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사례기반학습에 참여한 유아교사의 놀이인식 및 놀이 개입유형의 변화 = Changes on Play Perception and Play Intervention Typ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articipating

장은정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사례기반학습에 참여한 유아교사의 놀이인식 및 놀이 개입유형의 변화 = Changes on Play Perception and Play Intervention Typ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articipating'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놀이 개입유형
  • 놀이인식
  • 사례기반학습
  • 혼합 연구 방법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42 0

0.0%

' 사례기반학습에 참여한 유아교사의 놀이인식 및 놀이 개입유형의 변화 = Changes on Play Perception and Play Intervention Typ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articipating' 의 참고문헌

  • 현직유치원교사들이 교육대학원에서 경험한 구성주의 교수 법에 대한 교사교육의 의의
    박정언 이정화 한국교원교육연구, 33(1), 329-358 [2016]
  • 하늘반 유아들의 거친 신체 놀이 특징과 교사의 상호작용
    고여훈 이화여 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평생학습사회교육
    권대봉 서울: 학지사 [1996]
  • 초등 사회과 사례기반학습 수업방안 연구
    김소연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1]
  • 초등 교사의 수학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사례기반 교수법의 개발 및 적용
    김상화 방정숙 최지영 수학교육, 48(1), 61-80 [2009]
  • 집단 치료놀이를 통한 사회성 증진 보육 프로그램의 효과
    김수정 숙명여 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집단 구성 유형에 다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대인문제해결력
    남경숙 이 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질적연구방법론
    김영천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16]
  • 질적 연구자 되기. (안혜준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Glesne, C. (원저 2 006년 출판) [2008]
  •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 (조흥식, 정선욱, 김진 숙, 권지성 공역). 서울: 학지사
    Creswell, J. W. (원저 2007년 출판) [2013]
  • 질적 사례 연구(홍용희, 노경주, 심종희 공역). 서울: 창지 사
    Stake, R. E. (원저 1995년 출판) [2000]
  • 좋은 연구: 극히 작은 일들에 대한 매우 확장된 깊은 지식, 유아교육연구에서의 질적 연구
    Walsh, J. D. 한국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5-56 [1998]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현장 운영과 교사의 이해에 관한 질적 연구: 자유선택활동을 중심으로
    김숙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
    윤은영 이정수 아동복지연구, 6(2), 19-41 [2008]
  •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일어나는 놀이규칙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소윤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자유선택활동 운영에서의 유아교사가 겪는 갈등과 어려움 탐구
    윤향미 장영희 유아교육연구, 33(4), 267-289 [2013]
  • 자유선택활동 시 흥미영역 선택 이름표 사용에 대한 유치원 교사 의 생각과 유아의 반응
    김미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인지발달. (정명숙 역). 서울: 시 그마프레스
    Flavell, J. H. Miller, P. H. Miller, S. A. (원저 2002년 출판) [2003]
  • 유치원교실에서의 교사 개입에 관한 연구: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중 심으로
    류진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유치원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의 자유-자유의 제한과 자유의 실현
    추수진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유치원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나타난 교사의 놀이 개입 유형 분석
    권말순 서현아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227-248 [2007]
  •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교사 역할 및 역할 수행의 갈등
    김수정 홍용희 교육인류학연구, 7(2), 139-163 [2004]
  •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교사의 흥미영역별 개입빈도 및 유형
    황혜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유치원 실외놀이장에서의 교사 개입: 교사-유아간 상호작용을 중심 으로
    이숙재 성신여자대학교 연구논문집, 38, 215-233 [2003]
  • 유치원 실내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이루어지는 역할놀이 운영실태 와 교사의 인식
    박혜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힘/지식에 관한 연구
    신은미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유치원 교사가 계획 실행 평가한 교육과정에 나타난 실천적 지식분 석
    이성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유아주도적인 놀이 상황과 교사주도적인 일 상황에서 인지적 협력 구성 비교 연구
    엄정애 유아교육연구, 27(4), 161-185 [2007]
  • 유아의 혼자 놀이에 대한 교사들의 주관적 인식 : Q방법론의 적 용
    정소희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유아의 지능과 창의성이 대인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양경수 아동교 육, 15(4), 187-196 [2006]
  • 유아의 자유선택활동과 놀이 인원수 제한규칙
    원계선 이유정 한국보육지 원학회지, 12, 57-81 [2016]
  • 유아의 연령에 따른 자유선택활동 운영 실태 및 교사 인식 연구
    배선주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유아의 상상놀이와 교사개입에 관한 관찰연구
    유애열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놀이참여형태 및 놀이전략에 관한 연구
    민지영 성 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유아의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 간의 관계
    권미경 신은수 정현빈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4), 183-209 [2010]
  • 유아의 사회극화놀이 수준, 사회적 기술 및 언어능력에 미치는 교 사개입의 장기적 효과
    이윤경 교육학연구, 39, 73-98 [2001]
  • 유아의 사회극적놀이에서 교사개입의 효과에 관한 연구
    윤향미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유아의 놀이유형분석과 놀이유형에 따른 교사의 개입전략
    박낭자 논문집, 18, 661-679 [2000]
  • 유아의 놀이 행태와 수준에 따른 효과적인 교사의 놀이 개입유형 의 방향 모색
    신은수 유아교육연구, 11, 7-22 [1991]
  • 유아의 그림을 통해 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에 대한 이미지 와 의미
    조성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유아의 규칙 발견의 발달적 변화
    강민정 이명자 교육심리연구, 17(3). 12 2-148 [2003]
  • 유아에게 자유선택활동이 지니는 의미
    나은숙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05]
  • 유아수학교육 학습공동체 참여를 통한 유아교사들의 실천적 지 식의 변화
    최성운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유아사회교육
  •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이숙재 서울: 창지사 [2018]
  • 유아들의 거친 신체 놀이의 양상과 영향을 주는 요인 및 의미 분 석
    고여훈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유아들의 거친 신체 놀이 양상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고여훈 엄정애 아동학회지, 31(4), 75-90 [2010]
  • 유아놀이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태도
    박은아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유아교육이론 해체하기: 비판적 접근. (유혜령 역). 서울: 창지사
    Cannela, G. S. (원저 1997 출판) [2002]
  • 유아교육에서 인성 개발 방안
    박찬옥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581-588 [2010]
  • 유아교육에서 놀이와 학습과의 역동성
    강민정 곽정인 어린이미디어연구, 8(1), 143-164 [2009]
  •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시간 운영에 관한 연구
    배경화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생 각과 갈등
    배지희 송나리 이승숙 육아지원연구, 12(4), 215-240 [2017]
  •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적 관점에서의 자유놀이: 포스트모더니 즘을 중심으로
    나은숙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육적 적합성을 고려한 ‘자유놀 이시간’의 교수․학습모형 탐색
    강현석 이현경 황윤세 유아교육학논집, 8(3), 137-170 [2004]
  • 유아교사의 집단 활동 유형에 따른 개입 전략
    조지영 경성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유아교사의 의사결정 단서 및 놀이 개입유형 분석
    남궁선혜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유아교사를 위한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에 대한 의미 고찰
    강민정 한국 교원교육연구, 33(3), 189-211 [2016]
  • 유아교사론
    박은혜 서울: 창지사 [2013]
  •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의 사례기반 다문화 교육 교과목 개 발 및 적용
    김현지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서혜정 이한아 유아교육 학논집, 15(6), 119-144 [2011]
  • 유아 때부터 시작하는 자유선택 교육
    양옥승 서울: 학지사 [2004]
  • 유아 놀이의 재조명, 그리고 교육적 함의
    지성애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 학술발표논문집, 2019(1), 17-40 [2019]
  • 유아 교사의 놀이지도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박민정 가천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유아 교사 교육에서 수업사례 활용에 대한 고찰
    박은혜 유아교육연구 19 (1), 61-78 [1999]
  • 웹기반 사례중심 학습환경에서 사례제시방식, 메타인지가 개념이 해, 문제해결에 주는 효과
    윤수정 교육방법연구, 18(2), 201-219 [2006]
  • 웹 토론에 기초한 수업사례 활용이 유아교사의 사고에 미치는 영향
    김영실 안진경 한국교원교육연구, 21(3), 281-304 [2004]
  •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
    강인애 서울: 문음사 [1997]
  • 예비유아교사의 놀이경험과 놀이 개념에 관한 연구
    김정원 현정희 열린 유아교육연구, 13(5), 93-113 [2008]
  • 예비유아교사의 놀이 은유에 나타난 놀이에 대한 인식
    이현숙 조경자 교 원교육, 28(4), 337-358 [2012]
  •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수업사례 활용의 효과
    김영실 안진경 한국교육, 3 2(3), 157-180 [2005]
  • 예비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놀이에 대한 이미지
    조성연 아동보육연구, 7 (1), 27-43 [2011]
  • 영유아와 환경: 유아기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 (박은혜, 신은수, 유영의, 이성희 공역). 서울: 학지사
    Davis, J. M. (원저 2010년 출판) [2014]
  • 영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김희진 이정환 서울: 파란마음 [2007]
  • 영유아 놀아와 교육
    엄정애 파주: 교문사 [2009]
  • 영유아 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 효능감, 교사영유아 상 호작용의 관계
    이재진 최나야 한국보육학회지, 13(3), 183-203 [2013]
  • 영아교사의 놀이신념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 치는 영향
    서지은 이선미 열린유아교육연구, 19(6), 129-150 [2014]
  •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과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부 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숙령 한국영유아보육학, 61, 197-215 [2010]
  • 영아 발달과 반응적 교육: 관계중심 접근 법. (이승연, 김은영, 강재희, 문혜련, 이성희 공역). 서울: 학지사
    Petersen, S. Wittmer, D. (원저 2006년 출판) [2011]
  •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및 교사의 놀이참여와 아동의 놀이행동 간 의 관계
    송혜린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놀이에 대한 교수효능감과 놀이개입행동
    박선경 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14]
  • 알기 쉬운 혼합연구방법, 김동렬 역
    Creswell, J. W. 서울: 학지사 [2017]
  • 아동의 도덕판단. (송명자, 류응달, 김상윤 공역). 울산: 울산대 학교출판부
    Piaget, J. (원저 2000년 출판) [2000]
  • 쌓기놀이영역에서 교사개입에 따른 유아의 창의적 행동 발현양상 분석
    양미옥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실행연구자(action researcher)로서의 유아교사: 유아교사의 정체성 확립 을 위한 일고
    김희연 유아교육연구, 24(6), 235-255 [2004]
  • 실내 자유놀이 시간에 나타나는 유치원 교사의 놀이개입
    김태영 엄정애 교육과학연구, 50(3), 1-32 [2019]
  • 신체접촉 놀이 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력과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손윤경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신규간호사를 위한 사례기반 간호 조직사회화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이정연 을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스포츠에 투영된 젠더 고정관념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혼합 연구.
    홍지은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수업사례활동의 효과에 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평가
    박은혜 유아교육연 구, 22(1), 105-124 [2002]
  • 수업사례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김영실 안진경 한국교육, 32(3), 157-180 [2004]
  • 수업사례를 활용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예비유아교 사의 역량 증진에 미치는 영향
    유선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수업사례를 활용한 예비유아교사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 램 개발
    박은혜 유선영 한국교원교육연구, 32(1), 59-87 [2015]
  • 수업사례 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효 과
    이세나 한석실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325-352 [2007]
  • 수업사례 분석을 통해서 본 유아교사의 문제해결능력
    유정선 이화여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생태유아교육기관과 일반유아교육기관의 자유놀이: 자유선 택활동 시간을 중심으로
    이연선 한미라 생태유아교육연구, 5(1), 1-19 [2006]
  • 사회극화놀이에서 교사개입이 유아의 사회극화놀이 수준, 사 회적 기술 및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김여경 이윤경 아동학회지, 21(4), 259-274 [2000]
  • 사회과학 혼합연구방법의 이론과 실제. (이진희, 이병호, 윤은주 공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Greene, J. C. (원저 2007년 출판) [2011]
  • 사례분석을 통한 PBL의 문제설계 원리에 대한 연구
    최정임 교육공학연 구, 20(1), 37-61 [2004]
  • 사례기반학습이 통합교육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과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손지영 여승수 학습장애연구, 13(1), 151-173 [2016]
  • 사례기반학습의 적용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력, 내적 동기 와 수업 만족도의 차이
    김정아 교육방법연구, 27(1), 21-37 [2015]
  •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초등환경교육 교수 학습방안
    구은경 이상원 학습 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7), 165-19 [2018]
  •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초등 환경안전교육 방안-환경재난 사례를 중심으로
    최소영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초등 실과 생명과학교육 방안 연 구
    권석정 이상원 실과교육연구, 25(2), 111-131 [2019]
  • 사례기반학습을 위한 사례 설계 원리 개발 연구
    연은경 서울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사례기반학습에서 사례의 구성방식과 추론활동 지원 도구가 학습 결과에 미치는 효과
    임영택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사례기반학습(case-based learning)에 기초한 「유아교사와 인간관 계」 교육대학원 교과목 개발 및 적용
    박영숙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사례기반추론을 통한 지식공유 및 문제해결
    조규락 교육정보방송연구, 8 (4), 33-64 [2002]
  • 사례기반 추론 시스템의 구축활동이 문제해결 과정 및 결과에 미 치는 영향
    최용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사례기반 시뮬레이션 설계 원리에 관한 형성 연구
    연은경 임철일 교육공 학연구, 25(2), 117-149 [2009]
  • 사례기반 스토리텔링 이러닝 학습콘텐츠 설계: 신입간호사 의료서 비스 고객만족을 중심으로
    정선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사례 중심 현직 연수가 보육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인식 과 실행에 미치는 영향
    조윤경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4), 123-146 [2016]
  • 비구조적인 자유 놀이시간에 유아들이 보여 주는
    오정희 임부연 최남정 유아교육연구, 28(1), 185-209 [2008]
  • 블렌디드 사례기반학습이 인지적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문제해결력 에 미치는 영향
    김서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보육과정에서의 자유놀이 현황과 교사의 놀이인식 내용분석 :대전 지역을 중심으로
    임효신 한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 보육과정에서의 자유놀이 현황과 교사의 놀이인식
    나종혜 임효신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9(2), 27-36 [2011]
  • 보육 교사의 놀이 개념 인식에 관한 연구
    박지애 백영애 영유아교육연 구, 13, 171-188 [2010]
  • 발달심리학
    송명자 서울: 학지사 [1996]
  • 미래를 생각하는 e-Learning 콘텐츠 설계
  • 물리적 환경구성과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의 의미에 관한 질적 연구
    나은숙 양옥승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21-40 [2005]
  • 문제해결과정을 강조한 초등 과학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곽호숙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기반 유아 수학교육 프로 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이명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멀티미디어 사례기반학습이 예비교사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행능 력에 미치는 효과
    박성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5), 19-28 [2011]
  • 만 4세 파랑새반 유아들의 상상놀이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조화연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만 3세 미만 영아의 자유놀이에서 교사의 개입유형 분석
    노영재 경기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대학수업에서 사례기반학습이 과제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현미 지예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9), 243-265 [2014]
  • 놀이의 관점에서 본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비판적 분석
    김희진 육아지원 연구, 12(3), 5-23 [2017]
  • 놀이와 유아교육
  • 놀이와 유아
    김명순 신동주 신은수 이종희 최석란 서울: 이화여자대학 교 출판부 [2002]
  • 놀이와 교육의 관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과 연계의 어려움
    이연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놀이와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현황
    엄정애 유아교 육연구, 24(1), 145-164 [2004]
  • 놀이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영아 놀이 탐색
    유영옥 생 태유아교육연구, 11(1), 45-65 [2012]
  • 놀이에 대한 유아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서지연 엄정애 한국교원교육연구, 21, 45-66 [2004]
  • 놀이에 대한 부정적 오해와 긍정적 편견: 미래사회 변화 에서 ‘교육과정 놀이’에 대한 재개념화 방향과 과제
    김명순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 논문집, 2019(1), 41-66 [2019]
  • 놀이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 놀이발 달에 미치는 영향
    신은수 유아교육연구, 20(1), 27-42 [2000]
  • 놀이, 발달, 유아교육. (이진 희, 손원경, 안효진, 유연옥 공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Christie, J. F. Johnson, J. E. Wardle, F. (원저 2005년 출판) [2006]
  • 네이버 어학사전 https://dict
    naver.com에서 2020년 1월 9일 인출 [2020]
  • 남녀 유아의 거친 신체 놀이와 또래 유능성과의 관계
    이지영 덕성여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기업교육의 실제
    천영희 서울: 교육과학사 [2000]
  • 기업교육 방법들의 이해.
    송상호 나일주, 임철일, 이인숙(편). 기업교육론. 서울: 학지사 [2003]
  • 극화놀이 영역에서 문식성자료와 교사의 개입이 유아의 문식성행 동에 미치는 영향
    김정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 극놀이 영역에서의 교사 개입이 유아의 놀이 지속 시간에 미치는 효과
    이현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0]
  • 교육의 질적연구방법론. (조정수 역). 서울: 경문사
    Biklen, S. K. Bogdan, R. (원저 2007년 출판) [2011]
  • 교육에서 자유의 의미: 자유교육과 아동중심교육을 중심으로
    반채익 교육 발전연구, 21(1), 5-24 [2005]
  • 교육상황에서 질적 연구 수행하기. (진영은 역). 서 울: 학지사
    Hatch, J. A. (원저 2002년 출판) [2008]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김신자 서울: 교육과학사 [2000]
  •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본 놀이와 학습. 놀이와 학습: 미래를 위한 반성과 도전
    엄정애 한국육아지원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pp. 47-56 [2010]
  •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변영계 서울: 학지사 [2008]
  • 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이 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
    권혜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1), 175-200 [2013]
  • 교사의 놀이개입에 대한 유아의 생각과 기대
    엄정애 유한나 한국교원교 육연구, 31(2), 255-284 [2014]
  • 교사의 놀이개입에 대한 유아의 생각과 기대
    유한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에 따른 교수 행동 및 유아 놀이행동의 차 이
    박은영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교사 주도적 교수학습에 대한 반성적 재고: 교사와 유아의 삶의 관점에서
    곽향림 안경숙 유아교육연구, 30(2), 309-337 [2010]
  • 과학 문제 해결력 촉진을 위한 사례기반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곽호숙 장신호 초등과학교육, 28(3). 340-351 [2009]
  • 가장 놀이에 대한 교사교육이 교사의 놀이 교수 효능감 및 놀이개입 실제와 유아의 가장 놀이 사회적 수준에 미치는 영향
    박현경 신은수 유아교육연 구, 26(6), 287-310 [2006]
  • Young children and educators engagem ent and learning outdoors : A basis for rights-based programming
    22 ( 5 ) , 757-777 . [2011]
  • Yawkey, T, D. 놀이와 유아교육. (신은 수, 김은정, 안부금, 유영의 공역). 서울: 학지사
    Christie, J. F. Johnson, J. E. (원저 1999년 출판) [2001]
  • Working with under fives
    [1980]
  • When girls versus boys play alone : Nonsocial play and adjustme nt in kindergarten
    37 ( 4 ) , 464 . [2001]
  • What 's so interesting outside ? A study of ch ild initiated interaction with teachers in the natural outdoor environment
    18 ( 4 ) , 473-483 [2010]
  • Using the case method to translate theory into practi ce . In J. Colbert , K. Trimble , & P. Desberg ( Eds . ) , The case for educati on ; Contemporary approaches for using case method
    pp . 57-78 [1996]
  • Using the case method in teacher education : The role of d iscussion and experience in teachers ’ thinking about case
    1 . 63-79 [1993]
  • Using cases to frame mentor-novice conversations about tea ching
    27 ( 3 ) , 214-22 . [1989]
  • Using case studies to teach science
    [2005]
  • Using case studies to enhance instructio nal design education
    35 ( 4 ) , 23-31 [1995]
  • Using a dilemma case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 Do es it promote theory and practice connection ?
    12 ( 4 ) , 3153-3163 [2012]
  • Typology of case-based learning : The Content , Form , a nd Function of Cases
    46 ( 4 ) , 1-15 [2006]
  • Toward a pedagogy of cases . In J. H. Shulman ( Ed.s ) , C ase methods in teacher education
    pp . 1-20 [1992]
  • The teach er 's role in supporting young children 's level of play engagement
    184 ( 8 ) , 1233-1249 [2014]
  • The problem-solving approach to adjustment
    [1976]
  • The presence of self : Subjectivity in the conduct of qualitative research
    [1994]
  • The play frame and the “ fictional dream ” : The bidire ctional relationship between metaplay and story writing
    11 , 339-355 [2001]
  • The play 's the thing : Teachers ' roles in child ren 's play
    [1992]
  • The influence of discussion groups in a ca se-based learning environment
    49 ( 3 ) , 71-86 [2001]
  • The importance of being playful
    60 ( 7 ) , 50-53 [2003]
  • The facilitator ’ s role in children ’ s play
    48 ( 6 ) , 66-69 . [1993]
  • The effects of socio-dramatic play on disadvantaged preschool children
    [1968]
  • The early history of case-based instruction : Insights for teacher education today
    42 , 243–249 [1991]
  • The early childhood teacher 's role in conflict resolution
    [2001]
  • The Impact of Teacher-Directed and Child-Directed Pretend Play on Cognitive Competence in Kindergarten Children
    30 ( 4 ) , 241-246 . [2003]
  • The ID casebook case studies in instruction al design
    [2007]
  • The General Store : Reflections on Children at Play
    64 ( 4 ) , 36-41 [2009]
  • Ten years after : A reexamination of symboli c play and literacy research .Reading Research Quarterly
    28 ( 2 ) , 162-175 [1993]
  • Teaching with cases : A framework-based appr oach .
    [2014]
  • Teaching through play : Reception t eachers ’ theories and practice
    [1997]
  • Teaching and learning with cases : Unanswered questio ns . In J. H. Shulman ( Ed ) , Case methods in teacher education
    pp . 227- 239 [1992]
  • Teachers ' perceptions of play fighting and real fighting in primary school
    38 ( 2 ) . 173-181 [1996]
  • Teachers ' Involvement in Children 's Play an d Social Interaction
    10 ( 1 ) , 325-337 [2011]
  • Teacher ’ s role : A construct for support ing the play of young children
    8 , 1 07-120 [1982]
  • Teacher play interaction styles : Effects on pla y behavior and relationships with teacher training and experience
    2 , 55-75 [1997]
  • Symbolic play as a curricular tool for early literacy develo pment
    5 ( 1 ) , 79-103 . [1990]
  • Supporting young children 's explanations through inquiry science in preschool
    23 ( 3 ) , 395-408 . [2008]
  • Subtypes of social withdrawal in early childhood : Sociometric status and social-cognitive differences across four years
    68 ( 2 ) , 278-294 [1997]
  • Solitary play : Some funCtional reconsideration
    21 , 830-834 . [1974]
  • Sociodramatic play training
    37 ( 4 ) , 25-32 . [1982]
  • Sociodramatic play a s a method for enhancing the language performance of kindergarten age students
    7 ( 2 ) , 245-262 [1992]
  • SituatedCase-based knowledge : An emergi ng framework for prospective teacher learning
    24 ( 7 ) , 1837-1845 . [2008]
  • Rough-and-tumble play , aggression and do minance : Perception and behaviorinChildren 's encounters
    33 , 271-282 . [1990]
  • Rough-and-tumble in preschool and playground . In P. K. Smith ( Ed . ) , Play in animals and humans
    pp . 241- 266 [1984]
  • Rough and tumble play : An investigation of the percep tion of educators and youngChildren
    35 ( 4 ) , 357-361 [2008]
  • Rough and tumble play : A function of gender
    17 ( 1 ) , 50-58 . [1981]
  • Relationships between types of teacher intervention and presch oolChildren ’ s play
    [1989]
  • Relations amongChildCare quality , teacher behavior ,Children 's play activities , emotional security , andCognitive acti vity inChildCare
    10 ( 4 ) , 381-404 . [1995]
  • ReinforcingConstructivist teaching in advanced level bioChemistry through the introduction ofCase-based learning activities
    3 ( 3 ) , 20-31 . [2010]
  •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
    [2002]
  • PuttingCase-based instruction intoContext : Examples f rom legal and medical education
    2 ( 4 ) , 367-427 [1992]
  • Preschool teachers Intervention inChildren 's play
    [1985]
  • Preschool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of outdoor pla y and outdoor environments
    [2009]
  • Preschool teacher Play experiences t hen and now .
    5 ( 1 ) , 1-18 . [2003]
  • Post structural research in earlyChildhood educationQualitative research in earlyChildhood setting
    pp . 223 -243 [1995]
  • Please Miss Alexander : will you be the robber ? . Fantasy pla y : aCase for adult intervention . In J. R. Moyles ( Ed . ) , The Excellence of Play
    pp . 88-98 [1994]
  • Play-based learning and intentio nal teaching in earlyChildhoodContexts
    36 ( 4 ) , 69-75 . [2011]
  • Play is not the work of theChild : YoungChildren 's percep tions of work and play
    10 ( 2 ) , 223-247 [1995]
  • Play in school—The teacher ’ s role .Contemporary Persp Ectives on Play in EarlyChildhood Education
    [2003]
  • Play andChild development
    [2005]
  • Play and learning-inseparable dimensio ns in preschool practice
    176 ( 1 ) , 47-65 [2006]
  • Planning for play : Strategies for guiding preschool learnin g. NC
    [2017]
  •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s
    [1994]
  • Paradigms and research programs in the study of teachi ng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pp . 3-3 6 [1986]
  • Observing young children 's creative thinking : e ngagement , involvement and persistence .
    20 ( 4 ) , 349-364 . [2012]
  • Nonsocial play in preschoolers : Necessary evil ?
    53 ( 3 ) , 651-657 . [1982]
  • New directions in play : consensus or collision ?
    13 , 35 ( 4 ) , 309-320 . [2007]
  • Naturalistic inquiry
    [1985]
  • Mind in society :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1978]
  • Midwifery practice in the university context : Perspective of postgraduate students on the effectiveness of case-based learning in preparation for the workplace
    6 ( 2 ) , 38-45 . [2011]
  • Maternal , teacher ,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 's relationships with peers
    65 ( 1 ) , 264-273 . [1994]
  • Looking twice means seeing more : developing pedagogical knowledge through case analysis
    13 ( 8 ) , 783-797 [1997]
  • Learning in play : Surface of thinking and feeling . In J. L. F rost & S. Sunderlin ( Eds . ) , When children play
    pp . 45-53 [1985]
  • Investigating strategies for using related cases to support d esign problem solving
    58 ( 4 ) , 459-480 . [2010]
  •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 : A guide for researche rs in education and the social science
    [2006]
  • Inside Case-Based Reasoning . Lawre nce Erlbaum Associates
    [1989]
  • How to analyze a case
    [2007]
  • Good-fit ’ teacher–child play interact ions and the subsequent autonomous play of preschool children
    26 ( 1 ) , 110-123 [2011]
  • Four perspectives on peer lea rning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 Process and outcome in peer r elationships
    269-300 [1986]
  • Evaluating qualitative research
    1 ( 3 ) , 283-286 . [1991]
  • Educational research : Competen cies for analysis and application
    [2009]
  • EI :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1995]
  • Doing participant observation
    [1980]
  • Do n't come too close to my octopus tree ” : Recording and e valuating young children 's perspectives on outdoor learning
    16 ( 2 ) , 75-104 . [2006]
  • Directiveness in teachers ' language input to toddlers and preschoolers in day care
    43 ( 5 ) , 1101-1114 [2000]
  •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early childhood programs : Serving children from birth through age 8
    [2009]
  •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e arly childhood programs serving children from birth through age 8
    [1997]
  • Developmental and motivational perspectives . on cooperati ve learning : A reconciliation
    58 ( 5 ) , 1161-1167 . [1997]
  • Designing and implementing a case-based learning e nvironment for enhancing il-structured problem solving : Clasrom manage ment problems for prospective teachers
    57 ( 1 ) , 9-129 [2009]
  • Designing and conducting mixed methods research
    [2017]
  • Descriptive observations of adults ' facilita tion of literacy in young children 's play
    8 ( 1 ) , 77-97 . [1993]
  • Cross-national comparison of how children distinguish serious an d playful fighting
    27 ( 5 ) , 881-887 . [1991]
  • Crisis in the kindergarten : Why children need to play in school
    [2009]
  • Constructive play and problem-solving : The role of structure and time in the classroom
    68 ( 1 ) , 27-35 . [1991]
  • Classroom assessment cases f or teacher problem solving
    [1994]
  • Children ’ s play , teacher-child interaction , and teacher beliefs in integrated early childhood program
    9 ( 2 ) , 223-240 . [1994]
  • Children 's relationships with child care teachers : Stability and concordance with parental attachments
    63 ( 4 ) , 867-878 . [1992]
  • Children 's invented games
    67 , 82-85 [1998]
  • Child watching at playgroup and nurs ery school
    [1980]
  • Case-based reasoning and ins tructional design : Stories to support problem solving
    50 , 65-77 [2002]
  • Case-based reasoning .
    [1993]
  • Case-based methodology as an instructional strategy for understanding diversity : Preservice teachers ' pe rceptions
    13 ( 3 ) , 20-26 [2006]
  • Case-based instruction in early childhood teacher preparati on : Does it work ?
    32 ( 2 ) , 118-134 [2011]
  • Case methods in the education of teacher
    17 ( 1 ) , 7-15 [1990]
  • Case and case methods in teacher education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 ucation
    pp . 722-744 [1996]
  • Building a case-based curriculum to enhance the pedagogica l content Knowledged of mathematics teacher
    42 ( 4 ) , 263-272 . [1991]
  • Be havioral inhibition to the unfamiliar
    55 ( 6 ) , 2212-2225 . [1984]
  •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cas e-based teaching : Does it create patient-centered and culturally sensitive providers
    70 ( 3 ) , 284-291 [2006]
  • A longitudinal study of boys ' rough-and-tumble play and dominance during early adolescence
    16 ( 1 ) , 77-93 . [1995]
  • A general typology of research designs f eaturing mixed methods
    13 ( 1 ) , 12-28 . [2006]
  • A curriculum for preschools
    [1987]
  • A Study of the case methods in preservice teacher educ ation
    [1992]
  • 5세 유아의 구성놀이 학습주기에 따른 유아의 지식구성과정과 교 사의 역할에 대한 질적 분석 연구
    안경숙 열린유아교육연구, 8(4), 275-292 [2004]
  • , 『교육공학: 인포맵을 통해 찾아 본 뿌리와 줄기』
    한정선 서울: 교육과학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