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뉴스·시사정보 이용에 나타난 TV, 신문, 포털, 유튜브 매체 간 경쟁 관계 연구 = A Study on the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TV News, Newspaper, Portal News, and YouTube News

김근식 2020년
논문상세정보
' 뉴스·시사정보 이용에 나타난 TV, 신문, 포털, 유튜브 매체 간 경쟁 관계 연구 = A Study on the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TV News, Newspaper, Portal News, and YouTube New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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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체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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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적소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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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적소폭
  • 종이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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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동향. <정보통신정책>, 29권 19호
    유선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7]
  • 한겨레신문 “태어나 ‘말보다 먼저 배운’ 유튜브
    우린 갓튜브 제국에 산다”.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858146.html#csi dxf289a1120b7fa0daa21bfd1cf39abd2 [2018]
  • 프라임타임대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심미선 심미선 한진만 한진만 <한국언론학보>, 46권 4호, 177-216 [2002]
  • 포털뉴스서비스와 기존 뉴스매체 간의 경쟁관계에 관한 연구
    심홍진 연 세대 석사학위 논문 [2005]
  • 포털 뉴스와 기존 뉴스 매체의 이용행위에 대한 상관관계 성 연구
    권영순 반현 <한국언론학보>, 51(1), 399-426 [2007]
  • 포털 뉴스서비스와 온라인 저널리즘의 지형. <한국언론정보학보>
    김위근 통권 66호, 5-27 [2014]
  • 텔레비전의 기능적 대안으로서 인터넷방송에 대한 연구
    강명신 <한국언 론학보>, 46권 1호, 9-38 [2001]
  •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 분류기준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주창윤 겨울호, 105-136 [2004]
  • 텔레비전 산업의 자원의존과 시장전략: 생태학적 적소이론을 중심 으로
    남궁협 <언론과 사회>, 8, 120-140 [1995]
  • 탈근대적 주체와 텔레비전 시청자: 이론적 고찰.
    김승현 탈근대적 주체와 텔레비전 시청자: 이론적 고찰 [1979]
  • 콘텐츠 장르별 이용자들의 미디어 선택 구조
    박주연 전범수 <한국방송 학보>, 22권 6호, 361-389 [2008]
  • 케이블TV에 대한 틈새시장 분석 연구: 수용자 충족을 중심으로
    송경희 <한국언론학보>, 42권 3호, 100-136 [1998]
  •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규범적 가치. <사회과학논집> 17호
    임상원 고려대학 교 정경대학, 1992. 18~19 [1992]
  • 충족적소이론에서 본 뉴스매체 경쟁에 관한 연구
    차남경 연세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책보다는 유튜브–영상중심 ‘Z세대’의 등장
    마케팅 <마케팅>, 2017. 4. 32-37 [2017]
  • 지상파 콘텐츠 시청서비스 조합유형 분석
    오형일 이현우 <한국방송학 보>, 27권 4호, 251-293 [2013]
  • 전통적 관점에서의 수용자관. <한국언론학의 쟁점과 진로>, 한국 언론학회편
    권혁남 서울 : 나남 [1991]
  • 적소이론 관점에서 대인 뉴미디어의 경쟁
    권상희 김위근 <한국방송학 보>, 21(1), 47-97 [2007]
  • 장유나, 홍민예, 서민지, 김성태 유튜브 댓글 빅데이터 분 석을 통한 제품별 소비자 구매여정 연구
    김선우 안희웅 <영상문화콘텐츠연구>, 16, 57-89 [2019]
  •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의제 설정 모델의 적용: 의제 파급 (Agenda-Rippling)과 역의제 설정(Reversed Agenda-Setting)을 중심으로
    김성태 이영환 <한국언론학보>, 50-3, 175~204 [2006]
  •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별 이용자 충족차원 적소분 석
    박수철 박주연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5권 2호, 141-180 [2018]
  •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 산업 현황과 발전 방향 진단 - MCN을 중 심으로
    김강석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방송학회 [2016]
  •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동영상 광고 효과 분석 보고 서
    DMC 미디어 서울: DMC 미디어 [2017]
  • 인터넷 개인방송의 초점화 연구 - 유튜브 먹방을 중심으로
    배효진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인터넷 개인 방송 지속 이용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박주연 반옥숙 <언론과학연구>, 16권 1호, 59-95 [2016]
  • 이용자의 충족에 따른 소셜미디어 시장 내 경쟁관 계에 관한 연구
    백헌 양창규 황운초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19(2), 105-117 [2014]
  • 이용과 충족 연구
    김정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 이동전화 이용에 관한 연구: 음성통화서비스와 문자서비스간의 관 계를 중심으로
    이수영 <한국언론학보>, 47권 5호, 87-114 [2003]
  • 융합매체환경 하에서의 장르이용에 관한 연구- 지상파와 케이블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심미선 겨울호, 175-220 [2007]
  • 유튜브의 기술문화적 의미에 대한 탐색 : 흐름과 알고리즘 개념의 재구성을 중심으로
    이희은 <언론과 사회>, 27(2), 5-46 [2019]
  • 유튜브와 저널리즘 플랫폼
    이현진 <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 2018. 8. 1 [2018]
  • 유튜브 플랫폼의 변천 양상 연구
    김진수 <한국문화기술>, 24권, 61-91 [2018]
  • 유튜브 컬처
    구범준 , (33), 53-55 [2018]
  • 유튜브 정치동영상 이용이 정치사회화에 미치는 학습효과
    오대영 <교육 문화연구>, 24(1), 97-115 [2018]
  • 유튜브 저널리즘과 디지털 파시즘
    이진영 동아일보 유튜브 저널리즘과 디지털 파시즘(오늘과 내일/이진영) [2018]
  • 유튜브 이용자의 성격 특성과 이용 동기가 강박적 유튜브 사용에 미치 는 영향
    이종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9), 512-520 [2019]
  •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의 지연 시간 분석. <한국정 보기술학회논문지>, 15권 7호
    김남기 허호진 한국정보기술학회 [2017]
  • 유튜브 1인 미디어 방송의 플로우와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리리핑 리리핑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유투브와 소녀시대 팬덤
    노광우 심두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권 1호, 125-137 [2012]
  • 유은, 정재민 인터넷 개인방송의 이용동기와 사회적 시청요인이 지속 이용과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김설예 <문화경제연구>, 19권 3호, 57-84 [2016]
  • 웹 이용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과 구조적 요인
    김병선 <한국 언론학보>, 48권 1호,112-141 [2004]
  • 월스트리트저널, Rolfe Winkler ,). Youtube Growing Faster Than Thought, https://blogs.wsj.com/digits/2013/12/11/streaming-video-means-streaming-doll ars-for-youtuve
    접속일 2017.12.07 [2013]
  • 온라인 미디어를 통한 뉴스 이용 간 이용자 충족 적소분석
    권신혜 박경우 장병희 <정보사회와 미디어>, 17(3), 149-171 [2016]
  • 영상미디어 소비인식에 근거한 미디어간 경쟁현황 연구
    이준호 <언론과 학연구>, 2권 2호, 159-194 [2002]
  • 영상 공유 사이트의 인테페이스 디자인에 따른 사용자 경험 연구 – 유튜브의 비메오(Vimeo)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4권 8호
    김승인 이승윤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6]
  • 연합뉴스 “모바일 동영상 최강자는 여전히 유튜브…점유율 43%”.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5/22/0200000000AKR 201705220 57800033
    HTML?input=1195m [2017]
  • 씨앤비씨 뉴스, Julia Boorstin (12. 12. , Youtube’s ad revenue estimated at $5.6billion, https://finance.yahoo.com/video/youtubes-ad-revenue-estimated-5-195900788.html
    접속 일 2017.12.10 [2013]
  • 심미선 다매체 이용자의 성향적 동기 : 다매체 환경에서 이용 과 충족 이론의 확장
    김은미 이준웅 <한국언론학보>, 50-1, 252~284 [2006]
  • 심리학적 도구 ‘5요인 성격 특성’에 의한 소셜 게임 연구
    이동엽 <만화 애니케이션 연구>, 12, 129-149 [2012]
  • 신문구독 유형에 따른 구독동기 및 만족도 비교
    조성호 <한국언론학보> 47권 3호, 125-145 [2003]
  • 신문, TV 뉴스, 인터넷 뉴스 간 이용자 충족 적소분석
    장병희 <미디어 경제와 문화>, 8권 2호, 99-132 [2010]
  • 수익 창출 측면에서의 유튜브 역사 분석 – 유튜브와 크리에이터 영상미디어 채널의 수익 증진 현황. <예술과 미디어>, 15권 3호
    이병호 한국영 상미디어협회 [2008]
  • 수용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이용 동기, 성격이 유튜브의 장르 이용에 미치는 영향
    오대영 <언론과학연구>, 17(4), 122-162 [2017]
  • 수용자 특성에 따른 모바일미디어 콘텐츠 활용 연구
    성동규 임성원 <한국 방송학보>, 20-1 [2005]
  • 송진 개인방송 콘텐츠 수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이용 특성과 광고 태도를 중심으로
    이영주 <방송통신연구>, 96권, 68-103 [2016]
  • 셀프브랜딩 미디어 채널로서의 SNS 플랫폼의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유튜브 콘텐츠를 중심으로
    김한샘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성격유형별 미디어 작품선호도 조사를 통한 도시의 빛 미디어 축제 가이드라인에 관한 연구
    김규정 김남효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0권 6호, 282-290 [2011]
  • 성격 특성과 이용 동기가 모바일 메신저 그래픽 이모티콘 활용에 미치는 영향
    이성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권 12호, 129-140 [2015]
  • 비지상파TV 미디어의 이용과 충족, 경쟁에 관한 연구
    박창희 이준호 <방송통 신연구>, 221-256 [2001]
  • 블로그의 매체경쟁에 관한 연구
    노기영 이미영 <한국언론학보>, 49권 3호, 318-345 [2005]
  • 블로그(Blog) 미디어 연구
    권상희 우지수 <한국방송학보>, 19권 2호, 419-460 [2005]
  • 블로그 이용에 따른 사회적 연결망 유형과 사회자본 효과 연구
    김봉섭 <언론과학연구>, 10권 2호, 73-104 [2010]
  • 미디어를 위한 YouTube
    유튜브 https://www.youtube.com/intl/ko/yt/about/press/ [2017]
  • 미디어간 경쟁과 대체: 지상파방송, 케이블/위성방송, 인터넷의 적소분석
    김영주 이화진 정재민 <한국방송학보>, 19권 4호, 523-564 [2005]
  • 미디어 태도와 제품관여도가 유튜브 PPL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 향에 관한 연구
    한대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뮤직비디오 패러디 제작 및 공유에 대한 유튜브 이용자들의 지 속적인 행동의도와 그 영향요인
    김성철 정보라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0권 4호, 131-167 [2013]
  • 모바일을 활용한 1인 방송 사용자에 관한 연구-이용동기, 채택, 확 산에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한영주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8]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용의도에 관한 실증적 연 구
    김병수 김성수 박수경 안상근 한경석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9(8), 213-228 [2011]
  • 매체별 장르 선호도가 지상파방송 채널 시청 정도에 끼치는 영향. 방송통신연구
    전범수 여름호, 148-170 [2011]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차배근 서울 : 나남 [1986]
  • 매거진. Handy. Quentin: Evan Hessel Gootube. http://www.forbes.com/forbes/208/0616/050.html
    포브스 접속일 2017.12.8 [2008]
  • 마블콘텐츠가 1인미디어를 통해 확대재생산되는 유형에 관한 사 례 연구
    이병길 영남대학교 문화예술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9]
  •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텔레비전 시청패턴 연구 – 일원 자료를 근거로
    김은미 심미선 이준웅 <한국언론학보>, 48권 2호, 189-217 [2004]
  • 디지털 환경과 공영방송의 역할
    정준희 <신문과 방송> 2018년 3월호(통 권 567호) [2018]
  • 동영상 UCC의 이용 동기와 만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성명훈 이인희 <한국언론정보학회>, 40호, 45-79 [2007]
  • 동영상 UCC 이용행태 및 이용과 충족요인에 관한 연구 : 프로슈 머 및 일반이용자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전주혜 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 동영상 UCC 생산자에 관한 연구: 제작 목적에 따른 UCC 생산 그룹의 차이를 중심으로
    김경아 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 대학생의 성격 5요인과 자아존중감이 SNS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김정숙 박미향 함경애 <재활심리연구>, 21권 2호, 189-206 [2014]
  • 대학생 수용자의 텔레비전 시청동기 연구
    김정기 <한국언론학보>, 제35 호, 37-70 [1995]
  • 다중미디어 이용 연구에 관한 비판적 고찰: 미디어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심미선 <언론정보연구>, 47권 2호, 40-73 [2010]
  • 다음백과 유튜브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47XXXXXXc003 [2017]
  • 다매체 시대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에 관한 연구
    심미선 <한국방송학보>, 21권 2호, 351-390 [2007]
  • 뉴스이용자의 충족기회와 내용지향성 차원에 따른 뉴스미디어 유 형별 적소 비교분석
    이준호 <미디어 경제와 문화>, 7(2), 51-95 [2009]
  • 글로벌 텔레비전 시대의 수용자 능동성: 심층 인터뷰를 이용한 한국의 초국가적 위성방송 시청자 사례연구
    손승혜 <한국언론학보>, 46(6), 127~152 [2002]
  • 국내외 텔레비전 장르선호도 연구
    전범수 <한국방송학보>, 19권 3호, 209-241 [2005]
  • 국내 유튜브 1인 창작자 콘텐츠의 내용적 유해성 분석 연구. <한국소통학보>, 16권 1호
    유홍식 이하림 한국소통학회 [2017]
  • 광고비 자원의 매체별 경쟁에 관한 연구: 지상파TV, 케이블TV, 온라인동영상 서비스를 중심으로
    유세경 정유진 <한국언론정보학보>, 90, 154-184 [2018]
  • 공중의 라이프스타일이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 및 이용행 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남이 이수범 <한국광고홍보학보>, 13권 2호, 306-341 [2011]
  • 공익광고 매체효과 연구: 매체 간 수용자 충족 적소분석
    김유경 정윤재 진범섭 <광고연구>, 101호, 155-185 [2014]
  • 경제뉴스의 경쟁 적소분석: 신문, 방송, 인터넷, SNS의 이용자 충족을 중심으로
    박종구 정재민 <한국방송학보>, 26권 2호, 205-246 [2012]
  • 게임 캐릭터의 성격 정의를 위한 자아 상태와 5대 성격 요인의 연관성 연구
    고일주 김미선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0권 1호, 75-83 [2015]
  • 가짜뉴스 유튜브 극우보수의 저널리즘
    정철운 <인물과 사상> 237호, 168-183 [2018]
  •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송지준 경기도: 21세기사 [2013]
  • “인터넷신문의 이용과 충족: 대구지역 직장인과 대학생 을 중심으로”
    김가영 조성호 <언론정보학연구>, 2000년 제2집. 대경언론학회 [2000]
  • “인터넷신문 이용자의 만족요인 연구: 대학생 이용자 집단을 중심으로”
    나승안 손경수 이미영 이형탁 <언론 사회 문화>, 제8호, 111-140 [2000]
  • “유투브(YouTube) 이용자들의 참여에 따른 한류의 확산”
    송정은 장원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권 4호, 155-169 [2013]
  • ¡°Ritualized and instrumental television viewing¡± .
    34 ( 3 ) , 67~77 [1984]
  • YouTube의 음원 수용이 사용태도 및 스트리밍에 미치는 영향
    김용균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YouTube versus the National Film and Sound Archive : Which is the more useful resource for historians of Australian Television ?
    12 ( 2 ) , 154-173 [2011]
  • YouTube politics : YouChoose and leadership rhetoric during the 2008 election .
    7 , 124–142 . [2010]
  • YouTube as a source of patient information for ureteroscopy
    9 ( 4 ) , 248-251 [2016]
  • YouTube as a participatory culture
    128 , 65-74 [2010]
  • YouTube and bereavement vlogging : Emotional exchange between strangers .
    52 ( 4 ) 631-645 . [2016]
  • Who uses Facebook ? An investigation in t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Big Five , shyness , narcissism , loneliness , and Facebook usage
    27 , 1658-1664 [2011]
  • Who interacts on the Web ? : The intersection of users ’ personality and social media use
    26 , 247–253 . [2010]
  • Who Tube ? How YouTube ’ s news and politics space Is going mainstream
    15 ( 4 ) , 499-511 . [2010]
  • Uses and gratification research : The past ten years . In K. E. Rosengren , L. A. Wenner , & P. Palmgreen ( Eds . ) , Media Gratifications Research : Current perspectives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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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ses and Gratificcaions of Online Newspapers : An Audience-Centered Study
    [1998]
  • Uses and Gratifications Research
    37 ( 4 ) , 509∼523 [1974]
  • User-generated content on the internet : an examination of gratifications , civic engagement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11 ( 8 ) , 1327–1347 [2009]
  • User-generated content , YouTube and participatory culture on the Web : music learning and teaching in two contrasting online communities
    15 ( 3 ) , 257-274 [2013]
  •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35 ( 8 ) , 982∼1003 . [1989]
  • Understanding adopters of audio information innov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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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CC이용과 저널리즘 기능에 관한 수용자 인식 연구
    김근식 <인하사회 과학논총> 제32집, 165-197 [2017]
  • UCC이용과 생산에서 내외재적 동기요인-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강소라 김유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권 1호, 223-237 [2009]
  • UCC의 이용동기와 재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김채환 <언론학 연구>, 12, 5-32 [2008]
  • UCC 이용동기가 이용의도 및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형재 박현정 이상환 <예술경영연구>, 19권, 89-122 [2011]
  • The theory of the niche : Quantifying competition among media industries
    34 ( 1 ) , 103 ∼119 . [1984]
  • The television audience : A revised perspective
    2 : 18~34 [1972]
  • The role of theory in uses-and-gratifications research
    6 ( 1 ) , 9-36 . [1979]
  •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 strategical ,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51 ( 6 ) , 1173~1182 . [1986]
  • The institutionalization of YouTube : From user-generated content to professionally generated content
    34 ( 1 ) , 53–67 . [2012]
  • The Mini-IPIP scales : Tiny-yet-effective measures of the Big Five Factors of personality
    18 ( 2 ) . 192–203 [2006]
  • The Big Five , self-esteem , and narcissism as predictors of the topics people write about in Facebook status updates
    85 , 35–40 [2015]
  • Television uses and gratifications : The interactions of viewing patterns and motivation
    27 , 1983 : 37~51 [1983]
  • TV뉴스와 인터넷뉴스 이용의 대체, 보완 관계 연구
    이창재 연세대 석사 학위 논문 [2006]
  • Social interaction andCo-viewing with YouTube : Blending massCommunication reception and socialConnection .
    53 ( 2 ) , 317∼335 [2009]
  • Self-presentation and belonging on Facebook : How personality influences social media use and motiv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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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cienceCommunication on YouTube : Factors that affectChannel and video popula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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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PSS 20.0 매뉴얼
    이학식 임지훈 서울: 집현재 [2013]
  • Relations between gratifications sought and obtained : A study of television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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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ublic perception of and reaction to multi-channelCable television service
    27 ( 2 ) , 163∼175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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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ersonality profiles associated with different motivations for playing World of Warc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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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ersonality and motivations associated with Facebook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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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ersonality , media preferences , and cultural particip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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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ersonal computers , mass media and use of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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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 erceived Usefulness , P erceived Ease of Use ,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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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rigins of media exposure : Linking personality traits to TV , radio , print , and film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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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nline news discussions : Exploring the role of user personality and motivations for posting comments on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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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n the use of the mass media for important th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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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TT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가 이용만족과 지속사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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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스크린 서비스의 능동적 이용에 대한 연구: 이 용동기,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애착
    곽규태 이원태 최세경 <한국언론학보>, 58권 4호, 371-401 [2014]
  • New media and market competition : A niche analysis of television news , electronic news , and newspaper news in Tai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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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H투자증권 아프리카TV(067160.KQ)
    Company Note 2017.05.10 [2017]
  • More than entertainment : YouTube and public responses to the science of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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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erging uses and gratifications and expectancy-value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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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ediamorphosis : Understanding new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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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edia economics theory and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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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edia competition and coexistence : The Theory of The nic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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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ss Communication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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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CN(Multi Channel Network)의 브랜디드 엔터테인먼 트 콘텐츠 효과. <언론학연구>, 20권 4호
    전종우 홍다현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2016]
  • MCN 백만 공유 콘텐츠의 비밀
    이은영 참좋은날 [2016]
  • Internet Trends
    [2015]
  • Influences on TV viewing and online user-shared video use : Demographics , generations , contextual age , media use , motivations , and audience activity
    56 ( 4 ) , 471∼493 [2012]
  • Individual differences in social networking site users : The interplay between antecedents and consequential effect on level of 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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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DTV 조기 수용자의 충족과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김미라 이화여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 Gratifications of television viewing and their correlates for British ChildrenThe uses of mass communications : Current perspectives on gratifications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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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ratification Niches of Monthly Print Magazines and World Wide W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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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rassroots humanitarianism on YouTube : Ordinary fundraisers , unlikely donors , and global solida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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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enerational differences in content generation in social media : The roles of the gratifications sought and of narcissism
    29 , 997-1006 [2013]
  • Framing and praising Allah on YouTube : Exploring user-created videos about Islam and the motivations for producing them
    15 ( 4 ) , 482–500 [2012]
  • Four ways five factors are 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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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orming digital self and parasocial relationships on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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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ploring characteristics of video consuming behaviour in different social media using K-pop vide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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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isplacement effects of online media in the socio-technical contexts of househo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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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iffering uses of YouTube during the 2008 U.S. Presidential Primary El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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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mpetition between the cable and broadcast industries : A niche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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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mmunication Models for the Study of Mass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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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ronic Loneliness and Television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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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ble comes to the holy land : The impact of cable TV on israeli view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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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ig5성격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정자 김해룡 <대한경영학회 지>, 26권 2호, 1449-1474 [2013]
  • Audience activity and Television news gratifi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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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n investigation of Big Five and narrow personality traits in relation to internet u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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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n experiment of campaign effects during the YouTube ele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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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n assessment of utility and competitive superiority in the video entertainment indus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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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 : Theory and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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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tales of two sites : Twitter vs. Facebook and the personality predictors of social media usage
    28 , 561-569 [2012]
  • A Typology of Newspaper Readers
    Vol . 65 , 126-130 [1988]
  •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강수 서울 : 나남 [1991]
  • <모바일서비스 이용행태 조사 보고서>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서울; 한국인 터넷기업협회. 2018. 4 [2018]
  •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김정기 박동숙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 <국내외 MCN산업 동향 및 기업실태조사 보고서>
    한국전파진흥협회 서 울: 한국전파진흥협회 [2016]
  • <MCN 비즈니스와 콘텐츠 에볼루션>
    금준경 서울: 북카라반 [2017]
  • <2016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 보고서>
    한국언론진흥재단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2016]
  • <2008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2008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2008]
  • 2015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2015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2016]