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사회과 교육과정 시기별 학술 담론의 특징 분석

김재우 2020년
논문상세정보
'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사회과 교육과정 시기별 학술 담론의 특징 분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
  • 사회과 교육과정
  • 의미연결망분석
  • 잠재디리클레할당(lda)
  • 텍스트 마이닝
  • 학술 담론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650 0

0.0%

'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사회과 교육과정 시기별 학술 담론의 특징 분석' 의 참고문헌

  • 허수 언어 네트워크 연구를 통해 본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역사 인식 -내재적 발전론의 의미구조를 중심으로-
    인문논총, 75(1), 121-176 [2018]
  • 해방 후 한국사회과의 성립과정과 그 성격에 관한 연구
    이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 한국의 정치사회적 지배담론과 민주주의 동학: 한국 민 주주의와 사회운동의 동학(3)
    조희연 서울: 함께읽는책 [2003]
  • 한국의 국가 교육과정의 변천과 최근의 개혁 동향
    소경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8(1), 87-103 [2019]
  • 한국교육과정학회(편) 교육과정학 용어 대사전
    서울: 학지사 [2017]
  • 한국과 일본의 미군정 초기 교육정책과 사회과 도입에 관 한 연구
    이진석 시민교육연구, 35(2), 95-118 [2003]
  • 한국 초등지리교육 학위논문의 연구 동향에 대한 언어 네트워크 분석
    이동민 사회과교육, 56(4), 75-90 [2017]
  • 한국 사회과교육과정의 시기별 특징 고찰: 초 중 고 교수 요목기에서 2015개정교육과정기까지
    옥일남 교육과정평가연구, 20(1), 57-86 [2017]
  •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양상 - 교수요목기에서 2008 개정 교육과정까지
    강대현 사회과교육, 54(1), 63-89 [2015]
  •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 영역별 연구동향 분석 -1946 년부터 1999년까지의 연구문헌목록을 중심으로-
    장원순 허종렬 사회과학교육연 구, 2, 97-134 [2001]
  •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과정과 양상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강대현 모경환 교육연구와 실천, 79, 1-23 [2013]
  • 한국 미디어 담론 분석 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
    정재철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28, 297-322 [2015]
  • 한국 기업인의 ‘기업시민성(Corporate Citizenship)’ 개념에 대한 담론 분석
    양선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3), 639-660 [2018]
  • 학술지 평가정책에 관한 고찰 –학술진흥재단의 학술지정 책을 중심으로-
    장덕현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1), 359-376 [2004]
  • 학교구성원들의 정체성과 담론들 간의 역동적 관계: 자율 형공립고의 사례분석
    박휴용 교육종합연구, 14(1), 21-47 [2016]
  • 토픽모델링을 이용한 뉴스 의제 분류와 미디어 다 양성 분석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관련 뉴스 분석을 통해
    길우영 이종혁 한국 방송학보, 33(1), 161-196 [2019]
  •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페미니즘 텍스트 읽기에 나타난 독 자 담론 분석: 소설 82년생 김지영을 중심으로
    최숙기 독서연구, 52, 199-239 [2019]
  • 텍스트마이닝을 위한 한국어 불용어 목록 연구
    길호현 우리말글, 78, 1-25 [2018]
  •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사회과 연구 동향 분석: 2000년대 이후의 학술 논문을 중심으로
    김동진 김재우 시민교육연구, 51(2), 35-70 [2019]
  •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대규모 텍스트의 자 료정리(Data Cleaning) 방법에 관한 연구
    박치성 이준성 현대사회와 행정, 27(4), 35-68 [2017]
  •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사회적 인식 네트워크 (socio-cognitive network) 분석을 통한 정책이해관계자 간 공유된 의미 파악 사례
    박치성 정지원 정부학연구, 19(2), 73-108 [2013]
  • 최초의 사회생활과 교수 요목의 특징
    홍웅선 한국교육, 19, 23-46 [1992]
  • 초등학교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교육부 교육부 [1997]
  •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Ⅲ) -국어, 도덕, 사회-
    교육부 교육부 [1997]
  • 초등 사회과교육 60년: 변천과 전망
    최용규 사회과교육연구, 12(1), 229-256 [2005]
  • 초 중 고등학교 사회과 국사과 교육과정 기준(1946~ 1997)
    교육부 교육부 [2000]
  • 질적 메타분석에 대한 고찰: 교육과정 연구에서의 적용가능성 탐 색
    나장함 교육과정연구, 26(4), 229-252 [2008]
  • 질적 내용분석의 개념과 절차
    정상원 정정훈 최성호 질적탐구, 2(1), 127-155 [2016]
  • 중학교 지리교육과정에 재현된 세계시민성 담론 분석
    김갑철 사 회과교육, 55(4), 1-16 [2016]
  •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교육내용 적정화 담 론의 수용과 굴절
    김성자 역사교육, 121, 1-42 [2012]
  •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학습 제재 간 의미 연결망 구조 분석 – 법 단원과 사회 문화 단원의 비교 -
    김다해 박성혁 전진현 법교육 연구, 7(2), 181-202 [2012]
  • 중등 역사교과서 개편의 과정과 성격
    김한종 한국고대사연구, 64, 5-42 [2011]
  • 중등 사회 교육과정과 국가 정체성 교육의 변천사
    강진웅 사회과 교육, 56(1), 45-59 [2017]
  •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체제적 분석 -제6차 사회과 교 육과정과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최병모 시민교육연구, 33, 333-374 [2001]
  •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조적 문제와 사회과의 해체
    김영석 사회과교육연구, 12(2), 19-36 [2005]
  •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사고 관련 내용 분석
    최원회 한 국지리환경교육학회, 15(1), 1-36 [2007]
  •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채택 과정에 대한 연구 –교과서 채택 과정에서 드러난 사회과 교사들의 교과서 선 호 이해-
    박윤경 시민교육연구, 33, 109-139 [2001]
  • 의미 연결망 분석을 통한 도덕과와 사회과의 다문 화교육 개념 특성 비교 연구
    박세훈 장인실 초등교육연구, 31(1), 47-72 [2018]
  • 의료 지식의 사회적 구성과 건강 행동 -유방암 논문 초록 과 환자 포럼 게시글의 토픽 모델링을 중심으로-
    조원광 서울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역사적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 탐구 패러다임의 변천: 기술 공학적 접근의 형성에 관한 재음미
    김민환 교육과정연구, 13, 213-227 [1995]
  • 역사과 교육과정 60년의 변천과 진로
    최상훈 사회과교육연구, 12(2), 205-236 [2005]
  • 언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한 학술논문의 내용분석
    이수상 정보관리학회지, 31(4), 49-68 [2014]
  • 신안나 빅데이터를 활용한 자유학기제 정책의 키워드 및 토픽 분 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수준별 교육과정 담론의 분석
    조대훈 시민교육연구, 34(2), 199-234 [2002]
  • 수능 한국사 필수 시행의 현안과 개선 방안
    신소연 전북사학, 54, 309-344 [2018]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상의 담론 분석을 통한 인지적 정서적 측면의 여론 변화 연구
    홍주현 커뮤니 케이션학 연구: 일반, 19(3), 5-29 [2011]
  • 세계 지리교육 연구의 최근 동향에 대한 언어 네트워크 분석
    이동민 한국지리학회지, 6(3), 355-368 [2017]
  •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의제설정효과: 신문, TV, 포털의 비 교
    양선희 한국언론학보, 52(4), 81-104 [2008]
  • 사회적 기업에 관한 학문적 담론의 확산과 그 제도적 논 리의 변화
    정동일 지역사회학, 16, 69-108 [2015]
  • 사회연결망분석, 제4판
    김영진 김용학 서울: 박영사 [2016]
  • 사회생활 해설
    허현 서울: 제일출판사 [1946]
  • 사회과학 방법론으로서의 연결망 분석기법 적용의 의의와 연구과제 -의미와 연결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을 중심 으로-
    한관종 사회과교육연구, 10(2), 219-235 [2003]
  • 사회과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권오정 김영석 서울: 교육과학사 [2003]
  • 사회과교육의 기원 및 시기 구분 문제에 대한 고찰
    이혁규 시민 교육연구, 41(4), 129-152 [2009]
  • 사회과교육
    모경환 차경수 서울: 동문사 [2017]
  • 사회과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교육 의 과제
    모경환 황혜원 한국교원교육연구, 24(2), 199-219 [2007]
  • 사회과 교육과정과 성취기준 -일반사회 영역의 특 징과 문제점-
    강대현 모경환 사회과교육, 51(2), 61-76 [2012]
  •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7]
    교육부 교 육부 [2015]
  • 사회과 교육과정 연구의 동향 분석
    송성민 시민교육연구, 45(2), 123-159 [2013]
  •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체제 및 개정방식에 관한 연구
    모경환 시민 교육연구, 38(2), 47-66 [2006]
  • 사회과 PCK 연구 동향 및 연구 담론 분석
    조대훈 시민교육연구, 47(2), 115-143 [2015]
  •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학구조개혁 평가의 키워드 및 토픽 분석
    김지은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정책에 대한 언론보도 분석
    유예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박은종 사회과 교육과정과 수업의 탐구
    경기: 한국학술정보(주) [2014]
  • 박은정 조동준 북한 신년사(1946-2015)에 대한 자동화된 텍스트 분석
    박종희 한국정치학회보, 49(2), 27-61 [2015]
  • 박은아 전숙자 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중학교 『사회』교과서의 통 합적 내용구성 연구
    시민교육연구, 36(1), 101-121 [2004]
  • 미디어 중독의 담론지형과 쟁점 연구: 학술논문의 주제와 방법에 대한 메타분석을 중심으로
    강진숙 한국방송학보, 25(4), 7-38 [2011]
  • 미군정하 사회생활과 출현의 경위
    홍웅선 교육학연구, 30(1), 111-128 [1992]
  • 데이터 과학시대 텍스트 데이터 분석기법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제도화를 위한 제언: 텍스트 데이터에 대한 차원축 소 기법을 중심으로
    박미사 백영민 사회과학논집, 49(1), 188-210 [2018]
  • 대통령 측근 비리에 관한 언론 보도 연구
    김성해 박현식 언론과 학연구, 14(2), 75-112 [2014]
  • 담론분석방법과 연구사례
    서덕희 대한질적연구학회 학술대회 자 료집(pp. 28-43) [2011]
  • 담론분석과 담론의 정치학:푸코의 작업과 비판적 담론분석을 중 심으로
    이기형 언론과 사회, 14(3), 106-145 [2006]
  •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평생교육 토픽 분석 –0318년 지역매체 기사를 중심으로-
    김태종 박상옥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5(4), 37-102 [2018]
  • 네트워크 분석방법의 활용과 한계
    이수상 서울: 도서출판 청람 [2018]
  • 금연과 흡연의 담론 경쟁
    김영욱 함승경 한국언론학보, 58(5), 333-361 [2014]
  • 국가교육과정 관련 국내 연구 동향 탐색: 정책적 활용성을 중심으로
    장수빈 한동숙 교육과정연구, 35(4), 325-353 [2017]
  • 교육정책과 학술담론 형성의 관계: 학술지 분석을 중심으 로
    문인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백서
    서울: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2007]
  • 교육인적자원부 「국민의 정부」(1998~2002) 교육인적자원백서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3]
  • 교육과학기술부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 시 제2012-31호 [별책1]
    교육과학기술부 [2012]
  •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2008]
  •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2009]
  • 교육과정의 이해
    소경희 경기: 교육과학사 [2017]
  • 교육과정 재개념화 운동의 역사적 의의와 한계
    박채형 학습자중 심교과교육연구, 16(4), 311-330 [2016]
  • 교육과정 담론
    노철현 박채형 박천환 서울: 학지사 [2015]
  • 교육개혁정책의 연속성과 단절성에 관한 분석
    강은숙 류승오 교 육문제연구, 20(1), 43-66 [2014]
  • 교육 과정 교과서 연구회 한국 교과교육과정의 변천(국민학교)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0]
  • 교과는 진화 하는가
  • 교과교육학신론
  • 공통사회과 교사 양성의 체제와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강환국 사 회과교육, 32, 353-370 [1999]
  • 고아라 중등 지리 교육과정에 반영된 세계시민교육 관련 요소의 구조적 특성에 관한 연구 -2009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이동민 사회과교육, 54(3), 1-19 [2015]
  •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지리 교과를 중심으 로
    반용부 교육과학연구, 4호, 251-373 [1999]
  • 경제 교육과정 개정 논의와 결과에 대한 반성 -2007, 2009 개정 경제 관련 공통 및 선택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강대현 최종민 경제교육연구, 19(2), 33-61 [2012]
  • 『담론학과 언어분석-맥락 담론 의미』
    김슬옹 경기: 한국학술 정보(주) [2009]
  • ‘지식’ 생산을 통해 세상에 개입하기: 담론연구의 매력과 확장성
    김성해 한국질적탐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pp. 17-32) [2019]
  • Using Quantitative Content Analysis in Research (2nd Ed.). Routledge. 배현석 배은결 (역)(2011). 미디어메시지 분석: 양적 내용분석방법을 중심으로
    Fico, F. G. Lacy, S. Riffe, D. 경북: 영남대학교출판부 [2005]
  • Understanding curriculum : An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historical and contemporary curriculum discourses
    Vol . 17 [1995]
  • Topicmodels : An r package for fitting topic models ’
    40 ( 13 ) , 1-30 [2011]
  • Topic Models . In A. N. Srivastava & M. Sahami ( Eds . ) , Text Mining Classification , Clustering , and Applications
    pp . 71-93 [2009]
  • Theories of discourse. Oxford: Blackwell. 임상훈 (역)(1992). 담론이란 무엇인가: 알튀세 입장에서의 푸코 포스트 맑시즘 비판
    Macdonell, D. 서울: 한울 [1986]
  • The social studies in secondary education : A reprint of the seminal 1916 report with annotations and commentaries
    [1994]
  • The social history of school subjects
    34 ( 2 ) , 111-121 [1990]
  • The press and foreign policy
    [1963]
  • The nested chinese restaurant process and bayesian nonparametric inference of topic hierarchies
    57 ( 2 ) , 7 . [2010]
  • The geometry of culture : Analyzing meaning through word embeddings
    [2018]
  • The author-topic model for authors and documents . In Proceedings of the 20th conference on Uncertainty in artificial intelligence
    pp . 487-494 [2004]
  • The Textmining Handbook
    [2007]
  • The Struggle for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 In E. W. Ross ( Ed . ) ,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 Purposes , Problems , and Possibilities
    pp . 17-36 [2006]
  • The Social Studies Wars
    [2004]
  • The Process of Education. 이홍우(역)(2017). 브루 너 교육의 과정
    Bruner, J. S. 경기: 배영사 [1960]
  • The Practical : A language for Curriculum
    78 ( 1 ) , 1-23 [1969]
  • The Development of Social Network Analysis
    [2004]
  • The Agenda-Setting Function of Mass Media
    36 ( 2 ) , 176-187 [1972]
  • Text Mining with R. O’Reilly Media. 박진수(역)(2019). R로 배우는 텍스트 마이닝
    Robinson, D. Silge, J. 경기: 제이펍 [2017]
  • Social Studies Reform 1880-1980
    [1981]
  • School subjects andCurriculumChange
    [1993]
  • R를 이용한 텍스트 마이닝
    백영민 서울: 한울아카데미 [2017]
  • Reading tea leaves : How humans interpret topic models
    pp . 288-296 ) [2009]
  • Probabilistic Topic Models
    55 ( 4 ) , 77-84 . [2012]
  • Power and criticism: poststructural investigations in education. 박순경(역)(1998) 탈구조조의 교육과 정 탐구: 권력과 비판
    Cherryholmes, C. H. 서울: 교육과학사 [1988]
  • Methods of text and discourse analysis: In search of meaning. Sage. 남상백 (역)(2015). 텍스트와 담론 분석 방법
  • Liberal education and the nature of knowledgePhilosophical Analysis and Education
    pp . 76-93 [1965]
  • Latent dirichlet allocation
    3 ( Jan ) , 993-1022 . [2003]
  • Jasny, B. R., Chin, G., Chong, L., & Vignieri, S. (2011). Again, and again, and again…, Science, 334, 1225.
    334 , 1225 . [2011]
  • History of Sexuality Vol. 1. Harmondsworth: Penguin. 이규현(역)(2004). 성의 역사 1
    Foucault, M. 서울: 나남 [1981]
  • Gaussian lda for topic models with word embeddings
    pp . 795-804 [2015]
  • Foucault의 통치성 관점을 통해 분석한 청소년 문제 담론의 변화
    김종우 주수산나 상담학연구, 18(2), 223-243 [2017]
  • Foucault의 담론 개념과 학교지식의 성격
    박병락 교육사상연구, 23(2), 43-59 [2009]
  • Finding scientific topics
    101 ( suppl 1 ) , 5228-5235 . [2004]
  • Discourse. Routledge. 김부용(역)(2001). 담론
    Mills, S. 서울: 인 간사랑 [1997]
  • Disciplinary discourses : Social interactions in academic writing
    [2004]
  • Curriculum development : Theory and Practice
    [1962]
  • Content analysis for the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1969]
  • Content Analysis :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 gy
    [2004]
  •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49]
  • Automatic evaluation of topic coherence . In Human Language Technologies : The 2010 Annual Conference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pp . 100-108 [2010]
  • Application of text mining techniques to the analysis of discourse in eWOM communications from a gender perspective
    129 , 131-142 [2018]
  • Analysing discourse: Textual analysis for social research
    Fairclough, N. Psychology Press. 김지홍(역)(2012). 담화분석방법: 사 회조사연구를 위한 텍스트 분석. 경기: 도서출판 경진 [2003]
  • 5 31 교육개혁 그리고 20년
    안병영 하연섭 서울: 다산출판사 [2015]
  • 21세기와 교육과정의 지역화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김용찬 사회과교육, 33, 223-244 [2000]
  •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화와 쟁점
    강대현 모경환 은지용 시민교육연구, 48(1), 1-30 [2016]
  •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Ⅱ 통 합사회
  • 1990년대 사회과교육 연구 동향 분석(1) - 연구방 법론 및 교육과정 요소별 연구동향을 중심으로
    장원순 허종렬 초등사회과교육, 11, 377-413 [1999]
  • (Eds.).Issues in curriculum: A selection of chapters from past NSSE yearbooks (Vol. 98)
    Early, M. Rehage, K. J. University of Chicago Press. 한혜정(역)(2011). 교육과정의 현대 적 쟁점. 경기: 교육과학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