teaching Vocabulary Expeditiously : Three Keys to Improving Vocabulary Instruction
    [2008]
  • Teacher Cognition and Language Education : Research and Practice
    [2015]
  • Supporting Vocabulary Teaching and Learning in Prekindergarten : The Role of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26 , pp.988-1011 [2015]
  • Strategies of Discourse Comprehension
    [1983]
  • Strategies in Interlanguage Communication
    [1983]
  • Retention of inferred and given word meanings : experiments in incidental vocabulary learning , In Arnaud and Bejoint ( Eds . )
    [1999]
  • Receptive vs. productive aspects of vocabulary ; Schmitt , N. McCarthy , M.Vocabulary : Description , acquisition , and pedagogy
    [1997]
  • Putting research and technology into vocabulary learning and teaching
    [2016]
  • Picture Vocabulary Size Test ( PVST )
    [2017]
  • On the teachability of communication strategies
    [1995]
  • Modularity of mind
    [1983]
  • Memory systems of he brain : A brief history and current perspective
    82 , pp.171-177 [2004]
  • Lexical Search Strategies in Translation , Meta : Journal des traducteurs 41-1
    pp.97-113 [1996]
  • Lexical Competence
    Marconi, D. MIT Press, 신명선 이기연 차경미 강경민 역(2019), 어휘 능력, 역락 [1997]
  • Levels of processing and the structure of the language processor
    [1979]
  • Language Testing in Practice
    [1996]
  • L2 초기학습자의 어휘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관한 구조적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29-3
    강희진 백승현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155-179쪽 [2015]
  • Interlanguage , Product Information Internation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in Language Teaching
    10 , pp.209-241 [1972]
  • Fundamental Considerations in Language Testing
    [1990]
  • Frequency of use , perceived usefulness , and actual usefulness of second language vocabulary strategies : A study of Hong Kong learners
    [2003]
  • Enhancing vocabulary development and reading comprehension through metacognitive strategies
    [2008]
  • Elaboration in vocabulary learning : A comparison of three rehearsal methods
    20 , pp.281-293 [1986]
  • EFL 학습자들의 영어 어휘 학습 전략과 영어 능력과의 상관관계, 국제언어문학 37
    김동규 국제언어문학회, 181-206쪽 [2017]
  • Direct teaching of vocabulary after reading : is it worth the effort ?
    [2009]
  • Dictionary of Language Teaching & Applied Linguistics
    [1992]
  • Designing tasks for the communicative classroom
    [1989]
  • Defining moment : Teaching vocabulary to unmotivated students
    92 , pp.75-78 [2003]
  • Critical Thinking Ability , L2 Vocabulary Knowledge , and L2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2011]
  • Contexts of competence: social and cultural considerations in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Berns, M. S. New York: Plenum Press, 전한성 역(2012), 의사소통능력과 맥락: 의사소통 언어 교수에서의 사회 문화적 고찰, 한국문화사 [1990]
  • Congnitive linguistics: an introduction
    Evans, V. Green, M. Edinburgh : Edinburgh University Press, 임지룡 김동환 역(2008), 인지언어학 기초, 한국문화사 [2006]
  • Computational identification of p-type transparent semiconductors
    윤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Communication strategies , foreigner talk , and repair in interlanguage
    [1980]
  • Communication Strategies in a Second Language : Definitions and Taxonomies
    47 , pp.173-210 [1997]
  • Cognitive Linguistic approaches to teaching vocabulary : Assessment and integration
    [2011]
  • Attrition in the productive lexicon of two Portuguese third language speakers ,
    11 , pp.135-149 [1989]
  • Assessing Vocabulary
    Read, J.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배도용 전영미 역(2015), 어휘 평가, 글로벌콘텐츠 [2001]
  • Are C-tests valid measures for L2 vocabulary research ?
    [1994]
  • A vocabulary-size test of controlled productive ability
    16 , pp.31-51 [1999]
  • A vocabulary size test
    [2007]
  • A theoretical account of lexical communication strategies , Schreuder , Robert , Weltens & Bert ( edt )
    [1993]
  • A new spin on teaching vocabulary : A source-based approach
    [2003]
  • A closer look at some interlanguage terminology : a framework for communication strategies , In C. Faerch and G . Kasper ( eds . ) , Strategies in Interlanguage Communication
    [1983]
  • A Phrasal Expressions List ,
    [2012]
  • A New Approach to Assessing Strategic Learning : The Case of Self-Regulation in Vocabulary Acquisition
    [2006]
  • ?TV 뉴스 보도문의 텍스트언어학적 분석?, ?텍스트언어학? 15
    장소원 한국텍스트언어학회, 341-362쪽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