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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상사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Study on influence of ethical leadership on behavior of members : Focusing on the mediated effect of superior’s trust

김상봉 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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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리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상사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Study on influence of ethical leadership on behavior of members : Focusing on the mediated effect of superior’s trust'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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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사신뢰 매개효과
  • 윤리적 리더십
  • 일탈행동
  • 혁신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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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리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상사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Study on influence of ethical leadership on behavior of members : Focusing on the mediated effect of superior’s trust' 의 참고문헌

  • 호텔직원이 지각하는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상사신뢰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송보형 이규태 이성욱 『관광연구』, 27(1), pp. 195-212 [2012]
  • 호텔직원이 지각하는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상사신뢰 및 조 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이성욱 『대한관광경영학회』, 27(1), pp. 195-212 [2012]
  • 호텔종사원이 지각하는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과 상사신뢰, 구성원의 행동과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변정섭 송경용 이승일 『한국호텔리조트학회』, 15(4), pp. 93-114 [2016]
  • 호텔구성원의 윤리적 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LMX와 구성원 열의의 매개효과를 중 심으로
    구동우 송승열 이새미 『관광학연 구』, 38(8), pp. 11-35 [2014]
  • 호텔 직원의 셀프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직무동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형룡 주희 『호텔경영학연구』, 21(3), pp. 17-36 [2012]
  • 호텔 식음료 부서 종사원의 심리적 자본이 내재적 직무 동기, 혁신행동 및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안성식 허정 『관광연구』, 30(7), pp. 419-440 [2015]
  • 호텔 레스토랑의 진성리더십과 상사신뢰, 그리고 조직시민행동의 영향관 계
    김명희 『외식경영연구』, 17(2), pp. 117-134 [2014]
  • 호텔 기업에서의 상사지원이 상사신뢰, 조직신뢰, 조직몰입에 미 치는 영향
    감한주 전희원 『관광연구』, 25(5), 1-19 [2010]
  •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분석: 조직지원, 상사부하관계, 성과급제도를 중심으로
    정영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행정조직문화와 공무원 혁신행동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6개 중앙 행정부서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장동걸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항공사 승무원의 진정성리더십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 선행변수로서 소명의식, 셀프리더십과 결과변수로서 직무열의, 상사신뢰, 긍정 심리자본을 중심으로
    박정민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팀구성원이 지각하는 상사의 감성지능과 상사신뢰가 팀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정무관 『대한경영학회지』, 22(5), pp. 2895-2918 [2009]
  • 특급호텔 종사원의 변혁적 리더십이 협력행동과 혁신행동 에 미치는 영향- LMX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김륜현 원철식 정연구 『호텔리조트연구』, 14(2), pp. 161-176 [2015]
  • 카지노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이 상사신뢰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상 호작용공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양혜선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청소년지도자가 인식한 청소년수련관장의 리더십과 조직공정성이 조직몰 입에 미치는 영향
    박정희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진성리더십이 상사신뢰, 자기효능감 및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송정수 『대 한안전경영과학회지』, 18(3), pp. 99-107 [2016]
  • 진성리더십이 부하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검증
    문혜강 배성현 서인덕 안성익 『경영교육연구』, 30(1), pp. 435-461 [2015]
  • 직장신뢰 및 상사신뢰의 결정요인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이영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직무특성과 변혁적 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직무 열의 매개효과
    윤병현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중소기업에서의 변혁적 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
    류태모 정기영 정현우 『인적자원관리연구』, 22(1), pp. 191-212 [2015]
  •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이 종사원의 조직몰입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건규 이희승 『관광경영연구』, 20(6), pp. 201-218 [2016]
  • 조직지원인식, 윤리적 리더십, 상사 신뢰, 직무만족 간 의 구조적 관계: 영업사원 관점
    권오영 편해수 『경영컨설팅연구』, 18(2), pp. 49-59 [2018]
  • 조직에서의 신뢰
    김명언 임성만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3(2), pp. 1-19 [2000]
  • 조직신뢰와 혁신행동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김용빈 송운석 『사회과학연구』, 26(3), pp. 127-151 [2010]
  • 조직 및 상사에 대한 신뢰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 구: 비서직과 사무직의 비교를 중심으로
    김인자 전수진 『비서학논총』, 15(2), pp. 75-96 [2006]
  • 임파워링 리더십이 적응적 수행성과, 혁신행동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황준연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일 성장 균형은 혁신행동을 향상시키는가?
    서상혁 탁경운 『기술혁신학회지』, 20(3), pp. 754-780 [2017]
  • 인지된 팀 특성이 조직시민행동과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
    홍계훈 『경영학연 구』, 47(3), pp. 523-548 [2018]
  • 은행 종업원의 고객지향적 일탈행동에 대한 지각이 고객의 서비스 우정 에 미치는 영향: 통합모델
    권미영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융복합 시대의 진정성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사신뢰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재봉 『디지털 융복합연구』, 76, pp. 331-352 [2015]
  • 윤리적 조직분위기와 규범적 윤리몰입 성향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 향: 윤리적 리더십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최갑열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윤리적 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식공유와 협력 행동의 매개작용
    장수동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윤리적 리더십이 중소벤처기업의 Workplace Spirituality와 창의성에 미 치는 영향: 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현창익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원의 혁신행동 및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
    김용호 상지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손은일 송정수 이종욱 『역량개발 학습연구』, 5(1), pp. 61-89 [2010]
  •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 리더만족의 매개역할 및 정치적 기술의 조절효과
    김왕선 손승연 정원호 『인적자원관리연구』, 22(1), pp. 121-145 [2015]
  •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몰입과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제조업종의 고성 과 기업의 차이를 중심으로
    조경훈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핵심자기평가의 조 절효과를 중심으로
    우금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윤리적 리더십이 윤리풍토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 직동일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정인숙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윤리적 리더십이 선제적 도움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직침묵의 매개효과 와 조직정치지각의 조절효과
    김성근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윤리적 리더십이 부하의 도움행동과 반생산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긍정적 발언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장결군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윤리적 리더십이 도움행동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의무감과 상사신 뢰의 역할
    나병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윤리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혁신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류정란 조영복 주규하 『인적자원관리연구』, 19(1), pp. 97-112 [2012]
  • 윤리적 리더십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
    이명신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윤리적 리더십과 직무특성이 창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류정란 부산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윤리적 리더십과 종업원의 일탈행동: 관계동일시 및 조직동일시의 매개 효과
    이경근 『인적자원관리연구』, 25(3), pp. 99-121 [2018]
  • 윤리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 있어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김학수 정범구 『경영경제연구』, 30(2), pp. 29-54 [2008]
  • 윤리적 리더십과 상사신뢰, 그리고 조직 시민행동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김주엽 박상언 이민령 『인적자원개발연구』, 13(2), pp. 1-19 [2010]
  • 윤리적 러더십이 구성원의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주호 동 신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윤리경영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
    서성용 목원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여행사 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관계에서 상사에 대한 신뢰의 매개역할
    서광열 인성호 『관광연구저널』, 30(1), pp. 227-244 [2016]
  • 수혜자 특징과 행위자의 이미지 향상동기가 동료 간 도움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기지향적 관점을 중심으로
    김보영 『경영학연구』, 42(1), pp. 153-181 [2013]
  • 셀프리더십이 상사신뢰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고형일 송정수 장길상 『인적자원관리연구』, 18(1), pp. 47-69 [2011]
  • 상사특성과 직원의 상사신뢰가 조직유효성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 치는 영향: 여행사를 중심으로
    이미혜 정양미 『관광경영연구』, 16(4), pp. 205-229. [2012]
  • 상사지원인식이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시내 이지영 정원호 『인적자원개발 연구』, 20(3), pp. 225-253 [2017]
  • 상사의 성격특성과 윤리적 리더십이 부하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 향 : 국세청 조직을 중심으로
    김종대 상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이 부하의 직장 내 일탈행동에 미치 는 영향
    박경규 한주원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2(2), pp. 233-259 [2009]
  •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이 부하의 일-가정 갈등 및 대인 일 탈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매개 및 조절효과 연구
    김다미 박동건 정현선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2(1), pp. 87-118 [2016]
  •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과 직장 내 일탈행동의 관계에서 조직동일 시의 매개효과 탐색
    전병준 황성주 『경영학연구』, 45(2), pp. 593-614 [2016]
  •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부하의 셀프리더십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류태모 정현우 최범호 『인적자원관리연구』, 22(5), pp. 165-186 [2015]
  • 상사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신뢰가 비서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수진 『비 서학논총』, 15(2), pp. 29-48 [2010]
  • 상사에 대한 신뢰가 혁신행동과 조직시민행동에 미 치는 영향: 임파워먼트와 커뮤니케이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김학준 박계홍 『상업교육연구』, 24(2), pp. 105-129 [2010]
  • 상사에 대한 신뢰 및 조직지원인식에 대한 조직공정성 의 효과와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
    이경근 정홍술 『인사관리연구』, 29(2), pp. 9-41 [2005]
  • 상사신뢰의 결정요인과 직무수행간의 구조적 관계
    김홍보 제주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06]
  • 상사신뢰와 혁신행동 간의 관계에 있어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송정수 양필석 『산업경제연구』, 22(5), pp. 2437-2455 [2009]
  • 상사신뢰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성용 안성익 양석곤 『리더십연구』, 8(4), pp. 131-163 [2017]
  • 상사신뢰가 구성원의 지식공유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내 재적 동기부여의 매개효과
    김기흥 『인적자원개발연구』, 22(2), pp. 39-63 [2015]
  • 사회책임적 패션 기업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김보영 이승희 『한국디 자인문화학회지』, 17(1), pp. 424-434 [2011]
  • 사회복지기관 종사자가 지각하는 서번트 리더십과 도움행동 관계에 대한 윤리경영 인사제도의 조절효과
    문현 오민정 정진철 『한국비영리연구』, 12(2), pp. 157-180 [2013]
  • 사회과학조사방법론
    김주영 채서일 비앤엠북스 [2016]
  • 비인격적 감독, 상사에 대한 신뢰, 일탈행동의 관계: 자기통제능력 의 조절된 매개효과
    김선주 한인수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41(1), pp. 65-94 [2017]
  • 분배, 공식절차 및 상호작용 공정성이 호텔종사자의 직무만족, 조직 몰입 및 상사신뢰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연구
    고종욱 류철 한국관광학회, 28(4), pp. 193-212 [2005]
  • 변혁적 리더십이 호텔 종사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설경진 『관광레 저연구』, 21(3), pp. 431-451 [2009]
  • 변혁적 리더십과 잡 크래프팅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임재웅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 를 중심으로
    안필용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마케팅 조사론
    채서일 비앤엠북스 [2019]
  • 마케팅 연구 방법론
    구동모 학현사 [2013]
  • 리더와 리더십
  • 리더십이 조직구성원 신뢰 및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SME의 한국과 중국 사업장 비교를 중심으로
    이정성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리더십 발휘 동기, 리더십 행위 그리고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탐 색적 연구
    백기복 『인적자원개발연구』, 4(1) [2002]
  • 도움행동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한준구 고려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대학 행정직원이 지각하는 상사의 리더십 유형과 상 사 신뢰, 직무열의, 조직몰입 간의 관계 : 변혁적 리더십과 거 래적 리더십을 중심으로
    이성오 호남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노인복지관 최고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이 재정투명성에 미치는 영향: 조직풍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민경연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기업윤리 프로그램 실천이 개인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상칠 이덕로 이태식 『대 한경영학회지』, 25(2), pp. 1237-1258 [2012]
  • 긍정심리자본 및 사회적 자본과 개인 창의성의 관계
    김은실 백윤정 『조직과 인 사관리연구』, 38(1), pp. 93-122 [2014]
  • 군에서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사신 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인곤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공무원이 지각하는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직 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윤리풍토의 매개효과
    권향원 박정민 최도림 『한국인사행정학보』, 15(2), pp. 173-201 [2016]
  • 공무원의 조직학습이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혁신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강수진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공기업 조직구성원의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과 리더신뢰
    권석균 이춘우 『인사 관리연구』, 28(1), pp. 173-208 [2004]
  • 공공기관의 거래적 리더십이 구성원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직공정 성과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송웅범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개인특성, 관계특성, 혁신행동 및 혁신성과 간의 관계: 다차원적 혁신행동을 중심으로
    이건표 동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현대조직의 리더십 이론』
    강정애 이상욱 이상호 이호선 차동욱 시그마프레스 강종건(1994). 기업의 윤리적 판단기준에 관한 연구: 조직몰입의 윤리적 역기능을 중심 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특급호텔 종사원의 변혁적 리더십과 진정성 리더십이 협 력행동 및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LMX의 매개효과를 중심으 로』
    김륜현 영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4]
  • 『윤리적 리더십이 제언행동, 업무성과 및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향상초점과 예방초점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류기동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17]
  • 『시스템경영이 중소벤처기업의 구조조정성과에 미치는 영향 : CEO의 윤리적 리더십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조홍진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비인격적 감독과 일탈행동 간의 관계: 권력거리성향과 자기통제 능력이 조절하는 상호작용공정성의 매개효과』
    김선주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호텔 종사자가 지각하는 상사에 대한 신뢰와 이직의도 잔 류의도간의 영향관계 :고객접점 부서와 지원부서 비교를 중심으 로”
    신현정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19]
  • “혁신적 업무행동의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김일천 김종우 이지우 『경영연구』, 19(2), pp. 281-316 [2004]
  • “창의성과 혁신행동의 관계와 집단특성의 조절효 과”
    강영순 이문선 『인사관리연 구』, 27(1), pp. 251-271 [2003]
  • “집단 응집성, 상사에 대한 신뢰, 직무만족이 팀 몰입과 조 직몰입을 통해 조직시민행동 및 역할 내 행동에 미치는 간접효과에 대한 연구”
    서재현 『인사관리연 구』, 27(4), pp. 1-23 [2003]
  • “진성리더십과 발전문화가 창의성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침묵의 매개효과와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병진 금오공과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직무특성과 혁신행동간 창의성의 매개효과에 대한 탐색적 연 구”
    송병식 『대한경 영학회지』, 51, pp. 1483-1503 [2005]
  • “조직지원인식과 직장 내 일탈 행동의 관계”
    박경규 오아라 용현주 『한국심리학회 지: 산업 및 조직』, 26(1), pp. 119-147 [2013]
  • “외식기업 종사원의 조직신뢰가 조직몰입과 조직시 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경태 이석만 『관광연구저널』, 29(9), pp. 233-244 [2015]
  • “신뢰의 영향요인 및 결과에 관한 연구”
    이재연 차동옥 『인사관리연구』, 27(3), pp. 251-280 [2003]
  • “ICT 기업에서 변혁적 리더십, 조 직신뢰, 리더의 감성지능 및 창의성의 관계,”
    김신호 박재춘 정재진 정지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10), pp. 400-412 [2015]
  • Why doesn ’ t Capital Flow from Rich to Poor Countr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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