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한국어 관형절의 담화 화용적 기능 교육 연구

강경민 2020년
논문상세정보
' 한국어 관형절의 담화 화용적 기능 교육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동양3국 언어
  • 관계절
  • 관형절
  • 기능
  • 담화
  • 대조분석
  • 맥락
  • 보문절
  • 언어유형론
  • 응집성
  • 장르
  • 지시
  • 텍스트
  • 한국어문법교육
  • 화용론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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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 관형절의 담화 화용적 기능 교육 연구' 의 참고문헌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접속문 시간 표현의 교육 내용 조직화 원리 연구」
    강남욱 서 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3]
  • 「문법 문식성 관점의 문장 구조 교육 내용 연구」
    조진수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8]
  • 「관형사 어미 ‘다는’에 대한 고찰」, 새국어교육 77
    이관규 한국국어교육학회 [2007]
  • 화제의 관계화 제약과 주제구조, 한국어 의미학 48
    오충연 한국어의미학회 [2015]
  • 화제 표지 ‘은/는’의 담화적 기능과 교육 방안, 어문논집 66
    서정숙 중앙어문학회 [2016]
  • 화용론 연구의 거시적 관점: 이론과 실제
    이성범 소통 [2012]
  • 형태론적 구성으로 인식되는 복합문 구성에 대하여, 국어학 15
    권재일 국어학회 [1986]
  • 형태 초점 교수를 통한 한국어 내포문 교육 연구: 관형사절과 명사절을 대 상으로
    성지연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2]
  • 형용사의 특성으로 설명되지 않는 형용사절, 한국어 의미학 50
    정연주 한국어의미 학회 [2015]
  • 형용사와 관계절의 기능과 의미의 관계, 새 천년 맞이 제10차 국제학술회의
    신규석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999]
  • 현대국어의 준자립 구성에 대한 연구: 구성명사를 중심으로, 어학 연구 6-1
    고영근 서울대학교 어학연구소 [1970]
  • 현대국어의 동사구내포문 연구
    권재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77]
  • 현대국어의 관형화내포문 연구, 한글 167
    권재일 한글학회 [1980]
  • 현대국어 지시현상 연구
    이금주 인하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 현대국어 의존명사 연구
    안효경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9]
  • 현대국어 관형절 연구
    이홍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0]
  • 현대 국어의 양상 연구: 인식 양상을 중심으로
    안명철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3]
  • 현대 국어 통사론
    남기심 태학사 [2001]
  • 허 메이핑,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형사절 내포문의 교육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7]
  • 허 메이핑 홍종선, 한국어 관형절 내포문의 교육 연구, 한글 312
    한글학회 [2016]
  • 핵어명사의 관계화 제약에 대한 연구, 한국어학 47
    김민국 한국어학회 [2010]
  • 한정 관형절과 비한정(부정) 관형절, 배달말 33
    황병순 배달말학회 [2003]
  • 한일어의 관형절에 나타나는 시제ㆍ상의 대응관계 - 「루」(ル)「다」(タ) 에 대응하는「은ㆍ는ㆍ던ㆍ을」을 중심으로, 일본연구 2
    송정혜 고려대학교 일본학연구센터 [2003]
  • 한영자동번역에서의 관형절 처리
    류병래 이용훈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 학 술발표 논문집 16-1,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 [2004]
  • 한영 대조분석을 통한 한국어 관형사절 교수방안 연구
    이길섭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 한국텍스트언어학회, ?텍스트언어학의 이해?
    박이정 [2004]
  • 한국어의 시제 범주
    문숙영 태학사 [2009]
  • 한국어의 서법과 양태 체계, 『한국어의미학』 26
    임동훈 한국어의미학회 [2008]
  • 한국어의 사건 관계절과 상태 관계절의 어순, 그리고 특정성 조건, 생성문법 연구 22-2
    홍용철 한국생성문법학회 [2012]
  • 한국어의 복합명사구 제약, 동서문화 9
    김태한 계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76]
  • 한국어의 내핵 관계절에 대한 소고, 현대문법연구 75
    김용하 현대문법학회 [2013]
  • 한국어의 구절 구조와 엑스-바 이론, 언어 18-2
    서정목 한국언어학회 [1993]
  • 한국어의 관형절에 관한 연구, 언어와 언어학 9
    박기덕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1983]
  • 한국어의 관계절 표지, 언어 37-4
    홍용철 한국언어학회 [2012]
  • 한국어와 중국어 관형절 대조 연구
    김민정 부산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 한국어와 일본어의 인지언어학적 대조 연구
    조은숙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9]
  • 한국어와 영어의 명사구 구조 비교
    이문정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한국어와 영어의 관계절에 대한 대조연구, 청파문학 13
    박영순 숙명여자대학교 문 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 [1980]
  • 한국어와 문장구조가 같은 언어와 그 분포, 교육논총 51-1
    강경원 공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2014]
  • 한국어에 과연 관계절이 존재하는가: 분사절 분석, 언어 37-4
    채희락 한국언어학회 [2012]
  • 한국어교육을 위한 담화 문법 연구의 동향 분석, 한말연구 37
    김호정 한말연구학회 [2015]
  • 한국어교육용 문법 요소의 위계화에 대하여. ??국어교육연구?? 23
    민현식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9]
  • 한국어교육에서의 담화 기반 문법 연구: 부정 표현의 맥락 문법을 활용하여, 한국문법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강현화 한국문법교육학회 [2012]
  • 한국어교육에서 ‘맥락’ 논의에 대한 일고찰, 새국어교육 115
    오승영 지현숙 한국국 어교육학회 [2018]
  •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사용 아동의 관계절 문장 이해
    엄성윤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 한국어 화제의 속성과 실현 기제에 대한 연구
    김민선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8]
  •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연구
    이해영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와 말하기에 나타난 복잡성, 정확성, 유창성의 역동적 발달 연구
    이복자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6]
  • 한국어 학습자의 문장 구조 다양화를 위한 관형절 내포문 사용 양상 연구, 이중언어학 72
    서희정 이중언어학회 [2018]
  •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지식 의미 재고, 언어과학연구 55
    김호정 언어과학회 [2010]
  •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습득 양상 연구(3): 복문에서의 시제 사용 양 상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22-3
    강남욱 김호정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1]
  •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발달 연구: 국내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김아름 경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7]
  • 한국어 학습자의 내포문 사용 오류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5
    성지연 연 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원 [2010]
  • 한국어 학습자의 구어 복잡성 연구: 통사 및 어휘 복잡성을 중심으로
    남주연 경희 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5]
  • 한국어 학습자의 관형사형 어미 사용 연구
    이진경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 한국어 학습자의 관계절 습득 연구
    고은정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 한국어 학습자의 관계절 습득 양상에 관한 연구
    한병수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확대문 교육 방안: 관형사절을 중심으로, 문법 교육 13
    김서형 홍종선 한국문법교육학회 [2010]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관형사절 교육 방안 연구
    서영석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7]
  • 한국어 학습자들의 관계절 사용 양상 연구, 비교문화연구 19
    조수현 경희대 비교 문화연구소 [2010]
  •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와 오류 분석
    고석주 한국문화사 [2004]
  • 한국어 통사 현상의 의의
    김영희 도서출판 역락 [2005]
  • 한국어 통사 구조론
    양정석 한국문화사 [2005]
  • 한국어 조사 상당 구성에 대한 연구
    문병열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5]
  • 한국어 정보구조에서의 화제와 초점
    박철우 도서출판 역락 [2003]
  • 한국어 의존명사의 분포와 의미 기능 분석: ‘바’의 경우를 중심으로, 동북아 문화연구 11
    우형식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06]
  • 한국어 의존명사구성 표현 교육의 연구: 관형사형 어미 제약을 중심으로
    이은경 동 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
  • 한국어 어미 구조의 문법적 보편성에 관한 연구: 형태 분석에 기반한 대조 언어학적 관점에서
    유현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 한국어 양태 어미 연구
    박재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4]
  • 한국어 시간요소들의 형태통사론, 언어 33-4
    양정석 한국언어학회 [2008]
  • 한국어 숙달도와 산출 능력 간의 상관관계 연구, 국어 국문학 164
    김영주 남주연 이선진 이선희 국어국문학회 [2013]
  • 한국어 부사성 의존명사 구성 교육 연구
    박하미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한국어 복합문에서의 결여 성분에 대한 통제 방법, 정보과학회논문지 18-5
    김영택 이상조 한국정보과학회 [1991]
  • 한국어 복합문 분할 방안 연구
    윤승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 한국어 보문의 구문의 의미 특성, 어학연구 19-1
    강범모 서울대 어학연구소 [1983]
  • 한국어 문장처리의 인지신경기제: 문장성분의 의미통합에 관한 ERP 연구
    남윤주 건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4]
  • 한국어 문법성 판단 테스트 개발 연구, 국어교육 137
    김영주 한국어교육학회 [2012]
  • 한국어 문법론
    권재일 태학사 [2012]
  •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 한국어 문법 교육은 왜, 어떻게, 무엇이 달라야 하는가?,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17
    구본관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7]
  • 한국어 문법 교육 연구의 현황 및 방향
    민현식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발표 논문집 2010,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0]
  •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의 현황과 개선 방향-학습자와 교 수자의 메타적 인식 강화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30
    구본관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2]
  • 한국어 명사구 보문절의 교육 연구: 교재 분석 및 학습자 오류 분석을 중심 으로, 한국어 교육 24-3
    이준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3]
  • 한국어 동격 관형절 교육 방안 연구
    김민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7]
  • 한국어 담화 화제의 구조 유형과 의미 정보
    최유리 상명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 한국어 내포절의 범주 설정에 대하여, 한민족어문학 40
    김인택 한민족어문학회 [2002]
  • 한국어 내포문의 해석을 위한 사전의 구성,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990-5
    김권양 이상조 임수연 한국정보과학회 [1990]
  • 한국어 내포문의 교육,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8
    김서형 국제한국 어교육학회 [2008]
  • 한국어 내포문 용어 체계 재고, 새국어교육 78
    조형일 한국국어교육학회 [2007]
  • 한국어 내포 머리어 관계절의 통사적 특성과 습득 연구, 인지과학 14-2
    조수근 한 국인지과학회 [2003]
  • 한국어 구문 유형론
    연재훈 태학사 [2011]
  • 한국어 교육을 위한 관형사형 어미 교수 학습 원리
    임시현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 위 논문 [2011]
  • 한국어 교육 문법의 시간 표현 연구
    김호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6]
  • 한국어 교사에게 필요한 교육 문법 지식 내용 연구: 관형 표현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2
    김호정 이중언어학회 [2006]
  • 한국어 관형형 어미 ‘-을’의 문법화, 한국어학 62
    김동민 한국어학회 [2014]
  • 한국어 관형절의 구조적 특징과 습득 양상, 동남어문논집 33
    우형식 동남어문학회 [2012]
  • 한국어 관형절과 중국어 명사 수식절의 대응에 관한 연구
    류력녕 연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13]
  • 한국어 관형절과 중국어 명사 수식절의 대응에 관한 연구
    유령녕 연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13]
  • 한국어 관형절 상대시제 교육 방안 연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 상으로, 한국어 교육 24-3
    박소영 임선영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3]
  • 한국어 관형절 상대시제 교육 방안 연구
    임선영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 한국어 관형절 내포문 교육 연구: 중국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語文硏 究46-4
    박덕유 유경옥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18]
  • 한국어 관형절 교육 내용 연구: 담화 화용적 기능을 중심으로, 우리말 글 80
    강경민 우리말글학회 [2019]
  • 한국어 관형사형과 중국어 ‘的’의 대비를 통한 관형사형 교육 연구
    황선희 충남대 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의 기능과 그 문법 범주, 한국어학 43
    박재연 한국어학회 [2009]
  •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 교육방안: 초 중급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전욱기 새한대 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 교육 방안
    최서원 부산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 한국어 관형사형 복합어미 연구: ‘-었던’과 ‘-었을’을 중심으로
    양예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7]
  • 한국어 관형사절 연구
    박형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6]
  • 한국어 관계절의 회생 대명사에 관하여, 어학연구 20-1
    이선우 서울대학교 어학연 구소 [1984]
  • 한국어 관계절의 의미해석 제약기제 연구, 우리말 글 69
    최혜령 우리말글학회 [2016]
  • 한국어 관계절의 섬제약 효과에 대하여, 담화 인지언어학회 학술대회 발표논 문집 2015-10
    김일규 담화 인지언어학회 [2015]
  • 한국어 관계절의 두 유형, 우리말연구 43
    박형진 우리말학회 [2015]
  • 한국어 관계절의 구조
    조민영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한국어 관계절에 관한 연구, 통일인문학 23
    민재기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1991]
  • 한국어 관계절 부착의 중의성,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14-3
    김영진 최광일 한국인지 및 생물심리학회 [2002]
  • 한국어 관계절 문장의 인지적 처리 기제
    강홍모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 한국어 관계절 문장의 이해 과정과 구조, 인지과학 6-2
    김영진 한국인지과학회 [1995]
  • 한국어 관계절 구조의 교수와 일반화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어 교육 22-2
    김창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1]
  • 한국어 관계절 구문에서의 복합명사구 제약조건의 습득, 언어학 8-3
    조수근 대한 언어학회 [2000]
  • 한국어 겹문장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 연구: 중급 학습자 중심으로
    김미경 고 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한국과 일본의 호칭 및 지칭 연구: 한 일 원작 소설과 번역본의 대조를 통하 여
    진경애 명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6]
  • 한국 어린이의 언어 발달 연구
  • 한국 어린이의 관계화 구문 습득에 관한 연구, 언어 3-2
    이영옥 한국언어학회 [1978]
  • 한국 아동의 관계절 습득 연구, 보편문법 언어 원리의 지속절 언어 습득 이 론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13-1
    이귀옥 한국아동학회 [1992]
  • 한국 아동들의 실시간 관계절 처리
    김만경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한국 설화문에서의 화제표현의 연속성, 인지과학 2-2
    정희자 한국인지과학회 [1990]
  • 한국 고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관계절 구문 습득 양상 연구
    이권창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한국 고등학교 학생들의 관계절 습득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11-1
    고미숙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2007]
  • 한 영 대비분석을 통한 관형절 교수 방안 연구
    김옥란 인하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 학습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관형사형 어미 이해 및 산출 능력 비교
    서경미 용인대 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1]
  • 학술적 에세이에 나타난 대학생의 문장 구성 양상 연구, 교양교육연구 6-3
    이재성 한국교양교육학회 [2012]
  • 학부 외국인 유학생의 관형사절 사용 능력 연구: 중국인 유학생의 글쓰 기 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인문연구 74
    유호 홍윤기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 학령전기와 학령기 아동의 관형사형 어미 이해 및 표현 능력
    정고은 한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7]
  • 학교 문법에서의 내포문과 내포 연결소, 수련어문논집 21
    이관규 부산여자대학교 국어교육학과 수련어문학회 [1994]
  • 하위범주화를 이용한 한국어 내포문의 해석과 사전의 표현, 논문집 49
    김승호 이상조 임수연 경북대학교 [1990]
  • 프랑스어와 한국어의 보문명사 유형과 보문명사 구문의 분포적 문체적 특성 에 관한 소고, 프랑스어문교육 26
    김보경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2007]
  • 팜홍프엉, 베트남 고급 학습자의 글쓰기에 나타난 한국어 관형사절 사용 양상에 관 한 연구, 대학작문 18
    대학작문학회 [2016]
  • 통사적 숙달도 진단을 통한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발달 연구: 학습 작 문 텍스트의 분석을 바탕으로
    서세정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 통사 규칙 발달, 새국어생활 7-1
    김성찬 국립국어원 [1997]
  • 텍스트 이론과 국어 통사론 연구의 방향, 배달말 15
    고영근 배달말학회 [1990]
  • 텍스트 언어학회 편: 비난 또는 헌사?: 서평에 대한 텍스트언어학적 고찰, 텍스트언어학 4
    박여성 한국텍스트언어학회 [1997]
  • 텍스트 언어학과 인접 학문, 한국학연구 23
    안정오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05]
  • 텍스트 구조 분석 연구: 화제 전개를 중심으로, 텍스트언어학 6
    이삼형 한국텍스트 언어학회 [1999]
  • 태의 부호화 체계와 한영 번역에서의 변조, 현대문법연구 77
    김은일 현대문법학회 [2014]
  • 최기선 김길창, 의미구조로부터 한국어 내포문의 생성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 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6-1
    김효준 한국정보과학회 [1989]
  • 총칭성과 양화, 한국어 의미학 39
    전영철 한국어의미학회 [2012]
  • 초등학생의 복문 구성 실태와 지도 방안 연구
    김현숙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 중심으로
    석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중국인 한국어학습자의 내포문 사용실태 및 교육방안 연구: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우효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내포문 오류 양상 연구: 한 중 내포문 대조 연구를 중 심으로
    한청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내포문 오류 양상 연구,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학술 대회 2009-1
    한청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09]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구문 발달에 대한 양적 연구: 학습 단계 향상에 따 른 문장의 구조 및 길이 변화를 중심으로
    음승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의 교육 방안 연구
    이빙청 인하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관형사형 어미의 교육방안 연구
    장춘뢰 전남대학교 석사학 위 논문 [2012]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관형사형 어미 교육 연구
    궁뢰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 중국인 학습자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 오류 연구
    장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중국인 중급 학습자를 한국어 관형사형어미 표현의 교육 방안: ‘-(으)ㄴ, - 는, -(으)ㄹ, -던’을 중심으로
    소문경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중국어와 한국어의 관형절 대조연구: 기사와 사설에서의 사용 제약을 중심 으로, 중국문학 64
    김아영 한국중국어문학회 [2010]
  •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 설명 담화의 관계적 응집성 연구
    이보라미 이화여자대학 교 박사학위 논문 [2016]
  •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관계절 습득 연구
    전영미 부산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 중국어권 학습자의 관형사형 어미 사용 실태 및 오류 원인
    함미령 창원대학교 석 사학위 논문 [2012]
  • 중국 조선족 아동의 한국어, 중국어 관계절 발달: 주어와 목 적어의 비대칭성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9
    이귀옥 이근호 이선영 이중언어학회 [2005]
  • 중국 내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관형사형 어미 교육 방안 연구
    서은로 중앙대 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6]
  • 주제의 담화 기능에 대하여, 언어 19-2
    정희자 한국언어학회 [1994]
  • 주순, 한국어와 중국어 피동문의 대조 연구: 한국현대소설 <엄마를 부탁해>와 중국 어 번역본의 피동문 대조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 조사 ‘는’의 의미, 국어학 4
    채완 국어학회 [1975]
  • 제한과 서술 개념에 기초한 유사관계절 분석, 담화와 인지 11-3
    윤재학 담화 인지 언어학회 [2004]
  •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의 입력 강화 효과에 관한 연구: 관형사형 어미 ‘-(으)ㄴ, -는, -던’을 중심으로
    최보선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관형화 습득 연구, 겨레어문학 49
    조용준 겨레어문학회 [2012]
  • 제2어 습득연구: 현황과 전망
    김진우 한국문화사 [2002]
  • 제2 언어가 제1 언어에 미치는 개념적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홍혜경 고려대학 교 석사학위 논문 [2008]
  • 제2 언어 학습자의 보편문법 접근 가능성에 대한 연구
    나용순 숙명여자대학교 석 사학위 논문 [1998]
  • 정재은, 국어의 관형 보문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 접속 기능의 명사구, 남기심(1996), 국어 문법의 탐구 Ⅲ, 국어 통사론의 문 제와 전망
    우형식 태학사 [1996]
  • 접속 관형절 구성의 형태, 통사적 특성, 비교문화연구 5
    배진영 경희대학교 비교문 화연구소 [2002]
  • 전제의 유형, 한국어 의미학 14
    문금현 한국어의미학회 [2004]
  • 전제의 기능과 특성, 불어불문학 연구 30-2
    최재호 한국불어불문학회 [1995]
  • 전제는 왜 전제되어야 하는가, 외대논총 21-1
    정희자 부산 외국어 대학교 [2000]
  • 재미동포 청소년 학습자의 한국어 통사 복잡성 발달 연구
    김현아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16]
  • 장벽이론과 관계화, 어학연구 23-1
    양동휘 서울대학교 어학연구소 [1987]
  • 장미,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의 효율적인 교육 방안
    인천대학 교 석사학위 논문 [2015]
  • 장르 문법의 위상과 의미: 교육 내용과 연구 방법으로서의 장르 문법, 문법 교육 35
    제민경 한국문법교육학회 [2019]
  • 입력강화를 통한 한국어 문법 형태 습득 및 본문 이해 양상 연구-관형사형 어미를 중심으로
    정대현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8]
  •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변이에 따른 관형사형어미 교육 연구
    위햇님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 일본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관계절 습득 연구
    김진후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6]
  • 일본어 자, 타 동사에 관한 고찰: 한일 대역소설을 분석 대상으로
    이영화 경희대 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 일본어 문법교육
    장근수 서울: 제이앤씨 [2009]
  • 인지적 대조언어학의 방법론 연구
    김미형 한국문화사 [2009]
  • 인지문법에 근거한 화제와 초점, 청람어문교육 42
    이신형 청람어문교육학회 [2010]
  • 이지은, 한국어 관형형 어미의 능동 피동 의미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
  • 이주은, 지시 표현의 선택과 주제성
    부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 이유라, 관형사형 어미의 시제적 기능에 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1]
  • 이원, 한국어 관형사형 전성어미의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 이야기 형성을 위한 문맥 응집서 실현의 방법, 한국언어문학 36
    김광희 한국언어 문학회 [1996]
  • 이성만
    독자 편지의 텍스트 유형론적 연구: 대화적 상호 소통 구조를 중심으로, 독 [1998]
  • 이미선 용남석, 안구이동추적을 통해 살펴본 관계절의 통사처리 과정, 인지과학 20-4
    한국인지과학회 [2009]
  • 이미선 김만경, 한국 아동의 관계절 이해 양상 연구: 의미적 현저성과 관계절 유형의 영향, 언어과학연구 69
    언어과학회 [2014]
  • 이다미, 제2언어 습득: 이론과 문제점, 응용 언어학 16-2
    한국응용언어학회 [2000]
  • 의존명사 ‘것, 바, 줄’의 분포와 의미 기능, 한어문교육 3
    우형식 한국언어문화교육 학회 [1995]
  • 유형적 보편성을 통해 본 한국어 학습자의 관계절 사용 양상 연구
    김성수 계명대 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9]
  • 유형선, 내포문 주제화의 허가자, 어문논집 31-1
    안암어문학회 [1992]
  • 유형론적 관점의 한국어 관계절 연구, 국어학 63
    연재훈 국어학회 [2012]
  • 유형론적 관점에서 본 한국어 관계절의 몇 문제, 개신어문연구 35
    문숙영 개신어 문학회 [2012]
  • 유표성 일반화와 한국어 관계절 습득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동북아 문화연 구 22
    김창구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10]
  • 유정, 학교 문법의 겹문장 체계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6]
  • 유양, 『도가니』와 《鎔爐》의 지시관형사 대조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우언적 구성의 개념과 유형에 대하여, 국어학 71
    도재학 국어학회 [2014]
  • 우리말 관형절에서의 ‘-었-’과 ‘ㅇ/’의 시제 표시 기능, 한글 171
    안동환 한글학회 [1981]
  • 우리말 관형절 갈래와 생김새, 생성문법연구 22-2
    최준수 한국생성문법학회 [2012]
  • 외국인 유학생의 관형절 실현 양상 연구: 작문 자료를 중심으로, 韓民族語文 學 79
    최보선 한민족어문학회 [2018]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사전
    백봉자 도서출판 하우 [2006]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내포문 교육 연구, 한국어 교육 20-1
    김지혜 국제한국어교육 학회 [2009]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계절 습득 연구
    김창구 부경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0]
  • 오류분석을 통한 한국어 관형절 시제 교수 방안 연구
    이은기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5]
  • 오류 분석을 통한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 사용 연구
    성지연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 오류 분석을 통한 관형사형 어미 교육 방안
    김형주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영한번역에서 구조적 중의성의 처리 전략, 번역학연구 13-1
    원은하 한국번역학회 [2012]
  • 영어와 한국어의 내포문과 구문분석물능현상, 응용 언어학 16-2
    서성기 한국응용 언어학회 [2000]
  • 영어와 한국어의 관계절, 언어과학연구 7
    김태한 언어과학회 [1990]
  • 영어와 한국어 관계절의 의미와 접속 관계 연구, 언어과학 21-4
    박기성 한국언어 과학회 [2014]
  • 영어권에서의 한국어 문법 기술, 국어학 77
    문숙영 국어학회 [2016]
  • 영어권과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관계관형절 습득 연구
    민명숙 한국외국어대학 교 석사학위 논문 [2010]
  • 영어관계절 구문 번역의 문제, 번역학연구 5-1
    이영옥 한국번역학회 [2004]
  • 영어 관계절과 한국어 번역문의 기능 문법적 접근
    장현미 부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 영어 관계절 형성의 난이도에 관한 연구: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을 중심으 로
    양영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9]
  • 영어 관계절 연구, 논문집 1
    손장진 원광대학교 대학원 [1987]
  • 영문법 개론
    장석진 신아사 [1988]
  • 연결어미 상당의 명사구 보문 구성 연구
    채숙희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02]
  • 언어와 언어사용에 있어서 맥락의 의미, 독일어문학 10
    최명원 한국독일어문학회 [2002]
  • 언어습득이론과 언어교육, 서울여자대학논문집
    박종서 서울여자대학교 [1977]
  • 언어 이론과 문학 연구, 영어영문학 36-1
    김태옥 한국영어영문학회 [1990]
  • 언어 습득 이론의 고찰, 논문집
    서갑원 삼척대학교 [1996]
  • 언어 습득 이론과 그 적용 범위
    이금실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76]
  • 언어 능력과 통사 구조
    심우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1]
  • 양화사의 의미 표시와 해석
    이영현 한신문화사 [1984]
  • 앤스타티아나, 러시아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문장의 확대 양상과 오류 분석 연구
    경 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6]
  • 아동 언어의 통사 구조 발달
    김현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 시제, 양태 그리고 한국어의 양태 종속, 언어사실과 관점 38
    김진웅 연세대학교 언 어정보연구원 [2016]
  • 시야 관수, 한국어와 일본어의 관형사형 대조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6]
  • 시간명사 구문 연구: 관형사절의 시제와 관형사형어미의 의미와의 관 련을 중심으로, 한국어 의미학 38
    이주현 전후민 한국어의미학회 [2012]
  • 시각적 입력강화가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관형사형 시제표현)학습과 텍스트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정소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7]
  • 스가이 요시노리, 대격조사의 유무와 문장의 계층구조, 국어학 43
    국어학회 [2004]
  • 술어 도치와 관계절의 도출, 언어 37-4
    김영화 한국언어학회 [2012]
  • 소설의 언술체계로서 서사와 묘사의 상호작용, 불어불문학연구 33-1
    김정숙 한국 불어불문학회 [1996]
  • 소설의 담화 현상에 대한 몇 가지 관찰과 생각, 담화 인지언어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김흥수 유석훈 담화 인지언어학회 [2002]
  • 소설에서 관계절의 텍스트 기능, 어문학논총 15
    김흥수 국민대학교 언문학연구소 [1996]
  • 소설에서 관계절류의 시학적 양상: 사물 지칭의 담화론적 양상, 어문학논총 16
    김흥수 국민대학교 어문학연구소 [1997]
  • 설명문 쓰기의 담화종합 과정 연구
    최승식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5]
  • 서평 읽기 교육 방법 연구
    김미선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한국어교육학사전
    도서출판 하우 [2014]
  • 서술 명사의 기준과 의미 구조
    강범모 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00, 한국언어 정보학회 [2000]
  • 서만, 한국어 과거 회상 관형사형 어미 ‘-던’과 ‘-았던’의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석 사학위 논문 [2012]
  • 상황 맥락 기반 한국어 문법 교육 방법 연구, 우리말학회 학술대회지
    조영미 우리 말학회 [2017]
  • 사례, 한국어 존재문의 의미와 통사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비교문체론적 번역 방법에 관한 연구: 프랑스어의 한 영 번역 텍스트의 대조 분석을 중심으로
    구정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 불어학: 번역의 한 방법; 변조, 불어불문학 연구, 48
    이승권 한국불어불문학회 [2001]
  • 불어와 한국어의 지시한정사 대조 연구: 체계상의 의미 대조와 번역에서의 대응 양상
    변선화 이화여대 박사학위 논문 [2001]
  • 불변화사 이동과 주제성
    이경민 부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 부정형(infinitive) 관계절과 외현적(overt) 관계대명사의 분포에 관한 연구, 언어와 언어학 53
    김광섭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2011]
  • 복합문으로부터 파생된 명사 종결문의 구성 방식 연구, 국어국문학 170
    서희정 국 어국문학회 [2015]
  • 보충어의 판별 문제와 어휘부 처리에 대한 시론, 어문학 114
    이은섭 한국어문학회 [2011]
  • 번역의 기초 이론
    지정숙 한국번역연구원 [1997]
  • 백운,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의존명사구성 교육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6]
  • 문형을 제약 조건으로 하는 단문 분할 기반 한국어 구문분석
    이용석 이현영 한국정 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 학술발표 논문집 2006-10,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 구회 [2006]
  • 문형을 제약 조건으로 하는 CFG기반의 한국어 구문분 석,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6-2Ⅱ
    배우정 이용석 이현영 황이규 한국정보과학회 [1999]
  • 문장 연결 과제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자의 복문 습득 양상, 한국어문화교육 9-2
    성진숙 한국어문화교육학회 [2016]
  • 문법지식의 응용화 방향-신문 텍스트에 나타난 ‘-(다)는 것이다’ 구문의 의미기능을 중심으로, 형태론 11(2)
    남가영 도서출판 박이정 [2009]
  • 문법 교육 항목으로서의 새로운 관형사절 도입에 대하여, 이중언어학 42
    홍윤기 이중언어학회 [2010]
  • 문단 구체화 전략의 적용 2: 설명, 서사, 묘사를 중심으로, 광주초등국어교 육연구, 3-1
    김미자 광주초등국어교육학회 [1998]
  • 명사구의 수식 관계와 서술 관계, 영어학연구 17
    이환묵 한국영어학학회 [2004]
  • 명사 수식 구문의 번역 글쓰기 문제, 돈암어문학 24
    김혜영 돈암어문학회 [2011]
  • 메타분석에 의한 “한국어교육”의 학문 동향과 발전 방향, 한국어 교육 26-4
    민현식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5]
  • 맥락의 의사소통적 기능(1): 맥락의 선택과 맥락 효과, 인문과학연구 16
    김재봉 조 선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4]
  • 류형론적관점에서 조선어명사구 접근성계층(NPAH) 론의, 중국조선어문 194
    최혜령 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2014]
  • 딩티투히엔,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에 나타나는 내포문의 오류 양상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등염, 문장구조 분석을 통한 한국어 복문 이해교육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6]
  • 대학생 한국어 작문의 L1/L2 수정 양상 비교 연구
    김희용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 대조 화제와 대조 초점의 표지 ‘는’, 한글 274
    전영철 한글학회 [2006]
  • 대조 분석과 번역에 있어서의 등가에 관한 연구, 영미어문학 93
    서정목 한국영미 어문학회 [2009]
  • 담화의 분석과 화제 초점에 대하여
    서혁 선청어문 22 [1994]
  • 담화의 기능상으로 본 국어의 주제, 언어 11-1
    박승윤 한국언어학회 [1986]
  • 담화와 문법
    정희자 한국문화사 [2008]
  • 담화 차원의 문법 교육 내용 연구, 텍스트언어학 21
    김호정 한국텍스트언어학회 [2006]
  • 다카치 토모나리, 현대 한국어 관형절 어미 기능에 대한 시론, 언어 33-4
    한국언어 학회 [2008]
  • 다시 울찌우타스, 오류 분석을 통한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 교수 방안
    경인교육대학 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다각적 시각을 통한 국어의 시상체계 분석, 언어 20-3
    이효상 한국언어학회 [1995]
  • 논설 기사 분석을 통한 관형절의 담화 화용적 기능 연구, 국어교육연구 42
    강경민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8]
  • 내포문의 단문 분할을 이용한 한국어 구문 분석,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35-1
    이용석 이현영 한국정보과학회 [2008]
  • 내포문의 격 교체현상에 대하여, 어문연구 27-4
    방성원 한국어문교육연구회 [1999]
  • 내포문에서의 화제화 제약과 정보구조, 언어 27-3
    한정한 한국언어학회 [2002]
  • 내포문에서의 시제의 일치, 언어연구 14-1
    김현효 한국현대언어학회 [1998]
  • 내포문과 모문의 시제 관계, 동산갑태식박사고희기념논총
    김태한 계명대출판부 [1979]
  • 남길임, 판결서 텍스트의 문장 확대 양상에 대한 연구, 한글 303
    한글학회 [2014]
  • 기행문 텍스트 갈래의 내용 및 구조 연구, 청람어문교육 58
    이병규 최선희 청람어 문교육학회 [2016]
  • 기능동사 구문 연구의 한 시각: 어휘적 접근, 인문논총 41
    홍재성 서울대학교 인문 학연구소 [1999]
  • 굳은 관형사형의 유형별 처리 방안 연구, 한국어 의미학 22
    남경완 한국어의미학회 [2007]
  • 국어의 주제 문제, 한글 188
    성기철 한글학회 [1985]
  • 국어의 의도 목적형에 대하여
    서태룡 관악어문연구 7 [1982]
  • 국어의 복합문 구성 연구
    권재일 집문당 [1985]
  • 국어의 내포문, 국어생활 12
    권재일 국어연구소 [1988]
  • 국어의 내포문 통제와 무제한 의존관계
    김종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8]
  • 국어의 구조격 점검 연구
    김대복 서강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0]
  • 국어의 관형절과 핵심명사, 원우론집 15-1
    우형식 연세대학교 대학원 [1987]
  • 국어의 관형절 분석과 지도 방법
    류윤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 국어의 관형어 연구
    김기복 충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9]
  • 국어의 관계관형절에 대한 연구
    이필영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1]
  • 국어의 ‘주제-설명’ 구조, 언어연구 3
    김일웅 부산대학교 어학연구소 [1980]
  • 국어교육학: 설명문 텍스트의 맥락과 구조 연구, 새국어교육 105
    김정은 이병규 한 국국어교육학회 [2015]
  • 국어과 내용으로서의 맥락에 대한 재고, 새국어교육 111
    김세현 김희동 이병규 한 국국어교육학회 [2017]
  • 국어 지정문과 존재문의 상관성, 한글 271
    김기혁 한글학회 [2006]
  • 국어 인식시 체계와 상황시 체계, 어문학 76
    황병순 한국어문학회 [2002]
  • 국어 의존명사의 통합 양상 분석
    김나영 부산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 국어 완형 보문법 연구
    남기심 태학사 [1973]
  • 국어 선어말어미의 종합형에 대한 재분석, 성심어문논집 11
    서태룡 성심어문학회 [1988]
  • 국어 보문명사구문 연구
    김진웅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 국어 문법과 한국어 문법의 상관성, 한국어교육, 14-2
    민현식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3]
  • 국어 문법 연구
    민현식 역락 [1999]
  • 국어 관형절의 시제, 한글 162
    양동휘 한글학회 [1978]
  • 국어 관형절의 과거시제, 어학 14
    김창섭 전북대학교 어학연구소 [1987]
  • 국어 관형절 어미에 관한 연구: 시간 관련 의미를 중심으로
    배진영 홍익대학교 박 사학위 논문 [2005]
  • 국어 관형절 시제에 대하여, 이중언어학 18-1
    배진영 이중언어학회 [2001]
  • 국어 관형절 시제 연구
    배진영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 국어 관계절의 지시성과 정보성, 우리말 연구의 샘터
    김흥수 연산 도수희 선생 회 갑 기념 논총 간행위원회 [1994]
  • 국어 관계절의 상, 어문연구 40-4
    오충연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12]
  • 국립국어원ㄴ),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2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 국립국어원ㄱ),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1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 구어 말뭉치 분석을 통한 한국어 내핵관계절 연구, 언어정보 23
    조수근 고려대학 교 언어정보연구소 [2016]
  • 구성주의에 기초한 어린이의 제2 언어 습득 책략에 관한 연구: 비고츠키의 가설을 중심으로
    김병오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 교실 응답 시스템(Classroom Response Systems) 기반 한국어 문법 수업 구성 연구: 관형사형 어미 교육을 중심으로
    유혜경 경희사이버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 교과서 「말익히기」에서 관계절 포유 포유문의 규칙, 진주문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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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형절 교수법의 재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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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수경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10]
  • 관형사형 어미 ‘-을’에 대한 연구, 어문학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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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형사절의 한영 기계번역을 위한 복합문 분절 방법에 대한 연구, 우리말 글 49
    정경미 우리말글학회 [2010]
  • 관형사절을 활용한 한국어 복합문 구성 능력 연구: 학부 외국인 글쓰기 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유호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5]
  • 관용 표현을 이루는 접속 관형절 구성, 한국사전학 14
    배진영 한국사전학회 [2009]
  • 관계절의 한국어 번역 유형에 관한 연구
    박소연 부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 관계절의 의미가 문장의 중의성 해결에 미치는 영향
    류승연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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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계절 습득 요인 연구: 유형별 난이도 및 오류 분석을 중심으로
    노지영 한국교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 관계절 습득 실수 분석, 언어학연구 43
    이정식 한국중원언어학회 [2017]
  • 관계절 문장의 표상과 기억 접근: 통사적 제약, 화용적 제약, 작업 기 억 효과의 집중,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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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르 문법 교육 내용 연구」
    제민경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5]
  • 「-ている」
    예유진 와 한국어 대응 표현의 대조 분석: 일한대역본을 중심으로, 경 희대 석사학위 논문 [2012]
  • “주제” 와 “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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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형절 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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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구리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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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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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면서”
    고성룡 김영삼 구문을 통해 본 관형절 처리 전략,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19-39, 한국인지 및 생물심리학회 [2007]
  • “-더-”
    김진웅 와 전제의 투사: 담화표상이론의 관점에서, 한민족문화연구 48, 한민 족문화학회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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