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한국 교육과정에서 효 중심 인성교육 변천 연구 : 해방이후 - 2015 개정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교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ransformation of HYO-centered Personality Education in Korean Curriculum

이성환 2020년
논문상세정보
' 한국 교육과정에서 효 중심 인성교육 변천 연구 : 해방이후 - 2015 개정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교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ransformation of HYO-centered Personality Education in Korean Curriculum'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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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상보성
  • 인성교육
  • 효 중심 인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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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교육과정에서 효 중심 인성교육 변천 연구 : 해방이후 - 2015 개정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교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ransformation of HYO-centered Personality Education in Korean Curriculum' 의 참고문헌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41호, 2009 [2009]
  •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15호, 1997 [1997]
  •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2015-80호 [별책1] [2015]
  •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의 관계 정립 및 실천 방향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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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성교육 개념의 재구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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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성 교육에 대한 성찰과 도덕과 교육의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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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국의 사회정서학습이 우리나라 인성 교육 정책에 주는 시사점: 미국 영국 싱가포르 사례를 중심으로
    박우식 『교육연구』 (공주대학교 교육연구소 31호, , 1-28 [2016]
  • 사회적 불안이 개인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박수애 송관재 『한국심리 학회지』 11권(한국심리학회, , 2 [2005]
  • 미국 학교 인성교육의 동향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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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민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6호 [1992]
  • 국민 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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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효의 윤리와 가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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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효와 다중지능의 통합적 연구-청소년 인성교육의 시선에서』 『효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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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효신학개론』
    최성규 서울: 도서출판 성산서원 [2007]
  • 『효사상의 현대 교육적 연구』
    이재승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학위논문 [1998]
  • 『효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 인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유철식 박사학위논문, 성산효대학원 [2017]
  • 『한국인의 효도문화』
    손인수 서울: 도서출판 문음사 [1997]
  • 『한국의 효와 효행』
    한태원 서울: 남도 [1990]
  • 『편수 자료 Ⅰ-교육과정 변천 및 편수 일반-』
    문교부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1990]
  • 『최성규의 고집』
    최성규 서울: 두란노 [2013]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41호 [2009]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15호 별책 1, 1997 [1997]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79호, 2007 [2007]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5호 [1997]
  •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79호 별책 02, 2007 [2007]
  • 『초등학교 교육과정』
    문교부령 제 119호 별책 [1963]
  • 『참군인 채명신의 리더십과 효충사상 연구』
    김남권 박사학위논문, 성산효대학 원대학교 [2017]
  • 『인성교육의 주요 접근 및 쟁점 분석』
    김수진 박사학위논문, 이화여대 [2015]
  • 『인성교육』
    강선보 서울: 양서원 [2008]
  • 『인성교육 진흥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RR 24-200)』
    박균열 서울:한국교 육개발원 [2015]
  • 『인성교육 진흥 정책과정에 관한 연구』
    김세령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2018]
  • 『인성교육 노하우 I』
    현용수 서울: 도서출판 쉐마 [2005]
  • 『인성(효) 교육 활성화 계획』
    인천광역시교육청 [2015]
  • 『설문해자익징에 관한 연구』
    김순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1995]
  • 『새로운 패러다임의 효교육』
    김종두 서울: 명문당 [2012]
  •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
    교육과학 기술부 고시 제-361호 별책15, 2011 [2011]
  •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과학기술부 고 시 제-74호 별책15, 2015 [2015]
  •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14호 별책6, 2012 [2012]
  •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74호 별책6, 2015 [2015]
  • 『노사갈등이 노조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세호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 13 [2010]
  • 『노년세대의 갈등유형과 소수자 미디어교육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 구』
    장유정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 80-81 [2016]
  • 『난중일기에 나타나는 이순신의 효충사상 연구』
    박영희 박사논문, 성산효대학 원대학교 [2015]
  • 『김영옥 대령의 실천적 효에 관한 연구』
    하만석 박사학위논문, 성산효대학원 [2017]
  • 『국민학교 교육과정』
    문교부령 제310호 별책 [1973]
  • 『국민학교 교과과정』
    문교부령 제35호 [1954]
  • 『국민학교 교과과정』
    문교부령 제44호 [1955]
  • 『국민 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442호 [1981]
  • 『국민 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87-9호 [1987]
  • 『국민 학교 교육과정』
    문교부령 제251호 [1969]
  • 『국민 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및 사범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
    문교부
  • 『가정과 연계한 효 중심 유아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임성혜 박 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2017]
  • 『『소학』의 효행분석을 통한 ‘효행코칭’모형에 관한 연구』
    박희원 박사학위논문, 성산효대학원대학교 [2012]
  • 『(효(HYO) 패러다임으로 본)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제』
    김종두 서울:명문당 [2018]
  • 「효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김시우 『효학논총』 (대전: 대교출판, , 13 [2013]
  • 「효경을 활용한 초등학교 도덕과 수업」
    김민재 『교육연구』 (성신여대 교육문제 연구소 63호, , 65-97 [2015]
  • 「현대 효와 인성의 위기 및 대응 전략」
    장시성 『문화교류연구』 (한국국제문화 교류학회 5, , 67-88 [2018]
  • 「한국의 전통적 효 사상에 대한 역사적 흐름과 현대적 의미의 효사상과 실천방안」
    정승윤 『효학연구』 (인천: 한국효학회 10호, , 143-162 [2009]
  • 「학교폭력에 대한 인성교육적 대처방안 연구 – 효교육의 실천 프로그램 을 중심으로」
    조정현 『효학연구』 (인천: 한국효학회, 17 [2013]
  •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효 덕목에 관한 연구」
    김태훈 『초등도덕교육』 제 40집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 71-104 [2002]
  • 「초기 불교의 인성교육적 특성 고찰」
    이필원 『불교학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 연구원 76호, , 35-58 [2016]
  • 「창립(創立) 10주년(周年) 특집(特輯) : 축사(祝辭) ; 신언서판(身言書判 )」
    강영숙 『한국교육문제연구』 112권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 38-39 [2008]
  • 「제주 인성교육 기본계획 수립 및 운영 방안」. 『교육정책 컨설팅 결과 보고서』 (서울:한국교육개발원, 112
    정광희 참조 [2015]
  •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도덕교육을 중심으 로」
    김현수 『교육연구』, 16, , 155-210 [1997]
  • 「유교 효 윤리의 인성교육적 함의」
    이상호 『윤리연구』 (한국윤리학회 120, , 23-52 [2018]
  • 「유가적 전통에서의 인성교육」
    박의수 『교육문제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 구소 28호, , 1-22 [2007]
  • 「영국의 인성교육 동향과 시사점」
    김봉제 『초등도덕교육』 (한국초등도덕교육학 회 61집, , 38-58 [2018]
  • 「양명심학을 통해 본 돌봄과 치유의 효 인성교육」
    김세정 『양명학』, (한국양명 학회, 51, , 31-74 [2018]
  • 「산업화 이후 일-가정 영역관계의 변화와 여성의 노동경험」
    강이수 『한국연구 재단 연구성과물』 (한국연구재단, , 1 [2008]
  • 「미국의 인성교육 정책과 교사교육」
    박종필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 교원교육저널 32집, , 6 [2015]
  • 「도덕심리학에서 상보성 논제의 도덕교육적 의의와 한계」
    이정렬 『윤리연구』 제73권 (한국윤리학회, , 118 [2009]
  • 「도덕과 인성교육의 주요 가치 덕목 연구」
    최신일 『초등교육연구논총』, (대구대 학교, 32-2, , 1-15 [2016]
  • 「도교적 전통에서의 인성교육」
    김귀성 『교육문제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 구소 29호, , 1-22 [2007]
  • 「국가 교육과정 개정과 교육과정 연구자의 역할」
    박순경 『추계학술대회 자료 집』 (한국교육과정학회, , 19-35 [2009]
  • 「교과교육을 통해서 본 인성교육과 교원양성」
    고진호 『한국교육문제연구』,12, , 33-35 [1997]
  • 「거시적 관점에서의 전인교육과 병행하는 싱가포르의 인성교육」
    김혜진 『교육 광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45호, , 48-49 [2012]
  • 「21세기 인성교육의 방향설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
    강선보 『교육문제 연구』 30 [2008]
  • “인성교육 비전 수립 및 실천 방안 연구.”
  • “동아시아 소통공감의 인성코드 효문화 탐색”
    김덕균 『효학연구』 (인천: 한국 효학회, 24 [2016]
  • “공동체 통합을 위한 성경적 효윤리체계 연구”
    류한근 박사학위논문, 성산효 대학원대학교 [2006]
  • To raise a Jewish child : a guide for parents / Hayim Halevy Donin
  • Of Good Character : Exploration of Virtues and Values in 3-25 Year-Olds
    [2010]
  • J. Teachers ’ perceptions of their role in character education
    [2008]
  • I. Knightly Virtues : Enhancing Virtue Literacy Through Stories ,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