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어린이집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영 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리더-구성원(LMX)과 직무만족을 매개효과로

김미경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어린이집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영 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리더-구성원(LMX)과 직무만족을 매개효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일반 경영
  • 감성리더십
  •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 리더-구성원(LMX)
  • 직무만족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522 0

0.0%

' 어린이집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영 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리더-구성원(LMX)과 직무만족을 매개효과로' 의 참고문헌

  • 학교장-교사 교환관계(LMX), 교사 성숙도, 팀-구성원 교환관계 (TMX) 및 학교조직역량 간의 인과관계.
    신동선 인하대학교 교육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교 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문화와 직무만족 및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김성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조직행위론
    신유근 서울: 다산출판사 [1985]
  • 정지나 한국형 보육교사 직무만 족척도(K-CTJSS)의 표준화를 위한 타당화 연구
    권연희 김혜금 백은주 조성연 한국가정 관리학회지, 29(2), 1-12 [2011]
  • 유아교육에서 인성교육 개발 방안
    박찬옥 한국열린교육학회 학 술발표대회 논문집, 581-588 [2010]
  • 유아교육기관의 조직규모 및 학급규모가 교사의 직무만족 도와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김현미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직에 대한 열정, 직무만족도, 교 사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분석
    김시연 광주여자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유아교사론
    배소연 이은화 조부경 서울: 양서원 [1995]
  •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효과성 과의 관계
    서현 송선화 유아교육연구, 30(4), 145-169 [2010]
  •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이론과 실제
    구수연 박찬옥 이옥임 서울:정 민사 [2012]
  •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제3판
    채서일 B N M북스 [2005]
  •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자기효능감
    조성연 교육과학연구, 36(1) [2005]
  •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서울: 국립특수교육원 [2009]
  • 국공립 어린이집 재원 유아의 문제행동과 교사의 현재 교수 실태 및 지원요구에 대한 탐색
    이연정 조윤경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4]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주삼환 서울: 학지사 [2003]
  •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관련 변인 간의 관계 연구: 심리 적 안녕감, 자아탄력성, 직무만족도를 중심으로
    라은미 배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개인특성, 리더-구성원 교환관계 및 조직구성원의 태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박경규 이규만 경상논총, 23, 53-76 [2001]
  • 『호텔기업의 감성리더십이 LMX와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 향-직무만족, 조직몰입을 매개변수로』
    이범재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5]
  • 『학교장의 감성지능 및 직무역량이 리더-구성원 교환관계 (LMX)를 매개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김일형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감성지능 및 직무만족이 교사의 학교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김철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직무만족의 관계에 미치는 LMX의 매개효과』
    김명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교장의감성리더십과학교의조직감성과조직학습의관계』
    이미라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교사의 학교 조직공정성 인식, 리더-구성원 교환관계 (LMX), 조직지원 인식이 학교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황구현 인하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0]
  • 「교장의 감성리더십 진단 척도 개발」
    이석열 교육행정학연구, 24(3), 51-78 [2006]
  • “현실요법을 적용한 원예치료 상담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자아 존중감, 교사-유아상호작용,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김철벽 서울벤 처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직무만족을 매개로 효과 적인 수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송묘용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직무만족도 및 조직효과성의 관 계에 관한 메타분석”
    윤연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학교장의 거래, 변혁, 감성적 지도성과 학교조직효 과성과의 구조적 분석”
    김상동 김현진 교육행정학 연구, 27(1), 253-279 [2009]
  • “학교장의 감성적 지도성과 학교 조직 개방 성이 학교 조기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김상돈 김현진 신중식 교육행정학 연구, 27(4), 199-224 [2009]
  •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학교 조직문호와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연구”
    신동한 교육행정학 연구, 26(3), 125-149 [2009]
  •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직 무만족이 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홍석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학교장의 감성리더십, LMX, TMX, CMX 및 학교조직효과 성간의 인과관계연구”
    송란호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초등학교장의 감성지능과 교사의 자아효능감, LMX(Leader-Member Exchange)의 질 그리고 학교조직 유효성과의 관계분석”
    김지연 한국교원교육연구, 27(2), 205-227 [2010]
  • “초등학교장의 감성리더십이 리더-구성원교환관계(LMX)를 매개로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
    최만덕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초등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김미연 공주교육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11]
  •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팔로 워십의관계: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장연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교장 및 교감의 수업지도성과 교 사 수업행동 간의 관계”
    오윤정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중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중등학교 교감의 감성적 리더십과 교사의 긍정심리자본, 교사의 교직헌신간의 구조적 관 계”
    강경석 정필영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7(7) [2017]
  • “조직내활력관계의 결정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문형구 박혜원 배종훈 이승윤 한국인사조직연구. 16(2) [2008]
  • “제주지역 특1급 호텔 조리부서의 리더십과 LMX 그리고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양태석 최광수 한국조리학회지, 22(4), 1-23 [2016]
  • “정신보건시설 시설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사회복지사의 이 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최광신 한국지역사회 생활과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5]
  • “자아존중감, 상사와 부하의 교환관계, 공정성 인식이 이직 의도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직무가족 갈등의 매개효과”
    이현호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유치원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 한 연구”
    최미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유치원 교사, 학부모, 일반인이 인식 하는 유치원교사의 직업 이미지”
    김정숙 박영숙 이종향 조현정 유아교육학논집, 15(3), 459-484 [2011]
  • “유아의 놀이 규칙준수를 위한 교사-유아 상호작용에서의 전략과 상호작용 패턴”
    위수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 구”
    송유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유아교육기관에서 팔로워십이 Leader-Member Exchange (LMX)와 임파워먼트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유경량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유아교육기관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척도 개발”
    박정임 한국 영유아보육학, 101, 217-243 [2017]
  •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전은주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및 조직문화의 영향력”
    박영신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0]
  •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직무만족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 는 영향 : 정서지능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수연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연구”
    신혜원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유아교사의 일터 영성, 회복탄력성, 직무만족도, 행복감의 관계연구”
    오경순 광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및 창 의적 인성의 관계”
    박영태 이경님 하수연 미래유아교육학회, 16(1), 275-294 [2008]
  •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 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권정혜 김판희 아동교육, 24(1), 81-98 [2014]
  •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나원이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위탁급식업체 종사자의 감성리더십과 감성지능이 조직성과 에 및는 영향”
    정현영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열의 및 창의적 역할 수 행에 미치는 영향”
    박성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원장 리더십 유형에 따른 교사 직무만족 및 원장-교사관계가 교사-유아상호 작용에 미치는 영향”
    우덕례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17]
  • “연구조사방법론,”
    이훈영 도서출판 청람 [2008]
  •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의 감성지능, 교사효능 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홍자영 안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세시풍속놀이를 통한 직장어린이집 부모참여 프로그램 개 발”
    배미진 대전대학교 대학원 논문집, 18(2) [2016]
  • “사회복지기관의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가 조직성과 에 미치는 영향: 조직신뢰의 매개효과와 조직풍토의 조절효과를 중 심으로”
    오선균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사립유치원 원장의 감성리더십, 유치원교사의 정서지능, 교 사 효능감및 직무만족간의 관계”
    조정대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보육사의 직무스트레스, 경력몰입, 소진과 이직의도 간 관계”
    노필순 윤혜미 한국아동보육학회 [2013]
  • “보육교사관연변인이 교사-영 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 향”
    정다워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와 보육시설 근무환경과의 계 분석”
    양승희 염순교 한국보육학회지, 7(4), 45-67 [2007]
  • “리더-구성원 간 교환관계(LMX)가 직무만족과 지각된 성 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봉인 서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도덕적 위반과 사회 인습적 위반에 따른 교사와 유아의 사 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김정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노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만족도에 관한연구 : 전라북도 군산시를 중심으로”
    서동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5]
  • “규칙 위반 시 교사가 사용하는 전략에 대한 교사와 유아의 인식”
    민혜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교장지도성이 교사공동체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수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
    이동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교육 직무만족의 개념화 측정에 관한 연구”
    노종희 교육행정학연 구, 19(2), 163-183 [2001]
  • “교사경력과 유아연령에 따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이정숙 계명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교사가 지각한 초등학교 교장의 수업지도성과 교사수업행 동의 관계”
    박지훈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교사가 지각하는 학교활력의 영향요인 탐색”
    심금순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동시성과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능력 간의 관계”
    김언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공립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와의 관 계”
    이인숙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객실 및 식음료 조직의 감성리더십이 LMX(Leader-Member Exchange)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상록 배 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감성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직무열의의 매개효 과를 중심으로”
    백은실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Web 기반 자료를 활용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향상에 관한 연구”
    박명숙 천안대학교 정보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LMX와 팔로워십, 그리고 리더십 유형간의 관계”
    강문실 강영순 김희철 인적자원관리연구, 13(1), 45-63 [2006]
  •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and L earning (8th Ed.)”
    Gregory, K. Kostelnik, M. J. Rupiper, M. L. Soderman, A. K. Whiren, A. P. CENGAGE Learning. 박경자, 김송이, 신나 리 역(2017).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과 교육. 서울: 교문사 [2015]
  • “AMOS A to Z: 논문 작성 절차에 따른 구조방적식 모형 분석”
    김대업 서울: 학현사 [2008]
  • Working with Emotional Intelligence
    [1998]
  • Toward a psychology of dyadic organizing
    [1987]
  • Thinking skills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3]
  • The transformation of professionals into self-managing and partially self-designing contributors : Toward a theory of leadership-making
    [1991]
  •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1987]
  • The scientific use of factor analysis in behavioral and life sciences
    [2012]
  • The emotionally intelligence workplace ” , How to select for measure and improve emotional intelligence in individuals
    [2001]
  • The emerging role of emotions in work life : an introduction
    21 ( 2 ) , 123-129 [2000]
  • The effects of leader-member exchange and job design on productivity and satisfaction : Testing a dual attachment model
    30 ( 1 ) , 109-131 [1982]
  • The bicultural life experience of career oriented black women
    11 ( 6 ) , 459-477 [1990]
  •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108 ( 2 ) , 171-194 . [1976]
  • Teacher ’ s interactions with children : Why are they so important ? Research in review
    52 ( 2 ) , 4-12 [1997]
  • Teacher ’ s Job Satisfaction & Job Performance
    2 ( 2 ) [2014]
  • Teacher morale : Relationship with selected factors
    21 ( 4 ) , 534-539 [1970]
  • Social support and teacher burnout
    30 ( 1 ) [1992]
  • Satisfaction as amoderator in the prediction of satisfactoriness
    [1967]
  • Role of Leadership in the Employee Withdrawal Process ''
    67 ( 6 ) , 868 [1982]
  • Relationship-Based Approach to Leadership : Development of Leader-Member Exchange ( LMX ) Theory of Leadership over 25 Years : Applying a Multi-Level Multi-Domain Perspective
    6 ( 2 ) , 219-247 . [1995]
  • Recent trends in research on teacher–child relationships
    14 ( 3 ) , 213-231 [2012]
  • Reaching potentials : AppropriateCurriculum and assessment for youngChildren
    Volume 1 [1992]
  • Quality infant/toddlerCaregiving : Are there magic recipes.
    44 ( 4 ) , 4-10 [1989]
  • Quality dayCare : A handbook ofChoices for parents andCaregivers
    [1981]
  • Professional orientation :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perspectives
    18 ( 4 ) , 227-242 [1989]
  • Primal leadership : Unleashing the power of emotional intelligence
    [2002]
  • Potential therapeutic applications of autophagy
    6 ( 4 ) , 304 . [2007]
  • Peer interactions , relation ships , and groups
    [1998]
  • Organizational climate and job- satisfaction among child care teachers
    21 ( 1 ) , 39-52 [1992]
  • Multiple intelligences in the classroom
    [2009]
  • Multidimensionality of leadermember exchange : An empirical assessment through scale development
    24 ( 1 ) , 43-72 . [1998]
  • Moods , emotion episodes and emotions , Handbook of emotions
    [1993]
  • Moderating effects of initial leader–member exchange status on the effects of a leadershi in tervention
    69 ( 3 ) , 428 . [1984]
  • Mind in Society :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
    [1978]
  • Maximum storage capacity in neural networks
    4 ( 4 ) , 481 . [1987]
  • Maternal , teacher ,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 's relationships with peers
    65 ( 1 ) , 264-273 [1994]
  • Manual for the 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1967]
  • Lessons from the top : The search for the best business leaders in Americas
    New York : Doubleday [1999]
  • Leader–member social exchange
    [2007]
  • Leader–member exchange in teams : An examination of the interaction between relationship differentiation and mean LMX in explaining team-level outcomes
    17 ( 3 ) , 246-257 . [2006]
  • Leadership That Gets Results
    [2000]
  • Leadership : theory and practice SAGE Publications
    [2001]
  • Leader-member exchange model of leadership : a critique and further development
    11 ( 3 ) , pp618-634 [1986]
  • Leader-member agreement : a vertical dyad linkage approach
    63 ( 2 ) , 206 . [1978]
  • Latent variable models and factor analysis : A unified approach ( 904
    [2011]
  • Latent Variable Models and factor analysis
    Vol . 904 [2011]
  • Job Satisfaction : Researches of 1935–1937. ” Occupations : The Vocational Guidance Journal
    16 ( 7 ) 636-643 . [1938]
  • Influences on The Quality of Supervisor-Subordinate Relations : The Role of Time-Pressure ,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Locus of Control
    15 ( 1 ) , 75-82 [1994]
  •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3
    [2006]
  • Generalizability of the vertical dyad linkage model of leadership
    23 ( 3 ) , 451-465 . [1980]
  •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Teaching threefourand five-year-old children
    [1991]
  • FT-ir investigation on char formation during the early stages of coal pyrolysis
    73 ( 6 ) , 918-924 [1994]
  • Exploring Teacher Job Satisfaction , across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1997]
  • Executive EQ : Emotional intelligence in leadership and organizations
    [1998]
  • Emotions and leadership : The role of emotional intelligence
    53 ( 8 ) , 1027-1055 [2000]
  • Emotional intelligence
    [1995]
  • Emotional intelligence
    9 ( 3 ) , 185-211 . [1990]
  • Emotional and social intelligence
    223 , 52 [2004]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and Behavior, 28(8), 979-1003.
  • Classification of teachers ’ interaction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15 ( 2 ) , 247-268 [2000]
  • Children 's emotional expression in child care centers varying in quality
    8 ( 3 ) , 295-307 [1993]
  • Characteristics of teachers who talk the DAP talk and walk the DAP walk
    13 ( 2 ) , 216-230 [1999]
  • Capsular types and antibiotic susceptibility of pneumococci isolated from patients in Belgium with serious infections , 1980-1993
    20 ( 5 ) , 1339-1345 . [1995]
  • Asymptotic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13 , 290-312 [1982]
  • Assessing the effectiveness of environments and instruction in early childhood settingsResearch-based practice in early education
    [2013]
  • Adult-child relationships in early childhood programs
    51 , 69-69 [1995]
  • Abusive supervisory reactions to coworker relationship conflict
    22 ( 5 ) : 1010-1023 . [2011]
  •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arly development of leader-member exchanges
    78 ( 4 ) , 662 [1993]
  • A Vertical-Dyad Linkage Approach to Leadership Within Formal Organizations :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the Role Making Process
    13 ( 1 ) , 46-78 [1975]
  • .A role-making model of leadership in formal organizations : A developmental approach
    143 , 165 [1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