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중학생의 몸 교육을 위한 국학기공 실행연구 = Action Research on Kookhak-Kigong for Middle School Students’ ‘body Education’

최정임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중학생의 몸 교육을 위한 국학기공 실행연구 = Action Research on Kookhak-Kigong for Middle School Students’ ‘body Educat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국학기공
  • 명상
  • 몸 감각
  • 몸 교육
  • 심신통합
  • 전인교육
  • 중학생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028 0

0.0%

' 중학생의 몸 교육을 위한 국학기공 실행연구 = Action Research on Kookhak-Kigong for Middle School Students’ ‘body Education’' 의 참고문헌

  • 후설과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 파주: (주)도서출판 한길사. 이동현(1992). 생활기공
    이남인 서울: 정신세계사 [2013]
  • 호주 무용공유 교육에서 체화적 자아와 상호주관적 공간인지 기능 연구
    고현정 한국무용교육학회지, 27(4), 5-25 [2016]
  • 현장연구와 실행연구
    조용환 교육인류학연구, 18(4), 1-49 [2015]
  • 현대사회와 스포츠
    김유수 신영균 안종학 정종훈 조만태 부산: 동아대학 교 출판부 [2001]
  • 현대무용에서의 완전한 순간. 석사학위논문
    최윤정 숙명여자대학교 [2001]
  • 현대단학의 뇌수련법에 관한 한국선도적 고찰. 박사학위논문
    박진규 국제 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2012]
  • 행복한 교육
    김문희 교육부 [2013]
  • 한방기공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수련 효과 연구 : ‘단태권도 기공’ 프로그램이 중년 여성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윤태기 국 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2012]
  • 한국 기공 단체의 현황
    박승정 이기남 최은경 대한의료기공학회지, 6, 1-49 [2002]
  • 콜롬비아 몸의 학교 사례 -서민 청소년을 위한 대안예술학교 창립 을 위하여-
    박정훈 사회공공연구소 이슈페이퍼 2008-05 [2008]
  • 콜롬비아 <몸의 학교> 교육 구조 연구
    탁지현 한국무용교육학회지, 25(4), 53-69 [2014]
  • 춤추는 몸의 내재성과 초월성
    한혜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29(2), 107-120 [2018]
  • 초등 체육 교육에 있어서 암묵적 지식의 의미. 석사학위논문
    김성배 인천 교육대학교 [2002]
  • 초등 미술교과에서 상상표현 지도를 위한 오브제 활용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수연 한국교원대학교 [2009]
  • 체현 관점에서 바라본 몸의 교육적 가능성과 체육교육의 방향 탐색
    이규일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6(1), 1-26 [2019]
  • 체험교육의 의미
    고미숙 아시아교육연구, 7(1), 133-162 [2006]
  • 체육교육의 목적에 관한 소고 : ‘신체의 교육’의 측면에서
    김성곤 한국초등 체육학회지, 21(4), 11-25 [2016]
  • 청소년의 사회성을 기르기 위한 무용학습 연구. 석사학위논문
    최수진 중앙 대학교 [2003]
  • 청소년의 무용활동 참여에 따른 대인관계성향이 사회성 발달에 미 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황인정 중앙대학교 [2008]
  • 청소년을 위한 소매틱 요가 프로그램 개발. 박사학위논문
    하연주 숙명여자 대학교 [2010]
  • 청소년기 자아를 찾아가기 위한 자기표현 미술지도 방안 연구. 석사 학위논문
    이세영 한국교원대학교 [2013]
  • 청소년 심리학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파주: 교육과학사 [2014]
  • 청소년 대상 움직임교육 적용 사례 및 움직임교육의 방향성 탐색
    전미현 한국예술연구, 7, 51-71 [2013]
  • 청년발달
    김혜수 허혜경 서울: 학지사 [2010]
  • 창작무용 학습지도
    이영숙 서울: 도서출판 금광 [2013]
  • 질적 연구 : 방법과 사례
    조용환 서울: 교육과학사 [2009]
  • 중학생의 학교 무용수업 재미요인이 수업몰입, 심리적 행복감 및 학 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원세정 동덕여자대학교 [2014]
  •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신체활동의 성공과 실패 경험 에 대한 학생의 인식
    강신복 박윤현 이승배 한국체육학회지, 46(1), 359-375 [2007]
  • 중학교 보건 교사용 지도 서
  • 중국 경기공
    박종관 서울: 서림문화사 [1994]
  • 중․고등학생의 신체활동 참여유형별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 이
    이강헌 하충곤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3(3), 185-202 [2002]
  • 주은선 초등학교 6학년의 학업스트레스 및 정서조절 능력에 미치는 포커싱 집단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탐색적 연구
    김주영 사회과학연구, 56(1), 275-303 [2017]
  • 전인교육론
    이홍우 도덕교육연구, 8, 1-21 [1996]
  • 전인교육 실현을 위한초등체육에의 통합적 접근 : 서사적 관점에 근 거한 하나로 수업 적용. 박사학위논문
    서장원 건국대학교 [2008]
  • 인성교육의 체화적 접근과 실천 방안
    정창우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5(1), 197-221 [2016]
  • 인생주기 이론에서 비추어 본 청소년기
    사미자 기독교사상, 32(5), 56-65 [1988]
  • 인무가는 무엇으로 무용수를 움직이는가
    임선영 한국무용과학회지, 35(1), 95-109 [2018]
  • 인간교육의 의미
    고미숙 한국교육, 28(2), 29-55 [2001]
  • 이성의 이름
    노양진 철학적 분석 3, 61-83 [2001]
  • 의학신경해부학
    박경아 이원택 서울: 고려의학 [2008]
  • 은퇴기세대의 자존감과 삶의 질 향상을 한 심신통합 춤 프 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김영미 오진숙 한국무용과학회지, 32(3), 1-16 [2015]
  • 움직임 교육(Movement Education)에 의한 창의적 무용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이기화 한국체육교육학회지, 7(3), 329-336 [2002]
  • 염지관 명상의 몸 느낌 관찰에 대한 이론적 고찰 -신경과학적 접근 으로-
    김동한 명상심리상담, 7, 267-308 [2012]
  • 어르신 국학기공 힐링체조교실
    국학기공연구위원회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 기공연합회 [2014]
  • 아우슈비츠 이후의 움직임 : 몸적 비평으로써의 펠던크라이스 메소드
    Kampe, T. 무용역사기록학회, 33, 237-258 [2014]
  • 심신통합적 움직임 교육으로서의 무브먼트 리츄얼(Movement Ritual)에 관한 고찰
    이정명 한국무용기록학회, 32, 163-184 [2014]
  •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통한 연구과 교육실천의 연계성 강화 -교육대학원 논문을 중심으로-
    김영미 김영천 이용숙 이혁규 조덕주 열린교육 연구, 12(1), 363-402 [2004]
  • 실행연구 이론과 방법
    박창민 조재성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2016]
  • 실행연구 -학교 개선과 교 육자의 역량 강화-
  • 신체동학 : 심신 조율 그리고 예술치료 -인도의 춤 미학을 중심으로 -
    김재숙 철학연구, 36, 419-448 [2008]
  • 신체느낌의 의미
    김동한 명상심리상담, 13, 52-63 [2015]
  • 신체감각 알아차리기(Somatic Experiencing) 참여자들의 경험에 관 한 현상학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윤소희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2016]
  • 생활체육 참여 노인의 활력, 자기조절 및 낙관성과 의 관계 : 國學氣功을 중심으로
    김계령 김일식 서호찬 한국체육과학회지, 28(4), 1205-1216 [2019]
  • 생활무용참여자의 공연경험이 무용몰입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 향
    홍미성 한국무용과학회지, 30(1), 139-155 [2013]
  • 생태체계적 관점에 따른 아동 청소년의 신체적, 사회정서적, 인지적 발달 영향 요인 -여성 한부모와 양부모 자녀의 차이를 중심으로-
    김현숙 청소년 복지연구, 13(4), 175-201 [2011]
  • 살풀이춤을 활용한 무용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정서지능에 미치 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박신혜 숙명여자대학교 [2011]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서 무용 상상표현 학습의 힘
    신은경 한국무용교 육학회지, 25(2), 1-16 [2014]
  • 방과 후 스포츠활동 참여에 따른 남자 중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만족. 석사학위논문
    김경민 영남대학교 [2009]
  • 발달심리학
    송명자 서울: 학지사 [2003]
  • 박지은, 유연, 최선미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한 기공운동 임상연 구 방법론 고찰
    정희정 대한경락경혈학회지, 28(3), 177-186 [2011]
  • 미술가로 활동하는 초등교사의 미술 수업에서 나타나는 암묵적 지 식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미정 한국교원대학교 [2014]
  • 문제는 무기력이다: 인지심리학자가 10년 이상의 체험 끝에 완성한 인생 독소 처방
    박경숙 서울: 와이즈베리 [2013]
  • 무용전공자의 자기관리와 신체적 자기지각 및 공연 자신감 구조모형검증
    권영균 이동현 이지항 한국체육학회지, 49(6), 149-160 [2010]
  • 무용작품 <매듭처럼 맺히는 외침>에서의 몰입체험에 관한 몸학적 연구
    정이와 조기숙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5, 105-121 [2012]
  • 무용작품 <Holon>에 관한 연구 : ‘몸적 학습(Somatic learning)’을 기반으로
    김미레 조기숙 한국무용기록학회, 32, 1-20 [2014]
  • 무용을 통한 청소년 정서함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통합적 무 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질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박성혜 서울대학교 [2017]
  • 무용에서의 몰입경험
    이소현 한미영 움직임의 철학 : 한국체육철학회지, 12(1), 401-426 [2004]
  • 무용에서 이미지와 상상의 관계성 연구
    한혜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16(2), 1-13 [2005]
  • 무용심상을 통한 신체지각과 창의적 사고의 관계성 연구
    안병순 한국콘텐 츠학회, 13(11), 130-137 [2013]
  • 무용수의 통합적 지각과 창의성 뇌 발달의 잠재성 고찰
    고현정 한국무용교 육학회지, 26(1), 23-47 [2015]
  • 무용수의 `몸 주체성` 인식에 기반한 안무자의 작품분석 : 무용작품 < Walk >를 중심으로
    조기숙 조정희 무용역사기록학, 35, 235-261 [2014]
  • 무용사색
    한혜리 서울: 한학문화 [2011]
  • 무용몰입의 개념구조 탐색 및 척도 개발
    이강헌 조미주 한국스포츠심리학 회지, 21(2), 187-200 [2010]
  • 무용동작 심리치료가 성폭력 피해 청소년의 외상후 스트레스, 뇌파 및 자아 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류분순 홍익대학교 [2009]
  • 몸철학과 체육교육론
    반창남 초등교사 체육교과 직무연수과정, 1-26 [2004]
  • 몸의 언어로서의 문학적 언어
    박준상 새한철학회, 76(2), 411-430 [2014]
  • 몸에 대한 교육인간학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요한 연세대학교 [2001]
  • 몸알아차림(somatic awareness)에 기반한 요가자세 및 움직임이 갖는 자기 조절과 치유 효과에 관한 이론적 고찰
    김안나 무용역사기록학, 40, 109-139 [2016]
  • 몰입경험의 교육적 가치. 석사학위논문
    손지희 이화여자대학교 [2009]
  • 명상을 활용한 청소년들의 심신조화 교육방법
    장승희 윤리교육연구, 40, 29-54 [2016]
  • 명상기반 개입법에서 정적명상과 동적명상의 차별적 효과
    김완석 한국심리 학회지: 건강, 18(4), 643-667 [2013]
  • 들뢰즈와 교육
    김재춘 배지현 서울: 학이시습 [2016]
  • 단태권도 ‘노인 기공 프로그램’의 수련 효과 검증 연구 : 여성 노인 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김의식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2014]
  • 뇌로 通통하다-대한민국 대표 심리학자들의 뇌과학 오디세이-
    김성일 김채연 성영신 파주: 21세기북스 [2013]
  • 남궁지영, 신택수, 김난옥, 민지연, 이지윤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좋은 학교 특성
    김양분 신혜숙 임현정 한국교육개발원 [2010]
  • 기공체조와 수기요법이 척추측만증 여고생들의 자세교정과 운동능 력 변화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이태훈 계명대학교 [2006]
  • 기공체조 프로그램이 노인의 우울 및 두뇌 영역별 뇌파 활 성도에 미치는 영향
    심준영 임영자 선도문화, 17, 337-379 [2014]
  • 기공운동 참가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강인성 효과 검증. 석사학위논 문
    박영철 명지대학교 [2012]
  • 기공에 대한 개괄적 고찰
    강희훈 대한의료기공학회지, 1(1), 65-139 [1996]
  • 기공수련 시 두뇌 영역별 뇌파 특성 비교 연구. 박사학위논문
    좌성민 국제 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2011]
  • 기공(氣功) 수련이 농촌노인의 신체조성과 체력에 미치는 영향. 석 사학위논문
    김수연 명지대학교 [2012]
  • 기공 수련을 통한 만성요통의 변화에 관한 질적 양적 연구 : 요추 1 번 상해 후 변형환자를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박일규 명지대학교 [2002]
  • 기공 수련을 통한 기흉 치료의 질적 연구 : 기공 수련을 통한 기흉 치 료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김흠 선문대학교 [2014]
  • 기공 명상이 중학생의 마음챙김 정도와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 : H lzel의 작용기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승호 충북대학교 [2016]
  • 국학기공프로그램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 -경기지역 노인을 중심으 로. 석사학위논문
    김계령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2016]
  • 국학기공의 평화적 의의
    조기제 평화학 논총(Journal of Peaceology), 7(1), 140-165 [2017]
  • 국학기공명상 프로그램이 신체적 자기개념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 - 초중고등학생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유동욱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2015]
  • 국학기공(國學氣功) 프로그램이 어르신들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김일식 김흥걸 서호찬 신혜숙 선도문화, 18, 213-243 [2015]
  • 국학기공 프로그램이 여성노인의 심 박변이도와 혈중 세로토닌 농도에 미치는 영향
    강윤정 신재한 심준영 연주헌 유성모 노인복지연구, 73(1), 163-186 [2018]
  • 국학기공 명상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주의집중력과 문제행동에 미 치는 영향과 주의집중력과 기감의 상관관계
    이승호 선도문화, 20, 337-369 [2016]
  • 국학기공
    이승헌 서울: 한문화 [2015]
  • 국내 교육관련 실행연구 동향 분석
    강지영 소경희 아시아교육연구, 12(3), 197-224 [2011]
  • 교육 활동으로서의 언어적 소통 : 그 한계와 새로운 가능성의 탐색
    장상호 교육원리연구, 3(1), 77-128 [1998]
  • 고등학생들의 사회, 정서 학습(SEL)을 위한 표현활동 무용수업 적용 및 개선 방안
    이정화 이한주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1(3), 91-116 [2013]
  • 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들의 몸에 대한 인식. 석사학위논문
    신주영 고려대 학교 [2010]
  •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김태은 국민대학교 [2017]
  • 건신기공 수련이 고령자의 신체조성 및 생리적 기능변화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김지선 명지대학교 [2010]
  • 韓國 傳統思想을 中心으로 한 氣功修練 團體의 現況 分析. 석사학위 논문
    조중현 대구한의대학교 [2007]
  • 氣功 운동이 유방암 절제술 여성의 면역, 맥상파 및 심박변이에 미치는 영향
    김경철 김윤희 김이순 오미정 이정원 대한한의진단학회지, 19(2), 75-90 [2015]
  • 圖解千年導引朮. 西安市: 陕西师范大学出版社. 신진식 (역) (2010). 천 년도인술
    吉布 서울: 일빛 [2007]
  • さいとう たかし 孤獨のチカラ. 東京: 新潮社. 장은주 (역) (2015). 혼자 있 는 시간의 힘
    경기도: 위즈덤하우스 [2010]
  • 『재미의 본질』
    김선진 부산: 경성대학교 출판부 [2013]
  • 『Personal knowledge』
    [1958]
  • 「실행연구의 이론적 배경 탐색」
    한상희 교육과학연구, 15(2), 105-128 [2013]
  • ‘비언어적 체험의 언어적 전달’이라는 역설로서의 교육 : 장주(莊周) 의 불언지교와 키에르케고르의 간접전달을 중심으로
    엄태동 2004년도 선도연구 자 지원사업 결과보고서 [2004]
  • The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interoceptive awareness ( MAIA )
    [2012]
  • The feeling of what happens : Body and emotion in the making of consciousness
    [1999]
  • The expressive body in life art and therapy. 김용량
    Halprin, D. 이정명 [2002]
  • The embodied mind: cognitive science and human experience. 석봉래 (역) (2013). 몸의 인지과학
    Rosch, E. Thompson, E. Varela, F. J. 파주: 김영사 [1993]
  • The action research planner
    [1988]
  • THE BODY OF LIFE. 김정명 (역) (2013). 부드러운 움직임 의 길을 찾아
    Hanna, T. 경기도: 소피아 [1979]
  • Sparks of genius: The thirteen thinking tools of the world’s most creative people. New York: Houghton. 박종성 (역) (2007). 생각의 탄생
    Root-Bernstein, M. M. Root-Bernstein, R. S. 서울: 에코의 서재 [1999]
  • Somatics: Reawakening the Mind's Controk of Movement, Flexibility, and Health. 최광석 (역) (2012). 소마틱스
    Hanna, T. 서울: 행복에너지 [1988]
  • Shaffer, David. R. & Kipp, K. DEVELOPMENTAL PSYCHOLOGY : Childhood And Adolescence. 송길연, 장유경, 이지연, 정윤정 (역) (2014). 발달심리학 9판
    서울: 박영스토리 [2013]
  • Regulation of the neuralCircuitry of emotion byCompassion meditation : effects of meditative expertise .
    3 ( 3 1-9 . [2008]
  • Qualitative analysis for social scientists
    [1987]
  • Principles for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41 ( 3 ) , 168-187 [1991]
  • Platon Symposium. 황문수 (역) (2007).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파이 돈․향연
    서울: 문예출판사 [1973]
  • Participant observation. 신재영 역(2009). 참여관찰법
    Spradley, J. P. 서울: 시그마프레스 [1980]
  • My Body Myself : Lessons from Dance Education , Embodied Curriculum Theory and Research in Arts Education : A Dance Scholar ’ s Search for Meaning
    [2016]
  • Movement ritual
    [1979]
  • Mind-body interventions : Applications and potential opportunities for health education practice
    [2015]
  • Metaphors We Live By. 노양진, 나익주 (역) (1995). 삶으로서의 은유
    Johnson, M. Lakoff, G. 파주: 서광사 [1980]
  • Mental imagery
    [1969]
  • Meditation practices for health : state of the research
    155 [2007]
  • Meaningful existence , embodiment and physical education
    24 ( 1 ) , 3-13 [1990]
  • Healing Trauma: A Pioneering Program For Restoring The Wisdom Of Your Body. 서주희 (역) (2014). 몸과 마음을 잇는 트라 우마 치유
    Levine, P. A. 서울: 학지사 [2008]
  • Handbook of Action Reaserch
    [2001]
  • Difference et Repetition, 김상환 역(2004). 차이와 반복
    Deleuze, G. 서 울: 민음사 [1968]
  • Dance and imagery
    17 [1990]
  • Dance , Mind & Body . Champaign , IL : Human Kinetics . Osgood-Campbell , E.Bodymind integration through somatic movement practice : the impact of movement ritual on women ’ s senses of self
    [2005]
  • Conceptualizing the phenomenology of movement in physical education : Implications for pedagogical inquiry and development
    61 , 418-441 [2009]
  • Community-based Participatory Research : Assessing the Evidence
    [2004]
  • Bone , breath and gesture : Practices of embodiment
    [1995]
  • Body awareness : construct and self-report measures
    [2009]
  • Action Research for Educational Change
    [1991]
  • A Spark. 이상헌 (역) (2012). 운동화 신은 뇌
    Hagerman, E. Ratey, J. J. 서울: 북섬 [2008]
  • A Century of Developmental Psychology. 이민희, 정태연 (역) (2019). 발달 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 연구
  • 2016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요강
    교육부 2016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요강 [2016]
  • (공역) 동작중심 표현예술치료 -움직임, 은유 그리고 의미 의 세계-
    오은영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6]
  • "비언어적 체험의 언어적 전달"이라는 역설로서의 교육: 장자와 키에르 케고르를 중심으로.
    엄태동 초등교육연구, 20(2), 27-52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