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중등 체육교사 역량 모델 및 평가도구 개발

김양혁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중등 체육교사 역량 모델 및 평가도구 개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운동경기와 실외경기와 경기
  • 역량
  • 체육교사
  • 행동사건면접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494 0

0.0%

' 중등 체육교사 역량 모델 및 평가도구 개발' 의 참고문헌

  • 핵심역량 핵심인재
    김종인 이홍민 서울: 한국능률협회 [2003]
  • 학습자의 수업참여 측정도구 개발
    차민정 한국교육방법학회, 22(1), 149-159 [2010]
  • 학교체육의 교과운영 실태에 대한 개선방안
    손흥기 이종희 체육학논문집, 25, 93-99 [1997]
  • 학교내 체육수업 개선의 실질적 장애요인에 대한 중학교 체육교사의 인식과 대처 전략
    최의창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9(2), 64-87 [2002]
  • 최미나, 대학에서의 교수역량(teaching competency) 분석을 통한 효과적 인 교수역량 진단 방안 탐색
    청대학술논집, 7(S). 143-164 [2006]
  • 최미나 ,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수 역량 모델 개발
    노혜란 고용직업능력개발연구, 7(2), 1-28 [2004]
  • 초등학교 여학생 체육활동 참여 유도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엄우섭 이정택 차민철 한은상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0(4), 57-72 [2015]
  • 초등학교 수석교사의 교사역량 인식 분석
    조호제 교육과정연구, 30(2), 201-224 [2012]
  • 초등학교 교사의 다문화 교수 역량 척도 개발
    이건남 이기용 실과교육연구, 19(3), 125-142 [2013]
  •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평가지표 개발 및 타당화
    이대용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평가지표 개발 및 타당화
    김석우 이대용 교육평가연구, 25(4), 581-604 [2012]
  • 초등체육수업 운영상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모색
    김재운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9(1), 1-14 [2014]
  • 초등교사의 핵심역량 수준 및 교직경력별 핵심역량 수준 차이 분석
    이경진 장신호 최진영 한국교원교육연구, 26(3), 219-240 [2009]
  • 초등교사의 체육수업반성과 교수역량 및 교수자신감의 인과관계
    박경석 한국체육과학회지, 23(2), 855-863 [2014]
  • 초등교사의 체육 교수역량 모델 개발 및 진단, 강원대학교 대학원
    김진숙 박사학위논문 [2013]
  • 초등 교수역량요소 도출 및 예비 초등교사와 초등교사간 교수역량 인식비교
    나일주 진성희 한국초등교육학회, 22(1), 343-368 [2009]
  • 체육지도자의 지도역량 평가요인 탐색
    은희관 이종호 코칭능력개발지, 18(1), 27-35 [2014]
  • 체육전문인 양성교육을 위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체제 개선
    김진희 코칭능력개발지, 12(1), 35-43 [2010]
  • 체육수업에서 교사-학생관계 및 교유관계가 학생들의 학업적 흥미와 과제참여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조홍식 한국체육과학회지, 26(5), 771-784 [2017]
  • 체육교사의 수업 방식 및 변화과정 분석
    류태호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8(1), 161-170 [2001]
  • 체육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생들의 신뢰와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문선호 전용배 조태수 수산해양교육연구, 25(2), 526-537 [2013]
  • 체육교사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
    손천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9(2), 26-42 [2002]
  • 청소년기 여학생들의 체육활동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황의룡 황철상 한국체육학회지, 52(4), 283-291 [2013]
  • 중학교 경력체육교사의 수업개선 과정 탐색
    윤현수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9(3), 111-128 [2012]
  • 중등학교 신규교원 선발제도의 개선방안 탐색
    김운종 한국교육문제연구, 31(4), 75-93 [2013]
  • 중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구성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백순근 신효정 유예림 이재열 함은혜 아시아교육연구, 8(1), 47-69 [2007]
  • 중등체육교원 임용시험제도의 필기평가에 대한 발전방향
    이광재 이종형 열린교육연구, 17(2). 227-244 [2009]
  • 중등체육교사 임용 시험 체제에 대한 연구
    박종률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8(4), 59-80 [2011]
  • 중등교사의 보유역량과 발휘역량 차이 분석, 강원대학교 대학원
    김인희 박사학위논문 [2013]
  • 중등교사의 교수역량에 대한 경험적 연구
    황은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 중등교사 직무역량 요구분석
    박용호 배현경 이해정 조대연 한국교원교육연구. 29(2), 299-320 [2012]
  • 중등교사 역량모델 개발
    백지연 송민영 조현정 직업과 자격 연구, 4(2), 85-110 [2015]
  • 좋은 체육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량 및 역할 탐색
    이대형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4), 281-307 [2012]
  •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우종필 서울: 한나래아카데미 [2012]
  • 우리나라 중등학교 체육교사 양성과 임용에 대한 고찰
    김영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1), 87-105 [2010]
  • 역량평가 인적자본 역량모델 개발과 역량평가
    이홍민 서울: 리드리드 출판 [2009]
  • 역량중심 인적자원개발의 비판과 쟁점
    오헌석 경영교육논총, 47, 191-213 [2007]
  • 역량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인적자원개발에의 적용 가능성 탐색, 임금연구
    김종인 가을호 [2005]
  • 역량기반 인적자원관리(CBHRM)의 도입과 발전:한국 기업을 위한 상황론적 접근법
    김현주 POSRI,3(1),120-158 [2003]
  • 여학생들의 적극적인 체육수업을 위한 참여요인 탐색
    김낭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4), 353-369 [2018]
  • 양지선, 유태명가정과 예비교사의 전문자질 및 실천적 교수역량에 관한 연구
    실과교육연구, 16(4), 101-124 [2010]
  • 알기 쉬운 역량모델링 (정재환, 민병모, 김종명 공역). 서울: PSI컨설팅
    Lepsinger, R. Lucia, A. D. (원서 출판 1999) [2001]
  • 스포츠맨십은 가르칠 수 있는가?: 체육수업에서의 정의적 영역 지도의 어려움과 가능성
    최의창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7(1), 1-24 [2010]
  • 생활체육예비지도자의 지도자역량 평가
    김세환 김진성 추종호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7(4), 83-93 [2013]
  • 생활체육 예비수영지도자의 지도자역량 평가
    강효민 김종화 한광령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1(2), 463-475 [2008]
  • 사이버대학 교수자의 교수역량 모델링
    임규연 한승연 교육방법연구, 24(4), 837-862 [2012]
  • 대학에서의 교수 학습활동과 의사소통, 수업만족도에 관한 연구: 교수자와 학습자간 인식차이와 영향요인을 중심으로
    송충진 아시아교육연구, 15(2), 171-200 [2014]
  • 대학 교양체육 교수자의 유머러스함이 래포, 수업만족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강신녀 박성언 전정우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9(2), 1-17 [2015]
  • 대학 교수의 핵심 교수역량 모델연구
    임우섭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뉴 게임을 활용한 여학생의 체육수업참여 개선 연구
    김문휘 이규일 한국체육학회지, 47(6), 303-313 [2008]
  • 기업의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김진모 직업교육연구, 20(2), 109-128 [2001]
  •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V: 체육, 음악, 미술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08]
  • 교원선발제도의 평가학적 검토와 개선과제
    서민원 교육평가연구. 20(2), 51-76 [2007]
  • 교수역량(teaching Competency) 진단도구 개발: A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양은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이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학 업 성취도 도움에 미치는 영향
    조규락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7(3), 261-282 [2011]
  • 교과 교육과정 쟁점 및 개선 방향-도덕, 실과(기술, 가정), 체육, 음악,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진의남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 공과대학 교수역량(TeachingCompetency) 진단도구 개발과 교수역량, 교수효능감, 직무만족도, 강의평가 간의 관계규명
    이현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개선되어야 할 체육 수업 문화 분석
    박종률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4(4), 25-42 [2007]
  • 가장 바람직한 체육교사는 누구인가?: 체육교사교육 논의의 최근 동향과 과제
    최의창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1(2), 25-49 [2004]
  • 「The elements of expertise .
    68 ( 2 ) , 30-33 . [1997]
  • UsingCompetencies toConnect the workplace and postsecondary education
    No . 110 [2001]
  • Using Thematic Analysis in Psychology
    3 ( 2 ) . 77-101 . [2006]
  • The significance and sources of student engagement . In F. NewmannStudent engagement and achievement in American secondaty schools
    pp . 11-39 [1992]
  • The quest for competencies
    33 ( 7 ) , 48-56 [1996]
  • The models . In Models for HRD practice
    Vol . 3 [1989]
  • The limits of competence : Knowledge , higher education and society
    [1996]
  • The competent manager :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1982]
  • The competency casebook : Twelve studies in competency-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1993]
  • The Content Analysis Guidebook ,
    [2002]
  •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28 , 1-14 [1973]
  • Teaching the new basic skills : Principles for educating children to thrive in a changing economy
    [1996]
  • Teaching physical education : what do we need to know and how do we find it ?
    28 ( 3 ) , 7-10 [1998]
  • Teacher efficacy and techer competency ratings
    22 , 343-352 . [1985]
  • Student involvement : A development theory for higher education
    40 ( 5 ) , 518-529 [1999]
  • Student engagement in student achievement : A review of state policy evidence
    8 ( 1 ) , 1-44 [2000]
  • STEAM 교육의 교수역량 평가지표에 대한 중등학교 교사의 인식분석
    김방희 김진수 한국 기술교육학회지, 16(1), 122-140 [2016]
  • Knowledge base in physical education teacher education : A proposal for a new era
    49 , 161-181 [1997]
  •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 II ) :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1999]
  • In pursuit of the expert pedagogue
    15 ( 7 ) , 5-13 . [1986]
  • Expertise in teaching physical education
    68 ( 3 ) , 29-35 . [1997]
  • Differences between experienced and inexperienced teachers planning decisions , interactions , students engagement and instructional climate
    62 , 196-204 [1991]
  • Designing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 II ) :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1999]
  • Critical pedagogy : What might it look like and why does it matterThe sociology of sport and physical education : An introductory reader
    pp . 167-189 [2002]
  • Content analysis :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 2nd ed.
    Chapter 11 [1980]
  • Competence at Work. New York: Wiley. 민병모, 박동건, 박종구, 정재창(역)(1998). 핵심역량 모델의 개발과 활용
    Spencer, L. M. Spencer, S. M. PSI 컨설팅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